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격투기(카페)

최근 수정 시각:

분류

파일:Semi_protect.png

종류

다음 카페

카페지기

푸른바람

회원 수

1,013,292명 (2018-03-02 기준)

주소

http://cafe.daum.net/ssaumjil

1. 개요2. 특징3. 비판4. 기타5. 사건사고
5.1. 뷰티 유튜버 레나 관련 논란

1. 개요[편집]

2003년 3월 21일에 탄생한 대한민국의 남초 카페. 현재 격투기에 관련해서 대한민국 NO.1 카페를 표방하고 있다. 물론 현실은 가장 많이 화두에 오르는 주제가 정작 '여자'이지만 말이다.[2] 원칙상으로는 미성년자는 정회원 등업이 불가능하며, 나이대는 20대[3]부터 40, 50대이상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분포하고 있다. 주된 연령층은 30, 40대.

회원수가 100만이 넘는다. 이외에도 일주일 페이지뷰가 1500만이 넘으며, Daum 카페중 200랭킹이 넘는 몇 안되는 대형카페다. 200랭킹을 찍은 카페로는 쭉빵카페, 여성시대, 알싸, 도탁스 정도가 있다. 카페지기는 '푸른바람'. 비슷하게 남초 / 아저씨 비중이 높은 대형 카페로는 도탁스, 알싸 정도로 이종과 함께 이 세 카페가 국내에서 30대 이상 남성중심의 마초 커뮤니티의 대표로 여겨지고 있고 가끔 여성시대 등 여초 카페들과 갈등이 일기도 한다.

2. 특징[편집]

카페지기 푸른바람이 워낙 신출귀몰한 사람(?)이라 푸른 바람에 관한 온갖 설이 떠돈다.

타 카페에 비해 정회원 되기가 어렵다. 한때는 1년에 한두번, 그것도 게릴라식으로 등업할 때가 있었으나 최근에는 분기에 한번 꼴로 사전 예고 후 등업을 실시한다. 하지만 주로 신청시간이 밤늦은 시간대에 딱 한시간만 주어지는지라 해당 시간에는 신청글로 게시판이 미어터진다.그리고 등업게시판이 열리면 깨알같이 다음 메인에도 섬네일이 뜬다

기본적으로 격투커뮤니티이긴 하지만, 남자들의 커뮤니티이다 보니 남자들끼리 모여있을 때 일어나는 현상이 자주 일어나는 곳이다. 누가 누가 더 강한가?(VS놀이), 야한 정보 공유 등을 한다. 가끔 야한[4]자료를 대량으로 뿌리는 네임드들이 있다.

3. 비판[편집]

0ㅕ시, 쭉0, 1베, 2종

일베와 같이 쭉빵의 메라포밍에 기여한 사이트[5]

남성 중에서도 30-40대 남성의 비율이 높아서 그런지 진보마초(속된 말로 진보씹치)가 자주 눈에 띈다. 심지어, 성매매에 대한 죄의식이 없는 회원들 또한 몹시 많다. 그리고 여자연예인,일반인 외모와 몸매 후려치기(=깎아내리기)와 각종 성희롱 악플은 매우 일상적이며 이것에 대해 지적을 하는 이는 거의 보이지 않는다. 게다가 이러한 후려치기와 성희롱의 대상은 미성년자라도 예외가 아니다. 성매매 관련 글에, 가끔 소수의 개념 있는 유저들이 성매매는 범죄라는 댓글이 올라오면 오히려 씹선비 코스프레한다고 비난을 하거나 이게 원래 이종스타일이라고 합리화를 하는 회원들도 있다. 게다가 일반인 몰카를 당당하게 공유하거나 본인들이 직접 몰카를 찍어서 올리기도 한다. 또한 댓글로 공공연하게 벌어지는 야동공유라던지 아래 본문에도 기재된 15세 소녀 갱뱅사건, 모르는 여성의 사진을 애인이라고 함부로 올리는 등등 크고작은 사건 등으로 외부적 이미지는 상당히 좋지 않고, 이로 인해 타 커뮤니티에서 '일(1)베이(2)종' 이란 말을 듣기도 한다. #1, #2, #3 다만 링크를 걸어놓은 개드립과 엠엘비파크 역시 이종격투기와 마찬가지로 굉장히 질이 떨어지는 사이트인건 똑같다.[6]

