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소녀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가수/한국, 걸그룹/목록, 대한민국 아이돌

파일:나무위키+하위문서.png   하위 문서: 이달의 소녀/활동, 이달의 소녀/공연 활동, 이달의 소녀/음반 목록, 이달의 소녀/영상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달의 소녀 / LOONA / LOOΠΔ

파일:external/www.loonatheworld.com/logo-trans4.png

그룹명

이달의 소녀

영문 / 일어 / 한자

LOONA[1] / 今月の少女 / 本月少女

정식 데뷔일

2018년 예정

정식 데뷔 앨범

미정

장르

미정

소속사

BlockBerryCreative

유통사

CJ E&M (2016년 10월~2017년 6월)
블렌딩[2] (2017년 7월~현재)

공식 사이트

공식사이트 공식사이트2[3]
파일:다음카페2016.png, 파일:트위터 로고.png, 파일:페이스북 앱로고.png,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png 파일:유튜브 아이콘.png, 파일:v라이브.png

관련 사이트

파일:디시인사이드_로고.png(나무위키 문서)

팬덤명

미정

1. 소개2. 멤버
2.1. 멤버라인
3. 멤버 공개 및 유닛 프로젝트4. 활동5. 공연 활동6. 음반 목록7. 영상 컨텐츠8. 수상경력
8.1. 시상식8.2. 가요 프로그램
9. 트리비아10. 관련 문서

1. 소개[편집]

블록베리 크리에이티브 소속의 12인조 걸그룹.
정식 데뷔는 2018년 8월쯤으로 예상된다.

데뷔 전 멤버공개 및 유닛 프로젝트로 멤버를 공개하고, 멤버들로 이루어진 유닛을 중간 중간 데뷔시키는 신개념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프로젝트의 자세한 내용은 3번 문단 참조.

'이달의 소녀'의 영문 이름은 이란 뜻의 'Luna'에서 유래한 ’LOONA’[4][5]이며, 한글 초성 ㅇㄷㅇㅅㄴ 과 비슷한 알파벳을 순서와 모양을 바꿔 만든 이름이다[6].
많은 사람들이 루나를 정식 데뷔 그룹명으로 오해하나, 데뷔 후에도 그룹명은 이달의 소녀가 맞고, 루나는 영문 그룹명이다.[7]

2. 멤버[편집]

이름

본명

생년월일

나이순

상징동물

상징색

상징과일

비고

희진

전희진

2000년 10월 19일

7

토끼

진분홍

현진

김현진

2000년 11월 15일

8

고양이

노랑

하슬

조하슬

1997년 8월 18일

4

하얀 새

초록

1/3 리더

여진

임여진

2002년 11월 11일

12

개구리

주황

막내

비비

웡가헤이[8]

1996년 12월 9일

1

사슴

연분홍

외국인 멤버

김립

김정은

1999년 2월 10일

5

부엉이

빨강

OEC 리더

진솔

정진솔

1997년 6월 13일

3

블루베타

파랑

최리

최예림

2001년 6월 4일

10

과일박쥐

보라

체리

이브

하수영

1997년 5월 24일

2

백조

버건디

사과

yyxy 리더

김지우

1999년 10월 20일

6

펭귄

피치

딸기

고원

박채원

2000년 11월 19일

9

나비

에덴그린

파인애플

올리비아 혜

손혜주

2001년 11월 13일

11

늑대

은별

피자두

*공개순으로 정렬.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각 멤버별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2.1. 멤버라인[편집]

언니라인

비비, 하슬, 이브, 진솔, 김립, 츄

동생라인

희진, 현진, 고원, 최리, 올리비아 혜, 여진

리더즈

하슬, 김립, 이브[9]

97즈

하슬, 진솔, 이브

99즈

김립, 츄

00즈

희진, 현진, 고원

01즈

최리, 올리비아 혜

막내라인

여진, 최리, 올리비아 혜

투진

희진, 현진[10]

개그라인

김립, 이브[11]

뽀짝즈

츄, 고원[12]

서울인

현진, 진솔[13]

부천인

하슬, 최리[14]

청주인

김립, 츄[15]

노이즈

여진, 최리, 츄[16]

본명즈

희진, 현진, 하슬, 여진, 진솔[17]

어린이

여진, 비비, 츄[18]

3. 멤버 공개 및 유닛 프로젝트[편집]

이달의 소녀의 멤버공개 프로젝트는 폴라리스엔터테인먼트의 자회사인 블록베리 크리에이티브에서 선보이는 프로젝트로, 매월 1명의 소녀를 공개하여 싱글앨범을 발매하고,[19][20] 일정한 멤버 수가 공개되면 유닛으로 활동 하며, 결국 유닛 3개가 모여 완전체가 결성되면 본격적인 활동에 나서는 신개념 신인 걸그룹 데뷔 프로젝트이다.

