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이달의 소녀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가수/한국, 걸그룹/목록, 대한민국 아이돌

파일:나무위키+하위문서.png   하위 문서: 이달의 소녀/활동, 이달의 소녀/공연 목록, 이달의 소녀/음반 목록, 이달의 소녀/영상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달의 소녀 / LOONA / LOOΠΔ

파일:external/www.loonatheworld.com/logo-trans4.png

그룹명

이달의 소녀

영문 / 일어 / 한자

LOONA[1] / 今月の少女 / 本月少女

정식 데뷔일

2018년 8월 일

정식 데뷔 앨범

미정

장르

미정

소속사

BlockBerryCreative

유통사

CJ E&M (2016년 10월~2017년 6월)
블렌딩[2] (2017년 7월~현재)

공식 사이트

공식사이트 공식사이트2[3]
파일:다음카페2016.png, 파일:트위터 아이콘.png, 파일:페이스북 아이콘.png,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png 파일:유튜브 아이콘.png, 파일:브이라이브 아이콘.png

관련 사이트

파일:디시인사이드_로고.png(나무위키 문서)

팬덤명

오빛(Orbit)

1. 소개2. 멤버3. 멤버 공개 및 유닛 프로젝트4. 활동5. 공연 목록6. 음반 목록7. 영상 컨텐츠8. 수상경력
8.1. 시상식8.2. 가요 프로그램
9. 트리비아10. 관련 문서

1. 소개[편집]

블록베리 크리에이티브 소속의 12인조 걸그룹.

데뷔 전 멤버공개 및 유닛 프로젝트로 멤버를 공개하고, 멤버들로 이루어진 유닛을 중간 중간 데뷔시키는 신개념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프로젝트의 자세한 내용은 3번 문단 참조.

'이달의 소녀'의 영문 이름은 이란 뜻의 'Luna'에서 유래한 ’LOONA’[4][5]이며, 한글 초성 ㅇㄷㅇㅅㄴ 과 비슷한 알파벳을 순서와 모양을 바꿔 만든 이름이다[6].

많은 사람들이 루나를 정식 데뷔 그룹명으로 오해하나, 데뷔 후에도 그룹명은 이달의 소녀가 맞고, 루나는 영문 그룹명이다.[7]

2. 멤버[편집]

이름

본명

생년월일

나이순

상징동물

상징색

상징과일

비고

희진

전희진

2000년 10월 19일

7

토끼

진분홍

현진

김현진

2000년 11월 15일

8

고양이

노랑

하슬

조하슬

1997년 8월 18일

4

하얀 새

초록

1/3 리더

여진

임여진

2002년 11월 11일

12

개구리

주황

막내

비비

웡가헤이[8]

1996년 12월 9일

1

사슴

연분홍

외국인 멤버

김립

김정은

1999년 2월 10일

5

부엉이

빨강

OEC 리더

진솔

정진솔

1997년 6월 13일

3

블루베타

파랑

최리

최예림

2001년 6월 4일

10

과일박쥐

보라

체리

이브

하수영

1997년 5월 24일

2

백조

버건디

사과

yyxy 리더

김지우

1999년 10월 20일

6

펭귄

피치

딸기

고원

박채원

2000년 11월 19일

9

나비

에덴그린

파인애플

올리비아 혜

손혜주

2001년 11월 13일

11

늑대

은별

피자두

*공개순으로 정렬.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각 멤버별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3. 멤버 공개 및 유닛 프로젝트[편집]

이달의 소녀의 멤버공개 프로젝트는 폴라리스엔터테인먼트의 자회사인 블록베리 크리에이티브에서 선보이는 프로젝트로, 매월 1명의 소녀를 공개하여 싱글앨범을 발매하고,[9][10] 일정한 멤버 수가 공개되면 유닛으로 활동 하며, 결국 유닛 3개가 모여 완전체가 결성되면 본격적인 활동에 나서는 신개념 신인 걸그룹 데뷔 프로젝트이다.

2016년 10월을 시작으로 매달 새로운 소녀를 공개 하며[11], 총 12명의 멤버를 약 18개월의 시간 동안 순차적으로 개개인의 매력을 어필 할 수 있는 프로젝트 앨범[12]을 공개 해 오고 있다. 2018년 3월부로 멤버 전원 및 각 멤버 별 솔로 곡이 모두 공개되었다. 그리고 5월, 마지막 유닛의 앨범 발매와 새로운 형태의 무대가 공개되고, 6월에 유닛의 리패키지 앨범이 나오고, 8월쯤 정식 데뷔할 것으로 보인다.

