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시리즈

최근 수정 시각:

1. 개요2. 줄거리3. 특징4. 작품
4.1. 발매순4.2. 시간순
5. 등장인물
5.1. 아라라기 하렘5.2. 대학 오컬트 동아리 출신 전문가5.3. 뱀파이어 헌터5.4. 기타 등장인물5.5. 괴이5.6. 기타
6. 인기투표7. 미디어 믹스8.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物語〉シリーズ
이야기 시리즈[1]

공식 홈페이지

니시오 이신라이트 노벨.[2] 일러스트 담당은 VOFAN. 한국 정발판의 역자는 현정수.

괴물 이야기를 시작으로 제목이 '~이야기(物語)'로 끝나는 소설과 그를 기반으로 한 애니메이션을 통틀어서 이르는 말이다. 과거 헛소리 시리즈를 통해 어느정도의 매니아 층에게만 어필하고 있던 니시오 이신을 단숨에 메이저 작가로 뛰어오르게 해 준 작품으로 작가 특유의 말장난 능력과 모에 캐릭터 구성 그리고 변태성 그리고 단발성애성 이 유감없이 드러났다.

원래는 아는 사람들이 적었으나 2009년 샤프트에서 만든 애니메이션 바케모노가타리가 호평을 받으면서 큰 인기를 끌었다.[3] 그덕분에 애니메이션 블루레이 및 DVD가 미라지 엔터테인먼트를 통해 국내에도 정발되고, 원작도 학산문화사에서 현정수의 번역으로 정식 발행하는 등 국내에서도 유명해지게 되었다.

같은 작가의 칼 이야기는 이 시리즈에 들어가지 않는다. 제목에 이야기가 들어간다고 무조건 포함되는 건 아니니 헷갈리지 않도록 주의하자.

서구권에서도 인기가 상당한데, 서구권 서브컬쳐 최대 규모의 사이트인 MyAnimeList에서 2017년 10월 기준 퍼스트, 세컨트, 파이널 시즌이 팬들의 라이트 노벨 인기투표 순위 2위, 7위, 9위를 기록하고 있다.

2018년 6월 15일부터 코믹스가 발매되기 시작했다.

2. 줄거리[편집]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죽어가는 괴물을 도와줘버린 위선자그를 사랑해버린 흡혈귀이야기 - By 소녀불충분

친구는 필요없다고 주장하던 낙제생이자 문제아인 아라라기 코요미가 고등학교 3학년 봄방학 때 흡혈귀 키스샷 아세로라오리온 하트언더블레이드를 만난 것을 시작으로 각종 괴이들과 휘말리며 자기 이름이 붙은 하렘을 육성하는 여러 사람들과 인연을 쌓아가는 이야기. 수많은 등장인물들이 이야기를 만들어갔던 헛소리 시리즈와는 다르게 에피소드마다 특정 인물이 화자가 되어 이야기가 진행된다.

작중에 등장하는 다양한 괴이 자체가 일본어 말장난[4]에 의한 것이 많아서 일본어와 일본 문화에 어느 정도 익숙하지 않으면 이해가 어렵다. 또한 대부분 주인공인 아라라기 코요미의 1인칭 시점에서 전개되는데, 이 캐릭터와 다른 캐릭터의 잡담으로 책을 채우는 경우가 많다. 그야말로 본격 잡담 & 만담 소설. 이야기의 알짜만 추리면 대단히 간략하기 때문에 이런 만담을 즐기지 않는 사람에게는 맞지 않다.[5]

하지만 세컨드 시즌에 들어서면서 가엔 이즈코오시노 오기같은 신규 캐릭터들이 점점 떡밥을 던지기 시작해서 스토리가 조금 복잡해진다. 퍼스트 시즌에서 지나가듯이 언급된 '마을이 영적으로 불안정해졌다'는 것이 스토리에 주요 요인으로 작용해서 여러가지 사건들이 일어나게 되는데, 히로인들이 이 사건들을 통해 자기가 가지고 있던 괴이들에서 완전히 벗어나고 성장한다는 내용이 묘사되고 있다. 오시노 메메의 "사람은 누군가에게 구해지는 것이 아닌 자기 스스로 구원받는 것이다."라는 대사와 일맥상통하는 듯.

파이널 시즌에선 떡밥을 회수하는 것으로 예상됐지만 빙의 이야기달력 이야기에선 지금까지 던져졌던 떡밥보다 더 큰 떡밥들이 던져졌다. 이때문에 팬들은 니시오 이신의 다른 작품들처럼 맥거핀 투성이로 완결나지 않을까 불안해 했지만 다행히 끝 이야기에서 분량을 3권으로 늘려가면서 대부분의 떡밥들이 회수되었다. 전체적으론 히로인들보단 코요미가 자신을 되돌아보는 이야기가 많이 나온다.

