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기

최근 수정 시각:

파일:leejoongi_profile2018.jpg

이름

이준기(李準基)

출생

1982년 4월 17일(36세)
부산광역시 남구 대연동

본관

전주 이씨 양녕대군[1]

가족

부모님, 여동생

신체

178cm, 63kg, B형

학력

창원경일고등학교
서울예술대학교 영화학(중퇴)[2]
서울종합예술실용학교 연기예술학사

종교

천주교(세례명: 베드로)

데뷔

2001년 'So Basic' 지면광고

소속사

나무엑터스

링크

공식 사이트 파일:브이라이브 아이콘.png V LIVE

SNS

파일:페이스북 아이콘.png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png 파일:트위터 아이콘.png 파일:싸이월드_로고.png

팬페이지

파일:다음 카페.png 파일:디시인사이드_로고.png

1. 개요2. 활동
2.1. 데뷔 - 2010년2.2. 군입대2.3. 2012년 - 현재
3. 연기 스타일4. 팬콘서트5. 이명박 정부의 문화 예술계 블랙리스트6. 여담7. 출연 작품
7.1. 드라마7.2. 영화7.3. 뮤직비디오7.4. 예능 및 교양
8. 도서 & 화보집 & 음반
8.1. 도서8.2. 화보집8.3. 음반
9. 홍보대사10. 수상

1. 개요[편집]

대한민국배우이다. 영화 《왕의 남자》로 스타덤에 올라 여성스러운(?) 외모로 신드롬을 누렸다. 《플라이 대디》의 실패로 잠시 주춤했으나, 《개와 늑대의 시간》, 《일지매》가 대성공하고 한층 발전된 연기를 선보이면서 배우로서 인정받았다. 특히 일지매의 경우 발군의 연기력을 보여줘 흥행과 연기도 잘하는 배우라는 것을 입증했다. 군 제대 이후에도 《투윅스》, 《조선 총잡이》, 《달의 연인 - 보보경심 려》, 《무법 변호사》 등 다수의 작품에 주연 배우로 출연하고 있다.

2. 활동[편집]

2.1. 데뷔 - 2010년[편집]

부산에서 태어났다. 성장기의 대부분은 창원에서 보냈고, 창원 경일고등학교를 졸업했다. 고등학교 후배의 증언에 따르면, 재학 시절 이준기는 평범한 방송부 학생이었다고 한다. 다만 연기에 대한 열정이 남달라서 주목받는 학생이었는데, 어떤 선생님은 이준기에게 "네가 배우가 되면 내 손에 장을 지진다!"고 했다고 한다. 뭐 그 이후로는(...) 배우가 되고 싶어서 무작정 홀로 상경했고, 당구장이나 호프집 등에서 각종 아르바이트를 하며 오디션을 보러 다녔다. 배우가 되어 유명해지기 전까지 우여곡절이 많았던 듯 하다. <황금어장 - 무릎팍도사>에서 밝힌 인생사를 들어보면 정말 인간승리가 따로 없다.

2001년 의류 브랜드 ‘So Basic’의 지면 광고 모델로 데뷔했다.[3] 무명 시절 여러 광고를 찍으며 얼굴을 알리기 시작했는데, 특히 코원의 I4 광고에도 출연한 적이 있다. 거리를 걸으며 음악을 듣는데 시종일관 옆에서 밴드가 연주를 하며 따라다니다 못해 심지어 화장실에서 일을 보고 있는 중에도 코앞에서 연주까지 하던(...) 광고다.

2003년 MBC 드라마 《논스톱3》에 단역으로 첫 출연했다. 영화 데뷔작은 일본 영화 《호텔 비너스》로, 쿠사나기 츠요시가 주연을 맡았다. 일본 영화임에도 불구하고 모든 배우들이 한국어로 연기하며, 제26회 모스크바 국제영화제 신인감독부문 최우수상을 받기도 했다. 이준기는 2000대 1의 오디션을 거쳐 이 영화의 ‘보이’ 역할을 얻어냈다. 본격적인 드라마 데뷔작은 한일합작 《별의 소리》로, MBC와 후지TV에서 방영됐다. 연출을 맡은 고동선 PD는 이준기를 발탁하면서 “나는 너 같이 생긴 애가 싫은데 이번엔 괜찮을 것 같다”고 말했다고 한다.

변영주 감독의 영화 《발레교습소》에서는 주인공(윤계상)의 친구인 ‘장동완’ 역을 연기했다. 흥행에는 성공하지 못했으나, 이준기를 비롯한 윤계상, 김민정, 온주완, 김동욱의 신인시절을 볼 수 있는 풋풋한 청춘영화다. 이준기는 이 영화에서 발랄한 모습을 보여줘 극중 활기를 불어넣는다.

이준기의 배우 인생을 바꿨다고 할 수 있는 영화 《왕의 남자》에 1000대 1의 경쟁률을 뚫고 ‘공길’ 역으로 캐스팅됐다. 한 달 동안 이어진 3번의 오디션에 참여하면서 다른 지원자들과 차별화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 특히 마지막 3차 오디션에서 광대극을 펼치는 장면을 보여줄 때, 물구나무를 서서 다리를 쫙 벌려 관계자에게 좋은 반응을 얻어낸 일화가 유명하다.# ‘장생’ 역의 감우성은 처음에 이준기를 반대했었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이준기가 들어오자마자 인사했을 때 너무 남자애 같았다고.[4]

왕의 남자》는 2005년 12월 개봉했다. 250개의 스크린에서 시작해 천만관객을 돌파했고, 최종적으로 1230만 명의 관객을 동원했다. 영화가 흥행하자 ‘예쁜 남자’ 열풍이 불었고 ‘왕남 폐인’이라는 팬들을 양성했다. 게다가 당시 이준기가 서브남으로 출연한 SBS 드라마 《마이걸》이 평균 시청률 20%를 기록하며 방영 중이었다. 이를 토대로 이준기 신드롬이 일어났고 이준기는 단숨에 스타덤에 올랐다.# 이러한 인기를 기반으로 배우로서는 이례적으로 2006년 5월 21일 잠실실내체육관에서 팬미팅 ‘에피소드 1’을 개최했다.

