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훈(멀티 엔터테이너)

최근 수정 시각:

파일:external/tv.pstatic.net/20100903141049679.jpg

이름

이지훈

출생

1979년 3월 27일, 서울특별시 송파구

신체

183cm, 68kg, AB형

학력

동국대학교 연극영화학 학사

데뷔

1996년 1집 앨범 'Rhythm Paradise'

가족

2남 1녀 중 셋째

소속

은총에벤에셀

종교

개신교

본관

전주 이씨, 주부공파

링크

공식사이트
트위터

1. 개요2. 활동
2.1. 뮤지컬 활동
3. 복면가왕 참여4. 배우
4.1. 영화
4.1.1. 제작 참여
4.2. 드라마4.3. 방송4.4. 라디오4.5. 뮤지컬4.6. 광고
5. 가수
5.1. 음반
6. 수상7. 사건

1. 개요[편집]

2. 활동[편집]

1996년 1집 "Rhythm Paradise"[1]를 통해 가수로 데뷔했으며, 당시 서지원의 뒤를 이어 발라드의 황태자로 불리기도 할 만큼 거의 이승기급의 인기를 얻었다. 데뷔 타이틀곡인 '왜 하늘은'은 정상을 여러 번 밟았으며 후속곡인 '나만의 신부' 역시 중위권에 랭크시켰고, 2집인 '이별'도 가요톱텐 기준으로 4위에 오를 정도로 인기를 누렸다. 데뷔 후 몇 년 간의 이승기처럼 그도 데뷔 초 예능 출연이 꽤 잦았는데, 이승기가 예능에서 '허당' 이미지를 쌓았다면 이지훈은 '두꺼운 입술' 이미지로 꽤 많은 관심과 인기를 얻었다. 실제로 아주 두꺼운 건 아니지만, 균형 잡힌 미남형 얼굴이라는 속성에 비해 입술이 두꺼운 편.

2000년대 가요계의 불황을 인식하고 연기자로 겸업을 시작해 이때부터 멀티 엔터테이너의 모습을 보여 주기 시작한다.[2] 2010년 초인 현재까지도 앨범은 꾸준하게 나오고 있지만, 과거와 달리 가수보다는 연기자로 인지도가 높은 편이다. 참고로 레전드 예능프로그램 중 하나인 무릎팍도사의 전신인 황금어장의 멤버로 참여하기도 했었다.[3]

신화신혜성과 절친으로 유명하며 과거 및 최근 행적에서 욕을 먹은 일이 있는데, 대표적인 것으로는 해외원정도박이 되겠다. 동대 동창이기도 한 강타와도 친하다.

학창 시절엔 동네에서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심하게 주먹질을 하고 살았다고 한다. 이미 초등학교때부터 학교짱[4]이었고, 중학교때도 자기에 대한 소문이 그대로 이어져, 지금으로 치면 일진 중에서도 중심 그룹으로, 다른 학교와 패싸움을 하거나 송파구나 강동구의 다른 학교에서 순위권에 드는 싸움꾼들과 서열을 정한다고 맞짱을 뜨고 다닌 적이 많았다고 한다.[5]보통 학창시절 좀 놀았다는 연예인들 얘기가 나오면 인터넷에 그들의 동창이나 선후배라 주장하는 사람들이 나타나 "저거 별것도(?) 아니었는데 과장한거다"라는 썰이 돌게 되지만, 이지훈은 클라스가 달랐기 때문에 그런 거 없고, 모두 인정하는 분위기[6]. 그야말로 노는 애들 그 중에서도 손에 꼽도록 싸움을 잘하는 짱의 패거리로 항상 살았던 것. 친한 친구들인 강타, 신혜성 등이 끊임없이 증언했으며, 본인도 딱히 과거 행적을 숨기지 않고 당당하게 밝히고 다닌다.[7][8] 학창시절 싸움의 역사에 대한 본인 인터뷰. 가장 유명한 사건은 한경두. 하루에 경찰서만 2번 갔다. 술집에서 폭행 사건으로 갔다가 당일날 전 소속사의 고소로 경찰서 2번행. 두 사건 모두 합의 하에 끝났다.

그 후 투유 프로젝트 - 슈가맨 2에서 희열팀 슈가맨으로 등장했으며 슈가송은 '왜 하늘은'이 선정되었다.[9]

2.1. 뮤지컬 활동[편집]

2010년대에는 주로 대극장 뮤지컬에 서브 주연으로 다수 출연하고 있다. 대표적인 배역이 위키드의 피예로.[10] 2015년 엘리자벳 이후로는 호평도 보이는 편. 하지만 2017년 영웅에서 안중근 역을 맡으면서 타이틀롤을 얻었지만, 초기에는 좋은 평은 못들었다. 중후반과 지방 투어 공연에서 더 발전된 모습을 보였다. 5월부터는 뮤지컬 햄릿에서 햄릿은 연기했다. 햄릿의 배우들이 본인을 제외하면 전부 아이돌인데, 준수한 연기실력과 가창력으로 호평을 받았다.

