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이현진(성우)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성우/한국, CJ E&M 성우극회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png   관련 문서: 광역계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성우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파일:attachment/LHJ.jpg

이름

이현진 (Lee Hyeonjin)

출생

1972년 11월 15일 (45세)

성좌/띠

전갈자리/검은쥐띠 (임자년)

신체

B형

가족

부모님, 남편, 딸2012년생

소속

CJ E&M 성우극회 1기 (프리랜서)

링크

극회 프로필

활동 시기

1995년 12월 1일 ~ 2002년
2004년 ~ 현재
(프리랜서: 1998년 10월 ~ 현재)

1. 소개
1.1. 트리비아
2. 출연작
2.1. 애니메이션2.2. 게임2.3. 특촬물2.4. 드라마 CD2.5. 외화2.6. 노래2.7. 기타

1. 소개[편집]

대한민국성우. 1995년 온미디어(현 CJ E&M) 공채 1기로 데뷔하였다.

맑고 투명하며 차분하고도 부드러운 음색이 특징으로 주로 연기하는 캐릭터 유형은 청순, 말수가 적은 아이, 신비로운 캐릭터, 얼음 공주 타입이 많다. 하지만《나루토》의 하쿠, 《고스트 바둑왕》(투니버스판)의 도우야 아키라처럼 진지한 소년 연기로 뭇 여성팬들을 녹이기도 했다. 또한 우에키의 법칙아논이나 터닝메카드반다인[1] 같은 악역 연기도 훌륭하다.

마냥 힘없는 목소리가 아니라서 《다!다!다!》의 크리스, 《아즈망가 대왕》의 조지나, 《개구리 중사 케로로》의 유나라로 훌륭한 폭주 연기를 선보여 류점희, 여민정과 함께 이중인격 성우로도 자리매김한다.[2][3]

다만 차분한 음색 때문인지 장난꾸러기 소년 연기와는 상극이다. 타고난 목소리는 정말 좋은데, 내뱉는 소리나 끝 처리가 불안하다는 것이 아킬레스건이다. 아예 기본적인 특징이 이래서, 연기하는 캐릭터가 너무 연약해 보인다. 그 사례가 명탐정 코난유미란.[4][5]그런데 목소리에 힘을 팍팍 넣으면서 연기하면, 마냥 연약해 보이는 면모가 사라지기 때문에, '평소 어조도 이러면 좋은데, 이상하게 끝이 떨어지냐?'고 의문을 품는 사람이 많다.

2002년말 《아즈망가 대왕》 이후로 2년 정도 성우 활동을 잠시 쉰 적이 있었다가 이후 뜬금없이 구 투니버스 홈페이지의 성우소개란에 배역이 추가된 이후 2004년말 《레이브》의 클레어로 약 2년만에 공식적으로 복귀했다.[6]

맥스무비와 인터뷰에서 지금의 일본과 한국의 성우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살짝 밝혔다. 아래는 그 전문.

크게 부러운 느낌은 없어요. 제 개인적인 성향 자체가 드러내는 걸 좋아하지 않거든요. 성우를 하게 됐던 것도 드러내지 않고 커튼 뒤에서 막 할 수 있다는 게 좋아서였어요. 다만 애니메이션이 일부 계층만을 위한 장르가 아니라는 점은 부러워요. 우리보다 훨씬 연령대가 넓잖아요. <코난> 시리즈만 봐도 초등학생인 코난과 중고등학생 격인 미란이가 중심이지만 엄마 아빠들의 스토리도 나와요. 다양한 연령층을 노린 욕심 많은 작품이 존재한다는 것 자체가 우리와 다르죠. 우리는 아직도 애니메이션이라고 하면 애들이나 보는 거라는 인식이 있잖아요. 그래도 요즘은 어른들도 많이 좋아해주세요. 그분들이 그대로 나이가 들면 아이들과 함께 애니메이션을 보게 되는 날이 올 것 같아요.

일본에 비하면 한국은 성우 시스템이나 그 수적 규모에서도 아직은 열악한 편인가요? 어느 분야든 마찬가지인 것 같은데 늘 하던 사람들을 중심으로 돌아간다는 게 문제예요. 시장이 넓어졌다고 해도 막상 그 속에 들어 가보면 정해진 멤버들이 들어와 있어요. 단순히 능력의 차이라고 하기는 그렇고요. 캐스팅을 하는 분들은 안정된 길, 즉 검증된 성우만을 찾아요. 그래서 하셨던 분들이 또 하게 되고요. 실험적이더라도 새로운 소리들을 발굴해야 하는데 그런 게 부족한 것 같아요.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명탐정 코난: 11번째 스트라이커》 상영회에 딸을 출산해서 참여하지 못했는데 유명한이정구를 시작으로 참여한 성우들이 미란이가 애를 낳았다라는 드립을 쏟아냈다. 이때 남도일 역의 강수진코난 역의 김선혜의 대사가 압권.[7] 참고로 사회자는 같은 방송사 성우이자 후배인 정명준(나이는 이현진이 2살 더 어리다.)