이준기가 출연한 광고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가 음료 신제품 가운데 최단기간 매출 100억 원을 돌파하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하지만 이 광고[5]는 이준기가 지워버리고 싶어하는 흑역사이기도 하다. 코믹한 구성에 다소 오글거리는 설정과 이준기의 능청스런 연기가 더해졌기 때문.미~히녀는~서~억류를 조~하해~ 석류 홍보대사 사람들은 조매실을 이어받은 충격과 공포를 선사하는 CF로 평가하기도 한다.[6] 후에 이준기는 <연예가중계>의 ‘게릴라데이트’ 코너에서 한 남성팬에게 "석류 진짜 좋아해요?"라는 말을 듣고 "그거 좀 지워줘.."라고 말한 적도 있다.

이후에도 스프리스, 애니콜 등 여러 광고를 찍었고, 화장품 광고 수입 전액을 기부하기도 했다. 해외에서는 아시아 글로벌 팹시 광고 등 아시아 탑스타들과 여러 광고를 찍었다. 이 시기에 이준기는 정치·사회 문제와 관련해 상식을 겸비한 글을 개인 홈페이지에 자주 올려, 자각 있는 배우로 인정받았다. 특히 노무현 전 대통령 재직 때 열린 '국민과의 대화'에서 정부의 스크린쿼터 축소 방침에 대해서 이의를 제기하기도 했다. 그러나 본인은 《왕의 남자》로 급격히 뜬 이후에는 스타병에 걸렸었다고 자백하기도 했다. 너무 바빠지니까 피곤하고 만사가 귀찮은 상태였고, 기자들의 인터뷰에 성의없이 답했다고. 이 때문에 기자들 사이에서 '단기간에 초심 잃어버린 스타' 1위에 꼽힌 적도 있었지만, 현 시점에서는 이것도 옛날 얘기다. 현재는 주위의 평가가 매우 좋으며, 매우 착실한 배우로 알려져 있다.

이준기 열풍이 불고 있던 2006년에 영화 《플라이 대디》가 개봉했다.[7]이준기는 《왕의 남자》 흥행 이전에 이미 캐스팅되었던 상태였다. 이준기는 이 영화로 팝핀현준, 김소은, 이문식과의 인연을 얻게 된다. 특히 이문식 주연의 드라마 《101번째 프로포즈》에 카메오로 출연하기도 했다. 나름 훈훈한 휴머니즘 색채가 느껴지는 영화지만, 미디어의 높은 관심에 비해 흥행에는 참패했다.[8] 이러한 이유로 이준기 거품론이 이는 등 여러 매체로부터 뭇매를 받기 시작했다. 또한, 이준기의 미모는 머리빨이라며(...) 헤어 스타일을 바꾸면 외모가 안습일 거라는 억측이 쏟아지기도 했다.

그러나 이듬해 출연한 영화 《화려한 휴가》가 700만을 돌파하며 흥행에 성공했다. MBC 드라마 《개와 늑대의 시간》에서는 남자다운 짧은 머리를 선보여 ‘여자 같은 남자’라는 이미지를 불식시키는 데 성공했다. 특히 《개와 늑대의 시간》은 한국형 느와르 드라마로, 잘 짜여진 플롯과 끝없는 반전으로 수작으로 평가받았다. 이준기는 비운의 주인공 ‘이수현’과 냉혹한 ‘케이’ 역을 맡아 선악 연기를 동시에 선보여 다시 한 번 인생 캐릭터를 만들었다. 감정 연기뿐만 아니라, 카체이싱을 대역없이 직접 하는 등 액션 연기도 훌륭하게 선보여 대한민국무술총연합회에서 공로상을 받기도 했다.

2008년 SBS 드라마 《일지매》에서 ‘일지매’ 역할을 맡아 발랄한 모습부터 고뇌하는 영웅의 모습까지 다양한 매력을 선보이며 배우로서 연기력을 인정받았다. 영화에서 만났던 이문식과 부자 사이로 출연하면서 찰떡 호흡을 보여줘 시청률 견인에 아주 큰 역할을 하였다. 이준기는 이 드라마로 SBS 연기대상에서 최우수연기상을 받았다.[9][10] 이듬해 MBC 드라마 《히어로》에 출연했는데, 일본 요코하마 아레나에서 프로모션 겸 팬이벤트를 열어 눈길을 끌었다. 배우로서 활발한 활동을 이어나가야 할 시기였지만, 2013년 <힐링캠프>에서 고백한 바에 따르면, 믿었던 지인에게 사기를 당해 꽤 힘겨웠음을 추측할 수 있다.

2.2. 군입대[편집]

2010년 5월 3일 현역으로 입대하였다. 많은 사람들이 ‘예쁜 남자’ 이미지 때문에 군을 피할 거라 생각했지만, 당당하게 입대하여 군 생활을 하는 뉴스와 사진이 보도되었다. 그로 인해 많은 안티들이 마음을 돌려서 훈훈한 장면을 연출하기도. 입대당시 본인은 일반사병으로 복무하기를 강력히 원했으나 그 당시 연예인들이 많이 복무하던 국방부 근무지원단 홍보지원대에서 차출 되는 바람에 입대한 후에도 연예병사로서 바쁜 활동을 벌였다고한다. 입대하자마자 군 뮤지컬 《생명의 항해》에 ‘해강’ 역으로 출연했고, 라디오 방송의 MC를 맡거나 국방TV 프로그램에 고정출연했다. 2011년에는 육군의 신형 전투복 홍보모델도 맡았다. 2012년 2월 16일 전역하면서 군 복무를 마쳤다.

