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혼/애니메이션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은혼

파일:attachment/은혼/애니메이션/gintama_anime.jpg

파일:attachment/은혼/애니메이션/gintama_mspaint.jpg

TVA 165화에 나온 장면. 아마도 애니 전체가 이런 상태는 아니다.

TVA 183화에 나온 전설의 그림판 OP 영상.

1. 개요2. 스태프, 방영일자3. 특징
3.1. 막장 성향3.2. 적은 제작비3.3. 화려한 성우3.4. 막나가는 연출3.5. 패러디3.6. 스태프의 메시지3.7. OP/ED의 변화3.8. BG only3.9. 전투신3.10. 장편 시리즈3.11. 단막 애니메이션3.12. 이야깃거리3.13. 애니메이션 만의 오리지널
4. 방영 및 종영
4.1. 1기 종영4.2. 2기 - 은혼'
4.2.1. 위기?4.2.2. 종영 낚시
4.3. 2기 종영
4.3.1. 2기 연장4.3.2. 10주년 기념 한정부활
4.4. 3기 - 은혼°4.5. 4기 - 은혼.
4.5.1. 포로리편4.5.2. 최종장: 은빛영혼편
5. 국내 방영
5.1. 무인편 (1~49화): 투니버스5.2. 무인편 ~ 은혼°: KTH5.3. 낙양결전 편 ~ 이후: 애니플러스
6. 판매 성적7. 사건사고
7.1. 잘못 알려진 사실들
8. 극장판9. 주제가
9.1. 시즌 19.2. 시즌 2, 시즌 2 연장전9.3. 시즌 39.4. 시즌 49.5. 선발 은혼씨9.6. 특이 사항

1. 개요[편집]

소년 점프 연재 만화 은혼의 TV 애니메이션. TV도쿄 공식 홈페이지 제작사는 2기 연장전까지는 선라이즈, 3기부터는 BN Pictures.[1] TV 도쿄를 중심으로 관련 계열 방송국 등에서 방영 중. 2006년 점프 페스타 애니메 투어용 애니메이션으로 단편이 제작되었다가 반응이 괜찮아서 2006년 4월 4일부터 TV에서 방영하게 되었다. 이후 4년이 넘게 방영되며 선라이즈의 장기 시리즈가 된다.[2]

애니메이션의 감독은 99화까지는 타카마츠 신지, 100화부터 105화까지는 타카마츠 신지와 후지타 요이치가 공동으로 감독을 맡았고, 106화 이후 타카마츠 신지가 감수가 되며, 후지타 요이치[3]가 감독을 맡았다. 각본은 야마토야 아카츠키. 후지타 감독은 동란편 끝나고 몇몇 초기 오리지널 에피소드에서 삽질과 무리수로 혹평을 받은적이 있다. 은혼 3기,4기의 감독은 미야와키 치즈루. 기존에 금혼편과 기타 은혼 여러 에피에 참여한 적이 있으며, 3기부터 감독을 맡게 되었다.[4] 여담으로 현재 은혼 3기에 이어 4기에서도 후지타 요이치는 감수, 타카마츠 신지는 음향감독을 맡고있다.

26화까지는 황금시간대(매주 화요일 PM 07:00~)에 방영되면서 애니메이션치고는 나름 시청률이 괜찮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방송국에서 기대하던 시청률을 넘지 못하자 은혼 뒤에 하던 블리치와 함께 애매한 시간(매주 목요일 PM 06:00~)으로 방영 시간[5]을 옮겨야 했다. 그 이후로는 당연하게도 시청률은 땅으로 곤두박질.[6] 하지만 가끔씩 위험할 때마다 폭등하는 시청률과 DVD 판매 성적, 낮은 제작비로도 시청률이 뽑히는 점이 어필되어 지금도 장기 방영하는 애니메이션으로 정착했다. 역대 최고 시청률은 6.5% 최저 시청률은 0.9%이다.

중간에 쉬는 기간이 전혀 없이, 원작의 분량이 따라잡히면 오리지날 에피소드를 집어넣는 식으로 끊임없이 만들었다. 하지만 그럼에도 시즌제를 표방해서 1년 단위로 시즌1, 2, 3, 4로 나눈다. DVD 구입자들의 혼동을 방지하기 위함이라고 한다.

일부에선 내용의 부적절함과 과격한 패러디, 가끔 나오는 어른의 사정이 원인으로 오후 6시로 시간대가 이동된 것을 계기로 심야 42시 애니메이션이라고 부른다. 42시를 다시 바꾸면 18시, 방영시간인 오후 6시가 된다.

2011년 4월부터 일본 현지에서 애니메이션 재개. 드디어 16:9비율, 단팥빵 에피소드나 가부키쵸 4천왕편 등이 나왔다.

2015년 4월부터 애니메이션 재개. 매주 수요일 오후 6시 방송. 제작사가 선라이즈에서 BN Pictures 로 변경되었다. BN Pictures는 선라이즈 5,6스튜디오가 아동, 가족용 애니메이션 담당으로 분사한 스튜디오다. [7]

2017년 1월부터 애니메이션 4기 재개. 매주 일요일(일→월) 심야 01시 35분 방송. 애니 방영 10여년만에 첫 심야방송이다. 제작사는 3기와 동일하게 BN Pictures이며, 전체적인 스태프들도 3기와 크게 다르지 않다.

2016년 3월 30일 기준 해외 애니메이션 사이트인 MyAnimeList 랭킹강철의 연금술사와 공동 1위에 랭크되었다. 단 이건 좀 걸러 볼 필요가 있는 것이, 1위에 오른 것은 3기인데 보통 어떤 작품이든 1기가 끝나고 해당 작품이 취향에 안 맞았던 사람들은 그 뒤를 잘 안 보는 탓에 일반적인 평가와는 상관없이 시리즈 뒤로 갈수록 점수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8] 현지에서도 논란이 있던 부분.[9]

2. 스태프, 방영일자[편집]

원작

소라치 히데아키

감독

타카마츠 신지 (1화 ~ 105화)[10]
후지타 요이치 (100화 ~ 265화)
미야와키 치즈루 (3기 ~ )

감수

타카마츠 신지 (106화 ~ 265화)
후지타 요이치 (3기 ~ )

캐릭터 디자인

타케우치 신지

음악

Audio Highs

애니메이션 제작

선라이즈 (1기 ~ 2기)
BN Pictures (3기 ~ )

제작

TV 도쿄, 덴츠, 선라이즈 (1기 ~ 2기)
TV 도쿄, 덴츠, BN Pictures (3기 ~ 4기)
은혼 제작위원회(집영사, TV 도쿄, 덴츠, BN Pictures, 애니플렉스) (4기~)

분류

방영시기

화수

부작

1기

2006년 4월 4일 ~ 2010년 3월 25일

001화 ~ 201화

201부작

2기

2011년 4월 4일 ~ 2012년 3월 26일

202화 ~252화

51부작

2기 연장

2012년 10월 4일 ~ 2013년 3월 28일

253화 ~ 265화

13부작

3기

2015년 4월 8일 ~ 2016년 3월 30일

266화 ~ 316화

51부작

4기

2017년 1월 9일 ~ 2017년 3월 27일

317화 ~ 328화

12부작

포로리편

2017년 10월 2일 ~ 2017년 12월 25일

329화 ~ 341화

13부작

은빛영혼편(1쿨)

2018년 1월 8일 ~ 2018년 3월 25일

342화 ~ 353화

12부작

은빛영혼편(2쿨)

2018년 7월 8일 ~ 2018년

354화 ~

3. 특징[편집]

3.1. 막장 성향[편집]

"평소대로의 은혼이군요." -거듭되는 기행에 해탈한 시청자들의 반응[11]

"은혼을 볼 때는 방을 밝게 하고 멀리서 보세요오오오오오오오오오오!!" -전통의 오프닝 코멘트[12][13]

본격 소라치 vs 제작진 어느 쪽이 더 정신 나갔는지 대결하는 애니(...).

원작자 소라치 히데아키는 성인 테이스트의 취향이 많은 이 작품이 애니화 되어서 저녁 타임에 방영되면 큰일날 것을 예상하면서도 애니 스태프들에게 장난을 치고 싶었는지, 애니가 나오고 나서도 막나가는 경향이 있는데 애니 스태프들은 한술 더 뜬다. 원작에서 굉장히 위험했던 장면도 제작진들 생각에 지나치지만 않으면(?!) 자르기는커녕 업그레이드한 형태로 고스란히 제작해서 보여준다.어찌나 관대한지 자른 걸 찾을 수가 없다. 애니메이션화가 확정된 상태에서 원작에서 시무라 신파치가 "애니화 무산되면 어쩌려고요!"라고 혼의 절규를 뿜었음에도, 애니메이션에서도 안 나오기는커녕 거창하게 내보낸 네오 암스트롱 사이클론 제트 암스트롱 포는 이미 전설. 은혼다운 막장스러운 세계관을 매우 잘 표현해주고 있다.

저작권도 왕창 무시. 애초에 원작자가 여기저기서 패러디를 했지만 그것을 그대로, 아니 한술 더 떠서 고퀄리티로 한다. 같은 제작사 작품이면 몰라도, 다른 제작사 작품인 프리큐어[14], 가면라이더 V3, 주제가가 같은 것이 멜로디 그대로 사용되는 경우가 잦아서 시청자로 하여금 뿜게 한다. 한 번은 이웃집 페도로[15], 게로전기 같은 걸 극중극으로 삽입했다가 스튜디오 지브리에서 태클을 먹은 바 있다.

당연히 주기적으로 경고를 먹고 있지만 애니 제작진은 오히려 자신들이 또 경고 먹었다며 개그 삼거나 오히려 방송 심의 따위 엿이나 먹으라는 대사를 작품에 집어넣기도 한다. 잡지 인터뷰에서도 감독이 가끔 프로듀서가 정장을 입고 오면 '아, 또 사과하러 가시는구나' 싶다는 말을 했다.[16] 일부 지역 방송국에선 수위 문제로 아예 방송을 중지해버려서 은혼을 보려고 이사를 가는 팬까지 생겨났다.

그러나 성우부터 감독까지 전원이 이 바보축제를 엄청나게 즐거워하는 듯. 스즈무라 켄이치는 잡지 인터뷰에서 공중파에서 XX같은 단어를 남발해도 되는 게 최고예요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또한 이시다 아키라가 녹음 중에 여러 번 폭소한 걸로도 유명한데, 대표적인 에피소드가 감기편(윌스 미스편, 165화)이다. 녹음 도중 이시다가 빵 터져서(우이로스) 녹음이 지체되었다고. 이 에피소드는 다른 은혼 성우진들도 인상이 깊었는지 여러 미디어에서 ‘ 이시다상이 녹음 중에 빵 터졌었다’라면서 꾸준히 회자되고 있으며, 본인도 가장 인상깊은 에피소드로 첫 번째로 거론한 정도이다. 이외에도 이시다가 관련된 대부분의 이벤트에 개근하고 있고 직접 랩까지 하니[17]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막나가는 장면이나 저작권 관련요소는 대부분 본방송 1회에만 사용되는 경우가 많으며, 재방송 때나 DVD에서는 지워버리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본방을 사수해야 하는 애니가 되어버렸다.

하여간 원작자의 정신세계에 대한 완벽한 이해도를 가진 제작진이 애니화를 하면 이런 작품이 나온다는 걸 매우 잘 보여주는 작품.

어쨌든 이렇다 보니 한국에서는 이제 그들의 기행 또는 약을 한사발 들이킨 듯한 전개/연출이 나올 때 평소대로의 은혼이군요라는 반응을 보인다. 약을 안 한 에피소드를 찾는 것이 빠를 정도이니. 오히려 정상적이거나 훈훈한 내용이 나오면 '"평소대로의 은혼이 아닌데?라는 반응을 보인다. 심지어 제작진도 홍앵편 바로 다음편 코멘트에 이제 다시 평소대로의 은혼으로 돌아가니 걱정 마세요라고 적었을 정도다.

2011년 이후 방영분에서는 유난히 bitch라는 비속어가 많이 쓰이고 있는데, 필터링될 때도 있지만 필터링이 되지 않을 때도 있다. 특히 203화에서는 동생누나에게 Bitch라는 말을 쓰질 않나(...)[18] 221화에서는 빗치가 캐릭터 이름에 들어가고 빗치와 함께 Fucking(...)이라는 욕까지 대여섯 번씩이나 쓰이는 등 이미 저녁 시간대고 PTA고 뭐고 아득히 초월한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232화는 온갖 CM패러디에 심지어는 정치인 이야기까지 나와서 여러모로 위에서 불호령이 떨어졌다고 한다. 그 결과 232화는 테레비 도쿄에서만 방영되고, AT-X에서는 방영하지 않기로 하였다. 그리고 DVD 수록 버전은 묵음 처리에 검은칠 등등 그야말로 편집 강화(…).

이 외에도 상당히 많은 부분에서 사고를 많이 쳤는데, 이에 대한 사항은 아래 사건사고 문단 참고.

2012년 10월에 연장선상에서 시즌 2 방영을 재개할 당시 원작 에피소드에 맞춰 제목을 금혼으로 바꿨다.[19]

수많은 만화를 패러디하고 이를 좋게좋게 때우기 위해서 과자박스와 편지를 보낸다고 하는데 수십박스가 있어도 모자랄 지경이라고...

3.2. 적은 제작비[편집]

애니(145화)중 긴토키가 이런 말을 한 적이 있다.

애초에 삐ㅡ의 절반정도 예산을 주면서 비슷한 수준의 배틀씬 넣으라는게 무리란 말이지. 이 애니는 원래 이렇게 앉아서 떠드는 정도를 만드는게 딱인 예산인데 말이다. 4년차가 되어도 예산은 그대로고 화면 사이즈도 4:3으로 그냥 간단다. 세상에 방송이 하이비전이고 블루레이고 하는 시대인데, 아직 16:9로 방영하지 않는 애니가 어디있냐고.

이 말대로 은혼은 201화까지 4:3 사이즈로 방영했었다. HD도 아니다. 방영 당시 소년 점프만화 중 애니화된 것 중에 16:9 방영도, HD 방영도 하지 않는 것은 이 작품뿐이었다.[20]

말로는 다른 HD 방영에 인기있는 애니메이션의 거의 반도 안 되는 예산이 주어진다고 한다. 건담 시드보다 더 저예산으로 만들어진 건담 더블오[21]에 비해서 제작비가 1/4수준인 듯 하다. 덕분에 심심치 않게 예산 좀 더 주세요라는 말을 서슴치 않게 하는 등 대놓고 선x이즈에 불평을 내놓곤 했다. 심지어는 157화 ~160화의 한 달 동안은 오프닝 전의 짧은 시간 동안 예산을 늘려 달라는 주제의 코너를 만들기도 했다.

파일:attachment/gintama_money(1).jpg
파일:attachment/gintama_money(2).jpg

(이 예산 코너는 사실 실존 일본 방송 와랏테 이이토모의 패러디다. 참조.)

실제로 당시 선라이즈 내에서 최저 예산으로 만들어진 작품이라고 한다. 선라이즈 내에서는 최저지만 그래도 다른 애니메이션 평균 정도의 예산은 된다고 한다.[22]

대신 1년에 2~3회 정도 장편 시리즈로 돌입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제작비를 팍팍 사용하며 평소에 허접했던 작화가 갑자기 선라이즈 특유의 멋진 작화로 돌변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래도 여전히 4:3이었지만.

하지만 이러니 저러니해도 꾸준한 인기에 힘입어 예산이 아주 깎이진 않은 듯하다. 방영 초기에 중국 하청을 줬다가 작화가 박살난[23] 에피소드가 몇 개 있는 것에 비하면 현재는 많이 안정된 모습을 보여준다.

3.3. 화려한 성우[편집]

주연 캐릭터들의 성우진이 굉장히 화려하며 단역으로 등장하는 1회용 캐릭터들의 성우도 메이져급 성우인 경우가 상당히 많다. 모 사이트에서 조사한 성우진이 가장 화려하다고 생각하는 애니메이션에서도 거품경제 시대에 제작되어 전설이 된 은하영웅전설 OVA의 뒤를 이어 2위를 차지했다.

22화에서는 당시 무명이었던 시모노 히로[38]스즈키 타츠히사가 사루토비 아야메의 동료역으로 출연했다. 미도리카와 히카루가 1화만 출현하는 야규 가의 건달A역을 하는가 하면, 나카타 죠지는 악덕 업주A를 하는 등 이래저래 성우들을 돌려가며 단역을 시키는 듯. 거북인간편에선 야마구치 캇페이하야시바라 메구미,후요편에서는 카미야 히로시, 135화에서는 히야마 노부유키가 소년 점프의 편집자 역으로 출연했다. 또한 186, 187화에서는 세키 토시히코가 신센구미 대원으로, 197화에서는 징그럽게 생긴 애벌레 판데모니움 역으로 노토 마미코가, 221화에서는 우끼 우끼거리는 원숭이 수한무 역으로 시라이시 료코가 출연했다. 223화에서는 마츠다이라 카타쿠리코의 수행원으로 키시오 다이스케가 출연. 건담 30주년 에피소드에 나가이 이치로후루카와 토시오가 나오더니 은혼/렌호편에서는 아예 타나카 아츠코, 후루야 토오루, 이케다 슈이치가 출연했다. 271화에서는 쿠로코노 바스케를 패러디한 쿠로코노 타스케라는 캐릭터가 나왔는데 그 성우로 해당 만화의 주인공 성우오노 켄쇼를 데려왔다. 극장판 해결사여 영원하라에서는 일본 성우계의 전설로 꼽히는 성우인 카미야 아키라가 출연했다. 성전환편에서도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성별이 바뀐 긴토키, 가구라, 곤도, 오키타의 배역에 이름난 성우들을 기용했다. 그것뿐만 아니라 은혼/엑스칼리버편에서는 호리카와 료우치다 마아야, 미야모토 미츠루까지 기용했다!

