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응체

최근 수정 시각:

분류

1. 개요
1.1. 해석
2. 용례

1. 개요[편집]

이 개요는 나무위키 암묵의 룰에 따라 이응체로 작성되었당.

마지막 말에 이응()을 넣는 어법이당. 이렇게 쓰면 귀엽게 보일 수 있당. 숭구리당당 숭당당

일반적으로 다른 문체와 같이 혼용해서 쓸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당. 그냥 말 끝에 이응만 넣으면 된당. 하지만 능체(오덕체)같은 경우는 "그렇다능, 아니라능"처럼 이응으로 끝나지만 이응체와는 상관없당.

1.1. 해석[편집]

이 개요는 나무위키 암묵의 룰에 따라 이응체로 작성되었습니다.

마지막 말에 이응()을 넣는 어법이다. 프랑스어처럼 모음을 비음화 해버리는 화자도 있다. 이렇게 쓰면 귀엽게 보일 수 있다.

일반적으로 다른 문체와 같이 혼용해서 쓸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그냥 말 끝에 이응만 넣으면 된다. 하지만 능체(오덕체)같은 경우는 "그렇다능, 아니라능"처럼 이응으로 끝나지만 이응체와는 상관없다.

2. 용례[편집]

디아블로 3에서도 여성 마법사가 "비전력이 부족하당" 이라고 하면서 삭막한 디아블로의 세계에 훈훈함을 남기고 있다.[1].

일본 쪽의 경우에는 논논비요리미야우치 렌게원피스우솝의 스승인 헤라클레스도 이와 비슷하게 말끝마다 ん을 붙인다. 때문에 항상 우소쁭!! 이라고 부른다.

온라인 게임에서 로리, 쇼타계열 캐릭터를 육성하는 사람들은 왠지 모르게 이응체를 자주 사용하게 된다고 한다. 대표적인 예가 테라의 엘린, 던파의 여성 마법사, 블소의 등이 있다. 시커먼 남정네들이 캐릭터 따라서 이응체를 쓰는 걸 상상하면 웃기다

나무위키는 위키 특성상 문어체(반말체)로 작성되어 있지만 실제로 이응체를 쓰는 사람들은 대부분 존댓말체(~~영체)를 이용한다.

맹사성 어르신이 '공당놀이'(~공? - ~당)를 한 일이 있어서, 이 문체는 의외로 유서깊은 문체다.

걸스데이혜리알바몬 광고에서 쓴다.

메이플스토리의 NPC '구스토'의 대사가 이응체다.

[1] 하지만 영문판에서는 평범하게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