사실 이준기는 입대 약 3주 전인 4월 16일에 영장을 받았다. 그러나 당시 드라마 《신의》와 영화 《그랑프리》에 캐스팅된 상태였고, 심지어 《그랑프리》는 이미 촬영을 시작했다. 이러한 이유로 불가피하게 입대 연기를 신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준기는 해당 작품의 출연료를 반납했고, 중국에서 광고계약 위반으로 피소당했으며, 입소 당일 인터뷰를 통해 관계자에게 사과를 해야 했다. 동시에 여기에서 발생한 위약금을 모두 자비로 물어야 했다는것 또한 팬들사이에서는 익히 알려진 이야기다. 자대 배치 후 8월 21일에는, 군 뮤지컬 《생명의 항해》 리허설 도중 떨어진 무대장치를 이마에 맞아 병원으로 후송돼 50바늘을 꿰메는 사고를 겪었다. 거기다 설상가상으로 대역 배우가 없다는 이유로 그날 저녁 눈이 잘 안떠질 정도로 심하게 부은 얼굴로 무대에 서야만 하는 어려움을 당했던것으로 알려진다. 어쨌든 입대 시기에 이런저런 우여곡절이 많았던 듯.

2.3. 2012년 - 현재[편집]

2012년 전역하자 마자 MBC 드라마 《아랑 사또전》에 출연했다. 판타지 로맨스물로 참신한 컨셉과 영상미로 눈길을 끌었으나, 중후반 미숙한 내용 전개로 인해 초반부에 비해 기대감이 떨어졌다. 하지만 이준기와 신민아의 케미 때문에 끝까지 본 호청자 사람들이 많다는 평.[11] 다행히 《아랑 사또전》은 당시 역대 MBC 최고가로 일본에 판매되어 수익을 올렸고, 이준기는 제8회 서울드라마어워즈에서 한류드라마 남자배우상을 받았다.

2013년에는 MBC 드라마 《투윅스》에 ‘장태산’ 역할로 출연했다. 소현경 작가의 탄탄한 극본과 배우진들의 호연으로 웰메이드 작품으로 인정받았다. 이준기는 데뷔 이래 처음으로 아버지 역할을 맡아 아역배우와의 케미를 선보였다. 또한, 살인 누명을 쓴 도망자를 표현하기 위해 산길이나 쓰레기 더미에서 촬영하는 경우가 많았다. 특히 빨대 하나에 의지해 흙더미에 파묻히는 등 위험한 장면을 대역없이 직접 소화하는 열정을 보여줬다. 《투윅스》로 에이판 스타 어워즈에서 남자 최우수연기상을 수상했다.

2014년에는 KBS 드라마 《조선 총잡이》에 ‘박윤강’ 역할로 출연하면서 역시 강도 높은 액션연기와 함께 로맨스 연기를 펼쳤다. 정체를 숨긴 채 ‘한조’ 역할로 출연할 때는 개화기 양장 복식을 선보이기도 했다. 훌륭한 연기력에 상복이 없는 편이었는데,[12] 이 드라마로 KBS에서 대상 후보로까지 거론됐다. 하지만 해당 연도의 경쟁자들이 너무 강력해서 중편드라마부문 남자우수연기상을 수상했다.

2015년에는 한중합작 영화 《시칠리아 햇빛아래(西西里艳阳下)》에 ‘박준호’ 역으로 출연했다. 근래 액션이 많은 히어로물에 주로 출연한 이준기에게 상당히 인상깊은 출연작이다. 연출은 《점프아쉰》, 《점프보이즈》의 린유쉰(林育賢) 감독이 맡았으며, 여주인공은 중국 여배우 저우동위(周冬雨)다. 상하이와 이탈리아 올 로케이션으로 진행됐고, 2014년 발매된 이준기의 앨범 <Exhale> 수록곡 ‘For a While’이 엔딩곡으로 등장한다. 중국에서는 2016년 8월 9일 개봉했다. 한국에서는 2017년 6월 28일 개봉했으며, 2016년 제20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에서 처음 공개됐다.

같은해 7월 8일부터 9월 10일까지 동명의 만화를 영상화한 MBC 드라마 《밤을 걷는 선비》에서 주연을 맡았다. 이준기는 조선시대 뱀파이어 ‘김성열’ 역으로 열연해 출중한 미모와 연기력으로 호평받았다. 다만 이준기 트레이드 마크인 날선 액션을 한껏 기대하며 이 드라마를 보려 한다면 글쎄.. 2프로 부족할수도. 이준기의 액션은 여전히 훌륭하지만 기대와 다르게 연출이 잘 담아내지를 못했다는 단점이 있다. 관점을 바꿔서 그의 액션과 더불어 연기와 한복 맵시를 함께 즐기려 한다면 그래도 나쁜 선택은 아니다. 《왕의 남자》 이후 10년 뒤에 찍은 《밤을 걷는 선비》에서 이준기의 모습은 팬들이 '인형'이라 칭할 정도로 여전히 이뻤다는 게 함정. 공길이 때보다 더 치명치명해져서 팬들이 음란마귀에 씌인다(...) 이로 인해 이준기가 사극에 강하며 믿고 볼 수 있는 배우임을 대중들에게 보여주었다. 그러나 드라마의 퀄은 전체적으로 상당히 떨어졌으며 기대에 못미치는 시청률을 기록했다.

《밤을 걷는 선비》 방영 이후에는 영화 《레지던트 이블: 파멸의 날》로 할리우드 진출 소식을 전해 놀라움을 줬다. 이준기는 특별출연으로, 극중 악덕기업 엄브렐라 소속의 사령관 ‘Lee’ 역할을 맡았다. 폴 W.S. 앤더슨 감독은 이준기의 드라마를 본 후 직접 이메일로 특별출연을 제안했다. 남아공에서 촬영할 때까지 기사로 보도되지 않았으나, 주인공 밀라 요보비치가 2015년 10월 17일 본인의 인스타그램에 이준기와 찍은 사진을 올려 출연 사실이 알려졌다.

