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니셜D 아케이드 스테이지 ZERO

최근 수정 시각:

파일:이니셜D 아케이드 스테이지 ZERO.jpg

1. 개요2. 변경/추가점
2.1. 기본 플레이 관련2.2. 아케이드 머신 관련
3. 게임 모드4. 수록 코스 일람5. 공도열전 라이벌 일람6. 등장 차종 일람7. 수록곡8. 대한민국 정발9. 평가10. 업데이트 내역

1. 개요[편집]

게임 이니셜D아케이드 시리즈 9번째 버전. 부제는 "ZERO" 기판은 Nu2

이니셜D 아케이드 스테이지 공식 트위터에서 2016년 7월 22일에 급작스럽게 발표가 났고, 동년 8월 4일부터 8월 7일까지 짤막하게 로케테스트가 진행되었다. 2017년 3월 7일부터 가동 시작.

2. 변경/추가점[편집]

2.1. 기본 플레이 관련[편집]

위의 홍보 포스터를 보면 알겠지만, 이번 버전부터 기존 원작/TVA 스토리와 작별하고 신극장판을 베이스로 완전 리부트한다. Ver.9이 아니라 ZERO인 것도 그 때문. 일러스트와 BGM을 신극장판에 맞춰 채용하였으며, 번호판이 X-XXX 형식으로 바뀜과 동시에 BGM도 유로비트가 아닌 락 계열로 전부 교체되었다. 로케 테스트 후기를 보면 신극장판이 처음 나왔을 때와 마찬가지로 유로비트가 빠진 것에 대해 상당히 빡친 팬들이 많은 것 같다. 이러한 비판 의견을 수용해서인지 정식 출시 버전에선 특정 조건을 만족시키면 숨겨진 BGM으로 유로비트가 등장하긴 하지만 그 수가 상당히 적고, 히든트랙과 노멀트랙의 평가 차이는 당연히 극과 극으로 갈릴 수밖에 없다. 유로비트 곡을 해금하기 전 까지 BGM을 아예 꺼버리고 플레이하는 유저도 상당 수 있을 정도.

전체적인 가속력이 전작보다 떨어진 반면, 최대 속도가 더 올라가 역대 최고속 수준이 되었다. 전작 기준으로 하코네에서 튜닝하지 않았을 경우 최대 속도가 230km/h를 웃도는 스피드가 나온다.

6단 기어 차량의 레브리미트가 4단까진 5단 기어 차량과 동일하고, 5단과 6단은 5단기어 차량의 5단을 반으로 나눈 듯한 느낌으로 변경되었다.

Ver.8에서 부스터를 약화시켜 뒤에서 뚫고 나가기 힘들었던 것과 달리, 부스터를 구작 수준으로 다시금 강하게 끌어올린 덕분에 내장 튜닝 레벨이 비슷하다면 상대적으로 후행 차량이 비비고 뚫는 게 쉬워졌다. 다만 부스터는 강해졌지만 버전7,8에서 후행 차량이 받던 페널티 보정이 선행 차량과 근접하면 사라진다. 라인에 붙어 가는 선행 차량을 뚫기 위해 무작정 틈새로 들이박으면 벽에 부딪친 것처럼 속도가 줄어든다. 뚫을 수 있냐 없냐를 판단하여 적절한 공격을 가하는 방식이 후행 차량이 가져야 할 방식이라면, 선행 차량은 각도가 좁아진 휠로 얼마나 효과적으로 블로킹을 하는가와 부딪치지 않으면서 스크롤 보너스를 착실히 쌓을 수 있는가를 판단해야 한다.

초기 버전의 경우 통칭 레일이라 불리는 버그성 테크닉이 존재했었다. 튜닝을 전혀 하지 않은 차량이 튜닝을 한 차량의 기록을 1초 이내의 기록으로 들어가는 현상으로, 대표적으로 츠쿠바 아웃바운드가 있었다. 현재는 업데이트로 이 현상은 사라졌다.

버전8과 동일하게, 매 패치마다 전국대전 한정으로 차량 성능의 밸런스를 조정하고 있다. 최근에 진행한 조정까지 5번이 이루어졌는데, 특이하게 눈길 코스 한정으로 진행된 성능조정도 있었다. 대상은 FC와 FD 전기,후기형으로 총 셋.

