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생물의 생애에 대해서는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 人生
1.1. 개요1.2. 창작물에서의 표현1.3. 관련 어록1.4. 기타
2. 영화
2.1. 중국의 영화2.2. 프랑스의 영화2.3. 스웨덴의 영화
3. 라이트 노벨 인생4. MC 스나이퍼의 앨범 'Full Time'의 수록곡

1. 人生[편집]

1.1. 개요[편집]

말그대로 인간의 삶. 인간이 생명으로서 생을 받고 희비의 과정을 거쳐 사로 마무리되는 것. 처음부터 끝까지 혼자지만 혼자가 아니라고 믿는 것. 사자성어로는 '생로병사(生老病死)'라고도 한다. 대비어는 축생(畜生, 동물의 삶). 삼국지제갈량은 숙적인 사마의 부자와 그 병력을 계곡으로 몰아넣고 화공하려다 갑툭튀소나기로 실패해, 이에 "모사재인 성사재천(謀事在人 成事在天, 사람이 일을 꾸미고 그 일은 하늘이 이룬다)"이라는 말도 남겼다.

1.2. 창작물에서의 표현[편집]

창작물에 나오는 이종족(엘프, 드래곤, 네코미미 등)이면 이것을 '인생'이라고 부를까에 의견이 분분하다. 일단 인간과 성교가 가능하고 2세를 생산하면 보통 인생으로 인정하는 듯하다. 가끔 인간과 동화하지 못해도 본래 '인간'의 정의란 사회성에 입각한 만큼, 이성을 지니고 사회를 이루는 이종족의 삶에 인생이라는 말을 쓸 수도 있겠다.

창작물에서는 흔히 이걸 다 걸고 뭔가를 하는 때가 많은데, 죽음[1]을 말하면 비장미를, 삶[2]을 말하면 애틋함을 낼 수 있다.

빠삐용(영화)에서는 인생을 허비한 죄가 가장 크다고 한다.

1.3. 관련 어록[편집]

세상이라는 무대에서 모든 남자와 여자는 배우에 불과하다. 그들은 퇴장하고 또한 등장한다. 그리고 주어진 시간 동안 여러 편의 연극을 연기한다.
- 윌리엄 셰익스피어

인생은 B('B'irth)로 시작해서 D('D'eath)로 끝난다. 그러나 그 사이에는 C('C'hoice)[3]가 있다.
- 프랑스철학자 장 폴 사르트르

인생은 다음 두 가지로 성립된다. 하고 싶지만 할 수 없다, 할 수 있지만 하고 싶지 않다.
- 영국극작가 오스카 와일드

좋았던 일만을 떠올리며 인생의 매 순간을 즐겨라
- 존 레논의 배우자 오노 요코

인생은 멀리서 보면 희극이고 가까이서 보면 비극이다.
- 찰리 채플린

아닐세, 불가능한 것이야. 개인의 존재에 있어 특정 시기의 삶의 감각을, 곧 인생의 진실이며 의미이자 인생의 미묘하고도 예리한 에센스라고 할 삶의 감각을 전달하기란 불가능하네. 그건 불가능해. 우리는 꿈꿀 때처럼 그렇게 살아간다네... 홀로......
- 조지프 콘래드의 소설 '어둠의 심연'[4]의 등장인물 말로

나는 알지도 못한채 태어나 날 만났고, 내가 짓지도 않은 이름으로 불리었네. (...) 세상은 어떻게든 나를 화나게 하고, 당연한 고독속에 살게해.
-가수 이소라 7집 중에서

우리가 살고 있는 인생은 신이 주신 보너스 게임입니다. 모두들 그저 아프지 말고 건강만 하세요.
- 대한민국가수 신해철

이제 청소년이 되면, 너희들은 뭐든지 맘대로 하려고 들지. 20대는 좀 희미하고, 30대가 되면 가족을 부양하고 쥐꼬리만한 돈을 벌면서 20대를 그리워하지. 40이 넘으면, 아랫배가 조금씩 나오고 턱이 이중턱이 되고 무슨 음악이든 너무 시끄러운 것 같고 고등학교 때의 여자 동창생이 할머니가 되지. 50대가 되면 가벼운 수술을 받게 되고 그걸 본인은 사소한 치료를 받았다고 우긴다. 60대가 되면 중한 수술을 받게 되고 음악 따위는 시끄럽든 말든 관심도 없지. 어차피 안 들리니까. 70대엔 마누라하고 은퇴해서 플로리다 같은 데 가서 오후 2시에 저녁을 먹고 점심은 아침 10시, 아침은 전날 밤에 먹으면서 할 일 없이 백화점 같은 데나 돌아다니며 물렁한 음식을 찾아보면서 줄기차게 "애들이 왜 전화도 안 하지?"하고 투덜거린다. 80세가 넘으면 심장마비로 한두 번 쓰러지고 담당 간호원한테 마누라에 대한 불평이나 늘어놓는 신세가 되지. 질문 있나?
- 성우 오세홍, 듣기