대한민국 내에서 데뷔 전순차적으로 각자 자기 이름의 싱글을 내며 공개가 된 케이스는 딱 한 경우 있었다.
이런 시스템은 우선적으로 각 멤버의 실력이 뒷받침 되지 않으면 할 수 없는데다가, 개인의 실력이 좋다고 해서 전체가 잘 되어 성공하게 된다는 보장은 없다는 단점이 있으나, 일단 기본기 및 개인 매력 어필을 확실히 보여 주면서 시작하는 것이며, 개인으로서 관심도 더 받게 되고, 나아가 그룹 인지도를 안정적으로 올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12명이라는 많은 인원이 데뷔할 때는 은연중 멤버간 외모/실력 우열을 매기거나 몇몇 멤버에게만 관심이 집중되고, 개인 인지도는 떨어지는 일이 다수 발생 하는데, 이렇게 한 명씩 알리면 그런 일이 비교적 덜 일어 나므로, 각 멤버들에겐 모여서 나오는 것보다 이득이 많은 방법 이기도 하다.[13]

4. 활동[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이달의 소녀/활동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 공연 목록[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이달의 소녀/공연 목록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6. 음반 목록[편집]

파일:이달소로고1나무위키.png

[음반 목록]

[프로젝트 음반]

파일:loona_heejin_cover_01.jpg

파일:loona_hyunjin_cover_01.jpg

파일:loona_haseul_cover_01.jpg

파일:loona_yeojin_cover_01.jpg

HeeJin

2016. 10. 05

HyunJin

싱글 2집
2016. 11. 17

HaSeul

싱글 3집
2016. 12. 15

YeoJin

싱글 4집
2017. 01. 16

파일:loona_vivi_cover_01.jpg

파일:loona_kimlip_cover_01.jpg

파일:loona_jinsoul_cover_01.jpg

파일:loona_choerry_cover_01.jpg

ViVi

싱글 5집
2017. 04. 17

Kim Lip

싱글 6집
2017. 05. 23

JinSoul

싱글 7집
2017. 06. 26

Choerry

싱글 8집
2017. 07. 28

파일:loona_yves_cover_01.jpg

파일:loona_chuu_cover_01.jpg

파일:loona_gowon_cover_01.jpg

파일:loona_oliviahye_cover_01.jpg

Yves

싱글 9집
2017. 11. 28

Chuu

싱글 10집
2017. 12. 28

Go Won

싱글 11집
2018. 01. 30

Olivia Hye

싱글 12집
2018. 03. 30

유닛 음반

1/3

ODD EYE CIRCLE

파일:loona_love&live_cover_01.jpg

파일:loona_love&evil_cover_01.jpg

파일:loona_mix&match_cover_01.jpg

파일:loona_mix&match_cover_02.jpg

Love & Live

미니 1집
2017. 03. 13

Love & Evil

미니 1집 리패키지
2017. 04. 27

Mix & Mitch

미니 1집
2017. 09. 21

Max & Match

미니 1집 리패키지
2017. 10. 31

yyxy

기타 음반

파일:loona_beauty&thebeat_cover_01.jpg

파일:loona_thecarol2.0_cover_01.jpg

beauty&thebeat

미니 1집
2018. 05. 30

The Carol 2.0

스페셜 싱글
2017. 12. 13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이달의 소녀/음반 목록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7. 영상 컨텐츠[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이달의 소녀/영상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8. 수상경력[편집]

8.1. 시상식[편집]

8.2. 가요 프로그램[편집]

9. 트리비아[편집]

  • 멤버 싱글의 총 예산이 약 99억이라고 한다.

  • 싱글 앨범이 하나가 아닌 '희진&현진' 같이 두 멤버를 합친 버전도 존재하기 때문에 2018년 5월 기준 발매된 앨범갯수가 34개 에 달한다.[14] [15]

  • 현재까지 나온 멤버 개인 앨범과 유닛 앨범이 모두 규격이 같다.

  • 이달의 소녀의 모든앨범의 A&R은 정병기[16] 전 울림엔터테인먼트 이사가 참여 했다. 팬들에게는 정이사 혹은 제이든 정으로 불린다. 가끔 인스타그램 계정에 이달의 소녀에 대한 떡밥을 풀어주기도 한다.