날씨 선택이 없어졌다. 이로써 버전7부터 타임어택에서 빗길을 고를 수 없게 된 것을 시작으로 이니셜D 아케이드 스테이지에서 빗길이 완전히 사라지게 되었다. 눈길도 삭제되나 했으나 공도전설 2장 업데이트와 함께 아키나의 눈길 버전이 부활하였다.

차량 내장 튜닝에 들어가는 포인트가 가장 적다. 물론 1플레이에 얻는 포인트가 300~400포인트 정도로 줄어들었기 때문에 체감은 많이 되지 않는다. 그리고 구입한 차량의 숫자에 따라 튜닝에 들어가는 포인트도 할인이 된다.

공도전설, 타임어택, 전국대전 등에서 일정 목표를 이루면 보상을 주는 달성 플레이트가 개인, 팀 두 가지가 있다. 플레이트 자체도 단계별 3개로 나뉘어 있다. 팀 전용 달성 플레이트는 팀 내에 있는 인원들이 힘을 합쳐 달성할 수 있는데 이 팀 달성 플레이트가 포인트를 굉장히 두둑히 준다. 실버 플레이트를 완료하고 골드 플레이트에 새로이 들어간 팀원은 한 번에 차량을 튜닝할 수 있는 포인트를 얻을 수 있다. 이를 이용해 짧은 시간과 적은 돈으로 풀튜닝을 완료할 수 있는데 자세한 건 아래에 서술.

Ver.8에 있었던 특별승급이 ZERO에서도 존재한다. 30레벨과 50레벨 두 단계가 있으며, 특별승급의 기준은
1.전국대전에서 상대방과 일정 거리 이상[1]의 차이로 최소 3~5연승.
2.타임어택에서 일정 이상의 기록 내기.
가 있으며, 이 중 하나를 완료하면 특별승급 안내문이 뜨면서 레벨이 급상승한다. 타임어택에서 기록을 내기엔 저레벨은 튜닝이 부족하므로 첫번 째 방법이 가장 좋으며, 자신이 빠르게 풀스펙으로 게임을 하고 싶으면 주변에 있는 경험자에게 부탁을 해 보자. 위에 서술한 팀 달성 플레이트와 연계하여 플레이 10번 정도로 30레벨과 풀튜닝을 할 수 있다! 다만, 초보 유저에게는 전국대전 경험이 부족하여 풀스펙 대전에서 많이 불리해질 수 있고, 30레벨까지 차근차근히 키우면 포인트도 많이 부족하지 않기 때문에 차근차근히 30레벨까지 키우는 것도 추천할 수 있는 방법이다.

2.2. 아케이드 머신 관련[편집]

기체가 다시 한 번 바뀌어서 42인치 정도의 대화면을 채택하고 기어를 H쉬프터[2]로 변경하며 핸들 사이즈도 다른 레이싱 게임들처럼 스포츠 스티어링 휠 정도 사이즈로 줄었는데[3], 업다운 쉬프터보다 H쉬프터의 가격이 더 비싸고 H쉬프터 채용 기체들의 수리비 상당수가 문제의 기어박스에서 나왔다는 걸 감안한다면 이후의 유지비용이 꽤나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게이밍 카드가 기존의 IC카드에서 세가 공통 카드인 Aime으로 변경되었는데, 카드 기능 문제로 넷 연결이 되지 않으면 카드 사용 자체가 불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물론 Aime 카드도 기본적으로는 세가의 ALL.Net 기반이라 같은 시스템을 그대로 가져온 반다이 남코 게임스의 BANAPASSPORT 지원 게임과 연동되므로[4] 속단하긴 이르지만, 최상의 경우가 발동되어 네트워크 문제까지 전부 해결하고 들어온다 해도, 버전8 기준으로 대한민국의 대다수 가게에서 오프라인 상태로 운영하던 상황이었는데, 이로 인해 넷 연결 비용 문제까지 겹치면 반입 가게가 더욱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상태....였지만 2017년 10월 13일 부로 기체에 대한 전파인증이 통과되어 한국 정발은 거의 기정사실화되었는데, 특이한 점은 신청회사(한국내 기체 제조사)가 유니아나이다. 알다시피 유니아나는 국내 코나미 아케이드 및 가정용 게임 수입사이며 이어뮤즈와 관련이 깊은 곳이다. 이후 2017년 12월 6일부로 심의가 정식으로 통과되었는데, 최종적으로 확정된 국내 판매사는 철권 7의 국내 수입사로 유명한 케이엠복스. 기체의 제조는 유니아나에서, 실질적인 서비스는 케이엠복스가 맡는것으로 보인다.

