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국주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png   관련 문서: 코미디언/목록

파일:Semi_protect.png

이국주의 주요 수상 이력

[ 펼치기 · 접기 ]

파일:백상예술대상_로고.png TV부문 여자 예능상

김영희
(2014)

이국주
(2015)

김숙
(2016)

파일:external/imgnews.naver.com/0000161078_001_20170325134548858.jpg

이름

이국주(李國主)

출생년도

1986년 1월 5일(32세)

출신지

대한민국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문래동

신체

172cm

학력

서울면일초등학교[1]
혜원여자중학교
송곡여자고등학교
세한대학교

가족관계

부모님, 남동생

데뷔시기

2006년 MBC 15기 공채 개그맨

소속

FNC엔터테인먼트

링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1. 개요2. MBC 시절3. 코미디 빅리그 시절4. 전성기5. 비판 및 논란
5.1. 식탐5.2. 성추행, 성희롱
6. 트리비아7. 수상 경력8. 주요 출연작
8.1. 방송8.2. 뮤직비디오8.3. 광고

1. 개요[편집]

짜라 짜짜라 짜~게먹기~ 나는 짜게먹기![2]

호로록! 호로록!

특유의 입담과 과감하고 저돌적인 방송 센스로 다양한 방송에서 재능을 보이고 있지만 성추행, 성희롱 등의 범죄로 인해 많은 비난을 받는 코미디언.

대한민국개그우먼으로, 2006년MBC 공채 15기 개그맨으로 데뷔했다.[3] 키 크고 뚱뚱한 여자 개그맨 캐릭터를 가지고 있는데, 내용 자체는 이미 같은 이미지의 선배 개그맨들이 했었던 개그의 재탕이지만 그 당시의 개그맨을 모르는 세대에게는 센스와 재치가 넘친다는 평을 받고 있다. 실제로 어느 조합에 들어가도 평균적인 컨디션을 보여주는 등 타고난 개그 센스를 보여준다.

굉장히 노안이다. 그래서 초등학교 5학년 때 늦둥이 동생을 안고 있었는데 사람들이 아이 엄마인 줄 알았다고 한다.

2. MBC 시절[편집]

개그야 시절에는 그나마 정성호와 함께 MBC에서 인지도가 있었던 개그맨 전환규와 콤비로 활동했다. '고독한 킬러' 코너가 나름 알려지긴 했지만 전환규의 인지도만 상승한 편이었다. 인지도는 어느 정도 있어도 그렇게 주목받지는 않았다. 전환규와의 콤비는 그녀를 나름 알리는 데 도움이 되었고, 그 후로도 꽤 오랫동안 콤비개그를 한다. 코미디빅리그 시절에도 이 인연은 계속된다. 전환규가 결혼할 때 '국주가 허락해서 결혼한다' 며 농담을 했었다.

2010년에는 무한도전 200회 특집의 '인도여자좀비' 코너에서 인도여자좀비로 출연했다. 무한도전을 촬영할 때 아무도 없는 폐교에 몇 시간이 넘도록 조명도 없이 무한도전 선배들을 기다린 적도 있다.

하지만 사모님, 고독한 킬러, 주연아 등으로 가까스로 연명하던 MBC의 개그환경은 희망은 전혀 기대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전환규와 이국주는 인생을 걸고 과감한 시도를 하게 된다. 바로 MBC 공채 딱지를 잃어버릴 각오를 하고 코미디빅리그에 출연하기로 결심한 것. 이로 인해 전환규와 이국주는 사실상 MBC에서 방송정지 수준이 되었다.

하지만 그들은 MBC를 버리지는 않았다. 전-이 콤비도 코미디 빅리그의 상위권에 진입할 때마다 인터뷰로 'MBC 코미디언의 힘을 보여주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고 했다. 대중들도 '그래, 지금 MBC에서 코미디언으로 어떻게 먹고 살겠느냐' 며 동정했지만 선배들이 고깝게 보아서 어쩔 수 없었다. 확 뜨고 나서도 박명수를 불편해한다고 했었다. 무한도전의 박명수 웃음장례식(웃음 사냥꾼이 간다) 편에서도 등장해서, 박명수에게 쌓인 감정을 뒷담화 식으로 풀어서 또 다른 웃음을 선사했다.