은혼에 등장하는 캐릭터들 절대 다수가 어딘가 맛이 간 인간 군상들이라 유명한 성우가 망가지는 연기를 하는 모습을 보고 즐기는 것도 은혼 애니메이션의 재미 중 하나이다. 상술했듯 성우 당사자들도 이걸 즐기고 있는 듯.[39]

3.4. 막나가는 연출[편집]

기존 애니메이션과 전혀 다른, 이래도 되는 거냐 싶은 막나가는 연출이 자주 나온다.

원작자를 게스트 성우로 초대한다거나 각본가 전원이 릴레이로 집필했다는 막장 전설 50화와 감독 혼자 편집했다는 전설의 총집편 75화는 꼭 보자. 94화에서는 4~5분 가량 작화도 완성하지 않은 선화를 그대로 내보내기까지 했다. 대체 뭐 때문에 우리가 시허옇냐고 절규하는 긴토키 일당에게 신파치가 태연하게 애니 만드는 과정을 설명한다.[40][41]

간혹 제작비가 부족해지면 방영 분량 중 3~5분을 긴토키의 해결사 사무소를 배경으로 화면에 움직임이라곤 일절 없이 3인조가 만담하는 내용만 내보내는 경우도 있다. 이것을 BG ONLY(BackGround Only)라고 한다.

정줄 놓은 연출, 혹은 연출의 부재도 컨셉화 하면 장점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모범적인 사례.

3.5. 패러디[편집]

수위 외에도 패러디도 장난 없어서 이건 이것대로 전설적. 원작에선 평범하게 넘어간 장면인데 애니에서는 그 부분이 패러디가 들어가 있는 경우도 많다. 은혼/관련 문서를 살펴보면 원작이든 애니이든 패러디가 넘쳐나는 것을 볼 수 있다.

블리치쿠로사키 이치고 의상을 입은 긴토키가 "만해!"를 외치고 가츠라 고타로가 선라이즈 성인[42]이 만든 자쿠 비스무리한 것을 타고 긴토키와 맞짱뜬 예고편이야 그렇다 쳐도, 야마자키 사가루테니스의 왕자의 등장 인물이 입는 옷을 입고 다니며, 캣츠펀치 오프닝은 전설적인 루팡 3세의 오프닝을 그대로 따다 만들었고, 드래곤볼을 패러디한 긴타맨은 이제 할 말도 없을 지경. 카네마루를 비롯한 1기 요로즈야 긴짱이 나오는 화에서 시티헌터 언급이 나오는 대사가 있었는데 애니메이션은 아예 시티헌터 최고의 명곡으로 회자되는 1기 엔딩음악 Get Wild를 틀어줬고, 이 화 마지막 장면에서는 시티헌터의 트레이드 마크라 할수있는 Get Wild의 전주부분을 들려주면서 엔딩으로 전환된다.[43] 150화에서는 신세기 에반게리온의 마지막 화를 그대로 카피하여 패러디를 하며 니코니코 동화에는 비교 영상까지 올라와 있다(...). 게다가 성우 개그카츠라 코타로의 성우인 이시다 아키라에게 작중에서 AT 필드 까지 말하게 했다! 183화 시작에서는 신파치가 켄시로가 되어 북두의 권 세계가 펼쳐진다. 게다가 암살교실살생님까지.

곤도 이사오의 경우 50화에서 블리치의 악역, 원피스크로커다일, 드래곤볼 등을 대놓고 코스프레 하기도 했다.[44]

만화/애니메이션 패러디 뿐 아니라 일본 방송 프로그램(정열대륙, 이이토모, 카운트다운, 우치쿠루?!, 와타나베 아츠시의 건물탐방[45] 등), 연예인이나 사회면 사건 등도 틈틈이 패러디하고 있다. 그리고 그 내용도 작가나 감독의 취향이 반영되었는지 상당히 매니악하고 옛날 것들이 많다. 은혼의 아저씨스러움을 더해 주는 요인 중 하나.

사실 패러디 당한 작품은 셀 수도 없다. 수위는 그렇다치고 패러디성만 놓고봐도 이렇게까지 막나가도 괜찮을까 팬이 걱정하게 될 정도다. 실제로 위에 말한대로 패러디 때문에 경고 먹은 것도 있고, DVD에서는 지워지는 장면도 몇개나 있다. 물론 몇몇개는 제작사인 선라이즈와 원작 연재잡지인 소년 점프 쪽의 작품을 패러디 한 것이라서 별 문제가 없는 것도 있긴 하다.

성우장난도 쓰는지라 스켓 댄스와의 콜라보레이션 227화에서는 긴토키의 성우가 스켓 댄스스위치 성우와 같다는 점으로 패러디를 했다. 여기에 후지사키 유스케의 성우는 다카야 하치베, 히메코의 성우는 수한무, 스기하라 텟페이의 성우는 신파치 성우라는 점을 이용한 성우 드립은 227화의 주요 소재 중 하나. 렌호편에서 카츠라는 건삼으로 출전하며 '카츠라, 갑니다.'를 외치기도.[46] 또한 인기투표편에서 오타에는 히지카타에게 Let's party 드립을 쳤고,[47], 결국 241화에서 히지카타는 Let's party를 외치게 된다. 그리고 야규 큐베가 애니 209화에서 프리큐어 드립을 치면서 연주하는 것은 오타에의 곡조를 말했다. 당시 야규 큐베의 성우인 오리카사 후미코가 프리큐어에 출연하고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애니에서 여러 작품의 패러디를 대놓고 하기 때문에 팬들 사이에서는 러브라이브와 콜라보 할지도 모른다는 이야기까지 나왔다. 제작사가 달라도 일단 지르고 보는 은혼의 제작진들이, 애니메이션 제작사도 똑같은 선라이즈인 러브라이브를 눈치도 보지 않고 패러디 할 지도 모른다는 평이 나오고 있다. 그리고 은혼의 팬들은 은근히 바라고 있는 눈치다. 그 빡센 토에이가 몇번을 보고 열을 뻗혔는데 건담까지 손댄 이상 설마 자사나 계열사의 작품에 손을 안대겠을까...

그러나 은혼이 소속된 선라이즈가 BN Pictures로 분사되면서, 러브라이브와의 콜라보보다는 차라리 같이 분사된 아이카츠! 쪽과 엮는 게 더 쉬워지게 되었다. 그러나 재개 한 이후에도 여전하다. 쿠로코의 농구를 비롯하여 투 러브 트러블, 세인트 세이야까지. 또한 282화에서의 세인트 세이야 패러디를 하고 나서 투 러브 패러디나 쿠로코 패러디로 관계자 만난것과 동시에 선물용 과자상자 몇 박스가 있어도 위험해... 라며 심각성을 보여줬다. 그리고 대망의 원작 552화에서 아키하바라러브라이버에 대한 언급이 나오면서 패러디가 될 가능성이 더욱 높아지는 중.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은혼 낙양결전편 1화에 러브라이브와 러브라이브 선샤인에 대한 언급을 했다. 다른 애니에서 자사의 다른 애니를 홍보하다니

3.6. 스태프의 메시지[편집]

시작할 때 스폰서 표시 장면이나, 애니가 끝날 때 화면 왼쪽과 오른쪽에 스태프들이 메시지를 적어넣는데 이게 또 정신나갔다. 보통은 이번 회 내용 예고나 다음 회 예고 같은 걸 적는 용도지만 꽤 자주 개인적인 메시지가 들어간다. '이번 화 만들 때 힘들었어요' 같은 건 양반. 선라이즈의 상부에 예산 늘려달라고 항의를 하는 건 기본, 저번 회 경고 먹었다고 고지하는 것도 이걸로, 심지어 원작자보고 술 약속 확인 메시지를 대놓고 보내는 일도 서슴치 않고 한다(대표적으로 61화 끝부분). 팬이라면 꼭 챙겨봐야 할 부분이다.

사실 이건 초대감독인 타카마츠 신지가 스쿨럼블이후 자기가 감독한 작품들에 자주쓰는 연출법으로 이게 그대로 남아서 은혼의 전통이 된것이다.

애니 61화의 끝부분의 스태프 메시지는 다음과 같다. "소라치 선생님, 저번에는 무척 그거였지요, 또 그거에 그걸 섞어서 마시자고요." 그리고 은혼 단행본 19권의 소라치의 코멘트. "이런 이야기는 좀 그런데, 생일에 애니메이션 스태프들이 돔 페리뇽돔 페리뇽을 섞은 술을 대접해 주었습니다."그냥 돔 페리뇽이잖냐!!!!

55화에서는 어머니의 날 특집으로 소라치가 어머니에게 감사하는 메시지를 담은 일러스트를 그리기도 했다.

3.7. OP/ED의 변화[편집]

TV도쿄 채널 특성상 오프닝 변칙 사용이 가능한데, 은혼은 이를 잘 활용한 경우라 할 수 있다. 오프닝이나 엔딩의 순서를 바꾸거나 혹은 오프닝을 에피소드 중간에 집어 넣거나 하는 신선한 연출을 꽤나 많이 사용한다.

금혼까지 총정리(네이버 블로그)
총정리(티비플)

48화 OP - 이런저러한 사정으로 오프닝 빨리감기. 스태프 메세지에 'YOKING씨 죄송해요. 다음주엔 2절 까지 틀게요.' 라는 코멘트가 나왔고, 실제로 49화에서 총정리 식으로 OP와 ED 순서를 바꿔 2절까지 틀었다.

67화 OP - 바이크를 타고 가던 도중에 바나나 껍질에 미끄러져서 바이크가 폭발한다. 본편에서 수리 하는 장면이 나온다.

75화 OP - 총집편. 오프닝으로 데라카도 츠우의 너네 엄마는 몇명?이 나온다. 이에 긴토키가 오프닝과 엔딩은 스폰서와 계약을 맺고 하는거니 멋대로 바꾸면 안된다는 말을 꺼내고, 다시 나오는 오프닝은 제대로 흐르나 싶더니 이번엔 하타가 추가된 하타의 하늘... 외에도 1년을 돌아본다며 해결사 블루스가 흐르기도하고, 진선조로 넘어간다며 또 다시 츠우의 너네 아빠는 XX가 나오기도 한다.

83화 ED - 쇼군 캬바레편. 마지막 장면이 하세가와가 아닌 나체의 쇼군으로 대체된다. BD/DVD에서는 중요부위의 모자이크가 사라진다.

97화 ED - 오프닝과 순서를 바꿔 앞에 배치. A파트에 나오는 캐서린 에피소드에 맞춰 캐서린으로 가득찬 엔딩. 루팡3세 패러디인듯.

100화 OP - 3년차 돌입, 새로운 오프닝 '담천' 으로 바뀌는 편. 오프닝 시작을 알리는 로고[48]가 나오다 말고 뭔가 보여주기 아깝다는 스태프 메세지가 나온다. 본편이 끝나고 엔딩과 연달아서 나온다.

112화 OP - 카츠라 생일을 기념한 카츠라타마(계혼). 카츠라가 긴토키에게 하이킥을 맞은 후에 제대로 된 오프닝이 다시 나온다.

121~123화 OP - 몽키헌터 편. 오프닝 중간 이토 카모타로 대신 몽키헌터 내 하세가와의 캐릭터로 대체된다.

138화 ED - 옛 해결사 편. 엔딩 후반의 신파치,카구라,오키타가 카네마루,이케자와,후루하시로 대체된다.

167~169화 ED - 타마퀘스트편. 체내에 컴퓨터 바이러스가 침투된 타마가 도트화 된다.

183화 OP - 인기투표편. 전설의 그림판 오프닝.
여담으로 소라치가 그렸다느니, 제작비가 부족해서 그렇다는 말이 떠돌기도 하지만, 진실은 본편에서 작가가 행방불명이 되어 작화가 엉망이 된다는 소재로부터 후지타 감독이 고안해 낸 아이디어다. 고로 그림판 오프닝은 후지타 감독이 그린것이며, 처음에는 오른손으로 그렸다가 중간부터 못그리는게 익숙해져 왼손으로 그렸다고 한다.

182~183화 ED - 인기투표편. 본편과 마찬가지로 인기순위가 캐릭터를 따라다닌다. 본편 내용 전개에 따라 182화와 183화 순위가 달라진 캐릭터가 있다.

224화 OP - 오프닝 마지막에 긴토키의 스쿠터와 사다하루가 충돌하는 바람에 보통이면 얼굴을 들이대며 '다'를 연발하는 장면이 스낵바 오토세 배경만 나오는 사태가 일어나기도 했다. 은혼에선 오프닝을 재활용하는 것이 아닌듯. 이 때 바닥에 쓰러져있는 긴토키의 변명 "23회나 같은 짓을 하면 실수할 때도 있는 거잖아" "나 부끄러우니 빨리 스폰서 틀어주면 안될까?"(...)

227화 OP - 스켓댄스와 콜라보편. 해결사 3인방이 히죽~하고 웃는 장면이 스켓의 주인공 3인방(보슨, 히메코, 스위치)로 바뀌었다.
227화 ED - 엔딩에도 그들이 등장. 해결사 3인방과 스켓의 3인방이 의상을 바꿔 입는다.

240화 OP - 망년회편. 에피소드 내용에 맞춰서 (...) 오프닝 중간 히로인들 사이에 하세가와 타이조가 추가되었다.

253~255 OP/ED - 반년만에 재방영하게된 은혼금혼은 메인타이틀을 포함하여 오프닝, 엔딩, 심지어 공홈까지 킨토키로 바뀌었다.[49]

256화가 되어서야 금혼이 아닌 은혼으로, 킨토키가 아닌 긴토키로 돌아 왔지만 캐릭터 성격에 맞춰서 미묘하게 오프닝과 엔딩의 내용이 달라졌다.[50]

272화 OP - 양이지사 동창회편. 오프닝 중간 양이지사 4인방이 지붕 위에 서있는 장면에 쿠로코노 타스케가 추가되었다.

275~276화 ED - 에피소드 내용에 맞게 캐릭터들이 TS된다. TS가 없었던 카츠라와 사카모토, 엘리자베스에게 리본을 달아주기도 한다.

292화 OP - 의상체인지 에피소드에 맞게 새로운 오프닝으로 바뀌자 마자 신파치의 옷이 바뀌는 오프닝 장난을 한다. 오프닝이 끝나고 신파치는 다음주부턴 평소 입던 옷으로 부탁한다는 말을하고, 293화 부터는 평소 입던 옷으로 돌아왔다.

307화 ED - 엔딩영상이 아닌 소요가 죽은 시게시게를 눈치채지 못하고 쓰다듬는 영상이 나온다. 시리어스의 마무리는 오프닝과 엔딩을 반전시킨 특별 엔딩이라는 은혼의 전통과는 다른 패턴의 엔딩. 1분 30초간 같은 영상의 반복이지만 결말이 결말이니만큼, 또 마지막에 영상이 서서히 어두워지는 페이드 아웃 효과로 여운이 남는다.

308화 OP - 안녕, 진선조 편의 시작. 오프닝 로고 밑에 'さらば真選組篇' 타이틀이 없고, 소제목과 마찬가지로 본편 마지막에 뜬다. 이는 원작 526훈에서 소제목을 마지막 페이지에 삽입했던 연출과 같은 연출.

309화 OP - 진선조 둔영이 봉쇄되었고, 그 옆에는 히지카타 토시로가 씁쓸하게 서 있는다. 또한 다음 장면에서 진선조 대원들의 복장이 사복으로 바뀌어 있다.

311화 OP - 둔영의 문이 다시 열렸으나, 기존의 문이 열려있던 장면과는 다르게 진선조 둔영을 가로막았던 폴리스라인이 베어진 흔적이 있다.

316화 - 기존 엔딩이 오프닝으로 사용되었으며, 이 화 엔딩에서는 기존 오프닝곡을 바탕으로 안녕 진선조라는 제목답게 그 동안의 진선조 에피소드가 칼날에 비춰지며 크레딧이 올라갔다.

322화 OP - 긴토키의 양이지사 백야차로 활약할 때의 모습이 빽야차의 모습으로 바뀌어 나온다.

323화 OP - 오프닝 마무리 부분에서 세 사람이 달려가는 장면에서 다카스기가 추가되었다. 더불어 아지랑이도 현재의 모습에서 양이시절을 비추던 것이 양이시절에서 현재를 비추는 것으로 바뀌었다.

12기 ED '빛났다'는 카무이가 붕대로 얼굴을 가린채 나오다가, 카무이가 등장하는 140화 이후로는 붕대가 사라진다.

