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소녀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달의 소녀 / LOONA / LOOΠΔ

파일:external/www.loonatheworld.com/logo-trans4.png

그룹명

이달의 소녀

영문명

LOONA / LOOΠΔ

일어

今月の少女

한자

本月少女

정식 데뷔일

2018년 예정[1]

정식 데뷔 앨범

미정

장르

미정

소속사

BlockBerryCreative

유통사

CJ E&M (2016년 10월~2017년 6월)
블렌딩[2] (2017년 7월~현재)

공식 사이트

홈페이지, 홈페이지2[3],
파일:트위터 로고.png
파일:페이스북 앱로고.png,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1024px-Instagram_logo_2016.svg.png, 파일:external/www.apkmirror.com/56ba32a44d3bb.png
파일:다음카페2016.png, 파일:v라이브.png

관련 사이트

파일:디시인사이드_로고.png(나무위키 문서)

팬덤명

미정

1. 개요2. 소개3. 멤버
3.1. 시스템3.2. 부가설명
4. 활동5. 음반목록6. 유튜브 컨텐츠
6.1. 이달의소녀탐구 (LOOΠΔ TV)6.2. 이달의소녀탐정 (LOOΠΔ TV Prequel)6.3. 이달의 소녀 X 주간시집 (LOOΠΔ X Weekly Poem)
7. 트리비아

1. 개요[편집]

우리는 매달 새로운 소녀를 만난다.

블록베리 크리에이티브 소속의 18개월의 시간동안 멤버 프로모션을 하는 12인조 걸그룹.

2. 소개[편집]

'이달의 소녀'는 일광 폴라리스의 자회사인 블록베리 크리에이티브에서 선보이는 프로젝트로, 매 월 1명의 소녀를 공개 하여 싱글앨범을 발매 하고,[4] 일정한 멤버 수가 공개 되면 유닛으로 활동 하며,[5] 결국 유닛 3개가 모여 완전체가 결성되면 본격적인 활동에 나서는 신개념 신인 걸그룹 데뷔 프로젝트다.

’이달의 소녀’의 영문 이름은 그룹명이 이의 소녀라 의 여신, 이란 뜻의 'Luna'에서 유래한 ’LOONA’[6][7]이며, 한글 초성 ㅇㄷㅇㅅㄴ 과 비슷한 알파벳을 순서와 모양을 바꿔 만든 이름이다.

2017년 이달의 소녀 최리부터 사정상 기존 레이블이었던 CJ E&M가 아닌, 윈드밀이엔티와 블렌딩에서 배급을 맡게 되었다.[8] 배급사가 바뀐후 신곡이 나올때마다 3~4페이지에 등록되고있다.. 이것때문에 팬들이 매우 화가 나있다. 배급사 바꾼후로 일간 순위가 2~400위씩 떨어지고 있으니 화가 날만도 하다. 기존에 나온 앨범들은 절판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3. 멤버[편집]

이름

본명

생년월일

나이순

상징동물

상징 색

비고

희진

전희진

2000년 10월 19일

7

토끼

진분홍색

현진

김현진

2000년 11월 15일

8

고양이

노란색

하슬

조하슬

1997년 8월 18일

4

비둘기

초록색

1/3 리더

여진

임여진

2002년 11월 11일

10

개구리

주황색

막내

비비

黃珈熙

1996년 12월 9일

1

사슴

연분홍색

외국인

김립

김정은

1999년 2월 10일

5

부엉이

빨간색

OEC 리더

진솔

정진솔

1997년 6월 13일

3

블루베타

파란색

최리

최예림

2001년 6월 4일

9

과일박쥐

보라색

이브

하수영

1997년 5월 24일

2

백조

버건디

김지우

1999년 10월 20일

6

코랄색

정렬 기준은 공개순.

