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소녀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가수/한국, 걸그룹/목록, 대한민국 아이돌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파일:이달의 소녀 움짤로고.gif

희진

현진

하슬

여진

비비

김립

진솔

최리

이브

고원

올리비아 혜

[ 정식 음반 ]

파일:loona_+ +_cover_01.jpg

[+ +]

미니 1집

2018. 08. 20

[ 솔로 음반 ]

파일:loona_heejin_cover_01.jpg

파일:loona_hyunjin_cover_01.jpg

파일:loona_haseul_cover_01.jpg

파일:loona_yeojin_cover_01.jpg

HeeJin

싱글 1집
2016. 10. 23

HyunJin

싱글 2집
2016. 11. 17

HaSeul

싱글 3집
2016. 12. 15

YeoJin

싱글 4집
2017. 01. 16

파일:loona_vivi_cover_01.jpg

파일:loona_kimlip_cover_01.jpg

파일:loona_jinsoul_cover_01.jpg

파일:loona_choerry_cover_01.jpg

ViVi

싱글 5집
2017. 04. 17

Kim Lip

싱글 6집
2017. 05. 23

JinSoul

싱글 7집
2017. 06. 26

Choerry

싱글 8집
2017. 07. 28

파일:loona_yves_cover_01.jpg

파일:loona_chuu_cover_01.jpg

파일:loona_gowon_cover_01.jpg

파일:loona_oliviahye_cover_01.jpg

Yves

싱글 9집
2017. 11. 28

Chuu

싱글 10집
2017. 12. 28

Go Won

싱글 11집
2018. 01. 30

Olivia Hye

싱글 12집
2018. 03. 30

[ 공연 목록 ]

콘서트 목록

파일:DiYEz9hVMAIaLQV (1).jpg

LOONAbirth

데뷔 콘서트

팬미팅 목록

파일:LOONA_Line&Up.jpg

Line & Up

데뷔 팬미팅

영상회 목록

파일:LOONA_StudyGroup_Kor.jpg

파일:LOONA_Up&Line.jpg

이달의 소녀 X 심화학습반

영상회 1집

Up & Line

영상회 2집

[ 기타 문서 ]

파일:이달소로고1나무위키.png

그룹명

이달의 소녀 / LOOΠΔ

데뷔

2018년 8월 19일[1] 데뷔콘서트 《LOONAbirth

소속사

BlockBerryCreative

유통사

블렌딩[2][3]

사이트

파일:이달소로고1나무위키.png 파일:다음 카페.png 파일:트위터 아이콘.png 파일:페이스북 아이콘.png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png 파일:유튜브 아이콘.png, 파일:브이라이브 아이콘.png 파일:디시인사이드_로고.png

팬덤

오빛

1. 소개
1.1. 그룹명1.2. 인사법
2. 멤버
2.1. 유닛
3. 특징
3.1. 비주얼3.2. 실력3.3. 데뷔 프로젝트
4. 활동5. 공연6. 음반7. 영상8. 수상 경력
8.1. 시상식8.2. 가요 프로그램 1위
9. 팬덤10. 트리비아

1. 소개[편집]

둘~셋! 안녕하세요, 이달의 소녀입니다!

블록베리 크리에이티브 소속의 12인조 걸그룹.

1.1. 그룹명[편집]

매달 새로운 소녀를 만나다라는 컨셉을 가지고 있어 이달의 소녀라는 팀명을 가지게 되었다고 한다.

이달의 소녀의 영문 이름은 이란 뜻의 'Luna'에서 유래한 ’LOONA’이다.
이달의 소녀의 초성 ㅇㄷㅇㅅㄴ를 재조합하면 LOOΠΔ가 된다.[4][5].

많은 사람들이 영어 이름인 루나를 정식 그룹명으로 오해하기도 하였으나, 데뷔 후에도 그룹명은 이달의 소녀가 맞고, LOONA는 영문 그룹명이다.[6]

1.2. 인사법[편집]

이달의 소녀의 은 각자의 인사법이 있으나, 이달의 소녀 완전체는 특별한 인사법이 없다.
유닛들에 이미 다양한 인사법이 있기 때문에 완전체는 그냥 단순하게 한다고 한다.