오프 시즌에서는 등장인물들의 후일담이나 비하인드 스토리 등 메인 스토리에선 살짝 떨어진 내용으로 진행되는 분위기다. 아무래도 이후 연재될 새로운 시즌에 대한 밑밥을 까는 듯. 시즌 마지막 작품 무스비모노가타리에선 4년 후의 이야기가 나와 팬들의 관심을 모으기도 했다.

니시오이신의 전작인 헛소리 시리즈와 비교했을때 여러모로 독기가 빠졌다는것이 중평. 작가가 이작품은 성장물로 공인했는데, 이 작품 스토리의 초점은 각 캐릭터들의 과거 청산과 성장이다. 작품에서 대부분의 캐릭터들은 여러모로 암울한 사정을 가지고 있는데, 여기에서 오는 트라우마를 결국에는 스스로의 힘으로 떨쳐낸다. 특히 하네카와가 주인공인 고양이 이야기의 경우에는 작가가 만담을 자제하고 써서 니시오 이신답지 않은 왕도적 청춘물이라는 소리를 들었다.

3. 특징[편집]

등장인물 중에서 괴이 그 자체인 자는 이야기의 화자가 될 수 없다는 자체적인 룰이 있다고 한다. 이때문에 하치쿠지와 시노부의 화자인 이야기는 나올 수가 없으며[6] 사랑 이야기의 서술자가 아무리 특이하다고 해도 역시 일단은 인간임을 알 수 있다. 단, 고양이 이야기 (백)에서는 화자인 하네카와 츠바사의 다른 이면인 블랙 하네카와도 직접적인 화자로서 참여한다. 하지만 이후 바보 이야기에서 오노노키 요츠기가 괴이임에도 불구하고 화자로 등장한걸 보아 아마 폐기된 모양. 다음 작인 와자모노가타리에서도 괴이인 화자가 나온다.

대신 괴이인 캐릭터는 메타발언을 자유롭게 할 수 있어서 이게 만담의 주요 소재 중 하나다. 이때문에 작중에서 책이 쓰인 때를 알 수 있는 대사가 나오거나[7] 책이나 애니메이션 자체에 대한 드립[8]이 나오기도 한다. 하지만 시리즈가 진행될수록 딱히 괴이 캐릭터가 아니더라도 메타발언을 하기도 한다(...). 센죠가하라가 성우드립을 친다던지.

그 외에 한자와 단어를 풀어서 장난치는 장면도 지속적으로 등장한다. 가장 유명한 것은 아마도 토레. 애니메이션판에서 한자를 이용한 연출이 자주 쓰인건 이 때문이기도 하다.

원작에는 라이트 노벨이라는 말이 무색하게 거의 일러스트가 등장하지 않는다. 다른 라이트 노벨들은 보통 시작부분에 3장정도의 컬러 일러스트가 있고 작품 중간마다 총 10장가량의 흑백 일러스트가 들어있는게 정석이지만, 해당 작품은 표지를 제외하면 에피소드 시작할 때 주요 등장인물 한 명의 흑백 일러스트 하나씩만 있다.[9] 그 마저도 작중의 모습을 묘사한 것이라기 보다는 상당히 추상적으로 그린게 대부분. 일부 인물은 메인인데도 아예 일러스트에 나온적이 없어서[10] 애니화를 할때 생각했던 거랑 많이 다르다는 의견도 있다. 게다가 작가가 쓸데없는 외모 묘사는 거의 안하는 성격이라..팬티묘사는 열심이다.

소설책의 경우 책장에 꽂아놓으면 어쩐지 고급스러운 느낌이 들기도 한다는 모양. 시리즈 공통적으로 'XX 이야기' 라는 식의 꾸밈없는 담담한 타이틀이 심플한 그라데이션으로 처리된 제목 부분 때문인 듯 하다.[11][12]

캐릭터들의 모에성 덕분인지 남덕들이 주로 본다는 인식이 박혀있지만 의외로 여덕들 중에서도 보는 사람들이 있는 편. 개성적인 캐릭터들, 보통의 하렘물과는 사뭇 다른 전개 등이 한몫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가짜 이야기를 기점으로 늘어난 변태 주인공의 기행을 보고 실망해서 떨어져 나간 사람들도 많다는 듯 하다.

