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시리즈/연표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모노가타리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야기 시리즈의 연표다. 이 표에선 본편의 연도가 2006년[1]임을 가정하고 쓴 것이므로 혹시 나중에 설정이 변경되면 수정 바람.

1. 연표2. 괴짜 이야기의 평행세계 연표

1. 연표[편집]

이야기의 주 무대인 아라라기 코요미의 고교 생활 마지막 1년을 정리해놓은 연표: 링크[2]

시점

사건

에피소드

11세기

한 음양사가 자기리나와를 퇴치할 수 있는 부적을 만들었다.

괴물 이야기
나데코 스네이크

그 음양사가 흰 뱀을 부적에 봉인하고 시로헤비 호수의 신으로 모셨다.

미끼 이야기
나데코 메두사

1408년

9월 20일, 아세로라 공주가 태어났다.

15세기

아세로라 공주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내면을 보지 않는 것에 대해 고민하자, 한 마녀가 소녀의 내면을 다른 사람들도 볼 수 있도록 마법을 걸었다. 하지만 그녀의 아름다운 내면에 감동받은 사람들이 그녀에게 목숨을 바치기 시작했고, 이 때문에 소녀의 부모까지 사망하고 만다. 이에 충격을 받은 아세로라는 마녀에게 그 마법을 풀게 하려 하지만 이미 그 마녀도 목숨을 바친 후였다. 아세로라가 눈물을 흘리자 마녀가 잠시 되살아나 아세로라에게 그녀를 구할 사람이 나타날 때까지 사람에게서 떨어지라고 충고했다.

잔혹동화
아름다운 공주[3]

몇년 뒤, 흡혈귀데스토피아 비르투오소 수어사이드마스터는 권속인 트로피카레스크 홈어웨이브 도그스트링스에게서 아세로라에 대한 소문을 듣는다. 이에 흥미가 생긴 수어사이드마스터는 그녀를 먹기로 결심하지만 오히려 그녀를 공격하려 하다 자살하기를 반복했다. 수어사이드마스터는 아세로라가 아름답지 않게 된다면 마법도 풀릴거라 생각해 그녀에게 천박하게 행동하기를 요구하지만 결국 효과를 보지 못 했다. 수어사이드마스터가 아무것도 먹지 못해 아사를 반복한다는 걸 알게 된 트로피카레스크는 아세로라를 공격하나 그도 역시 자살하게 되고, 하급 흡혈귀인 그는 결국 부활하지 못 했다. 트로피카레스크의 시체를 먹는 수어사이드마스터를 본 아세로라가 자신때문에 죽은 사람들의 생명을 받아들일 수 있는 흡혈귀가 되고 싶어하자 수어사이드마스터는 아세로라를 흡혈귀로 만들고 그녀에게 키스샷 아세로라오리온 하트언더블레이드라는 이름을 붙였다.

와자모노가타리
아세로라 본아페티

17세기

키스샷이 남극에 방문했다. 하지만 남극에는 인간이 없어 괴이로서의 존재력이 사라지자 신변에 위협을 느낀 키스샷은 남극에서 점프해 도망치고, 쿠치나와를 모시던 시로헤비 호수에 착지해 호수를 날려버렸다. 이것으로 주변 마을의 가뭄이 해결되자 그녀는 마을 사람들에게 토지신처럼 모셔졌다. 얼마 뒤 시시루이 세이시로가 키스샷을 찾아오고 둘은 괴이 문제에 협력하는 관계가 됐다. 그러다 어느 날 어둠이 마을 사람들을 사라지게 하는 사건이 발생하자 키스샷과 세이시로가 그에 대해 조사했다. 하지만 그들은 오히려 어둠에 공격당하고 세이시로는 오른손을 제외한 모든 부위를 어둠에 삼켜졌다. 키스샷은 남극으로 다시 도망치고 세이시로의 오른손의 피를 빨아 자신의 첫번째 권속으로 삼았다. 하지만 세이시로는 괴물이 된 자신의 모습에 괴로워하다 얼마 안가 햇빛에 뛰어들어 자살했다. 이후 키스샷은 그의 유품인 코코로와타리의 소유권을 얻게 됐다.

귀신 이야기
시노부 타임/
끝 이야기
시노부 메일

키스샷이 사라지자 마을 사람들은 신사를 북쪽에 있는 산으로 옮기고 산뱀을 모시는 키타시라헤비 신사를 건설했다. 하지만 그 신사에서 모시던 쿠치나와는 원래 물뱀이었기 때문에 어긋남이 발생했다.

달력 이야기
코요미 마운틴

1970년대

가엔 토오에가 자신의 엄격한 마음이 만든 괴이에 레이니 데빌이라는 이름을 붙이고 미라로 만들었다.

끝 이야기
오기 다크

1982년

키자시마 노조미가 태어났다.

무스비모노가타리
노조미 골렘

1985년

하치쿠지 마요이가 태어났다. 당시 그녀의 이름은 어머니의 성을 따른 츠나데 마요이였다.

스오우 젠카가 태어났다.

무스비모노가타리
젠카 머메이드

1988년

4월 11일, 아라라기 코요미가 태어났다.

7월 7일, 센조가하라 히타기가 태어났다.

하네카와 츠바사가 태어났다. 당시 그녀의 성은 불명이다. 미혼모였던 츠바사의 친어머니는 그 직후 돈을 목적으로 다른 남자와 결혼했다.

오이쿠라 소다치가 태어났다.

1989년

칸바루 스루가가 태어났다. 당시 그녀의 이름은 어머니의 성을 따른 가엔 스루가였다.

츠바사의 친어머니가 아기침대 위에서 자살했다. 이후 츠바사의 양아버지는 현재 츠바사의 어머니와 재혼했다.

고양이 이야기 (흑)
츠바사 패밀리

1990년

츠바사의 양아버지가 과로로 사망했다. 이후 츠바사의 양어머니는 현재 츠바사의 아버지와 재혼했다. 이때 츠바사의 성이 새양아버지의 성을 따른 하네카와로 바뀌었다.

1991년

세이시로의 재가 키타시라헤비 신사에 흘러들어왔다. 이 때문에 나오에츠 시의 영적인 밸런스가 무너지게 되었다.

끝 이야기
시노부 메일

대학교 오컬트 동아리의 부장이었던 가엔 이즈코가 후배인 오시노 메메, 카이키 데이슈, 카게누이 요즈루, 테오리 타다츠루와 함께 100년 된 시체를 가지고 오노노키 요츠기를 만들어냈다. 이때 카게누이와 타다츠루가 요츠기의 소유권을 두고 다퉜고 결국 요츠기가 카게누이를 자신의 주인으로 선택했다. 이후 타다츠루는 이즈코의 네트워크에서 벗어나 행동하게 된다.

빙의 이야기
요츠기 돌

타다츠루가 자신의 신체를 요츠기처럼 괴이화하는 실험을 하다 실패하여 이승과 저승을 떠도는 존재가 되어버렸다.

끝 이야기
마요이 헬

6월 말, 아라라기 카렌이 태어났다.

1992년

4월 초, 시데노도리가 코요미의 어머니에게 씌어 아라라기 츠키히로 태어났다.

가짜 이야기
츠키히 피닉스

6월 3일, 센고쿠 나데코가 태어났다.

1993년

마요이의 부모님이 이혼하고, 마요이는 어머니와 떨어지게 되면서 성이 아버지의 성을 따른 하치쿠지로 바뀌었다.

괴물 이야기
마요이 달팽이

1995년

5월 14일, 마요이가 어머니의 얼굴이 더이상 기억이 나지 않자 어머니날에 그녀의 집에 찾아려 하지만 중간에 교통사고를 당해 죽었다. 이후 마요이는 마요이 우시라는 괴이가 되었다.

1998년

토오에가 딸 스루가에게 레이니 데빌의 왼손을 가보라고 하면서 넘겼다. 얼마 후 토오에는 교통사고를 당해 남편과 같이 죽게 되고 이후 스루가는 친가에 맡겨지게 되면서 그녀의 성은 아버지의 성을 따른 칸바루로 바뀌었다.

괴물 이야기
스루가 몽키

1999년

스루가가 반 아이들에게 괴롭힘당하자 레이니 데빌에게 처음으로 소원을 빌었다. 그러자 다음날 스루가를 괴롭히던 아이들이 학교에 나오지 않고, 그 범인이 레이니 데빌에 빙의된 자신임을 알아챈 스루가는 그것을 원숭이의 손이라 여기고 다시는 그것에게 소원을 빌지 않기로 결심했다.

히타기가 큰 병에 걸리고 이 때문에 히타기의 어머니가 악덕 종교에 빠지게 된다. 이후 히타기가 큰 수술을 받고 살아나자 히타기의 어머니는 그 종교에 더욱 빠지게 되었다.

괴물 이야기
히타기 크랩

2000년

나데코가 츠키히와 함께 아라라기 가에서 놀다 코요미와 만나고 그를 짝사랑 하기 시작했다.

괴물 이야기
나데코 스네이크

가정폭력으로 고통받던 소다치가 경찰인 코요미의 부모님에 의해 아라라기 가로 오게 되나, 그곳이 자신의 집과 분위기가 너무 달라 적응을 못한 소다치는 얼마 못 가서 자기 스스로 자신의 집으로 돌아갔다.