2. 멤버[편집]

이름

본명

생년월일

나이순

상징동물

상징색

상징과일

공개년일

비고

희진

전희진

2000년 10월 19일

7

토끼

진분홍

2016년 10월 5일

현진

김현진

2000년 11월 15일

8

고양이

노랑

2016년 11월 7일

하슬

조하슬

1997년 8월 18일

4

하얀 새

초록

2016년 12월 15일

1/3 리더

여진

임여진

2002년 11월 11일

12

개구리

주황

2017년 1월 16일

막내

비비

웡가헤이[7]

1996년 12월 9일

1

사슴

연분홍

2017년 4월 17일

외국인 멤버

김립

김정은

1999년 2월 10일

5

부엉이

빨강

2017년 5월 23일

OEC 리더

진솔

정진솔

1997년 6월 13일

3

블루베타

파랑

2017년 6월 26일

최리

최예림

2001년 6월 4일

10

과일박쥐

보라

체리

2017년 7월 28일

이브

하수영

1997년 5월 24일

2

백조

버건디

사과

2017년 11월 28일

yyxy 리더

김지우

1999년 10월 20일

6

펭귄

피치

딸기

2017년 12월 28일

고원

박채원

2000년 11월 19일

9

나비

에덴그린

파인애플

2018년 1월30일

올리비아 혜

손혜주

2001년 11월 13일

11

늑대

은별

피자두

2018년 3월 30일

*공개순으로 정렬.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각 멤버별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2.1. 유닛[편집]

파일:이달의 소녀 움짤로고.gif

희진

현진

하슬

여진

비비

김립

진솔

최리

이브

고원

올리비아 혜

[ 정식 음반 ]

파일:loona_+ +_cover_01.jpg

[+ +]

미니 1집

2018. 08. 20

[ 솔로 음반 ]

파일:loona_heejin_cover_01.jpg

파일:loona_hyunjin_cover_01.jpg

파일:loona_haseul_cover_01.jpg

파일:loona_yeojin_cover_01.jpg

HeeJin

싱글 1집
2016. 10. 23

HyunJin

싱글 2집
2016. 11. 17

HaSeul

싱글 3집
2016. 12. 15

YeoJin

싱글 4집
2017. 01. 16

파일:loona_vivi_cover_01.jpg

파일:loona_kimlip_cover_01.jpg

파일:loona_jinsoul_cover_01.jpg

파일:loona_choerry_cover_01.jpg

ViVi

싱글 5집
2017. 04. 17

Kim Lip

싱글 6집
2017. 05. 23

JinSoul

싱글 7집
2017. 06. 26

Choerry

싱글 8집
2017. 07. 28

파일:loona_yves_cover_01.jpg

파일:loona_chuu_cover_01.jpg

파일:loona_gowon_cover_01.jpg

파일:loona_oliviahye_cover_01.jpg

Yves

싱글 9집
2017. 11. 28

Chuu

싱글 10집
2017. 12. 28

Go Won

싱글 11집
2018. 01. 30

Olivia Hye

싱글 12집
2018. 03. 30

[ 공연 목록 ]

콘서트 목록

파일:DiYEz9hVMAIaLQV (1).jpg

LOONAbirth

데뷔 콘서트

팬미팅 목록

파일:LOONA_Line&Up.jpg

Line & Up

데뷔 팬미팅

영상회 목록

파일:LOONA_StudyGroup_Kor.jpg

파일:LOONA_Up&Line.jpg

이달의 소녀 X 심화학습반

영상회 1집

Up & Line

영상회 2집

[ 기타 문서 ]

파일:이달소로고1나무위키.png
이달의 소녀 공개 유닛

[ 이달의 소녀 1/3 ]

희진

현진

하슬

비비

파일:loona_love&live_cover_01.jpg

파일:loona_love&evil_cover_01.jpg

Love & Live

미니 1집
2017. 03. 13

Love & Evil

미니 1집 리패키지
2017. 04. 27

[ 이달의 소녀 오드아이서클 ]

김립

진솔

최리

파일:loona_mix&match_cover_01.jpg

파일:loona_mix&match_cover_02.jpg

Mix & Match

미니 1집
2017. 09. 21

Max & Match

미니 1집 리패키지
2017. 10. 31

[ 이달의 소녀 yyxy ]

3. 특징[편집]

3.1. 비주얼[편집]

이달의 소녀는 한명씩 공개한 그룹이기 때문에 12명 모든 멤버의 비주얼은 모두 뛰어난 편이다.