2016년 10월을 시작으로 매달 새로운 소녀를 공개 하며[21], 총 12명의 멤버를 약 18개월의 시간 동안 순차적으로 개개인의 매력을 어필 할 수 있는 프로젝트 앨범[22]을 공개 해 오고 있다. 2018년 3월부로 멤버 전원 및 각 멤버 별 솔로 곡이 모두 공개되었다. 그리고 5월, 마지막 유닛의 앨범 발매와 새로운 형태의 무대가 공개되고, 6월에 유닛의 리패키지 앨범이 나오고, 8월쯤 정식 데뷔할 것으로 보인다.

대한민국 내에서 데뷔 전순차적으로 각자 자기 이름의 싱글을 내며 공개가 된 케이스는 딱 한 경우 있었다.
이런 시스템은 우선적으로 각 멤버의 실력이 뒷받침 되지 않으면 할 수 없는데다가, 개인의 실력이 좋다고 해서 전체가 잘 되어 성공하게 된다는 보장은 없다는 단점이 있으나, 일단 기본기 및 개인 매력 어필을 확실히 보여 주면서 시작하는 것이며, 개인으로서 관심도 더 받게 되고, 나아가 그룹 인지도를 안정적으로 올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12명이라는 많은 인원이 데뷔할 때는 은연중 멤버간 외모/실력 우열을 매기거나 몇몇 멤버에게만 관심이 집중되고, 개인 인지도는 떨어지는 일이 다수 발생 하는데, 이렇게 한 명씩 알리면 그런 일이 비교적 덜 일어 나므로, 각 멤버들에겐 모여서 나오는 것보다 이득이 많은 방법 이기도 하다.[23]

4. 활동[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이달의 소녀/활동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 공연 활동[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이달의 소녀/공연 활동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6. 음반 목록[편집]

파일:이달소로고1나무위키.png

[음반 목록]

정규 앨범

미니 앨범

[프로젝트 싱글]

파일:loona_heejin_cover_01.jpg

파일:loona_hyunjin_cover_01.jpg

파일:loona_haseul_cover_01.jpg

파일:loona_yeojin_cover_01.jpg

2016. 10. 5

2016. 11. 17

2016. 12. 15

2017. 1. 16

파일:loona_vivi_cover_01.jpg

파일:loona_kimlip_cover_01.jpg

파일:loona_jinsoul_cover_01.jpg

파일:loona_choerry_cover_01.jpg

2017. 4. 17

2017. 5. 23

2017. 6. 26

2017. 7. 28

파일:loona_yves_cover_01.jpg

파일:loona_chuu_cover_01.jpg

파일:loona_gowon_cover_01.jpg

파일:loona_oliviahye_cover_01.jpg

2017. 11. 28

2017. 12. 28

2018. 1. 30

2018. 3. 30

유닛 음반

1/3

ODD EYE CIRCLE

파일:loona_love&live_cover_01.jpg

파일:loona_love&evil_cover_01.jpg

파일:loona_mix&match_cover_01.jpg

파일:loona_mix&match_cover_02.jpg

2017. 3. 13

2017. 4. 27

2017. 9. 21

2017. 10. 31

yyxy

기타 음반

파일:loona_thecarol2.0_cover_01.jpg

2018. 05.

2017. 12. 13

7. 영상 컨텐츠[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이달의 소녀/영상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8. 수상경력[편집]

8.1. 시상식[편집]

8.2. 가요 프로그램[편집]

9. 트리비아[편집]

  • 멤버 싱글의 총 예산이 약 99억이라고 한다.

  • 싱글 앨범이 하나가 아닌 '희진&현진' 같이 두 멤버를 합친 버전도 존재하기 때문에 2018년 3월 기준 발매된 앨범갯수가 32개 에 달한다.[24] [25]

  • 현재까지 나온 멤버 개인 앨범과 유닛 앨범이 모두 규격이 같다.