3. 코미디 빅리그 시절[편집]

2011 가을시즌, 코빅의 출정을 함께 했던 멤버로 그렇게 전환규와 콤비를 이룬 '꽃등심' 팀으로 시작을 했지만 4라운드까지의 성적은 처참했다. 단 한 번도 상위권은커녕 재방에 나가는 것이 허용되는 6, 7등조차 하지 못했다. 마음고생이 심했는지 여러 번 그만둘까라는 생각까지 했다고.

그러다 김재우 등 다른 개그맨들의 아이디어 협조 등으로 절치부심한 네 번째 코너 '불만 고발'에서 엄청난 반전을 보여주며 5라운드 2등, 7라운드에는 1등을 거머쥐며 상위권에 입성한다. 이때 이국주는 눈물을 펑펑 쏟으며 그동안의 마음고생을 간접적으로 보여줬다. 최종순위 5등으로 크게 선전했다.[4]

하지만 2012 겨울시즌엔 전시즌의 선전이 무색하게 단 한 번도 7위 안에 들지 못했다.

시즌3에서는 전환규가 '꼬알라' 팀에 합류하고 장도연, 박나래, 문규박과 함께 '이개인' 팀으로 출전하지만, 2라운드 4위 한번 빼고는 모두 상위권에 드는 데 실패한다. 그러다 마지막 10라운드에서 '리얼티비' 라는 새 코너로 단번에 1위를 달성하면서 기적적으로 챔피언스 리그에 진출한다. 챔스에서도 최종순위 5등으로 나름 선전한다.

12-13시즌에서는 장도연과 박나래가 나가고 문규박과 단 둘이 콤비를 이뤄 출전했는데, 95% 이국주의 입담으로만 풀어가는 '리얼 연애' 코너로 처음부터 승점을 꾸준히 따며 상승세를 탄다. 방송에서 보여주는 이국주 본연의 캐릭터와 가장 가까운 모습을 보여주는 코너. 그러다 신기루와 콤비를 이룬 '더블패티' 팀을 결성해[5] 나름 평타를 친다. 그녀의 아이덴티티인 '호로록!' 이 더블패티 시절에 나왔다.

그러다가 13-14시즌, 배우 김보성의 캐치프레이즈(?) 의리로 갑자기 주목 받기 시작, 빅네임급 개그맨으로 올라가는 포문을 연다. '수상한 가정부' 에서 김보성을 패러디한 보성댁으로 나와 열연을 펼친 덕분에 크게 대박이 났다. 물론 SNS의 영향도 컸지만. 덕분에 원조 김보성이 CF까지 찍을 정도로 강제로 제2의 전성기를 맞이 하였고 이국주도 대박을 터뜨렸다.

그리고 자신이 출연하는 본 코너 '10년째 연애 중'도 꾸준하게 상위권에서 선전했다. 여기서 그녀의 유행어 '식탐송'이 나온다.

4. 전성기[편집]

로맨스가 더 필요해에 고정멤버로 투입되었다. 처음부터 거침없고 코믹한 입담을 보여주며 전현무, 조세호와 함께 프로를 캐리했다.

본인이 대세라는 것을 입증하듯 공중파에도 출연했는데, 런닝맨 캠퍼스알바 특집에 출연해 특유의 입담, 김종국바라기 및 흔치않은 여성 식신 캐릭터 등 해당 에피소드에 출연한 여성 출연자들 중 최고의 존재감을 보여주었다.

2014년 6월에 불량식품근절 부산경찰 홍보대사에 위촉됐다. 트위터로 개드립에 능한 모습을 보여줬던 부산경찰답게 멘트가 센스들이 넘친다.

AOA의 싱글 "단발머리"의 뮤직비디오에 남장으로 출연했다

7월 14일 비정상회담 2회 한국 대표 게스트로 정소라와 출연하였다.

8월 2일에는 무한도전 열대야특집 게스트로 MBC에 돌아왔다.