3. 게임 모드[편집]

  • 공도 열전

    • 공도 열전 서장

      예전작들의 공도최속전설 모드와 유사하나, 라이벌과 대결 하는 것 외에 타임어택이 추가되었다. 이전작들과 달리 배틀 전후 대화를 캐릭터 일러스트 한장으로 때우는 데다 성우가 붙어있지 않고 텍스트량도 적어 매우 심심한 느낌을 준다.

    • 공도 열전 이장

      버전 1.20 업데이트로 추가되었으며, 신극장에선 등장하지 않았던 엠페러,코가시와 카이와 미키 선배, 그리고 히든 보스로 후지와라 분타가 등장한다. 난이도도 서장에 비해 올라가 있다. 일러스트 한장에다 성우가 없는 것은 서장과 동일하다.

    • 공도 열전 원정

      서장을 클리어하면 오픈되는 모드로, 전국의 점포에 소속된 유저와 대결하는 시스템이다. CPU의 수준은 전작까지의 분타와 대결할 때 처럼 플레이어의 타임이 일정 수준을 만족하냐 안하냐에 따라 바뀐다. 매칭 대상 점포,유저와 맵은 1달에 2회 변경되며, 점포 원정 완료시 네임 플레이트, 계기판, 추가 차종 컬러 교환권 등의 보상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같이 개최한다. 사실상의 이번 작품 메인 모드.

  • 타임어택

    기존의 타임어택 모드와 동일하다. 하시리야 팀에 소속되어 있을 경우 팀 타임어택에 참가 가능하다.

  • 전국대전

    기존의 전국대전 모드와 동일하다. 패배시 일정 확률로 같은 상대에게 리벤지 매치 신청이 가능하다 (추가로 코인을 투입해야 한다)
    또한 서로간의 차 충돌 판정 없이 순수하게 타임어택을 할 수 있는 고스트 대전 옵션이 추가되었다.

  • 점내대전

    기존의 점내대전 모드와 동일하다.

  • 2 on 2 모드

    버전 1.20 패치로 추가된 모드. 기본적으로는 버전 6 AA와 버전 7 AA X의 태그 모드와 비슷하지만, 순수한 대전 형식으로 바뀌었다. 점내대전, 전국대전 외에 넘버 매치라 하여 상대방의 Aime카드에 적힌 6줄의 번호를 입력해 원하는 유저와 친선 경기를 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기존의 태그매치가 반드시 2대 1조인 업소에서만 가능했던 것과 달리, 2 on 2 모드는 한대의 기체를 두명이서 교대해서 플레이하는 것도 가능하다.

4. 수록 코스 일람[편집]

전작에서 상급이었던 하코네가 초급으로 이동했고, 하코네/츠쿠바/모미지라인/하포가하라를 제외하면 애니메이션 기준으로 3rd stage까지의 코스만 등록되었다. 츠쿠바/모미지라인/하포가하라/사다미네 코스는 스토리 모드인 공도열전에선 나오지 않으며, 타임어택과 배틀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5. 공도열전 라이벌 일람[편집]

서장

STAGE 0 (하코네)

화수

라이벌

조건

차종

비고

1화

다케우치 이츠키

하행 / 낮

AE85

2화

이케타니 코이치로

하행 / 낮

S13

STAGE 1 (아키나 호수)

화수

라이벌

조건

차종

비고

1화

타임어택

반시계 / 낮

2화

켄지

반시계 / 낮

RPS13

3화

후지와라 타쿠미

반시계 / 밤

AE86

STAGE 2 (우스이)

화수

라이벌

조건

차종

비고

1화

타임어택

시계 / 낮

2화

이케타니 코이치로

시계 / 낮

S13

3화

타임어택

반시계 / 낮

이케타니를 실신시키는 미션

4화

사토 마코&사유키

반시계 / 밤

SILEIGHTY

보너스

???

