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운전

최근 수정 시각:

이 문서는 대한민국에서 불법인 내용을 다룹니다.

본 문서가 다루는 내용은 대한민국에서 범죄의 구성요건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타 국가에서도 유사하게 적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고의적으로 모방범죄를 부추기는 서술을 작성할 시 법률상의 형벌조항에 따라 범죄 교사범 또는 방조범 또는 예비, 음모죄로 처벌받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 법조문2. 설명3. 상세
3.1. 음주운전이 아닌 데 음주측정기가 반응하는 경우3.2. 자전거의 경우
4. 처벌 및 제재5. 면허취소 이후6. 외국의 음주운전 처벌규정7. 후속 영향8. 대처법9. 사건사고10. 기차, 선박, 항공기 등에서11. 음주운전 명단12. 관련 문서

  • 영어: drunk driving

  • 중국어: 酒后驾车(jiǔ hòu jiàchē)

  • 일본어: 飲酒運転(いんしゅうんてん 인슈운텐)

1. 법조문[편집]

도로교통법 제2조 (정의) 제26항 "운전"이란 도로(제44조·제45조·제54조제1항·제148조 및 제148조의2의 경우에는 도로 외의 곳을 포함한다)에서 차마를 그 본래의 사용방법에 따라 사용하는 것(조종을 포함한다)을 말한다.

도로교통법 제44조 (술에 취한 상태에서의 운전금지) ① 누구든지 술에 취한 상태에서 자동차등(「건설기계관리법」 제26조제1항 단서에 따른 건설기계 외의 건설기계를 포함한다. 이하 이 조, 제45조, 제47조, 제93조제1항제1호부터 제4호까지 및 제148조의2에서 같다)을 운전하여서는 아니 된다.

② 경찰공무원(자치경찰공무원은 제외한다. 이하 이 항에서 같다)은 교통의 안전과 위험방지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거나 제1항을 위반하여 술에 취한 상태에서 자동차등을 운전하였다고 인정할 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는 운전자가 술에 취하였는지를 호흡조사로 측정할 수 있다. 이 경우 운전자는 경찰공무원의 측정에 응하여야 한다.

③ 제2항에 따른 측정 결과에 불복하는 운전자에 대하여는 그 운전자의 동의를 받아 혈액 채취 등의 방법으로 다시 측정할 수 있다.

④ 제1항에 따라 운전이 금지되는 술에 취한 상태의 기준은 운전자의 혈중알코올농도가 0.05퍼센트 이상인 경우로 한다.

도로교통법 제50조 (특정 운전자의 준수사항) 제8조 자전거의 운전자는 술에 취한 상태 또는 약물의 영향과 그 밖의 사유로 정상적으로 운전하지 못할 우려가 있는 상태에서 자전거를 운전하여서는 아니 된다.

제148조의2 (벌칙)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은 1년 이상 3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만원 이상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1. 제44조제1항을 2회 이상 위반한 사람으로서 다시 같은 조 제1항을 위반하여 술에 취한 상태에서 자동차등을 운전한 사람
2. 술에 취한 상태에 있다고 인정할 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는 사람으로서 제44조제2항에 따른 경찰공무원의 측정에 응하지 아니한 사람[1]

② 제44조제1항을 위반하여 술에 취한 상태에서 자동차등을 운전한 사람은 다음 각 호의 구분에 따라 처벌한다.
1. 혈중알콜농도가 0.2퍼센트 이상인 사람은 1년 이상 3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만원 이상 1천만원 이하의 벌금
2. 혈중알콜농도가 0.1퍼센트 이상 0.2퍼센트 미만인 사람은 6개월 이상 1년 이하의 징역이나 300만원 이상 500만원 이하의 벌금
3. 혈중알콜농도가 0.05퍼센트 이상 0.1퍼센트 미만인 사람은 6개월 이하의 징역이나 300만원 이하의 벌금

③ 제45조를 위반하여 약물로 인하여 정상적으로 운전하지 못할 우려가 있는 상태에서 자동차등을 운전한 사람은 3년 이하의 징역이나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특정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제5조의11(위험운전 치사상) 음주 또는 약물의 영향으로 정상적인 운전이 곤란한 상태에서 자동차(원동기장치자전거를 포함한다)를 운전하여 사람을 상해에 이르게 한 사람은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원 이상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고, 사망에 이르게 한 사람은 1년 이상의 유기징역에 처한다.

아래 내용은 각각 철도, 선박, 항공기 운행/운항 시 적용되는 법령이며 도로교통법상의 행위와 유사하게 증거 수집이 가능하고 특히 다중이용시설의 대표자로서 처벌이 더 엄격하다. 혈중알콜농도의 금지 기준도 철도, 선박은 0.03%, 항공기는 0.02%로 도로교통법에 비해 엄격하게 설정되어 있다. 따라서 이 문서에서 아래 내용도 폭넓게 다룬다. 당연히 도로교통법상의 측정거부 행위와 동일한 행위에 대한 처벌도 들어 있다.

철도안전법 제41조(철도종사자의 음주 제한 등) ① 철도차량 운전·관제업무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업무에 종사하는 철도종사자(실무수습 중인 사람을 포함한다)는 술(「주세법」 제3조제1호에 따른 주류를 말한다. 이하 같다)을 마시거나 약물을 사용한 상태에서 업무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개정 2014.5.21.>

해사안전법 제41조(술에 취한 상태에서의 조타기 조작 등 금지) ① 술에 취한 상태에 있는 사람은 운항을 하기 위하여 「선박직원법」 제2조제1호에 따른 선박[총톤수 5톤 미만의 선박과 같은 호 나목 및 다목에 해당하는 외국선박을 포함하고, 시운전선박(국내 조선소에서 건조 또는 개조하여 진수 후 인도 전까지 시운전하는 선박을 말한다) 및 이동식 시추선·수상호텔 등 「선박안전법」 제2조제1호에 따라 해양수산부령으로 정하는 부유식 해상구조물은 제외한다. 이하 이 조 및 제41조의2에서 같다]에 따른 선박의 조타기(操舵機)를 조작하거나 조작할 것을 지시하는 행위 또는 「도선법」 제2조제1호에 따른 도선(이하 "도선"이라 한다)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

항공안전법 제57조(주류등의 섭취·사용 제한) ① 항공종사자(제46조에 따른 항공기 조종연습 및 제47조에 따른 항공교통관제연습을 하는 사람을 포함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 및 객실승무원은 「주세법」 제3조제1호에 따른 주류,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제2조제1호에 따른 마약류 또는 「화학물질관리법」 제22조제1항에 따른 환각물질 등(이하 "주류등"이라 한다)의 영향으로 항공업무(제46조에 따른 항공기 조종연습 및 제47조에 따른 항공교통관제연습을 포함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 또는 객실승무원의 업무를 정상적으로 수행할 수 없는 상태에서는 항공업무 또는 객실승무원의 업무에 종사해서는 아니 된다.

2. 설명[편집]

Drunk Truck Simulator[2]

도로위의 살인마

술이나 약물에 취한 상태에서 운전하는 행위를 말한다.

3. 상세[편집]

본인뿐만 아니라 죄없는 남까지 죽일 수 있는 행위다. 흔히 영업용 차량 운전자들은 낮에 술을 마시는 경우가 많은데,[3] 트럭이나 중장비 등의 영업차량은 무겁고 차고가 높아 사고나면 자기는 살지 몰라도 상대는 확실히 죽는다. 그래서 트럭과 사고난 차량에 타고 있던 일가족이 그 자리에서 사망하거나 한 가족의 평화가 깨지는 경우가 많다.

특히 이런 영업용 차량 운전자들은 운전이 생계와 직결되어 있기 때문에 음주운전 등으로 면허정지, 취소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무단으로 운전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다, 음주운전을 해왔던 버릇도 고치지 않고 무면허 음주 운전을 하는 경우가 있어 문제가 심각하다. 생계에 직결된다 해도 음주운전으로 면허정지 내지 취소가 되었는데 무면허 상태에서 또 음주운전을 하는 것은 용서받지 못할 일이다.

