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정(1944)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정치인/목록

파일:경기도교육청_로고.png 경기도 교육감

제14~15대
김상곤

제16~17대
이재정

현임

역임한 직위

[ 펼치기 · 접기 ]

파일:성공회대.png 성공회대학교 총장

설립

제1[1]~2대
이재정 신부

제3대
시몬 김성수 주교

국민참여당 대표

창당

초대
이재정

제2대
유시민

파일:교육감협의회 로고.gif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회장

제5대
장휘국

제6대
이재정

제7대
김승환

파일:external/image.kmib.co.kr/201407070257_11130922728130_2.jpg

이름

이재정 (李在禎)

출생일

1944년 3월 1일 (74세)

출생지

충청남도 천안군 입장면[2]

본관

경주 이씨[3]

가족

배우자 박영희, 슬하 1녀

최종 학력

토론토 대학교 트리니티 대학원 신학박사

종교

성공회

정당

무소속

의원 선수

1

의원 대수

16

현직

경기도 교육감

경력

제16대 국회의원(전국구)
성공회대학교 총장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이사장
새천년민주당 상임고문
열린우리당 전임고문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
통일부 장관
노무현재단 이사

1. 개요2. 생애
2.1. 초년 시절2.2. 교육자 시절2.3. 정치인 시절2.4. 교육감 시절
3. 논란
3.1. 불법대선자금 수수 논란3.2. 북한 관련 발언 논란3.3. 남북단일팀 논란
4. 선거 이력5. 여담

1. 개요[편집]

대한민국의 종교인, 정치인이다. 현재 제16대 경기도 교육감.

2. 생애[편집]

2.1. 초년 시절[편집]

1944년 충청남도 천안군에서 성공회 신자 집안의 아들로 태어났다. 서울 경기중학교, 경기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진천으로 귀향하여 중학교 진학을 못한 학생들을 위한 무상 중등교육과정 (관인)신명학원을 설립하여 3년 간 운영하였다. 그 후 1965년 고려대학교 독문과에 입학했으나, 김진만 교수의 강력한 권고로 성공회 성직자의 길로 들어섰다.

대한성공회 성 미가엘 신학원[4]에서 수학하였고, 1972년 대한성공회 사제가 되었다. 사제서품을 받은 후, 유신반대 투쟁에 참가하면서 교계를 중심으로 활동하였다. 특히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의 교회와 사회위원회 및 인권위원회 임원 그리고 한국기독학생총연맹의 이사장 등을 역임하면서 민주화와 사회정의 그리고 인권회복을 위한 활동에 헌신하였다.

1982년 대한성공회 서울교구 강화교회 목회를 마치고 캐나다유학하였다. 캐나다 매니토바 대학교에서 종교학 석사학위를 취득하였고, 토론토 대학교 트리니티 칼리지에서 신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2.2. 교육자 시절[편집]

1988년 귀국 후, 천신신학교 교장을 역임하였다. 한편으로 1989년 스위스 글리온에서 열린 남북교회 및 세계교회대표들이 참석하는 한반도 평화를 위한 협의회 참석을 시작으로 워싱턴 D.C., 토론토, 도쿄 등지에서 열린 기독교계의 남북회담에 한국대표로 참석하였다.

성공회대학교가 설립된 후, 성공회대 학장을 거쳐 성공회대학교 초대 및 2대 총장을 역임하였다. 신영복, 조희연 등과 함께 성공회대학교를 한국의 대표적 진보대학교로 키워냈다.

2.3. 정치인 시절[편집]

1999년 김대중 정부 시절 정계 입문하여 2000년 새천년민주당이 창당되었을 때 초대 정책위원회 의장을 역임하였다. 그 후 제16대 국회의원으로 선출되었으며, 교육위원회 간사로서 교육 개혁과 정치 개혁에 이바지하였다. 또한 당 상임고문으로 위촉되었다.

이후 2002년 제16대 대통령 선거 당시 노무현 후보의 유세연수본부장으로 활동하였으나, 안희정과 더불어 대선 시기의 불법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실형을 살 뻔했으나, 징역 1년, 집행유예 3년으로 마무리 지었다.

2004년 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회 수석부의장을 역임하였고, 2006년 제33대 통일부 장관으로 임명되었다.[5] 통일부 장관으로 재직하면서 중단되었던 남북장관급 회담을 재개하는 한편, 남북철도를 개통하고 열차 시험운행은 물론, 남북열차정기운행을 이룩하는데 주무 장관으로서 큰 역할을 하였다.