8기 OP 'Light Infection' 은 182화 기점으로 백야차가 달려가는 장면에 기존에 없었던 타카스기,카츠라,사카모토가 추가되었다. 스태프 메세지에 따르면 애니메이션 은혼 영화화 결정&DVD 100만장 판매 돌파[51] 기념으로 오프닝에 은근슬쩍 몇몇 인물을 추가했다고...[52] 또한, 음양사 에피소드를 앞두고 190화부터 지라이아와 츠쿠요 대신 음양사 에피소드를 암시하는 장면으로 바뀌었다.

18기 ED '밸런스 돌'은 마지막 장면에 당일 에피소드의 하이라이트 장면을 삽입하였다.

15기 OP '프라이드 혁명'에서는 사신편이 끝난 282화를 기점으로 등을 돌리고 있던 히토츠바시 노부노부가 제대로 뒤돌아보며 얼굴을 볼 수 있다. 또한 마지막 부분 주연 등장씬 배경에 꽃 패턴이 추가되었다.

24기 ED '마지막까지Ⅱ'는 더 이상 출연이 없는 캐릭터를 마지막 장면에 삽입하는 연출을 사용하였다.

16기 OP 'Beautiful Days'는 장군 암살편이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300화 부터는 오프닝 영상 후반부가 장군암살편에 맞는 연출로, 기존의 타이틀 로고가 아닌 새로운 폰트의 로고로 바뀌었다.

25기 ED '글로리어스 데이즈' 역시 장군암살편을 기점으로 새로운 장면이 추가되었다. 자세한건 은혼/장군 암살편 참조.[53]

17기 OP 'Know Know Know'는 304화 부터 307화 까지는 뷰티풀 데이즈의 영상, 장군암살편의 주요 장면, 기존 애니 장면, 새로운 컷 몇 장면으로 이루어진 짜깁기 된 오프닝 영상을 사용하다가, 장군암살편이 마무리 되고 안녕, 진선조편의 시작인 308화부터 본격적으로 안녕, 진선조편의 내용이 담긴 오프닝 영상으로 바뀐다.

2018년부터 본격적인 최종장에 들어섰을때의 OP의 경우 작품 상황이 상황이다보니[54] 더더욱 유동적으로 해당 내용이 바뀌는데, 대표적으로 방영분 기준으로 4화의 진선조 재참전 편. 이 당시에는 오프닝이 첫 시작부터 나오지 않고 뒤늦게 진선조 참전 이후 오프닝이 진선조가 추가된 버전으로 그려졌다. 덧붙여 엔딩에서도 진선조가 등장한다.

18기 OP '아지랑이'는 다카스기 신스케가 눈을 뜬 뒤부터 마지막에 사카타 긴토키, 가츠라 고타로, 사카모토 다츠마 셋이 등을 맞댄 뒤 돌격하는 장면에서 다가스키 신스케가 추가됐다.

21기 OP 'I wanna be...'는 스포일러성 인물이 죽은 후 도쿠가와 시게시게 단독 컷 옆에 이 인물이 추가됐다.

장편 시리즈가 끝날 때는 오프닝과 엔딩을 반전시켜 해당 에피소드의 하이라이트를 모아 놓은 특별 엔딩을 낼 때가 있다.

그 이외에도 오프닝을 2배속으로 틀어 넘기는 경우가 있다. 대표적으로 48화, 201화 등.[55]

그래서 오프닝, 엔딩까지 눈을 뗄 수 없게 만든다.(이 항목에서 언급한 것 이외에도 잘 찾아보면 꽤 많이 보인다.) 은혼은 오프닝부터 엔딩까지 반드시 다 보도록 하자.

2010년 9월 일본에서 방영된 은혼 걸작선(선발 은혼씨)의 오프닝과 엔딩도 꼬박꼬박 따로 제작하였다. 2기 엔딩과 2기 연장전 오프닝의 괴한 센스가 일품이며 애니메이션 본편에 비해 상당한 수준의 작화를 보여 줬다.

3.8. BG only[편집]

시청자와 소통하는 애니의 발판

왜인지 해결사 사무소를 배경으로하고 목소리만 들리는 라디오 형식의 진행이 자주 나온다. 단순 뱅크신으로 보이지만 이 때 말해선 안되는 어른의 세계가 맘껏 터져나와서 시청자들의 눈물을 쏙 빼게 만든다. 보통은 분기 말 즈음해서 나오는 경우가 많다.

딱히 해결사 사무소를 배경으로 한것 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면을 뱅크신으로 돌려 쓰고 있는데 어째서인지 해결사 사무소를 배경으로한 BG only 장면이 유명해져서 어느센가 은혼의 전통 비스무리한 것이 되었다. 이는 결국 극장판 은혼 신역홍앵편에서도 써먹고 말았다. 하지만 전통적인 완전 멈춰있는 해결사 사무소 배경이 아니라, 햇빛 만큼은 쨍쨍 거리고 있다.

여하튼 스토리 자체엔 큰 관계가 없지만 공지사항이라든가 은혼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흥미있는 정보가 많으므로 꼭 챙겨듣자.

해결사 사무소가 부서진 이후 328화에서는 우주를 배경으로 날고 있는 함대를 BG only로 써서 공지했다. #해당 위키트리 링크 (모바일판) 까놓고 말해서 다음편 안만들었어

3.9. 전투신[편집]

심플 이즈 베스트라는 말을 유감없이 실감하게 해 준다.

이 작품은 본업이 코미디인 주제에 전투신에서 상당한 퀄리티를 자랑한다. 만화에서는 표현하기 힘들었던 푸른 검광과 타격음이 보여주는 타격감은 웬만한 액션물보다 낫다는 느낌이다. 특히 은혼 애니메이션의 극장판인 은혼 ~신역홍앵편~의 후반부 하루사메 잡졸들과의 싸움은 감탄이 절로 나올 정도의 무쌍을 보여준다.

이능력처럼 화려함이 없음에도 은혼의 전투신은 해외에서도 수준급에 들어가는 전투신들로 평가 받고 있다.[56]

다만 어른의 사정을 자주 떠드는자폭 코너에서 은근슬쩍 언급하는걸 보면 이런 전투신이 예산을 상당히 잡아먹는 듯 하다. 하지만 액션보다는 만담/개그BG ONLY 위주인 은혼이니 평소에는 그다지 역동적인 움직임이 필요하지 않아서 선택과 집중을 시전하면서 전투신에만 예산을 퍼붓는 것이 가능한 것도 퀄리티에 한몫하는 듯 하다.

3기에 들어서는 예산 분배 때문인지 박진감이나 투박감이 사라진 대신 장군암살편 후반부 및 안녕 진선조편 후반부 전투씬은 처절한 연출이 호평을 받았다. 전투씬 자체는 1~2기에 비해 빈약해졌지만 울컥하게 되는 감성적인 연출을 더 잘 뽑게 되었다는 평이다. 또한 3기부터 작화 감독이 바뀌면서 검이 맞부딪힐때 이펙트가 많아졌는데 이 부분에서도 의견이 갈리는 중.

그러나 4기 애니메이션, 특히 최종장에서는 화려한 작화와 액션씬을 거의 볼 수 없게 되었다. BN 픽쳐스에서 방영하는 아동, 가족용 동화의 퀄리티는 급상승했고 은혼의 작화는 기하급수적으로 하락했다는 것이다. 아무리 은혼이 저예산이라지만 할 때는 하는 은혼의 작화에서 정지화와 작붕이 심할 정도로 난무했다.

3.10. 장편 시리즈[편집]

원작에서 한 권 이상 분량을 잡아먹은 대형급 에피소드의 경우 애니에서도 3~4주 이상에 걸쳐 방영하는데 이것을 대충 장편 시리즈라고 한다. 장편 시리즈 방영 전 화에서는 3분 정도 장편 시리즈의 예고편을 보여준다.

장편 시리즈에서는 작화가 기존보다 매우 좋아지며 내용도 괜찮은 편이라 이 시기에 집중적으로 시청률이 상승한다. 진선조 동란편의 경우 애매한 시간대에 방영했음에도 시청률이 4% 정도 나오기도 했다. 이중 평소의 은혼과 다르게 진지한 분위기의 에피소드를 팬들은 시리어스 편이라고 부른다.

장편 시리즈는 원래 쓰던 엔딩곡과 그간의 주요장면들을 처음부터 순서대로 보여주는 편이며 예외로 기존 엔딩곡을 오프닝때 틀어버린후 오프닝곡을 엔딩곡으로 쓰는 경우도 있다. (일국경성편, 안녕 진선조편)

장편시리즈 목록은 해당항목 참조.

3.11. 단막 애니메이션[편집]

원작에서 작가가 대충 한 컷만 그리고 넘어간 장면 (카토 켄 삼바, 이웃집 페도로, 긴타맨) 같은 것들을 애니메이션에선 1~4분 짜리 단막 애니메이션으로 만드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일부는 원래 애니의 제작사에게 항의를 받거나 방송위원회에서 경고를 먹기도 했다.

3.12. 이야깃거리[편집]

매화 타이틀의 글씨는 스태프 중에 와카나베 류타라는 사람이 붓글씨를 한다고 하며, 그가 적는다고 한다. 이 사람은 소라치에게 '오다기리 조라면 안겨도 좋다' 라고 발언한 적이 있다고 한다.

3.13. 애니메이션 만의 오리지널[편집]

※ 애니메이션에서만 나온 재밌는 것들은 여기다 기록해주세요.

62화에서 고도간 도장이 요새로 거듭난 장면이 나오는데, 수많은 무장들 중 SOL이 등장한다. 바로 AKIRA의 패러디. 의미는 『SOL(ストーカー・おしおき・レーザー:스토커 오시오키(방법) 레이저)』

121화~123화는 게임 '몬스터 헌터' 패러디인 몽헌편. 아직 오프닝은 신센구미 동란편의 주제가 그려진 '담천(曇天)'에서 바뀌지 않는데, 특정 인물 부분만 다른 캐릭터로 대체. 그리고 그 캐릭터는 파판7의 클라우드 패러디다. 게다가 121화는 원피스 패러디로 시작하였고, 극중에 게임의 등장인물 에디트 장면이 있는데 여기서 세츠나, 를루슈, 티에리아가 패러디 되었다.

131 ~ 133화 선망향 편에서는 세이키마츠[57]를 패러디한 김에, 그 편 차회예고에서 아예 세이키마츠의 대표곡 중 하나인 '밀랍인형의 저택'의 패러디를 흘려보냈다.

130화 부근부터 '최종막 돌입' 이라고 말해대더니 3년차 마지막회인 150화에서는 선라이즈가 서브프라임 모기지 때문에 망해버렸다면서 종영을 선언, 가짜 최종회를 내보냈다. 이때 신세기 에반게리온 26화가 패러디된다. 신파치의 혼의 절규가 일품.

신파치: 이게 뭐요, 완전 갖다 베꼈잖아요?!
긴토키: 응? 뭐가?
신파치: 뭐가라니!! 지금 그런 말이 나와요? 이거 어떻게 봐도 에(삐-----)이잖아요!!
긴토키: 아... 뭐, 이런식으로 갖다 내면, 나중에 진짜 엔딩이 궁금한 사람은 극장으로 달려가세요~ 거리면서 새로운 비즈니스 찬스도 생기는데 말이야.
신파치: 제작방법까지 다 베끼려고 작정을 했냐!!!

결국은 점프의 그분께서 난입, 애니 감독을 전기고문하면서 4년차 연장방송을 강제한다. 여담으로 다음화 스탭 메세지에도 나오지만 실제로 영향을 미쳐서 선라이즈 전화통에는 아주 불이 나도록 전화가 쏟아지고 일시적으로 주가가 떨어지기까지 했다고 한다.

165화 도입부에서는 긴토키, 가구라 복장을 한 마네킹을 내보내서 푸콘 가족 패러디를 했다. 애니를 초월한 애니가 되겠다느니 뭐니 하는데 실제로는 그딴 거 없다. 할 게 없어서 고민하던 도중 '아, 아직 실사판은 한 적 없었지!' 하는 생각이 들어서 실행에 옮겼다고 아예 다 까발리고 있다. 참고로 시무라 신파치안경만 나왔다. 정작 실상은 애니 디지털화 공지용. 여담으로 원작(246화)은 평범했던 165화에서는 에피소드 전체가 신파치의 회상을 통해 이루어진다. 그런데 오프닝부터 엔딩까지가 회상이다. 감기를 소재로 했는데 애니의 작중 현재 시점은 여름. 원작과의 시간차 때문에 넣은 설정인 듯하다.

또한 165화 3분 35초부터 43초에서는 기동전사 건담 00들이 감기에 걸린 모습으로 카메오 출연하기도 했다. [58]

176화부터 카운트다운을 선언한다. 신파치와 가구라는 또 안 속는다고 했다. 그리고 일본의 인기 음악 순위 프로그램 '카운트다운'을 패러디 해서 예전의 명대사 랭킹 소개를 하는 총집편을 방영했다. 이번에는 상반기의 예산이 왠일인지 남아있어서 캐릭터들을 CG처리를 했다. 후반부의 하타 황태자의 명대사 더빙이 압권. [59]

189화 A파트에서는 긴토키의 양이지사 시절에 대해 눈치를 챈 기자가 당시 전쟁에 참여한 사람을 붙들고 취재를 하는 내용이었는데 결론은 그냥 건담이다. 참고로 기자의 얼굴은 카이 시덴을 쏙 빼닮았으며 심지어 성우마저도 같으며 명함에 이름은 대놓고 후루카와 시덴. 인터뷰하는 사람은 나가이씨, 이 쪽도 기동전사 건담의 나레이션의 성우인 나가이 이치로, 게다가 들고있던 책도 퍼스트 건담의 조종 메뉴얼.

206화에서는 오프닝부터 갑자기 긴파치 선생이 등장해서 타이틀에 붙어있는 '에 대해 해명했다. 사정상 뭔가 붙여야한다고 '를 붙였다는 듯. 2006년의 1기와 저작권 구분을 위해 붙였다고 한다. 읽는 것은 '를 무시하고 그냥 '은혼(긴타마)'이라 읽는다.

227화에선 비슷하다는 말을 들었던 스켓과 콜라보레이션이 이루어졌다. 긴토키와 보슨이 서로 화려해지기 위해 진흙탕 싸움을 벌이는 내용. 성우 장난도 터진다. 스켓의 등장인물이 나오지만 캐릭터성을 살리기보다는 은혼의 세계관에 스켓 3인방이 휘말리는 내용이 중점이 되었다. [60]

스켓 26화에서는 해결사 3인방이 히라가 겐가이 기계영감의 차원이동 기계탓에 그 쪽 세계로 갔다.

237화에서는 은혼 실사화 설마했던 2탄 이라면서 종이로 지은듯한 해결사 사무실 건물과 피규어 하나 올려놓고서는 신파치가 결말이 없다고하자 가구라와 긴토키가 결말을 낼 수 없다면 그거다. 라면서 불태웠다.

그리고 실사화 2탄에서 신파치가 1탄보다 훨씬 실망스럽다고 하더니,저번에 쾌원인가 때문에 스태프들이 신이 나서 예산이 없다는 이야기를 하더니 237화는 그림체가 군데군데 망가진다.

2015년 4월 8일에 방영이 재개된 첫 화인 266화에서는 "완결편이라고 했지만 어영부영 다시 시작한" 경위를 설명하는 기자회견으로 막을 열었다. 긴토키의 그 분 패러디가 압권. 결국 책상에 엎드려서 데꿀멍하다 기자석에서 날아온 접이식 의자에 얻어맞는다. 이후 동명의 원작 만화의 484화 (일시정지는 원하는 장면에서는 안 먹히는 법)가 애니메이션으로 방영되었는데, 마다오와 겐가이가 마관광살포에 꿰뚫린 채로 사망한 장면에 피골로 대마왕이 직접 마관광살포를 사용하는 장면까지 그려넣었다. 해당 단편이 끝나고 또 짤막하게 기자회견이 열렸는데[61], 지난번 2차 재방 때는 '을 dash라고 읽어서 은혼 dash라고 부르는 사람들이 많았다던데 이번 °는 어떻게 읽는지에 대한 정보가 있느냐고 물어보니까 로고 펫말을 들고는 그럼 뭐일거 같냐고 하고는 진짜 시청자의 답을 기다리는 듯이 잠시 기다렸다가 댁들이 말한게 좋다면 그냥 그렇게 부르시던지라고 씨부리다 또 의자 투척에 맞는다.

269화에서는 세이타가 역사 공부를 하는데 무척 어려워하자 긴토키가 과외를 해 주는데 똑바로 안하자 츠쿠요가 암살교실 모드로 잘 부탁드립니다. 살생님...이라는 대사를 쳤는데, 긴토키가 사람을 이상하게 부르네? 언제라도 모가지를 가져갈 생각이네요?라고 살생님 흉내를 내는데, 아는 사람도 있겠지만. 긴토키 성우 스기타 토모카즈는 도리어 그 살생님을 죽이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는 카라스마 타다오미 성우이기도 하다!

271화에서 쿠로코노 타스케의 성우는 모티브가 된 캐릭터인 쿠로코의 농구의 주인공 쿠로코 테츠야의 성우 오노 켄쇼가 맡았다.

