인천대학교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대학 관련 정보

인천대학교
仁川大學校
Incheon National University

파일:inu_logo.png

국가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대한민국

지역

파일:인천광역시 로고 소형 글자제외.png 인천광역시

구분

국립대학법인

특성

종합대학

개교

1979년

총장

제15대 조동성

주소

송도 캠퍼스
인천광역시 연수구 아카데미로 119
미추홀 캠퍼스
인천광역시 연수구 갯벌로 12
제물포 캠퍼스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석정로 165

지하철역

송도 캠퍼스
인천 1호선 인천대입구역
미추홀 캠퍼스
인천 1호선 테크노파크역
제물포 캠퍼스
수도권 1호선 제물포역

교색

INU Blue
INU Yellow

상징동물

사자

대학기본역량진단

자율개선대학(2018)

링크

인천대학교 공식 홈페이지
인천대학교 학생커뮤니티 아이엔유
인천대학교 총학생회
인천대학교 총동문회

인간과 자연에 대한 책임으로 진리를 탐구하고 개인과 사회의 조화로운 발전에 공헌한다.
- 인천대학교 임무(Mission)

지역의 인재를 창의적인 세계의 인재로 양성하는 대학
Local talent to nurture creative of the world university
- 인천대학교 비전(Vision)

INspiring U
당신을 깨우는 대학
- 인천대학교 슬로건(Slogan)

1. 개요2. 역사3. 역대 임원
3.1. 이사장3.2. 총장
4. 학부 및 대학원5. 캠퍼스6. 동아리7. 출신 인물8. 사건사고9. 기타사항
9.1. 날씨9.2. 방송 촬영9.3. 무선 인터넷

1. 개요[편집]

인천대학교 홍보 영상 (2017)

대한민국에서 유일하게 사립, 공립, 국립을 모두 거친 대학교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동에 있는 국립대학법인 4년제 대학교이다.

2. 역사[편집]

1979년 선인학원 설립자 백인엽인천광역시 남구 도화동에 '인천공과대학'을 설립하였다. 같은 해 말 '인천공과대학'에서 '인천대학'으로 교명을 변경하였으며, 1988년 종합대학교로 승격되면서 '인천대학교'로 교명을 변경하였다.

이후 인천광역시가 재단 비리 등의 이유로 선인학원으로부터 인천대학교를 인수 받았고, 1994년 인천대학교는 시립대학으로 전환되었으며, 2009년 캠퍼스를 송도로 이전하였다.

2010년 '인천전문대학'과 통합되었고, 2013년 국립대학법인으로 전환되어 '국립대학법인 인천대학교'가 되었다. 인천대학교의 법적 설립근거로 국립대학법인 인천대학교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이 있다.

3. 역대 임원[편집]

3.1. 이사장[편집]

  • 초대 최성을 (2012~2016)

  • 제2대 이병욱 (2016~2017)

  • 제3대 김학준 (2017~)

3.2. 총장[1][편집]

  • 초대 김형걸 (1979~1981)

  • 제2대 김민하 (1981~1983)

  • 제3대 민병기 (1983~1986)

  • 제4대 서정홍 (1986)

  • 제5~6대 박재규 (1986~1991)

  • 제7대 장윤익 (1991~1993)

  • 제8대 장학식 (1993~1994)

  • 제9대 황규봉 (1994~1996)

  • 제10대 김학준 (1996~2000)

  • 제11대 홍철 (2000~2004)

  • 제12대 박호군 (2004~2008)

  • 제13대 안경수 (2008~2012)

  • 제14대 최성을 (2012~2016)

  • 제15대 조동성 (2016~)

4. 학부 및 대학원[편집]

4.1. 학부[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인천대학교/학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2. 대학원[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인천대학교/대학원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 캠퍼스[편집]

5.1. 송도 캠퍼스[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인천대학교/송도캠퍼스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파일:external/makeall.subnara.info/1893400515_4QL7x8TS_EC9DB8ECB29CEB8C80ED9599EAB590_EBACB4ED959CEC8381EC8381EC8BA4.jpg

▲ 송도 캠퍼스 전경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동에 위치한 인천대학교의 메인 캠퍼스이다.

송도국제도시 개발의 일환으로 계획되어 모든 건물이 정해진 양식에 맞게 새로 지어졌으며, 2009학년도 2학기부터 쓰이기 시작했다. 최근에 지어진 캠퍼스인 만큼 다른 대학 캠퍼스 대비 현대적인 시설을 갖췄다.

주차장을 지하에 배치하여 캠퍼스 위로는 차가 다니지 않게 함으로써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하였다. 때문에 비나 눈이 오는 날에는 지하주차장을 이용하여 단과대 사이를 오갈 수 있다.