끝 이야기
소다치 로스트

인간 아버지와 흡혈귀 어머니 사이에서 에피소드가 태어난다. 하지만 얼마 안돼 아버지는 인간에게 퇴치당하고, 어머니는 흡혈귀에게 잡아먹히고 만다. 이후 에피소드는 기요틴커터의 교회에서 보호받게 된다.

끝 이야기
시노부 메일

젠카가 교통사고를 당해 중상을 입었지만 인어 고기를 먹고 목숨을 건졌다. 하지만 그 부작용으로 물에 들어가면 몸이 인어로 변하게 되었다.

무스비모노가타리
젠카 머메이드

2001년

여전히 가정폭력에 시달리던 소다치는 코요미에게 접근해서 수학을 가르치면서 간접적으로 자신을 도와달라는 어필을 했다. 그러나 코요미가 이것을 눈치채지 못하자 소다치는 여름방학 마지막 날에 코요미에게 빈 봉투만을 남기고 사라졌다.

끝 이야기
소다치 리들

소다치의 부모님은 결국 이혼하게 되었고, 어머니를 따라간 소다치는 병든 어머니의 수발을 들게 됐다.

끝 이야기
소다치 로스트

2002년

운동을 잘하는 신입생이 있다는 소문을 들은 히타기가 스루가에게 육상부로 오라는 제의를 하지만 거절당했다. 이때문에 히타기의 추종자들 사이에서 스루가의 이미지가 나빠지자 히타기는 그들 몰래 스루가와 농구 내기를 해서 서로의 체면을 세워줬다. 이런 히타기의 행동에 감명받은 스루가는 그녀를 따르게 되고, 이후 그녀들은 발할라 콤비라고 불려지게 되었다.

단편
히타기 스로잉

2003년

히타기가 어머니가 믿는 악덕 종교의 간부에게 강간당할 뻔했다. 이로 인해 히타기는 자신의 어머니에 대한 일을 생각하는 것을 오모시카니에게 떠넘기고 대신 몸무게를 잃게 되었다.

괴물 이야기
히타기 크랩

소다치의 어머니는 결국 사망했지만 이미 정신이 망가질 대로 망가진 소다치는 그것을 눈치채지 못했다. 한참이 지나 어머니의 시체가 썩어 문드러져 버린 뒤에야 소다치는 어머니가 사라진 걸 깨닫는다. 이후 어머니의 수발에서 벗어난 소다치는 학교에 다시 나오게 되었다.

끝 이야기
소다치 로스트

2004년

코요미와 소다치는 나오에츠 고등학교1학년 3반에서 재회하지만 코요미는 그녀를 알아보지 못했다. 그 이후로 소다치는 코요미를 증오하게 되었다.

끝 이야기
오기 포뮬러

기말고사를 앞두고 반장인 소다치가 주최한 수학 공부 모임이 열렸다. 다음날인 시험 당일에 그 반 담임이었던 테츠조가 그 모임에 쓰인 문제의 일부를 몰래 시험에 반영했고, 이때문에 전날 모임에 참석한 학생들의 수학 성적이 다른 학생들보다 월등히 높아지게 되었다.

7월 15일, 이 현상에 의심을 품은 소다치의 주도하에 학급회의가 열리나 의미없는 말싸움 끝에 오히려 소다치가 범인으로 몰리게 되었다. 소다치는 이 일로 학교에 나오지 않게 되었고 그 자리에 있던 코요미도 방황하기 시작했다.

코요미가 기술 시간에 집 모형을 만들려 했지만 실패하고 그것을 학교 화단에 방치한다. 이후 그 모형은 학생들에게 사당처럼 꾸며지게 된다.

달력 이야기
코요미 스톤

스루가가 히타기를 따라 나오에츠 고등학교에 입학하기 위해 에이코 학원에 등록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학원이 폐업하고 만다.

꽃 이야기
스루가 데빌

누마치 로카가 부상당해 농구를 그만둔 후 같은 부원이었던 한 아이가 병실에 있는 그녀에게 고민 상담을 했다. 이때부터 누마치에게 불행을 수집하는 취미가 생기게 되었다. 하지만 농구를 할 수 없어 학교도 다니지 못하게 된 누마치는 결국 손목을 그어 자살하고 말았다.

2005년

히타기가 카이키를 만났다. 히타기는 카이키가 자신과 자신의 가정을 구해줄 것이라 생각하고 그에게 특별한 감정을 느끼지만 결국 그에게 가정이 붕괴당하고 말았다.

괴물 이야기
히타기 크랩/
가짜 이야기
카렌 비

카이키가 히타기를 구하기 위해 히타기의 어머니가 빠져든 악덕 종교단체를 사기쳐서 무너뜨리고 그래도 일이 해결되지 않자 히타기의 부모님을 이혼시켰다.

사랑 이야기
히타기 엔드

스루가가 히타기의 비밀을 알아채고 그녀를 도와주려고 했지만 거절당했다.

괴물 이야기
스루가 몽키

자신이 아직 살아있다고 생각한 누마치가 불행 수집을 위해 돌아다니다 카이키와 만나고, 그에게서 괴이에 대해 알게 되었다. 며칠 뒤 누마치는 왼 다리에 레이니 데빌이 빙의된 하나도리 로카라는 소녀를 만나 그녀의 레이니 데빌을 흡수했고, 그후 누마치는 악마의 파츠 수집을 시작하게 됐다.

꽃 이야기
스루가 데빌/
단편
로카 갓

이하 2006년

3월 25일

아라라기 코요미나오에츠 고등학교 정문 앞에서 하네카와 츠바사의 팬티를 보게되고 그걸 계기로 친구가 되었다.

상처 이야기
코요미 뱀프

3월 26일

코요미가 뱀파이어 헌터들에게 공격당해 양 팔과 양 다리를 잃은 키스샷 아세로라오리온 하트언더블레이드의 목숨을 구했다.

3월 28일

코요미가 학원 폐허에서 깨어나고 자신이 흡혈귀이자 키스샷의 권속이 됐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코요미가 뱀파이어 헌터들에게 습격당하지만 오시노 메메의 도움으로 살아났다.

3월 31일

코요미가 드라마투르기에게 이겨 키스샷의 오른쪽 다리를 되찾았다. 이때 코요미는 츠바사에게 자신이 흡혈귀라는 것을 들켰다.

4월 4일

츠바사가 에피소드와 싸우던 코요미를 도와주다가 큰 부상을 입게 됐지만 코요미가 흡혈귀의 피로 츠바사를 치료했다. 결국 코요미가 에피소드에게 이겨 키스샷의 왼쪽 다리를 되찾았다.

4월 5일

츠바사가 기요틴커터에게 납치당했다. 하지만 코요미가 기요틴커터에게 이겨 하네카와를 구하고 키스샷의 양팔을 되찾았다.

4월 6일

코요미가 메메에게서 키스샷의 심장을 되찾았다. 결국 전신을 모은 키스샷이 완전체로 돌아오게 되었다. 코요미는 학원 옥상에서 키스샷과 대화하다 그녀의 첫번째 권속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다.

4월 7일

코요미가 키스샷이 기요틴커터를 잡아먹는 것을 보고 학교 체육 창고로 도망친다. 그곳에서 츠바사와 만난 코요미는 키스샷과 맞설 결심을 하게 되었다. 그리고 코요미가 키스샷에게 싸워서 이기지만 츠바사에게서 '키스샷이 코요미를 인간으로 되돌리기 위해 일부러 기요틴커터를 먹는 것을 코요미에게 보여주고 그와 싸워서 져준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키스샷이 죽는 것을 원치 않은 코요미는 메메에게 '모두가 불행해지는 방법'을 500만엔에 거래했다. 이 거래로 키스샷은 죽지 못하고 흡혈귀의 찌꺼기라는 한심한 상태가 되었고, 코요미는 인간으로 되돌아갈 수 없으며, 인간들은 괴이의 왕이 부활할 위험성을 계속 가지고 있어야 하게 되었다.

4월 8일

3학년이 된 코요미와 츠바사는 같은 반이 되었다.

4월 11일

츠바사가 코요미에게 메메한테서 진 빚을 괴이담으로 갚는게 어떠냐는 제안을 하면서 교내에 있는 이상한 돌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 방과후 코요미가 메메에게 그에 대해 말하지만 괴이는 아닌 걸로 밝혀졌다.

달력 이야기
코요미 스톤

4월 29일

코요미가 아라라기 츠키히에게 자신이 츠바사에게 느끼는 마음에 대해 상담했고 츠키히는 그것이 사랑이 아닌 욕구불만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산책하러 밖에 나오다 츠바사와 만난 코요미는 그녀가 집에서 학대를 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코요미와 헤어지기 전 츠바사는 죽은 고양이를 묻어줬고, 그날 밤 그녀는 사와리네코에게 홀려 자신의 부모를 습격하고 말았다.

고양이 이야기 (흑)
츠바사 패밀리

4월 30일

코요미가 츠바사의 집에 몰래 들어갔고, 그곳에 츠바사의 방이 없다는 사실을 알고 충격을 받았다.