음주운전 후 사고를 낸 다음 혈중 알콜이 없어질 때까지 잠적해버리면 이를 입증하기가 쉽지는 않은 편이었으나, 요즘에는 카카오톡 기록에다가 술집마다 CCTV가 없는 집이 없기에, 위드마크 공식이 적용되지 않을 만큼의 시간이 지나기 전에 용의자의 거주지나 직장에서 신병을 확보하여 채혈 후 법의 절차에 따라 처리하는 식으로 바뀌었다. 그 전에 동석한 사람들이 동석한 사람들이 '걔 운전해야 한다 해서 술 안 마셨어요.'라고 영혼의 실드를 쳐주다가 검사측의 CCTV 증거를 본 판사에 의해 위증죄로 같이 뒤집어 쓰는 경우도 상당히 있는 편. 다만 대물사고만 내고, 집에 도망갔다가 나중에 자비 혹은 보험으로 처리하는 경우에 대해서는 저렇게까지는 하지는 못 한다. 인력도 없거니와, 물피도주의 경우 음주 상태로 사고를 냈다고 생각할 개연성이 낮기 때문.

대인사고가 터지거나 누가 죽었으면 검경이 철저하게 수사하지만,[4] 뺑소니든 뭐든 그냥 보험처리하면 땡인 대물의 경우 초반 도주에 성공할 경우 거의 못 잡아낸다.

오스트레일리아의 교통사고위원회(TAC)에서 창립 20주년 기념으로 제작한 공익광고. 워낙에 임팩트가 강해서 미국과 같은 여러 나라에서 운전 교육 시 자주 보여주는 영상이다. 음주운전을 하다 단속에 걸렸다면 감사하자. 자신의 생명뿐 아니라 타인의 생명을 지킨 거고 그렇지 않으면 평생 인생을 망칠 수도 있다. 음주 단속을 피하려다 사고를 내거나 단속 경찰관을 치는 등의 아찔한 사고도 일어난다.

KBS 뉴스기사
대한민국 범죄 입건 행위 중 20%를 차지하는 흔한 사건이며 엄연히 전과 기록에 남는 중대 범죄 행위다.

하지만 더 큰 문제는 이걸 그냥 경범죄로 아는 사람들이 아직도 너무 많다는 것이다. 게다가 범죄임을 알면서도 과거 음주운전이 비범죄였던 시절의 습관을 못버린 사람들도 많다.

실제로 알코올 중독 판정을 받은 자들에게 운전을 못 하게 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의사가 소견서에 괜찮다는 이야기를 써줘야 운전이 가능하지만 술을 완전히 끊고 약물치료도 끝낸 이후에야 그런 소견서를 써줄 수가 있다. 형식상 그렇지만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너무 많다.

2016년 현재 음주운전으로 하루 평균 690명이 적발된다.

최근에는 음주운전 단속을 피하는 앱까지 등장했다..

을 마신 상태에서 운전하는 것. 취한 상태에서 운전하는 것만 말하는 것이 아니다. 넓은 의미에서는 술을 포함해서 중추신경계에 작용하거나 사람의 지각능력, 판단능력에 영향을 주는 약물도 포함한다.[5] 술은 혈중 알콜농도 0.05% 이상이면 음주운전으로 보지만 술 외의 약물은 얄짤 없다.[6]

사람들이 헷갈려하지만 담배도 각각 니코틴, 알코올이 들어가므로 약물의 정의에 부합한다. '약물'과 '약'은 다르다. 특히 수면 내시경과 같이 수면성 약물(프로포폴) 등이 사용되는 시술을 받은 경우 시술 당일에는 절대 운전을 해서는 안 된다. 전세계적으로 불법으로 규정하는 행위이다.

김상혁의 유명한 '술은 마셨지만 음주운전은 하지 않았다.' 발언이 바로 '취한 상태에서 운전하는 것이 음주운전이다.'라는 오해 때문에 나온 말이다. 본인 스스로 '나는 취하지 않았다'고 느꼈으니 음주운전이 아니라고 생각한 것인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음주운전은 '취했는가 아닌가?'라는 주관적 판단이 기준이 되는 것이 아니라 '운전 전에 음주라는 행위를 하였는가?'라는 행동을 기준으로 1차 판단을 내리며, 그 후 혈중 알콜농도라는 2차 판단을 하는 것이다. 소주 반 잔을 마셨어도 음주운전 자체는 한 것이다. 다만 법상 처벌 수준의 혈중 알콜농도에 도달하지 못하기 때문에 훈방을 하는 것이다.

알코올 감수성은 사람마다 다르다. 소주 한 잔만 마셔도 상당히 취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소주 수 병을 비워도 멀쩡한 사람이 있다. 또한 여러 실험을 통해 입증된 사실이지만, 스스로 전혀 취하지 않았다고 느끼는 경우라도 술을 마신 상태에서는 운전 중 생각 이상으로 반응 속도가 늦어지고 속도 감각이 흐트러진다. 즉, 브레이크를 밟는 것도 늦어지고 무의식 중에 과속을 하게 된다는 것. 이는 술이 중추신경에 작용하기 때문이다. 애초에 흔한 주사 중 하나가 '나는 취하지 않았다' 고 우기는 것 아닌가?

따라서 '술 마셔서 취해야 음주운전'이라는 기준은 법적으로 규정화되기에 명백히 부적합하다. 다만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음주를 하지 않았어도 체내에 알코올이 남아있을 수 있기 때문에 혈중 알콜농도가 측정되어도 훈방 조치를 내리는 것이다. 소독용 알코올의 경우 피부를 통해 체내에 흡수되는 경우가 있고, 처리가 제대로 안 된 술빵을 잘못 먹어도, 술 초콜릿에 술이 들어있는지 모르고 먹어도 음주단속에 걸린다. [7]

명백히 자기 의지로 음주를 한 것이 아닌데 체내 알코올이 있다는 것 하나만으로 처벌하기는 가혹하며, 그 때문에 혈중 알콜농도에 따른 훈방 기준이 있는 것이다.

술 마시고 한숨 잤다고 해서 안심하면 안 된다. 알코올 분해 속도가 개인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잠을 충분히 잤어도 체내에 알코올이 남아 있는 경우가 있으며 이 경우 소위 '숙취운전'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보통 술 마신 다음 1시간 후 정도가 가장 위험한 것으로 여겨진다.

충분한 휴식을 취했고, 추가 음주가 없었던데다, 통념상 충분한 휴식을 취했다고 법원이 인정할 경우 작위성이 없는 음주운전으로 보아 면허구제해주고 형을 감해주는 경우가 있으나, 그래도 위험하긴 마찬가지다.

운전 능력 저하 말고도, 대부분 이성적 판단을 하기 힘들어지기 때문에 음주운전으로 사고가 나면 뺑소니로 연결되는 경우도 흔하다. 형법상으로는 '인식 있는 과실'에 해당된다. 이에 관한 원인에 있어서 자유로운 행위 판례가 있는데 첫 판례라 법 공부 한다는 사람들 치고 모르는 사람이 없어 대상인 한 연예인은 은퇴하고 사망한 후에도 계속 나온다.

음주운전 중 사고 때문에 이성적인 판단력마저 상실한 어이없는 사건도 있었다. 초등학생 공기총 살해 사건을 참조. 마시고 차 안에서 그냥 만 잔 것은 음주운전으로 적용되지 않지만, 도로뿐만 아니라 어디서라도 음주운전하면 처벌받는다. 그리고 당연히 시동 걸고 클러치나 기어를 조작하여 차를 1mm라도 움직였다 걸리면 얄짤없이 음주운전으로 취급된다. 다만 대리기사를 불렀는데 그 대리기사가 앙심을 품고 도로 한복판에 주차 해놓고 도망갔다든가, 차량이 거기에 있으면 명백히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에 어쩔 수 없이 운전한 경우는위법성조각사유긴급피난으로 인정되어 구제된다.