다만, 이전 캠퍼스 부지의 개발을 전제로 대학 전체가 이전하는 바람에 대부분의 건물이 한꺼번에 지어져서 패밀리 룩 마냥 비슷한 디자인을 보이고 있다. 대학 주변은 개발이 다 안 되어 황량한 느낌이 든다는 의견 또한 많다. 하지만 2020년 내외로 주변에 신세계 백화점 등 대형 쇼핑몰이 여러 곳에 입점할 예정이라 나중에는 이런 한산한 광경을 그리워하게 될지도 모르겠다.

5.2. 미추홀 캠퍼스[편집]

파일:inumichuhol.jpg

▲ 미추홀 별관 B동

인천광역시가 인천대학교에 지원해야 하는 현금 대신에 현물로 넘긴 미추홀 타워 별관 A동에 들어선 캠퍼스이다. 현재 사범대학이 입주해 있으며, 인천 1호선 테크노파크역 바로 옆에 위치해서 송도 끝자락인 송도 캠퍼스에 비해 대중교통과 상업시설 이용이 편리하다. 별관 B동도 인천대학교 재산이며, 주변에 인천대학교 미래관(산학협력단) 및 주차장으로 쓰이고 있는 인천대학교 법인재산이 존재한다.[2]

5.3. 제물포 캠퍼스[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인천대학교/제물포캠퍼스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파일:인천대학교 제물포캠퍼스.jpg

▲ 제물포본관(1호관)

2009년 1학기까지 메인 캠퍼스 역할을 하였고, 지금은 평생교육원과 대학 부속기관, 연구소 일부가 남아있다.

6. 동아리[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인천대학교/동아리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7. 출신 인물[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인천대학교/출신 인물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8. 사건사고[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인천대학교/사건사고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9. 기타사항[편집]

9.1. 날씨[편집]

한마디로 극과 극. 송베리아와 송프리카라는 두 개의 단어로 표현이 가능하다.

송도 캠퍼스는 해안 지방이라서 여름에는 상당히 덥고, 겨울에는 상당히 춥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여름에는 바다로부터 습기를 잔뜩 머금은 끈적끈적한 바람이 불어와 덥고, 겨울에는 육지로부터 차가운 바람이 아주 세게 불어와 상당히 춥다.[3] 즉, 여름에는 옷을 최대한 얇게 입고 오고(2겹 이상 입으면 땀으로 흥건하게 젖는다.), 겨울에는 바람에 대비해 옷을 따뜻하게 입고 오는 것이 좋다.[4] 이렇게 입으면 지하철에서 여름엔 춥고 겨울엔 더운 게 함정

2012년 여름 태풍 볼라벤이 왔을 당시에는 학교에서 몇몇 게시판의 유리가 깨지거나 창문이 깨져서 유리가 날아다니는 사태가 벌어져 계절학기 당시 일부 수업은 휴강을 했다고 한다. 사실은 딱히 심각한 태풍이 아니더라도 바람에 유리창이 깨졌다거나 하는 사건이 1년에 한 번은 있는 듯하다. 한가지 추가하자면 여름엔 비가 옆에서 온다. 겨울이라고 눈이 수직으로 내릴 거라고 생각하면 곤란하다 멋부릴 생각으로 입고 가면 패션 테러 당한다.[5]

바다와 가까운 28, 29호관을 가면 지옥을 맛볼 수 있다. 특히 한겨울에 28~29호관 지하 1층 사이의 지하주차장 통로 구간에 구멍이 뻥 뚤린 구간을 아무 생각 없이 지나가다가 테러를 당하기가 일쑤고, 29호관 1층의 기둥 안 쪽 실외 공간에서는 한겨울에 풍속 15m/s의 바람이 분다. 한겨울에 이 곳에서 지내야 하는 생명대+세무회계학과+도시과학대 학생들을 보면 핫팩 하나씩 챙겨주자. 특히나 29호관의 경우 쓰레기를 잘 버리지 않으면 무조건 아래로 낙하한다.[6] 사고 위험이 있으니 항상 주의하자.

여담으로 생명대 지하 1층의 주차장 표지판이 바람에 날린 후 대롱대롱 매달려서 사고 위험이 있었다. 현재 천장에 바짝 붙어서 마지막 잎새도 아니고 안 떨어지고 있던 표지판은 결국 없어졌다. 날아갔는지(...) 철거했는지 확인 바람.

흡연자들을 보면 항상 벽에 붙어있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흡연구역 대부분이 강풍을 맞기 때문에 벽에 붙어있다. 특히 위에서 언급한 28, 29호관의 경우 담배를 물고있다가 입에서 힘이 조금이라도 빠지면 담배가 날아간다. 특히 담배를 털어서 끄는 사람들의 경우 위에서 언급했듯이 쓰레기가 아래로 낙하하는 것 마냥 불똥이 아래층으로 떨어질 경우 사고 위험이 있다. 28, 29호관 뿐만 아니라 송도에서 바람이 심하게 부는 곳에서는 반드시 불똥을 밟아서 끄자. 엄한 사람 다친다.