2016년 8월 중국드라마 《보보경심》을 리메이크한 SBS 드라마 《달의 연인 - 보보경심 려》에 출연했다. 이준기는 고려 태조의 4황자이며 후에 광종으로 즉위하는 ‘왕소’ 역을 맡았다. 작품을 위해 15kg이나 감량해서 역대 최고의 비주얼을 보여주고 있다. 극 초반부 강하고 거친 개늑대의 모습과 함께 후반부 여주인공과의 직진 로맨스를 선보이고 있다. 그런데 메인 커플의 불같은 사랑은 정말 불같이 짧게 나왔다. 100% 사전제작으로 만들었고, 8월 29일 한국과 중국에 동시 방영을 시작했다. 왕소 캐릭터를 통해 엄청난 섹시미와 남성미를 발산하면서 인지도를 크게 끌어올렸고 제 2의 전성기를 맞이했다. 하지만 감독과 작가가 많은 욕을 들을 정도로 작품의 완성도에서 아쉬운 점이 많았다.

같은 해 11월에는 롯데면세점의 웹드라마 《첫 키스만 일곱 번째》에 출연했다. IT천재 교회오빠 무슨 조합이지(...) 역을 맡아 로맨스 연기를 선보였다.

2017년에는 동명의 미국 드라마를 리메이크한 tvN 드라마 《크리미널 마인드》에서 NCI 범죄행동분석팀 현장수색요원 '김현준' 역을 맡았다. 드라마의 완성도는 아쉬웠으나 3연속 사극 이후 오랜만의 현대극 복귀작으로, 안정적인 연기력을 보여주었다.

2018년에는 tvN 드라마 《무법 변호사》에 '봉상필' 역할로 출연했다. 전 작품인 《개와 늑대의 시간》을 연출한 김진민 PD와 11년만에 재회를 하면서, 기대감을 모았다. 주짓수를 활용한 화려하고 날렵한 액션을 선보였고, 발음과 발성이 좋은편이기 때문에 법정신에서 변호사 역할로서 안정적인 좋은 연기를 보여주었다. 선배 배우들과 좋은 연기합을 선보였는데, 특히 최민수와 매우 좋은 연기를 선보였다.[13] 《조선 총잡이》 이후 오랜만에 괜찮은 시청률을 기록했다.

3. 연기 스타일[편집]

배우로서 개성있는 마스크를 가지고 있으며, 연기 면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얼굴 전체의 선이 고와 여성스러운 외모가 가장 큰 특징이지만 실제 성격과는 거리가 있다. 여성스러운 성격의 광대 남자를 연기했던 《왕의 남자》 출연 때는 "본래 성격과 워낙 달라 연기에 어려움이 있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적이 있다.

왕의 남자》가 흥행에 성공한 이후 한때는 ‘공길’의 이미지에 머무르는 듯한 인상을 주었다. CF 등으로 당분간은 여성적인, 혹은 중성적인 이미지를 소비하며 지내는 듯했으나 이후 출연한 작품들 대다수는 대부분 남성적인 액션물이었다. 《개와 늑대의 시간》, 《일지매》, 《투윅스》, 《조선 총잡이》, 《무법 변호사》가 대표적. 이러한 작품들을 통해 본인이 가진 이미지를 변화시키는 데 성공했다. 이처럼 여성적 이미지를 탈피하려는 이유도 있었겠지만, 배우 본인이 액션을 굉장히 좋아하는 편이다. 《개와 늑대의 시간》에서는 느와르적 액션에 카 체이싱까지 직접 해냈고, 《조선 총잡이》의 액션은 빠르고 강하면서 동시에 우아함이 느껴진다. 《무법 변호사》에서는 체중을 감량하고, 근육량을 키워 더 정확하고, 빠르고 날렵한 액션을 소화했다. 취미로 배우던 주짓수 기술을 활용한 액션을 선보이기도 했다. <힐링캠프>에 출연했을 때는 김제동이 “영웅 역할밖에 안 한다”며 농담을 했을 정도로 많은 액션물에 출연했다. 기타 국내 드라마 갤러리에서 나온 말로는 메스 잡다가 수술대에서 공중돌려차기 할 수도 있겠다고 할 정도...

드라마들의 공통점이 또 하나 있다면 맡게 된 캐릭터들의 사연이 대체로 굉장히 기구하다는 것. 악역의 음모로 부모를 일찍 여의고, 삶은 계속해서 꼬여가는 가운데 복수를 다짐하는 사나운 팔자의 주인공들이 더러 있다. 한 마디로 유난히 극단적 상황에 처한 인물들이 많다는 것. 《개와 늑대의 시간》이나 《일지매》, 《무법 변호사》 등의 작품에서는 양면성을 가진 한 인물을 시청자들에게 납득시킬 만한 전달력과 호소력, 내공을 갖추었음을 입증했다. 《달의 연인 - 보보경심 려》에서는 어려서 생긴 얼굴의 흉터 때문에 모든 이에게 홀대받고, 심지어 사랑받고자 하는 어머니에게도 버려지고, 볼모로 잡힌 채 자라 죽을 위기를 수없이 넘기며 한없이 날선 인물이 누군가에게 정을 주기 시작하면 어떻게 변모할 수 있는지를 아주 매력적으로 그려냈다. 즉 한 인간의 아픔을 깊이 있게 보여주는 데 능한 배우. 대다수 작품들은 해외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어 중국, 일본, 동남아 등에서 한류스타로 인기를 누리고 있다. 심지어 한국에서는 실패했던 작품인 《히어로》는 일본에서 꽤 사랑받았고, 《개와 늑대의 시간》을 촬영한 태국에서는 거의 국빈급 인기라고 한다.

배우로서 가장 좋은 장점들을 두루 가지고 있지만 무엇보다 귀에 쏙쏙 박히는 대사 처리가 압권이다. 강약 조절이 무너지거나 발음이 씹히는 대사는 단 한 글자도 찾아보기 힘들다. 배우로서의 발음과 발성에서는 거의 교과서같은 존재.