때문에 마약과 함께 공익광고의 단골 소재로 널리 쓰인다. 음주운전을 해서 요단강 익스프레스를 타니 차라리 조금 이 들거나 귀찮더라도 택시를 타거나 대리운전을 불러야 한다. 시대가 좋아져서 전화 하나면 택시가 앞까지 바로 달려오고, 식당에 말만 해 두면 대리기사가 오는 만큼 꼭 음주운전을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다만 이 때문에 시골이나 오지 등에선 음주단속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으며, 이루어져도 넘어가는 경우가 잦다. '그럼 버스고 뭐고 끊겨서 집에 못 가는데 길에서 자라고?'라는 말이 나오는데다가, 경찰이나 주민들이나 하나 둘 건너면 다 아는 사이인 경우가 많기 때문. 그래도 음주운전은 하면 안 된다. 벌금, 단속, 피해보상 이전에 나와 남의 생명을 지키는 일이다.

보험 측면에서 살펴보면 이로 인한 사고는 자동차 보험은 자차는 보상 불가, 대인은 I, II에서 300만 원, 대물은 100만 원을 부담해야 하며 운전자나 상해보험의 각종 비용손해(벌금, 방어비용 등)은 전부 면책. 본인의 신체상해만 보상받을 수 있다. 사실 이것도 약관상 면책이었는데 상법과 충돌하는 문제로 인해 보상하고 있다. 이래저래 본인에게도 큰 낭패가 된다. 또한, 음주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는 11대 중과실에 해당되어 종합보험에 가입되어 있거나 피해자와 원만히 합의하더라도 양형 과정에서 참작사유만 될 뿐 형사처벌을 피할 수 없다.

특히 연말에 술자리가 많기 때문에 이런 일이 잦다. 이것 때문에 경찰들은 목숨을 걸고 단속을 하고 있다. 걸려도 '사람이 그럴 수도 있지...'라는 반응을 보여 경찰들이 곤욕을 치르는 경우가 많다.이런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이 제법 된다. 과거 처벌이 워낙에 약했고 그게 꽤 오래 돼서 심각한 범죄라는 인식 자체가 없었기 때문. 90년대 이전만 해도 공사판에서 술병이 보였는데 음주운전이 문제라고 생각하긴 어려웠을 것이다.

상당수 운전자가 경찰에게 돈을 억지로 쑤셔 박아 넣어서라도 빠져 나가려고 하는 통에 스트레스다. 안 받으면 화를 내는 경우도 많다. 물론 이것을 이용해 받아 챙기는 경찰들도 있었다. 괜히 교통지도계가 선호된 것이 아니다. 단속 경찰에게 돈을 쥐어주다가 뇌물공여죄가 덤으로 얹혀서 처벌받은 사례도 생각보다 많다. 인정 못한다고 채혈검사 하다가[8] 안 잃었어도 될 면허증까지 잃는 케이스도 꽤 많다.

주로 빠져나가기 위해 하는 말의 레퍼토리로는 '경찰에 친척 있다'는 둥, '니들이 왜 단속을 하냐'는 둥, '왜 여기서 하냐'는 둥, (경찰보다 나이가 많으면)'나이도 어린 것들이 어른한테 예의가 없다'는 둥 군대 험한 데 다녀온 사람들은 '나 XXX 나왔는데 #%@※₩%(대개 욕이다)' 등 꽤 많다. 당연히 씨알도 안 먹히는 건 기본이고 맨날 비슷한 말을 듣는 경찰들은 나중에 씹고 또 씹는다. 그런데 '나 외교관이야'경찰도 어쩔 수 없는 필살기다.

몇몇은 아예 단속에서 걸리면 무시하고 튀는 경우도 있다. 그냥 옆에 경찰을 무시하고 달리기만 하면 모르는데 간혹 아예 달려드는[9] 경우가 있다. 혹은 경찰을 매달고 달리는 경우도 있다. 실제로 음주단속 하던 경찰을 매달고 달려서 사망하게 한 실례가 있다. 최악은 인도나 강 등 엉뚱한 곳으로 뛰어드는 사태. 물론 이 경우 대부분 잡히게 될 뿐더러 남은 사례는 도망치다 사고쳐서 사망하거나 크게 다친다. 물론 말려든 사람도 크게 다치거나 목숨을 잃으면 본인 혹은 관계자에게 고소 당하는 건 당연한 과정. 보통 경찰들도 이를 잘 알고 있어서 단속장소 근처 골목 등에 경찰차를 배치한다. 그래도 구석에 주차해버리고 택시타거나 해서 튀어버리면 그건 방법이 없다.

이 화면에서는 엘살바도르, 불가리아, 터키, 핀란드 등의 규정만 소개하였는데, 실제로 찾아보면 더 대단한 처벌규정이 각국에 산재해 있다. 오스트레일리아에서는 아예 신문에 고정란을 만들어서 음주운전으로 적발된 사람들의 이름을 기재하는 방법으로 공개망신을 주는 처벌규정이 있다. 일본에는 음주운전 당사자, 동승자, 주류제공자, 차량제공자까지 모두 같이 처벌하는 연좌 처벌규정이 있다. 주류 제공자는 무슨 죄?

말레이시아의 음주운전 처벌규정에 의하면, 음주운전자는 적발시 하룻밤 동안 유치장에 갇히는데, 본인만 갇히는 게 아니라 주소를 추적하여 배우자까지 함께 연행, 부부가 같이 유치장에 갇히게 된다고 한다. 그리고 하룻밤 동안 유치장 안에서 일어나는 분노한 배우자의 리얼철권(...). 이 이야긴 80년대 후반 KBS에 공익광고 애니메이션으로 오혜성(그땐 설까치란 이름으로 더 유명했지만)이 나오는 애니로도 나온 바 있다. 그 애니에서는 아내와 같이 유치장에 가야 하는데 나오려면 아내남편을 반 죽여놔야지 나올 수 있다고 성우황원 목소리로 나온 바 있다.

문서 초반에 모든 나라에서 불법이라고 했는데, 사실 이는 정확한 언급은 아니다. 캐나다 연방법은 음주운전을 불법(=범죄)로 규정하고 있지만 정작 법 집행은 주 정부에 맡기고 있는데, 주법에서는 특정 조건하에선 음주운전이 불법, 즉 범죄는 아니다. 엄밀히 말해서 음주운전을 규제 대상으로 취급하고 특정 혈중 알콜농도(사스캐처원은 혈중 알콜농도 0.04~0.08)에서 운전하다 적발될 시 차량은 견인되고 처음 적발 시 3일 간 면허 정지, 두 번째 적발 시 21일 간 면허 정지 및 7일간 차량 압수, 세 번째 적발 시 90일간 면허 정지, 21일 간 차량 압수, 1년 간 알콜 측정기 차량탑제(혈중 알콜농도가 기준치 이하라는 것을 확인되어야 시동이 걸리게 하는 기기라고 함) 등에 처한단 얘기다.

다만 단속을 담당하는 것이 경찰이고, 경찰의 단속에 저항하다가 공무집행방해 혹은 무면허 운전이 드러나는 등 다른 범죄와 연결되어 입건되는 사례가 가끔 있어서 이를 헷갈리는 것이다. 또한 견인비(견인되는 장소에 따라서 다르다고 한다.)에 면허증을 되찾기 위한 재교육비($150), 행정처리비용($30), 위에서 언급한 혈중 알콜농도 측정기 설치비($150), 알콜농도 측정기를 사용한 감시에 드는 비용($3.45/일)이 줄줄이 들어간다. 그리고 0.08 이상에서 운전하다 적발시에는 얄짤 없이 범죄로 취급, 바로 감옥행이다.(초점은 벌금 $1000 혹은 1년 징역) 이럴 경우 인생이 상당히 고달퍼지는데, 벌금이나 감옥도 문제지만 미국에 붙어 있는 캐나다의 특성상 미국으로 여행가야 할 경우가 있는데, 미국 입국허가가 안 나온다. 간단한 예로 강정호를 보자. 메이져에서 뛰어난 활약을 펼치고 한국에서 사고 친 뒤 입국 거부 당했다. 미국의 팬들 역시 등을 돌렸다.

이는 캐나다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에게도 적용되니, 대한민국 시민으로 캐나다에서 체류(근무/유학/여행)하는 위키러들이라면 절대로 음주운전을 하지 마라. 까짓거 미국 안 가면 되지 하는 생각을 할 수 있지만 전과로 남아서 향후 캐나다 재입국이 어려워질 수도 있고, 캐나다에서 한국으로 귀국할 때, 미국 공항을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여행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다.