세인트 세이야와 엉망진창 섞인 괴담[62] 에피소드를 다루는 282화에서는 그야말로 청출어람, 세인트 세이야의 주제곡인 페가서스 환상과 영원 블루까지 집어넣는 패기를 만방에 발산하였다.

306화의 최후반부 긴파치 선생이 재등장. 신역홍앵편 극장판 당시 알려지지 않았던 서당 3인방의 첫만남을 애니팀이 오리지널로 추가하여 본의 아니게 설정붕괴를 일으킨(...)부분을 소라치가 원작 독자 질문 코너에서 수습답해준 부분을 애니화하였다.

317화 첫 장면에서는 요로즈야 긴짱이 각종 잡동사니들을 들고 심야 방송 편성표 위를 거닐면서 심야로 방송 시간대가 옮겨져 재방됨을 고지하였다. 이 와중에 2016년 4분기의 해당 시간대에 방영되었던 사이키 쿠스오의 재난의 주인공 사이키 쿠스오의 머리핀 하나가 떨어져있는걸 카구라가 발견하고, 긴토키는 심야 시간대에 걸맞는 인사법이라며 90년대 성인 심야 예능방송이었던 길가메쉬 나이트의 시작 멘트를 시전하였다. [63] 스태프 메세지 끝자락에 하트와 함께 들려오는 Ang은 덤.

322화에서는 엔딩이 조금 일찍 나온 후 긴토키가 등장했던 양이전쟁 회상씬들이 신작화로 그려져 나왔는데 하나같이 긴토키가 빽야차로 왜곡되었다. 당사자는 이에 대해 강하게 항의하며 예고편으로 넘어가는것까지 저지하려고했지만 결국 예고편으로 넘어간다.

4. 방영 및 종영[편집]

4.1. 1기 종영[편집]

오리지널 에피소드를 넣어가며 버텨오긴 했으나, 4년차에 들어가게 되자 원작을 완전히 따라잡아 버려서 스태프들이 애를 먹었다. 여기에 맞춰 은혼 단행본의 발매 페이스마저 빨라지기도. 작중 등장인물인 야마자키 사가루의 입을 통해 제작진이 이런 메시지를 전달했다(172화). 야마자키: 방송 4년차라 원작 스톡도 완전 제로! 매주 원작 팩스로 받아본다고! 여유 없다고! 다들 스트레스 잔뜩 받고 있다고.

그러다가 2010년 1월 28일 방영된 193화에서 종영된다는 공지를 때렸다. 공지는 매년 그래왔듯이 뱅크샷으로 때운 씬에다가 은근슬쩍 흘려넣었다. 알고봤더니 카운트다운을 언급한 이후 제목에다가 자그마하게 진짜로 카운트다운을 했다고 한다. 그래서 카운트 다운 회 이후부터 타이틀 화면을 확인해보면 정말로 그런게 붙어있다. 은혼 팬의 분위기는 그저 망했어요. 결국 201화를 끝으로 종영.

종영 관련 요로즈야 토크에서 실업드립이 나왔고, 긴토키가 "그렇게 되면 우리도 하세가와씨를 비웃을 처지가 못되지."라고 한숨을 내쉬었다.

4.2. 2기 - 은혼'[편집]

애니 임시종영 후 "선발 은혼씨(よりぬき銀魂さん)"라는 제목으로 방영된 에피스드 중 인기 에피소드를 재방영하였다. 이 제목도 "선발 사자에상"의 패러디. 타이틀 색 배열도 똑같다.

이후 비교적 적은 제작비로 엄청난 수입을 올렸음에도 불구하고 스폰서가 나타나지 않아서 방영재개를 못한다(…)는 류의 소식이 들려오다가, 2010년 12월 소년 점프에서 예의 중대발표 형식으로 방영재개를 발표하였다. 재개 첫 방송은 2011년 4월 4일, 월요일 저녁 6시로 최종 결정!

이후 이례적으로 3분 30초나 되는 2기 예고편이 서플먼트 형식으로 공개되었다.[64]

그리고 4월 4일, 드디어 2기가 시작되었다. 분명 은혼´라는 이름으로 방송하는데 그런 거 신경쓰는 사람은 극히 적고 그냥 은혼 202화부터 시작한다고 설명한다. 그것도 '2년후'편. 재개 첫 날부터 아주 화끈(?)하게 밀어붙였다. 이 외에도 대놓고 원작이 너무 빨리 나갔다고 투덜대거나 뜬금없이 4월인데도 연하장 편과 발렌타인 데이 편을 방영했다. 문제의 연하장 편에서는 실제로 보낸 연하장의 실사를 올려놓고 비꼬기도 한다. "'가족이 한명 늘었습니다' 하고 아이 사진 보내는 녀석", 정확하게 삐-하고 생겼다고 말해!"

4.2.1. 위기?[편집]

1년 만에 가까스로 다시 시작한 은혼이지만, 2006~2010년과 비교하면 여러 모로 상황이 좋지 않다고 한다.

  • 우선 은혼을 송출하는 방송국이 줄었다. 은혼 1기까지만 해도 상당히 많은 방송에서 송출했고 거의 전국에서 공중파로 볼 수 있었지만, 2기에서는 급격히 줄어 공중파는 도쿄 근처와 홋카이도 및 테레비도쿄 계열의 몇 개 현/부에 불과하며, 독립 UHF 채널 하나를 제외하면 전국시청이 가능한 루트는 유료 케이블인 AT-X 하나뿐이다. 일본 위키피디아의 방송국 정보

  • 방송국이 줄어든 만큼 시청률도 떨어져서, 3~4%는 꾸준히 유지하며 전성기에는 5%도 노리고 애니메이션 시청률 TOP10에 들어가기도 했던 애니가 이제는 2%도 간당간당한 수준까지 내려가 버렸다. 안습 한국어 위키피디아의 시청률 정보 사루토비 아야메의 안경 두 번째 에피소드는 기어이 1%를 찍었다.

  • 2기부터는 16:9로 방송하고 있는데 제작비는 예전 4:3 시절 거의 그대로라고 한다. 화면 비율뿐만 아니라 화질도 많이 개선되었으므로 실질적인 예산제약은 훨씬 강해졌다고밖에 할 수 없다. 일부 팬들은 은혼이 2기 들어 상당히 빠른 전개를 보이는 것이 이 때문이 아니냐며 걱정하고 있다.

분위기로는 가부키쵸 사천왕 편에서 상당히 선방한 듯 하나, 결국 4년씩이나 방영되었던 효자 애니 1기와는 달리 여러 모로 불투명한 상황이 되어 버렸다.

그러나 일단 2012년에도 방영이 되었다. 240화에서 예고. 시청률이 떨어졌지만 계속 방영할 수 있었던 이유는 1기 DVD처럼 2기도 꾸준히 권당 만 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고 있기 때문이다. 아무래도 애니메이션이 방영 안하는 지역에 살고 있는 은혼 팬의 버프를 받지 않았을까.

그러나 2분기 신작인 이 은혼이 방영하던 시간대에 방영하는걸로 밝혀져 또 종영할 확률이 높아졌다.

4.2.2. 종영 낚시[편집]

은혼은 과거 1기 본방중에도 각종 종영 드립을 쳐온 전적이 있었다. 최종화 돌입이라든가, 선라이즈가 망했다던가, 카운트 다운이라든가.

그리고 251화에서 방영한 252화 예고편에 사카타 킨토키가 나왔다! 혹시!? 덕분에 일부 팬들은 이 종영드립이 또 낚시일지도 모른다며 희망을 걸었다.이거 끝나고 이거 시작한다는 소리니까 맞긴 맞는 말이잖아? 뭐 꼭 방영이 아니더라도 일단 금혼 시작편만 던져 놓고 종영한뒤 언젠가 훗날 재방영을 하면서 본격적으로 나갈수도 있을런지도 모르겠다. 킨토키의 등장은 극장판 2기와 관련되었을 수도 있고.

공식적으로 마지막화라고 선언해놓은 252화의 제목은 251화 예고편에서는 '미정(未定)'이라고 했으나 며칠 뒤 '죄송합니다'라고 공개했다.[65] 예고가 낚시였다.

하지만 은혼'이 애초부터 1년만 방영하기로 기획된 것으로 밝혀져, 낚시일 가능성은 희박해졌다.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1년 방영하고 1년 쉬었다가[66] 다시 1년 방영하는 패턴을 계속 반복할 거라고...

4.3. 2기 종영[편집]

결국 타카마츠 신지가 자신의 트위터에서 은혼 애니메이션을 3월까지만 방영하고 종영할 것이라는 소식으로 완전 말뚝을 박아버렸다! 너무 빠른 진도로 원작을 또 따라잡은 건 둘째치고,[67] 경고를 지나치게 많이 먹어서 더 이상 진행하기가 힘들 것이라고 한다.

일부 팬덤에선 제작진이 하도 종영 낚시질을 너무 많이 한 까닭에 이 종영 역시 떡밥이고 금혼편으로 넘어가는 낚시, 혹은 개드립이기를 바라는 측면도 있는듯 하다. 하지만 역시 분위기가 이래서야(...)

결국 20기 엔딩 仲間[68]의 아련한 분위기는 사실이 되고 말았다.

이런저런 낚시에 대한 바람에도 불구하고 252화에서 진짜로 종영했다.

252화의 소라치의 편지(한글)

애니 은혼을 봐주시는 여러분 긴 세월 동안 은혼을 응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회를 끝으로 애니 은혼은 일단 막을 내리기로 했습니다만 이건 딱히 뭔가 문제를 일으켰기 때문이라든가 그런 것이 아닙니다. 애니 스태프가 분위기 파악도 못하고 추잡스런 원작을 너무 그대로 재현을 했다든가 그런 것도 관계없습니다. 제가 어째선지 닭튀김을 입에 대지 못하게 된 것도 관계없습니다. 어느샌가 후지타 감독이 이혼남이 되어있던 것도 전혀 관계 없습니다. 문제 같은 것은 일절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문제가 생겼던 것은 후지타 감독의 가정뿐이었습니다. 꼭 이유를 말해야 한다면 프로듀서가 어느날 갑자기 빡빡이가 됐기에 어떤 일이 있을 때 머리를 밀 제물이 없어진 것 뿐입니다. 그러니 슬퍼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가 다시 찰랑찰랑 머리카락을 길러 카바레 클럽 등에 돌아다닐 수 있게 될 무렵에는 저희는 반드시 다시 그의 머리를 빡빡 밀어 돌아올 것을 약속 드립니다. 그러니 눈물을 거둬주세요 기운을 내주세요.후지타 감독. 맞선 사진 같은 것도 누군가 좀 보내주세요 이건 결코 끝이 아닙니다. 그러니 작별 인사 같은 걸 할 생각은 더욱 더 없습니다. 이런 때 할 수 있는 말은 그저 한가지 뿐입니다. 죄송했습니다아아아아!!! 만약 다시 만날 수 있는 날이 있다면 여러 반성을 딛고 몸을 단정히 하고 더욱 파워 업한 은혼을 여러분에게 전해줄수 있다면...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은혼 스태프를 대표해서 여기에 맹세 합니다. 설령 어떤 일이 있다 해도 우리 은혼 스태프와 은혼은 영원히 불결(오타아님)합니다.

4.3.1. 2기 연장[편집]

2012년 8월 26일, TV애니메이션 은혼을 2012년 10월 4일(목)부터 매주 목요일 저녁 6시에 방송한다. 이전 방송이었던 스켓이 완결되고, 그 뒤를 은혼이 이어받는식. 특선 재방송 "요리누키 은혼상"에 더해 신작 에피소드도 방송한다고 한다. 또한 극장판 은혼 제2탄을 2013년 여름 공개결정인줄 알았으나 공식 홈페이지에선, 그런거 없다며 스기타 토모카즈가 연기하는 사카타 긴토키가 아닌 나카무라 유이치사카타 킨토키가 주인공인 금혼의 방영을 공지해놨다.[69]

금혼 에피소드가 끝난후 방송된것은 136화의 재방송. 요리누키 은혼씨[70]에 대해 정보가 없었던 팬들은 이 무슨짓이냐며 분노 혹은 당혹해 하고 있으나 그러기로 한걸 어떡해.

그렇게 약 두달간 방영된 재방편이 끝나고 일국경성편이 1월 10일부터 방영 결정! 그러나 일국경성편 종료후 다시 요리누키로 진행된다.

그러다가 3월 7일날 항도관편이 시작되면서 신방송이 재개.

항도관편이 끝나고, 그 다음 주 사다하루 관련 에피소드(265화)를 마지막으로 또 다시 종영 되었다. 워낙 팬덤이 많은 은혼이기도 하고 종영 낚시를 그간 수없이 쳐온터라 당시에는 반신반의 하는 팬들이 많았었다.

4.3.2. 10주년 기념 한정부활[편집]

파일:external/livedoor.blogimg.jp/c1c30957.jpg

2014년 7월경, 동년 11월에 열리는 점프 스페셜 애니메 페스타에서 은혼 애니메이션 10주년을 기념하여 단 1화로 한정부활하여 스페셜 에피소드를 공개한다는 소식이 떴다. 출처

소라치는 '남한테 억지로 애니메이션 마지막화(극장판) 그리게 해놓고 부활이라니, 무슨 낯짝으로 그런 소릴 하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이걸로 단행본 매상도 부활한다면 상쇄해서 전부 없던거로 하려고 합니다. 즐겁게 기대해 주세요.'라는 코멘트를 달았다.

2ch에 달린 스레(번역)[71]

이 소식에 팬들의 반응은 크게 '이것이라도 감지덕지'나 '한정부활 말고 정규부활 좀'라는 반응으로 나뉘고 있는 중.

4.4. 3기 - 은혼°[편집]

파일:attachment/은혼/애니메이션/kintama.jpg

모두가 체념하고 있었을 때, 2014년 12월 21일 점프 페스타 은혼 스페셜 스테이지에서 2015년 4월부터 애니메이션을 재개한다는 발표가 나왔다.

파일:external/s17.postimg.org/DGG.jpg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타이틀 로고가 은혼'에서 은혼°으로 바뀌었다.[72] 제작사가 선라이즈의 자회사인 BN Pictures로 바뀌고 감독도 교체되어 저작권 표기상 바꾼 듯.

팬 대다수가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인데 2차 재방한 은혼은 은혼° 3기다. 4기가 아니다.[73]

제작사가 선라이즈의 자회사인 BN Pictures로 바뀌었다. 하지만 선라이즈 스튜디오가 그대로 분사한거라 주요 스태프들은 거의 같다. 또한 작화가 요즘 선라이즈에서 만드는 애니처럼 훨씬 더 선명하고 청결한 분위기로 바뀌었다. 화창한 푸른 하늘 날씨는 밝은 빛 효과처럼 미세하게 CG를 볼 수 있고 여캐들을 비롯한 일부 눈이 동그랗거나 큰 캐릭터들의 작화가 더 예뻐지는 등 작화도 예전보다 세밀함이 가해졌다. 시리어스 장편에 들어선 배경 작화 또한 일품이다. 제작사가 바뀐 영향인지 생긴 연출과 작화의 약간의 변화에 적응이 되지 않는다는 팬도 가끔 보인다.

4월 8일 수요일 6시부터 TV도쿄 계열에서 방영이 시작되었으며, 오프닝 곡은 록밴드 'BLUE ENCOUNT'의 <Day by Day>가, 엔딩은 여성밴드 '네고토(ねごと)'의 <DESTINY>로 결정되었다.[74] 둘다 이전처럼 소니 뮤직. 그리고 첫 장면부터 한건 거하게 해드셨다(...) 자세한건 밑에 사건사고(?) 항목참고.

7월 1일부터 2쿨에 돌입하면서 오프닝과 엔딩이 바뀌었는데, 사신편, 쾌원대 과거편, 영혼 교체편 내용이 오프닝에 포함되어 있어, 이번 분기 애니메이션 스토리 전개가 상당히 빨라질 것을 암시했다. 그리고 이제 쓸 예산이 부족해 지는지 BG ONLY가 나왔다.

10월 7일부로 3쿨에 돌입. 오프닝은 평소처럼 개그분위기와 밝은 분위기를 유지하고 있지만, 엔딩의 분위기가 어째 심상치가 않다. 하지만 영상 자체는 그다지 대놓고 스포일러 수준은 아니며 모르는 사람이 봐도 약간 분위기가 미묘하기만 해서, 일상 편과 남은 엑스칼리버편을 있는데까지 실컷 방영하고 본격적인 시리어스 편은 내후년으로 미는 게 아닐까라는 게 중론이었지만....

297화 마지막부분 및 공식 홈페이지에 2015년 12월 2일부로 장군 암살편이 시작된다는 예고편과 키비주얼이 떴다! . 즉 일상편 내지 개그편의 수많은 에피소드들을 건너뛰고 시리어스로 바로 들어간다는 의미. 장군 암살편을 시작하면 중간에 일상편, 개그편을 끼워넣을수도 없는 분위기로 전개될 텐데 이대로 현재 비 애니화 편들은 애니화가 되지 못하는 건지 의견이 갈리고 있다.
만약 이대로 장군 암살편으로 시즌 3의 마지막 4쿨 분량을 채워 종영한다면 방영 못 된 일상편 및 엑스칼리버편이나 다른 일상 에피소드는 어떻게 될지 불명.[75]

대략 4쿨 정도로 예정된 모양으로, 일상 에피소드들과 엑스칼리버편을 건너뛰고 곧바로 장군 암살편을 시작한다. 그 외에도 자잘한 단편들도 애니화하지 못할 것 같다. 여담으로 장군암살편이 시작되는 회차는 TVA 기준 정확하게 300화.