4. 팬콘서트[편집]

배우임에도 콘서트 형식의 팬미팅을 꾸준히 여는 것으로 유명하다. 평소에도 팬들에게 잘 대해 준다는 점도 널리 알려져 코어 팬들을 많이 모은 편이다. 2006년 신드롬을 일으킬 당시, 1만 2000여명의 팬들이 참석한 잠실실내체육관에서 노래, 춤, 각종 퍼포먼스를 선보이는 ‘에피소드 1’을 열었다. 당시 2억원이라는 비용이 들어갈 화려한 무대였고, 케이블에서 방송되기도 했다.#

2009년 4월 올림픽공원 펜싱경기장에서 ‘에피소드 2’를 개최하여 팬들을 위해 준비한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특히 팬콘서트를 위해 직접 노래를 부르고 작사를 해 앨범을 발매하기도 했다. 이준기의 앨범 발매는 팬들을 위한 프로젝트 성격이 강하지만, 실력 있는 작곡가들에게 곡을 받아 전문가에게 보컬 트레이닝을 받고 높은 수준의 뮤직비디오를 제작하는 등 프로다운 면모를 보여준다. 보통 배우들의 팬미팅은 가수와 달리 단조롭게 구성되지만, 이준기의 팬콘서트는 컨텐츠 개발에 심혈을 기울여 한류스타로서 무한한 확장 가능성을 보여줬다고 평가받는다.

이준기는 이후에도 중국, 대만, 태국, 일본 등 아시아 국가들에서도 팬콘서트를 확장했다. 제대 후에도 한국과 일본에 싱글 앨범을 발매하며 팬콘서트 활동을 꾸준히 이어나가고 있다. 2013년 네이버 스타칼럼에서 쓴 글에 따르면, 이준기 본인은 이러한 팬콘서트를 준비하는 것이 “미치게 좋다”고 한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팬콘서트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너무 큰 사랑을 받아 무언가 해주고 싶은데, 당시에는 어떻게 준비해야 되는지도 잘 몰랐다. 해보고 싶은 것이 너무 많던 혈기 넘치던 어린 이준기를 보고 주변의 우려도 많았다. 대부분 “배우가 왜 노래 하고 춤추냐”라는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 다시 한 번 말하지만 나는 팬들과 미치도록 소통하고 싶다. 팬들을 위해 무언가 준비하고 함께 잔치를 하는 에너지 넘치는 그 느낌이 좋았다. 오히려 팬 미팅을 통해 내가 좋은 기운과 에너지를 선물 받는다는 생각은 지금도 변함이 없다.

5. 이명박 정부의 문화 예술계 블랙리스트[편집]

2017년 9월 12일 이명박 정부의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명단 82인, 배우 8인중 1인으로 수년간 있었던 것이 확인되었다. 영화 화려한 휴가 출연 및 2008년 광우병 촛불집회 강경진압에 대한 비판을 자신의 SNS 싸이월드에 소신발언을 했다는 것이 블랙리스트에 오른 이유로 추정된다. [14] 그 이후, 수년간 정치적인 성향이나 행보를 드러내지 않았던 이준기였기에 MB의 블랙리스트 명단에 올라있다는 것이 확인된 이후, 대부분의 대중의 반응들은 이준기는 왜? 이런 의아함이 대다수[15]

단 논란이후, 자신을 걱정하는 팬들을 위해, 2017년 9월 13일 자신의 인스타그램JG always OK. Don’t worry n Thank you all. When I read All of your consolation, I was so touched by your words. 난 괜찮아요. 걱정하지 마세요. 모두 고마워요. 여러분들이 보내준 위로의 글들 읽으면서 많이 감동 받았어요. 라는 글을 남겼다. 이준기 인스타그램[16]

아래는, 국민을 섬기기는 싫은거지?? 라는 제목으로 시작되는 2008년 5월 28일 이준기의 미니홈피 글 전문이다.관련기사

강경진압 , 강제연행… 역사 속에 익숙한 단어들이네요. 이 나라의 국민들이, 웬만해서는 들고일어나지 않는 국민들이, 바보 같은 국정에도 참고 힘든 생계를 유지하며 한나라의 국민으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버텨가던 그들이...무엇인가 참을 수 없었나 봅니다..그냥 그럭저럭 살기엔 너무나 답답하고 울화가 치밀었나 봅니다. 그래서 들어주지도 않을 신문고를 두드리다 못해 거리로 나서 들리지도 않을 평화시위를 하고 있는 거죠..촬영중에 접한 뉴스들을 보고 어처구니가 없더군요..우리가 달래지지 않으니 거슬립니까? 방해가 되니 치워버리고 싶나요? 평화시위는 잊어버리고 몽둥이라도 하나씩 들고나가 맞서야 정신을 차리실는지 모르겠습니다...한 가지 중요한 건, 이런 울분들이 모여 한이 되었을 땐, 당신들도 언젠가는 역사 속에서 치워버리고 싶은 거슬리는 존재일 뿐입니다. 큰 선거 때나 국민을 섬기네 마네 웃기지도 않는 거짓말로 눈시울 붉히기나 하지 도대체 뭐하나 똑바로 하는 게 있나요? 늦지 않았으니, 정신 좀 차리세요

대한민국 헌법 대한민국 헌법 조항/2장 자유권적 기본권

- 대한민국 헌법 제19조
모든 국민은 양심의 자유를 가진다.
- 대한민국 헌법 제21조

① 모든 국민은 언론·출판의 자유와 집회·결사의 자유를 가진다.

- 대한민국 헌법 제22조

① 모든 국민은 학문예술의 자유를 가진다.

6. 여담[편집]

  • 왕의 남자에서의 만화를 찢고 나온듯한 신비한 분위기의 외모와 당시에는 흔치 않은 샤기컷헤어, 그리고 남다른 패션감각을 선보여서 '크로스 섹슈얼'이란 신조어를 탄생시킨 장본인이기도 하며 예쁜 남자 신드롬의 시조격인 인물이기도 하다.