8월 7일에는 해피투게더에서 자취집을 잠깐 공개했다. 본인 역시 다른 여자들처럼 스트레스를 쇼핑으로 푼다는데, 얼마전 17만 원치를 한번에 긁었다고 밝혔다. 근데 보여준 구입품들이 전부 음식(...)

그리고 8월 9일에 SNL 코리아메인 호스트로 출연하였다.

또한 룸메이트 2기 멤버와 SBS 파워 FM 영스트리트 고정 DJ로 발탁됐다.

히든 싱어4 민경훈편에 출연하여 민경훈이 어디있는지 귀신같이 다 맞히는 모습을 보여줬다. 원래부터 버즈 팬클럽에도 속해있고 민경훈 팬이라서 라디오에도 고정게스트로 출연시키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2015년 10월 9일, MBC 대표 예능 중 하나인 나 혼자 산다황치열과 함께 정규 멤버가 되었다.

가끔씩 슬리피나 혼자 산다에서 알콩달콩한 모습을 보이더니, 결국 2016년 11월 우리 결혼했어요 출연이 확정되면서 나 혼자 산다에서 하차하게 됐다.

하지만 출연한지 1년도 되지 않아 우결이 폐지되고 이국주 대신 나 혼자 산다에 출연중인 박나래는 승승장구 하게 되면서 아쉬움이 남게 되었다. 특히나 현재 나 혼자 산다 레귤러 멤버들은 병풍 캐릭터 없이 서로 돈독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더욱 아쉬운 상황.

5. 비판 및 논란[편집]

보통 이국주를 비판하는 사람들은 '똑같은 개그만 하니 너무 식상하다'거나 '질렸다'고 한다. 실제로 데뷔 이후 거의 10년에 가까운 기간 동안 거의 원패턴의 개그를 고수하고 있다. 또 외모가 별로여도 당당해지자는 사람이 자신의 외모를 스스로 웃음거리로 만들어서 모순적이라는 의견도 있다. 단 이 부분은 어폐가 있는 게 자신의 외모에 당당하기 때문에 웃음거리로 만들 수 있는 걸로 봐야한다. 대부분의 뚱뚱한 개그우먼들은 다들 당당하게 활동하고 그걸로 웃긴다. 주눅들지 말라는 게 스스로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웃음거리로 삼으면 안 된다는 것과는 다른 거다. 진짜 모순에 가까운 부분으론, 애프터스쿨나나에게는 고친 애들이 뭘 알겠느냐고 했던 것이나, 레이디 제인에게 얼굴이 크다고 했던 것 등 필요 이상으로 남들의 외모에 대해 디스하는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예쁜 연예인들에게 열폭하는 것 아니냐는 소리까지 나온다.

그런가 하면 운전 중에 휴대폰을 사용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도 있다. 아카이브.

5.1. 식탐[편집]

먹는 것과 관련해서 욕심을 상당히 많이 부리는 통에 상당히 많이 까이곤 하는데, 이때마다 정말로 컨셉인지 의심이 가는 무개념함을 종종 보여준다. 2014년 10월 30일에 방영된 한식대첩 시즌2 7회에서는 게스트로 나와 눈쌀이 찌푸려지는 언행을 보였다. 제주도 팀의 음식을 심사 중이었는데, 단 네 점만 나온 방어 볼살 회를 자기 혼자 두 점이나 먹어버린 것이다. 이국주는 심사위원이 아니라 단순히 식객에 불과한데도 불구하고 이미 한 점을 먹어봤음에도 단순히 맛있다고 또 낼름 입에 넣어 버렸다. 처음에도 접시에 딱 네 점이 올려져 있던 것을 한 번에 두 점이나 집어서 김성주에게 주의를 받았고, 그때도 자기 눈으로 원래부터 접시에 딱 네 점만 있었다는 것을 확인했는데도 망설임 없이 두 번째 시식을 해서 결국 백종원은 심사위원임에도 볼살을 맛 볼 기회조차 없었다. 그러면 미안한 척이라도 해야 하는데, 백종원이 하도 어이가 없어 난감하다고 얘기를 하자 오히려 이국주는 폭소를 터뜨린 뒤 자기는 원래 맛있는 것을 보면 앞뒤 안 가리니 맛있는 게 있으면 알아서 챙겨드시라는 개념없는 발언을 했다.