2016년 1월 6일부로 장군암살편의 제 2막을 여는 4쿨에 돌입했다. 대형 장편분위기에 맞춰 DOES가 질주댄서이후로 약 6년만에 주제곡을 맡았다. 오프닝은 결말을 암시하는 내용이, 엔딩은 다음 에피소드의 스포일러가 약간 포함되어있다.

307화로 장군 암살편이 마무리 되며, 다음 에피소드부터 안녕 진선조편으로 돌입하다는 것이 밝혀졌다. 아무래도 남은 8~9화 정도의 분량으로 4쿨을 채워서 끝을 보려는 모양이다. 결국 짤린 에피소드는 애니화 여부는 한층 더 불투명 해졌다.[76]

최근 개최한 은혼 하레마츠리에서 안녕 진선조편을 끝으로 3기를 마무리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벤트 현장에서 다음 에피소드의 한 장면을 애니화 한 것이 공개되면서 애니를 완전히 종영할 생각은 없고 휴방은 애니의 휴식과 애니가 원작을 따라잡을 것을 감안한 듯하다.

4.5. 4기 - 은혼.[77][편집]

파일:은혼3차발표.jpg

42호에서 다음권에선 은혼 관련 중대한 발표를 한다는 떡밥을 풀어놨던 주간 소년 점프가 모두의 예상대로 2016년 9월 21일, 주간 소년 점프 43호에서 은혼 새 TV시리즈 제작을 발표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TV 도쿄 계열에서 방영 된다고하며 방영 재개 일자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스토리상 은혼/낙양결전편은혼/최종장 -은빛 영혼편-을 다룰 것으로 예상되었다. 그러나 은빛 영혼편이 아직 안 만들어졌다며 실사 영화에 떠넘기고 과거 회상편[78]을 가장한 은혼 걸작선을 한다고 하며 마지막까지 은혼스럽다(...) 타카마츠 감독 또한 다시 음향감독으로 참여한다는 것을 트위터에 밝히며 이번이 진짜 최종장일 것이라 언급했다.

파일:popup161127.png

애니메이션 방영이 17년 1월로 확정되었다. 그리고 시간대가 기존 골든타임에서 심야로 바뀌었다.어른의 사정인가 심지어 심야로 왔다고 첫 화 프롤로그에서 대놓고 긴토키의 입으로 Gilgamesh!를 말하게 해서 90년대를 주름잡던 심야 에로 방송 Gilgamesh Night를 아는 시청자들을 폭소하게 만들었다.

신 주제가는 여성 록밴드 그룹인 ReaL이 오프닝 곡을 담당하고, 남성 그룹 RIZE가 엔딩곡을 부를 예정이라고 한다.

12월 21일, 유튜브와 공식 트위터에서 예고편이 공개되었다. 나레이션에서는 이제부터 심야 애니니까 섹드립을 마음놓고 칠 수 있다며 개그를 하지만 영상을 보면 원작대로 시리어스부터 시작할 예정인 듯.

3월 27일, 328화에서 낙양결전편이 완결됨과 함께 엔딩 이후 BG only가 나오더니 2쿨부터는 실사 영화가 개봉하기전까지 한동안 요리누케 은혼상 과거회상편이란 이름으로 재방에 들어간다고 발표했다. 이 과정에서 실사 영화 주연 3인방의 목소리가 애니 작화에 입혀진 것 을 비롯하여애니가 점령당했잖아! 성우 교대는 장기 애니메이션에서는 피할 수 없는 의식이야 오구리 슌 드립까지 나왔다. 그랑블루 신파치, 천년에 한 번 나오는 카구라, 오구리 긴 한주 전 예고편 이후 스태프 코멘트로 예고된 중대발표가 이것이었는데, 최종장이 아직 진행중인 원작과 진도를 조절하기 위한 것인듯하다.
여담으로 제작진이 사이드 자막으로 영화가 성공하면 8조원을 달라고 은혼답게 구걸하였다.

제작 표시는 TV 도쿄, 덴츠, BN Pictures 대신에 심야 애니 티를 내며 은혼 제작위원회로 바뀌었다. 집영사, TV도쿄, 덴츠, BN Pictures, 애니플렉스로 구성되어 있다. 다만 오프닝과 엔딩에 가사 자막은 여전히 들어간다.

4.5.1. 포로리편[편집]

2017년 7월 재방송이 끝나고 휴방에 들어가다가 10월부터 새로운 에피소드로 재개. 포로리란 일본어로 빠졌다는 뜻으로 말그대로 그간 원작 전개에 맞추느라 건너뛰었던 일상편과 장편, 여기에 방송사에서 자체적으로 만든 오리지널 단편까지 더해 대략 1쿨정도의 분량으로 방송한 편. 오프닝곡은 2년만에 은혼 OST를 부르게 된 BLUE ENCOUNT의 <VS>이며 엔딩은 아유미쿠리카마키의 <反抗声明>.
다만 오프닝에서는 잠깐동안 어두운 분위기가 흘러가는데 요시다 쇼요가 나오는 컷에 수면이 흐르는 듯한 연출이 나오면서 검은 그림자의 실루엣이 나오는 연출을 보여주었다.

4.5.2. 최종장: 은빛영혼편[편집]

2018년 1월 7일. 오랫동안 기다려온 은빛영혼편이 애니화 됐다. 4기 연장기준으로 13화이며 국내 수입은 애니 플러스.

최종장은 모든 등장인물들이 에도를 지키겠다는 일념하나로 처지와 신분을 가리지 않고 화합을 하는 편인만큼 안녕 진선조편에서 에도를 떠났던 진선조와 더불어 그간 잊혀졌던 인물들이 전부다 등장한다.[79] 애니에서는 이같은 설정을 강조하기라도 하듯 인물이 추가될때마다 오프닝 영상이 조금씩 바뀐다.

또, 만화의 분위기가 다시 장군암살편 이전처럼 밝아진것까진 좋았지만 전투씬과 작화가 빈약해졌고 또 정지화가 난무하는 연출로 팬들을 실망케 했다. 반면, 같은 제작사에서다른 시간에 방영하는 다른 애니메이션의 퀄리티는 기하급수적으로상승했다.

더이상의 휴방은 없을거라 예상됐지만 3월 26일자 방송에서 절체절명의 위기에 직면한 순간, 낙양결전편 이후로 잊혀졌던 다카스기 신스케가 오랜만에 등장하는 장면을 끝으로 다음화는 7월에 방영한다는 자막과 함께 1쿨이 종료됐다. 이후 7월 8일 일요일 심야 1시 35분(한국 기준으로 7월 9일 월요일 새벽 1시 35분)부터 2쿨이 재개된다고 밝혔다. 이 무렵, 2쿨은 선라이즈 시절의 작화로 최종장의 클라이막스다운 퀄리티를 보여달라는 시청자와 팬들의 목소리가 높았으나, 정지화와 작붕은 적지 않게 많다. 반남이 은혼을 왕따시키는건...

그리고 오프닝은 SPYAIR가 맡고 엔딩은 CHiCO with HoneyWorks가 맡게 되었다.만세!! 환상의 조합이로구나

7월 9일자로 다시 방영재개. 타카스기의 등장으로 마무리지은 1쿨에 이어 귀병대의 과거로 시작된다. 그러나 작화는 여전히 좋지 않고, 356화에서는 진행을 빠르게 한답시고 중요한 장면이나 대사를 다 생략하고[스포일러] 사실상 원작 날조 수준으로 내용을 갈아엎었다. 18화에서는 저예산으로 인해 분위기까지 망치고 말았는데, 하세가와 다이조가 하타 황태자의 전함으로 폭주하는 해방군의 모함을 막을 때 하세가와의 생각대로 다른 해방군 함선들이 가세하겠다고 말하는 진지한 장면임에도 해방군 함선 선장들 얼굴들이 모조리 복붙이라[81] 웃음밖에 나오지 않는다.

또 엔딩영상은 클라이막스임을 강조하려는지 지금까지의 매드무비식 영상이 아닌 장편엔딩처럼 초반부에는 초기 방영분을 후반부에는 그날 방영분을 틀어주는 형식이다. 게다가 오프닝 영상이 수정됐다. 처음 하이라이트 구간이 나올때 원래는 시게시게 혼자만 앉아있는 장면이었는데 359화부터는 그 전편에서 최후를 맞이한 노부노부가 함께 마주보고 있는 모습으로 수정되었다. 안습.

현재 361화에서 우츠로가 최후를 맞이함으로써 최종결전이 종료됐고 362화부터 2년뒤 후일담이 진행중이다.

5. 국내 방영[편집]

5.1. 무인편 (1~49화): 투니버스[편집]

오프닝 : 질주(疾走). 노래는 김경호, 작곡은 박정식, 작사는 신동식 PD가 맡았다.
엔딩 : One. 노래는 펄스데이. 오프닝과는 달리 타이업곡으로, 펄스데이가 2006년에 발매한 1집 Birthday에 수록되어 있다.

2008년 투니버스에서 1~49화를 19세 미만 시청불가 등급으로 심야에 방영했다. 당시 홈페이지에선 장르를 무협/판타지로 설정. 연출은 신동식 PD, 번역은 윤강비. 명성에 걸맞게 오프닝 로고부터 신경써서 그래픽 제작해주었고, 본편에서도 다양한 말장난이나 욕설, 드립들을 적절하게 번안해주어 더빙팬들에게 상당한 반향을 이끌어냈다.

말장난 번역

만화 정발판에서도 못 살렸던 '우리를 려해주고 나지 않게 보살펴주는 머니', 즉 염병할 등의 번안

말투

토사벤을 쓰는 사카모토 다츠마충청도 사투리를 쓰는 걸로 바뀌었는데, 담당 성우인 현경수가 실제 충청도 천안 출신이라 상당히 자연스럽다.

비속어욕설

유명한 걸로는 신파치의 "뻥이야 이 븅신아!!!"(츠우 말고 고양이 귀를 한 다른 여자한테 돈을 탈탈 털렸던 내용.), 이거 말고도 카구라의 "아까부터 계속 저지랄입니더"라던가(편의점 에피소드.) 씨x이라는 대사도 나왔다.[82]

제4의 벽

원작자 대신 담당PD가 직접 연기했다.

파일:attachment/은혼/애니메이션/gintamadub.jpg

성우진도 적재적소에 잘 배치해 전반적으로 호평이 자자하며, 이인성, 이상범, 문관일, 김소형, 김태훈, 기영도, 이장우, 황윤걸, 홍승표, 장승길, 강구한, 이종혁. 그리고 무디 등 걸출한 베테랑 남성우들이 게스트로 많이 출연했으며 또한 오카마시영준을 캐스팅하는 센스까지 엿보이기도 했다. 물론 정유미, 한신정, 김효선, 조현정 등 여자쪽 게스트도 있긴 했다만 여캐가 별로 없다보니.

다만 가구라김현심이 어설픈 사투리, 웅얼웅얼거려 도저히 알아듣기 힘든 발음 등으로 방영 당시엔 상당히 많이 까였다.[83] 또한 말장난을 위한 사루토비의 개명이나, 매 화마다 등장하는 단역들을 전속들로 써먹지 않고 작중 출연중인 성우들로 돌려막는 경향[84]으로 인한 몇몇 논란이 있기는 했다.

또한 본격적인 시리어스 에피소드 직전인 4쿨 분량만 방영되고 이후에는 중지됐으며 2018년 현재 10년이 지나도록 아무런 소식이 없는 상태. 이 때문에 홍콩TVB, 대만의 Next TV, 이탈리아MTV, 스페인, 필리핀 등 해외에선 여전히 더빙이 계속 진행되고 있는걸 보면 한국 성우팬들은 그저 눈물밖에 안 나온다. 그렇다고 이제와서 다시 방영을 시작한들 최근 케이블채널 심의기준이 대폭 강화된데다 만화 자체가 성드립, 섹드립, 특유의 일본어개그가 심심찮게 많은데다 어린이들이 보기 낯뜨거운 장면도 많이 나오기 때문에 몇몇 장면은 통편집당할 가능성이 높다.[85] 따라서 이전만큼의 포스를 내지는 못할 것이라는 반응이 많다.

투니랜드 홈페이지에 후속작 방영문의가 많이 올라오는 애니 중 하나지만,

"고객님 은혼은 19세 이상 관람등급으로 방영하였으며 심슨은 15세로 방영하였습니다.

현재 투니버스는 어린이 채널이니까 19세 애니의 편성은 무리입니다"

라는 운영자의 답변에 결국 잔인한 현실을 느끼며 팬들은 거의 절망.

이렇게 시청률, 19금 수준의 내용이 조기 종영의 원인이긴 한데 워낙에 성우들의 망가지고 재미난 연기 때문에 (게다가 내용 자체중에도 성우의 영향이 개입되는 경우가 있기도 하고) 보는 더빙팬들이 많은지라 몇몇 팬들은 그 시기조차도 애니 편성이 영 안 좋았다는데 은혼을 마치 실험용인양 딸랑 일부분만 더빙해서 그딴식으로 영원히 후속편을 방영 안할거면 왜 처음부터 들여와 희망고문을 시키냐며 비판적인 여론을 내보내기도 한다. 애초에 한국어 더빙된다는 게 상상도 안갈 정도의 수위를 가진 애니라서 은혼 일부가 한국어 더빙됐었다는 사실을 모른 채 수년 후에 그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되자 충격먹은 사람들이 적지 않다.

일본에는 한국의 은혼이라 해서 더빙판이 니코동에 나왔는데 평이 상당히 좋다. 긴토키와 신파치는 한국에서 평이 좋은만큼 일본 성우 본인들이 더빙 녹음한게 아니냐는 말까지 나왔고, 우리나라에서 평이 갈린 카구라는 일본에선 귀엽다라고 호평이 자자하다. 타에의 경우는 누님이라고 역시 평가가 좋다. 가츠라의 경우는 훈남 보이스라 평했다. 사루토비 역시 평이 좋은 편이다. 어두에 오는 ㄱ,ㄷ,ㅂ을 무성음으로 발음하는 한국어의 특성상 긴토키를 킨토키라고 하기 때문에 이것도 일본인들에게는 웃음 포인트(?)가 되었다. 특히 신스케 역을 맡은 양석정이 긴토키를 진지하게 부를 때는 긴토키가 몬데그린으로 인해 켄터키 라고 들려 많은 니코동 유저들을 뿜게 만들었다.

한참 뒤에 은혼과 연관이 깊은 스켓 댄스가 국내 방영이 되었는데, 은혼쪽 스켓댄스 콜라보는 당연히 불방이지만 스켓 댄스쪽 은혼 콜라보는 정상적으로 방영해주었다. 도리어 은혼을 방영 안하는 CJ E&M을 까고, 일본판과 한국판 캐스팅이 다른 점을 역으로 노려 한국판 성우는 다르다는 것을 어필함으로서 원판 못지 않은 훌륭한 퀄리티를 보여주었다. 팬들도 대만족했다고.

5.2. 무인편 ~ 은혼°: KTH[편집]

2011년 부터는 IPTV인 올레 TV와 올레 TV now에서 자막판으로 VOD 서비스 중. 투니버스에서 방영된 이후의 분량도 나왔다. 등급은 15세에 무삭제. 다른 작품 BGM을 사용한 에피소드의 경우엔 다른 곡이 나온다. 대신 다른 건 무삭제다. 전설의 쇼군 모자이크 같은 것도 무삭제로 DVD판을 틀어주는 것 같다. 자막 번역의역이 많아서 매끄러운 편이긴 한데, 고유명사 표기가 일관성이 없고 각종 오타맞춤법 오류가 난무하는 문제가 있다. '걸거치다', '적날하다', '게으치 않다' 등의 어휘도 자주 나온다. 전편 서비스해준 것만도 감사해야 할 듯.

2012년 8월에는 은혼-Dash란 이름으로 은혼'을 서비스중인데 오프닝 후나 예고편에 나오는 스태프들 메시지 부분을 아예 다 날려버렸다.

그리고 2013년 11월 13일 부로 olleh tv에서는 은혼 (상)(1화~99화)이 서비스가 종료되었다. 이후 서비스가 재개되긴 했는데 '제공자가 가격을 정하는 오픈형'이라서 1화 빼고 한편당 500원씩이다.

한편 2015년에는 은혼°가 IPTV로 방영되고 있는데, 15금이다.

5.3. 낙양결전 편 ~ 이후: 애니플러스[편집]

그리고 2017년 3월 15일부터 낙양결전 편이 애니플러스를 통해 방영되면서 거의 9년만에 국내 케이블 TV에 복귀하였다. 매주 수요일 24:30(목요일 00:30)분 방영. 다만 동시방영작은 아니고 일본과 2달정도 방영 텀이 있다. 또한 '(2번째 시리즈)니 °(3번째 시리즈)니 .(4번째 시리즈)니 하는 원판 표기 방식 대신 4기로 표기하여 방영된다.[86][87]

등급은 투니버스에서 방영된 1기와 동일하게 19세이며, 심지어 이번에는 VOD에서도 19금이 적용되었다. 다만 이번 시즌은 일본 현지에서도 심야로 편성을 옮긴데다가 한 시즌 전체에 걸쳐서 어둡고 시리어스한 스토리를 다루는 만큼 폭력성 면에서도 예전보다 표현이 강화된 점이 작용했는지 일부 잔인한 장면들이 블러 처리되었다.[88] 물론 VOD에선 그런 거 없고 전부 다 무삭제로 나온다. 또한 애니플러스 특유의 자막 번역 센스가 여기서 포텐을 여과없이 터뜨리면서 1화에서 긴토키가 길가메쉬 나이트를 언급하는 부분이 자막에서는 TV엔젤스[89]로 나왔다.