5월 2일

메메에 의해 츠바사가 그동안 날뛴 것이 사와리네코에게 홀려서 아니라 자신의 의지였다는 것이 밝혀졌다.

5월 3일

사와리네코가 학교에 나온 코요미에게 자신을 방해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5월 7일

코요미가 키스샷의 찌꺼기에게서 요도 코코로와타리를 받았다. 코요미는 사와리네코를 함정에 빠트려서 츠바사에게 이 모든 게 스스로가 한 일임을 자각하게 하려 하지만, 코코로와타리 때문에 사와리네코가 폭주해버려 궁지에 몰렸다. 결국 키스샷의 찌꺼기가 사와리네코를 퇴치했다.

5월 8일

메메가 츠바사에게 들러붙은 사와리네코에겐 블랙 하네카와라는 이름을, 키스샷의 찌꺼기에겐 오시노 시노부라는 이름을 붙였다.

코요미가 계단 위에서 떨어진 센조가하라 히타기를 받게 되었고, 그녀에게 무게가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코요미는 히타기를 메메에게 데리고 가서 그녀의 문제를 해결할 의식을 준비했다.

괴물 이야기
히타기 크랩

5월 9일

히타기는 의식을 치루면서 자신이 어머니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기 위해 오모시카니에게 떠넘겼다는 사실을 마주하게 되었고, 그것을 다시 자신이 떠안음으로써 무게를 되찾았다.

의식이 끝난 후 돌아가던 길에서 히타기가 코요미에게 옥상에 놓여진 꽃다발에 대해 말했다.

달력 이야기
코요미 플라워

5월 10일

코요미가 꽃다발을 확인하기 위해 벽을 타고 옥상으로 올라가고, 그것이 정말 있는 것을 확인했다. 이후 메메에게 이에 대해 말하지만 괴이는 아닌 걸로 밝혀졌다.

5월 14일

어머니날이라 집에 있기 거북했던 코요미는 집을 몰래 나왔지만 여동생인 카렌에게 걸려서 그녀와 싸웠다. 코요미는 밖을 서성이다 浪白공원에 도착했고 그곳에서 히타기와 만났다. 코요미는 공원에서 발견한 미아인 하치쿠지 마요이를 도우려고 하지만 오히려 자신들도 길을 잃고 말았다. 이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코요미는 히타기를 메메에게 보내고 그에게서 마요이가 이미 죽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공원으로 돌아온 히타기가 마요이를 집에 데려다주는 법을 알려주고 코요미에게 고백했다. 메메가 알려준 대로 마요이는 지금은 폐허가 된 집에 10년 만에 돌아가게 되었다. 코요미는 히타기의 고백을 받아들이고 사귀게 됐다.

괴물 이야기
마요이 달팽이

5월 15일

코요미는 사실 아직 성불하지 않았던 마요이와 다시 만났다.

5월 19일

칸바루 스루가는 코요미와 히타기가 사귀는 것을 알고 자기도 모르게 레이니 데빌에게 소원을 빌고 말았다. 이후 자신이 코요미를 습격할까봐 걱정한 스루가는 매일 그를 찾아갔다.

괴물 이야기
스루가 몽키

5월 22일

코요미가 레이니 데빌에게 습격당했다.

5월 23일

그것의 정체를 직감한 코요미는 스루가를 메메에게 데리고 갔고, 메메는 레이니 데빌은 스루가가 코요미를 죽이고 싶어하는 마음을 이뤄준 것 뿐이기 때문에 코요미가 죽기 싫으면 스루가의 팔을 잘라야 한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루가의 팔을 자르기를 원치 않은 코요미는 레이니 데빌을 압도적으로 이김으로써 무력화시키려 하지만, 오히려 자신이 죽을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이후 그들을 찾아온 히타기가 '스루가가 코요미를 죽이면 자신이 스루가를 죽일 것임'을 선언하여 레이니 데빌을 무력화시켰다.

5월 말

나오에츠 고등학교의 옥상에 펜스를 설치했다.

달력 이야기
코요미 플라워

6월 초

카이키 데이슈가 마을 중학생들에게 저주를 유행시켰다.

가짜 이야기
카렌 비

센고쿠 나데코가 한 소년의 고백을 거절한 후 자기리나와의 저주에 걸렸다.

괴물 이야기
나데코 스네이크

6월 11일

코요미가 스루가와 같이 키타시라헤비 신사에 메메가 부탁한 부적을 붙이러 가는 도중에 나데코와 6년만에 다시 만났다. 나데코는 코요미와 스루가에게 자신에게 걸린 저주에 대해 밝혔다.

6월 12일

메메는 부적을 붙인 대가로 코요미와 스루가의 빚을 청산해주고 그 거스름으로 자기리나와를 해주하는 부적을 줬다. 그것으로 코요미가 신사에서 자기리나와를 퇴치하는 의식을 하고 나데코를 구하는 데에는 성공했지만, 한 마리는 도망쳐서 저주를 건 소년에게 되돌아갔다.

6월 13일

코요미와 히타기가 천문대에서 첫 데이트를 하면서 첫 키스를 했다.

괴물 이야기
츠바사 캣

시노부는 아무 말도 없이 자신을 찾는 여행을 떠났고 미스터 도넛에서 서성이던 것을 마요이에게 목격당했다.

6월 14일

코요미는 등교길에서 만난 마요이에게서 시노부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코요미는 등교 후 결석한 츠바사에게서 공원으로 오라는 문자를 받고 조퇴한다. 그곳에서 츠바사의 머리에 고양이 귀가 난 것을 본 코요미는 그녀를 메메에게 데려갔다. 이후 블랙 하네카와가 다시 나타나자 코요미는 이를 퇴치할 수 있는 시노부를 찾게 되었다. 메메는 이때 코요미가 없는 틈을 타 마을을 떠났다. 이후 블랙 하네카와가 '코요미가 히타기와 사귀는 것이 자기가 나온 이유'임을 밝히고 코요미에게 둘이 헤어질 것을 요구했다. 코요미가 이를 거절하자 블랙 하네카와는 그의 목숨을 위협하지만 미스터 도넛에서 다시 돌아온 시노부의 도움으로 퇴치당했다.

6월 15일

코요미가 히타기, 츠바사, 스루가와 함께 학원 폐허에 방문했다.

6월 16일

나오에츠 고교의 축제날. 코요미의 반은 귀신의 집을 선보였다.

6월 18일

실연을 계기로 이미지 변신을 원한 츠바사가 코요미에게 자신의 머리를 짧게 자르게 했다.

괴물 이야기 단단편
츠바사 송

6월 중순

마요이가 코요미에게 모래밭의 이상상태에 대해 말하지만, 괴이는 아닌 것이 밝혀졌다.

달력 이야기
코요미 샌드

7월

스루가가 코요미에게 자신의 아버지가 겪었던 욕조의 물에 대한 신비한 일화를 말한다. 이후 이에 대해 들은 히타기가 그 일의 진상을 추론했다.

달력 이야기
코요미 워터

7월 29일

츠바사가 파이어 시스터즈와 함께 카이키를 쫓느라 바빠서 코요미와의 공부모임이 취소되자, 코요미는 나데코와 스루가의 집에 놀러갔다. 한편 카렌은 카이키를 찾아가지만 오히려 카이키가 가진 카코이히바치에 당하고 말았다. 스루가의 집에서 나오던 코요미가 마침 그곳을 지나가던 카이키와 만나게 되었다. 이후 코요미가 카이키와 만났다는 것을 안 히타기는 코요미를 학원 폐허로 납치, 감금했다.

가짜 이야기
카렌 비

7월 30일

츠바사에게서 카렌이 당했다는 문자를 받은 코요미가 그곳을 탈출하고 집으로 돌아갔다. 코요미는 자세한 사정을 말하지 않으려는 카렌과 츠키히에게 화를 내려 하지만 츠바사에게 제지당하고, 화를 식히기 위해 목욕을 했다. 코요미가 목욕하던 중에 시노부가 다시 나오고 그들은 서로 화해한다. 시노부에게서 카코이히바치에 대해 들은 코요미가 카렌의 몸 속에 있는 독을 나누기 위해 그녀와 키스했다. 아침이 되자 카렌이 아직 아픈 몸을 이끌고 카이키와 싸우려 하지만 코요미에게 저지당한다. 이에 카렌과 코요미는 싸우게 되지만, 코요미의 진심을 알게 된 카렌은 뒷일을 그에게 맡겼다. 이후 히타기와 코요미가 카이키를 만나 그에게서 두 번 다시 이 마을에 돌아오지 않겠다는 약속을 받아냈다.

7월 31일

파이어 시스터즈가 카이키에게 피해입은 중학생들을 구제하는 활동을 시작했다.

8월 초순

코요미가 자신의 집에 놀러온 나데코와 함께 카이키가 소문을 퍼트린 방법에 대해 의논했다.