워낙 처벌이 솜방망이 수준이었고 걸리지만 않으면 된다는 어이없기 그지없는 사고 방식이 만연해 있기 때문에 재범율도 상당히 높다. 한국에서는 보다 엄중한 처벌이 필요한 범죄로 여겨야 한다는 주장이 결국 점점 늘어나 2012년부터 법이 개정되어 보다 엄중한 처벌이 내려지게 되었다.

경남경찰청 블로그 관련자료 페이지

음주 단속에 적발된 경우 극소수를 제외하곤 대부분 채혈을 하면 수치가 높게 나온다고 한다. 실제 단속현장에선 시간이나 업무상 이유 때문에 단순 측정값으로 기록하지만 병원에서는 얄짤없이 채혈시간과 단속 걸린 시간을 알콜 분해속도 비례 계산식을 이용해 역으로 추정하기 때문이다.

단속 순서는 감지기로 주취자를 걸러낸 후 따로 측정기로 정확한 값을 기록하는데, 차안을 환기 시키지 않은 상태에서 소독약을 사용하거나 만취자들과 동승하고 창문을 닫은 경우 오작동으로 음주단속에 걸릴 수 있으니 당황하지 말자.

음주가무를 즐겼던 김정일은 위정자들과 함께 술파티를 자주 벌였는데, 파티 참가 조건 중 하나가 오갈 때 초대받은 사람이 직접 운전을 해야 한다 는 것이었다.

김정일을 비롯한 북한의 위정자들이 주지육림을 즐긴다는 소문이 북한 민중들에게 퍼지는 걸 막기 위한 조치였다. 때문에 김정일이랑 퍼마시고 운전하여 귀가하는 길에 음주운전 사고를 내 골로 가거나 병원신세를 진 북한의 높으신 분이 한둘이 아니다. 한국으로 치면 차관 급인 부부장이 음주운전으로 사망하거나 다친 사례는 여럿이고, 심지어 북한의 3인자였던 오진우도 음주운전 사고로 중상을 입은 적 있을 정도. 게다가 김정일의 술파티는 입장하면서 일단 양주를 맥주컵으로 한 잔 의무적으로 마시고 시작하는 술자리였다.

2015년 3월에 대한민국의 한 내비 업체에서 음주단속 상황을 알려주는 내비를 출시했으며, 업체 관계자의 말로는 경각심을 주기 위해 개발했다고 한다.

3.1. 음주운전이 아닌 데 음주측정기가 반응하는 경우[편집]

참고로 술을 안 마셔도 음주측정기에 걸리는 경우도 있는데, 예를 들어 매실매실차를 먹었을 때 음주측정기에 걸리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는데 매실이 발효하는 과정에서 에탄올이 소량 생성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운전할 일이 있다면 매실을 멀리하고 다른 걸 마시는 것이 좋다. 배를 이용한 음료나 아이스크림도 이런 문제가 있다고 한다.

가그린, 리스테린 같은 구강청결제도 에탄올이 주성분이기 때문에 사용 후 운전 시 문제가 될 소지가 있다. 뒷면의 주의사항에 사용 시 음주측정기에 걸릴 수 있다고 쓰여 있다. 이렇게 걸린 경우 경찰한테 말하면 입을 헹구고 측정하거나 시간이 좀 지난 뒤 다시 측정할 수 있게 해준다. 교통단속지침에 다 있다. 정확히는 감지기에 감지되는 것이다. 2차 측정인 '더더더더더'장치인 측정기에는 걸리지 않는다. 다만, 가글제품의 경우는 도수가 높기 때문에 다량을 삼키면 음주운전으로 걸린다. 이 경우 증명을 하게 되면 무혐의처분을 받게 되어 처벌을 받지않는다. 그 증명하는 게 여간 까다롭고 시간이 오래 걸리니 가글제품은 가글만 하자...

워셔액의 주성분인 메탄올이 실내로 유입되며 논란이 된 적이 있었다. 이후로 에탄올 워셔액도 널리 사용되었는데, 에탄올이 실내로 유입되면 차 내에서 술 냄새가 나게 된다. 그래서, 음주 측정기가 반응할 수 있다.

3.2. 자전거의 경우[편집]

흔히 술 마시고 자전거 타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는데 이것 또한 상당히 위험하다. 대한민국에서는 처벌 규정이 없어 단속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나, 2010년대 들어 자전거 음주 운전 처벌 조항이 추진 중이다.[10] 이 조항이 제정되면 20만 원 이하의 벌금, 구류, 과료 등에 처해지게 된다. 비록 자전거 음주운전 자체는 아직 처벌되지는 않는다 하더라도, 사고 시 높은 과실 비율로 반영된다. 형사 처벌이 없을 뿐, 음주 사고를 내면 민사 소송에는 매우 불리하게 된다.

한편 미국은 자전거 음주운전 시 30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되며 일본에서는 자동차 음주운전과 마찬가지로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 원 이하의 벌금으로 처벌하고 있다. 독일의 경우처럼 자전거 음주 운전으로 사고를 내거나 단속에 걸리면 다른 보유한 자동차 면허까지 취소되는 나라도 있다.

단, 전동모빌, 전동킥보드 등은 원동기장치자전거로 분류되어 처벌될수 있다.
전 버전에서는 전기자전거도 처벌이 가능하다 서술되어 있있으나 2017년 도로교통법 개정으로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에서 정하는 전기자전거는 원동기장치자전거로 분류하지 않고 자전거로 분류하는걸로 바뀌어서 이부분에 대해서는 따로 관할청에 문의가 필요할듯 하다.

웹툰작가 최남새가 이 짓을 하고 다친 사실을 중립디자인구역에 게재해 논란이 된 적이 있다.

웹툰작가 백두부는 음주 자전거에 뺑소니를 당해 허리와 손목을 다쳐 한 주 휴재한 후 그 전말을 웹툰으로 그렸다. 범인은 같은 아파트 주민이었다고...

4. 처벌 및 제재[편집]

0.03% 이상이면 음주운전이다. 0.05% 이상에서 0.1% 미만은 통상 300만 원의 벌금이 선고되며, 100일간 면허가 정지된다. 0.1%부터는 면허가 취소되는 것은 같으나 0.2% 미만까지는 500만 원, 그 이상은 1,000만 원 정도 선고한다. 상습적이면 징역형도 가능하다. 통상 그렇다는 것이지, 상황이나 전과, 음주 정도 등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

면허취소나 정지는 걸린 그 자리에서 바로 제재되는 건 아니며, 일단 면허증을 압수당하고 40일간 임시로 운전할 수 있게 임시운전증명서라는 종이를 준다. 40일이 지나면 면허가 취소되거나 정지된다. 물론 그 전이라도 원하면 취소 정지할 수 있다. 정지는 100일 후 효력이 살아나며, 취소는 1년이 있어야 재취득이 가능하다. 교육을 받으면 정지일수를 감경해 주는 제도도 있다.

음주운전 삼진아웃도 있다. 음주운전으로 3번 적발되면 면허가 취소되고, 2년간 재취득이 금지된다. 거기에 특별교통안전교육 16시간을 이수해야 면허에 도전할 수 있다. 세 번 걸린 윤제문이 여기에 해당될 듯. 저기... 강정호도 세 번 걸렸어요. 호란이랑 김혜리 임현식은 7번이나 걸렸다.

2016년 경찰은 음주운전 단속 기준을 0.05% 에서 0.03% 로 강화하려고 하고 있다. 0.03%면 정말 '소주 1잔'만 마시고 운전해도 나올 수 있는 수치이다. 경찰은 개정에 대한 대국민 인식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정식 절차를 거쳐 법 개정을 준비중이다. 관련 기사

-> 올해 9월부터 바뀌거든요? 정확하게 알고 좀 쓰쇼 http://www.idomin.com/?mod=news&act=articleView&idxno=566467

5. 면허취소 이후[편집]

면허가 취소되면 처음부터 다시 따야 한다. 1종보통이나 2종보통은 신체검사, 필기, 장내기능, 도로주행을 다 봐야해서 비싸고 번거롭다. 따라서 수동운전을 할 줄 안다면 1종보통 혹은 2종보통을 따지 않고 바로 대형면허나 특수면허를 따면 간편하고 저렴하다.