책 발매 순서가 작중 시간 순서와 맞지 않아서 내용이 다음권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드물다.[13] 그래서 그런지 대부분의 애니메이션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이야기 시리즈의 읽는 순서를 묻는 글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작중에서 발매순으로 읽는 것을 가정하고 서술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발매순으로 읽는 것이 좋다.

4. 작품[편집]

4.1. 발매순[편집]

※ 국내에 없는것은 일본발음(~모노가타리) 표기.

니시오 이신은 원래 가짜 이야기 하권 최종화 츠키히 피닉스에서 완결내려고 했으나, 후기에서 고양이 이야기괴짜 이야기를 쓸 거라고 언급했다. 그리고 고양이 이야기가 출간됐을 때 시즌제를 도입해 고양이 이야기 (흑)을 퍼스트 시즌의 끝으로, 고양이 이야기 (백)을 세컨드 시즌의 시작으로 구분했다. 그리고 사랑 이야기가 세컨드 시리즈와 이야기 시리즈의 최종작이 될 예정이었으나 파이널 시즌 발표로 무산.

미끼 이야기에서 작가후기에 서드 시즌에 대한 언급이 있었는데 이후 빙의 이야기 요츠기 돌, 끝 이야기 오기 다크[15], 속·끝 이야기 코요미 북[16]으로 구성된 파이널 시즌으로 발매가 확정되었다. 아무래도 세컨드 시즌에서 등장해 비중이 커진 오시노 오기오노노키 요츠기의 떡밥을 해소하기 위해서인 듯. 당초 2012년내 출간을 목표로 했으나 빙의 이야기 이후는 13년으로 넘어갔다. 그리고 2013년 5월에는 뜬금없이 달력 이야기가 발간되었다. 시리즈를 끝내기 전에 되돌아보는 의미로 100% 갑자기 쓰여진 소설.

2014년 4월에 나온 끝 이야기 하권에서 모든 떡밥이 해결되고, 같은해 9월에 나온 속 끝 이야기 두번째 최종화 코요미 리버스로 완결된...줄 알았으나 후속작인 넥스트 시즌의 츠기모노가타리의 예고가 나왔다! 팬들의 반응은 그야말로 걱정 반 기대 반.

그런데 2015년 10월 뜬금없이 오프 시즌 바보 이야기가 나왔다.츠기모노가타리는?? 이후에 나오는 작품들도 오프 시즌으로 분류되는 것으로 보아 넥스트 시즌은 미뤄지거나 무산된 모양. 오프 시즌은 네번째 작품인 무스비모노가타리로 완결될 예정이라고 한다. 물론 여태까지 그래왔듯이 오프 시즌의 완결이라고 그랬지 시리즈의 완결이라곤 안했다.

그리고 아니나다를까, 시노부모노가타리를 시작으로 한 '몬스터 시즌'이라고 불리는 새로운 시즌의 연재가 예정되어있다고 발표되었다.그러니까 츠기모노가타리는?? 예고에 따르면 시노부모노가타리 제1화 시노부 마스터드를 시작으로 요이모노가타리 제2화 마요이 스네일, 제3화 마요이 스네이크, 아마리모노가타리 제4화 요츠기 바디, 제5화 요츠기 섀도, 오기모노가타리 제6화 오기 라이트, 제7화 오기 플라이트, 시노모노가타리 상권 제8화 데스토피아 데스티니, 제9화 데스토피아 데스티네이션, 하권 세번째 최종화 데스토피아 데스에듀케이션으로 구성된다고 한다. 과연 이번에야말로 완결이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안될거야 아마

일단 정리하자면 퍼스트 시즌은 등장인물들의 이야기를 다뤘고, 세컨드 시즌은 본격적인 이야기로 들어가며, 파이널 시즌에서는 그동안의 떡밥들을 전부 해결했으며, 오프 시즌에서는 이전 시즌에서 등장한 인물들의 후일담을 다뤘다.

2016년 6월 19일 니시오 이신 디지털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시리즈 전체 전자책화가 발표됐다. 7월 1일 괴물 이야기 상권을 시작으로 시노부모노가타리까지 전부 전자화되었다. 참고로 괴물 이야기는 기존의 상/하권 구성이 아닌 상/중/하권 구성이다.

4.2. 시간순[편집]

자세한 사항은 이야기 시리즈/연표 참조.

5. 등장인물[19][편집]

5.1. 아라라기 하렘[편집]

5.2. 대학 오컬트 동아리 출신 전문가[편집]

15년 전 어떤 대학교에 있었던 오컬트 동아리 츨신 전문가들. 부장이었던 가엔을 제외하면 모두 같은 나이인 듯 하다. 가엔이 전문가들의 수령으로 불릴 정도로 이쪽 업계에선 영향력이 크니[20] 다들 나름대로 대단한 사람들인 듯 하다.[21] 당시 대학생임에도 불구하고 인공 괴이 오노노키 요츠기를 만들기도 할 정도로 실력이 있으니 당연할 지도 모른다.