달력 이야기
코요미 윈드

8월 14일

카렌이 스루가를 만나기 위해 코요미와 칫솔 내기를 했다. 내기에서 진 코요미가 카렌을 스루가의 집에 바래다 주던 중 카게누이 요즈루와 만났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마요이와 함께 오노노키 요츠기를 만났다. 집에 돌아온 코요미는 시노부가 미스터 도넛에서 도넛을 사달라고 조르자 집을 다시 나섰고, 그 와중에 츠키히의 몸에 있던 상처[4]가 말끔히 사라졌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코요미는 미스터 도넛에서 다시 만난 카이키에게서 카게누이와 요츠기의 정보를 샀다. 이때 그가 어떻게 소문을 퍼트렸는지에 대해서도 알게되었다. 코요미는 집 앞에서 카게누이와 요츠기가 츠키히를 공격하는 것을 보게 되고, 그들에 의해 츠키히가 시데노도리임을 알게 되었다. 코요미와 시노부는 츠키히를 지키기 위해 카게누이와 요츠기에게 결투를 신청했다. 집으로 들어간 코요미는 츠키히에게 키스했고, 그녀의 반응이 카렌과 똑같은 것을 본 그는 츠키히가 자신의 여동생이 맞다는 것을 확신했다. 코요미는 카게누이와의 결투에서 츠키히의 무해를 입증하고 집으로 돌아와 츠키히에게 조만간 히타기를 소개하겠다고 말헀다.

가짜 이야기
츠키히 피닉스/
달력 이야기
코요미 윈드

츠키히가 여자친구도 있으면서 자신과 키스한 거냐면서 송곳으로 코요미를 위협했다.

가짜 이야기 단단편
츠키히 이터널

8월 말

코요미가 카렌에게 히타기를 소개시키려 하자 카렌이 현실을 부정하며 코요미를 팼다.

가짜 이야기 단단편
카렌 암레그

코요미가 히타기를 여동생들에게 소개시키려고 자신의 집으로 데려갔다.

가짜 이야기 단단편
히타기 넥

코요미가 히타기를 여동생들에게 소개시키고 난 후 시노부가 질투하며 코요미에게 심술을 부렸다.

가짜 이야기 단단편
시노부 하우스

8월 20일

코요미가 마요이를 자신의 방으로 납치했지만 흐지부지 넘어갔다.

괴물 이야기 단단편
마요이 룸

코요미가 마요이가 자신의 방에 놓고 간 베낭을 돌려주러 돌아다니다 요츠기와 만났다.

괴짜 이야기
마요이 강시

8월 21일

코요미가 밀린 방학숙제를 해결하기 위해 키타시라헤비 신사에서 시노부의 힘으로 과거로 이동했다.

괴짜 이야기의 평행세계 연표 참조

코요미가 평행세계에서 돌아왔다. 그 직후 코요미가 자신을 찾던 마요이와 만났다.

세이시로가 신사에 나타난 시노부의 영향으로 부활했다.

끝 이야기
시노부 메일

코요미가 마요이를 데리고 자기 집으로 갔을 때 집 앞에서 어둠을 처음 보게 되었다. 어둠으로부터 도망치던 코요미와 마요이와 시노부는 오노노키의 도움으로 학원 폐허로 대피했다. 그곳에서 시노부는 코요미에게 400여년 전에 있었던 어둠과 관련된 사건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러다 어둠이 학원 폐허까지 따라오자 그들은 다시 도망치고, 이때 코요미와 시노부 사이의 링크가 끊겼다.

귀신 이야기
시노부 타임

츠바사는 같이 아침밥을 먹고있던 자기의 양부모에게 질투를 해버리고 말았다. 츠바사는 등교길에서 코요미를 찾고있던 하치쿠지와 만났고, 그녀와 헤어지고 난 후 자신의 질투가 낳은 괴이인 가호를 목격했다. 이후 가호가 츠바사의 집에 불을 질렀고, 이때문에 츠바사는 학원 폐허에서 잠을 잤다.

고양이 이야기 (백)
츠바사 타이거

8월 22일

밤새 츠바사를 찾던 히타기는 학원 폐허에서 자고 있던 츠바사를 발견하고 그녀의 뺨을 때렸다. 츠바사는 히타기의 권유로 그날 그녀의 집에서 묵게 되었다. 그곳에서 히타기가 츠바사에게 코요미에게서 메일이 왔음을 알렸다. 그날 밤 블랙 하네카와는 가호를 찾아가 그녀에게 츠바사를 건들지 말라고 경고했다.

기절해있었던 코요미가 산에서 깨어났다. 이를 본 요츠기가 코요미와 시노부의 페어링이 끊긴 것을 알아챘다. 요츠기는 이즈코와 합류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그들은 산에서 내려왔다. 이때 코요미가 히타기, 츠바사, 카렌, 츠키히에게 메일을 보냈다.

귀신 이야기
시노부 타임

8월 23일

코요미 일행들은 이미 그들을 기다리고 있었던 이즈코와 만나고 그녀에게서 어둠이 마요이 우시로써의 의무를 다하지 않은 마요이 때문에 생긴 것을 알게 됐다. 다른 방법이 없었던 마요이는 결국 성불했다. 그리고 이즈코가 코요미에게 어둠을 없앤 댓가으로 자신이 하고 있었던 일을 스루가와 같이 돕길 요구했다.

스루가가 학교에서 만난 츠바사에게 자신이 어제 코요미에게서 메일을 받았다는 사실을 전했다. 한편 히타기는 카렌에게 부탁해서 츠바사를 아라라기 가에 묵게 만들었다. 그날 밤, 블랙 하네카와가 코요미와 링크가 끊긴 시노부를 만나고 그녀를 학원 폐허로 바래다 주었다.

고양이 이야기 (백)
츠바사 타이거

블랙 하네카와와 시노부는 학원 폐허에 나타난 레이니 데빌과 닮은 괴이와 싸우다 요츠기의 도움으로 이겼다. 시노부는 요츠기에게서 코요미가 浪白공원에 있다는 것을 듣고 그곳으로 떠났고, 블랙 하네카와는 아라라기 가로 다시 돌아갔다.

단편
요츠기 스트레스

코요미와 스루가가 학원 폐허에서 만났을 때 세이시로가 그들을 공격하지만, 때마침 가호가 불을 질러서 세이시로는 도망쳤다. 이후 요츠기가 불타는 학원 폐허에서 코요미와 스루가를 구출했다. 코요미와 스루가는 이즈코와 합류하기 위해 浪白공원으로 향하나 마요이 우시와 닮은 괴이에 의해 길을 잃고 말았다.

끝 이야기
시노부 메일

8월 24일

스루가의 기지로 공원에 도착하지만 그들은 이즈코와 만나지는 못했고 그대신 시노부와 합류했다. 그때 원숭이에 게와 뱀이 합쳐진 듯한 괴이가 나타나지만 코요미가 시노부에게서 받은 코코로와타리로 썰어버렸다. 공원에 있던 단서로 키타시라헤비 신사로 간 코요미 일행은 그곳에서 이즈코와 만났고, 이즈코는 그들에게 세이시로가 부활했음을 밝혔다. 아침이 되고 코요미는 서점에 갔다가 그곳에서 세이시로와 만났다. 세이시로는 코요미를 암살하려고 했지만 이즈코와 합류한 에피소드에 의해 제지되었다. 결국 세이시로는 결투를 신청하고 다시 도망쳤다. 한편 신사에 남아있던 스루가는 시노부에게 세이시로를 만날 것을 주장했다. 그날 밤 코요미는 세이시로와 맞붙기 전 메일로 츠바사의 사진을 받고 그녀의 상황을 알게 되고 말았다. 이로인해 갈등하던 코요미는 스루가에게 대신 츠바사를 찾는 것을 부탁하고, 자신은 세이시로와 싸우기로 결심했다. 결투에서 코요미가 세이시로에게 키타시라헤비 신사에 붙어있던 부적을 붙혀서 치명적인 부상을 입혔다. 세이시로가 죽기 직전 시노부가 나타나 그에게 사과하며 그를 먹었다. 이후 이즈코는 에피소드와 함께 세이시로의 갑주로 진품 요도 코코로와타리와 소태도 유메와타리를 만들었다.

츠바사가 등교길에 우연히 에피소드와 만나 안부를 묻던 사이 그를 데리러 온 이즈코와도 만나게 된다. 츠바사는 이즈코에게서 어제 학원 폐허가 불탔고, 가호는 츠바사가 스스로 해결해야 할 문제라는 말을 듣게 되었다. 그날 밤 츠바사는 블랙 하네카와에게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받아들이겠다는 내용의 편지를 쓰고, 코요미에게 자신의 사진을 메일로 보냈다. 블랙 하네카와가 그 편지를 읽고 히타기의 집을 불태우려는 가호를 막기위해 고군분투하지만 역부족이어서 죽을 위기에 처하게 된다. 그러나 메일을 받고 그녀의 사정을 알게된 코요미가 그곳으로 와서 코코로와타리로 가호를 퇴치했다. 츠바사는 자신의 어두운 면을 받아들이면서 죽어가는 가호를 흡수했다. 이후 츠바사의 머리는 호랑이 무늬처럼 흑백 줄무늬가 되었다. 츠바사는 코요미에게 자신의 마음을 고백하나 코요미는 거절했다.