시계 / 밤

플레이어와 동일한 차종

4화 클리어시 무료 플레이

STAGE 3 (묘우기)

화수

라이벌

조건

차종

비고

1화

타임어택

하행 / 낮

2화

나카무라 켄타

하행 / 낮

S14

3화

쇼지 신고

하행 / 밤

EG6

검테이프 데스매치

4화

타임어택

상행 / 낮

5화

나카자토 타케시

상행 / 밤

BNR32

STAGE 4 (아키나)

화수

라이벌

조건

차종

비고

1화

타임어택

상행 / 낮

종이컵의 물을 흘리지 않는 미션

2화

페어 하시리야[5]

상행 / 낮

S13

3화

타카하시 케이스케

상행 / 낮

FD3S

4화

타임어택

하행 / 낮

5화

타카하시 료스케

하행 / 밤

FC3S

6화

후지와라 타쿠미

하행 / 밤

AE86

보너스

의문의 하시리야[6]

하행 / 밤

ZN6

6화 클리어시 무료 플레이

2장

아키나편

화수

라이벌

조건

차종

비고

1화

타임어택

하행 / 낮

2화

켄지

하행 / 낮

RPS13

드리프트 해설 동영상 재생
이케타니 실신 미션

3화

타임어택

하행 / 낮

4화

후지와라 타쿠미

하행 / 밤

AE86

도랑타기 해설 동영상 재생

아카기편

1화

타임어택

하행 / 낮

2화

이와키 세이지

하행 / 낮

CN9A

그립 주법 해설 동영상 재생
시뮬레이션3 재현

3화

타임어택

하행 / 낮

아웃 인 아웃 해설 동영상 재생

4화

스도 쿄이치

하행 / 밤

CE9A

이로하자카편

1화

타임어택

하행 / 낮

2화

이와키 세이지

하행 / 낮

CN9A

페달 워크 해설 동영상 재생

3화

타임어택

역주 / 낮

역대 스토리 모드 첫 역주 타임어택

4화

스도 쿄이치

하행 / 밤

CE9A

5화

코가시와 카이

하행 / 밤

SW20

아키나(눈) 편

화수

라이벌

조건

차종

비고

1화

타임어택

하행 / 눈

2화

타카하시 료스케

상행 / 눈

FC3S

눈길 드리프트 해설 동영상 재생

3화

타임어택

하행 / 눈

모기 나츠키를 반하게 만드는 미션

4화

미키 선배

하행 / 눈

ST205

보너스

후지와라 분타

하행 / 눈

GC8V

4화 클리어시 무료 플레이

6. 등장 차종 일람[편집]

출시 당시 기준으로 몽현편에 까메오 출연한 토요타 86을 제외하면 전부 작중에 등장하는 네임드 하시리야들이 소유한 차량들로만 구성되었는데, 그 기준이 일관적이지가 않아서 당장 일본 안에서도 엄청난 반발이 있었다. 컴플릿카 계약도 전부 종료된 줄 알았는데 2종이 부활했지만 선택할 수 있는 차종이 대폭 줄어들었고, 유료 서비스 전용 컬러링 또한 삭제되면서 사실상 버전3 사양으로 심심하게 되돌아간 편.

워낙에 많은 반발이 있었기 때문인지 ZERO에서 일신한 시스템의 이점을 살려 4번의 대규모 업데이트가 진행되었고, 1차 업데이트부터 전작의 차량들이 조금씩 부활하기 시작면서 선택의 폭이 늘어났다. 다만 유료 페인트는 4차 업데이트 기준으로도 여전히 지원되지 않으며, 4차에서 부활한 차종들까지 전부 계산해도 아직 소외당한 차량들이 남아 있는지라 ZERO 미참가 차량 리스트를 여전히 따로 구분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이니셜D/등장차량 문서 및 그 하위 문서들을 참고할 것.