  • 이달의 소녀의 모든앨범의 A&R은 정병기[26] 전 울림엔터테인먼트 이사가 참여 했다. 팬들에게는 정이사 혹은 제이든 정으로 불린다. 가끔 인스타그램 계정에 이달의 소녀에 대한 떡밥을 풀어주기도 한다.

  • 2017년 이달의 소녀 최리의 데뷔 앨범부터 사정상 기존 레이블이었던 CJ E&M가 아닌, 윈드밀이엔티와 블렌딩에서 배급을 맡게 되었다. 배급사 바꾼후로 기존에 나온 앨범들은 절판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 이달의 소녀 멤버들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웹드라마가 있다. 제목은 우리 처음 만났을 때 기억나?[27]로 페이스북, 유튜브를 통해 시청할 수 있다. 대략 편당 3분 ~ 7분 내외의 짧막한 영상이다. 약간 오글거릴수 있다.

    • 시즌 1은 '희진' '현진' '하슬'이 주인공격으로 메인스토리 연기를 하며, '하슬' 동생 역으로 '여진' 그리고 취업을 위해 해외에서 한국으로 온 역할의 '비비'가 나온다. 카메오로 나오는 '김립'도 있다.

    • 시즌2에서는 시즌 1의 스토리를 이어나가며, 카메오로 '진솔'과 '최리'도 출연한다.
      사실 시즌 1~2의 현진의 스토리는 현진의 솔로곡 '다녀가요'뮤비의 스토리와 마음을 전하지 못하고 망설인다는 점이 유사하다. 결국 다녀가요 우만나 버전의 뮤직비디오가 공개되었다.

    • 시즌3에서는 이달의 소녀 오드아이써클이 주인공으로 확정되었다. 김립은 사랑이 어려운 소녀, 진솔은 6년째 안정적인 연애를 하고있는 소녀, 최리는 사랑이 뭐가 뭔지 A to Z 아직도 몰라 모르는 소녀로 나오며 그 셋은 댄스동아리 서클 오드아이로 뭉친다. 카메오로 희진, 하슬, 여진이 시즌 1~2의 컨셉 그대로 카메오로 출연했다.

  • 이달의 소녀 영상을 보면 한글 초성으로 ㅇ.ㄷ.ㅇ.ㅅ.ㄴ 초성이 나오고 초성이 움직여 루나라는 글자가 되면서 달이 사라지며 영상이 시작되는데 희진부터 오드아이써클 까지는 달 모양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변하고 이브 부터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이동한다. 단, 김립과 오드아이서클은 금환일식 모양으로 테두리가 남는다. 또, 달은 1/3까지는 노란색의 달이였지만, 김립부터 상징색의 달이 나타난다. [28]

  • 2018년 2월 마지막 멤버 공개만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유통사가 바뀌기 전에 출시되었던 희진의 앨범부터 진솔의 앨범 중 여러 앨범들이 품절되기 시작했다. 멤버 개인 싱글에 수록되어 있는 홀로그램이 부착된 포토카드를 모두 모으는 서프라이즈 이벤트 때문이다.[29]

  • 앨범을 사면 있는 도장판에 팬싸인회에서 받는 도장을 다 모으면 이달의소녀 완전체 데뷔 쇼케이스에 갈 수 있다는 사실에 도장을 모으지 못한 늦덕들은 눈물을 흘리고 있다.

  • 맏언니 비비, 막내 여진을 뺀 나머지 맴버들은 2명, 3명씩 동갑친구들이다.[30]

  • 멤버들을 언니라인, 동생라인 딱 둘로 반반씩 구분해 놓고 보면, 신기하게도 언니라인은 1990년대생만, 동생라인은 2000년대생만 남는다. 이를두고 올리비아 혜 는 20세기 사람들 우리는 21세기 사람들로 나눈다.

  • 아직 완전체로 나오지 않았음에도 이달의 소녀로 발표한 곡들이 많다. 마지막 유닛의 앨범, 리패키지에 수록되어 있는 중복곡들을 제외하면 총 46곡이다. [31] [32] [33] 이 정도면 완전체 데뷔를 아직 안 한 현재에도 충분히 단독콘서트를 준비할 수 있는 수준이다. (여러가지 버전이 있는 노래를 빼고 원곡들만 남기더라도 38곡이다.)

  • 멤버 12명중에 무려 4명이 11월생이다. 게다가 11일, 13일, 15일, 19일로 모두 중순에 몰려있다.