  • 운동신경이 꽤나 뛰어난 편이다. 태권도 유단자로 학창 시절 부산시 대표로 출전한 적이 있으며, 택견시스테마, 주짓수도 배웠다. 액션 연기도 대역 없이 하는 배우로 유명하다.

  • 한때 댄스 가수를 지망한 적이 있었기 때문에 춤을 잘 추는 편이다. SM 연습생 출신이라는 소문도 있었으나, 무명 시절 SM 오디션을 본 것이 와전됐다고 본인이 직접 해명했다. 막강준기라는 이름으로 동방신기 새 멤버 루머도 있었다. 시원(슈퍼주니어) 문서 참고. 이효리와 함께한 뮤직비디오 <Anystar>에 출연하여 뛰어난 춤 실력을 보여주기도 했다. 현재도 팬콘서트와 해외 방송 무대에서 본인의 노래를 부르며 프로급의 춤 실력을 자랑하는 중이다.

  • 이준기가 스타덤에 오른 뒤 로버트 할리와의 오랜 친분이 알려졌다. 로버트 할리부산방송에서 리포터로 활약하며 유명해졌을 때 이준기가 그의 팬클럽 회원이었다고 한다. 할리가 서울로 이주했을 때, 배우를 지망하며 상경한 이준기가 한동안 그의 집에 신세를 졌다. 이후 방송에서 할리는 그 시절 이준기와 나눈 편지며 함께 찍은 사진을 공개했다. 그 중에는 이준기가 '내가 스타가 된다면...' 이라는 자신의 희망과 함께 미리 사인을 해준 것도 있다. 과거도 현재도 그야말로 훈훈하기 짝이 없는 관계.

  • 그간 출연한 작품들의 분위기와는 달리, 발랄한 모습을 보여줄 때가 많다. 활발한 한편 자기 주관이 뚜렷하고 진중한 면모도 묻어난다. 본인 인터뷰에 의하면, 촬영장에서는 분위기를 띄우려고 일부러 더 깨방정을 시전한다고 한다.

  • 2006년에는 이준기 모교의 고3 학생들을 위해 본인이 아닌 팬클럽에서 합격기원 떡을 돌렸다. 또한 2004년 즈음 《발레 교습소》 출연 이후 모교에 방문하여 은사를 찾아뵐 때, 학생들에게 해주었던 사인이 《왕의 남자》 이후 바뀌었다는 소문이 있다.

  • 슈퍼히어로물 등 미국 만화의 덕후들인 ‘히갤러’들과 깊은 연관이 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항목 참조.

  • 데뷔 초와 현재 이미지, 특히 외모가 상당히 바뀌었는데 군대를 기점으로 군대 전에는 동글동글하고 예쁜 이미지 였다면 군대 후에는 젖살이 빠지면서 전보다 더 날카롭고 남성적인 외모가 됐다.

7. 출연 작품[편집]

7.1. 드라마[편집]

방영 연도

방송사

제목

배역

비고

2018년

tvN

무법 변호사

봉상필

아역 이로운

2017년

tvN

크리미널 마인드

김현준

아역 강이석

2016년

NAVER/JTBC2

첫 키스만 일곱 번째

이준기

롯데면세점 웹드라마

SBS

달의 연인 - 보보경심 려

광종 왕소

아역 홍동영, 최현진

2015년

MBC

밤을 걷는 선비

김성열

2014년

KBS

조선 총잡이

박윤강/한조

아역 서동현

2013년

MBC

투윅스

장태산

2012년

MBC

아랑 사또전

김은오

아역 구승현, 이도현

2009년

MBC

히어로

진도혁

아역 서영주

2008년

SBS

일지매

일지매(이겸/용이)

아역 여진구

2007년

MBC

개와 늑대의 시간

이수현/케이

아역 박건태

2006년

SBS

101번째 프로포즈

이준기

1회 특별출연

2005년

SBS

마이걸

서정우

2004년

KBS

드라마시티 - 나 어떡해

박성호

단막극

MBC, 후지 TV

별의 소리

찬규

한일합작

2003년

MBC

논스톱4

소개팅남

55회 출연 단역

7.2. 영화[편집]

개봉 연도

제목

배역

비고

2017년

레지던트 이블: 파멸의 날[18]

Lee

특별출연[19]

2016년

시칠리아 햇빛 아래

박준호

한중합작

2007년

첫눈

김민

한일합작

화려한 휴가

강진우

2006년

플라이 대디

고승석

2005년

왕의 남자

공길

2004년

발레교습소

장동완

호텔 비너스

보이

일본 영화

7.3. 뮤직비디오[편집]

발표 연도

가수

제목

2017년

이준기

Thank You(Full Ver.)[20]

Thank You[21]

2016년

이준기

Now[22]

2009년

김소리

새끼손가락[23]

이준기

J Style

혼잣말

2007년

이효리

Anystar[24]

2006년

이수영

비밀

그레이스(Grace)

2004년

클래지콰이

Sweety

2003년

은지원

만취 in melody

강성훈

아껴둔 이야기

7.4. 예능 및 교양[편집]

출연 연도

방송사

제목

상세 내용

2018년

JTBC

아는 형님

150~151회 게스트

홈드라마 채널

이준기의 JG ISLAND 6부작

리얼리티

2017년

tvN

내 귀에 캔디 시즌 2

4~7회 출연

2016년

SBS

런닝맨

446회 게스트

2015년

안후이 TV

遇见男神 (남신을 만나다)

1회 게스트

2013년

후난위성 TV

越成長越靑春 (신년특집 새해맞이 콘서트)

특별 게스트

快乐大本营 (쾌락대본영)