고양이 이야기 (백)
츠바사 타이거

어둠의 존재에 대해 알게 된 코요미는 무의식적으로 자신의 잘못된 점도 바로 잡아주는 존재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을 가지게 되었고, 이것이 훗날 오시노 오기라는 괴이를 만들게 되었다.

끝 이야기
오기 다크

9월 초

츠바사네 가족이 새 집으로 이사 갔다. 츠바사는 그곳에서 자신의 방을 처음으로 가지게 되었다.

고양이 이야기 (백)
츠바사 타이거

반장이 된 나데코는 담임선생인 사사야부에게 학급의 분위기를 개선하는 것을 요구당했다. 그러는 한편 나데코는 코요미에게 연인이 이미 있음을 알아채고 히타기를 제거하기 위한 백일참배를 시작했다.

미끼 이야기
나데코 메두사

9월 말

카렌이 코요미에게 자신이 다니는 도장 앞에 갑자기 발견된 나무에 대해 말했다. 이후 츠바사의 아이디어로 나무를 베는 것을 막았다.

달력 이야기
코요미 트리

10월

츠키히가 코요미에게 중학교 다도부에 떠도는 유령 부원의 소문에 대해 말했다. 이후 코요미가 스루가의 아이디어로 츠키히를 납득시켰다.

달력 이야기
코요미 티

2년 전 코요미의 담임선생이었던 테츠조 코미치가 출산휴가를 받았다.

끝 이야기
오기 포뮬러

10월 24일

스루가가 코요미에게 오기를 소개했다. 오기에게서 학교 도면의 의문점에 대해 들은 코요미는 그녀와 같이 3층에 있는 원래는 없었던 교실에 들어갔다가 그곳에 갇히고 말았다. 그곳에서 나가기 위해 둘러보던 코요미는 이 교실이 자신이 1학년 때의 교실이었고, 이 상황이 2년 전 소다치가 주도한 학급회의에 관련된 것임을 깨달았다. 이에 오기는 코요미가 그 범인을 알아내면 이 교실에서 나갈 수 있다고 주장하고 코요미에게 범인을 찾도록 종용했다. 결국 코요미는 그 사건 뒤의 숨겨진 진상을 알아내고 교실을 탈출했다.

10월 25일

코요미는 그 교실을 다시 찾아가나 이미 그것은 사라지고 없었다.

테츠조가 학교를 잠시 떠나자 소다치가 2년만에 다시 학교에 왔다. 우연히 소다치와 같은 반이었던 코요미는 그녀에게 말을 걸지만 그를 혐오하는 오이쿠라에게서 중학교 때의 일을 기억하나는 말을 듣고, 코요미가 모른다고 하자 소다치는 샤프로 그를 찔렀다. 하지만 소다치는 그것을 목격한 히타기에게 주먹질을 당하고 기절하고 말았다. 방과후 코요미는 오기와 같이 자신의 모교인 공립 나나햐쿠이치 중학교에 가서 수색을 하다 신발장에서 중학교 때 봤던 몬티홀 문제를 본딴 쪽지를 발견했다. 그리고 그들은 그 쪽지의 주소를 따라 신비한 소녀와의 추억이 있었던 폐가로 향하고 코요미는 그곳에서 오기에게 그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 이야기를 들은 오기는 그 소녀의 정체는 소다치고, 그녀가 부모가 경찰인 코요미에게 가정폭력을 당하고 있던 자신을 구해달라는 목적이 숨어있음을 알려주었다.

끝 이야기
소다치 리들

10월 26일

소다치와 히타기는 학교를 쉬었다. 츠바사는 코요미에게 그때 소다치가 어떻게 코요미의 부모가 경찰인 것을 알았는지 의문을 표했다.

코요미는 방과후에 부모님과 나데코에게 소다치에 대해 물어보고 그들에게서 코요미와 소다치는 6년 전에 이미 만났던 사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끝 이야기
소다치 로스트

10월 27일

방과후 코요미는 소다치를, 츠바사는 히타기를 병문안가기로 하지만, 코요미에게 접근하려는 오기에게서 수상함을 느낀 츠바사가 코요미와 같이 소다치네 집으로 갔다. 소다치는 코요미와 츠바사에게 자신의 어머니가 어디로 갔는지를 밝혀주면 학교에 다시 나오고 히타기에게 사과함을 약속했다. 하지만 그들은 아무리 생각해도 알아내지 못했고, 오기는 두 사람을 조롱했다. 그러자 츠바사는 진실을 곧 밝혀내고 코요미도 결국 알아채고 말았다. 이후 코요미는 두 사람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소다치에게 진실을 전했고, 소다치는 코요미에게 자신에 대한 지원이 줄어들어 다시 전학을 가야함을 밝혔다.

10월 28일

소다치는 히타기에게 사과하고 코요미에게 자신의 진심을 담은 쪽지를 남겼다. 이후 츠바사는 메메를 찾기 위해 외국으로 떠났다.

10월 31일

오기가 나데코에게 접근해 '현재 키타시라헤비 신사에 신이 없고, 뱀신의 부적이 코요미의 집에 있다'는 것을 알렸다. 그때부터 나데코는 쿠치나와에 대한 환상을 보게되고 자신의 기억을 날조하기 시작했다.

미끼 이야기
나데코 메두사

11월 1일

오기가 키타시라헤비 신사로 가는 코요미에게 옛날에는 신사가 이곳에 없었다는 것을 알려주면서 어떻게 옛날에 신사를 옮길 수 있었는지에 대해 물었다. 이후 코요미의 집에 찾아온 나데코가 그에 대한 답을 해주었다.

달력 이야기
코요미 마운틴

나데코가 코요미의 집에 들어가기 위해[5] 가출하고 코요미의 집에서 하룻밤 자게 되었다. 자기 전 나데코는 시노부에게서 우연히 귀여워서 좋겠다는 말을 듣고 크게 충격을 받았다.

미끼 이야기
나데코 메두사

11월 2일

츠키히가 나데코의 코요미에 대한 어중간한 태도에 환멸하여 나데코의 앞머리를 잘라냈다. 그대로 학교에 간 나데코는 폭주해서 반 분위기를 개선할 의지가 없던 담임선생과 반 아이들에게 호통을 치고 조퇴했다. 학교를 나온 나데코는 어제 몰래 챙겨둔 코요미의 집 열쇠로 그의 집에 몰래 들어가[6] 뱀신의 부적을 찾아내지만 때마침 집에 들어온 코요미에게 걸리고 말았다. 코요미는 나데코를 말리려 했지만 나데코는 시노부의 도발에 넘어가 부적을 삼키고 자신이 뱀신 그 자체가 되어버렸다. 신이 된 나데코는 코요미와 시노부에게 치명상을 입히고 키타시라헤비 신사로 도망갔다. 코요미와 시노부는 나데코를 퇴치하러 따라가지만 오히려 죽기 일보 직전까지 몰려버렸다. 이때 나데코는 히타기에 대해 알았을 때부터 지금까지 모든 일이 자신이 만든 거짓된 기억임을 깨닫게 되었다. 나데코가 코요미를 완전히 죽이기 직전 히타기에게서 전화가 걸려와 자신들을 죽이는 걸 졸업식 이후로 미뤄달라는 부탁을 받고 나데코는 이를 받아들였다. 이후 코요미는 매일 나데코를 만나기 위해 흡혈귀화를 반복했다.

11월 초

츠바사는 메메를 찾기 위해 독일에 가지만 그곳에서 메메가 아닌 드라마트루기를 만났다. 츠바사는 그에게서 메메의 행방에 대해 알아보려 하지만, 그는 지금은 흡혈귀 퇴치 임무를 수행중이라 도와주기 힘들다고 하자 츠바사는 그를 돕기로 결심했다.

와자모노가타리
츠바사 슬리핑

다음날, 츠바사는 자신을 미끼로 퇴치대상인 하이웨스트와 로우라이즈의 본거지인 성의 위치를 알아내는데 성공했다. 하지만 드라마투르기는 예상치 못했던 생존자를 발견했고, 그들을 구출하느라 시간을 끌어버려서 드라마투르기도 잡혀버리고 만다. 흡혈귀들이 츠바사를 구속시키자 그녀는 포기하고 흡혈귀들에게 잡아먹히려고 하지만, 그들이 인간을 먹기 위해서가 아닌 재미를 위해서 죽인다는 것을 알게 된 츠바사는 분노하고 드라마트루기에게서 받은 자결용 가시나무를 씹었다. 그러자 츠바사의 몸 안에 있던 흡혈귀의 피가 반응해[7] 그녀의 흡혈귀성이 일시적으로 발휘되어서 구속을 풀었다. 그러자 더이상 재미를 얻지 못하게 된 흡혈귀들은 서로를 물어 자살했다. 이후 드라마투르기는 약속대로 츠바사에게 메메에 대한 정보를 알아봐줬다,

11월 28일

소다치는 하코베 부부에게 입양되어서 시시쿠라자키 고등학교로 전학가게 되었다. 소다치는 친구 없이 혼자 다니던 유루가세 아미코라는 같은 반 아이에게 친한 척을 하지만 격하게 거부당하고, 소다치는 방과후 그녀에게서 그 반의 인간관계에 대한 설명을 듣게 되었다. 하지만 나중에 좌석표를 본 소다치는 유루가세가 하타모토 아야카리라는 아이에 대해 일부러 누락시킴을 알게 되었다. 방과후 하교길에서 반 아이들의 리더 중 하나인 스즈바야시 리리가 소다치를 찾아와 유루가세에게 접근하던 그녀의 행동에 대한 주의를 주었다.