또한 여고생/여대생이 주류인 쭉빵카페 유저들에게 엄청 찝쩍대었다. 쭉빵카페 문서에서 보면 알겠지만 이들은 성희롱은 예사고 조건만남,성매매 제의 글까지 올리기까지 했다. 즉, 이종은 정치적 테러를 한 일베와 같이 쭉빵의 메라포밍과 남성 가입 금지에 기여를 엄청 많이 한 사이트인 것이다. 만약 이것만 없었다면 아무리 여초라고 해도 동조하기까지는 안 갔을 확률이 매우 높았을 것이다.[7]

또한 여자 연예인에 대한 악질적인 후려치기가 매우 심한데,악플 의 대표적인 피해자가 아이돌 그룹 레인보우 전 맴버인 김재경인데 엽기사진실에 김재경 게시글이 올라오면 지속적으로 조롱 섞인 댓글로 정글의 법칙에 출현 했을당시 생얼 사진과 간혹 도를 넘은 드웨인 존슨로보캅 얼굴 사진을 합성하여 이퓨스멜 이라고 더락의 명대사를 적으며 댓글과 사진을 올리면 몇몇 회원들은 대댓글로 ㅋㅋㅋㅋ거리며 조리돌림 하는데 몇년째 지속적으로 조롱 섞인 합성사진과 댓글들은 소속사의 고소 또는 대처가 시급하다.

다행히도 나름의 신고/강등을 통한 룰은 있는 편[8]이므로 '일베이종' 이러는 외부의 인식에 대해서는 카페 회원들은 큰 불만을 갖고 있다. 물론 현실은 그건 그들만의 생각일 뿐이지만. 또한 야동공유의 경우 과거에는 직접적인 언급이 가능했으나 일명 H연예인 사건이후에는 게시글에서 음란물을 직접 공유하기 위한 검색어 내지 공유는 제재 대상이 되고 있다. 아닌 거 같은데? 어쨌든, 한 줄로 요약하면, 이종격투기 카페는 꼰대질+성희롱+유치하기 그지 없는 정치적 편향같은 온갖 악질적인 성향들로만 점철된 3~40대 아재들이 모이는 공간인 것이다.

참고로 천안함 음모론을 아직도 믿고있는 사이트중 하나이다.이는 문재인 대통령도 직접 북한의 소행이라고 몇번이나 언급하며 인정하였고중립국인 스웨덴등을 포함한 24개국 조사단도 만장일치로 북한의 소행이라고 발표하였다.음모론을 주장하는 사람들의 논리는 천안함 피격사건/왜곡 항목에서 전부 반박당했으므로 읽어보길 바란다.

4. 기타[편집]

격투 커뮤니티임에도 다양한 글, 유머와 짤방, 동영상이 올라온다. 다른 곳에서 출처 없이 퍼오거나 여기서 퍼져나가는 순환구조이다.

프로+아마추어+각종 무술 동영상이 존재하며 자료를 요청한다면 동영상이 올라오기도 한다. 체육관, 웨이트 트레이닝, 각종 뉴스와 인터뷰 소식이 올라오며 선수에 관한 분석과 논쟁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선수들이 매일 경기를 가지지 않는 관계로 격투 관련 계시판은 활성화 되는 성수기와 비성수기가 있고 제일 활발한 게시판은 엽기게시판, 자유게시판이다.

친목질 쪽으로는 꽤 규제가 느슨한 카페이다. 아무래도 정회원 등업이 쉽지 않다 보니 매일 마주치는 회원끼리 리플을 다는 일이 잦고, 어느 정도 나이가 많은 회원들도 많다보니 운영진도 적당한 친목질을 용인해 주는듯. 특징 닉네임을 언급하거나 해도 별다른 제재는 없다. 특정 회원끼리 오프에서 만나 술자리도 자주 가지는 편. 다만 친목으로 인해 가끔씩 누가 누구 뒷담을 깠다는 식의 문제가 터진다.