'이준기 특집' 출연

KNTV

이준기의 JG World 24부작

리얼리티

SBS

힐링캠프

79회 게스트

2012년

MBC

찾아라! 맛있는 TV

545회 게스트

상하이동방위성 TV

东方卫视 跨年晚会 (아듀 2012 생방송)

공연

Mnet 재팬

이준기의 JG Style 24부작

리얼리티, 프로듀서 및 출연

2009년

SBS

패밀리가 떴다

48~49회 게스트

MBC

황금어장 - 무릎팍도사

135~136회 게스트

tvN

월드스페셜 LOVE

인도네시아 봉사활동, with 김하늘

2008년

MBC

서태지 컴백스페셜 - 북공고 1학년 1반 25번 서태지

진행

SBS

김정은의 초콜릿

74회 출연

2007년

아사히 방송

おはよう (오하요우)

마이니치 방송

ちちんぷいぷい (치칭푸이푸이)

영화 프로모션 일환 인터뷰

상하이동방위성 TV

群星耀东方 (설특집 동방의스타 청백전)

2005년

후지 TV

草彅剛 2 (초난강 2)

‘이준기 2’ 편

2004년

草彅剛 (초난강)

‘이준기’ 편

8. 도서 & 화보집 & 음반[편집]

8.1. 도서[편집]

  • 2010-2014년 : 이준기와 함께하는 안녕하세요 한국어 1-3 (영어, 중국어, 일본어, 한글판)

  • 2012년 : 이준기와 함께하는 개와 늑대의 시간

  • 2012-2013년:잡지 Episode J (1-8)

8.2. 화보집[편집]

  • 2009년 : 이준기 싸와티캅 (태국 관광청 & 한-태교류센터 제작지원)

  • 2010년 : Good & Bye, Boy

  • 2011년 : O'boy

  • 2013년 : Letter from Switzerland (iMBC 제작지원)

  • 2015년 : 이준기 생일 팬미팅 포토북 (나무엑터스)

  • 2016년 : 이준기 전문 매거진 2016 Vol.1(이준기 in 하와이 빅아일랜드) (SPLENDOR)

  • 2016년 : 이준기 전문 매거진 2016 Vol.2(이준기 in 하와이 오하우) (SPLENDOR)

  • 2018년 : 이준기 전문 매거진 2018 Vol.1(이준기 in 오키나와 나하 <ONE>) (SPLENDOR)

  • 2018년 : 이준기 전문 매거진 2018 Vol.2(이준기 in 오키나와 타케토미 <ONLY>) (SPLENDOR)

8.3. 음반[편집]

발매일

음반명

곡명

2016년 12월 3일

Thank you

Thank you

Now

We Wish You A Merry Christmas

2014년 11월 21일

Exhale

Ma Lady

U

For A While

Bring Da Beat (Feat. 유승찬)

Ma Lady (Inst.)

For A While (Inst.)

2013년 12월 10일

My Dear

Fever

My Dear

아낌없이 주는 나무 (New Ver.)

바보사랑 (New Ver.)

Fiery Eyes (New Version)

2013년 1월 29일

CBC[25]

The Answer (Intro)

Tonight

Case By Case

Closer

Lost Frame

2012년 9월 19일

아랑사또전 Part.6 (MBC 수목드라마)

# 하루만

# 하루만 (inst.)

2012년 4월 25일

칭찬해줘[26]

Together

Born Again

칭찬해 줘

이별 ... 니가 이겼어

Together (inst.)

Born Again (inst.)

칭찬해 줘 (inst.)

이별 ... 니가 이겼어 (inst.)

2009년 4월 21일

J Style[27]

J Style

혼잣말

I'm Ready

아낌없이 주는 나무

한마디만...

사랑을 몰라

바보사랑

혼잣말 (Instrument)

2006년 12월 26일

Anystar(Digital Single)

Anystar (Feat. 이준기)

2006년 6월 12일

마이준(Digital Single)

한마디만...

사랑을 몰라

바보사랑

9. 홍보대사[편집]

  • 2006년 제10회 부천 국제 판타스틱 영화제 홍보대사

  • 2007년 '불멸의 화가-반 고흐' 전 홍보대사

  • 2007년 영화불법복제방지 영화인 홍보대사

  • 2008년 한중문화교류 친선대사

  • 2008년 서울한류페스티벌 홍보대사

  • 2008년 법제처 홍보대사

  • 2009년 한국관광공사 홍보대사

  • 2010년 상하이 엑스포 한국관 홍보대사

10. 수상[편집]

수상 연도

시상식

부문

작품

2018년

제13회 숨피어워즈

올해의 연기상 남자 부문

크리미널 마인드

2017년

아시아 아티스트 어워즈

페뷸러스(fabulous)상

대만 KKTV

2016년 올해의 인물상

달의 연인 - 보보경심 려

2016년

SBS 연기대상

한류스타상

10대 스타상

베스트커플상 (with 아이유)

2015년

MBC 연기대상

10대 스타상

밤을 걷는 선비

제10회 서울드라마어워즈

한류드라마부문 남자배우상

조선 총잡이

2014년

KBS 연기대상

중편드라마부문 남자 우수상

베스트커플상 (with 남상미)

2013년

제2회 에이판 스타 어워즈

남자 최우수연기상

투윅스

제8회 서울 드라마 어워즈

한류드라마부문 남자배우상

아랑사또전

2012년

MBC 연기대상

베스트커플상 (with 신민아)

제5회 스카파 어워드

한류화류부문 대상

이준기의 JG STYLE

2009년

MBC 연기대상

남자 인기상

히어로

대한민국무술총연합회

공로상부문 무술연기자상

개와 늑대의 시간, 일지매

태국관광청

특별감사패

2008년

SBS 연기대상

남자 최우수연기상

일지매

네티즌 최고인기상

10대 스타상

제3회 서울드라마어워즈

네티즌이 뽑은 남자인기배우상

개와 늑대의 시간

제1회 모바일 연예대상

드라마부문 남자연기상

2007년

MBC 연기대상

남자 우수연기상

제4회 네티즌 연예대상

남자연기상

상하이 풍상대전

한국아티스트상

제27회 하와이국제영화제

라이징스타상

제10회 상하이국제영화제

최고 인기 해외스타상

제3회 앙드레 김 베스트 스타 어워드

남자부문 베스트스타상

제43회 백상예술대상

영화부문 남자인기상

플라이 대디

제2회 한국 모델 시상식

한류특별상

2006년

제27회 청룡영화상

청정원 인기스타상

왕의 남자

베스트커플상 (with 감우성)[28]