2007 남북정상회담의 개최 및 10.4 남북 공동 선언에도 크게 기여하였다. 이때 남북정상회담을 준비하기 위한 남북정상회담 준비 기획단장으로 정상회담의 준비과정부터 정상회담 진행과 배석 및 정상회담의 후속조치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실무를 책임지고 총괄하였다. 장관 재임 기간 동안 남북관계는 모든 기록을 경신하여 정동영 지못미 금강산 관광, 개성관광, 개성공업지구의 활성화와 남북경협의 확대 등 모든 분야에서 큰 진전과 발전을 이룩하였다.

2009년 노무현 사망 후에 결성된 국민참여당의 초대 당 대표를 역임했다.[6] 그러나 통합진보당으로 대통합이 된 이후에는 통합진보당 고문으로만 남아있다가 부정경선 사태 이후 탈당했다.

2010년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국민참여당 소속으로 충청북도 도지사 후보에 출마하였으나, 민주당 이시종 후보와 단일화하여 사퇴하였다.

2014년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경기도교육감에 출마하여 당선되었다. 당시 2위로 낙선한 후보는 조전혁 前 의원으로, 한나라당 내에서도 신지호와 더불어 뉴라이트로 유명한 인물이었다.

2018년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경기도교육감 재선에 도전했고, 진보진영이 분열된 상황이었음에도[7] 새로 보수진영 후보로 출마한 자유한국당을 탈당한 임해규 前 의원과, 단일화 실패로 독자 출마한 진보진영 송주명 한신대 교수를 꺾고 재선에 성공한다.

정치활동과는 별도로 노인들을 위한 자서전 집필 및 장례식장에서의 조문보를 작성하는 협동조합 은빛기획의 이사장으로 재직 중이며 2011년 이후 노무현재단의 이사로도 재직하고 있다.

2.4. 교육감 시절[편집]

교육감에 취임하자마자 상당히 많은 개혁작업을 하고 있다.

첫 번째로 9시 등교를 공식화했다. 9시 등교에 대해서 찬반논란이 있었지만[8] 일선 학교에서는 꽤나 괜찮은 반응들을 보이고 있다.[9]

두번째로 교원임용에 차별화된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수업나눔과 집단토의는 경기도 교육청에서만 실시하는 방식으로 그동안 단편적인 면접과 수업시연만 있었던 임용 2차에 상당한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세번째로 2017년부터 야간자율학습을 폐지하기로 결정하였다. 그동안 야간자율학습이 야간강제학습, 야간타율학습이라는 우스개소리를 들었을 정도로 파행적으로 운행되었던데다 이미 경기도에서는 야간자율학습 참가율이 10~20%에 머물 정도로 사실상 폐지된 상태인지라 이를 공식화하고 대신 예비대학 교육과정을 신설하기로 하였다. 야 신난다[10]

한편, 교육감이 저녁 급식을 보조금을 줄여서 사실상 폐지하는 바람에 반발이 매우 크다. 다만, 교육감이 없앴다기 보다는, 애초에 석식 자체가 적자였던게 문제. 야자까지 없애버리자, 학교들이 이때다 싶어서 없애버렸다고 보는 쪽이 맞다. 하지만 학원으로 이동하기 전에 저녁 식사를 해결하기 위해 석식을 신청했거나 맞벌이 문제로 석식을 신청했던 학생들에게는 큰 문제로 지적받고 있고, 석식의 보조금을 줄인 것도 야간자율학습 폐지의 일환으로써 없앤 일이기 때문에 이재정 교육감의 책임이 없다고는 말할 수 없다. 실제로 학생들이 저녁을 인스턴트 식품으로 대체하고 있다는 비판 또한 존재한다.

3. 논란[편집]

3.1. 불법대선자금 수수 논란[편집]

2003년 열린우리당을 창당하는 과정에서는 총무위원장으로 역할을 하였다. 이때 한화 김승연 회장에게서 10억 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받아 노무현 진영에 전달한 것이 2004년에 밝혀져 구속되었다.[11] 어쨌든 개인 축재를 위하여 받은 돈이 아니었기 때문에 법원에서는 벌금형으로 선처하였다. 당시 재판부는 판결문에서 "한화 측과 영수증 발급을 논의하지 않은 점으로 미뤄 불법 자금이라는 것을 인식한 것으로 보이지만 적극적으로 먼저 요구하지 않았고, 내용 확인도 안하고 바로 당에 전달한 사실과 피고인이 사제 신분이고 정치를 그만 둔 뒤 봉사 활동에 전념하고 있어 원심 판결전 구금일수 50일로 벌금형을 대신하도록 한다"고 밝혔다. 그 후 노무현 대통령에게서 사면을 받았다.