9.2. 방송 촬영[편집]

2014년 선풍적인 인기를 끈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 덕에 조금은 주목을 받았다. 온갖 장소에다가 별그대 촬영지라고 광고를 했다. 근데 교내에만 했다. 왜? 그리고 별그대 속의 대학생 엑스트라들 중 몇 명은 인천대학교 재학생들이다. 별그대 출연자는 여러분의 동기 혹은 친구일 수 있습니다

별에서 온 그대 촬영 이 후에도 교내에서는 카메라 들고 다니는 외국인들을 항상 볼 수 있었고, 관광 코스 중 하나가 된 것인지 중국인들을 태우고 다니는 관광 버스를 또한 눈에 띄게 늘었었다.

아이리스 2도 인천대학교 지하주차장에서 찍었다는 것은 아는 사람은 아는 이야기. 2015년 1월 방영작 하이드 지킬, 나 또한 인천대에서 촬영하였고, 2016년 3월 방영작 피리부는 사나이가 공대에서 촬영을 됐으며, 2016년 12월 방영작인 쓸쓸하고 찬란하神 - 도깨비의 1화에는 인천대입구역에서 촬영된 장면이 있다. 2017년 2학기에는 KBS 방영작 너도 인간이니가 정문에서 촬영, 드라마의 주연인 서강준을 봤다는 대나무숲 제보가 속출했었다.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대학 건물이 세워진지 얼마되지 않은데다 지상으로는 차가 거의 다니지 않게 설계되어 세련된 느낌을 주기에 촬영 명소로 많이 쓰여서 매년 한두 번은 시간만 잘 맞으면 드라마 촬영을 볼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드라마는 아니지만 2012년 런닝맨 야외 촬영이 이루어졌고, 그 후 1년 뒤에도 런닝맨 야간 실내 촬영이 이루어졌다. (납량 특집으로 수지가 출연했다.)

송도에서 영화나 드라마, CF 등의 촬영이 자주 이루어지는 편인데, 이는 멋드러진 건물들이 많고, 사람이나 차가 별로 없어서 통제하기가 쉬워서라고 한다. 응답하라 1994에서 2013년 배경으로 나온 상암의 아파트도 사실은 해양경찰청 쪽의 아파트이다.

9.3. 무선 인터넷[편집]

기존에 있던 무선 인터넷은 학번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야 하고 인증 방식도 까다로운 편이었다. 게다가 신호도 약하여 잘 잡히지 않았다. 2011년 송신기를 늘려서 보완했다고는 하나 큰 차이는 없었고, 스마트폰은 신호를 거의 못 잡아 와이파이 이용이 불가능했다.

그러나 2012년 LG U+ 무선 인터넷을 설치하여 거의 모든 건물 곳곳에서 와이파이가 다 잡히기 시작했고, 심지어는 건물 밖에서도 사용이 가능하기도 했다. 인증 방식도 학번과 주민등록번호가 아닌 단순히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되도록 바뀌어 보다 쉽게 이용이 가능해졌다. 하지만 여기에 쓰이는 비밀번호가 대대적으로 알려지지 않아 아직도 인천대에서 LG U+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지 못 하는 사람이 많다.(...)[7]

문제는 U+village 무선 랜이 잡히기는 하나, 수신율은 노트북 기준 1~2칸이라 실제로 사용하기엔 무리가 있다.[8] 즉, 스마트폰 테더링을 쓰거나 과실에 있는 느려터진 컴퓨터를 쓰는 수밖에 없다.

기존 무선 인터넷인 INU-wireless의 경우 2015년 4월 1일 이후로 개인정보 보호법을 적용하여 학번/사번과 주민등록번호 앞 6자리+끝 2자리로 인증방식을 변경하였다.[9] 신호의 세기는 역시 복불복이라 원활한 사용에는 어려움이 있다.

[1] 제5대까진 총장이 아닌 학장이었다.[2] 송도동 7-43, 7-46으로 각각 5천 평 정도이다.[3] 애플 날씨 애플리케이션 기준 10mps의 속도로 바람이 분단다. 수치상으로는 체감이 잘 안될지 모르지만 직접 느껴보면 안다.[4] 인천대 짬 좀 되는 고학년 학생들의 겨울 패션은 타 대학교에 비해 코트보다 헤어 스타일을 위해 후드 있는 패딩, 야상의 비율이 높다.[5] 경험담으로 어쭙잖게 머리를 세우고 강의실에 들어갔을 때 머리를 안 감고 왔냐는 소릴 들은 적이 있다. 스프레이와 고데기가 이래서 중요합니다[6] 비닐 뿐만이 아니라 캔, 아이스크림 막대기, 담배꽁초 등이 날아간다![7] 참고로 비밀번호는 lguplus100이다.[8] 이상하게 연결하기 전에는 4~5칸의 위엄을 뽐내나 연결 후에는 1~2칸으로 바뀐다. 각 건물마다 다를 수 있음.[9] 예를 들어 주민등록번호가 123456-1234567일 경우 무선 인터넷 비밀번호는 12345667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