바보 이야기
소다치 피에스코

11월 29일

유루가세는 학교에 나오지 않았고, 반 아이들은 유루가세에 대한 죄책감을 없애기 위해 소다치에게 잘해주기 시작했다.

12월 4일

소다치는 캬쿠후지 노리카라는 아이에게 유루가세에 대해 심문했다. 이걸 본 반 아이들은 다시 소다치를 무시하기 시작했다. 방과후 소다치가 유루가세를 찾기 위해 그녀가 다닐만한 학원으로 잠입하고 자습실에서 그녀와 마주쳤다. 그러자 유루가세는 소다치를 패스트푸드점으로 데려가서 자신이 원래는 리더 중 하나였지만 하타모토와 다퉈서 신망이 떨어졌음을 말해주었다. 소다치는 유루가세와 헤어진 후 오락실에 가자 스즈바야시가 하타모토와 같이 있는걸 보게 되었고, 이 모든 것이 스즈바야시가 유루가세를 고립시키려고 꾸민 짓임을 알게 되었다. 소다치는 스즈바야시의 핸드폰을 빼앗아 그 증거를 잡고 유루가세와 화해시켰다.

12월 5일

유루가세와 하타모토가 학교에 다시 나왔다.

12월 6일

소다치의 친아버지가 하코베 가에 찾아왔다.

12월

코요미가 오기에게 마요이의 성불에 대해 이야기했다. 오기의 반응을 본 코요미와 시노부는 오기가 어둠이라는 것을 확신했다.

귀신 이야기
시노부 타임

코요미와 시노부가 히타기가 만들어준 도넛가지고 다투다 시노부가 숨긴 도넛을 코요미가 찾으면 먹기로 내기를 걸었다. 코요미는 시노부가 숨긴 도넛 하나를 찾지 못하나 나중에 츠바사가 그 비밀을 알려주었다.

달력 이야기
코요미 토러스

이하 2007년

1월 1일

히타기가 카이키에게 나데코를 속여달라는 부탁을 했다. 카이키는 처음엔 거절하려고 하나 토오에의 딸인 스루가를 위해 승낙했다.

사랑 이야기
히타기 엔드[8]

1월 2일

카이키가 히타기의 허락을 받고 마을에 들어왔다. 카이키는 먼저 나데코의 집에 들어가 그녀에 대한 정보를 얻으려고 했지만 중요한 정보는 얻지 못 했다. 그래서 카이키는 키타시라헤비 신사에 가서 직접 나데코와 대화해 보고, 그녀를 바보라고 판단한 카이키는 히타기에게 나데코를 쉽게 속일 수 있다고 말했다. 그걸 들은 히타기는 카이키에게 울먹이며 감사를 표했다.

1월 3일

요츠기가 카이키를 찾아가서 '300만 엔을 받고 이 일을 그만둘 것인지, 아니면 계속하고 자신과의 연을 끊을건지 선택하라'는 이즈코의 전언을 전했다. 하지만 카이키는 그만두겠다고 하면서 돈을 챙긴 후 일을 계속하는 것을 선택했다. 카이키는 나데코의 신뢰를 얻기 위해 그녀에게 백일참배를 하는 중이라고 거짓말을 했다. 카이키가 나데코의 부모에게 만나자고 속여서 그 틈에 나데코의 집에 들어가 잠긴 벽장 속에 있던 그녀가 그린 만화를 발견했다.

1월 4일

잠시 귀국해있던 츠바사가 오기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카이키에게 찾아와서 나데코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었다. 그리고 츠바사는 카이키에게 메메한테 가족이 있는지를 묻지만, 카이키는 메메가 천애 고아라고 대답했다.

1월 중순

카이키가 누마치와 학원 폐허에서 만났다.

1월 21일[9]

요츠기가 무언가를 찾는 것을 코요미가 돕지만 결국은 찾지 못 했다. 이후 코요미에게서 이에 대해 들은 츠바사는 요츠기가 코요미와 카이키를 서로 만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 한 일이라고 추정했다.

달력 이야기
코요미 시드

2월 1일

카이키가 나데코에게 코요미와 히타기가 이미 죽었다고 거짓말을 하지만, 애초에 카이키를 믿지 않았던 나데코는 금방 간파했다. 나데코가 폭주해서 카이키를 죽이려고 하자 카이키는 나데코에게 그녀가 그린 만화를 언급하면서 신을 그만두고 인간으로 돌아와 코요미를 잊고 좋아하는 만화를 그리라고 설득했다. 나데코는 이를 받아드리고 카이키가 가진 민달팽이 두부라는 괴이에 의해 인간으로 되돌아왔다. 때마침 키타시라헤비 신사에 들어와 이 광경을 보게된 코요미는 카이키보고 나데코에게 무슨 짓을 한 것인지 따졌다. 하지만 카이키는 코요미에게 그가 나데코를 위해 해줄 수 있는건 아무것도 없다는 충고를 했고, 이후 코요미는 나데코와 만나지 않게 되었다. 카이키는 모든 일을 마치고 돌아가려고 하나 그에게 사기를 당한 중학생[10]에게 뒷통수를 둔기로 얻어맞고 쓰러지고 말았다.[11]

사랑 이야기
히타기 엔드

2월

오기가 테오리 타다츠루에게 코요미와 시노부를 퇴치하라는 의뢰를 보냈다. 하지만 이미 메메에게서 그들에 대한 이야기를 들은 타다츠루는 이를 수상하게 여겨 이즈코와 연락을 취했고, 이즈코는 오기에 대항할 계획을 세웠다.

끝 이야기
마요이 헬

2월 13일

코요미가 츠키히와 같이 목욕하다 거울에 자신의 모습이 비치지 않는 것을 알게 되었다. 코요미가 시노부에게 이에 대해 말하자 시노부는 그가 자신과는 상관 없이 흡혈귀화 하고 있다고 판단해서 전문가인 카게누이와 요츠기를 만나는 것을 제안했다. 마침 이즈코가 코요미에게 문자를 보내 요츠기와의 만남을 주선해주었다. 코요미와 시노부를 만난 카게누이와 요츠기는 시노부의 예상처럼 코요미가 흡혈귀화 한다고 판단해 그에게 더이상의 흡혈귀화는 그만두라고 당부했다.

빙의 이야기
요츠기 돌

2월 14일

이즈코가 카게누이에게 타다츠루가 스루가와 카렌과 츠키히를 납치했다는 전화를 했다. 카게누이는 코요미에게 요츠기를 빌려주고 흡혈귀화를 배제한 채 그들을 구할 것을 당부했다. 코요미와 요츠기는 신사가 있는 산의 입구에서 오기를 만나고 그녀가 심상치 않음을 느꼈다. 그들은 신사에 들어기 전에 코요미는 타다츠루와 대면하고 그 사이 요츠기가 그들을 구출하는 작전을 세우지만, 막상 신사에 들어가 보니 타다츠루는 코요미에게 지금 상황은 모든것을 바로잡기 위한 세트같다는 말을 한다. 그리고 타다츠루는 코요미에게 그 세트에서 벗어날 수 있는 메메를 찾으라는 말을 한 후 요츠기에게 죽었다. 코요미는 스루가와 여동생들을 구하고 나서 공부 모임을 위해 히타기의 집에 가고 그녀에게서 초콜릿을 선물받았다. 이후 코요미가 인간을 죽인 괴이인 요츠기에게 괴리감을 느끼자 카게누이는 요츠기를 츠키히의 인형인 척하게 하고 코요미의 집에 잡입시켰다.

2월 하순

코요미가 카게누이에게 싸우는 법을 배우려 하지만 거절당했다. 코요미는 또 카게누이에게 요츠기와의 관계를 물어보지만 카게누이는 코요미가 자신에게 한방 먹이면 알려준다고 했다. 그러자 코요미는 카렌에게 강한 사람에게 한방 먹이는 법을 배우려 하지만 카렌은 그녀가 돌려서 거절한 것일 거라는 대답을 했다. 다음날 코요미가 다시 카게누이를 찾아가지만 카게누이는 이미 사라지고 없었다.

달력 이야기
코요미 낫싱

3월 13일

코요미가 오기에게 세이시로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

끝 이야기
시노부 메일

이즈코가 세이시로의 갑옷으로 만든 진품 코코로와타리로 코요미를 죽였다.

달력 이야기
코요미 데드

지옥에 떨어진 코요미가 그를 기다리고 있었던 마요이와 다시 만났다. 마요이는 코요미에게 이즈코가 유메와타리로 그를 다시 살려줄 것이니 자신을 따라오라고 했다. 코요미가 마요이를 따라 도착한 곳엔 타다츠루가 기다리고 있었고, 그는 코요미에게 이것은 그의 흡혈귀성을 없애기 위한 계획이었으며 코요미가 위에서 내려오는 뱀을 타고 올라가면 인간으로 다시 부활할 수 있다고 말했다. 코요미는 뱀을 타고 올라가기 직전에 발로 마요이를 감아 같이 현세로 돌아왔다. 타다츠루는 지옥을 떠나는 코요미에게 오기가 그들의 적이라고 밝혔다. 코요미가 부활하자 이즈코는 그에게 내일 오기와 결판을 내야 한다며 내일 저녁 浪白공원으로 오라는 약속을 했다.