그 먹성은 2016년 2월 21일에 방송한 1박 2일 여사친 특집에서도 드러났는데 김종민커플을 이루어 게임을 통해 얻은 라면을 홀로 다 먹어 치우면서 비호감 이미지를 다시 한번 확인시켰다. 네이버 캐스트 링크. 물론, 대식가 캐릭터에 맞춘 것이겠지만, 복불복으로 김종민이 탈락한 것도 아니고 같이 고생한 출연자들에게 먹어보라고 하지도 않고 혼자서 다 먹어치워버린 장면 때문에 상당히 말이 많았다. 네이버 캐스트를 기본으로 보자면 26만 뷰에 댓글만 1500개가 넘는다.[6] 이후 3월 6일인스타그램에 사과문을 남기긴 했지만, 이 사과문 역시 "기분나쁘신 분들께는 모든 분들께 사과드립니다. 웃음만을 생각해 오버한 것에 대해 앞으로 많이 조심하겠습니다"라고만 써있을 뿐 언제 어디서 일어난 일 때문인지는 전혀 언급하지 않고 있어서 제대로 된 사과문이 아니라고 까였다.

게다가 같은 해 가을에는 백종원의 3대 천왕에 출연한 적이 있었는데, 소유요리를 하는 사이 그새를 못 참고 갑툭튀해서 탕수육을 뺏어먹으려고 난리부르스를 추는 것이었다. 소유는 필사적으로 방어를 했지만, 그 사이 하나를 뺏기고 말았다. 그 결과 이국주는 무지막지하게 까였으며, 또한 당시 방송에서 먹는 것으로 장난을 친 것인지는 모르지만, 소유도 진짜로 그랬는지는 몰라도 약간 까였다. 기사

5.2. 성추행, 성희롱[편집]

가장 비판을 받는 점은 시상식에 참석하거나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할 때, 남성이 있을 경우 성추행, 성희롱을 아무렇지도 않게 거리낌없이 저질러 놓고 제대로 된 반성조차 전혀 않는다는 것.

김종국에게 키스를 강요하거나, 조정치엉덩이를 손으로 치거나, 마술사 하원근에게 기습 뽀뽀를 한 적도 있다(영상 주의). 지금은 그분들의 신고로 볼수없다 이것도 컨셉의 일환이라며 쉴드치는 사람도 있지만, 당하는 사람이 싫다면 그건 장난이든 아니든 해서는 안 된다. 이국주는 이런 행동에 대해 피해자들에게 공식적으로 사과한 바가 없다. 그러잖아도 후배 코미디언이세영2016년 가을SNL 코리아에서 B1A4를 상대로 환영 행사를 빌미로 성추행하는 사건이 터진 적이 있었는데, 이국주의 이러한 행동 역시 도마 위에 올라 다시금 비판 받고 있다. "같은 행동을 남자가 여자에게 했다면 반응이 어땠겠냐?"라는 것.

2017년 3월 18일 방송한 우리 결혼했어요에서는 슬리피에게 뽀뽀를 받은 이국주는 슬리피의 팬들과 안티들에게 인신공격을 받은 바가 있다. 이에 대해 이국주는 SNS에 "너희 되게 잘생겼나 봐. 너희가 100억 줘도 나도 너희랑 안 해. 슬리피 걱정하기 전에 너희 걱정해. 미안하지만 다 캡처하고 있다"라고 적어 악플에 대한 강경 대응을 암시했으나, 글에 외모지상주의적 시각이 내포되어 있는지라 위에 서술된 본인이 뱉은 외모에 관한 발언들이 끌올되어 상당한 논란이 되었고, 얼마 지나지 않아 게시글은 삭제되었다. 내로남불 쩌네?

이에 대해 배우 온시우가 페북 기사에 다음과 같은 댓글을 적어서 화제가 되었다. 기사.

댓글로 조롱당하니까 기분나쁜가요? 당신이 공개석상에서 성희롱한 남자연예인들 어땠을까요? 대놓고 화낼 수도 없게 만드는 자리에서 씁쓸히 웃고 넘어갔을 그 상황. 이미 고소 열번은 당하고도 남았을 일인데 부끄러운줄이나 아시길.