면허취소는 무효가 아니고 취소이기 때문에 운전경력은 살아있다. 면허취득 후 1년이 지나면 대형면허나 특수면허를 딸 수 있기 때문에[11] 면허취득 후 1년이 지나서 취소됐다면 대형 특수 취득이 가능하다. 대형 특수는 신체검사, 필기[12], 장내기능만 보면 된다. 대형면허는 당연히 1종보통 이상의 차를 운전할 수 있고, 특수면허는 그 특수차종[13]과 2종보통면허로 운전할 수 있는 차를 운전할 수 있다.

6. 외국의 음주운전 처벌규정[편집]

외국의 음주운전 처벌규정이 한때 우리나라에서 화제가 된 적이 있다. 당시 TV에서 방송된 자료화면은 이렇다.

파일:attachment/umju.jpg
워낙 당황했는지 총살이라고 적혀 있다.

엘살바도르는 시동도 안 켜고 그냥 술 마시고 운전석에 누워만 있어도 사형이다... 인 줄 알았으나, 확인 결과 엘살바도르와 불가리아의 저 무시무시한 처벌규정은 모두 도시전설로 판명되었다. 이러한 신문보도가 이미 1984년에도 난 것으로 보아 # 꽤 오래 전부터 이러한 얘기가 퍼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엘살바도르의 총살형루머 치고는 너무나도 끔찍하다. 이미 1995년에도 불가리아와 엘살바도르에서는 주한대사관을 통해 저런 규정은 있지도 않다고 밝힌 바 있다. # 2007년에도 주한 엘살바도르 대사가 '음주운전=총살형'은 사실이 아니라고 말했다[14]. 터키도 위반횟수에 따른 가중은 있지만 하여간 면허정지와 벌금이며 3회차는 정신과 치료가 추가된다. 걷게하는 거 뭐 이런 거 없다. 하지만 핀란드의 한 달 월급 몰수는 진짜다![15] 그리고 독일은 혈중 알콜농도 0.05 ~ 0.109 까지는 첫 적발시 500유로 + 벌점2점 + 한달 운전정지 두번째 적발시 1000유로 +벌점 2점 + 2달 운전정지 세번째 적발시 1500유로 + 벌점2점 + 면허정지 세달이며 세번이상이거나 혈중알콜농도 0.11부터는 최소 면허정지 6개월부터 5년까지이며 취소될 수도 있다. 0.16부터는 행정교육과 면허취소, 재취득을 위해서는 면허 정지 기간이후에 금주확인을 해야 한다. 일년간 불규칙적으로 밤늦은 시간에 연락이 오면 다음날 오전에 채혈을 하러 담당 기관에 출두해야 한다. 다만 독일의 교통법은 상황에 따라 가변적이라 연령[16] 및 운전기간[17]에 따라 처벌강도가 달라지며 사고나 과실여부, 위험한 상황을 만들었는지에 따라도 처벌이 달라진다.

미국에서는 경찰서 등의 웹사이트를 통해 범죄자의 머그샷을 볼 수 있다. 아래는 미국 텍사스주 엘 파소(El Paso)시 경찰서의 머그샷이다.

폭행죄 음주 운전

한국에서는 흉악 범죄로 치지도 않는 음주운전의 머그샷도 공개하는 게 인상적이다.

싱가포르에서는 음주운전에 3번 걸리면 태형이다(!).

7. 후속 영향[편집]

  • 면허정지가 나올 수치라면 현행 한국법으로 100일 정지, 초범기준 벌금형 100~200만 원이 나온다.

  • 음주운전으로 사망사고가 발생한 경우, 합의금에 보상금 등등으로 인해 최소 3천만 원이 깨진다는 통계가 있다. 사람 목숨값이 꼴랑 3천만 밖에 안 된다니

  • 단속사실이 있다면 미국 또는 미국령 국가( 등), 캐나다 등지 여행에서 무비자 협정 적용이 불가능해진다. 대사관 고위급 직원과의 헬게이트급 인터뷰와 함께 따가운 잔소리를 받아야 한다. 상습범은 입국 자체가 불가능할 수도 있다. 미국에서는 음주운전 사망사고를 2급 살인으로 규정하며 음주운전 자체도 비도덕적 타락범죄로 규정한다. 또한 미국 여행 중 음주운전에 걸렸다가 다시 미국을 간다면 입국심사대에서 어딘가로 연행되어 엄청난 취조와 교육을 받게 되어 일정에 차질이 가해지는 경우도 있다. 미국 이민법상으로 받아들이지 않는 범죄는 거의 모든 범죄[18]가 강력범죄이며 단순히 미국 입국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생활에 큰 문제가 있는 사람'이라는 인식이 가해지고 무비자 협정 못 쓰고 대사관 가서 비자를 받는다는 것은 '저 사람 전과 있는 것 아니냐'는 의문을 들게 만드는 행위가 된다.

  • 하사 이상 군인의 경우는 벌금과 면허정지와 더불어 진급누락 또는 진급 최하순위 배정 등 불이익이 가해진다. 요즘 군대에서 말 많은 가혹행위 가해자와 동격으로 취급, 즉 최소 참모총장에게 보고가 올라가는 중요사건이다. 그리고 장교나 부사관을 꿈꾸는 사람이라면 당장 다른 길을 찾아야 한다. 아버지나 할아버지의 범죄행위는 영향이 없지만 본인의 음주운전 행위는 명시되어 있지는 않으나 사실상 장교, 부사관 임용 결격사유가 될 정도로 신원조회 시 깐깐하게 본다. 육군의 경우 운전병 입대가 불가능해진다. 경찰도 같다. 학군단 후보생 등도 임관 직전 마지막 신원조회에서 100% 걸리며 임관이 취소되므로 그동안 받았던 혜택을 다 뱉어내고 학사장교로의 임용을 포기해야 한다.
    자대에서도 마찬가지다. 더욱 옆 동료들에게도 피해를 주게 되는 행위가 바로 음주운전이다.

음주운전 때문에 전역하려고 마음 먹게된 전 예비역 부사관 썰[19]

  • 민간에서와 완전히 똑같은(즉 전역 후에도 기록에 남는다는 이야기) 벌금형 이상의 형사처벌에다가 군 자체 영창 징계가 있으며 휴가박탈, A급 관심병사 등재에다가 운전병은 보직이 박탈된다.[20] 육군의 경우 대대장에게는 지휘책임을 물어서 인사고과에서 상당한 타격이 가며 당해년도 우수 대대 선발시 평가 제외 처리된다. 해군 및 해병대도 대대장이나 함장에게 인사고과상 불이익이 오며 특히 해군은 3진아웃 제도가 도입되어 3번 이상 음주운전 적발 간부는 현역부적합 대상이 된다.[21] 과사실 사유는 범죄.

  • 공무원도 최소한 정직 이상일 정도로 가혹한 징계가 기다린다. 전국구인 국가공무원의 경우는 연고지와 가장 멀고 교통이 좋지 않은 곳, 그리고 거주해본 적이 없는 곳으로 강제 전출을 보낸다. 현직 판사검사에게도, 음주운전만큼은 쉴드칠 방법 없다. 경찰이나 기자에게는 판검사가 음주운전 걸리면 최고급 월척이 된다. 벌금형이 나오더라도 음주운전만큼은 엄격하여, 선임기수들의 따가운 질책 속에, 자진퇴직이란 허울좋은 이름으로 반 강제적으로 사표를 쓴다. 만약 계속 버틴다 해도 일선 업무는 불가능하고 연고와 무관한 시골 법원이나 검찰청으로 보내든가, 아니면 연구관 같은 한직만 돌게 된다. 예를 들어 어느 시골 관공서에 도시 출신 공무원이 인사철도 아니고 연고도 없는데 뜬금없이 옮겨왔다면 보통은 음주 걸려서 전출 왔다고 봐도 된다. 정규직은 한직 발령도 자진퇴사 압력이라고 소송 넣으면 뒤집어질 수도 있지만 그건 흔한 무능력자 이야기고 음주운전이면 사회인의 자질이 결여된 것이니 뒤집어지는 거 없다. 게다가 신분보장이 안 되는 시보 기간 중 저지르면 당연히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해임이다.