3.2. 실력[편집]

대부분 나쁘지는 않은 실력을 가지고 있다.

3.3. 데뷔 프로젝트[편집]

이달의 소녀의 멤버공개 프로젝트는 폴라리스엔터테인먼트의 자회사인 블록베리 크리에이티브에서 선보이는 프로젝트로, 매월 1명의 소녀를 공개하여 싱글앨범을 발매하고,[8][9] 일정한 멤버 수가 공개되면 유닛으로 활동 하며, 결국 유닛 3개가 모여 완전체가 결성되면 본격적인 활동에 나서는 신개념 신인 걸그룹 데뷔 프로젝트이다.

2016년 10월을 시작으로 매달 새로운 소녀를 공개 하며[10], 총 12명의 멤버를 약 18개월의 시간 동안 순차적으로 개개인의 매력을 어필 할 수 있는 프로젝트 앨범[11]을 공개 해 오고 있다. 2018년 3월부로 멤버 전원 및 각 멤버 별 솔로 곡이 모두 공개되었다. 그리고 5월, 마지막 유닛의 앨범 발매와 새로운 형태의 무대가 공개되고, 6월에 유닛의 리패키지 앨범이 나오고, 8월 20일에 데뷔했다.[12]

이런 시스템은 우선적으로 각 멤버의 실력이 뒷받침 되지 않으면 할 수 없는데다가, 개인의 실력이 좋다고 해서 전체가 잘 되어 성공하게 된다는 보장은 없다는 단점이 있으나, 일단 기본기 및 개인 매력 어필을 확실히 보여 주면서 시작하는 것이며, 개인으로서 관심도 더 받게 되고, 나아가 그룹 인지도를 안정적으로 올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12명이라는 많은 인원이 데뷔할 때는 은연중 멤버간 외모/실력 우열을 매기거나 몇몇 멤버에게만 관심이 집중되고, 개인 인지도는 떨어지는 일이 다수 발생 하는데, 이렇게 한 명씩 알리면 그런 일이 비교적 덜 일어 나므로, 각 멤버들에겐 모여서 나오는 것보다 이득이 많은 방법 이기도 하다.

4. 활동[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이달의 소녀/활동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 공연[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이달의 소녀/공연 목록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6. 음반[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이달의 소녀/음반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7. 영상[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이달의 소녀/영상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8. 수상 경력[편집]

8.1. 시상식[편집]

8.2. 가요 프로그램 1위[편집]

9. 팬덤[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오빛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10. 트리비아[편집]

  • 멤버 싱글의 총 예산이 약 99억 원이라고 한다.

  • 싱글 앨범이 하나가 아닌 '희진&현진' 같이 두 멤버를 합친 버전도 존재하기 때문에 2018년 5월 기준 발매된 앨범갯수가 34개 에 달한다.[13] 버전이 다른 앨범의 차이점은 포토카드의 사진, CD의 색[14], 겉표지[15][16], 속표지 뿐이다[17] 포토북에는 멤버 개인 사진만 동일하게 들어있다.

  • 현재까지 나온 멤버 개인 앨범과 유닛 앨범, 정식 앨범 모두 규격이 같다.

  • 이달의 소녀의 모든앨범의 A&R은 정병기[18] 전 울림엔터테인먼트 이사가 참여 했다. 팬들에게는 정이사 혹은 제이든 정으로 불린다. 가끔 인스타그램 계정에 이달의 소녀에 대한 떡밥을 풀어주기도 한다.

