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가탄

최근 수정 시각:

이 문서는 의학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나무위키는 전문적인 의학 지식 및 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오인될 수 있는 개인적인 생각이나 공인되지 않은 학설 등 확인되지 않은 정보는 건강에 심각한 피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파일:external/www.myunginph.co.kr/1442475016.jpg

1. 개요2. 상세3. 광고

1. 개요[편집]

캡슐형 치은염 보조치료제. 명인제약에서 출시하였으며. 일본에서 발견한 효소소염제인 염화리소짐이 주성분이다.

2. 상세[편집]

약국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2만원 후반대의 가격에 판매되고 있으며, 100캡슐 포장으로 1개월정도 복용 가능한 양이다.

일단은 '치은염, 치주염 보조치료제'로 승인되어 판매되고 있지만 복용하는 잇몸약(인사돌 포함)의 효능에 대해서는 꾸준히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왜냐하면 주성분들의 효과가 사실상 거의 없다시피 하다는 것인데, 실제로 식약처의 안전성 서한에 의하면 이가탄의 주성분인 리소짐은 전혀 효과가 입증되지 않은 약이라고 한다. 이는 일본의 후생노동성이 인정한 내용이다. ## 사실 리소짐을 주성분으로 한 치은염 개선제는 일본이 먼저 개발했지만 현재 일본에서는 모두 판매 중지되었다. 우리나라만 아직까지 팔리고 있는 것.

물론 전혀 효과가 없는 것은 아닌데, 이가탄은 복합성분이므로 리소짐 말고도 다른 것들이 들어가 있기 때문이다. 이가탄의 성분을 자세히 보면 성분 중 토코페롤아세테이트2배산과 제피아스코르브산이 있는데, 이는 각각 비타민E와 비타민C이다. 따라서 비타민의 효과로 몸에 좋긴 좋다. 근데 이거 먹을 바에야 그냥 종합비타민을 먹는 게 가성비가 좋다(...)

약학에서는 약물치료 영역에서 고려할 사항으로 치료효과 이외에도 약물경제학적 효과라는 것을 고려하는데, 얻는 이익(치료)에 비해서 소비되는 비용이 많이 들 경우 그것은 아무리 몸에 좋다고 하더라도 안 좋은 약 취급한다. 따라서 식약처에서는 리소짐 단일성분으로 된 약들을 3등급 위해약물[1]로 지정하고 퇴출시켰다. 이가탄은 그나마 비타민이 들어있어서 피해갔지만 언제 철퇴를 맞아도 이상하지 않을 위약에 가까운 약인 건 사실이다.

3. 광고[편집]

인사돌과 함께 국내 잇몸 시장을 놓고 박터지는 싸움을 하는 제품이다. 이가탄광고의 가장 대표적인 유행어는 많은 TV프로그램에서 따라했던 그리고 아직까지도 사용하고 있는 씹고 뜯고 맛보고 즐기고이다. 이가탄광고를 스쳐간 모델들로는 故 하일성, 주병진, 이미자, 송해[2], 전원주, 조형기[3], 태진아, 송대관, 이정길[4], 정선경, 차유리, 김수로, 박미선, 신동엽, 김원희, 강호동, 백일섭, 윤미라, 박상원, 김지호, 이선균 등 내로라하는 스타들이 광고에 출연하였다.

여담으로 이가탄을 포함해서 명인제약 광고가 나오면, TV 프로그램이 보통 1분안에 시작한다는 법칙이 존재한다.

태진아, 송대관의 신명나는 풍류타령이 찰지다. 이가 탄

정선경이 합류한 버전.컬처쇼크

지드래곤하트브레이커의 합성버젼도 있다. 일명 잇몸브레이커(...).#

2013년에는 CF에 강호동백일섭, 윤미라가 출연했고, 2018년 현재는 박상원, 이선균, 김지호가 CF에 나오고 있다.

파일:external/down.humoruniv.org/hu_1415110921_3358225888.jpg
루이스 수아레스도 이가탄 광고를 찍었다 카더라 세계인의 잇몸약. 이가탄!https://www.youtube.com/watch?v=c9V1uv_Yp_0

[1]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지만 질환치료 효과가 없어서 소비자의 불필요한 지출을 야기하는 약들[2] 본 광고모델이 되기 전 아이러니하게도 1980, 1990년대엔 라이벌 제품의 광고모델이었다. [3] 과거 경쟁제품인 파로돈탁스의 광고모델이었다. [4] 과거 경쟁제품인 코오롱제약의 덴타돌의 광고모델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