이후 방영된 '포로리 편'은 2017년 10월 13일 24시(14일 0시)부터 애니플러스에서 동시방영 되고 있다. 첫 주 한정으로 1~2화가 동시방영되었다. TV판과 VOD판이 따로 가는 심의는 그대로이지만, 일상 에피소드이다 보니 잔인한 장면은 많이 줄어서 TV판에서도 낙양결전 편 때보단 편집이 훨씬 덜해진 편.

'은빛영혼 편'이 2017년 7월 16일 24시(17일 0시)부터 애니플러스에서 동시방영이 확정되었다.

일단 개드립 번역 쪽은 역자를 잘 만나서 웬만한 부분은 찰지게 번역되는 편. 원본 드립이 한국인에게 마이너하다 싶으면 한국인에게 익숙한 요소로 대체한다. 달려라 하니 등장인물 홍두깨, 나애리나 김연경이 예시.

6. 판매 성적[편집]

BD 및 DVD판매량 정리 리스트

시청률도 꾸준히 2~5%대인데다가 DVD 판매실적까지 굉장히 좋아서 이거 덕분에 아직도 안 짤리고 여전히 방송을 타는것 같다. 2009년 11월 DVD 셀링/렌탈 집계 100만장을 돌파했다! 애니메이션 182화에서 판매량 100만장을 넘겼다고 자랑했다. 사실 판매량만 따지면 10만장 이상을 반올림한 거긴 하지만...

보통 장편으로 제작되는 주간 소년 점프 애니메이션의 경우 dvd 1편당 평균 2000~5000장 정도의 매상을 올리는데 반해[90], 은혼의 경우 dvd 1편이 대부분 1만 장을 넘긴다. (보통 1만 5천장 정도였는데 3기 은혼°은 좀 떨어져서 9천 장 정도 팔리고 있다.) 극장판은 십몇만장 정도, 점프페스티벌 dvd의 경우는 7만 장을 넘기는 수준. 보통 잘 팔린 애니메이션 dvd의 판매수준을 7천 장 이상으로 보기에 은혼 dvd 판매량은 매우 높은 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남덕들뿐만이 아니라 여덕들 중심으로 팬들의 인기가 엄청나서 관련 상품도 잘 나가는 듯 하다. 긴토키 / 히지카타 침대 시트같은 괴한 물품도 나왔으나 매진되었다. 여성향 코미케에서 장난없는 부스수를 자랑한다고.

그러다 보니 사카타 긴토키가 애니(145화) 중 이런 말까지 했다. (아래 이미지의 중앙에 있는 이미지가 해당 에피소드)

파일:attachment/gintama_dvd(1).jpg

"원래 한 시즌 끝나고 좀 쉬었다 하는 식으로 장기 방영하려 했는데, 이게 다 이런 야리꾸리한 DVD 표지에 낚여 DVD를 펑펑 사대니까 그런 거라고. (시청자를 보며) 어이, DVD 같은 거 그만 사라."
- 은혼 TVA 145화 中

다시 말하지만, 이 만화의 주인공이라는 사람이 한 말이다.

물론 실제 저런 DVD 표지는 없다. 그냥 웃자고 하는 소리. 그런데 163화에서 이 DVD 표지를 4살짜리 꼬마애그려서 보냈다. 그리고 그 그림은 주저없이 애니에 출현했다! 더 막장인 건 보다시피 저 야리꾸리한 DVD표지가 한 번만 나온게 아니라는 것. 92화, 145화에 이어 193화에서는 극장판 페어티켓이라며 야리꾸리한 표지를 선보인 바 있다. 무서운 것은 타카마츠 신지 감독 트위터를 보면 이것만큼은 드립이 아닌 실제 페어티켓 NG판...

선라이즈 애니로는 드물게 반다이 비주얼에서 DVD 제작/판매하지 않는 애니다. 애니플렉스에서 전담하고 있다.

7. 사건사고[편집]

위에서도 서술되었다시피 심의 따위는 개나 줘버리라는 오늘만 사는 제작진들의 활약 덕택에 여러의미로 사건사고(?)가 여럿 터졌다. 이하 사례 외에도 더 있으면 추가바람.

  • 렌호편에서 '렌호'는 일본의 여성 국회의원 렌호를 말함. 실제로 렌호편에서 모자이크 처리된 렌호 비스무리한 여성캐릭터가 나옴. 결국 이것때문에 은혼 방송국 중에 하나가 방영 중지 결정하고 프로듀서 사과하러 감.

  • 가짜 최종화 방영 당시 '선라이즈가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때문에 망했다'고 말했다가 제작사와 방송국에 전화가 불나도록 왔다고 함. 그리고 이 때문에 선라이즈의 주가도 폭락했다는 이야기도 있다.

  • 2차 재방 첫 방부터 일본 정치인 노노무라 류타로기자회견을 패러디한 영상을 방송하며 점프 편집부의 말문을 막아버렸다.
    원본과의 비교영상

옆 동네 식극의 소마 트위터에 올라온 위 영상 방영 직후 점프 편집부의 모습.
파일:external/thimg.todayhumor.co.kr/1428754572UMCl6aQKjaUEzvuWyOrI6P.png

트위터 원본

문제의 오프닝을 보고 말문이 막힌 편집부 일동. 사전에 내용을 알고 있었기에 그저 굳은 마나베.[91]

더불어 3기 6화는 미친듯이 쏟아지는 패러디와 함께 원피스 및 바람의 검심 추억편의 몇장면을 거의 복붙 수준으로 써 팬들의 걱정을 사는 중. 더불어 6, 7화에 걸쳐서 쿠로코의 농구의 패러디도 나왔는데 패러디인 쿠로코노 다스케의 성우가 진짜 쿠로코 테츠야의 성우인 오노 켄쇼다. 게다가 7화는 깨알같이 오프닝에도 쿠로코노 다스케가 끼어있다... 그리고 심지어 쿠로코의 농구 오프닝도 삽입곡으로 나온다. 아이캐치도 그대로 패러디했다.

3기 17화에선 괴담을 빙자한 세인트 세이야가 주제로 나오는데 원작 이름을 필터링 하지 않고 그대로 나온다 성역 12궁편이나 피닉스 잇키 드립 등이 나오는데 긴토키가 토에이 애니한테 혼난다고 선물용 과자박스가 부족할 지경이라고 하는걸 보면 지들도 어느정도 토에이 상대로 과한 드립을 하고 있다는 자각은 하고 있는거 같다. 막판에 세인트 세이야 1기 ED까지 패러디 하다가 선라이즈...아니 반다이 남코 픽쳐스[92]에 저작권 관리 단체에서 전화가 오는 장면으로 엔딩. 사실 원작에 있는 에피소드에 살을 붙인 것 뿐. [93]

사실 은혼은 애니메이션, 만화 패러디가 꽤 자유롭다. 스폰서는 반다이남코, 소니(애니플렉스,소니뮤직),집영사이며, 제작사는 선라이즈다. 저 회사 네 곳과 상관없는 작품을 찾기가 더 어렵다. 실제로 작중에 이루어지는 패러디 대부분은, 저 4사의 범위 안쪽에서 나온다. 빽이 상상을 초월하는 수준이라서 이런 짓이 가능하다. 하지만 은혼은 저 범위에서 벗어나서 실존 인물 패러디와 시사 풍자 분야로 넘어가면 가히 리즈시절 사우스파크급으로 굉장히 막나가고 있기 때문에 문제다. 실제로 렌호 편의 경우엔 실존 정치인에 대한 명예훼손 문제가 얽히고 말았다. 그런 짓을 당하고 3기 첫방송 당시 또 정치인을 풍자한 걸 보면 이건 정말. 하여튼 여러가지 사정으로 DVD가 나올 때는 수정되는 부분이 많아 은혼은 반드시 본방사수를 해야하는 애니메이션으로 평가되고 있다.

7.1. 잘못 알려진 사실들[편집]

이 부분에 대해 오랜시간 잘못 알려진 부분이 서술되어 있었다. 이 서술이 유머 사이트에 떠돌기도 해서 파장이 상당히 큰 편이다. 문제가 되는 것은 이 3부분.

  • 타마가 가면라이더 V3 오프닝을 패러디 한 적이 있는데,[94] 애니와 특촬은 서로 패러디는 허용하되 직접적으로 건드리지 않는다는 불문율이 있다. 이 때문에 제작진들이 도게자를 했다고 하며, 토에이가 실제로 은혼 제작진을 고소했는데 결과는 알려지지 않았다.

  • 드래곤 퀘스트 패러디인 타마퀘편에서는 실제 드래곤퀘스트의 OST를 무편집으로 그대로 사용했는데[95] 공식으로 사용료를 내고 한 것도 아니고 직원이 사운드트랙 CD를 사 와서 그걸 그대로 집어넣었다. 이 때문에 제작진들이 또 다시 도게자를 했다고 하며, 당연히 DVD에서 수정되었다.

  • 렌호편에서 퍼스트 건담의 오프닝인 "날아라 건담"을 틀어재꼈다. 애니 제작사가 같다는 이유로 이를 둘러댔으나, 음악 쪽 스폰서가 달랐기 때문에 결국 세 번째 도게자를 하고 말았고, 당연하게도 DVD에서 수정되고 말았다.

이 3개는 명백한 루머이다. 방송국은 기본적으로 음악의 사용료를 통째로 지불하고 있다.. 언제 어느 음악을 틀어도 저작권 분쟁이 생기지 않게 하기 위함이다. 어지간한 현존 음악은 데이터 베이스로 다 보유하고 있다. 그러므로 예로 방송 중인 은혼에 드래곤 퀘스트의 음악이 그대로 쓰였다고 해도 이미 저작권료를 일괄로 지불한 것에 드퀘의 음악에 대한 저작권도 포함되어 있으므로 저작권료를 지불한 거나 다름 없다. 일본 방송국에 일본 국민 게임 BGM이 없을 리도 없으니 직원이 사운드 트랙 CD를 사와서 넣었다는 부분에서 정보의 출처가 의심스러워지는 부분이다. 비슷한 예로 긴토키의 성우인 스기타 토모카즈가 진행하는 라디오 중 아니게라 디둔의 경우 음악을 막 틀어대서 시청자가 한 번 그거 괜찮냐고 물어본 적이 있는데 "이 방송은 방송국에서 트는 거고 거기서 다 돈을 내서 문제가 없다." 라는 식으로 설명을 한 적도 있다. 한국의 경우도 공중파 방송은 물론 아프리카TV 같은 인터넷 방송 사이트에서도 저작권으로 문제가 생기는 일이 없도록 음악 저작권료를 통째로 지불한다.

DVD에서 수정되는 이유는 태클을 먹어서 그런게 아니라 DVD로 출시되는 것은 방송국의 범위에서 벗어난 일이 되기 때문이다. 방송에 사용할 목적으로 음악을 사용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 경우는 다른 저작권의 음악을 사용했을 경우 DVD가 판매되는 만큼 수익료의 일부를 음악 저작권자에게 지불해야 되는 번거로움이 발생한다. 한마디로 손해를 보기 싫어서 지운 것이다.

간단히 정리하면 방송 중에 다른 음악을 트는 것은 일본의 현행법상 불법이 아니며, DVD에서 다른 음악으로 수정하기만 하면 전혀 문제될 일이 없다.

물론 원작자가 이미지가 훼손됐다고 판단해서 소송을 했을 경우 확실한 약점이 되어버린다는 점에서 어지간해선 패러디할 때 음악까지 동일하게 쓰는 경우는 거의 없다. 하지만 은혼은 원작의 BGM을 쓴 것은 물론 원작의 이미지를 훼손할 정도로 막나가는 패러디를 시도했기 때문에 문제가 아예 없는 것은 아니지만, 저작권을 무시하거나 불문율을 깼다거나 하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그로 인해 DVD에서 수정되었다는 것도 사실이 아니라고 알려져 있다. 정확히 아는 위키러의 확인 바람.

  • 지브리 작품도 여럿 패러디되었는데, 천공의 성 라퓨타 패러디 당시 제작진도 사과할 준비로 만들었으나 오히려 지브리에서 '잘하네 좀 더 해라!'라고 순순히 허용.

  • 위의 사례와는 정 반대로, 이웃집 토토로를 패러디한 '이웃집 페도로'를 내보냈다가 스튜디오 지브리가 분노. 은혼 관계자가 도게자를 했다.

이 부분 서술도 이상한데 제작진이 천공의 성 라퓨타를 패러디한 것은 톳시편인데 그 에피소드는 헤도로 이후에 나온 에피소드인데 이 서술에선 선후 관계가 역전되어 있다. 다만 작 중 극중극으로 나온 '이웃집 페도로'는 공식적으로 제작진이 지브리에게 쓴 소리를 들은 게 사실이라 한다. 이전 버전에서는 '위의 사례와는 정 반대로, 이웃집 토토로를 패러디한 이웃집 헤도로를 내보냈다가 스튜디오 지브리가 분노. 은혼 관계자가 도게자를 했다.' 라고 적혀있었는데, 페도로와 헤도로의 표기가 한 끗 차이라서 잘못 적었던 것으로 보인다. 일단 헤도로는 첫 등장 이후로도 준레귤러로서 잘만 나왔다.

일단 물밑에서 불만이 오가고 관계자가 왕래하며 이런저런 협상을 했던 것은 사실로 보이지만[96] 공식적으로 토에이나 지브리는 은혼에 대해 소송을 건 적이 없다.

8. 극장판[편집]

9. 주제가[편집]

작품 자체는 유쾌한 개그만화에 약간의 시리어스를 합친 정도인데, 주제가만 들으면 웬만한 시리어스물 뺨을 후려친다. 오프닝과 엔딩 라인업에 소니뮤직 산하의 대중적 인기를 보유한 아티스트, 노련한 실력파 아티스트, 갓 메이저에 입성한 신인 아티스트를 골고루 기용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시청자들의 반응은 버릴 노래가 하나도 없다는 평. 강철의 연금술사와 함께 OST가 좋은 애니메이션으로 항상 꼽히는 편이며 장르도 다양하다.
2009년 봄에 발매된 주제가 컴필레이션 앨범 '은혼 BEST'의 경우는 21만 장 이상이 출하되어 16만 장 이상의 높은 소화율을 보였다. 실로 괴물같은 성적. 특히 락밴드 SPYAIR는 17번째 엔딩곡인 'Some like it hot'으로 엠카운트다운에서 내한공연을 했을 정도다.

일부 오프닝의 경우 노래보다 영상이 일찍 끝나고 해당 회차의 주요 내용을 스탭의 말과 함께 간추려서 보여주는 장면을 송출한다. OP2 遠い匂い, OP8 Light Infection, OP10 ジレンマ가 이에 해당한다.

장편이 끝나거나 한 시즌이 끝나는 경우에는 모든 회차를 간추린 영상을 대신 송출하기도 하며 노래 역시 기존 방송용 버전보다 훨씬 길게 송출한다.