  • 2017년 이달의 소녀 최리의 데뷔 앨범부터 사정상 기존 레이블이었던 CJ E&M가 아닌, 윈드밀이엔티와 블렌딩에서 배급을 맡게 되었다. 배급사 바꾼 후로 기존에 나온 앨범들은 절판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실제로 절판된 앨범들이 많았으나 현재는 한정판만 재발매를 안 하고 있다. 한정판보다 더 귀했던 김립 A버전부터 시작해서 진솔, 이브 그리고 모든 멤버들의 일반판 앨범이 2018년 봄에 재발매된 상태인데- 놀랍게도 배급사 카피라이트 변경 없이 그대로 발매되었다. 그런데 윈드밀이엔티가 2018년 8월에 뮤직앤뉴에 인수된 일 때문에 배급사가 다시 한 번 바뀌었다.

  • 이달의 소녀 멤버들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웹드라마가 있다. 제목은 우리 처음 만났을 때 기억나?[19]로 페이스북, 유튜브를 통해 시청할 수 있다. 대략 편당 3분 ~ 7분 내외의 짧막한 영상이다. 약간 오글거릴수 있다.

    • 시즌 1은 '희진' '현진' '하슬'이 주인공격으로 메인스토리 연기를 하며, '하슬' 동생 역으로 '여진' 그리고 취업을 위해 해외에서 한국으로 온 역할의 '비비'가 나온다. 카메오로 나오는 '김립'도 있다.

    • 시즌2에서는 시즌 1의 스토리를 이어나가며, 카메오로 '진솔'과 '최리'도 출연한다.

    • 사실 시즌 1~2의 현진의 스토리는 현진의 솔로곡 '다녀가요'뮤비의 스토리와 마음을 전하지 못하고 망설인다는 점이 유사하다. 결국 다녀가요 우만나 버전의 뮤직비디오가 공개되었다.

    • 시즌3에서는 이달의 소녀 오드아이써클이 주인공으로 확정되었다. 김립은 사랑이 어려운 소녀, 진솔은 6년째 안정적인 연애를 하고있는 소녀, 최리는 사랑이 뭐가 뭔지 A to Z 아직도 모르는 소녀로 나오며 그 셋은 댄스동아리 서클 오드아이로 뭉친다. 카메오로 희진, 하슬, 여진이 시즌 1~2의 컨셉 그대로 카메오로 출연했다.

  • 이달의 소녀 영상을 보면 한글 초성으로 ㅇ.ㄷ.ㅇ.ㅅ.ㄴ 초성이 나오고 초성이 움직여 루나라는 글자가 되면서 달이 사라지며 영상이 시작되는데 희진부터 오드아이써클 까지는 달 모양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변하고 이브 부터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이동한다. 단, 김립과 오드아이서클은 금환일식 모양으로 테두리가 남는다. 또, 달은 1/3까지는 노란색의 달이였지만, 김립부터 상징색의 달이 나타난다.[20]

  • 2018년 2월 마지막 멤버 공개만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유통사가 바뀌기 전에 출시되었던 희진의 앨범부터 진솔의 앨범 중 여러 앨범들이 품절되기 시작했다. 멤버 개인 싱글에 수록되어 있는 홀로그램이 부착된 포토카드를 모두 모으는 서프라이즈 이벤트 때문이다.[21] 물론 정식엘범이 나온 2018년 8월 현재에는 더 이상 출석부와 홀로그램 카드가 제공되지 않는다.

  • 앨범을 사면 있는 도장판에 팬싸인회에서 받는 도장을 다 모으면 이달의소녀 완전체 데뷔 쇼케이스에 갈 수 있다는 사실에 도장을 모으지 못한 늦덕들은 눈물을 흘리고 있다. 이후, 소속사에서 도장판과 관련한 정확한 공지를 안내했다. 8월 7일까지 소속사에 등기우편으로 모든 멤버의 도장을 모아 보내면 이달의 소녀 데뷔 콘서트 'LOONABirth'에서 Meet&Greet에 참여할 수 있다고 한다. Meet&Greet에서는 멤버들의 favOriTePerfect love를 콘서트 전에 미리 보고, 멤버들이 멘트 했다고 한다. 그 후, 한 조당 12명씩 묶어 멤버와 폴라로이드 사진을 찍고 싸인을 받았다고 한다. 멤버는 랜덤.

