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현우(가수)

최근 수정 시각:

파일:external/image.asiatoday.co.kr/%ED%98%84-(1).jpg

본명

이상원(李相源)

출생

1966년 3월 6일[1], 서울특별시 동작구

국적

미국 파일:미국 국기.png

본관

경주 이씨[2]

신체

178cm, 64kg, B형

가족

2남 2녀 중 둘째, 부인, 슬하 2남

학력

파슨스 디자인 스쿨 오티스 미술대학

데뷔

1991년 1집 앨범 <Black Rainbow>

소속사

H.W 엔터프라이즈

종교

개신교

사이트

공식사이트

1. 개요2. 음악 활동3. 기타4. 사건사고 및 비판

1. 개요[편집]

이현우(李鉉雨)(1966년 3월 6일 ~ )는 한국계 미국인 가수이자, 작사가, 작곡가며, 방송인, 영화배우, 연기자, 뮤지컬 배우다. 미국 국적 소유자다.

본명은 이상원이며, 박명수가 유독 꼼짝 못하는 연상 연예인이다. 예를 들면 박명수는 같은 MBC 공채 개그맨 선배박미선에게도 은근 장난을 치는 모습을 보이지만, 정작 이현우 앞에서는 장난 같은 거 일절 못한다. 장난을 받아줄 인성이어야 말이지.

한국인이 아니라 한국계 미국인이며, Sang Won Lee다.

2. 음악 활동[편집]

1991년 1월에 발표한 1집 '꿈' 으로 데뷔해 여러 번 1위를 했으며 1997년에 발표한 4집 놜 사랑했나여~ '헤어진 다음 날'로 가요톱텐의 마지막 골든컵을 수상하는 등 성공적인 음악 활동을 해왔다.[3][4]

작사작곡이 가능한 싱어송라이터이면서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메워줄 조력자도 잘 고르는 안목을 가지고 있다. 대중들에게는 발라드 가수로 인식되어 있지만, 시나위, H2O 출신의 베이시스트 김영진과 함께 락 그룹인 문차일드[5]를 결성한 적도 있고, 대한민국 흑인 음악계의 숨은 실력자 김홍순[6]과 함께 '꿈', '헤어진 다음날'을 만들고, 데뷔곡 '꿈'을 대한민국 최초로 리믹스 싱글을 만들었다든가, 대한민국 테크노 1세대인 프랙탈을 Freestory Remix 이후 지속적으로 파트너로 삼아왔다든가 하는 걸 보면 락, 힙합, 일렉트로니카 등 다양한 장르에 관심이 많다.

3. 기타[편집]

이후 가수 뿐만 아니라, 수요예술무대 MC, 라디오 DJ[7], 요리책 출판 및 요리 프로그램 출연, 배우 등 활동 폭을 넓혀 멀티 엔터테이너로서 제법 성공했다는 평을 받는다.

2003년부터 연기자도 겸업 중인 그는 출연한 드라마에서 주로 "직장 상사" 역할을 맡아, "실장님" 전문 배우로 불렸다. 2013년 5월에는 MBC주말 드라마 백년의 유산특별 출연했다.

2007년 싱글즈를 시작으로 뮤지컬에도 얼굴을 내밀고 있다. 2011년부터 맘마미아에 해리역으로 출연. 2016년 공연에서도 같은 배역으로 출연했다.

40대 초반까지 노총각으로 살다가, 2009년 2월 21일 13세 연하의 큐레이터와 결혼했다.

2012년 1월 25일 자로 '나는 가수다' 에 정식적으로 합류했다는 기사가 떴다. 함께 합류한 가수는 높은 인지도를 지니고 있는 이영현... 청중 평가단의 마음을 얻지 못했는지 출연하자마자 7위를 받으며 고난이 예상되었고, 다음 경연에서는 3위를 기록했다. 하지만 나가수가 종영되면서 피해자 중 한 명으로 남게 되었다.

2016년 5월에 미스터리 음악쇼 복면가왕밤의 제왕 박쥐맨이라는 가명으로 출연했다.

여기까지는 이현우가 얼마나 멀티 엔터테이너로서 능력이 있는지 알 수 있지만...

문제는 그의 직업 외적인 행동.