  • 인터넷 기사의 댓글은 강력범 수준의 악성 댓글로 가득해진다.

  • 상습 음주운전은 이혼에 대한 직접적 사유도 가능하다. 또한 이런 자는 주취 상태에서 가정폭력을 저지를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인터넷에서 검색해 보면 수많은 사례가 쏟아진다.

  • 습관적인 음주운전 가능성이 매우 높다. 무의식 중에 운전대에 앉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즉, "한번 실행하기가 어렵지 두번째 부터는 쉽다"는 격언은 음주운전에도 당연히 해당된다.

  • 애시당초 살해할 목적으로 음주운전을 해서 살인을 한 의도성이 강한 살인 사건은 원칙적으론 정상참작이 결코 안 된다. 살해할 목적 없이 술을 마셔 음주운전을 한 와중에 사람을 치여 죽인 것은 과실치사로 처벌되지만, "애시당초 살해할 목적으로" 술을 마셨다면 음주운전에다가 (고의)살인죄까지 적용되어서 사형 및 무기징역이 해당된다. 일단 차를 이용해 사람을 죽이는 건 보통 살인보다 매우 끔찍하며 음주운전 상태로 사람을 죽이는 건 한사람만 해당되는게 아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것도 처벌이 제대로 내려지는 경우가 없는 경우도 있어서 논란이 뜨겁다.

8. 대처법[편집]

의외로 간단한 얘기지만... 술을 마시지 않고 운전하면 된다! 술자리에서 남들 술 마실때 운전자는 술을 마시지 않고 운전하여 귀가하면 된다. 술을 마시지 않은 가장 쉬운 방법이기 하지만, 현실은 시궁창(...) 친구끼리 먹는거라면 인정해주지만, 직장에서 하는 회식이라면 도저히 답이 없다(...) 자기보다 직급이 높은 상사가 술을 자꾸 먹인다. 거부하고 싶어도 회사생활에 영향가는 것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마신다. 그러다가, 나중에는 잔뜩 취하게 된다(...) 이게 연말이면 심각해진다... 근데 문제는, 차 가져왔으니까 술은 못마신다 해도 억지로 먹이기까지 하는 무능상사가 있다. 이쯤되면 집에 귀가하기가 어려워진다... 이 때부터는 운전을 하면 불법이므로 대리운전기사를 불러야한다. 그러면 대리기사가 와서 집까지 운전해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싼요금 때문에 꺼리는 경우가 많다. 이는 자기 목숨과 타인의 목숨을 지킬것인지, 대리운전요금을 지킬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그깟 요금때문에 자기 목숨뿐만 아니라 타인의 목숨까지 희생해야 하는가(?) 집에서 가까우면 몰라도 장거리라면 어쩔 수 없이 이용해야한다. 만약, 집에서 가깝다면 도보로 걷던지 대중교통이나 택시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러나, 심야시간이 되면 더럽게 힘들어지는데 대중교통은 밤 12시가 지나면 끊긴다. 그러면 택시를 이용해야 하지만, 기사가 매우 꺼려한다.[22] 아니면 가까운데 있는 24시간 운영하는 사우나나 찜질방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외박이 되기 때문에 집에서 싫어하는 경우가 많다. 음주운전을 하는 사람들은 이러한 핑계를 대면서 술 마시고 운전대를 잡지만 한마디로 말해서 그저 핑계일 뿐 제대로 미친 짓을 하는 것이다. 절대로 술 마시고 운전대를 잡지 마라.

술을 마시고 음주운전을 하지 않을때도 주의가 필요하다. 대리운전기사를 부르기 위해 차 안에서 기다리고 있는데, 에어컨 혹은 히터를 틀거나 음악이나 라디오를 듣기 위해 오디오를 틀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음주운전의 기준은 시거잭 등에 전원을 넣는 것까지는 음주운전이 아니다. 하지만, 시동을 걸어 엔진이 가동된다면 거기서부터 음주운전으로 취급 될 수도 있다. 키를 꽂은 식이라면 절대 START로 돌려서는 안되며, 버튼식 이라면 브레이크를 밟지 말고 시동 버튼을 눌러야 한다.

음주운전 때문에 걱정된다면 애초에 차를 가져가지 않으면 음주운전을 할일이 절대 없다! 대중교통이나 도보로 가면 된다. 다만, 장거리로 이동했을때는 심야시간에 있는건 삼가하는게 좋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대중교통은 새벽이 되면 끊겨 이용 할 수 없다. 결국, 택시를 타야 하는데 택시 잡기가 매우 어렵다는거... 심야시간에도 음주를 하려면 집근처 식당에 가던지, 아예 집에서 하는게 좋다.

9. 사건사고[편집]

  • 방송인 조형기도 음주운전 사망사고 때문에 지금까지 킬러조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조형기 문서 참고. 그 외에도 많은 연예인들이 걸렸다.

  • 두산 베어스 소속 야구 선수 김명제는 2005년 입단 시 계약금 6억 원을 받을 만큼 촉망받는 유망주였으나, 2009년 12월 28일 밤 음주운전을 하다가 사고로 중상을 입으면서 결국 2010년 시즌을 마치고 소속팀에서 방출되었다. 부상 자체는 많이 회복되었다고는 하나, 강인한 육체적 능력을 요구하는 프로야구 선수생활은 무리라는 판단해서 휠체어 테니스 선수로 전향했다. 음주운전으로 인해 일어난 중상은 사실상 프로선수에게 사형이다. 원래 운동선수에게 술과 담배는 백해무익할 뿐이지만.

  • 무한도전노홍철도 이것 때문에 무한도전에서 하차했다. 이후 노홍철 팬들과 과거 전성기때의 무한도전의 재미를 잊지 못하 상당수의 팬들이 지속적으로 노홍철의 복귀를 원하면서 끊임없이 무한도전에 청원하고 있지만 아직도 사회에서 냉소적인 시각이 상당하기 때문에 계속 보류중이다.

  • 음주운전으로 뺑소니를 냈는데, 사망자가 자기 아버지인 일이 실제로 터졌다.[26] 해외 사례 중에는 이보다 더한 것도 있다. 2017년 2월 18일 미국 앨라배마 주 윈필드에서 일어난 교통사고로 차량끼리 정면 충돌해서 두 운전자가 모두 숨졌는데(누가 얼마나 음주했는지는 확인 안 됨) 숨진 운전자들의 신원을 파악해 보니 부자관계임이 밝혀지면서 유가족들이 두 번 울었던 사례가 있다.

  • 대전광역시에서 음주운전으로 의심되는 쏘나타 승용차가 갑자기 멈춰섰는데, 알고보니 운전자는 신호대기 중에서 잠들어 버린 상태여서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이 깨우려고 하는 와중에 뒤에서 제네시스가 쏘나타를 박았다. 충격이 컸던지 앞에 있던 순찰차를 박고서야 멈춰섰을 정도인데, 웃긴건 두 사람 모두 음주운전으로 혈중 알콜 농도가 0.1%가 넘는 만취 상태여서 사이좋게 면허 취소된 어이없는 사례가 있었다. 기사.

  • 실제로 단속 경찰들 중 이런 쌀이 아까운 놈들 때문에 사망한 경찰이 많아서 논란이 되고 있다. 그것도 사고 일으킨 놈의 열 중 아홉이 경찰을 매단 채 달려서 사망하게 만들었다. 실제 전의경이 음주단속 할 때 교육 내용 중 하나는 "머리, 손 등을 차 안으로 넣지 마라"라고 한다. 어차피 도망치려고 발악 하는 놈들은 때때로 나오니까 최악의 경우 매달리지나 말라고...[27] 물론, 북미나 여타 처벌 규정이 강력한 외국에선 이라도 뽑아서 쏘면 된다. 혹은 당장 검거에 들어가게 된다.

  • 술 냄새를 감지해 시동 자체가 안 걸리게 하는 자동차 시스템을 제작 중이라고 하는데 미국에서는 실제로 이를 실시하지만[28](설치비용은 자비부담이다) 한국에서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보는 것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사람이 많다.