3.1. 시스템[편집]

명칭을 붙이자면 순차적 멤버 공개 시스템.
2016년 10월을 시작으로 매달 새로운 소녀를 공개 하며[9], 총 12명의 멤버를 약 18개월의 시간 동안 순차적으로 개개인의 매력을 어필 할 수 있는 프로젝트 앨범[10]을 공개 해 오고 있다. 그럼 완전체 데뷔는 2018년이 돼야...?[11]

우선 한국 내에서 데뷔 전순차적으로 각자 자기 이름의 싱글을 내며 공개가 된 케이스는 딱 한 경우 있었다.[12] 러블리즈는 데뷔 전 베이비소울, 유지애, JIN의 싱글을 냈었다.
이런 시스템은 우선적으로 각 멤버의 실력이 뒷받침 되지 않으면 할 수 없는데다가, 개인의 실력이 좋다고 해서 전체가 잘 되어 성공하게 된다는 보장은 없다는 단점이 있으나, 일단 기본기 및 개인 매력 어필을 확실히 보여 주면서 시작하는 것이며, 개인으로서 관심도 더 받게 되고, 나아가 그룹 인지도를 안정적으로 올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12명이라는 많은 인원이 데뷔할 때는 은연중 멤버간 외모/실력 우열을 매기거나 몇몇 멤버에게만 관심이 집중되고, 개인 인지도는 떨어지는 일이 다수 발생 하는데, 이렇게 한 명씩 알리면 그런 일이 비교적 덜 일어 나므로, 각 멤버들에겐 모여서 나오는 것보다 이득이 많은 방법 이기도 하다.[13] 대신 그만큼 돈이 더 많이 든다

3.2. 부가설명[편집]

2016년 10월 초 부터 서울 시내 주요버스 정류장을 중심으로 ‘이달의 소녀-희진’이라는 티저 이미지가 공개되면서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 (매 달 광고판 내용이 바뀐다. 2017년 6월 기준으론 버스 정류장 광고판에 발표된 멤버 6명 얼굴이 나와 있다.) 한편 희진, 현진, 하슬, 여진의 솔로 싱글에는 정병기[14] 전 울림엔터테인먼트 이사가 Creative Director 및 Music Producer로 참여 했다. (지금까지의 모든 멤버 및 유닛에도 참여했고 데뷔 이후에도 그럴 것으로 보인다.)

유닛 활동인 '이달의 소녀 1/3' 앨범 및 활동이 2017년 3월 10일로 확정되었다. 공식 데뷔는 3월 12일 인기가요에서 했으며, 앨범 발매는 3일 미뤄져 3월 13일에 발매되었다. 아직은 어린 여진을 제외한 네 멤버가 유닛으로 나선다. 보기 드문 공중파 광고로 무지막지한 홍보를 하는 중. 그룹보다 유닛이 먼저 나온다;;

희진부터 이달의 소녀 1/3까지는 전 세계를 돌며 소녀들이 만나고 합류하고 에피소드들을 풀어나갔다.
밑은 각 앨범의 도시를 정리한 표.

김립부터 8번째 공개 멤버 까지는 색깔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 나간다고 설명 한다.
밑은 각 멤버의 색 및 촬영 도시를 정리한 표.

또 1/3부터 이달의 소녀에 세계관이 도입되었다. 애초에 세계관이 예정에 없던 그룹이라 팬들 사이에서 호불호가 갈리는 편이다.

4. 활동[편집]

문서 참조.

5. 음반목록[편집]

5.1. 데뷔 후 음반[편집]

파일:external/orig15.deviantart.net/_loona__logo___png_by_tsukinofleur-db3alry.png
음반 목록

정규앨범

미니앨범

프로젝트 음반

5.2. 프로젝트 음반[편집]

6. 유튜브 컨텐츠[편집]

6.1. 이달의소녀탐구 (LOOΠΔ TV)[편집]

이달의 소녀 공식 유튜브에 올라오는 이달의 소녀의 컨텐츠이다.
“이달의소녀탐구 #0 (LOOΠΔ TV #0)”의 형식으로 올라온다.
멤버 싱글들의 뮤직비디오 촬영과정을 올린다. 멤버들끼리 잘 논다.
그러나 가장 문제인것은 짧다...대개 30초에서 1분이다...
희진과 하슬의 랩배틀 영상을 찾아보는것도 재미지다. 신나게 하고나서 낯 뜨거워하는 모습이라든지, 영상을 내보내지 말라고 하슬이 나이*,아디다* 브랜드를 외치고 '이거 쓸 수 있어요?' 하는 장면이라든지 현진이 얼굴 막 쓰는 장면이라든지...
유튜브 이달의소녀탐구 재생목록을 클릭해서 1편부터 보면 지금까지 나온것이 순서대로 끝까지 나온다. 한번 시청해보자.