잠자는 시간 26년, 식사시간 6년, 세수를 한 시간 228일, 넥타이를 맨시간 18일, 다른사람이 약속을 지키지 않아 기다린 시간 5년, 혼자 멍하니 보낸 시간 5년, 담뱃불을 붙이는시간 12일, 그리고 그중 인생에서 가장 행복했던 시간들 46시간
- 스위스의 80세 노인이 시간으로 계산한 자신의 인생

당신이 태어날땐 당신만 울고 당신 주위의 모든 사람들이 미소를 지었습니다. 당신이 이 세상을 떠날때엔. 당신 혼자 미소 짓고. 당신 주위의 모든 사람이 울도록. 그런 인생을 사십시오.
- 김수환 스테파노 추기경

시한부 성병[5]
- 어반 딕셔너리

1.4. 기타[편집]

여담으로 R=VD라는 공식이 있는데, 이 공식이 인생의 치트키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카더라.그게 모 작가의 멘트다.

리뷰 블로거들이 은근히 자주 쓰는 단어(접두어로서) 중 하나며 대략 '난생 처음으로 훌륭한 OOO'의 의미를 갖는다. (ex : 누구누구 아무개선수 인생경기했다 누구가수 인생곡 나왔다.)

2. 영화[편집]

2.1. 중국의 영화[편집]

위화의 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장예모 감독, 갈우, 공리 주연의 1994년작 중국 영화. 원제는 活着(살아간다는 것, Lifetimes).
영화는 크게 1940년대,1950년대 그리고 1960~70년대로 나뉜다.
40년대) 부유했던 지주의 자제로 태어났던 푸쿠이(福貴)는 도박으로 진 엄청난 빚이 있다. 도박에 빠진 푸쿠이를 견디다 못한 아내 지아젠(家珍)은 딸 펭시아(風霞)와 함께 임신한 채로 집을 나가버린다. 마침내 집문서가 넘어가게 되고 그 충격으로 아버지가 숨을 거두고 말고 푸쿠이는 거리로 쫓겨나게 된다. 도박을 끊고 근근이 살아가던 중 아내와 아이들이 다시 돌아가고 그는 밥벌이를 위해 그림자극을 하게 된다. 그러나 곧 국민당과 공산당의 내전이 시작되자 국민당에게 끌려가게 되고 그 후 공산당에게 붙잡혀 포로가 되어 그들에게 그림자극을 보여준다. 전쟁이 끝나자 푸쿠이는 집으로 돌아가게 된다.

(50년대) 얼마 후 중국에서 마오쩌둥이 대약진 운동을 일으키게 된다. 집집마다 철공수를 하고 어린애까지 밤낮으로 혹사당한다. 푸쿠이의 아들 유칭(有慶)은 학교에 가 담장 밑에서 졸다가 후진하는 트럭에 부딪혀 무너진 담 밑에 깔려 죽게 된다.

(60년대~70년대) 세월이 흘러 딸인 펭시아가 완에르시(二喜)와 결혼을 한다. 이쯤 중국은 문화 대혁명 시기로 의사들이 반동분자로 쫓겨나고 학생들이 병원을 차지하게 된다. 임신한 펭시아는 이에 아이를 낳다가 제대로 된 의사들의 진료를 받지 못해 과다출혈로 목숨을 잃게 된다.

2.2. 프랑스의 영화[편집]

장뤼크 고다르 감독의 1980년작 프랑스 영화. 원제는 Sauve Qui Peut.

2.3. 스웨덴의 영화[편집]

리처드 호버트 감독/각본의 1997년작 스웨덴 영화. 원제는 Spring för livet.

3. 라이트 노벨 인생[편집]

가가가 문고 (대한민국 정발은 L노벨) 에서 출간하는 라이트 노벨. 자세한 내용은 인생(라이트 노벨) 항목으로.

4. MC 스나이퍼의 앨범 'Full Time'의 수록곡[편집]

이 세상에 태어나서 관 속에 누울 때까지의 인생을 이야기하는 노래며, 고영훈 작가의 그림체와 웅산의 피처링으로 화제가 되었다.

MC 스나이퍼의 애절한 듯한 랩과 후렴구의 가사 등이 여운이 깊어서인지 많은 사람들이 눈물을 자아냈다는 반응이 많다.

[1] 목숨을 바쳐 ~하겠다.[2] 평생 동안 ~하겠다.[3] 이 부분을 치킨('C'hicken)으로 바꿔서 쓰는 유머가 있다.Christ로 바꾸는 기독교인도 있다[4] 영화 지옥의 묵시록과 게임 스펙 옵스: 더 라인의 원작[5] A sexually-transmitted, terminal disea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