5. 사건사고[편집]

다음 이종격투기 카페는 2007년부터 2011년 초까지 운영진이 잠적한 상태였다. 즉 회원가입과 자진 탈퇴를 제외한 등업, 강등, 강제퇴장 등 모든 회원 관리 기능이 마비된 상황이었다. 2014년 9월 약 3년만에 운영자가 복귀하면서 많이 정화되긴 했지만...

그리고 남자 유저가 극단적으로 많다보니 다소 과격한 성향의 유저들 때문에 이미지도 그다지 좋지 못하다. 종종 댓글을 통해서 야동공유가 일어나거나 아래와 같은 사건이 터지기도 하다보니 이미지 개선의 속도는 아직 더딘 편이다.

그래도 과거보다는 신고/강등 시스템으로 인해 많이 개선되긴 했다. 다만 원정녀, 나어*녀, 베이글* 등의 각종 야동 시청후기 하나만 올라와도 너나 할것없이 댓글로 메일주소를 달아대며 공유해달라고 하는 것이라던지[9] 여자 연예인 사진에 대해 달리는 각종 악질적인 성희롱적 섹드립과 악플 댓글들은 아직 크게 개선되지 않고 있다.

2015년 9월 4일에 15세 소녀와 갱뱅했었다고 자랑하는 사람이 소녀의 사진을 올리고 신상을 공개하고 품평까지 하는 단톡방이 게시판이 올라와서 큰 논란이 되었다. 해당 사진. 해당 유저들이 어떻게 처리되었는지는 불명. 어지간한 것보다 더 충격적이라 그런지 댓글을 보면 단톡방 사람끼리 장난친거라고 해달라고 한탄하거나 일베같은데서 조작한 거 아니냐는 반응도 보인다. 형사고발 얘기까지 나온다는 듯.

2017년 2월 8일을 시작으로 클린다음의 본격적인 제제를 받고있다. 게시판지기와 다수 회원들이 정지당한 상태라고 한다.

5.1. 뷰티 유튜버 레나 관련 논란[편집]

뷰티 유튜버로 유명한 레나의 화장 전후 모습을 이종격투기에서 캡쳐해서 글을 올렸다. 그리고 언제나 그랬듯이, 이종격투기에서는 화장 전 외모를 가지고 폄하[10]하는 발언을 했으며, 이로 인해 레나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너도 화장 좀 하고 꾸며."라며 악플에 강하게 대처했다. 그리고 악플에 이렇게 강경하게 대처하는 모습에 많은 여성들이 환호했다.

[1] 다음 카페에만 사용.[2] 실제로 이종격투기 카페를 보고 "실제로 격투기 하는 애들은 전혀 없으면서 나이 많은 꼰대들이 친목질하거나 야동공유나 하려고 모이는 곳"이라고 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리고 이 말은 실제로 꽤 맞는 말이다.[3] 정회원 기준[4] 물론 sam-572등 농담성 제목도 나오지만, 정말 철컹철컹할 정도로 선정적인 사진도 가끔씩 올린다(..)[5] 일베는 주로 정치적 테러를 많이했고, 이종격투기 카페는 성희롱이나 성매매 제의글로 테러를 했다.[6] 엠팍이나 개드립도 성희롱이 굉장히 심한편이다.[7] 일베 성향의 남초 판을 격리하고 메갈/워마드 계열에나름 선방하는 네이트 판이나, 여혐/남혐, 성희롱 유저를 차단한 더쿠를 보면 잘 알 수 있다.[8] 특히 정회원 등업 자체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강등이라는 제재의 체감 강도가 세다[9] 2015년 이후 음란성 자료 공유행위나 그것을 목적으로 한 메일주소 댓글 등의 행위들은 예외없이 강등대상에 들어가 더이상 이런 행태는 보기 어려워졌다.[10] 이종격투기는 여성들의 얼굴, 몸매를 평가하는게 습관인 사람이 매우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