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생물의 생애에 대해서는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Semi_protect.png

1. 人生
1.1. 개요1.2. 창작물에서의 표현1.3. 관련 어록1.4. 기타
2. 영화
2.1. 중국의 영화2.2. 프랑스의 영화2.3. 스웨덴의 영화
3. 라이트 노벨 인생4. MC 스나이퍼의 앨범 'Full Time'의 수록곡

1. 人生[편집]

1.1. 개요[편집]

말 그대로 인간의 삶. 인간이 생명으로서 생을 받고 희비의 과정을 거쳐 사로 마무리되는 것. 처음부터 끝까지 혼자지만 혼자가 아니라고 믿는 것. 사자성어로는 '생로병사(生老病死)'라고도 한다. 대비어는 축생(畜生, 동물의 삶). 삼국지제갈량은 숙적인 사마의 부자와 그 병력을 계곡으로 몰아넣고 화공하려다 갑툭튀소나기로 실패해, 이에 "모사재인 성사재천(謀事在人 成事在天, 사람이 일을 꾸미고 그 일은 하늘이 이룬다)"이라는 말도 남겼다.

1.2. 창작물에서의 표현[편집]

창작물에 나오는 이종족(엘프, 드래곤, 네코미미 등)이면 이것을 '인생'이라고 부를지 의견이 분분하다. 일단 인간과 성교가 가능하고 2세를 생산하면 보통 인생으로 인정하는 듯하다. 가끔 인간과 동화하지 못해도 본래 '인간'의 정의란 사회성에 입각한 만큼, 이성을 지니고 사회를 이루는 이종족의 삶에 인생이라는 말을 쓸 수도 있겠다.

창작물에서는 흔히 이걸 다 걸고 뭔가를 하는 때가 많은데, 죽음[1]을 말하면 비장미를, 삶[2]을 말하면 애틋함을 낼 수 있다.

빠삐용(영화)에서는 인생을 허비한 죄가 가장 크다고 한다.

1.3. 관련 어록[편집]

세상이라는 무대에서 모든 남자와 여자는 배우에 불과하다. 그들은 퇴장하고 또한 등장한다. 그리고 주어진 시간 동안 여러 편의 연극을 연기한다.
- 윌리엄 셰익스피어

인생은 B('B'irth)로 시작해서 D(‘D'eath)로 끝난다. 그러나 그 사이에는 C('C'hoice)[3]가 있다.
- 프랑스철학자 장 폴 사르트르

인생은 다음 두 가지로 성립된다. 하고 싶지만 할 수 없다, 할 수 있지만 하고 싶지 않다.
- 영국극작가 오스카 와일드

좋았던 일만을 떠올리며 인생의 매 순간을 즐겨라
- 존 레논의 배우자 오노 요코

인생은 멀리서 보면 희극이고 가까이서 보면 비극이다.
- 찰리 채플린

아닐세, 불가능한 것이야. 개인의 존재에 있어 특정 시기의 삶의 감각을, 곧 인생의 진실이며 의미이자 인생의 미묘하고도 예리한 에센스라고 할 삶의 감각을 전달하기란 불가능하네. 그건 불가능해. 우리는 꿈꿀 때처럼 그렇게 살아간다네... 홀로......
- 조지프 콘래드의 소설 '어둠의 심연'[4]의 등장인물 말로

나는 알지도 못한채 태어나 날 만났고, 내가 짓지도 않은 이름으로 불리었네. 세상은 어떻게든 나를 화나게 하고, 당연한 고독속에 살게해.
-가수 이소라 7집 중에서

우리가 살고 있는 인생은 신이 주신 보너스 게임입니다. 모두들 그저 아프지 말고 건강만 하세요.
- 대한민국가수 신해철

잠자는 시간 26년, 식사시간 6년, 세수를 한 시간 228일, 넥타이를 맨시간 18일, 다른사람이 약속을 지키지 않아 기다린 시간 5년, 혼자 멍하니 보낸 시간 5년, 담뱃불을 붙이는시간 12일, 그리고 그중 인생에서 가장 행복했던 시간들 46시간
- 스위스의 80세 노인이 시간으로 계산한 자신의 인생

인생은 실전이야 좆만아.
- 인터넷 썰

시한부 성병[5]
- 어반 딕셔너리

니 인생의 주인공은 너가 맞는데, 세상의 주인공은 너가 아니다 .
- 인터넷 썰

1.4. 기타[편집]

리뷰 블로거들이 은근히 자주 쓰는 접두어이며 대략 '생애 최초로 훌륭한 ~'의 의미를 갖는다. 이를테면 '어느 선수가 인생 경기했다, 어느 가수의 인생곡이 나왔다 등.

2. 영화[편집]

2.1. 중국의 영화[편집]

2.2. 프랑스의 영화[편집]

장뤼크 고다르 감독의 1980년작 프랑스 영화. 원제는 Sauve Qui Peut.

2.3. 스웨덴의 영화[편집]

리처드 호버트 감독/각본의 1997년작 스웨덴 영화. 원제는 Spring för livet.

3. 라이트 노벨 인생[편집]

가가가 문고 (대한민국 정발은 L노벨) 에서 출간하는 라이트 노벨. 자세한 내용은 인생(라이트 노벨) 문서 참조.

4. MC 스나이퍼의 앨범 'Full Time'의 수록곡[편집]

이 세상에 태어나서 관 속에 누울 때까지의 인생을 이야기하는 노래며, 고영훈 작가의 그림체와 웅산의 피처링으로 화제가 되었다.

MC 스나이퍼의 애절한 듯한 랩과 후렴구의 가사 등이 여운이 깊어서인지 많은 사람들이 눈물을 자아냈다는 반응이 많다.

[1] 목숨을 바쳐 ~하겠다.[2] 평생 동안 ~하겠다.[3] 이 부분을 치킨('C'hicken)으로 바꿔서 쓰는 유머가 있다.Christ로 바꾸는 기독교인도 있다[4] 영화 지옥의 묵시록과 게임 스펙 옵스: 더 라인의 원작[5] A sexually-transmitted, terminal disea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