4. 사건사고 및 비판[편집]

미국 시민이라 한국 국적이 없어서, 대한민국의 병역의무 또한 없지만 그가 한국계 미국인으로서 주 활동 무대와 거주 장소가 대한민국이기 때문에, "한국인으로 태어나서 왜 병역의무를 이행하지 않느냐"라며 연예인의 병역이행에 민감한 한국인들의 정서상 많은 비판을 받았다. 하지만 그는 병역기피를 목적으로 한국 국적을 버린 것이 아니라 어린 시절 부모님을 따라 이민을 가서 귀화를 한 것이기 때문에 병역의무 자체에 대해서 비판하긴 애매한 부분이 있다.

진짜 문제는 한국에서 신분상 외국인으로 활동하면서 마약(대마초) 흡입 경험,[8] 2번의 음주운전[9]을 하는 등의 사건사고가 많았던 것이다. 이현우의 출신국에서 외국인이 저 정도의 범죄를 함부로 저질렀다가는 국토안보부에 의해 추방조치가 내려질 것이다.

여기에 음주운전을 하고 자숙해도 모자랄 기간에 자동차(직접 운전하지는 않았으나... 차 이름이 '그랜드'스타렉스라서 별명과 어울린다.)와 대부업 광고에 출연했다. 주가조작 의혹도 있는데, 방송사 최대주주가 된다는 언론보도를 흘린 뒤, 열흘 뒤에 갑자기 입장을 바꿔 개미투자자들이 주가폭락으로 막대한 손실을 감수해야만 했다.

예전에는 대마초 흡입 말고는 별로 알려지지 않았는데, 그 때문에 1997년 4집을 발표하기 전까지 상당 기간 활동을 쉬기도 했으니 음주운전 후 위의 사실들이 알려지면서 얼마 없던 안티가 급증한 적이 있다. 사실 오랜 활동을 한 연예인일수록 알게 모르게 범죄를 저지른 경우가 많다. 친구인 이승철 같은 경우도 필로폰, 대마초, 폭행, 표절, 음주운전 같이 그랜드슬램 못지 않지만 잘 안 알려진 관계로 덜 까이고 있다.

연예계의 막장 쿼트러플 달성자라는 수식어를 달고 있으며 살인을 제외하고는 안 해본 범죄가 없다고 하며 그랜드현우라는 별명이 있다. 그렇게 사고를 많이 치고도 꿋꿋하게 연예계에서 살아남아서 불사조, 신의 아들이라는 별명이 붙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이현우 문서의 r172 버전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1] 상당히 동안이다. 2016년 기준 한국 나이 51세신승훈, 이승철과 말 놓는 동갑내기 친구다.[2] 경주 이씨 39세손 '相'자 항렬이다. 바로 전 항렬은 '雨'자 항렬인데, 그의 예명인 이현우(李鉉雨)는 아마 그의 부친 성함일 가능성이 높다.[3] 여담이지만, 4주 연속 1위를 하다가 '헤어진 다음날'에 1위를 빼앗기며, 골든컵을 아깝게 놓친 그룹이 있었으니 바로...[4] 마지막회때 종영에 대한 반발이 거셌던 프로그램인데 앵콜을 부르던중 웃음을 터트렸다.[5] 신윤철, 김도균을 세션맨으로 하여 'Born 1'이라는 음반을 발매했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사장되었다. CD로 500장밖에 나오지 않은 희귀 음반으로서, 후에 발매된 이현우의 '일시정지 스페셜 앨범 1996'에 전곡이 재수록되었다. M.C The Max와는 다르다. 이에 대해 이현우 자신도 약간의 불만을 표시한 적이 있다.[6] 이승철의 최고작 The Secret Of Color의 프로듀서이며, 그 외 이상은, 장혜진, 업타운, 3534 윤희중의 앨범을 작업하였고, 자신의 프로듀서 앨범 '힙합 카리스마'를 가지고 있기도 하다.[7] KBS 2FM에서 아침 9시부터 11시까지 방송하는 "음악앨범"의 진행을 맡고 있다. 응? KBS라고?[8] 1993년 2월 대마초 사건으로 구속되어 그 해 3월 KBS와 SBS에서 출연 정지를 당했다. 같은 해 11월에 출연정지가 풀린 후 1997년에 발표한 4집이 골든컵을 탔다.[9] 2007년 한 번은 국제운전면허증의 유효기간이 지난 상태였다. 2년 전 명절에 인천광역시 남동구 만수동 톨게이트에서 걸려서 남동경찰서에서 조사를 받지 않았냐고 라디오 스타에서 인천성애자 김구라가 디테일하게 후벼 파주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