이에 대해 "통쾌하다"는 반응과 "논점이 빗나갔다"는 반응이 부딪히고 있는데, 사실 두 의견 다 그동안의 성추행, 성희롱 사실을 부정하고 있지는 않다는 것만큼은 잘 알 수가 있다.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 가끔 부정하는 댓글도 보이지만, 대부분 여성 우월주의 관점으로 쓰여진 글이고, 다른 사람들에게는 매우 까인다. 온시우의 댓글이 전혀 뜬금없는 이야기든 아니든, 그동안의 성추행, 성희롱 등은 확실히 잘못되었다고 보는 의견이 대세인 것.

어찌 됐든, 현재 일부 네티즌들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사람들 사이에선 거의 비호감 연예인 중 하나로 단단히 찍힌 상태나 다름없으며,[7] 그 영향 탓인지 2017년 이후로는 이렇다 할 방송 활동도 많지는 않은 상황이다.

보배드림 성추행 판결 논란이 터지면서 다시금 주목 받고 있다.

6. 트리비아[편집]

저는 많은 분들에게 얘기해드리고 싶어요. 전지현, 송혜교? 저는 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그 분들도 항상 행복한 건 아니에요. 저 또한 항상 불행한 게 아니기 때문에 뭔가 예뻐지려고 노력하기보다는 나의 단점을 인정해버리고, 그 외의 것들을 가지고 내 장점을 보여주는게 가장 매력있는 사람이 아닌가 합니다. 그래서, 우리! 단점 가지고 우울해하지 마시고, 예쁜 여자 될 생각하지 마시고, 매력적인 여자가 되도록 노력하고, 저도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NL '피플업데이트' 코너 가상 수상소감에서 언급한 멘트.

MBC를 떠나는 독한 결심을 하고 코빅行을 선택했지만, 상대적으로 개그 황무지였던 MBC 개그의 현실에서 활동했던 코미디언이었기에 처음부터 자신감이 많이 떨어지고, 제작진의 지시에 의존하는 수동적인 성격이었다고 한다. 이는 전환규도 마찬가지였던 듯. 코빅의 김석현 PD도 'KBS 출신은 나와 상의하려 한다, SBS 출신은 나를 설득하려 한다, MBC 출신은 나의 지시를 기다린다' 라고 언급했을 정도.

파일:attachment/이국주/LKJ.jpg

하지만 김석현 PD가 '자신감을 가지고 네 맘대로 해봐라.'라며 자유롭게 풀어주었고, 이렇게 바꾼 마음가짐은 인생의 전환점이 되었다. 본인 말대로 '비호감', '뚱뚱하고 비쥬얼 딸리는 여자' 가 자신있는 몸짓, 말빨로 종횡무진 활약하는 모습을 보여주니 특히 여성팬들의 엄청난 지지를 받았다. 그녀가 뜨고나서 MBC의 징계(?)가 풀렸는지 이후 무한도전 열대야 특집에 출연하였다. 금의환향의 포스로 특유의 입담과 파워(?)를 피력하였다.

MBC 스페셜의 '타블로, 그리고 대한민국 온라인'에서 실험대상으로 출연한 적이 있다. 당시 사이버 보안학과 학부생 5명에게 이름과 나이, 인터넷 아이디만 던져주고 그녀의 신상을 파헤쳐보라는 실험을 했는데, 해킹이나 불법 프로그램 사용은 금지되었음에도 15분 만에 비밀번호가 뚫리고 한 시간 만에 싸그리 털렸다.

2011년 일본의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하여 카라의 안무를 커버했다. #

2014년에는 티머니의 홍보 모델로 발탁되었다.