카게누이에 따르면 사실 이 동아리에선 오컬트보단 쇼기에 관한 이야기를 더 많이 했다고 한다. 그리고 개성있는 5명이다보니 맞지 않는 부분이 많았는데 그럼에도 불구, 24시간을 잘도 붙어다녔다고 한다. 하지만 후배도 없어서 자신들이 졸업하면서 자연히 사라졌을 거라고. 참고로 오시노와 카이키는 대학교를 졸업하지 않고 중퇴했다.

여담이지만 이 다섯 명은 작중 한 번도 서로 만난 적이 없다.[22] 대부분 한 명씩만 나오고 두 명이상 나올 때에도 같이 나오는 일이 없고 따로따로 나온다. 대부분 요츠기가 전갈 역할을 해서 가엔의 명령을 전달하거나 전화통화를 한다.
드디어 요이모노가타리에서 깨졌다! 그래도 제일 만남직한 만났다

5.3. 뱀파이어 헌터[편집]

상처 이야기에서 키스샷과 그녀의 권속인 코요미를 사냥하기 위해 모인 뱀파이어 헌터들. 에피소드에 따르면 사적인 관계는 없다고 한다. 즉 비즈니스 관계. 정확하게 말하자면 기요틴커터가 나머지 둘을 고용한 식이라고 한다.

5.4. 기타 등장인물[편집]

5.5. 괴이[편집]

5.6. 기타[편집]

6. 인기투표[편집]

하나모노가타리가 방영될 즈음인 2014년 7월 30일부터 8월 20일까지 인기투표를 진행하였다.

그 외에 2016년 5월 4일에서 5월 8일까지 진행된 마도가타리 나고야전에서 샤프트 히로인 총선거가 열렸다. 여기에 나온 이야기 시리즈의 캐릭터는 6명이다.

작품 내 순위

전체 순위

이름

득표수

1위

1위

오시노 시노부

1867표

2위

3위

센조가하라 히타기

774표

3위

6위

하치쿠지 마요이

불명

4위

7위

하네카와 츠바사

불명

5위

10위

센고쿠 나데코

불명

6위

순위권 외

칸바루 스루가

불명

7. 미디어 믹스[편집]

7.1. 애니메이션[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이야기 시리즈/애니메이션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샤프트에서 시리즈 전체를 애니메이션화 하고 있다.

7.2. 음반[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이야기 시리즈/음반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7.3. 단편[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이야기 시리즈/단편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8. 관련 문서[편집]