뮤지컬 덕후들이 그다지 좋아하지는 않는 배우 중 한 명. 주된 비판은 실력에 비해 과한 작품과 배역에 출연한다는 것. 다만 제작사측에서 보면 (춤, 연기가 전문 배우들에 비해 부족하기는 해도) 일단 가창력은 뛰어난 편이고 무엇보다 인지도가 대단하기 때문에 딱 서브 주연으로 캐스팅하기 최적의 조건이라고 볼 수 있다.

대표적인 것이 위키드의 피예로 역이다. 이 역은 여자 주인공인 엘파바와 서브 주연인 글린다 사이에서 삼각관계를 이루는, 여주인공의 상대 역이기는 한데 극 자체가 엘파바와 글린다의 우정에 중점을 두고 있기에 비중이 큰 편은 아니다. 그러나 한편 솔로곡도 있고 여주인공과의 듀엣곡도 있으며 비중은 좀 낮아도 등장 시간도 꽤 많은 편. 이런 역에는 실력이 뛰어난(=출연료가 높은) 주연급 배우를 쓰기도, 그렇다고 실력이 검증되지 않은(=출연료가 낮은) 조연급 배우를 쓰기도 애매한 편이다. 이런 '서브 주연' 역에 이지훈은 최적의 캐스팅인 셈.

3. 복면가왕 참여[편집]

복면가왕 19차 경연에서 나를 따르라 김장군이라는 가명으로 나와 너 자신을 알라 소크라테스, 8등신 루돌프, 아빠가 사온 붕어빵을 압도적인 표차로 이기고 가왕과 겨루는 등 맹활약을 펼쳤다. 이 날 연예인 판정단은 그를 전혀 예상 못했는지 정체를 밝혔을 때 충격에 입을 다물지 못했다. 경연이 끝난 뒤 나중에 그때도 그렇고 현재까지도 노래보다는 외모에 대해 평가 받는 편인지라 외모에 대한 평을 빼고 오로지 노래에 대해 평가해 주어서 고맙다는 소감을 전했으며 그 뒤 2차 특별 생방송에서 목 트인 백작이라는 가명으로 재참여했다.

EP.

방송 날짜

곡명

원곡자

VS.

득표 수
(득표율)

19-1

2015년 12월 13일

그대와 함께

더 블루

이천수

80

19-2

2015년 12월 20일

미안해요

김건모

조정민

61

19-3

금지된 사랑

김경호

지오

80

19-K

차지연

34

2S-1

2016년 10월 5일

아름다운 이별

김건모

이재은

83%

2S-2

이미 슬픈 사랑

야다

임정희

48%

4. 배우[편집]

4.1. 영화[편집]

개봉 연도

제목

활동

배역 이름

비고

2004년

여선생vs여제자[11]

주연

미술 선생 권상춘 역

-

2004년

신암행어사

조연

오프닝 나레이션

극장판 애니메이션

2005년

몽정기2

주연

교생 강봉구역[12]

-

2013년

좋은 친구들

주연

준오 역

[13]

4.1.1. 제작 참여[편집]

  • 오디션 (1997년) - 음악 참여

  • 오늘의 연애 (2015년) - OST의 타이틀곡인 파라다이스(Paradise)를 제작

4.2. 드라마[편집]

방영 연도

방송사

제목

배역 이름

비고

2003년
~2004년

MBC

귀여운 여인

장세웅 역

-

2005년

MBC

원더풀 라이프

민도현 역

-

2006년
~2007년

MBC 드라마넷

빌리진 날 봐요

최혜성 역

-

2007년

KBS2

헬로! 애기씨

황동규 역

-

2007년
~2008년

MBC

뉴하트

이동권 역

2008년
~2009년

KBS1

너는 내 운명

김태풍 역

-

2009년
~2010년

MBC

멈출 수 없어

노수리 역

-

2010년
~2011년

KBS1

근초고왕

해건 역

2011년

KBS2

동일범

한상원 역

-

2011년
~2012년

SBS

내 딸 꽃님이

은채완 역

-

2012년
~2013년

tvN

유리가면

김선재 역

-

2013년

KBS2

최고다 이순신

김영훈 역

[14]

2016년

KBS1

장영실

장희제 역

2016년

KBS2

오 마이 금비

차치수 역

4.3. 방송[편집]

4.4. 라디오[편집]

  • 이지훈의 영스트리트 (SBS 라디오, 1998년)

  • 이지훈의 기쁜 우리 젊은날 (SBS 라디오, 2001년)

  • 수필 콘서트 (EBS 라디오, 2012년)

4.5. 뮤지컬[편집]

4.6. 광고[편집]

  • 하이마트

  • 맛데이치킨 - 창업주 모집 광고

5. 가수[편집]

강타, 신혜성과 그룹S로 활동했다. 자세한 것은 문서 참고.

