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이성진(NRG)

최근 수정 시각:

파일:171118 케이타운포유 이성진6.jpg

이름

이성진(李成真)

출생

1977년 2월 5일(41세)

국적

대한민국파일:대한민국 국기.png

신체

170cm, 65kg, A형

데뷔

1996년 하모하모 1집 앨범 빠삐용

학력

경기대학교 레저스포츠학과

가족

어머니, 1남 1녀 중 둘째[1]

소속그룹

NRG

별명

리다, 성진옹, 지니, 주접쟁이, 깔쌈맨[2]

SNS

인스타그램[3]

1. 소개2. 예능 활동3. 개인활동
3.1. 드라마3.2. 영화
4. 사건사고
4.1. 도박, 사기 사건4.2. 음주운전
5. 트리비아

1. 소개[편집]

파일:171103 뮤뱅 이성진컷.gif
NRG 내 동생들의 든든한 맏형이자 리더메인보컬. 원조 꿀성대 [4]

1996년 천명훈과 함께 '하모하모'로 데뷔[5]한 이후, 1세대 아이돌 열풍에 힘입어서 이듬해 NRG로 다시 데뷔하여 활동하게 된다.

1977년 생으로 현역 아이돌 가운데 god박준형 다음가는 최연장자임은 물론이고 1세대 아이돌 그룹 리더인 H.O.T.문희준젝스키스은지원보다도 1살 더 위다. 사실 남성 아이돌은 대부분 늦어도 최대 20세에 데뷔하는 경우가 많은데 NRG의 전신이었던 하모하모가 아이돌이 아니라 댄스 듀오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그다지 놀라운 점도 아니라고 할 수 있을 듯 하다.

팀 내에서 리드보컬 포지션으로 활약했다.[6] 목소리 자체가 상당히 독특한 미성이다 보니 상대적으로 랩 파트의 비중이 있었던 천명훈, 노유민과 달리 거의 모든 곡에 랩 파트가 전무하다고 봐야할 정도로 뚝심있는 보컬이었던 셈.[7] 또한 라이브 역시 숨을 헐떡이곤 했던 노유민, 음이 상대적으로 불안했던 김환성과는 달리 상당히 안정적으로 소화했다.[8] 특히 음역대가 높아서 다른 멤버들이 마이크를 머리 위로 올릴 때 고음을 AR로 대신할 때 그대로 불러버릴 때가 많았다.[9]

큰형에 아재같은 성격이지만 정작 외모는 귀염상인데다가 팀 내에서 가장 체구가 아담하다는 반전이 있다.[10] 그러다보니 개인 예능 활동을 할 때도 분명 최연장자이건만 놀려먹기 좋은, 구박(?)받는 장난꾸러기 꼬마 이미지가 강했다.[11] NRG는 다 왜 이러지 그렇지만 의외로 운동신경이 좋아서 격하기로 악명높은 NRG의 안무도 가장 세게 추는 멤버였다. 특히 백덤블링을 잘해서 <할 수 있어> 간주 덤블링 구간에서는 다른 멤버들이 한 번 돌 때 연속으로 계속 돌기도 하고 예능 프로그램에서도 빈번하게 돌곤 했다.[12]

성격과 예능 이미지 그리고 앞머리 때문에 외모가 가려진 케이스. NRG 영상을 보면 "이성진이 이렇게 잘 생겼었나..?" 과거에 미인을 알아보지 못했음을 참회하는 반응이 많다. 단지 앞머리를 소망할 뿐이야 특히 2001년 4집 후속곡 '삶은...계란' 활동 당시의 금발머리가[13] 팬들 사이에서 반응이 매우 좋다.# 19주년 팬미팅에서도 한 팬이 금발로 염색해주지 않겠냐며 물어봤지만 새치가 나서 은발이 될 의향은 있어도 그때처럼 예쁘지 않을 것 같다며 사양했다. 금발 필요 없으니까 제발 앞머리 좀...

NRG 잠정 탈퇴 이후 2000년 재합류하기 이전까지 Mnet '핫라인스쿨'의 VJ로 활동하기도 했다.[14] 최초의 아이돌 출신 케이블 VJ였던 셈.[15]

2006년 6월부터 2008년 8월까지 왼쪽 어깨의 변형 밎 통증으로 공익근무요원으로 병역을 마치고 뮤지컬 활동을 시작했으나 후술할 불미스러운 일을 겪으면서 기나긴 자숙에 들어갔다.[16]

2018년 7월 현재 울산광역시 강동에서 주접닭갈비라는 닭갈비 집을 어머니와함께 운영하고있다.