1.1. 트리비아[편집]

  • 나이에 비해 상당히 동안인 편이다.

  • 이현선 성우와 이름이 비슷해서 헷갈려하는 사람들이 꽤 있다.

  •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성우학과 교수가 되었다.#

  • 블리자드 게임에서 맑고 고운 목소리를 가진 성스러운 캐릭터들을 맡아서인지 블리자드 팬들 사이에선 사제, 천사 전문 성우로 유명하다.

  • 덤으로 터닝메카드의 등장인물인 반다인을 맡은적 있는데 ova편에서 확정으로 추정되는 가짜반다인을 덤으로 맡았다. 진짜는 어디 있는지 모르는 상황이였으나 동생으로 밟혀졌다. 형과 중복(...)

2. 출연작[편집]

주인공/주연, 히로인굵은 글씨.

2.1. 애니메이션[편집]

2.2. 게임[편집]

2.3. 특촬물[편집]

2.4. 드라마 CD[편집]

2.5. 외화[편집]

2.6. 노래[편집]

2.7. 기타[편집]

[1] 취소선 그은 이유는 해당 문서 참조.[2] 그러나 본인은 나라와 크리스가 이중인격 캐릭터라고 보지 않는다고 한다. 다만 표현이 서툰 여자애들일 뿐이라고.[3] 류점희나 여민정은 겉으로는 착한 척, 연약한 척 하지만 속은 냉소적이고 시커먼 유형의 캐릭터가 많은 반면 이현진의 경우는 평소에는 밝고 친절한데 한 번 꼭지가 돌면 제대로 주변을 미쳐날뛰고 부수고 씹어먹는 캐릭터가 많다는 게 차이점이다.[4] 극중 상황과 캐릭터의 성격으로 보아, 강단 있게 연기할 상항인데도, 연기만 놓고 들으면 가련한 여주인공으로 보인다. 한동안 극이 진행되면서도 해결되지 않아 결국 시청자들이 적응했다. 이에 익숙해진 골수 투니버스판 팬들(주로 KBS판 및 투니판 2기를 접하지 못한 세대들)이라면 이현진의 연기가 워낙 친숙해서 청순가련형 캐릭터로 오해하는데, 원작 만화가 중심인 팬들에게는 아직도 비평이 쏟아진다.[5] 투니버스판 2기 성우 목소리는 여자고등학생 이라기 보다는 중년여성에 가깝다. 10년 이상 유미란 목소리를 담당했고 여리여리한 목소리에 터프해지는 장면에서는 청순함에서 터프함이 나오기 때문에 원작과 다른 캐릭터로 재창조로서 큰 매력이 있다.[6] 당시 사유에 대해 유학이라거나 신학 공부 때문이다는 말이 오갔는데, 복귀 이후 뉴타입 인터뷰에서 직접 밝힌 바로는 당시 슬럼프를 겪던 기간이었는데 문득 다른 공부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에 일을 접었다가 결국 '정말로 그 일을 하고 싶다기 보단 현실에서 벗어나기 위해서'였다고 여겨 다시 활동을 시작했다고 한다. 물론 이 때가 자신의 입지를 다져놓는데 가장 중요한 시기였지만 덕분에 여러 가지 각도로 시각을 넓히게 되어서 후회는 안 가진다고.[7] 강수진은 미란이가 애를 낳았대!! 누구 애야! 미란아 행복해야 해!, 김선혜는 미란아!! 붓기는 빠진 거지?? 난 금방 빠졌는데.[8] 재미있게도(?) 겹치는 배역들은 각 성우의 대표 배역 성향을 따라가는데, 전자는 베르단디처럼 자애로운 역할이 많고, 후자는 크리스나 나라처럼 이중인격 캐릭터들이 많다.[9] KBS판은 배정미.[10] 1기 (KBS판/2000)와 투니버스 2기 (2004)에선 성우 장혜선.[11] 이 둘은 자매라서 성우가 같다. 일본판 역시 둘의 성우가 오리카사 후미코로 같다.[12] 애니맥스판은 최승훈.[13] 데뷔 초창기에는 개구쟁이 소년 역할도 제법 맡았으나 타고난 여린 음색 때문에 싱크로율이 썩 좋지 않았다. 몽치역도 마찬가지로 열혈 장난꾸러기 캐릭터 연기를 제대로 살리지 못했다. 특히 KBS판에서 몽치는 소년 연기의 전설이자 끝판왕인 대선배께서 맡으신 바람에 여러 모로 비교가 되었고, 결국 투니판 더빙 퀄리티를 깎아먹은 요인이 되고 말았다. 투니판 더빙이나 이현진 본인이나 흑역사가 되고 만 케이스.[14] 원작 게임에서는 윤여진[15] 원작 애니메이션에서는 유지원.[16] 2기는 오수경이 맡았다.[17] 미스캐스팅이라는 게 지배적으로, 비디오판이 얼마 안 되는 잘 된 캐스팅에 속한다.[18] 3 맹장전부터는 이용신이 담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