  • 비정상회담 2014년 9월 29일 방송에 따르면, 호주에 위에 비슷한 장치가 있다 한다.(음주운전으로 인한 취소자가 면허 재발급 받은 경우에 한해 설치, 아니 실제로 있다. 2017년 현재 이것 또한 자비부담, 차를 일정시간 이상 세우는 순간 다시 입김을 불어야 한다. 심지어 신호에 걸려도 신호가 길면 차를 갖길에 세우고 또 입김을 불어야 한다. 운전 하라는 거야 말라는 거야). 또한 캐나다프랑스에는 1회용 음주측정기도 있다고.

  • 중국 공안음주운전 단속을 하다가, 6인 가족이 탄 자동차가 적발되는 사건이 있었다. 그런데, 공안이 직접 운전자를 체포하려고 하자, 6인 가족들이 모두 그 자리에서 이성을 잃고 우발적으로 공안의 무기를 빼앗아 가족들이 합심해서 죽기살기로 강력하게 저항해 결국 음주운전을 단속하던 공안을 살해하는 무시무시한 일이 있었다고 한다. 사실, 이건 변명의 여지가 있는데 중국은 워낙에 법이 엄격하고 가혹하기로 유명한 국가라서 중국인들은 기본적으로 "공안에게 잡히면 내 인생은 완전히 끝장난다."라는 생각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일이 비일비재하다고 한다. 흠좀무. 실제로 중국에서는 교통안전위해혐의로 사형 집행도 가능하다.

  • 2015년 2월 3일 새벽, 경상북도 구미시 지산동에서 아우디 A7 차량을 운전하던 음주 운전자가 앞서가던 경차현대 아토스 차량을 치어 4명의 사망자가 난 사고가 있었다. 가해자는 혈중 알코올 농도 0.154%였고, 충돌 전 294m의 구간을 179.4km/h의 속력으로 달렸다. 안타까운 것은 피해 차량의 사망자 4명 중 3명은 여고생이었고 피해자들은 충돌 이후에 즉사했다. 자동차 폭발로 인한 화염으로 시신들이 신원 확인조차 힘들 정도로 타버렸다는 거다. 학원 선생님이었던 운전자 A씨는 자신이 근무하던 학원에 다니던 여고생 3명을 태우고 귀가시켜 주던 중 변을 당했다. 해당 사고 기사.

  • 2015년 6월 19일, 전라남도 여수시에서는 25톤 대형화물자동차 운전자가 음주운전을 하다 앞서가던 현대자동차 아반떼를 92m 가까이 밀어버려 3인 가족 중 아버지만 살고 어머니와 딸이 사망하는 사고가 있었다. 해당 사고를 보도한 언론기사 및 MBC PD수첩 방송분 일부 차출 톡톡영상. 유일하게 생존한 아버지의 증언에 의하면, 엄마인 윤혜현 씨의 시신은 그야말로 만신창이가 돼 있었는데 딸 김미소 양에게는 유리조각 하나 떨어지지 않았다고 한다. 사고로 죽어가는 마지막 순간까지도 엄마는 아기를 꼭 껴안고 있었던 것.

  • 음주운전하다 사고가 난 경우라든지 본드흡입으로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다.

  • 2016년 11월에는 밤에 허 모 씨가 음주운전하던 차에 치어 2명의 환경미화원 사상자가 났다. 안타까운 점은 형제였는데 동생은 숨졌으며, 10월 11일 방송된 '맨 인 블랙박스'에 소개된 사연에는 다행히 두 사람은 살아났지만 한 사람은 한 다리 절단, 다른 한 사람은 두 다리 절단. 그때 당시 가해자는 혈중 알코올 농도가 0.225%였으니 완전 인사불성이 되도록 술을 먹은 셈이다. 그런데도 피해자가 평생 장애를 안고 살아야 할 판에 정작 가해자는 뻔뻔하게 어떡하라고라고 했단다.

  • 미국에서는 2016년 10월 21일(현지 시간) 음주운전을 하던 소형 트럭이 승용차와 정면충돌하여 승용차에 탑승한 16세 남성이 즉사하는 사고가 일어났는데, 하필이면 이 사망자가 사고 현장에 출동한 소방관의 아들이라는 사실이 알려져 안타까움을 샀다. 美 소방관의 절규 "교통사고 사망자가 내 아들이라니"

  • 2017년 1월 16일 음주운전을 하던 재규어 XE 차량이 신호를 무시하고 달리다가 맞은편에서 좌회전을 하던 오토바이 운전자를 치고 그대로 달아나는 사고가 일어났다 (당시 뺑소니 추격전을 보도한 기사). 오토바이 운전자는 병원으로 후송 도중 숨졌으며, 인근에서 사고를 목격한 아우디 차량 운전자와 포르테 운전자가 도망치는 음주운전 차량을 추격 끝에 붙잡은 다음 음주운전자를 경찰서로 넘겼다. 이후 아우디 차주는 추격전을 벌이는 과정에서 자신의 차량도 가해 차량과 충돌하면서 파손되어 적지 않은 견적이 나왔음에도[29] 경찰로부터 지급받은 포상금 전액을 사고 피해자의 유가족에게 기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는 것이 알려져 '흔치 않은 아우디 차주의 인성' 등으로 인터넷 커뮤니티들에서 화제가 되었다가... 2017년 3월 이 아우디 차량의 차주가 사실 4억원 대의 사기를 저질러 구속된 사기꾼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이 사람은 무직이라고 하며 사업을 한다는 명목으로 주변 사람들에게 돈을 빌려 잠적, 대부분 도박자금으로 탕진했다고 한다. 뺑소니범 추격해 잡은 30대, 4억원대 사기로 구속(연합뉴스 보도)

  • 회식자리에서 술을 마신 30대 남성이 술자리에서 갑자기 사라진 직장 동료를 찾는다고 음주운전을 해서 파출소에 찾아갔다가 적발된 사례도 있었다. 정작 이 남성이 찾았던 동료는 술에 취하기는 했지만 먼저 귀가해서 태평하게 자고 있었다고. '술 취해 차 몰고 파출소 찾아간 황당한 30대'

  • 2018년 현재 첼시에서 뛰고있는 축구선수 마르코스 알론소는 2011년 5월 마드리드에서 음주운전을 하다 사고를내 동승해 있던 여성을 숨지게한 사건을 저지른적이 있었다. 그러나 운전면허정지 4개월에 벌금 8000만원만 내고 불과 두달만에 복귀 선수생활을 이어가고 있다. 음주운전은 스페인에서 하자

  • 다시 한 번 강조한다. 술을 마시면 택시, 버스, 지하철과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30]대리운전 기사를 부르거나 걸어가자. 음주운전이 되지 음주보행은 죄가 아니다. 다만 음주보행도 하다가 술김에 사람이나 시설물 등에 피해를 준 경우에는 당연히 죄가 성립하므로 역시 조심하자. 술이 이래서 위험하다. 가장 최선의 방법은...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이다!

10. 기차, 선박, 항공기 등에서[편집]

다중이용시설의 운전승무자는 최고의 위치에 있는 직책이며 음주운행/운항 시 발생하는 사고로 인한 피해는 도로교통에 비할 바가 아니다. 따라서 더욱 엄격히 처벌해야 하며 넓은 의미로 이 문서에서 서술한다. 3가지 경우는 각기 다른 법령에 규정하고 있고 대한민국 법령상 0.03%로 기준이 더 엄하다.

원래 철도에서 기관사의 음주승무에 대한 처벌이 없었다가(!) 2000년 11월경에 발생하였던 부산 지하철 1호선 음주운전 사건을 계기로 생겼다. 당시 기관사의 혈중알콜농도는 무려 0.229%! 인사불성 직전까지 간 상태에서 노포역에서 시청역(현재명칭 표기)까지의 구간을 음주상태로 기관사가 승무하였다. 당초에는 직무태만 혐의로 구속수사하였고 법원에서 당시 최고형량인 징역 1년(집유도 안 내렸다!)으로 처벌했으나 이제는 징역 2년 이하의 처벌이 가능하게 되었다. 기사.