2. 예능 활동[편집]

멤버들 중에서 말을 가장 재치있게 잘했기 때문에 NRG가 신비주의 컨셉을 유지할 때도 혼자 말을 많이 했다. 리더 기질이 강했기 때문에 인터뷰, 수상 소감, 멤버 소개, 단체 예능 등등 말하는 것과 결정을 내리는 것 모두 그의 몫이었다고 한다.

천명훈이 음악적인 영향력을 발휘했다면 이성진은 대외활동에 집중한 리더였던 셈.

이 특성을 살려 NRG 재합류 이후 2001년부터 개인 예능 활동을 시작한다. 이때 활동은 '인기 아이돌이 불러주는 곳이 많아 활발하게 활동한다'기보다는 '해체 위기에 몰린 비주류 아이돌이 잊혀지지 않기 위해 필사적으로 활동한다.'는 표현이 어울렸는데, 다른 연예인들의 방송 펑크를 다 채우고 다니면서 스케줄이 들어오는대로 전부 다 승인하는 것으로 유명했기 때문.[17] 후술할 주접 컨셉도 사실은 본 성격과 전혀 다른 모습이었다고 한다. 사석에서는 조용했다고.[18]

MBC '애정만세'를 통해 발굴한 '주접쟁이' 컨셉으로 각종 예능에 자주 출연했다. 당시 그의 독보적인 인기에 힘입어 NRG 팬클럽인 '천재일우'와 별개로 'EROS'라는 개인 팬클럽을 창설하기도 하였으며, 전성기의 정점이었던 2002년에는 개그맨 순위 3위에 랭크되었을 정도.

이때 개인 CF 섭외가 쏟아졌지만 모두 승낙할 수는 없었다고 한다. NRG 멤버들의 사기를 떨어뜨리면 안된다는 김태형 사장의 만류 때문이었다고. 현재 몇몇 아이돌 그룹들이 그룹보단 멤버 중 인기있는 몇몇 멤버만 인지도가 있고 다른 멤버들과 그룹명은 대중이 잘 모른다는 점을 고려하면 김태형 사장이 현명하게 생각한 것일지도...

5집이 크게 성공한 이후로는 예능 출연을 줄이고 본 성격대로 주접 컨셉도 버렸지만 이 시기의 영향이 컸기 때문인지 여전히 까불거리는 주접쟁이로 기억하는 사람들이 많다.

후술한 사건들로 인해 7년간 지상파 방송 3사에서 출연금지를 당해 방송 활동을 하지 못하였고 2017년 10월, NRG 20주년 앨범 발표를 통해서야 방송 활동을 재개하였다. KBSMBC에서의 출연 규제도 이와 동시에 해제되어 뮤직뱅크쇼! 음악중심에도 잇따라 출연하였는 데 오랜 송사에 묶여있던 연예인인지라 여론은 상당히 부정적이다.

3. 개인활동[편집]

3.1. 드라마[편집]

작품명

역할명

방송연도

비고

레츠고!

안성진

2002년

주연

딱좋아!

안성진

2001년 ~ 2002년

주연

조선에서 왔소이다

윤덕형

2004년

주연

3.2. 영화[편집]

작품명

역할명

개봉연도

비고

긴급조치 19호

이성진

2002년

단역

동갑내기 과외하기

시경

2004년

조연

어깨동무[19]

나동무

2004년

조연

4. 사건사고[편집]

4.1. 도박, 사기 사건[편집]

2010년 3월, 사기도박죄로 불구속 입건되었다. 이후 법원에서 빌린 돈을 갚을 수 있는 기회를 주었으나 갚지 않아 그해 12월 법정구속되었다. 그리고 최종 선고 공판에서 징역 1년, 벌금 500만 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4.2. 음주운전[편집]

2014년 5월 30일에는 음주운전으로 적발됐다. 사기 혐의로도 피소되었으나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20]

5. 트리비아[편집]

  • 천명훈과 처음 만난 날, 병을 깨가며 싸웠다고 한다. 자신이 분명 형인데도 천명훈이 대들어서 홧김에 술병을 들어 깨자 천명훈이 바로 미안하다며 사과했다고.[23] [24]

  • 천명훈과는 하모하모 데뷔 이전부터 알던 사이여서 '우리의 인연이 이리도 길던가.' 하고 생각한단다.