  • 맏언니 비비, 막내 여진을 뺀 나머지 맴버들은 2명, 3명씩 동갑친구들이다.[22] 96~02년생인 12명 중에서 98년생이 한 명도 없다.

  • 멤버들을 언니라인, 동생라인 딱 둘로 반반씩 구분해 놓고 보면, 신기하게도 언니라인은 90년대생만, 동생라인은 2000년대생만 남는다. 이를 두고 올리비아 혜는 20세기 사람들, 21세기 사람들로 나누고는 저희는 21세기 사람들이라며 을 자극했다.[23]

  • 멤버 12명중에 무려 4명이 11월생이다. 게다가 11일, 13일, 15일, 19일로 모두 중순에 몰려있다.

  • 이달의 소녀만의 세계관이 있다. 뮤비와 티저 그리고 앨범 소개에도 세계관이 직접적으로 언급되며 멤버별로 상징 색과 상징동물로 직접적으로 혹은 간접적으로 뮤비에 섞어두기도 한다. 세련된 뮤비 + 독특한 세계관은 진리 신생기획사치고 뮤직비디오를 상당히 세련되게 잘 찍고 중간중간 다른 멤버나 세계관 혹은 떡밥이 잘 들어가면서 뮤비가 상당히 다채롭다. 떡밥을 추리하는건 보너스 역시 뮤비변태 블베 국내에서나 특히 해외에서 이런 세계관을 상당히 좋아한다.

  • 이달의 소녀는 메인보컬, 댄서, 센터 등 포지션이 없는 그룹이다. 참고 자료1, 참고자료2. 우리 그룹은 곡에 따라 한 멤버가 메인 보컬일 수도 있고 메인 댄서로 들어가기도 해요. 솔로나 팀, 유닛별로 항상 다양한 포지션을 맡기도 하고, 보다 다양한 색깔을 보여드릴 수 있을 거예요.(희진), 공식적인 리더는 없다. 메인보컬, 댄서, 센터가 없다. 우리 모두가 주인공이다.(하슬) 희진과 하슬의 언급을 보면 곡마다 돌아가면서 파트가 많을 수도 적을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 리드싱글 favOriTe의 파트 분배 또한 딱히 메인/리드 보컬을 나누지 않고, 각 곡마다 어울리는 멤버들에게 파트를 분배하였다.

  • 팀에 떡볶이와 빵을 좋아하는 멤버와 가지를 못 먹는 멤버가 꽤 있다. 희진, 진솔, 최리, 고원이 떡볶이를 좋아하고 희진, 현진, 김립, 최리가 빵을 좋아한다. 그리고 현진과 김립은 피자를 좋아하며 진솔, 최리, 츄는 가지를 못 먹는다고 한다.

  • 팀훈은 나름대로 하지 말고 잘해서 먹은 만큼 열심히 하자 라고 한다.