9.1. 시즌 1[편집]

은혼 시즌 1 OP/ED 정보

OP 1

『Pray』
(1~24화)

작사

Tommy heavenly6

작곡
편곡

Chris Walker

가수

Tommy heavenly6
(DefSTAR Records)

ED 1

『풍선껌』
(1~13화)

ED 2

『MR.RAINDROP』
(14~24화)

원제

風船ガム

작사

CHRIS EDWARDS, TERRENCE MA

작사

마츠모토 타카시

작곡
편곡

나가토모 세이야, 오오히라 타이치
캡틴 스트레이덤

작곡
편곡

CHRIS EDWARDS, TERRENCE MA
amplified

가수

캡틴 스트레이덤
(SMA Records)

가수

amplified
(DefSTAR Records)

OP 2

『머나먼 향기』
(25~49화)

원제

遠い匂い

작사

YO-KING

작곡
편곡

YO-KING
시마다 마사노리

가수

YO-KING
(Ki/oon Records)

ED 3

『눈의 날개』
(25~37화)

ED 4

『캔디 라인』
(38~49화)

원제

雪のツバサ

원제

キャンディ・ライン

작사

이노우에 아키오

작사

타카하시 히토미

작곡
편곡

무라야 코지
redballoon, 혼마 아키미츠

작곡
편곡

TAKUYA

가수

redballoon
(SME Records)

가수

타카하시 히토미
(gr8! records)

OP 3

『은빛 하늘』
(50~75화)

원제

銀色の空

작사

이노우에 아키오

작곡
편곡

무라야 코지
redballoon, 혼마 아키미츠

가수

redballoon
(SME Records)

ED 5

수라
(50~62화)

ED 6

『기적』
(63~75화)

원제

修羅

원제

奇跡

작사

우지하라 와타루

작사

니시무라 신야

작곡
편곡

우지하라 와타루
DOES

작곡
편곡

니시무라 신야
스노클, tasuku

가수

DOES
(Ki/oon Records)

가수

스노클
(SME Records)

OP 4

『겹쳐지는 그림자』
(76~99화)

원제

かさなる影

작사

Hearts Grow

작곡
편곡

Hearts Grow
Fabric

가수

Hearts Grow
(EPIC records Japan)

ED 7

『SIGNAL』
(76~87화)

ED 8

『Speed of flow』
(88~99화)

작사

코지마 류스케

작사

TAKESHI KAJI

작곡
편곡

KELUN

작곡
편곡

TAKESHI KAJI
THE RODEO CARBURETTOR

가수

KELUN
(SME Records)

가수

THE RODEO CARBURETTOR
(kowalski)

OP 5

담천
(100~125화)

원제

曇天

작사

우지하라 와타루

작곡
편곡

우지하라 와타루
DOES

가수

DOES
(Ki/oon Records)

ED 9

『Sanagi』
(100~112화)

ED 10

『This world is yours』
(113~125화)

작사

43K, EIG

작사

사카이 슌스케

작곡
편곡

KAZU-O, SHIMADA, HAYATO
POSSIBILITY, NAOKI-T

작곡
편곡

프링민

가수

POSSIBILITY
(MASTERSIX FOUNDATION)

가수

프링민
(Ki/oon Records)

OP 6

『당신 MAGIC』
(126~150화)

원제

アナタMAGIC

작사

모모노 요스케

작곡
편곡

모모노 요스케
monobright

가수

monobright
(DefSTAR Records)

ED 11

『나, 사랑, 만나다』
(126~138화)

ED 12

『빛났다』
(139~150화)

원제

I、愛、会い[97]

원제

輝いた

작사

오오히라 노부마사

작사

시기

작곡
편곡

오오히라 노부마사
아베 요시하루, ghostnote

작곡
편곡

시기, 우에다 켄지
우에다 켄지

가수

ghostnote
(SME Records)

가수

시기
(EPIC records Japan)

OP 7

『Stairway Generation』
(151~176화)

작사

코이데 유스케

작곡
편곡

코이데 유스케
타마이 켄지, Base Ball Bear

가수

base ball bear
(EMI Music japan)

ED 13

『아침 ANSWER』
(151~163화)

ED 14

『워 아이 니』[98]
(164~176화)

원제

朝ANSWER

원제

ウォーアイニー

작사

PENGIN

작사

타카하시 히토미

작곡
편곡

PENGIN, 오다카 코타로
PENGIN, Koma2 Kaz

작곡
편곡

BEAT CRUSADERS

가수

PENGIN
(EPIC records Japan)

가수

타카하시 히토미×
BEAT CRUSADERS
(gr8! records/DefSTAR Records)

OP 8

『Light Infection』[99]
(177~201화)

작사

스즈키 유타

작곡
편곡

Prague

가수

Prague
(Ki/oon Records)

ED 15

『원더풀 데이즈』
(177~189화)

ED 16

『이별의 하늘』
(190~201화)

원제

ワンダフルデイズ

원제

サヨナラの空

작사

LANCE

작사

Qwai

작곡
편곡

LANCE
CHOKKAKU

작곡
편곡

Qwai

가수

ONE☆DRAFT
(SMA Records)

가수

Qwai
(gr8! records)

9.2. 시즌 2, 시즌 2 연장전[편집]

은혼 시즌 2 OP/ED 정보

OP 9

『도원향 에일리언』
(202~227화)

원제

桃源郷エイリアン

작사

稲増五生

작곡
편곡

新井弘毅
serial TV drama

가수

serial TV drama
(Sony Music Associated Records)

ED 17

사무라이 하트
(202~214화)

ED 18

『밸런스 돌(balance doll)』
(215~227화)

원제

サムライハート(Some Like It Hot!!)

원제

バランスドール

작사

MOMIKEN

작사

스즈키 유타

작곡
편곡

UZ
SPYAIR

작곡
편곡

Prague
Prague

가수

SPYAIR
(Sony Music Associated Records)

가수

Prague
(Ki/oon Records)

OP 10

『딜레마』
(228화~240화)

ED 19

『아나그라』
(228화~240화)

원제

ジレンマ(Dilemma)

원제

アナグラ

작사

Ecosystem

작사

와타나베 야마토

작곡
편곡

Ecosystem

작곡
편곡

사와 류지
黒猫チェルシー

가수

ecosystem
(SME Records)

가수

黒猫チェルシー
(Sony Music Associated Records)

OP 11

『원더랜드』
(241화~252화)

ED 20

『동료』
(241화~252화)

원제

ワンダーランド(Wonder Land)

원제

仲間

작사

토나키 사치코, 이시와타리 쥰지

작사

Good Coming

작곡
편곡

토나키 사치코
FLiP, 이시와타리 쥰지

작곡
편곡

Good Coming, DJ Art'Saka All Back

가수

FLiP
(DefSTAR Records)

가수

Good Coming
(gr8! Records)

은혼 시즌 2 연장 OP/ED 정보

OP 12

『LET'S GO OUT』[100]
(253화~256화)[101]

ED 21

『문워크』
(253화~256화)[102]

원제

LET'S GO OUT

원제

ムーンウォーク

작사

카와세 토모코

작사

모모노 요스케, 데구치 히로유키

작곡
편곡

오쿠다 슌사쿠

작곡
편곡

MONOBRIGHT

가수

AMOYAMO
(DefSTAR Records)

가수

MONOBRIGHT
(DefSTAR Records)

OP 13

벚꽃만월
(257화~265화)

ED 22

『익스펙트』
(257화~265화)

원제

サクラミツツキ

원제

エクスペクト

작사

MOMIKEN

작사

PAGE

작곡
편곡

UZ

작곡
편곡

PAGE
PAGE, 타카네 신사쿠

가수

SPYAIR
(Sony Music Associated Records)

가수

PAGE
(Ki/oon Records)

9.3. 시즌 3[편집]

은혼 시즌 3 OP/ED 정보

OP 14

『DAY×DAY』
(266화~277화)

ED 23

『DESTINY』[103][104]
(266화~277화)

작사
작곡

타나베 슌이치

작사

아오야마 사치코

작곡
편곡

마스다 미즈키, 아오야마 사치코
네고토

가수

BLUE ENCOUNT
(Ki/oon Records)

가수

네고토
(Ki/oon Records)

OP 15

프라이드 혁명
(278화~291화)

ED 24

『마지막까지 Ⅱ』
(278화~291화)

원제

プライド革命

원제

最後までⅡ

작사
작곡
편곡

HoneyWorks

작사
작곡

후토시

편곡

Aqua Timez & akkin

가수

CHiCO with HoneyWorks
(MusicRay'n)

가수

Aqua Timez
(Epic Records Japan)

OP 16

『Beautiful Days』
(292화~303화)

ED 25

『글로리어스 데이즈』[105][106]
(292화~303화)

작사

오카모토 쇼우

원제

グロリアスデイズ

작사

Glielmo Ko-ichi

작곡

오카모토 쇼우, 오카모토 코우키

작곡

u-ya

가수

OKAMOTO'S
(Ariola Japan(AOJ)

가수

THREE LIGHTS DOWN KINGS
(Sony Music Associated Records)

OP 17

『KNOW KNOW KNOW』[107]
(304화~316화)

ED 26

『저쪽 향해서』
(304화~316화)

작사
작곡

우지하라 와타루

원제

あっちむいて

작사

Takumi

편곡

DOES

작곡

Takumi

가수

DOES[108]
(Ki/oon Records)

가수

Swimy
(Ariola Japan(AOJ)

9.4. 시즌 4[편집]

은혼 시즌 4 OP/ED 정보

OP 18

『아지랑이[109]
(317화~328화)

ED 27

『SILVER』[110]
(317화~328화)

원제

カゲロウ

작사

JESSE

작사
작곡

Ryoko

작곡

KENKEN

편곡

와타나베 타쿠야

편곡

RIZE

가수

ReaL
(SME Records)

가수

RIZE
(EPIC Records Japan)

은혼 포로리편 OP/ED 정보

OP 19

『VS』
(329화~341화)

ED 28

『반항성명』
(329화~341화)

작사
작곡

타나베 슌이치

원제

反抗声明

작사

ENGUBOY

가수

BLUE ENCOUNT
(Ki/oon Records)

작곡
편곡

APPAZI&U.M.E.D.Y

가수

あゆみくりかまき
(SME Records)

은혼 은빛 영혼편 OP/ED 정보[111]

OP 20

『제멋대로 MY SOUL』
(342화~353화)

ED 29

『하나이치몬메』
(342화~353화)

원제

勝手にMY SOUL

원제

花一匁

작사
작곡
편곡

아라이 히로키

작사
작곡

쿠마가이 카즈미

가수

DISH//
(Sony Records)

편곡

이시와타리 쥰지&
BURNOUT SYNDROMES

가수

BURNOUT SYNDROMES
(Epic Records)

OP 21

『I wanna be...』
(354화~)

ED 30

『빛 증명론』
(354화~)

작사

MOMIKEN

원제

ヒカリ証明論

작곡
편곡

UZ

작사
작곡
편곡

HoneyWorks

가수

SPYAIR
(Sony Music Associated Records)

가수

CHiCO with HoneyWorks
(Music Ray'n)

9.5. 선발 은혼씨[편집]

1OP

『질주 댄서』[112]
(1~9화)

1ED

『우리들의 계절』
(1~9화)

원제

バクチ・ダンサー

원제

僕たちの季節

작사
작곡

우지하라 와타루

편곡

DOES

가수

DOES
(Ki/oon Records)

2OP

『바람처럼』
(14~26화)

2ED

『WAVE』
(14~26화)

원제

風のごとく

작사

古城康行、Vijandeux

작사

이노우에 죠

작곡
편곡

작곡
편곡

Vijandeux

가수

이노우에 죠
(Ki/oon Records)

가수

Vijandeu
(Sony Music Associated Records)

3OP

『가능성 Girl』
(27~39화)

3ED

『IN MY LIFE』
(27~39화)

원제

可能性ガール

작사

AZU・菜穂

작사

이시와타리 쥬지

작곡
편곡

호테이 토모야스

작곡
편곡

Vijandeux

가수

쿠리야마 치아키
(DefSTAR RECORDS)

가수

AZU・菜穂
(아리오라재팬)

4OP

『카토니아고』
(40~53화)

4ED

『벚꽃 소리』
(40~53화)

원제

カートニアゴ

원제

桜音

작사

이시와타리 쥬지

작사

ピコ・タイラヨオ

작곡
편곡

渡名喜幸子・FLiP・이시와타리 쥬지

작곡
편곡

samfree

가수

FLiP
(DefSTAR RECORDS)

가수

ピコ
Ki/oon Records)

5OP[113]

『오늘도 벚꽃이 흩날리는 새벽에』

5ED

『We Gotta Fight』

원제

今日もサクラ舞う暁に

원제

We Gotta Fight

작사
작곡
편곡

HoneyWorks

작사

いくら

작곡
편곡

たかし

가수

CHiCO with HoneyWorks
(MusicRay'n)

가수

XY
(Sony Music Records)

9.6. 특이 사항[편집]

오프닝에 4가지 전통이 존재한다.

1. 오프닝시 은혼 타이틀이 나올 때는 항상 하늘을 배경으로 한다. 거의 대부분의 애니 오프닝중 하늘이 안 나오는 게 없긴 하지만 가끔가다 에도의 경치를 비춘다. 다만 포로리 편의 오프닝인 VS만큼은 유일하게도 배경이 하늘이 아니다.

  • Pray - 우주

  • 머나먼 향기 - 구름이 깔려있는 하늘

  • 은빛 하늘 - 동틀녘의 수평선

  • 겹쳐지는 그림자 - 황혼

  • 담천 - 흐린 하늘

  • 당신 magic - 달밤

  • Stairway Generation - 대낮의 태양

  • Light Infection - 노을

  • 도원향 에일리언 - 에도 상공

  • 딜레마 - 에도 야경

  • 원더랜드 - 동 트는 아침

  • LET'S GO OUT - 은행잎 흩날리는 대낮

  • 벛꽃 만월 - 벚꽃잎 흩날리는 달밤

  • DAY×DAY - 벚꽃잎 날리는 파란 하늘

  • 프라이드 혁명 - 아침에서 저녁으로 바뀌는, 상공에서 바라본 에도

  • Beautiful Days - 평범하게 푸른 하늘, 노을 진 하늘[114]

  • KNOW KNOW KNOW[115]- 노을 진 하늘[116], 비 오는 우중충한 날씨의 에도 빌딩[117]

  • 아지랑이 - 달밤의 에도 전경

  • 제멋대로 MY SOUL - 낮과 밤의 에도 시가지 여러 장면

  • I Wanna Be... - 해 뜨는 폐허가 된 에도

단, 선발 은혼 씨 같은 경우에는 모두 배경이 하늘이 아니었다.

  • 폭주 댄서 - 검은 배경에 꽃잎

  • 바람같이 - 앤틱한 벽무늬

  • 가능성 Girl - 알록달록한 역포커스 배경

  • 카트니아고 - 황혼의 도로 한가운데[118]

  • 오늘도 벚꽃이 흩날리는 새벽에 - 벛꽃잎이 흩날리는 분홍색으로 물든 하늘[119]

2. 스쿠터에 탄 긴토키와 신파치, 사다하루에 탄 카구라가 함께 질주하는 장면이 나온다. 사다하루의 경우는 6기와 10기, 13기에서 세번 빠졌고, 스쿠터는 10기와 13기에서 두번 빠졌다.

3. 긴토키의 양이전쟁 시절 백야차 모습이 나온다. 이쪽은 3기, 4기와 7기 그리고 11기에 빠졌다. 대신 11기에는 히지카타 토시로의 유년시절과 청년시절이 등장.

4.선역 캐릭터들은 하늘 혹은 정면을 보지만, 악역인 다카스기 신스케[120]카무이는 땅을 본다. 물론 상황에 따라 캐릭터들의 시선이 바뀌기도 한다. 사카모토 다츠마의 경우 아예 누워서 하늘을 보는 등 가장 적극적으로 하늘을 본다. 애초에 이 작품의 주제가 하늘바라기.
단어는 해당 블로그에서 출처

5. BGM 제목도 어느 의미로는 대단하다. 보통은 특정 상황을 대략 설명하는 단어나 단어의 조합을 제목으로 사용하는데, 은혼은 아예 제목이 문장이다. "이 스토커 자식이!" 장난이 아니고, 진짜 은혼 BGM 제목이다.(...) 은혼 시청자들이라면 가장 뇌리에 남아있을 오프닝, 엔딩예고화면에 쓰이는 경쾌한 BGM의 제목은 '니들!! 그러고도 X알 달려는 있냐!!!' 이며, "또 그거냐?!"라는 제목의 BGM은 양반. 자세히 보면 은혼의 대사를, 혹은 소제목을 BGM제목으로 한 것들도 많다.[121]