끝 이야기
마요이 헬

부활한 코요미는 히타기와 같이 대입시험을 보러 갔다. 히타기는 그에게 다음 날 고등학생 시절의 마지막 데이트를 신청했다.

끝 이야기
히타기 랑데부

3월 14일

히타기가 코요미와 만나 데이트 장소인 플라네타리움으로 차를 몰면서 츠바사가 메메를 찾았다고 말했다. 코요미는 히타기와 플라네타리움에서 데이트를 하는 도중 잠시 졸고 꿈에서 오기와 만났다. 히타기는 코요미에게 발렌타인 데이의 답례 대신 자신을 이름으로 불러달라는 부탁을 했다. 코요미는 저녁에 히타기를 집에 데려다 주고 돌아오다 만난 오기로부터 자신을 구해달라는 말을 들었다.

츠바사가 메메를 남극에서 발견하고, 그를 일본으로 데려가기 위해 그에게 자신이 지금까지 여행하면서 겪은 괴이담에 대해 말했다.

와자모노가타리
츠바사 슬리핑

코요미가 공원으로 가자 이즈코가 코요미에게 그가 오기를 퇴치하고 마요이는 키타시라헤비 신사의 신으로 모신다는 계획을 설명했다. 이즈코가 코요미에게 오기는 코요미가 만든 괴이, 즉 코요미 자신임을 밝혔다. 한편 오기는 츠키히를 퇴치하기 위해 그녀를 학원 폐허를 본뜬 환상으로 유인하지만, 거기서 이미 그들을 기다리고 있던 코요미에게 들키고 말았다. 츠키히를 집으로 돌려보낸 코요미는 오기와 대면하고 그녀의 정체를 밝히자 어둠이 나타났다. 오기는 아무 미련 없이 어둠에 먹히려 하나 코요미의 변덕으로 구해졌다. 때마침 츠바사가 그곳으로 메메를 데려오고, 메메가 오기를 그의 조카로 인정하자 어둠은 사라졌다.

끝 이야기
오기 다크

3월 15일

나오에츠 고등학교의 졸업식. 코요미는 졸업식장에서 비틀거리며 걸어가던 한 소녀를 발견하고 그녀의 뒤를 쫓았다.

츠바사는 졸업식이 끝난 후 바로 다시 일본을 떠나 전 세계의 분쟁지역들을 돌아다니며 봉사활동을 하기 시작했다. 이로 인해 그녀는 전세계적으로 유명해졌으며 '일본의 잔다르크'라는 별명까지 얻었다.

무스비모노가타리
미토메 울프

3월 16일

코요미가 거울 세계를 꺼내버렸다. 코요미는 카렌과 요츠기의 모습이 많이 달라져 있는 것을 보고 놀라 키타시라헤비 신사로 가지만 그곳의 신인 마요이의 모습도 달라진 것을 알게 됐다. 그녀에게서 이곳이 거울 세계라는 것을 알게 된 코요미는 스루가의 집 욕조에 단서가 있을 거라고 생각해 그녀의 집으로 떠나지만, 그곳에서 레이니 데빌의 모습을 한 스루가에게 쫓겼다. 다행히 코요미는 블랙 하네카와에게 구해지고 그녀에게서 파트너를 찾으라는 말을 들었다. 코요미는 신사로 돌아와 마요이가 데려온 나데코와 거울에 대한 의논을 하다 오기에 대해 생각이 미치게 되었다. 그날 밤 코요미는 집에서 자기 전 동거중인 소다치에게서 거울의 반사율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속·끝 이야기
코요미 리버스

3월 17일

코요미가 수상하단 것을 깨달은 요츠기가 코요미를 키스샷에게 데려갔다. 키스샷에게서도 파트너를 찾으라는 말을 들은 코요미는 스루가의 집에 다시 찾아가서 요츠기가 스루가와 싸우는 동안 그녀의 집 욕실에 들어갔다. 코요미가 목욕을 하던 중 토오에가 욕실에 들어오고, 코요미의 등을 밀어준 후 사라진다. 코요미는 자신의 등에 '나오에츠 고교'라고 새겨져 있는 것을 발견하고, 그곳으로 가서 오기와 처음 만났을 때 갔던 교실로 들어가자 오기와 만났다. 그곳에서 오기가 코요미에게 빛을 완전히 흡수하는 거울을 주고, 코요미가 이를 신사에 봉헌하자 마을이 원래대로 돌아왔다.

3월 18일

코요미는 히타기와 같이 대학 합격 발표를 보러 갔다.

4월

코요미와 소다치가 대학교 교실에서 재회했다. 코요미는 하숙집을 구하지 못해 곤란해하고 있던 소다치를 자신의 집에서 살도록 했다. 하지만 이것을 알게 된 히타기는 코요미에게 처음으로 이별을 통보했다. 그러자 소다치는 코요미와 히타기를 협박해가면서 재결합시켰다.

무스비모노가타리
츠즈라 휴먼

4월 9일

스루가는 오기에게서 소원을 들어주는 악마님에 대힌 소문을 들었다. 스루가는 처음엔 악마님의 정체를 자신이라고 의심하나 카렌의 도움으로 악마님의 정체인 누마치를 만났다. 그곳에서 누마치는 그녀의 왼팔에 있던 레이니 데빌의 파츠를 수집했다.

꽃 이야기
스루가 데빌

4월 10일

스루가의 왼손이 원래대로 돌아욌다. 학교에 간 스루가는 오기에게서 악마님이 소원을 들어주는 일을 그만둔다는 소문이 퍼졌다는 것을 들었다. 방과후 스루가는 누마치를 다시 만나 그녀의 사연을 듣게 되었다.

4월 15일

스루가가 옆 마을의 역에서 카이키와 만났다.

4월 16일

스루가가 교실에서 누마치와 만났다. 그후 스루가는 카렌에게서 누마치는 이미 죽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때문에 머릿속이 복잡해진 스루가는 생각을 정리하기 위해 달리다 코요미와 재회하게 되고, 그에게서 충고를 받은 스루가는 누마치에 맞서기로 결심했다.

4월 17일

스루가가 카이키에게서 레이니 데빌의 머리를 받았다.

4월 20일

스루가가 누마치와 레이니 데빌 머리를 두고 농구 내기를 하기로 했다. 스루가는 덩크로 골을 넣고 누마치와 몇 마디 말을 나누다 뒤늦게 누마치가 성불한 것을 알게 되었다.

4월 21일

스루가는 코요미에게 누마치가 모은 레이니 데빌의 파츠를 넘겼다.

5월

요츠기가 츠키히의 방에서 아이스크림을 먹다가 츠키히에게 걸렸다. 요츠기는 이 상황을 무마하기 위해 자신이 이세계에서 온 마법소녀라고 거짓말하고 나데코의 민달팽이 두부를 이용해 마법소녀를 연기했다. 하지만 민달팽이 두부가 요츠기의 예상보다 강해 위기에 빠지자 츠키히가 몸을 던져 그녀를 구하고, 자신은 뭉개져서 그 충격으로 요츠기에 대한 모든 기억을 잊게 되었다. 민달팽이 두부는 이후 마요이가 봉인했다.

바보 이야기
츠키히 언두

다음날 요츠기는 또 츠키히의 방에서 아이스크림을 먹다 츠키히에게 다시 걸리고 말았다.

나데코가 부모님으로부터 만화 그리는 것을 그만 두고 학교에 가지 않을 거면 일이라도 하라는 말을 들었다. 그러자 나데코는 빨리 실적을 올려 부모님에게 인정받기 위해 요츠기의 힘을 빌려서 자신의 분신을 총 네 명[12] 만들지만 모두 도망쳐버리고 만다. 그들을 찾기 위해 밖으로 나온 나데코는 오기에게서 교복을 입은 나데코를 봤다는 정보를 얻었다. 오기와 함께 나나햐쿠이치 중학교로 간 나데코는 오기와 그에게 나데코의 반을 알려준 스루가의 도움으로 나데코의 반에서 아첨 나데코를 봉인했다. 나데코는 스루가에게 감사인사를 하기 위해 전화하자 그녀에게서 얌전 나데코의 목격담을 듣고, 코요미의 집으로 가서 역 나데코를 봉인했다. 나데코는 키타시라헤비 신사에서 산산조각이 난 요츠기를 발견했다. 요츠기는 나데코에게 신 나데코가 얌전 나데코를 미끼로 쓰고 있었고, 자신은 신 나데코에게 박살나기 전에 그녀에게 오른손을 붙여뒀다고 했다. 요츠기의 오른손을 따라서 나데코와 요츠기는 서점으로 들어갔다. 그들은 2층에 있었던, 수백명의 얌전 나데코들을 소환한 신 나데코에게 고전하지만 결국 그걸 봉인했다. 나데코는 서점의 뒷처리를 요츠기에게 부탁하고 나오에츠 고등학교로 갔다. 그곳에서 나데코는 얌전 나데코를 설득하고 봉인했다. 이후 요츠기에게서 상황을 보고받은 가엔이 나데코의 능력을 눈여겨보고 그녀에게 괴이 전문가로서의 일을 권유했다.