2014년 10월 6일에 시구하러 와서 "오늘 지면 저랑 결혼해야 해요"라고 말했다. 해설에서는 신체조건은 웬만한 야구선수에게 뒤지지 않는다고 했고 강속구가 예상된다 했다. 그리고 그 경기에서 SK는 11대 1로 대승을 거뒀다(...).[8]

가수 홍진영과는 절친으로[9] 런닝맨 '명물 여대생 특집'에 함께 출연한 뒤 좋은 반응을 얻어 무한도전 '열대야 특집'에도 함께 출연했다. 예능에 나오면 서로 미친듯이 디스하며 치고 박다가[10] 금방 언제 그랬냐는 듯 붙어있는 게 특징.

2015년 4월 20일 FNC엔터테인먼트와 전속 계약을 체결했다.

2015년 10월, 박명수 웃음 장례식 특집에 박나래와 함께 조문객(?)으로 등장했다.

2018년 4월 3일, FNC와 재계약했다.

7. 수상 경력[편집]

  • 2007 MBC 방송연예대상 코미디부문 여자 신인상

  • 2008 제16회 대한민국문화연예대상 드라마/방송부문 개그맨상

  • 2013 제21회 대한민국문화연예대상 개그부문 인기상

  • 2014 SBS 연예대상 예능부문 뉴스타상

  • 2015 제51회 백상예술대상 TV부문 여자 예능상

  • 2015 SBS 연예대상 파워FM부문 라디오DJ상

  • 2016 MBC 방송연예대상 버라이어티부문 여자 최우수상

  • 2017 제29회 한국PD대상 코미디언부문 출연자상

8. 주요 출연작[편집]

8.1. 방송[편집]

8.2. 뮤직비디오[편집]

8.3. 광고[편집]

[1] 봅슬레이선수 원윤종과 동창이라고 한다.[2] '나는'을 '난 늘'로 바꾸어 부르기도 한다.[3] 코미디 하우스 종영 후 명줄이 잠시 끊어져 있던 MBC가 처음으로 발굴한 기수. 신동수, 김주철, 김미려, 오정태, 김주연개그야를 캐리했던 개그맨들을 배출한 기수. 송병철이승윤도 MBC 15기였다.[4] 앞선 4팀은 대부분 빅네임급 개그맨들이 속한 팀이었고, 첫 라운드부터 승점을 따는 등 초반부터 잘나가던 팀들이었다.[5] 그 후에 문세윤이 합류한다[6] 해당 방송분 동영상 최고 조회수는 28만에 댓글은 800개밖에 안 된다. 조회수는 낮은데, 정작 댓글의 수는 2배.[7] 특히 에펨코리아, 디시인사이드와 같은 일부 남초 커뮤니티에서는 이 자의 사진이나 영상 등을 올리는 것 자체는 일체 금기시되며, 부득이하게 사진을 올릴 경우 얼굴을 모자이크 처리하는 것이 예의일 정도이다. 그렇지 않은 경우 비추천 폭탄을 받는다. 이렇게 이 자의 사진에 모자이크를 하는 것을 일명 국자이크라고 부른다. 심지어는 마이너 갤러리에 이 사람의 사진을 함부로 올렸다간 3일간 갤러리 차단 징계를 받을 수도 있다! 반대로 메갈리아 같은 일부 여초에서는 이 자를 찬양하거나 옹호한다. 물론 모든 여초에서 이 자를 다 옹호하는 것은 아니다. 여초로 유명한 피키캐스트에서는 이국주의 포스팅이 올라올 경우, 비판적인 반응이 대부분이다. 나중에는 사진이나 영상 말고도 이름 석자에도 모자이크를 하기 시작했는데, 삐국삐가 그 예시.[8] 이 1점도 승부가 사실상 결정난 경기 후반에 준 점수이다.[9] 홍진영1985년 생, 이국주는 빠른 1986년 생이다. 두 사람이 처음 만난 건 퍼펙트싱어 VS에 출연하면서인데, 처음 만난 날 홍진영이 먼저 '동갑이죠? 친구해요. 말 놓자!'하고는 그 날부터 친해진 모양.[10] 둘이 처음 만났다는 퍼펙트 싱어 때부터 이어진 이 콤비(?)의 특징으로, 분명 그 날 처음 만났다고 하는데 가열찬 맹디스를 주고 받으면서도 빵빵 터진다. 런닝맨에서는 머리채까지 잡고 난투극을 벌이는 연출을 선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