5.1. 음반[편집]

음반

제목

발매일

타이틀곡 및 후속곡

정규 1집

Rhythm Paradise

1996년 11월 25일

왜 하늘은.../나만의 신부

정규 2집

Love And Forever

1997년 10월 17일

이별

정규 3집

Man

1998년 6월 18일

Good-Bye Love

정규 4집

Eternity Friend

2000년 4월 3일

천애(For You......)

정규 4.5집

Lee Jeehoon Special With...

2001년 2월 1일

인형(with 신혜성)[15]

정규 5집

Trinity

2004년 4월 22일

약속

정규 6집

The Classic

2008년 5월 13일

가슴아 미안하다

OST

널 향해있는 사랑 [16]

2009년 11월 4일

널 향해있는 사랑

OST

프로포즈 대작전 OST Part 4

2012년 3월 8일

Be My Heart

6. 수상[편집]

연도

시상식

수상

비고

1997년

서울가요대상

신인상

-

1997년

제 12회 골든디스크 시상식

본상

-

1997년

KMTV 가요대전

인기 가수상

-

1997년

SBS 가요대전

신인상

-

1997년

KBS 가요대상

인기 가수상

-

1999년

문화부 청소년문화 기여

표창

-

2013년

제 19회 한국 뮤지컬 대상 시상식

남우조연상

-

7. 사건[편집]

신화 에릭의법정 스님 비하 사건 관련 이에 대해 항의 하는 사람들을 돼지 취급하고 법정스님을 모욕한 에릭의 발언에 대해 종교적 위대함으로 포장하여 함께 논란이 되었다. 논란의 중심이 에릭이다보니 비교적 덜 주목받는 편.