[1] 일본어를 그대로 읽은 모노가타리 시리즈라고도 한다. 해당 케이스로 애니메이션의 국내 방영시에는 '~이야기'가 아닌 '~모노가타리'란 표기를 사용 중이다.[2] 작가 본인은 오컬트 만담 소설이라고 한다. 게다가 이 라이트 노벨이 대단하다! 랭킹에서는 아예 노벨로 분류되었다.[3] 판매량이 평균 11만 장으로 신세기 에반게리온에 이은 역대 2위다.[4] 동음이의어나 비슷한 발음의 단어들, 그리고 한자를 이용한 것들. 예를 들어 괴물 이야기에 나오는 괴이 '오모시카니'의 이름에는 무거움과 생각(또는 기억)은 "오모이"로 발음이 같다는 것을 이용한 말장난이 들어가 있다.[5] 그래서 가끔 '책은 두꺼운데 내용은 1/3도 없고 나머지는 말장난이랑 섹드립밖에 없다'는 비아냥을 듣기도 한다.[6] 신문광고 단편집에서 시노부, 마요이, 요츠기, 오우기가 화자로 등장한다. 작품 내에서 요츠기는 괴이는 화자가 될 수 없다는 원칙을 먼저 깬 시노부와 마요이를 디스하며 자기는 본편 화자가 된 주제에 직접적인 서술을 피한다.[7] 미스터 도넛의 계절한정 메뉴라든가, 당시 방영하던 프리큐어의 시리즈 제목 등[8] "애니메이션이 되지 않는걸 자학적인 소재로 쓴 책이 덜컥 애니메이션이 된 것 같은 표정", "시리즈가 끝난 척을 몇 번이고 계속 되풀이하면서, 마치 좀비처럼 계속 되살아나며 마냥 질질 이어지는 연작소설", 또 애니메이션의 아라라기 원화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누기도 한다. 죄다 하치쿠지다[9] 즉, 대부분의 책에선 일러스트가 한권에 많아봤자 표지포함 4개. 총 13개 있는 달력 이야기가 특이한거다.[10] 남성이 일러스트화 된 적은 한 번도 없다. 그래서 주인공인 아라라기 코요미 역시 일러스트화 된 적이 한 번도 없다.[11] 실제로 일코를 시도할 경우 먹혀들 가능성이 높은 라이트노벨이다. 각 화(話)마다 타이틀 일러스트가 하나씩만 존재하고 중간 삽화는 없는 데다가, VOFAN의 담백한 그림체도 한 몫 한다. 척 보고 오덕오덕한 소설이라는 걸 바로 캐치해낼 일반인은 별로 없다는 듯. 하지만 내용을 읽게 되거나 같은 덕후라면...[12] 그리고 책 겉표지를 벗기는 취향인 독자들도 반드시 겉표지를 씌워 놓아야 한다. 왜냐하면 책 표지가 무늬같은 것 하나 없이 완전히 빨간색이기 때문. 빨간책 칸바루 방에 쌓여 있는 책들을 생각하면 된다[13] 극단적인 예로, 귀신 이야기의 다음 이야기를 다루는 끝 이야기 중권은 귀신 이야기가 나온지 3년 후에 나왔다.[14] 만우절 장난이다.[15] 후에 전 3권, 7개의 에피소드로 늘어났다.[16] 이후 코요미 리버스로 변경된다.[17] 오시노 시노부 히로인 북과 와자모노가타리에 삽입된 단편[18] 여기서 시간대가 좀 꼬인다. 코요미가 괴짜 이야기 → 귀신 이야기 → 끝 이야기 중 순서로 구르는 와중에 하네카와가 구르는 이야기가 고양이이야기 백. 대략 괴짜 이야기 후반부에서 시작해서 끝 이야기 중과 같이 끝난다. 정작 출간 순서는 고양이→괴짜→귀신→끝(...)[19] 여자인 등장 인물의 성을 제외한 이름을 가나로 쓰면 세 글자가 된다. 그리고 남자 중에 성을 제외한 이름이 세 글자인 것은 코요미 뿐이다.[20] 요츠기에 따르면 가엔의 파벌은 워낙 커서 전문가들의 네트워크나 다름없다고 한다. 파벌에서 벗어나 있는 것 자체가 이레귤러라고 할 정도라고.[21] 오시노 오우기가 말하기를 메메, 요즈루, 데이슈는 가엔 네트워크의 간부급으로 통한다고 한다. 각각 무지 비범한 능력을 지니고 있어서 가엔이 없었어도 잘했을 듯.[22] 가짜이야기에서 카게누이가 카이키에게 정보를 받았다고는 하는데 이게 실제로 만난건지, 문자나 통화로 비대면 거래을 한 건지 알 수가 없다.[23] 진짜 흡혈귀는 아니고 흡혈귀의 잔재가 남은 존재다. 코요미의 피를 빨면 흡혈귀의 강도를 높일 수 있고, 코요미가 죽으면 완전한 흡혈귀로 돌아갈 수 있다.[24] 진짜 흡혈귀는 아니고 흡혈귀의 잔재가 남은 인간이다. 시노부의 피를 빨면 흡혈귀의 강도를 높일 수 있고, 너무 자주 사용하면 시노부와는 별개인 완전한 흡혈귀가 될 수도 있다고 한다. 꽃 이야기 기준으로 완전한 흡혈귀는 되지 않았다.[25] 인간과 흡혈귀의 혼혈인 하프 뱀파이어다.[26] 아세로라 공주를 흡혈귀로 만들어 저주를 풀어준 결사(決死)이자 필사(必死)이자 만사(万死)의 흡혈귀.[27] 수이사이드마스터의 권속.[28] 수이사이드마스터에게 흡혈귀가 되는걸 자처한 여고생[29] 정확히 말하면 사와리네코에서 파생된 별개의 괴이이다.[30] 센조가하라의 몸무게를 가져간 게의 신[31] 카이키가 카렌을 속일 때 사용한 가짜 괴이[32] 카이키가 나데코를 속일 때 사용한 가짜 괴이.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는 개편이 필요합니다.

이 문서는 리그베다 위키에서의 수정 로그 삭제로 인해 과거 로그의 일부가 누락된 문서이며, 문서 개편이 필요합니다. 이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나무위키:로그 누락 문서를 참조해 주세요. 또한 이 틀을 다실 때는, 문서 최하단에 분류:로그 누락 문서를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