  • 팬들을 잘 챙긴다. 대전에서 올라온 한 팬의 후기에 의하면 추운 겨울날 NRG 숙소 앞에서 선물을 들고서 NRG 멤버들을 기다리다 지쳐 잠들었는데, 문득 따뜻한 느낌이 들어 일어나보니 겉옷이 덮어져 있었고
    '미안. 선물한 과자는 애들이랑 같이 먹었어. 맛있더라. 집에 들여보낼 수는 없었고 대신 이렇게라도 해야겠다 해서. 추우니까 얼른 들어 가. 집에서 걱정하시겠어. 파카는 경비실에 맡기면 돼. 대전에서도 콘서트 할 거야. 그때 보자. 꼭 올 거지?.'
    라고 적힌 이성진의 편지가 놓여 있었다고 한다. 그런데 어떤 이유에서인지 이 일화가 와전이 되어 천명훈이 한 일로 알려졌다. 사실 팬들조차 잘 모르는 일화다. # [25]
    또한 이성진이 한 프로그램에서 MC를 맡다가 그만두게 되었는데, 마지막으로 MC를 보는 날 이성진의 팬들이 찾아왔었다. 이에 경호원이 소리를 지르는 팬들을 밀치고 과격하게 제지하자 이성진이 불같이 화를 내며
    "내 팬분들 함부로 대하지 마라. 이제 내가 MC 그만둔다고 팬들한테도 막 대하는 거냐. 그렇게 단물만 빨아먹고 버린다는 식의 행동은 하지 말아줬으면 한다."
    라고 말했다고 한다.

  • 하모하모로 활동할 당시 가요톱10에서 '빠삐용' 1절을 원키보다 한키 높여서 부르는 방송사고를 벌이기도 했다. 팬들의 함성 톤을 맞추다 보니 그렇게 된 거라고... 강제 라이브 인증[26] #

  • 소속사의 변동이 멤버들 가운데 유일하게 전무하다. 2010년 이후 방송활동이 많이 줄어든 탓이 크긴 하지만.

  • 2006년, 신지와 여의도에 '신성'이라는 고깃집을 운영한 바 있으나 군 생활과 2008년 광우병 파동으로 인해 폐업하였고[27]
    2011년 포장마차 사업을 거쳐 2013년부터는 대구에서 게장집을 운영하기도 했다.
    2016년 10월부터는 울산혁신도시에서 숯불닭갈비 가게를 운영하고 있다.

  • 원래 꿈이 운동선수였을 정도로 스포츠를 좋아한다. 특히 야구를 좋아해서 연예인 야구단 재미삼아 팀에서 활동하고 있다.[28] 두산 베어스의 OB 시절부터 팬이라고 한다.

  • 2004년 아테네 올림픽 성화 주자로 뛰기도 했다.

  • 자기 이름을 3인칭화해서 부르거나 두 손을 말아쥐고 얼굴을 가리거나 목을 앞으로 쭉 빼거나 입술을 내미는 버릇이 있다.

  • 컴맹이다. 팬이 선물해준 컴퓨터를 쓰는 법을 몰라서 가족이 더 자주 쓰기도 했다고. 아재

  • 한때 홍콩의 액션 배우 전소호와 매우 닮아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또 개그맨 이동윤, 마술사 최현우와도 닮은거같다

