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우현(1957)

최근 수정 시각:

파일:국회상징.png 대한민국 국회의원 (경기 용인시 갑)

선거구 개편
우제창[1]

제19·20대
이우현

현직

파일:2017111413408035834_1.jpg

이름

이우현(李愚鉉)

출생일

1957년 1월 3일 (61세)

출생지

경기도 용인시[2]

본관

전주 이씨 덕흥대원군[3]

학력

용인대학교 경영학 석사
연세대학교 행정학 석사

종교

불교

소속 정당

자유한국당[4]

지역구

경기 용인시 갑

의원 선수

2

의원 대수

19, 20

소속 위원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현직

제20대 국회의원

외부 링크

블로그

1. 개요2. 생애
2.1. 정치 활동2.2. 뇌물 혐의로 구속수감
3. 선거 이력4. 둘러보기

1. 개요[편집]

2. 생애[편집]

1957년 경기도 용인군 원삼면(현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에서 태어났다. 용인좌항초등학교, 인천선인중학교, 인천제물포고등학교 부설 방송통신고등학교, 용인대학교 관광학과(학사), 동 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 과정을 졸업하였다.

2.1. 정치 활동[편집]

제2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용인시의회 원삼면 선거구에서 당선된 후 2000년부터 2002년까지 경기도 용인시의회 부의장을 지내고 제3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는 같은 선거구에서 단독 출마 무투표 당선되어 2002년부터 2006년까지 경기도 용인시의회 의장을 역임하였다. 이후 집권 여당이던 열린우리당에 입당하여 용인시장 경선에서 장관 출신 거물 남궁석에 이기고 제4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출마한다.# 그러나 당시 집권여당의 지지율이 개판이던 탓에 참패한다.[5]

이후 대선정국에서는 열린우리당을 탈당하고 한나라당에 입당하여 제17대 대통령 선거에서 이명박을 지지했다. 2008년 제18대 국회의원 선거 공천을 노렸으나 실패하자 다시 탈당해 친박연대 후보로 나서며 친박을 외치나 3위로 낙선한다. 1년여새 열린우리당-한나라당 친이계-친박연대라는 놀라운 당적 갈아타기를 보여준 것! 피닉제가 울고 갈 듯 이우현급 태세전환 이우현이 친박연대로 출마한 덕분에 한나라당이 압승한 이 선거에서 용인 갑 선거구는 민주당 우제창 후보에게 넘어간다.위장전향?! 이후 친박연대가 한나라당과 합당하자 중앙당 재정위원회 위원을 역임하였다.

2012년 제19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새누리당 후보로 경기도 용인시 갑 선거구에 출마하여 현역 국회의원인 민주통합당 우제창 후보를 꺾고 당선되었다. 시의원 시절 이우현이 우제창 의원의 조직에 속해있었음을 생각하면 격세지감. 이후 친박계에 속하였으며 서청원의 최측근 역할을 하였다. 그리고 대한민국 국회 평창동계올림픽 및 국제경기대회지원 특별위원회 의원을 역임하였다.

2016년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도 새누리당 후보로 경기도 용인시 갑 선거구에 출마하여 더불어민주당 백군기 후보를 꺾고 당선되었다. 여담으로 용인시 병 선거구에는 이름만 같고 역시 용인시의회 의장을 역임한 더불어민주당 이우현 후보가 출마했으나 새누리당 한선교 후보에 밀려 낙선하였다.

2016년 7월 현기환 전 정무수석비서관, 최경환, 윤상현 등이 화성시 갑 선거구에 출마하려던 김성회를 서청원 때문에 회유하려 했다는 녹취록이 폭로되자 오히려 김성회에게 인간쓰레기 드립을 하였다.

2016년 9월에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문제가 붉어진 미르재단K스포츠재단에 대해 뭐가 문제나고 반문하며 김대중 정부 시절의 아태재단에 대해서도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에 김대중 전 대통령의 삼남 김홍걸 교수는 대찬성이라 응답했으며 반대로 정수장학회육영재단도 똑같이 조사하자는 주장으로 맞섰다.

2017년 3월 박근혜 탄핵이후에는 삼성동계의 일원이 되었다.

2017년 11월 불법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검찰의 수사망에 올랐다. 동아일보에 따르면, 대포폰으로 증거인멸을 시도했다는데, 2015년 좌파종북과 보이스피싱에 악용된다대포폰 금지법안을 대표발의한 당사자임을 상기하면...

2.2. 뇌물 혐의로 구속수감[편집]

대포폰 사용하는 단체가 좌파 종북, 또 보이스피싱... 전부 나쁜 쪽에서 쓰는 것이 대포폰입니다.
2015년 대포폰 금지법안을 대표발의하면서.

2017년 12월 28일, 대한민국 법무부는 법원이 발부한 이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요구서를 국회에 발송하였다. 당일 JTBC에서 이우현 의원 뇌물 수수 정황 담긴 녹취록도 공개되었다. 다만, 현역 국회의원은 현행범이 아닌 이상 회기 동안에는 불체포 특권이 있어서 같이 체포동의안의 대상자인 최경환과 함께 회기 종료 이후인 2018년 1월 3일 구인되어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출두하여 영장실질심사를 받았다.

그리고 2018년 1월 4일 자정에 구속영장이 발급되어 서울구치소에 수감되었다.

2018년 1월 5일 공명식 전 남양주시의회 의장이 이우현 의원의 직간접적 요구로 인해 5억 5천만원을 다섯 차례에 걸쳐 전달하였다고 주장했다.

2018년 7월 19일 서울중앙지법은 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기소 된 이 의원에게 징역 7년과 벌금 1억6천만원, 추징금 6억8천200만원을 선고했다. 이 형량이 대법원에서 확정되면 이우현 의원은 국회의원 직을 상실하게 된다.#

3. 선거 이력[편집]

연도

선거 종류

소속 정당

득표수 (득표율)

당선 여부

비고

1998

제2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경기 용인시의회 원삼면)

무소속

2,456 (59.61%)

당선 (1위)

2002

제3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경기 용인시의회 원삼면)

무소속

-

당선

단독출마로 무투표당선

2006

제4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경기 용인시장)

열린우리당

63,216 (25.61%)

낙선 (2위)

2008

제18대 국회의원 선거 (경기 용인시 처인구)

친박연대

16,885 (25.62%)

낙선 (3위)

2012

제19대 국회의원 선거 (경기 용인시 갑)

새누리당

59,823 (50.89%)

당선 (1위)

2016

제20대 국회의원 선거 (경기 용인시 갑)

새누리당

42,777 (44.93%)

당선 (1위)

4. 둘러보기[편집]

[1] 용인시 처인구 선거구의 제18대 국회의원이다.[2] 당시에는 용인군.[3] 전주 이씨 덕흥대원군 16세손 '愚'자 항렬이다. 현재 이 나이대의 전주 이씨 덕흥대원군파 사이에서 항렬이 상당히 낮은 편에 속한다. 대한제국 순종의 증손자 뻘이자 이구, 이해찬, 이해원, 이해창, 이해욱의 손자뻘, 이봉주의 아들뻘, 누동궁 사손이자 그랜드힐튼호텔 서울 회장 이우영의 동생뻘이다.[4] 기소로 인한 당원권 정지[5] 참고로 같은 당에서 바로 윗동네 성남시 시장후보로 출마했던 인물이 바로 이재명 경기도지사이다. 물론 이재명도 이때 낙선하고 차기 선거에서 당선된다. 2018년 현재 기준으로 보면 두 사람의 정치이념이 극과 극으로 갈린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참으로 흠좀무스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