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입으면 기분이 좋거든요

최근 수정 시각:

분류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성 역할, 페미니즘, 해시태그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성(性)과 제도

[ 펼치기 · 접기 ]

성 이념

젠더학

남성학 · 여성학 · 퀴어학

주요 개념

여성주의
(페미니즘)

남성주의
(마스큘리즘)

루이스의 법칙 · MGTOW

성차별

관련 문서

성 문화

성관계(체위)

정상위 · 역상위 · 후배위 · 좌위 · 측위 · 입위 · 그 외

성매매

성인물

포르노 · AV · 에로영화 · 성인 만화 · 에로게 · 그 외

의료용품

콘돔 · 러브젤

성인용품

딜도 · 러브돌 · 바이브레이터 · 오나홀

관련 제도

결혼

가족

적극적 우대조치

성과 범죄

성폭력

성범죄

비범죄

가능한 다른 영상이 확인될 때까지 일단 여기로.

1. 개요2. 주체적인 여성으로서의 의미

1. 개요[편집]

(1:25 부터)
기자: 남의 시선을 느끼지는 않습니까?
여성: 아니오, 저는 신경 쓰지 않습니다. 제가 입고 싶은 대로 입구요, 이렇게 입으면 기분이 좋거든요.

2016년 들어 한국 인터넷에서 화제가 되었던 영상, 또는 그와 관련된 해시태그.

우연히 한 페이스북 유저가 올린 글 누군가가 퍼간 글 순서대로 발굴된 것으로 추정된다. 뒤늦게 알려진 것으로, 해당 뉴스 기사는 1994년 9월 17일 MBC 뉴스에서 X세대 젊은이들의 변화하는 옷차림에 대해서 보도한 것이었다. 당시 사람들은 그 이전의 획일적이고 집단주의적 풍조에서 벗어나 점차 개인의 욕망과 호불호를 자유롭게 표출하기 시작했는데, 변화하는 사회상 속에서[1] 당당하고 쿨하게 자신의 패션을 드러내 보이는 모습이 위 영상에서도 잘 나타나 있다. 실제로 부모가 젊은 자녀를 야하다고[2] 구박하면 자녀가 발끈하며 "이건 개성이거든요!" 라고 쏘아붙이는 클리셰 역시 1990년대 만화책이나 만평 등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모습이었다.

보다시피 굉장히 거리낌 없고 스스럼없고 당찬 말투가 특징인데, 어떤 이들은 이를 2010년대 중반의 젊은이들의 위축되고 우중충한 모습과 비교하며 격세지감을 느끼기도 한다는 듯하다. 그러나 이 영상은 SNS 상에서 새로운 의미로 인기를 끌기 시작했는데...

2. 주체적인 여성으로서의 의미[편집]

이 영상이 SNS의 많은 화제가 되었던 것은, 주체적이라는 관점에서 이 여성은 "자신의 섹슈얼리티를 긍정하고,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옷을 선택함으로써 타인에게 보여지는 모습을 의식하지 않았다' 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너도나도 자신이 좋아하는 옷을 입은 채로 셀카를 찍고, 그 사진에다 #이렇게입으면기분이조크든요 해시태그를 달아서 올리는 것이 한때 퍼져나가기도 했다. 하필이면 "조크든요" 인 이유는 영상 속의 해당 여성이 발음을 그렇게 했기 때문이다. 대개의 레퍼토리는 "내가 내 맘에 드는 옷을 입고 나갔는데 알지도 못하는 웬 아줌마/아저씨가 쓸데없이 옷 가지고 오지랖을 부리네? 그래서 나더러 뭘 어쩌라고?"와 같은 내용이다.

마침 해외에서는 인스타그램에서 세운 음란물 정책이 여성의 유두를 금지하는 바람에 젖꼭지를 허하라(Free the Nipple) 운동이 일기도 했고, 여성을 억압하는 상징물로서의 브래지어에 반대하는 브래지어 없는 날(No Bra Day) 운동이 호응을 얻은 바 있었기에 함께 이슈가 되었던 점이 확산에 큰 영향을 끼쳤다는 의견도 있다.

그러나 따지고 보면 슬랙티비즘의 일부일 뿐 이 영상 자체로는 페미니즘에 큰 의미를 가지지 않는다. 굳이 당사자는 의도조차 않은 사례를 들고 와서 페미니즘적 의미를 부여했기 때문이다. 전혀 무관한 사례를 자신들의 이념에 갖다 붙이는 사례가 페미니즘 관련해서는 종종 있는 편이다.

그리고 2016년에 걸쳐 벌어진 여성 연예인 로리타 논란 때문에 이들이 추구했던 의복 선택의 자유와 여성의 자기 결정권은 언니가 원하는 페미니즘에 지나지 않았다는 비판에 직면하게 된다. 불과 1년 전 여성의 의복에 참견하지 말 것을 주장하던 이들이 특정 여성 연예인의 화보집에 아동 성범죄를 부추기는 로리타 컨셉이라며 맹공격을 퍼부은 것. 그들 중 일부는 현재 명예훼손으로 고소되어 형사 절차가 진행 중이며, 그것과 떠나 그들이 자신을 주체로 놓을 때 주장했던 바와 타인을 주체로 놓을 때 간섭하는 바가 다르다는 점에서 인터넷 페미니스트들의 크나큰 모순을 보여준 사건이라 할 수 있다. 남성 연예인의 경우 비슷한 컨셉이었지만 쇼타 논란은커녕 오히려 실드를 치는 이들이 많았다는 것도 주목할 부분. 재범오빠 찌찌파티

"여성은 자신의 의복을 선택할 권리가 있다"(3세대 페미니스트)는 주장과 "여성은 여성성이 강조되거나 노출이 심한 옷을 입어서 스스로의 몸을 성적 대상으로 전락시켜서는 안 된다"(2세대 페미니스트) 는 주장이 상충될 수도 있다. 즉, 가슴이 훤히 보이거나 콜라병 같은 허리를 강조한 야한 옷을 입어서 "성적 대상화를 시키는 옷인데 불편하게 느껴지지 않느냐?" 는 질문이 들어왔을 때 "이렇게 입으면 기분이 좋거든요" 라고 반론할 길이 열린다는 것이다.

이건 페미니즘 비난을 위해 억지로 만든 시나리오도 아니고, 페미니스트 진영내에서도 찬반논란이 심한 대목이다. 한때 엠마 왓슨이 이 문제로 곤욕을 치르기도 했던 실제 쟁점이기도 했고 "페미니즘은 여성을 때리는 도구가 아니다"라고 반박하기도 했다. # ##

[1] 이 시기는 중산층이 꽤 확보되어 있었고 80년대부터 이어진 호황을 한껏 즐기던 상황이었으며 (비록 부정부패 같은 것은 심각했을지언정) 사회 분위기 자체가 상당히 낙관적이었다.[2] 오늘날에는 19금, 후방주의의 의미로 통하는 표현이지만, 그때는 "야하다" 는 말이 경박하고 상스럽고 천해 보인다는 뉘앙스로 통했다. 시간이 지나면서 의미가 좁아진 것이라고 볼 수도 있을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