7. 수록곡[편집]

트랙

곡명

아티스트

비고

1

Strobe

CLUTCHO

2

Inner Fighter

月光グリーン

3

Curious(D Mix)

BACKDRAFT SMITHS

4

Candle Flames

BACKDRAFT SMITHS

5

Avoid

CLUTCHO

6

NO MATTER

the valves

7

Crank It Up

BACKDRAFT SMITHS

8

We'll start our race(D Version)

BACKDRAFT SMITHS

9

Liberation

CLUTCHO

10

one by one

the Hug me

11

The Brave(D version)

BACKDRAFT SMITHS

12

Gamble Rumble

m.o.v.e

공도열전 서장 클리어시 추가

13

THE TOP

KEN BLAST

누적 주행거리 300km 돌파시 추가

14

STOP YOUR SELF CONTROL

MARKO POLO

누적 주행거리 1000km 돌파시 추가

15

FOREVER SAD

HELY

버전 1.20 업데이트 이후

16

BURN INSIDE

TAKENOBU & KUNOICHI

버전 1.20 업데이트 이후
공도열전 2장 클리어시 추가

8. 대한민국 정발[편집]

2017년 10월 13일에 전파 인증을 통과했으며[7], 2017년 12월 6일에 게임물심의를 통과했다. 발매사는 철권 7을 발매하고 있는 케이엠복스이다. #
유니아나가 PlayX4에서 기계를 시연하였다. 단, 네트워크는 끊고 하기 때문에 카드 사용은 안된다. # 현장에서 홍보물도 같이 배포를 함으로써 정발이 확정되는 분위기.

9. 평가[편집]

전작들과는 다르게 게임이 종료되어도 일일이 카드 투입을 할 필요가 없어졌기 때문에 대기 방식이 간편하게 바뀐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인계가 불가능하여 기존의 완성차량을 사용할 수가 없어 Ver.3에서 4로 넘어갈 때와 같이 처음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단점이 존재. 이 점은 팀 시스템을 이용하면 어느 정도 부담을 덜 수 있으나, 반대로 특정 팀에 가입하지 못한 경우의 박탈감을 더욱 심하게 만드는 요소가 되어 전세계적으로 유저층이 더 줄어드는데 나쁜 쪽으로 기여하고 말았다.

그리고 다른 레이싱 게임에 경험이 없다면 H쉬프터에 적응하기까지 시간이 걸리는 문제도 있다. 다른 레이싱 게임의 보급이 그나마 되어 있는 편인 해외의 다른 나라들이라면 모르겠지만 적어도 대한민국에서는 아케이드 모델 풀 체인지가 장점보다는 단점이 많다고 여겨지는 중. 물론 대한민국에서도 완간 미드나이트 등을 병행해 본 유저들에겐 생각만큼 큰 문제가 되지는 않겠지만, Ver.4와 5를 지나며 하는 사람만 하는 게임이 되어버린 대한민국의 이니셜D 유저들의 경향을 살펴보면 의외로 민감한 문제가 될 수 있다.

신극장판의 평이 좋지 않은 가운데 원작이 완결된 문제에서 결국 벗어나지 못했고, 설상가상으로 가동 초창기부터 줄곧 있었던 버그 때문인지 본고장인 일본에서조차 예상을 한참 밑도는 저조한 흥행 성적을 보이며 고생하고 있다. 그 때문인지 일본에서의 SEGA 공식 이벤트인 '하시리야 교류전'마저 2017년 6월에서야 겨우 후쿠오카 지역을 시작으로 부분적으로 이뤄졌으며, 그나마도 두 번의 패치 이후로도 전혀 고쳐지지 않은 배틀차량 고정화 현상이 가감없이 드러나 이래저래 뒷맛이 씁쓸하게 되었다. 결국 10월 5일자로 세 번째 패치가 이뤄지며 사후 밸런스 조정에 더욱 심혈을 기울였고 네 번째 패치인 12월 18일자 패치에서도 차량 성능 재조정에 관한 이야기가 있었지만, 여전히 반응은 뜨뜻미지근한 편. 그냥 FC나 FD 중에 하나 골라서 하면 되고 나머지 차량들은 들러리급이라는 게 전 세계적으로 공통된 평가이며, 사실상 역대 최악의 밸런스를 보여줬던 버전2에 필적하는[8] 편중화 현상이 타나고 있다.