3.2. 북한 관련 발언 논란[편집]

2006년 통일부 장관 인사 청문화 당시 의원들의 북한 관련 질문에 대한 답변이 논란이 되었다. 6.25 전쟁이 북침이냐는 정몽준 의원의 질문에 "제가 여기서 규정해서 말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답했다. 그리고 김일성에 관한 서면 답변에서는 김일성에 대한 평가는 역사가 할 것이며 아직 과거사가 정리되지 않았다고 하였다. 기사

북한에 종교의 자유가 있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장로회, 천주교가 있고 교회를 짓는 것이 하느님의 역사를 이루는 것이라는 점에서 역사적 발전”이라고 답해 북한을 마치 종교의 자유가 있는 나라인 것 처럼 대답하였다. 기사 북한 평양에 개신교, 천주교 교회 시설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봉수교회 항목을 참고하면 알다시피 봉수교회 여성 전도사인 리성숙 전도사가 "하나님은 곧 김일성 주석님이다."라고 하거나, 예수의 부활을 부정하는 발언을 보면 북한에 종교의 자유가 있는지는 의문이다.

3.3. 남북단일팀 논란[편집]

2018년 1월 19일 MBC <양지열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올림픽에서 분단국가로서 단일팀으로 나가는 건 올림픽 역사상 처음이다", "선수들이 큰 역사를 만든다는 자부심을 좀 가졌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등의 발언을 했다.

그러나 이는 거짓말이다. 62년 전인 1956년 동계·하계 올림픽에 이미 동독과 서독이 단일팀을 구성한 적이 있다.

남북단일팀 찬성 여론을 조성하기 위해 사실을 날조한 셈인데 교육감으로 매우 부적절한 처사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사실을 날조했다기 보다는 정확히 알지 못했다는 편이 더 정확할 것 같다. 독일 연합 단일팀에 대해 알고 있었다면 오히려 그 사실로도 단일팀 찬성여론을 조성할 수 있기 때문. "베를린 장벽을 무너뜨린 독일도 단일팀으로 화합 분위기를 조성했다"라거나 "독일연합도 단일팀 깃발을 들고 입장했다"거나... 애초에 '올림픽 최초 분단국가 단일팀'이라는 언론플레이가 사실을 날조해가면서 까지 주장할 만큼 매력적인 것도 아니기 때문에…

4. 선거 이력[편집]

연도

선거종류

소속정당

득표수(득표율)

당선여부

비고

2000

제16대 국회의원 선거(전국구)

새천년민주당

6,780,359표 (35.9%)

당선

2010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충청북도지사)

국민참여당

후보 사퇴

[12]

2014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경기도 교육감)

1,666,921표 (36.5%)

당선

진보진영 단일후보

2018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경기도 교육감)

2,385,336표 (40.81%)

당선

교육감 재선 성공

5. 여담[편집]

[1] 성공회신학대학 학장[2]천안시 서북구 입장면[3] 경주 이씨 41세손 '在'자 항렬인데 나이에 비해 항렬이 낮다.참고로 같은 경기도의 도지사인 이재명과 같은 항렬이다.[4] 오늘날의 성공회대학교[5] 노무현 대통령이 보은 차원에서 임명한 것 아니냐는 논란이 일었다.[6] 흔히 국민참여당을 유시민 당으로 아는 사람들이 많지만, 유시민은 엄밀히 말해 참여당 설립 과정에는 큰 역할을 하지 않았으며, 창당 도중에 참여해 참여당의 인지도를 높이고 2대 대표를 역임하게 된다.[7] 이재정 교육감 본인이 진보진영 단일화를 거부했다. 현직 교육감이 특정 진영의 단일화에 참여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명분을 내세웠다.[8] 직장인들의 출근시간과 겹쳐서 안그래도 혼잡한 대중교통을 더 혼잡하게 만들었고 교통정체도 심하여 통학시간이 길어지고, 수능 시험장 입실 시간인 8시 10분에 대한 적응문제 등이 발목을 잡았다.[9] 학생들의 대부분이 좋아한 것은 아니다. 늦춰진 등교만큼 하교도 그만큼 늦어졌기에 싫어하는 아이들도 꽤 많았다.[10] 전체 이용자가 5% 가량으로 저조한 편이다. 물론 이 취지의 부합해 열심히 하는 학생들도 있지만, 이용하는 아이들 마저 내신과 수능의 대한 걱정이 한가득이다. 교육감 나름 경기도의 많은 대학과 협업해서 수강신청을 할 수 있게 만들었지만, 그것만으로 입시의 벽을 넘기는 역부족이다. 쉽게 말하면 의도는 좋았다고 할 수 있다.[11] 출처: 관련 기사 [12] 이시종 후보와 단일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