[1] BN 픽쳐스는 은혼 제작진들이 속했던 선라이즈 5스튜디오, 타이거&버니 등을 만들었던 6스튜디오가 독립하여 선라이즈의 자회사로 들어간 것이기 때문에 제작진은 거의 안 바뀌었다고 봐도 무방하다.[2] 은혼 1기 기준[3] 애니메이션 252화에 등장한 소라치 히데아키의 편지에 따르면 후지타 요이치는 이혼했다고 한다.[4] 심지어 검혼 오프닝 연출도 한 적이 있다.[5] 제가페인의 방영이 끝나고 그 시간대를 물려 받았다.[6] 쉬어가는 화라 할 수 있는 50화에서 캐릭터들이 위의 내용을 직접 밝히게 해서 시청자의 눈시울을 적시게 했다.[7] 시간대가 저녁으로 잡히면서 시청자들이 남녀노소 골고루 나와서 BN Pictures로 갔다. 실제로 은혼 주 시청자가 중학생 이상.[8] 이해하기 쉽게 극단적으로 얘기하자면, 1기를 2명이 각각 10점과 1점을 준다면 평균이 5.5점인데, 1점을 준 사람이 2기를 안 본다면 10점을 준 사람이 9점을 줘도 8점을 줘도 평균은 훨씬 올라간다는 소리다. 물론 은혼은 1기도 점수가 엄청나게 높긴 하다.[9] 2016년 너의 이름은.이 1위에 랭크하며 3위로 떨어졌다.[10] 100화~105화까지는 타카마츠 신지와 후지타 요이치가 공동으로 감독을 맡았다.[11] 이 드립이 흥해서인지 이 작품 감독이 맡은 오소마츠 상에서 한국인 애니메이터가 평소대로의 오소마츠 드립을 쳤다고 한다.[12] '오'자만 가타카나에 열 개. 문장 자체는 전시즌 동일이며 시즌1에서는 가끔씩 등장인물들도 언급하였다. 그리고 원문이 みろよ라 반말형이어도 이상하지 않다.[13] 이 오프닝 코멘트도 상황에 따라 다르게 변형되어 나온다. 예를 들면 스탠드 온천편에서는 "후하하하하, 본좌의 부탁이네. TV를 볼 때는 방을 밝게 하고 멀리서 보는 것이다."같은 식으로. 이런 걸 찾아보는 것도 깨알같은 재미.[14] 톳시 편에서 히지카타의 벨소리로 나왔다.[15] 여기서의 '페도로'는 그 익숙한 괴 생명체의 패러디같은건 아니고 하드게이 복장의 왠 이상한 아저씨가 나와서 소녀를 찾는데, 일반적인 인명인 페드로와 페도로를 중의적으로 노린 작명같다.[16] 심지어 세인트 세이야에서 패러디했을 때 사카타 긴토키가 과자상자가 몇박스 있어도 모자라다고 하며 무서워한다.[17] 이시다 아키라는 자신의 노래 실력이 돈을 내고 CD를 살 만한 수준이 아니라며 일절 노래하지 않기로 유명하다. 자세한 사항은 이시다 아키라 항목 참조.[18] 만화와 애니메이션 대본에는 핏치라고 되어 있으나 실상 누가 봐도...[19] 물론 금혼 편이 끝나고 나서는 다시 은혼으로 돌아왔다.[20] 96화 한정으로 극중극 컨셉으로 기존 4:3비율에 레터박스를 씌우고 16:9로 방영한 적이 있긴 하다. [21] 더블오 스태프들이 뭐라 했는지 다음 화에서 더블오 얘기가 아니라 코드 기아스 얘기였어요 라고 해명하고 더블오 감독에게 대놓고 사과했다. 사실 이럴만도 한게 더블오 자체도 시드보다 저예산으로 만들어 지고 있었기 때문. 일단 타카마츠 감독의 말에 따르면 더블오 1화 제작비가 은혼의 1.7배 수준이라고 한다.[22] 선라이즈가 규모가 큰 회사이고 건담, 코드기어스같이 미디어믹스로 기획한 다른 작품들에 비해 그리 크지 않고 다른 애니메이션의 평균 정도의 예산으로 제작해 선라이즈 내에서는 최저 예산으로 제작되었다.[23] 대표적으로 5화의 이 장면을 들 수 있겠다. 파일:attachment/gintama_anime(1).jpg[24] 끼리 같은 성우...[25] 카구라가 TS 되었을 때.[26] 유소년기.[27] 성전환 편 한정.[28] 극중극 긴타맨의 등장인물[29] 유소년기.[30] 성전환 편 한정.[31] 사카타 긴토키가 TS 되었을때다. 사실 같은 인물[32] 은혼을 만들던 아저씨(...). 은혼 애니메이션의 감독을 99회까지 맡았다. 다리에 털이 많을지도 모른다.[33] 렌호편 한정.[34] 극장판 은혼 완결편 요로즈야여 영원하라 한정.[35] 성전환 편 한정.[36] 성전환 편 한정.[37] 끼리 같은 성우...[38] 다만 이쪽은 당시에도 데뷔작으로 유명한지라 무명이라고 하기 미묘[39] 다만 가구라를 맡은 쿠기미야 리에의 경우 가구라가 워낙 입이 더러운 터라 수록 후에 피폭대상을 연기한 원로분들께 고개 숙여 사과한다고 한다. 그 분들도 즐기고 있지 않을까 싶은데.[40] 요약하면 94화는 3명이 담당해서 작업했는데 그 중 한 명이 일을 못해 이 지경이 된거라 설명해준다. 그 말을 들은 긴토키 왈 "어떤 녀석이야! 감독에게 따져서 잘라버리겠어!" 이에 신파치 왈 "감독입니다."(...)[41] 특히 183화에서는 오프닝을 아예 그림판으로 그렸다. [42] 작중 명칭은 히노보리(해돋이;sunrise) 성인.[43] 참고로 DVD에서 Get Wild는 짤렸다. 중간은 다른음악으로 바꿨지만 마지막 장면에선 아예 빼버림.[44] 그리고 그 꼭지의 마지막에 나오는 애니메이션 제목은 드래곤블리피스[45] 국내에선 홈스토리tv에서 방영중[46] 카츠라 성우 이시다 아키라건담 시드에서 아스란 자라 역을 맡았었다.[47] 둘 다 담당성우가 나카이 카즈야전국 바사라 2기를 앞두고 Let's party 외치고 싶지 않냐 놀려댔다. 이에 히지카타의 반응은 '이 세계를 붕괴시키는 발언은 하지 마!'[48] 사실 이 로고는 페이크였다. 실루엣은 은혼 로고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긴타맨의 로고였다.[49] 게다가 오프닝 스텝롤의 글씨마저도 흰색에서 금색으로 바뀐 것을 볼 수 있다.[50] 예를 들어 하세가와, 사루토비를 만났을 때의 상반된 반응이라든가, 여자들에게 받는 취급이라든가, 마지막에 카구라와 신파치의 반응이라든가(...)[51] 실은 87만 8236장을 반올림한 거라고...[52] 스태프 메시지는 '축하하는 김에 OP도 살짝 바꿨습니다. 진화하는 OP은 선라이즈의 전통이죠. 지금까지 다 못 그렸던 거 아니거든요!! 축하하는 겸 바꿔 본 것 뿐이거든요!!'[53] 그리고 원래는 마지막에 극장판용 로고로 끝났는데 장군 암살편이 시작되자 '銀魂 將軍暗殺篇(은혼 장군 암살편)'이라는 문구를 휘갈겨 놓고 색채를 뒤섞어 알아보기 힘들게 했다.[54] 우츠로, 해방군을 상대로 한 해결사+가부키쵸 거주민+카무이의 7사단+진선조 등 이때까지의 모든 레귤러들이 연합해서 방어하는 스토리[55] 보통 2배속은 영상만이고 곡은 정상배속으로 중간부터 나온다.[56] 유튜브 같은 곳에서 MAD무비를 찾아본다면 쓸려오는 수준.[57] 선망향 편에서 패러디된 것을 디트로이트 메탈 시티 로 알고 있는 사람이 많은데 실은 그 모티브가 되었다고 할 만한 일본의 헤비메탈 밴드인 '세이키마츠(聖飢魔 II)'이며 그 중에서도 보컬리스트인 '데몬 코구레 각하'의 패러디이다.[58] 뉴스 나오는 장면에서 밑의 지나가는 사람들 중에 있다. 잘 찾아보자.[59] 타카스기 신스케의 팬들에게 질타를 엄청 받았다.[60] 주인공둘은 그곳이 쇠망치가 되었다..[61] 여기서 긴토키가 타이틀 로고가 그려진 족자를 들어보이는 포즈를 취하는데 이는 1989년에 즉위했던 아키히토 덴노의 신 연호(헤이세이)에 대한 공개 발표를 맡은 당시의 관방장관 오부치 게이조의 오마쥬다.[62] 이게 왜 괴담이냐면 토에이한테 혼나는게 무서워서.[63] 매우 상큼한 표정으로 길가메쉬! 를 외친다[64] 그런데 2기에서 다른 에피소드는 다 방영했지만 카츠라가 수련한다는 에피소드는 방영되지 않았다.[65] 줄거리는 '5년째의 방송도 끝이 다가오고 있다. 그래서 이번 회에서 지금까지 폐를 끼친 분들께 사과를 하는 것으로! 반성의 기색은 찾아 볼 수 있을 것인가....!?'라고 한다.[66] 이 시기 때마다 극장판을 제작할 거라고 한다.[67] 당시 점프에서는 곧 392훈이 연재될 예정이며, 애니메이션에 방영되었던 세뱃돈 에피소드가 382훈으로 아직 방영이 안된 금혼편을 제외하면, 원작과의 차이가 10훈분량인데 386훈부터 또 장편 돌입을 한다는 걸 감안하면 실질적인 차이는 4훈(!!)밖에 되질않는다. 은혼 만화 특성상 다른 장편 만화처럼 애니 오리지널 에피소드를 만들 수가 없으니 애니메이션을 계속 진행할래야 진행할 수가 없다.[68] 동료라는 의미다.[69] 긴토키 왈 '광물적인 등급은 올라갔지만 이미지론 더 흉물스러워졌어!'[70] 일본에서 틀었던 은혼 재방송 에피소드에 선발 은혼씨라고 이름 붙인것. 오프닝과 엔딩은 따로 제작했지만 내용은 모조리 재방송이었다(...) 그리고 그걸 1년간..[71] 애니 재개 기념 코멘트로 잘못 알려져 있지만 한정부활했던 점프페스타의 팜플렛에서 나온 코멘트이다.[72] 혼(魂)에 붙은 반탁점(°)을 두고 '타'에 붙여야 하는지 '마'에 붙여야 하는지 운운하며 드립을 쳤다.[73] 2기 연장전을 3기로 착각해서 4기로 잘못 알려졌다. 네이버 검색도 4기라고 나온다.[74] 가사중 Sympathy가 신파치로 들린다. [75] 12월 19일 공지가 떴는데 애염향 편은 65권 66권 동봉 OAD로 전후편 2부작으로 공개예정이라고 한다.[76] 하지만 애염향 편이 단행본 동공 OAD로 나온다는 것을 보면 원작 완결까지 나올 단행본마다 OAD를 추가로 끼워 팔거나 BD/DVD에 수록, 그 외 여러 이벤트 때 에피소드를 방영해서 어떻게든 얼버무릴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77] 링크1, 링크2[78] 평소의 よりぬき銀魂さん이 아닌 より抜け! 銀魂さん 過去回想篇이라고 하며 역시나 은혼답게 기어와라! 냐루코양의 패러디.[79] 사천왕편도로미즈 부녀, 야규편 이후로는 볼수없었던 야규가 사람들의 완전체, 케츠노 크리스텔을 비롯한 음양사의 일가 등.[스포일러] 반사이가 마타코를 지켜주다가 파편에 깔리는 장면, 타카스기가 반사이에게 과거에는 '나를 위해 죽어라'라고 했다가 현재는 '나를 위해 살아라'라고 하는 장면 등.[81] 정확히는 다섯 가지 종류의 선장 얼굴을 피부색이나 배경 색깔만 바꿔서 수십 여개 정도로 늘렸다.[82] 캐서린으로 나온 정선혜는 "모델일도 하고 있는 멀쩡하고 예쁜 김선혜저런 막장 연기를 하는게 신선하게 다가와서 보기 좋다. 앞으로도 저런 연기를 자주 했으면 좋겠다."고 평했다(...).[83] PD가 캐릭터 컨셉을 '전라도에서 한국어를 배운 중국인'으로 잡은 탓도 있다.[84] 특히 손종환은 워낙 음색 자체가 특색이 있어서 두세개 단역을 돌리더라도 금방 티가 난다.[85] 한 예로 강철의 연금술사 FULLMETAL ALCHEMIST는 19금인데도 불구하고 모자이크 처리된 것이 많았다.[86] 시즌 넘버링에 대해선 논란의 여지가 있긴 한데, 일본식 기준으로 나누면 대략 27번째 쿨이다. 은혼 무인편(1~201화)의 경우 장기 방영 애니메이션으로선 특이하게도 한국뿐만 아니라 일본 현지에서도 DVD 발매 시 4쿨씩 나누어 총 4기로 시즌 구분을 했는데, 그에 따라 이후 시즌의 경우 각각 은혼'(202~252화)=5기, 연장전(253~265화)=6기, 은혼°(266~316화)=7기라는 관점에서 이번 시즌을 8기로 보아야 한다는 견해도 있다. 물론 최근 방영되는 일본 애니메이션이라면 일본측 요청이나 컨펌을 받은 제목을 사용했을테고, 시즌이니 하는 표현은 방송국에서 붙이기 나름인지라 큰 문제는 없다. 다만 투니버스대원방송 같은 타 방송사에서 장기 방영작을 시즌제로 나누어서 방영할 때 보통 시즌당 2~4쿨씩 큰 에피소드 중심으로 묶어서 방영한다는 점을 생각해 볼 때, 이러한 국내 방식에 가장 어울리는 제목은 8기가 맞다. 실제로 영어 위키백과에서도 이번 시즌을 8기로 분류하고 있다.[87] 다만 2011년 4월 신작 맞추기 이벤트에서 당시 신작이었던 은혼'이 은혼 5기로 표기된 걸로 보아 만약 202화부터 계속 동시방영이 이루어졌다면 이번 시즌이 8기로 나왔을 가능성도 있다.[88] 특히 1화의 우츠로의 참수 장면은 블러가 무려 화면의 절반을 차지할 정도였다.[89] 개국 시절의 tvN를 거론할 때 '선정성' 하면 절대로 빠지지 않는 희대의 문제작 성인용 예능 프로그램.[90] 요즘은 더 떨어져서 1000장 팔기도 힘든 추세다...[91] 편집부 간부로 추정. 회색 티셔츠 인물.[92] 선라이즈 간판 위에다가 BNP(반다이 남코 픽쳐스) 간판을 붙여놨다.[93] 사족으로 사카타 긴토키역의 성우인 스기타 토모카즈세인트 세이야 오메가에서 피닉스역을 했었다.[94] 노래도 그대로 사용[95] 드퀘 작곡가는 그 저작권 까다롭기로 유명한 JASRAC 고위우익인사인 스기야마 코이치이다.[96] 위에 잡지 인터뷰 이야기도 거론되어 있지만, 스기타 토모카즈 또한 "애니메이션 스태프들뿐만 아니라 관련 성우들까지도 감독을 비롯한 핵심 제작진들이 잘 다려놓은 양복을 입고 오면 '아 오늘도 사과하러 가는구나' 하고 자연스럽게 생각할 정도였다"고 인터뷰에서 증언한 바 있다. 이후 DVD 특전인 '은혼 좌담회 미끄러지지 않는 이야기'에서도 관련 이야기가 실리며 이에 대해 공식적으로 인정했다.[97] 일어 발음으로 읽으면 아이, 아이, 아이가 된다.[98] 중국어로 '사랑해'[99] 여담으로 이 오프닝 곡인 light infection이 수록된 오프닝 장면을 보면 긴토키의 양이전쟁 시절 복장이 평소 회상되던 복장과 다소 다르다. 원작 일러스트에서 일회성으로 그려졌던 복장이다.[100] 1기 OP인 Pray와 연관이 있다. 작사가, 작편곡가라던가 노래제목이라던가[101] 영상의 경우 킨토키 버전과 긴토키 버전이 따로 존재[102] 영상의 경우 킨토키 버전과 긴토키 버전이 따로 존재[103] 벚꽃만월마다오 말장난처럼 영상에 말장난이 있다. だからSympathy라는 가사가 나오는 부분에서 신파치가 등장. 심파시와 발음이 비슷하다.[104] 이 사실을 가수들도 알고있던 모양인지 이 다음 해의 하레마츠리에서 합창할 때 Sympathy를 신파치라고 불러달라고 말했다[105] 스포일러가 약간 포함되어 있으니 원작의 진행 상황을 모르는 분들은 영상을 볼 때 조심하자.[106] 12월 2일 싱글이 발매되었는데 중반부의 덥스텝 믹스처 때문에 호불호가 갈린다(...)[107] 307화까진 매드무비 마냥 본편 내용을 짜집기한 영상이었지만 308화부터 제대로 된 오프닝이 공개. 아마 오프닝이 바뀐 타이밍이 어중간했던 것도 있어서 안녕 진선조편부터 제대로 된 오프닝을 공개한 것으로 보인다.[108] 질주 댄서/우리들의 계절 더블 싱글 발매 이후 6년 만의 은혼과의 타이업이다.[109] カゲロウ는 아지랑이(陽炎)와 하루살이(蜉蝣)로 번역 가능. 다만 消えない消えないあの日のカゲロウ라는 가사에서 미루어보아 아지랑이 쪽이 더 적절하다. 아지랑이와 하루살이 둘 다 덧없고 허무하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카게로우 항목 참조. 마침 최종보스인 우츠로(허무)와 어울린다. 애니플러스에서는 '아지랑이로 번역했다.[110] 마무리를 잘 들어보면 은혼 애니메이션 전통의 아이캐치 테마에서 차용한 멜로디 라인이 있다![111] 354화부터는 2018년 7월 9일부터 방영중.[112] 'バクチ'는 '도박' 혹은 '질주'라고 해석할 수 있는데, 작사자 우지하라 와타루가 인터뷰에서 '질주'가 맞다고 밝혔다.[113] 정확히는 시즌4 2쿨 오프닝. 낙양결전편 이후로 재방송에 들어갔다.[114] 300~303화 은혼/장군 암살편 초반부까지[115] 은혼 걸작선 4쿨 이후 오랜만에 이질적인 붓글씨가 등장했다. 장군 암살편에서는 빨강색, 안녕 진선조편에서는 파랑색이다.[116] 304~307화 은혼/장군 암살편 중반부에서 끝까지[117] 308화 은혼/안녕 진선조편부터[118] 역대 은혼 로고중 가장 이질적으로 검은 붓글씨만으로 휘갈긴듯한 로고다.[119] 분류상으로는 선발 은혼씨이지만 4기 정식 방송 사이에 끼어있기 때문에 하늘이 배경인 것으로 추정.[120] 다카스기는 낙양 결전편 이후의 오프닝에서 드디어 하늘을 바라본다![121] 알아도 마냥 넘어가긴 어려운데, 우주 제일의 바보 사무라이다!, 여기는 사무라이의 나라다같이 제법 진지한 내용인 경우도 있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