선박에서는 의외로 매우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아무래도 특히 어선 같은 경우는 물고기를 잡고 소주 한잔 거하게 하는 경우가 있다보니 선장 같은 뱃사람들과 술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밀접한 관계가 많다. 이로 인해 해경에서도 눈에 불을 켜고 보는 것이 음주운항이다. 세월호 사고 당시에도 선장이니 기관장이니 하는 사람들에게 우선 음주운항이냐 하는 의혹이 제기된 것도 이런 이유다. 물론 시간이 한참 지나버려 음주측정은 망했어요가 되었다.

항공기는 대한민국 법령상 0.03% 이하를 음주운항으로 규정하며 승무 전 적발 시 당일 운항정지, 회사 자체 징계, 국토교통부 보고 등의 후속 조치가 따른다.

철도의 경우 법률개정으로 운전업무종사자(기관사),관제업무종사자(관제사),여객승무원 한정으로 혈중알코올농도 0.02%부터 음주운전으로 보며 나머지 종사자(철도차량의 운행선로 또는 그 인근에서 철도시설의 건설 또는 관리와 관련한 작업의 현장감독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정거장에서 철도신호기ㆍ선로전환기 및 조작판 등을 취급하거나 열차의 조성(組成: 철도차량을 연결하거나 분리하는 작업을 말한다)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철도차량 및 철도시설의 점검ㆍ정비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은 0.03%이상으로 규정하고 있다.

11. 음주운전 명단[편집]

12. 관련 문서[편집]

[1] 96헌가11에 의해 합헌이다. 측정행위는 자백이 아니므로 표현의 자유, 진술거부권에 해당하지 않는다.[2] 0:22 부터 보자. 물론 실제로 현실에서 저렇게 하는것은 살인 행위나 다름없다.[3] 노가다 현장 및 점심 식사에서 술은 흔히 등장한다. 음주 노동도 위험 천만한 행위임에도 불구하고 이런 관례가 암암리에 퍼져있다. 트럭기사들의 경우 화물적재과정에서 현장 노동자와 보조를 맞추어 일하는 경우가 많고, 같이 식사를 하게 되면 반주를 하는 경우도 결코 적지 않다.[4] 당연히 도주하면 뺑소니인데다, 대인사고가 났을 경우 가해자는 피해자에게 신원을 확실히 밝혀야 한다. 당연히 경찰 먼저 부른다.[5] 향정신성의약품이나 마약 등.[6] 2017년에 0.05%에서 0.03%로 강화 추진 중이다.[7] 참고로 혈중 알코올 농도 0.05%는 체중 70kg 성인 남자 기준으로 평균적으로 소주 2잔(50ml), 양주 2잔(30ml), 포도주 2잔(120ml), 맥주 2잔(250ml) 정도를 마시고 1시간 지난 경우에 해당된다. 말 그대로 평균이며 체질이나 체중, 성별, 음식 등에 따라 차이가 있으니 맹신은 말자.[8] 부는 형식의 측정기는 요령껏 불면 훈방 수준으로 나오는 경우도 제법 있는데, 채혈검사는 피를 뽑아 하는 만큼 빼박이다. 단순히 술을 마신 뒤 오랜 시간이 지나서 괜찮을 거라 믿는 사람들이 있는 데 그만큼 시간을 계산해서 나온 수치에다가 이쁘게 더 해준다. 별로 안 취한 상태에서 버티다가 피 뽑고 어이없이 면허증 상실 하시는 분들 의외로 종종 볼 수 있다. [9] 잡고 보면 만취상태인 경우가 많다.[10] 이렇게 처벌 규정이 없는 이유 중에는 사고가 나더라도 자체 중량과 속도가 얼마 안 되어 고속 주행 중 사람을 치는 경우 외에는 남을 크게 상하게 하거나 죽게 만드는 일이 적고 본인의 자전거와 신체만 다치는 일이 많기 때문이다. 음주 측정 단속하는 것이 멀리서 보이면 돌아가거나 자전거에서 내려서 끌고 가면 보행자가 된다는 단속상의 문제점도 있고...일단 자전거 운전은 면허제도 아니다.[11] 2종 소형이나 원동기면허 제외[12] 2종소형, 원동기를 제외한 면허가 하나라도 유효하면 면제, 아니면 대형/특수용 필기시험에 합격해야 한다.[13] 견인차 혹은 구난차[14] 사형/국가별 현황 항목만 봐도 엘살바도르가 마지막으로 사형을 집행한 것은 1973년이고, 불가리아는 EU 가입을 노리고 1998년 사형을 폐지시켰으며, 현재 EU 가입국이다.[15] 우리나라에서도 죄질에 따라 몇백 만 원의 벌금을 물게 되는 경우도 있지만, 핀란드는 일수벌금(日數罰金)제를 시행 중이어서 저런 처벌이 가능하다.[16] 21세 이하 및 26세 이하.[17] 초보운전기간(Probezeit)기간중에는 가중처벌된다.[18] 살인, 폭력, 강도, 절도, 사기, 가정폭력, 위증, 음주운전 등.[19] 본인이 해서 전역이라면 동정할 가치가 없다. 하지만 이 사람은 하필 그때 당직이었을 뿐이고, 또 범죄자가 하급자도 아닌 상급자였다. 그래서 안타까운 것.[20] 군에서도 병들이 출타하기 전 안전교육을 할 때 음주 관련 내용이 매번 나오는 것도 이 때문. 그럼에도 음주 관련 사고사례가 잊을 만하면 나온다.[21] 그러니까 부하 3명 때문에 죄 없는 함장이 옷을 벗을 수 있다는 것이다.[22] 택시기사가 기피하는 대상이 만취자다. 만취고객이 소란필 수도 있기 때문. 그뿐만 아니라, 장거리 이동이 아닌 역시 꺼린이유. 하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사유는 바로...[23] 거기다 뺑소니를 쳤고, 경찰은 축소수사했다.[24] 그래도 이쪽은 연예인 치고는 상당히 오래 자숙했다. 일반적인 연예인들 중에 채 1년도 안 쉬고 복귀하는 게 수두룩한 상황을 보면...[25] 사실 "술은 마셨지만 음주단속 걸릴 정도로 마시진 않았다."라는 뜻으로 한 이야기라면 말 자체가 말이 안 되는 소리는 아니긴 하지만... 위스키 700ml 1병, 소주 1병, 청주 4병, 맥주 5병을 마시고 운전했고 거기에 3중 추돌 뺑소니까지 일으켰다. 누가 뭐래도 언어도단일 뿐이다.[26] 초등학생 공기총 살해 사건을 다룬 그것이 알고 싶다 2009년 7월 4일 방영분에서는 음주운전의 문제점과 위험성을 지적할 때 이 사건이 음주운전 사고의 다른 예시로 언급되었다. 이 사건의 가해자는 당시 상황을 감안해 집행유예를 받았지만, 인터뷰에서 차라리 죽을까 하는 생각을 했다는 심경을 토로했는데 이 사고를 낸 후에 또 한 차례 음주 뺑소니 사고를 내는 바람에 결국 징역 10개월에 벌금 3000만 원을 선고받았고, 그 사건 이후로 아예 차를 없애버렸다고 한다. 또한 이 사건은 MBN의 재연 프로그램 기막힌 이야기 실제상황에서도 각색되어 방영되었다.[27] 그냥 한 놈 놓쳐도 다른 놈 잡으면 된다고 한다. 지역마다 다르고 정확한 통계치는 아니지만 현장에서 겪어보면 매일 1~2명의 취소자 3~4명의 정지자 1~2명의 훈방이 잡힌다.[28] 시동걸기 전에 센서에 자기 입김을 불어야 한다. 알콜농도가 높으면 시동이 안 걸림.[29] 약 1500만원 가량이 나왔다고 하며, 심지어 출고된 지 일주일도 채 안 된 신차였다고 한다.[30] 다만, 이게 쉽지는 않다... 기사가(특히, 택시기사. 지하철은 제외.) 기피하는 대상 손님이 만취자다. 따라서 승차거부가 될 수 있는 일이 많다. 거기다가, 심야시간에는 버스와 지하철이 끊겨 어쩔 수 없이 어렵게 택시를 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