6.2. 이달의소녀탐정 (LOOΠΔ TV Prequel)[편집]

위와 같은 이달의 소녀 공식 유튜브에 올라오는 이달의 소녀의 컨텐츠이다.
“이달의소녀탐정0 #x (LOOΠΔ TV Prequel0 #x)”의 형식으로 올라온다.
x에는 a같은게 써있는데 이는 각 멤버들을 기호화 한 것. 그냥 알파벳순서에 멤버들 공개 순서대로 대입하면 된다.

6.3. 이달의 소녀 X 주간시집 (LOOΠΔ X Weekly Poem)[편집]

7. 트리비아[편집]

  • 발매된 모든 앨범엔 공통 사항이 있다.

    • '이달의소녀' 모든 앨범의 포토북은 어떤 버전이든 56페이지이다. A, B[20] 버전의 포토북은 표지만 다르고 모두 같다.

    • '이달의소녀' 모든 앨범의 타이틀곡 뮤직비디오 감독은 디지페디이다.[21]

    • '이달의소녀' 모든 앨범의 쟈켓 디자이너는 STUDIO XXX 이지윤 실장이다. [22] 지금, 좋아해 뮤비에서 유일하게 빠진 부분 심플한 디자인에 규격도 통일시켜, 마치 책처럼 느껴져 앨범을 소장하는 맛이 있다.

    • '이달의소녀' 모든 앨범의 스타일링 디렉터, 헤어 & 메이크업 담당은 김민 실장과 Rue710 이영란, 장유진 실장이다.

    • '이달의소녀' 모든 앨범의 쟈켓 사진작가는 고지영 실장이다. 필름카메라로 촬영한 사진들이 대부분이며 필름카메라 사진들로 하여금 풋풋한 감성을 제공한다.

    • '이달의소녀' 유닛 앨범을 제외한 모든 앨범에는 출석카드가 들어가 있다.

    • '이달의소녀' 모든 앨범의 포스터 사이즈는 42 x 60cm이며, 한정판을 제외한 모든 앨범들의 색상이 하얀 바탕이다. 인쇄소는 투데이아트.

    • '이달의소녀'의 모든 앨범 소개글은 '이달의소녀'의 세계관 + 수록곡 소개이다.

    • 공식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고 일상이나 뮤비 촬영 뒷얘기 등 여러 가지 공식 동영상을 올리고 있는데, 꽤 분량이 있는 다른 아이돌 혹은 연예인들[23]과 달리 1분 이내의 아주 짧은 동영상이다.[24] 본 사람들이 퍼 가거나 첨부하기 쉽게 하여 인지도를 올리려는 듯. 2017년 7월 현재, 공식 뮤직비디오를 포함해 무려 254개 이상의 동영상이 올라와 있다. 업데이트 해주실 사람 구함

  • 지금까지 공개된 멤버들 중 아직 미성년자인 멤버는 대부분 학교법인 한성학원에 소속되어 있는 한성여중/한성여고[25]에 재학하고 있는데, 아마 모회사인 일광 폴라리스와 가까워서 그런 듯 하다.

  • 멤버 싱글의 총 예산이 약 99억이라고.

  • 싱글 앨범이 하나가 아닌 '희진&현진' 같이 두 멤버를 합친 버전도 존재하기 때문에 2017년 11월 기준 발매된 앨범갯수가 24개에 달한다.[26] 그리고 이는 전부 디지털 싱글이 아닌 정식 발매된 앨범이다.

  • 이달의 소녀들이 웹 드라마를 촬영하고 있다. 제목 '우리 처음 만났을 때 기억나?' 페이스북,유튜브 를 통해 시청할수 있다.
    대략 편당 3분 ~ 7분 내외의 짧막한 영상이며 '희진' '현진' '하슬'이 주인공격으로 메인스토리 연기를 하며, '하슬' 동생 역으로 '여진' 그리고 중간 잠깐씩 나오는 '김립' 취업을 위해 해외에서 한국으로 온 역할의 '비비'가 나온다. 시즌2 부터는 카메오로 '진솔'과 '최리'도 출연한다. (몇 편까지 나오는 지 아시는 분.........?) 매주 수요일과 일요일 저녁 7시에 공개된다.