  • 배급사가 바뀌어서 희진 부터 진솔까지의 앨범이 품절되는 줄 알았지만 그건 아니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조금씩 물량이 풀리고 있기 때문. 희진, 현진, 비비, 김립, 진솔의 앨범이 조금 풀리고 나서는 그 구하기 힘들다는 하슬과 최리의 앨범도 조금씩 풀리고 있다. 최리 앨범은 배급사 바뀐 뒤부터 앨범인데 희진부터 진솔까지 최근 물량이 풀린 앨범들 모두 배급사는 동일하며, 포토카드는 아직도 홀로그램이 붙어있다. [34]

  • 일주일마다 걸그룹 팬카페 랭킹을 매기는 블로그에서 일주일 동안 425명으로 걸그룹 유입수 1등을 차지했다. 아무래도 마지막 멤버의 기대감으로 인해 생긴 결과인 것 같다. 블로그

  • 특이하게 이달의 소녀만의 세계관이 있다. 다른 걸그룹처럼 뮤직비디오 한정이 아닌 뮤비와 티저 그리고 앨범 소개에도 세계관이 직접적으로 언급되며 멤버별로 상징 색과 상징동물로 직접적으로 혹은 간접적으로 뮤비에 섞어두기도 한다. 세련된 뮤비 + 독특한 세계관은 진리 신생기획사치고 뮤직비디오를 상당히 세련되게 잘 찍고 중간중간 다른 멤버나 세계관 혹은 떡밥이 잘 들어가면서 뮤비가 상당히 다채롭다. 떡밥을 추리하는건 보너스 역시 뮤비변태 블베 국내에서나 특히 해외에서 이런 세계관을 상당히 좋아한다. 많은 팬들이 Kim Lip 때부터 세계관이 생겼다고 추측하나, 사실 세계관은 최소 HyunJin 때부터 존재했다.

10. 관련 문서[편집]