덧붙여 대한민국에서는 전파인증과 게임 심의 이후로 국내에 알려진 정보가 없기 때문에 구버전인 버전 8 인피니티 버전을 하염없이 플레이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최신버전은 소식이 없고 전작이 오히려 숫자를 늘려가는 기묘한 일이 펼쳐지고 있는 것. 이와 같은 대한민국 이니셜D 플레이어들의 특수한 상황을 고려해 현행 버전이 아닌 구버전 머신 8 인피니티의 배치 현황을 계속 남겨두어 독립문서로 내보냈을 정도이다.

10. 업데이트 내역[편집]

  • Rev.1 (2017/6/1) - 차종간 배틀 밸런스 조정이 이루어지고, 전작까지 존재했던 5종의 차량이 부활하였다.

  • Rev.1 +A (2017/7/18) - 신기능 "팀 부스트"와 차종 추가, 그리고 모미지라인 코스의 부활이 이루어졌다.

    • 부활 차종

      • CELICA GT-FOUR (ST205) - 미키 선배

      • RX-8 Type S (SE3P) - 오너 없음

    • 신규 차종

      • STI S207 NBR CHALLENGE PACKAGE (VAB)[10]

    • 부활 코스

  • Rev.2 +B (2017/10/5) - 전작까지 존재했던 4종의 차량이 부활하고 하포가하라 코스의 부활이 이루어졌다.

    • 부활 차종

      • NISSAN GT-R Nismo (R35)[11] - 오너 없음

      • BRZ S (ZC6) - 오너 없음

      • Impreza WRX STi (GDBF) - 오너 없음

      • Lancer Evolution X GSR (CZ4A) - 오너 없음

    • 부활 코스

  • Rev.3 +C (2017/12/18) - 2 on 2 배틀, 공도전설 -2장-, 마이 셀렉트 모드가 추가되었다. 또한 아키나 눈길 코스와 차종 2종이 부활하였다.

    • 부활 차종

      • Lancer Evolution IX GSR (CT9A) - 오너 없음

      • Impreza WRX STi (GDBA) - 오너 없음

    • 부활 코스

      • 아키나 (눈)

  • Rev.4 +D (2018/3/15) - 사다미네 코스와 컴플릿카 차종 2종이 부활하였다.

    • 부활 차종

      • POWER HOUSE AMUSE S2000 GT1 (AP1改) - 오너 없음

      • MAZDASPEED ROADSTER C-Spec (NA8C改) - 오너 없음

    • 부활 코스

      • 사다미네

[1] 최소 100미터 이상이라고 한다.[2] 후진기어를 만들 필요가 없으므로 1단부터 6단까지의 아케이드 머신 전용 H기어로 구성. 다만 다른 아케이드 머신들과 달리 중립에 놓을 경우 AT로 자동 변경된다고 한다.[3] 좌우로 120도 정도까지만 돌아간다. 대신에 드리프트하기 매우 쉽게 바뀌었다[4] 철권 시리즈, 건담 아케이드, 태고의 달인 시리즈 등이 해당. 반대의 경우도 가능하다. 실제로 대한민국에서 Aime 카드로 BANAPASSPORT 계열 게임인 철권에서 사용이 가능하다.[5] 원작에서 이츠키의 AE85를 디스하던 회색 S13의 2인조.[6] 몽현편에 카메오 출현한 차량.[7] 전파인증 명의는 유니아나 수원공장.[8] 인테그라와 FD 둘 중에 하나 골라서 하면 되었고, 일부 다른 특화 차량이 있는 맵이라 해도 저 2대가 준특화 라인을 접수해 전부 커버 가능했던 들러리 수준이었다. 어찌어찌 3등 자리를 명목상으로나마 지켜 주는 차량으로 분프레자(2)/R32(ZERO) 등이 있다는 것도 공통사항.[9] 다만 다른 문서들에도 나와 있듯이 갤러리 3인조를 염두해둔 것이 확실시된다.[10] 이전 작들의 컴플리트 카와 같은 취급을 받아 에어로 파츠 장착이 불가능하며, 외관은 컬러 변경과 팀 스티커 부착만 가능하다.[11] 전작과 마찬가지로 컴플리트 카와 같은 취급을 받아 에어로 파츠 장착이 불가능하며, 외관은 컬러 변경과 팀 스티커 부착만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