  • 2017년 이달의 소녀 최리의 데뷔 앨범부터 사정상 기존 레이블이었던 CJ E&M가 아닌, 윈드밀이엔티와 블렌딩에서 배급을 맡게 되었다. 배급사 바꾼후로 기존에 나온 앨범들은 절판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 이달의 소녀 멤버들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웹드라마가 있다. 제목은 우리 처음 만났을 때 기억나?[17]로 페이스북, 유튜브를 통해 시청할 수 있다. 대략 편당 3분 ~ 7분 내외의 짧막한 영상이다. 약간 오글거릴수 있다.

    • 시즌 1은 '희진' '현진' '하슬'이 주인공격으로 메인스토리 연기를 하며, '하슬' 동생 역으로 '여진' 그리고 취업을 위해 해외에서 한국으로 온 역할의 '비비'가 나온다. 카메오로 나오는 '김립'도 있다.

    • 시즌2에서는 시즌 1의 스토리를 이어나가며, 카메오로 '진솔'과 '최리'도 출연한다.
      사실 시즌 1~2의 현진의 스토리는 현진의 솔로곡 '다녀가요'뮤비의 스토리와 마음을 전하지 못하고 망설인다는 점이 유사하다. 결국 다녀가요 우만나 버전의 뮤직비디오가 공개되었다.

    • 시즌3에서는 이달의 소녀 오드아이써클이 주인공으로 확정되었다. 김립은 사랑이 어려운 소녀, 진솔은 6년째 안정적인 연애를 하고있는 소녀, 최리는 사랑이 뭐가 뭔지 A to Z 아직도 모르는 소녀로 나오며 그 셋은 댄스동아리 서클 오드아이로 뭉친다. 카메오로 희진, 하슬, 여진이 시즌 1~2의 컨셉 그대로 카메오로 출연했다.

  • 이달의 소녀 영상을 보면 한글 초성으로 ㅇ.ㄷ.ㅇ.ㅅ.ㄴ 초성이 나오고 초성이 움직여 루나라는 글자가 되면서 달이 사라지며 영상이 시작되는데 희진부터 오드아이써클 까지는 달 모양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변하고 이브 부터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이동한다. 단, 김립과 오드아이서클은 금환일식 모양으로 테두리가 남는다. 또, 달은 1/3까지는 노란색의 달이였지만, 김립부터 상징색의 달이 나타난다. [18]

  • 2018년 2월 마지막 멤버 공개만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유통사가 바뀌기 전에 출시되었던 희진의 앨범부터 진솔의 앨범 중 여러 앨범들이 품절되기 시작했다. 멤버 개인 싱글에 수록되어 있는 홀로그램이 부착된 포토카드를 모두 모으는 서프라이즈 이벤트 때문이다.[19]

  • 앨범을 사면 있는 도장판에 팬싸인회에서 받는 도장을 다 모으면 이달의소녀 완전체 데뷔 쇼케이스에 갈 수 있다는 사실에 도장을 모으지 못한 늦덕들은 눈물을 흘리고 있다.

  • 맏언니 비비, 막내 여진을 뺀 나머지 맴버들은 2명, 3명씩 동갑친구들이다.[20] 96~02년생인 12명 중에서 98년생이 한 명도 없다.

  • 멤버들을 언니라인, 동생라인 딱 둘로 반반씩 구분해 놓고 보면, 신기하게도 언니라인은 90년대생만, 동생라인은 2000년대생만 남는다. 이를 두고 올리비아 혜는 20세기 사람들, 21세기 사람들로 나누고는 저희는 21세기 사람들이라며 을 자극했다.[21]

  • 아직 완전체로 나오지 않았음에도 이달의 소녀로 발표한 곡들이 많다. 마지막 유닛의 앨범, 리패키지에 수록되어 있는 중복곡들을 제외하면 총 51곡이다. [22] [23] [24] 이 정도면 완전체 데뷔를 아직 안 한 현재에도 충분히 단독콘서트를 준비할 수 있는 수준이다.

  • 멤버 12명중에 무려 4명이 11월생이다. 게다가 11일, 13일, 15일, 19일로 모두 중순에 몰려있다.