[1] N.EX.T, 노바소닉을 거친 고참 베이시스트 김영석이 프로듀스를 했다. '왜 하늘은'도 김영석이 작곡하고 김세황이 기타를 친 곡. 에메랄드 캐슬이나 리아, 미스미스터를 프로듀스하며 90년대엔 프로듀서, 작곡가로 유명했다[2] 사실 그 전에 이미 예능 활동으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긴 했다.[3] 주요 진행은 강호동, 신정환 등 인기 예능 스타를 포함하여 개그우먼 정선희 등의 개그맨 쪽이었으나, 배우 쪽에서는 거침없이 하이킥으로 유명한 김혜성, 여자탤런트 김정민 등이 있었다. 방송국을 M본부, S본부, K본부로 표현하는 방식을 처음으로 만들어낸 방송(이유는 초기 방송이 첩보원끼리 대화하는 컨셉이라 방송국이 아니라 본부라고 불러야 해서 정선희가 그런 드립을 친게 먹혀서 유명해진 것이다).[4] 이지훈 본인 말로는 학교 전체에서 2번째였고, 본인이 쓴 표현으로는 2캡(?)이었다.[5] 그러다가 중2때 큰 사고를 치고(싸움인 거 같긴 하지만 무슨 사고인지는 밝히지 않았다), 중3때 연예기획사에 스카웃되어 연습생 생활을 시작했다고 한다. 사실 친누나가 아르바이트를 하다가 우연히 연예계 관계자에게 픽업되어 다른 회사 연습생 생활을 했는데, 힘들어서 그만두게 되었고 대신 동생 이지훈을 추천했고, 그렇게 연습생 생활을 시작하다가 옮겨 다니면서 최종적으로 SM으로 들어간 것이다. 이지훈 말로는 같이 놀던 애들이 "넌 잘생겨서 연예인도 되는구나"하고 부러워하긴 했지만, 본인은 성공가능성에 대해 반신반의했다고 한다.[6] 대신 이지훈이 중고교 시절에 때린 학생이 워낙 많아서, 심지어 고등학생때 연예인이 된 이후에도 배명고 학생들 내에서는 이지훈에 대해 "우리 학교 학생이 연예인이 되서 좋다"는 분위기가 아니라 "무섭다"거나 "얼굴은 잘생겼고 싸움도 잘하는데 악질이다"라는 식의 분위기가 더 많았다고 한다. 보통 중학교 때 주먹을 썼으면, 고등학교 때 많이 싸움을 안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이지훈은 고1때도 패싸움을 한 것을 친구 강타가 방송에서 말했을 정도니...[7] 인터넷상에서 이지훈의 고교 동창이나 후배 혹은 그 근처 오금고나 가락고 출신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의 썰은 그가 데뷔 전에 배명고 전체 3짱 겸 문과 2짱 문과 1짱, 이과 1짱, 이지훈 순서 이었다는 얘기가 있는데, 확실히 신상인증을 했다거나 한 경우도 없고 그렇다고 증거를 가져올 수 있는 것도 아니어서 싸우는 사진이나 녹음자료를 갖고 있지 않고서야 어찌 증명 명백히 증명된 바는 없으나, 후술된 강타의 증언에 따르면 신빙성이 없는 것은 아니다. 강타도 상술된 오금고 출신으로 배명고와 같은 지역에 있던 학교인데, 그도 당시 어느 정도 놀던 편이어서 별명이 '오금고 하얀미소'였다고 하는데 연예인 데뷔 전에 처음 이지훈을 만난 게 추후 함께 활동한 소속사(SM)가 아니라, 고등학교끼리 패싸움하기 직전이었던 시점이었다고 한다. 강타가 오금고 수십명 무리 중 뒤에 있는 애들에 포함되었던 것에 비해 이지훈은 배명고 리더그룹 소수인원으로 오금고 전체를 밀어버리러 가자고 했던 계획을 실행한 4명 중 한 명이었다고 한다. 즉 4명 vs 수십명의 대결... 비록 결국은 4명이 졌다고 알려져 있지만, 4명으로 수십명을 상대했다는 것부터 싸움 실력이 대단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당시 이지훈은 큰 키에 다부진 체격과 날카로운 눈빛으로 엄청난 포스를 풍기고 있었다고 한다. 거기다가 머리까지 짧게 깎은 상태로 쇠사슬 느낌의 꽤 굵은 금목걸이를 하고 있어서 강타가 기억하기로는 평생 잊혀지지 않는 무서운 인상이었다고 하고, 외모만으로도 상대방들에게는 위압감이 엄청났다고 한다. 물론 추후에는 결국 쪽수로 상대가 안 되서 오금고 무리들에게 얻어 맞아 코피가 터졌고, 강타가 오금고 선배에게 싸움이 끝났으니 이지훈의 코피를 수돗가에서 씻을 수 있게 해달라고 했다고 한다. 연예인 되고 나서는 TV에서 순수남 연기까지 하는 사람이지만, 당시 그 이미지하고는 아예 정반대로 달랐다고 한다. 당시 배명고 까까머리 이지훈 하면 잠실동과 송파구 전체에서 싸움으로 유명했다고 한다.[8] 이지훈의 고교 동창 MC몽상상플러스에 출연해서 자기랑 진짜 친했던 고등학교 친구가 학교 다닐 때 이지훈에게 맞은 적이 있다고 말한 적도 있다. 근데 소문상으로는 한두 명 때린 게 아니라 누군지 기억도 못할 듯[9] 후에 당시 라이벌이었던 이기찬이 희열팀 슈가맨으로 나왔다.[10] 분명 일반적인 남자 주인공 포지션이지만, 해당 극이 위키드와 글린다의 스토리에 집중하는 만큼 비중이 낮은 편.[11] 참고로 주연배우 모두에게 흑역사인 작품이다...[12] 성적 흥분을 느끼면 방구를 참을 수 없어 막 뀌어대는(...) 캐릭터다. 섹시한 여고생이나 원나잇을 하기로 한 여자(상대역이 고호경)와 여관에서도 그런 증상이 나타나 곤욕을 치룬다. 보다 보면 정말 불쌍할 지경. 심지어는 병원에서 진찰 중 의사가 보여준 야한 잡지가 아닌 간호사가 들어오자마자 방구를 뿡뿡 뀌어댄다. 의사가 "똥이나 싸"라고 하는 걸로 보아 냄새도 지독한 듯. 왠지 비슷하다. 어울리는 듯[13] 2014년에 개봉한 좋은 친구들과 다른 영화다.[14] 여담으로 같은 드라마에서 조인성역을 맡은 배우와 동명이인이다.[15] 당시 인기가 정말 엄청났는데, 신혜성이 하차한 이후로 귀신같이 순위가 내려갔다(...) 당시 가요 프로그램에서도 신혜성이 자리를 비운 무대에 바로 1위 후보에서 내려갔을 정도. 그러니까 신혜성, 강타빨[16] 멈출 수 없어 OST.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이지훈 문서의 r129 판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