제8회 Mnet KM 뮤직 페스티벌

뮤직비디오 남자연기상

Grace (이수영)

제5회 대한민국영화대상

신인남우상

왕의 남자

제43회 대종상

신인남우상

국내 남자인기상

해외 남자인기상

제42회 백상예술대상

영화부문 남자 신인연기상

인스타일 패셔니스타상

제29회 황금촬영상

신인남우상

왕의 남자

제3회 네티즌 연예대상

영화부문 신인상

제3회 맥스무비 최고의 영화상

최고의 조연배우상

[1] 전주 이씨 양녕대군 19대손, 시조 43세손 基자 항렬이다. 같은 본관인 이승기, 이진기, 이홍기도 양녕대군 20세손 基자 항렬.[2] 이준기는 서울예대 02학번으로 '서울예대 영화과 2003 치어공연과 다큐' 등 재학 시절 동영상을 인터넷에서 찾아볼 수 있다. 서울예대 중퇴 이유는 학업과 연기 및 연예활동를 병행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데뷔작인 일본 영화 《호텔 비너스》를 찍기 위해 휴학을 한 이후부터 계속되는 활동으로 학교를 다닐 수 없었다. 이후 서울종합예술학교 연기예술계열 05학번으로 예술학사를 수료했다.[3] 이때 광고를 같이 찍은 배우가 김희선, 강동원이다.[4] 감우성은 이준기가 아닌 다른 배우를 ‘공길’로 추천했지만 이준익 감독은 그를 추천했다고 한다.[5] CF를 자세히 보면, 빨간 옷을 입은 송하윤(김별)과 이준기가 피아노를 치는 장면에서 등장하는 카라박규리도 볼 수 있다.[6] 조성모는 이준기의 CF를 보면서 "저 친구도 집안이 많이 어려웠나보군"이라고 생각했다고 한다.[7] 일본에서 일본어 더빙도 한지라, 이 영화의 특전으로 이준기는 자신의 전담 성우이던 이시다 아키라와 좌담회를 가졌다(...)[8] 물론 당시에는 한국 영화사에 역대급 중 하나로 남은 《괴물》이 휩쓸고 있었지만 괴물이 아니었어도 실패했을 영화였다는 의견들이 많았다.[9] 유력한 대상 후보이기도 했다. 《일지매》가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을뿐만 아니라, 이준기는 드라마의 타이틀롤이자 원톱이었기 때문이다.[10] 시상식 오프닝에 등장했으며, 《일지매》 출연진들과 콩트를 선보이기도 했다.[11] 연말 MBC 연기대상에서 베스트커플상을 받았다.[12] 군 제대 후 2012~2013년에 출연한 드라마가 나쁘지 않은 시청률을 기록했고 괜찮은 연기력을 보여줬음에도, MBC에서 연속으로 물을 먹었다.[13] 2018/07/01에 진행한 V LIVE에서 최민수와 성격이 비슷하여 촬영장에서 재밌게 보냈고, 작품을 함께 하면서 배우로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고 언급했다.[14] 이명박 정부의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명단의 정식명칭은 문화예술계 핵심 종북세력 명단으로, MB정부 시절 당시 국정원이 좌파 연예인 대응 T/F를 구성해 정부 비판 연예인의 특정 프로그램 배제·퇴출 및 소속사 대상 세무조사, 프로그램 편성 관계자의 인사조치 유도 등 전방위적으로 퇴출을 압박했다고 한다.[15] 보수의 대표주자인 안형환전여옥 도 왜?라는 언급을 하기도 했다. 채널A 외부자들 9월 19일 방송에서 에서 안형환유준상과 이준기를 모범생이라 하면서 왜 올라갔냐면서 의문을 가졌고, 전여옥은 이준기는 군생활도 모범적으로 잘했다며 블랙리스트가 전문성이 떨어지는것 같다고 논평을 하기도 하였다. [16] 한류스타가 정권의 블랙리스트에 올라있었다는것 때문인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웨이보 등의 SNS와 여러각국에 한류엔터쪽 뉴스보도로 MB정부의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사건이 알려지게되었다. [17] 아이러니 하게도 이시다 아키라이준기보다 나이가 15살 더 많다(...).[18] 시리즈의 여섯 번 째(마지막 편) 작품.[19] IMDb에 따르면 이준기가 맡은 역할은 'the Umbrella Corporation’s Commander Lee'이다.[20] 이준기 'Thank You Again' 앵콜 공연(서울)의 팬콘서트 및 비하인드 영상이 담긴 버전.[21] 이준기 'Thank You' 아시아 투어(서울, 나고야, 오사카, 요코하마, 대만, 홍콩, 싱가포르)의 팬콘서트 및 비하인드 영상이 담긴 버전.[22] 이준기가 직접 촬영하였다.[23] 이준기가 랩을 피쳐링했다.[24] 애니콜 CF를 위한 노래로, 이준기가 피쳐링했다.[25] 같은 해 3월 20일 일본에서 <Tonight>이라는 이름으로 싱글앨범을 발매했다.[26] 같은 날 일본에서 싱글앨범 <Deucer>를 발매했다.[27] 2010년 1월 27일 일본에서 같은 이름의 싱글앨범을 발매했다. 일본어로 개사해서 불렀으며 'Fiery Eyes'라는 곡이 추가되어 있다.[28] 청룡영화상 최초로 동성 베스트커플상을 수상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