  • 배급사가 바뀌어서 희진 부터 진솔까지의 앨범이 품절되는 줄 알았지만 그건 아니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조금씩 물량이 풀리고 있기 때문. 희진, 현진, 비비, 김립, 진솔의 앨범이 조금 풀리고 나서는 그 구하기 힘들다는 하슬과 최리의 앨범도 조금씩 풀리고 있다. 최리 앨범은 배급사 바뀐 뒤부터 앨범인데 희진부터 진솔까지 최근 물량이 풀린 앨범들 모두 배급사는 동일하며, 포토카드는 아직도 홀로그램이 붙어있다. [25]

  • 이달의 소녀만의 세계관이 있다. 뮤비와 티저 그리고 앨범 소개에도 세계관이 직접적으로 언급되며 멤버별로 상징 색과 상징동물로 직접적으로 혹은 간접적으로 뮤비에 섞어두기도 한다. 세련된 뮤비 + 독특한 세계관은 진리 신생기획사치고 뮤직비디오를 상당히 세련되게 잘 찍고 중간중간 다른 멤버나 세계관 혹은 떡밥이 잘 들어가면서 뮤비가 상당히 다채롭다. 떡밥을 추리하는건 보너스 역시 뮤비변태 블베 국내에서나 특히 해외에서 이런 세계관을 상당히 좋아한다.

  • 아직 유닛 포지션말고 리더를 제외한 전체 포지션은 명확하지 않지만 팬들은 하슬, 김립, 를 메인보컬로 이브, 희진을 리드보컬 정도로 추정하고 있으며 유닛 마다 특히 춤, 노래 다 능한 에이스가 있는데 희진, 김립, 이브이다.

  • 팀에 떡볶이와 빵을 좋아하는 멤버와 가지를 못 먹는 멤버가 꽤 있다. 희진, 진솔, 최리, 고원이 떡볶이를 좋아하고 희진, 현진, 김립, 최리가 빵을 좋아한다. 그리고 현진과 김립은 피자를 좋아하며 진솔, 최리, 츄는 가지를 못 먹는다고 한다.

  • 7월 10일 자정 드디어 공식팬클럽 이름이 밝혀졌다. 공식팬카페이름은 오빛 (Orbit) 기본뜻은 "궤도" 인데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지는 아직은 미지수.. 여담으로 이달의 소녀 오빛 영상 속 배경음악이 여때까지 들어보지못한 노래라서 팬들은 혼란에 빠졌다..

10. 관련 문서[편집]