나데모노가타리
나데코 드로

7월

스루가는 자기 방을 치우다 사라졌어야 했던 레이니 데빌의 왼팔을 찾았다. 그때 갑자기 나타난 오기 때문에 놀란 스루가는 왼팔을 던져버리고 만다. 맹장지에 박힌 왼팔을 스루가가 다시 꺼내자 손에 쥐어진 쪽지를 발견했다. 스루가는 오기와 같이 쪽지에 있는 암호를 풀고 맹장지의 뼈대를 묶어서 지도를 발견했다.

바보 이야기
스루가 본헤드

다음날 스루가가 오기와 함께 지도에 표시된 곳으로 가자 레이니 데빌의 파츠를 발견하게 되고, 그녀는 레이니 데빌의 파츠를 모으기로 결심했다.

카렌이 자신과 마주하는 수행을 하기 위해 오우가 삼산으로 떠나자 그녀를 걱정한 코요미가 시노부를 그녀의 그림자에 잡입시켰다.

와자모노가타리
카렌 오우가

수행 첫째날 카렌은 오니아이 산에서 곰을 만나나 시노부의 도움으로 곰을 물러나게 했다.

둘째날 카렌은 센신 산을 오르다 절벽에서 떨어질 뻔 하나 시노부의 도움으로 무사히 올랐다.

셋째날 카렌은 카치카치 산에서 식량이 떨어져 곤란에 빠지지만 시노부의 도움으로 식량을 얻었다. 카렌은 산을 오르다 안개 속에 갇힌데다 말벌까지 만나게 되나 시노부의 목소리를 듣고 무사히 빠져나왔다.

이후 카렌은 무사히 수행을 마치고 돌아왔다. 한편 시노부는 코요미에게 애초에 자신이 가지 않았으면 그녀가 위험에 처하지 않았을 것이고, 카렌을 안개 속에서 도와준건 자신이 아님을 밝혔다.

2008년

코요미가 나오에츠 시를 떠났다.

무스비모노가타리
젠카 머메이드

스루가가 체육대학의 스포츠 의학부로 진학했다.

스루가가 졸업하자 오기는 나오에츠 고교에 정착해 학교의 7대 불가사의 중 하나가 되었다.

무스비모노가타리
노조미 골렘

나데코가 중학교를 졸업하고 마을을 떠나 만화가가 되었다.

츠바사는 자신의 활동을 분쟁 지역에서 분쟁 자체를 없애는 방향으로 노선을 바꿨다. 이 때문에 국경이 여러 개 사라지자 그녀는 전세계적인 요주의 인물이 되었다.

무스비모노가타리
미토메 울프

2010년

고등학교를 졸업한 카렌은 경찰이 되어 나오에츠 서의 생활안전과로 발령났다.

무스비모노가타리
젠카 머메이드

10월 13일, 코요미와 히타기 두번째로 헤어지게 됐고, 이 때문에 코요미와 소다치는 네번째로 절교하게 됐다.

무스비모노가타리
츠즈라 휴먼

이하 2011년

4월

츠키히가 대학에 진학하고 아라라기 부부는 중앙으로 발령났다.

무스비모노가타리
젠카 머메이드

5월

츠키히가 대학교를 자퇴하고 해외 대학에 재입학했다.

10월

경찰이 된 코요미가 나오에츠 서의 풍설과로 발령났다. 코요미는 첫 사건으로 스오우 젠카와 함께 마을에 흐르는 강에서 어린이 5명이 차례로 빠진 사건을 조사하게 되었다.

11월

코요미는 키자시마 노조미와 함께 나오에츠 고교의 학생들이 하교길에서 옷이 칼에 베이는 사건을 조사하게 되었다.

무스비모노가타리
노조미 골렘

12월

츠바사가 3년만에 일본으로 귀국하자 사이사키 미토메가 그녀의 경호를 맡게 되었다. 한편 츠키히는 댄스 학교에 진학하기 위해 대학을 다시 자퇴하고 귀국했다. 젠카와 함께 중학생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주술에 대해 조사하지만 허탕을 친 코요미는 집에 돌아오자 그곳에 츠키히와 함께 츠바사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츠바사는 그를 만나기 위해 몰래 경호를 따돌렸고, 그 이유는 '자신이 이 일을 계속 해야 하는지 묻고 싶어서', '코요미에게 자신의 일을 돕는 것을 권유하고 싶어서' 두가지라고 밝혔다. 이에 코요미는 그녀가 일을 그만두고 싶으면 언제든지 그만두고, 자신은 그녀의 일을 도울 생각이 없다고 대답했다. 다음날 츠키히와 츠바사는 다시 해외로 돌아가고 코요미는 미토메에게서 츠바사가 계속 숙소에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에 코요미는 자신이 본 츠바사는 그녀의 도플갱어였다는 것을 깨닫고 이제 자신이 그녀에게 중요한 존재가 아니게 되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했다.

무스비모노가타리
미토메 울프

이하 2012년

1월

코요미와 히타기는 미래에 대해 이야기하다 세번째로 헤어지게 되었다. 코요미는 인수인계 서류를 제출하기 위해 사무실에 갔다가 소다치와 다시 만나고 화해하게 되었다. 이후 코요미는 마요이를 만나기 위해 키타시라헤비 신사로 가지만 그녀를 만나진 못했다. 연수 마지막 날, 코요미는 풍설과장 코우가 츠즈라에게 해외연수 추천장을 부탁했다. 집에 돌아온 코요미는 그곳에서 기다리고 있던 히타기와 만나고 그녀와 다시 재결합했다.

무스비모노가타리
츠즈라 휴먼

2. 괴짜 이야기의 평행세계[13] 연표[편집]

시점

사건

이하 1995년

5월 13일

코요미와 시노부가 원래 세계[14]에서 넘어왔다. 자신들이 도착한 시간대를 알게 된 코요미가 루트 A에선 지금 날짜의 다음 날에 죽을 운명일 마요이를 구할 결심을 하게 되었다.

5월 14일

루트 A의 코요미가 교통사고를 당할 뻔한 루트 X의 마요이를 구하고 시노부와 함께 (루트 X의) 원래 시간으로 돌아왔다.

이하 2006년

4월

루트 X의 메메가 마요이에게서 그녀가 어렸을 때 겪었던 이야기를 듣고, 다른 세계의 코요미와 시노부가 시간여행을 한 것을 예상했다.

5월 14일

루트 A에서는 이날 코요미와 마요이가 만났지만, 루트 X의 코요미와 마요이는 서로 만나지 못했다.

6월 14일

루트 A에서는 마요이가 말해줘서 알았던, 시노부가 실종됐다는 사실을 알지 못했던 루트 X의 코요미가 블랙 하네카와에게 살해당했다. 이때문에 완전체의 키스샷으로 되돌아간 루트 X의 시노부가 세계를 멸망시키고 말았다.

8월 21일

마요이를 구한 루트 A의 코요미와 시노부가 돌아오자 세상이 멸망한 것을 보게 되었다.

8월 26일

코요미와 시노부가 루트 X의 마요이를 만나고 그녀에게서 메메의 편지를 받았다. 그 편지로 이 사건의 진상을 알게 된 코요미와 시노부가 루트 X의 키스샷을 만나 그녀를 흡수하고 루트 A의 2006년 8월 21일로 돌아왔다.

[1] 이야기 시리즈가 처음 연재된 연도이자 달력 이야기에 삽입된 달력의 연도.[2] 상처 이야기 극장판 철혈편이 개봉했을 때 기준으로 애니화가 되지 않은 끝 이야기 하권 이후 내용은 정리되지 않았다.[3] 오시노 시노부 히로인 북과 와자모노가타리에 삽입됨[4] 초등학생 시절에 학교 옥상에서 떨어졌을 때 생긴 상처. 의사로부터 평생 없어지지 않을 거라는 진단까지 받은 것이다.[5] 본인은 쿠치나와의 신체를 찾고 있다고 기억을 날조했다.[6] 자신은 쿠치나와의 능력으로 열었다고 기억을 날조했다.[7] 상처 이야기 딩시 흡혈귀였던 코요미가 츠바사를 치료하려고 자신의 피를 준 적이 있었기 때문이다.[8] 화자가 사기꾼인 카이키이기 때문에 내용 전체의 신빙성에 대한 논란이 있다.[9] 2007년 센터시험 2일차 날짜[10] 나데코에게 차이고 그녀에게 자기리나와의 저주를 건 소년. 오기가 그에게 카이키가 이 마을에 되돌아왔다고 말했다.[11] 이 부분은 특히 논란이 되는 부분이다. 카이키가 시기적으로 이후인 꽃 이야기에서 재등장하기 때문.[12] 얌전 나데코, 아첨 나데코, 역 나데코, 신 나데코.[13] 통칭 루트 X[14] 통칭 루트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