  • 공교롭게도, C9 엔터테인먼트에서 나오는 굿데이라는 신인 걸그룹에서 이름이 비슷한 멤버들이 많이 등장했다. 비바, 희진, 체리. 덕분에 굿데이의 커버 영상을 본 굿데이의 팬들은 무척 신기해했다고. 앞으로 더 많이 나올 것 같은 건 기분탓일까

  • 각 유닛의 시작이 되는 멤버들의 싱글에는 솔로곡만 수록되어 있다.[27][28]

[1] '소개'문단 참조.[2] 2017년 1월에 SBS콘텐츠허브와 MBC가 공동투자를 해서 설립된 음원 공급 전문 회사[3] 도메인이 loonatheworld를 거꾸로 스펠링한 dlrowehtanool이다.[4] 이미 공개 된 멤버는 다음 싱글에 피쳐링이나 유닛 개념으로 참여.[5] 첫 유닛은 네명이 모였고, 두번째 유닛은 세명만 모여서 나올 예정이며, 세번째 유닛은 네명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여진은 1/3유닛이나, 나이가 어려 활동에 참여하지 않는다.[6] 기호를 섞은 이름은 ‘LOOΠΔ’[7] 여러 공식 동영상을 시작할 때, 타이틀에서 원이 움직이며 초승달 모양이 됨.[8] 이달의 소녀 티저 이미지로 구성된 테마 앱이 SBS콘텐츠허브에서 공개됨으로써 팬들은 뒤늦게서야 레이블이 바뀐 걸 실감했다고. 그래도, 발매 이후 전 음원사이트에서 발생한 최리 앨범 타이틀곡 오타와 뮤직비디오 건 등등은 팬들의 요청으로 2시간 안에 처리되며 위기를 넘겼다. 후우[9] 중간중간에 유닛앨범이 섞여 있긴 하지만.[10] 곡+뮤비[11] 완전체가 다 공개되면 2018년 4월 이겠지만, 정식 데뷔앨범에 들어갈 자켓 촬영, 곡 녹음, 뮤비 촬영 등의 준비 과정이 필요 하므로 자연스레 2018년에 데뷔한다고 보면 된다. 기사피셜에 의하면 2018년 4월 or 8월에 정식 데뷔 예정이라고 한다.[12] '이달의 소녀' 처럼 규모가 큰 건 아니었지만, 그 그룹도 일단 '억 단위'는 썼다.[13] 앨범 내에는 개인 솔로곡만 내는게 아닌 수록곡에 이미 공개된 멤버도 참여하므로 한명씩 알린다기엔 달마다 한명씩 추가하면서 알린다는 표현이 더 맞을 수도 있다.[14] 서태지, 박진영, 작곡가 박근태 등과 일한 바 있으며 울림엔터테인먼트에선 인피니트, 러블리즈의 A&R 담당 이사로 재직했다. 2015년 12월 러블리즈의 `그대에게`를 끝으로 울림 퇴사. 현재는 프리랜서 신분인 것으로 보인다. CJ의 헤이즈, 미스틱의 수지+백현 싱글에 A&R로도 참여했다.[15] 100회 특집 V LIVE 예고[16] 100회 기념 V LIVE 생방송. 공개된 5명 전원이 출연한 1시간 47분 풀버전은 여기서 볼 수 있다.[17] 200회 특집 이달소가 뽑은 BEST 이달탐. 평소와 다르게 10분 분량이다.[18] ODD EYE CIRCLE Special. 여의도 불꽃놀이를 보러갔다.[19] 위의 영상에서 김립의 블러를 없애고 편집한 영상[20] 2017년 현재까지는 여진버전만 A, B, C 3가지 버전이 출시되었다.[21] 단, 희진의 'ViViD'는 VM Project가 제작.[22] 단, 첫 앨범 희진에서는 공동 디자이너였다.[23] 매 편당 1시간 가량의 유튜브 영상을 몇 년에 걸쳐 30여 편 올렸고 그것으로 인기를 끌었던 크레용팝이 대표적이다. 처음엔 다른 스트리밍 사이트에서 시작하였다. 지금은 짤린 사장이 직접 감독하고 촬영하였지만[24] 이는 인스타에 같은 분량의 영상을 올리기 때문이다.[25] 한성대학교가 이 학교법인에 속해있다.[26] 유닛 한정판 앨범 포함[27] 희진, 김립, 이브[28] 다른 멤버들의 싱글에는 다른 멤버들과 부른 곡들이 수록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