[1] 중학생 시절 부친상을 당했다. 목욕탕에서 커피우유를 같이 마셨던 기억이 유일한 추억이었다고 회고하기도 했는 데, 위독하시다는 연락을 받았는데도 친구와 만나느라 임종을 지키지 못한 것이 큰 후회라고.
이후 어머니도 암으로 고생하면서 데뷔 전까지 불우한 시절을 보냈다. 실제 꿈이 야구선수였으나 학창시절 단돈 3만원이 없어 꿈을 접었어야 했을 정도였다고.
[2] 깔끔한 성격에서 비롯된 별명이다.[3] 이성진을 제외한 다른 멤버들은 인스타그램이 있었으나, 대부분 천재일우들은 이성진이 SNS를 안 할 것 같다고 예상을 했다.컴맹답게 디지털 문물에 잘 적응을 못 할 거라고 생각했지만 20주년 컴백을 3주 남기고 2017년 10월 7일에 드디어 인스타그램을 개설했다! [4] 본인은 노래를 못 부른다고 주장하나 사실 객관적으로 보면 잘 부른다. 심지어 미성이다. 다만 활동을 중단한지 오래된 지금은 어떨지...[5] 하모하모는 부산 사투리로 "그래, 그래"라는 뜻이라고 방송에서 이야기를 한 적이 있었다.[6] 나머지 멤버들이 랩퍼로 참여한 2집 후속곡인 <Messenger>에서도 이성진만 혼자 후렴 노래 파트를 불렀다.[7] 하물며 강타H.O.T. 시절 랩을 한 곡이 의외로 많다.[8] 이성진이 빠졌던 3집 당시, 팬들 사이에선 메인보컬 이성진 역할을 누가 할 것인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많았다. 결국 3집 메인보컬김환성이 되었다.[9] 원래는 음치였다고 한다. 노력으로 극복한 케이스.[10] 실제 모 프로그램에서 이성진이 활동중인 야구단 유니폼의 바지길이를 보고 노유민이 초등학교 6학년 생 바지라며 놀리기도 했다.[11] 통신사 CF 'Ting' 광고에서 10살 차이가 나는 장근석과 동급생으로 나온다. 일해라 위화감[12] 사고가 없었던 것은 아닌데 <할 수 있어> 안무 연습 중에 착지를 잘못하는 바람에 왼쪽 손목이 부러지고 척추를 다치는 일을 겪었다. 이 때문에 <할 수 있어> 활동 중반부의 공연 영상을 보면 왼손을 쓰지 못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여담으로 손이 부러졌을 때 동생들은 다 같이 비웃었는데(...) 다음 날 깁스를 하고 와서 벙쪘다고. 병원에서 뼈를 맞출 때는 너무 아파서 비명을 지르다가 구토를 해버렸다고 한다.으악[13] 팬들 사이에선 일명 레몬 머리라고 불리곤 한다.[14] 탈퇴한 후에도 멤버들과는 자주 전화하면서 돈독한 사이를 유지했는데, 김환성의 사망 당일 방송에서 마지막 멘트 중 눈물을 흘리기도 했다.#[15] 이후 태사자의 김형준도 2001년부터 1년여간 Mnet VJ로 활동한 바 있다.[16] 팬미팅 자리에서 자신 때문에 NRG 활동이 중단된 것 같다며 미안해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였다. 실제로도 NRG 멤버들 단톡방에서 동생들이 욕을 많이 한다고 한다(...).[17] 별명이 하이에나였다고...[18] 실제 '애정만세'에 함께 출연했던 성시경은 이성진의 평소 모습은 이렇지 않다며 칭찬하기도 했다.[19] 개봉일에 노무현 대통령 탄핵 사태가 일어났다.(...)#[20] 본인 말로는 도박을 하면서 사채 빚을 쓰게 되었고, 사채는 불법인지라 사채업자들이 사기죄로 고소한 것이라고 한다.[21] 심지어 이 사진에선 안 나왔지만 정장에 하얀 운동화 차림이었다고...[22] 참고로 이 사진은 2집 수록곡 'Messenger' 뮤비 촬영 스틸컷이다.[23] 물론 병으로 누굴 다치게 할 생각은 아니었고 그저 천명훈이 하도 깝죽대고 대들어서(...) 그런것이다.[24] 그 뒤로도 둘이 싸울 때마다 노유민문성훈은 자신들에게 잘해주는 쪽으로 이리저리 옮겨 다녔다고 한다.[25] 20세기 미소년에서 주최한 콘서트에서 천명훈은 자신이 한 일이 아니며 처음 듣는 얘기라고 밝혔다. 심지어 이 콘서트에 참석했던 천재일우 조차 처음 듣는 얘기라는 반응을 보였다.[26] 당시엔 인이어도 없던 시절이었다. 하모하모의 데뷔 무대였는데, 천명훈은 이성진의 실수에 '무슨 노래를 저따구로...'라고 생각했다고...[27] 이때 온갖 찌라시성 루머에 휩싸였는데 그 때문인지 라디오 스타에서 "엄마가 두 번 다시 동업하거나 사업하면 죽여버린댔어요."라고 말하기도 했다.(...)[28] 참고로 재미삼아 팀은 이름 대신 닉네임을 쓰는데, 이성진의 닉네임은 'Short'. 현재는 닉네임을 쓰지 않는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이성진 문서의 r80 판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