[1] 기호를 섞은 이름은 LOOΠΔ[2] 2017년 1월에 SBS콘텐츠허브와 MBC가 공동투자를 해서 설립된 음원 공급 전문 회사[3] 도메인이 loonatheworld를 거꾸로 스펠링한 dlrowehtanool이다.[4] 기호를 섞은 이름은 ‘LOOΠΔ’[5] 여러 공식 동영상을 시작할 때, 타이틀에서 원이 움직이며 멤버나 유닛에 따라 초승달, 일식, 그믐달 중 하나의 모양이 된다.[6] ㅇ은 O, ㄷ은 눕혀서 N, ㅅ은 A, ㄴ은 L[7] 쉽게 설명해서 방탄소년단과 BTS를 생각하면 된다.[8] 영어권 이름은 비엔 웡(Viian Wong)이며, 한국식 발음은 황가희(黃珈熙). 멤버들이 지어준 한국 이름은 황아라(黃雅蓏). [9] 이미 공개된 멤버는 다음 싱글에 피쳐링이나 유닛 개념으로 참여.[10] 다만 이 컨셉은 유닛활동으로 인해 깨졌다.[11] 중간중간에 유닛앨범이 섞여 있긴 하지만.[12] 곡+뮤비[13] 앨범 내에는 개인 솔로곡만 내는게 아닌 수록곡에 이미 공개된 멤버도 참여하므로 한명씩 알린다기엔 달마다 한명씩 추가하면서 알린다는 표현이 더 맞을 수도 있다.[14] 희진 (HeeJin), 현진 (HyunJin, HeeJin&HyunJin), 하슬 (HaSeul, LOONA&HaSeul), 여진 (YeoJin, HaSeul&YeoJin, LOONA&YeoJin), 비비 (ViVi, HaSeul&ViVi), 김립 (Kim Lip A ver. / B ver.), 진솔 (JinSoul, Kim Lip&JinSoul), 최리 (Cheorry, JinSoul&Cheorry), 이브 (Yves A ver. / B ver.), (Chuu, Yves&Chuu), 고원 (Go Won, Chuu&Go Won), 올리비아 혜 (Olivia Hye, Go Won&Olivia Hye), 이달의 소녀 1/3 (Love&Live 한정반 / 일반반, Love&Evil 한정반 / 일반반), 이달의 소녀 오드아이써클 (Mix&Match 한정반 / 일반반, Max&Match 한정반 / 일반반), 이달의 소녀 yyxy (beauty&thebeat 한정반 / 일반반)[15] 버전이 다른 앨범의 차이점은 포토카드의 사진, CD의 색, 겉표지, 속표지 뿐이다. 포토북에는 멤버 개인 사진만 동일하게 들어있다.[16] 서태지, 박진영, 작곡가 박근태 등과 일한 바 있으며 울림엔터테인먼트에선 인피니트, 러블리즈의 A&R 담당 이사로 재직했다. 2015년 12월 러블리즈의 `그대에게`를 끝으로 울림 퇴사. 현재는 프리랜서 신분인 것으로 보인다. CJ의 헤이즈, 미스틱의 수지+백현 싱글에 A&R로도 참여했다.[17] 줄여서 우만나라고 부르기도 한다.[18] 김립부터 최리 까지는 뒤에 검은색 배경이며, 이브부터 올리비아 혜 까지는 뒤에 흰색 배경이다. 희진부터 비비까지는 달의 색이 노란색이지만 배경이 모두 다르다.[19] Hee Jin & Hyun Jin 같이 여러 멤버 있는 버전이 아닌 개인만 있는 싱글에 홀로그램 포토카드가 수록되어 있다. 김립과 이브의 경우 A버전. [20] 비비 96년생, 하슬&진솔&이브 97년생(97라인), 김립&츄 99년생(99라인), 희진&현진&고원 00년생(00라인), 최리&올리비아 혜 01년생(01라인), 여진 02년생[21] 사실 정확하게는 2000년까지가 20세기고, 21세기는 2001년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세기로 구분할 경우 00까지는 20세기 사람들에 속하게 된다.[22] 희진 <ViViD, ViViD (Acousic ver.)> /// 현진 <다녀가요, I'll be there> /// 하슬 <The Carol, 소년,소녀> /// 여진 <키스는 다음에, My Sunday, My Melody> /// 비비 <Everyday I Love You (Feat, HaSeul), Everyday I Need You (Feat, JinSoul)> /// 김립 <Eclipse (Prod. by Daniel Obi Klein), Twilight(Prod. by Cha Cha Malone)> /// 진솔 <Singing in the rain, Love Letter> /// 최리 <Love Cherry Motion, Puzzle> /// 이브 (new, D-1) /// <Heart Attack, Girl's Talk> /// 고원 <One & Only, See Saw> /// 올리비아 혜 <Egoist (Feat. JinSoul), Rosy (Feat, HeeJin)> = 멤버 개인곡 총 25곡[23] 이달의 소녀 1/3 Love & Live <Into the new world, 지금, 좋아해 (Love & Live), You and me together, Fairy Tale, 3월을 기다려 (Valentine Girl)> /// 이달의 소녀 1/3 Love & Evil <Love & Evil, 알 수 없는 비밀 (Sonatine), 비의 목소리 51db (Rain 51db)> /// 이달의 소녀 오드아이서클 Mix & Match <ODD, Girl Front, LOONATIC, Chaotic, Starlight> /// 이달의 소녀 오드아이써클 Max & Match <ADD, Sweet Crazy Love, Uncover, ODD Front> /// 이달의 소녀 yyxy beauty & the beat <dal segno, love4eva (Feat. Grimes), frozen, one way, rendezvous 18.6y> = 유닛 곡총 22곡 (리패키지로 인해 중복곡은 제외하고 계산) [24] CD Only <이달의 소녀 1/3- You and me together (Remix ver.), 지금, 좋아해 (Remix ver.)> /// CD Only 이달의 소녀 오드아이써클- LOONATIC (English ver.)> /// 스폐셜 싱글 The Carol 2.0 (비비, 최리, 이브)[25] 멤버 개인 앨범은 풀려도 유닛 한정반은 절대 안 풀리겠지 했지만, 한번 풀렸었다! 이달소 마이너갤에서 갑자기 온라인 서점에서 Max&Match 한정반이 풀렸다며 구매 했다는 글들이 올라왔었다. 사실인지는 인증글이 올라오면 알겠지만 사실이라면....블베가 감춰두고 있나 배급사 바뀌고 난 뒤에 나온 최리, 이브, 츄, 이브&츄가 한동안 품절이었던 걸 보면...+ 한정판이 풀렸던 건은 재고 파악 오류로 인하여 잘못 주문된 것으로, 최종적으로는 주문 취소된 것으로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