[1] 기호를 섞은 이름은 LOOΠΔ[2] 2017년 1월에 SBS콘텐츠허브와 MBC가 공동투자를 해서 설립된 음원 공급 전문 회사[3] 도메인이 loonatheworld를 거꾸로 스펠링한 dlrowehtanool이다.[4] 기호를 섞은 이름은 ‘LOOΠΔ’[5] 여러 공식 동영상을 시작할 때, 타이틀에서 원이 움직이며 멤버나 유닛에 따라 초승달, 일식, 그믐달 중 하나의 모양이 된다.[6] ㅇ은 O, ㄷ은 눕혀서 N, ㅅ은 A, ㄴ은 L[7] 쉽게 설명해서 방탄소년단과 BTS를 생각하면 된다.[8] 영어권 이름은 비엔 웡(Viian Wong)이며, 한국식 발음은 황가희(黃珈熙). 멤버들이 지어준 한국 이름은 황아라(黃雅蓏). [9] 각 유닛의 리더들.[10] 둘이 똑같이 '진'으로 끝나서 결성된 라인. 여'진'까지 쓰리진으로 불리기도 한다.[11] 탐구에서 개그로 분량을 책임진다.[12] 빵실즈라고 부르기도 한다.[13] 고향이 서울이다.[14] 고향이 부천이다.[15] 고향이 청주이다.[16] 말이 많다.[17] 본명으로 활동을 한다.[18] 여진이는 막내이며, 비비는 나이도 제일 많지만, 외국에서 와서 말투를 애교있고, 귀엽게 말한다. 츄는 행동과 말투가 어린이 스럽다.[19] 이미 공개된 멤버는 다음 싱글에 피쳐링이나 유닛 개념으로 참여.[20] 다만 이 컨셉은 유닛활동으로 인해 깨졌다.[21] 중간중간에 유닛앨범이 섞여 있긴 하지만.[22] 곡+뮤비[23] 앨범 내에는 개인 솔로곡만 내는게 아닌 수록곡에 이미 공개된 멤버도 참여하므로 한명씩 알린다기엔 달마다 한명씩 추가하면서 알린다는 표현이 더 맞을 수도 있다.[24] 희진 (HeeJin), 현진 (HyunJin, HeeJin&HyunJin), 하슬 (HaSeul, LOONA&HaSeul), 여진 (YeoJin, HaSeul&YeoJin, LOONA&YeoJin), 비비 (ViVi, HaSeul&ViVi), 김립 (Kim Lip A ver. / B ver.), 진솔 (JinSoul, Kim Lip&JinSoul), 최리 (Cheorry, JinSoul&Cheorry), 이브 (Yves A ver. / B ver.), (Chuu, Yves&Chuu), 고원 (Go Won, Chuu&Go Won), 올리비아 혜 (Olivia Hye, Go Won&Olivia Hye), 이달의 소녀 1/3 (Love&Live 한정반 / 일반반, Love&Evil 한정반 / 일반반), 이달의 소녀 오드아이써클 (Mix&Match 한정반 / 일반반, Max&Match 한정반 / 일반반)[25] 버전이 다른 앨범의 차이점은 포토카드의 사진, CD의 색, 겉표지, 속표지 뿐이다. 포토북에는 멤버 개인 사진만 동일하게 들어있다.[26] 서태지, 박진영, 작곡가 박근태 등과 일한 바 있으며 울림엔터테인먼트에선 인피니트, 러블리즈의 A&R 담당 이사로 재직했다. 2015년 12월 러블리즈의 `그대에게`를 끝으로 울림 퇴사. 현재는 프리랜서 신분인 것으로 보인다. CJ의 헤이즈, 미스틱의 수지+백현 싱글에 A&R로도 참여했다.[27] 줄여서 우만나라고 부르기도 한다.[28] 김립부터 최리 까지는 뒤에 검은색 배경이며, 이브부터 올리비아 혜 까지는 뒤에 흰색 배경이다. 희진부터 비비까지는 달의 색이 노란색이지만 배경이 모두 다르다.[29] Hee Jin & Hyun Jin 같이 여러 멤버 있는 버전이 아닌 개인만 있는 싱글에 홀로그램 포토카드가 수록되어 있다. 김립과 이브의 경우 A버전. [30] 비비 96년생, 하슬&진솔&이브 97년생, 김립&츄 99년생, 희진&현진&고원 00년생, 최리&올리비아 혜 01년생, 여진 02년생[31] 희진 <ViViD, ViViD (Acousic ver.)> /// 현진 <다녀가요, I'll be there> /// 하슬 <The Carol, 소년,소녀> /// 여진 <키스는 다음에, My Sunday, My Melody> /// 비비 <Everyday I Love You (Feat, HaSeul), Everyday I Need You (Feat, JinSoul)> /// 김립 <Eclipse (Prod. by Daniel Obi Klein), Twilight(Prod. by Cha Cha Malone)> /// 진솔 <Singing in the rain, Love Letter> /// 최리 <Love Cherry Motion, Puzzle> /// 이브 (new, D-1) /// <Heart Attack, Girl's Talk> /// 고원 <One & Only, See Saw> /// 올리비아 혜 <Egoist (Feat. JinSoul), Rosy (Feat, HeeJin)> = 멤버 개인곡 총 25곡[32] 이달의 소녀 1/3 Love & Live <Into the new world, 지금,좋아해 (Love & Live), You and me together, Fairy Tale, 3월을 기다려 (Valentine Girl)> /// 이달의 소녀 1/3 Love & Evil <Love & Evil, 알 수 없는 비밀 (Sonatine), 비의 목소리 51db (Rain 51db)> /// 이달의 소녀 오드아이서클 Mix & Match <ODD, Girl Front, LOONATIC, Chaotic, Starlight> /// 이달의 소녀 오드아이써클 Max & Match <ADD, Sweet Crazy Love, Uncover, ODD Front> = 유닛 곡총 17곡[33] CD Only <이달의 소녀 1/3- You and me together (Remix ver.), 지금,좋아해 (Remix ver.)> /// CD Only 이달의 소녀 오드아이써클- LOONATIC (English ver.)> /// 스폐셜 싱글 The Carol 2.0 (비비, 최리, 이브)[34] 멤버 개인 앨범은 풀려도 유닛 한정반은 절대 안 풀리겠지 했지만, 한번 풀렸었다! 이달소 마이너갤에서 갑자기 온라인 서점에서 Max&Match 한정반이 풀렸다며 구매 했다는 글들이 올라왔었다. 사실인지는 인증글이 올라오면 알겠지만 사실이라면....블베가 감춰두고 있나 배급사 바뀌고 난 뒤에 나온 최리, 이브, 츄, 이브&츄가 한동안 품절이었던 걸 보면...+ 한정판이 풀렸던 건은 재고 파악 오류로 인하여 잘못 주문된 것으로, 최종적으로는 주문 취소된 것으로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