[1] 8월 20일에 음반이 나와 20일이 데뷔일인 줄 착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멤버들은 8월 19일에 데뷔한거라고 간간히 언급해왔다.[2] 2017년 1월에 SBS콘텐츠허브와 MBC가 공동투자를 해서 설립된 음원 공급 전문 회사[3] 2017년 7월 Choerry부터 공급을 맡고 있다.[4] ㅇ은 O, ㄷ은 눕혀서 N, ㅅ은 A, ㄴ은 L[5] 그렇게 바뀌는 모습은 이달의 소녀의 공식 영상의 인트로 부분에 나온다.[6] 쉽게 설명해서 방탄소년단과 BTS를 생각하면 된다.[7] 영어권 이름은 비엔 웡(Viian Wong)이며, 한국식 발음은 황가희(黃珈熙). 멤버들이 지어준 한국 이름은 황아라(黃雅蓏). [8] 이미 공개된 멤버는 다음 싱글에 피쳐링이나 유닛 개념으로 참여.[9] 다만 이 컨셉은 유닛활동으로 인해 깨졌다.[10] 중간중간에 유닛앨범이 섞여 있긴 하지만.[11] 곡+뮤비[12] 정식 음반 발매일 기준.[13] 희진 (HeeJin), 현진 (HyunJin, HeeJin&HyunJin), 하슬 (HaSeul, LOONA&HaSeul), 여진 (YeoJin, HaSeul&YeoJin, LOONA&YeoJin), 비비 (ViVi, HaSeul&ViVi), 김립 (Kim Lip A ver. / B ver.), 진솔 (JinSoul, Kim Lip&JinSoul), 최리 (Cheorry, JinSoul&Cheorry), 이브 (Yves A ver. / B ver.), (Chuu, Yves&Chuu), 고원 (Go Won, Chuu&Go Won), 올리비아 혜 (Olivia Hye, Go Won&Olivia Hye), 이달의 소녀 1/3 (Love&Live 한정반 / 일반반, Love&Evil 한정반 / 일반반), 이달의 소녀 오드아이써클 (Mix&Match 한정반 / 일반반, Max&Match 한정반 / 일반반), 이달의 소녀 yyxy (beauty&thebeat 한정반 / 일반반)[14] 개인 솔로의 경우, 멤버 개인은 흰색, 듀엣이나 트리오 버전은 앨범 주인의 멤버의 상징색으로 되어있다. 희진은 버전이 하나라 흰색만 있으며 김립은 B버전이 검은색이다.[15] Olivia Hye 앨범을 예로 들자면 Olivia Hye 버전은 올리비아 혜의 사진이 겉표지이고 Go Won&Olivia Hye 버전은 고원과 올리비아 혜의 사진이 겉표지이다.[16] 유닛 앨범의 경우도 한정반과 일반반의 표지 사진이 다르다. 유닛 한정반 앨범은 겉표지 사진위 색이 흰색이 아니다. Love&Live 민트, Love&Evil 연보라, Mix&Match 스카이블루, Max&Match 그레이, beauty&the beat 애플그린.[17] 겉표지 처럼 버전별로 차이. 개인버전은 개인, 듀엣이나 트리오는 그 멤버들 사진이며, 유닛 앨범은 모든 멤버가 있는 사진이지만 한정이냐 일반이냐에 따라 차이.[18] 서태지, 박진영, 작곡가 박근태 등과 일한 바 있으며 울림엔터테인먼트에선 인피니트, 러블리즈의 A&R 담당 이사로 재직했다. 2015년 12월 러블리즈의 `그대에게`를 끝으로 울림을 퇴사하고, 현재는 소니뮤직코리아 상무로 재직중이다. CJ의 헤이즈, 미스틱의 수지+백현 싱글에 A&R로도 참여했다.[19] 줄여서 우만나라고 부르기도 한다.[20] 김립부터 최리 까지는 뒤에 검은색 배경이며, 이브부터 올리비아 혜 까지는 뒤에 흰색 배경이다. 희진부터 비비까지는 달의 색이 노란색이지만 배경이 모두 다르다.[21] Hee Jin & Hyun Jin 같이 여러 멤버 있는 버전이 아닌 개인만 있는 싱글에 홀로그램 포토카드가 수록되어 있다. 김립과 이브의 경우 A버전. [22] 비비 96년생, 하슬&진솔&이브 97년생(97라인), 김립&츄 99년생(99라인), 희진&현진&고원 00년생(00라인), 최리&올리비아 혜 01년생(01라인), 여진 02년생[23] 사실 정확하게는 2000년까지가 20세기고, 21세기는 2001년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세기로 구분할 경우 00까지는 20세기 사람들에 속하게 된다.[24] 2주 연속 AG 중계에 따른 결방으로 조금 늦게 나왔다. 첫 출연은 9월 1일에 사전녹화힌 것이다.[25] 믹스나인 출연 때문이라는 추측이 있었으나, 믹스나인 이전에 폴라리스와 KBS 사이가 크게 소원해졌다는 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