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하(여자친구)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은하 / Eunha

파일:2018 시즌 그리팅 04.jpg

본명

정은비(丁恩妃)

출생/연령

1997년 5월 30일[1] (20세), 서울특별시 금천구

국적

대한민국파일:대한민국 국기.png

본관

영광 정씨

신체

162.6cm[2], 44kg, O형, 발사이즈 230mm[3]

성좌/지지

쌍둥이자리/소띠

가족

아버지 정봉석(1951년생)[4], 어머니 손선자, 언니 정지인, 오빠 정대인[5]

학력

서울양강초등학교
신남중학교
진명여자고등학교
서울공연예술고등학교 무대미술과

종교

개신교[6]

직업

가수

소속사

쏘스뮤직

소속 그룹

여자친구

그룹 경력

2016. 11. 27 써니걸스

포지션

리드보컬

데뷔

2015년 1집 미니앨범 'Season of Glass'

별명

볼살, 동그라미, 응가[7], 짜냥이[8][9], 꼬마
으나[10], 갤럭시, 포켓걸[11], 단발유발자[12]
멘탈막내[13], 코기으나[14], 세젤청[15], 저어으나[16]

1. 개요2. 소개3. 상세
3.1. 데뷔 전
3.1.1. 아역 배우 정은비
3.2. 캐릭터3.3. 대인 관계
4. 포지션
4.1. 보컬4.2. 댄스4.3. 외모4.4. 앨범 내에서4.5. 다른 무대에서
5. 활동
5.1. 예능 활동5.2. 라디오 활동5.3. 참여&개인 음반
5.3.1. 육룡이 나르샤 OST Part.75.3.2. 복면가왕 67회5.3.3. 복면가왕 68회5.3.4. Fall, in girl Vol.15.3.5. 인기가요 뮤직크러쉬 Part.25.3.6. 사랑의 온도 OST Part.25.3.7. 왼손 오른손5.3.8. 더 패키지 OST Part.5
5.4. 기타 활동
6. 여담
6.1. 어록

1. 개요[편집]

파일:여자친구 레인보우_로고.png

파일:external/img.theqoo.net/hKqFDlD.gif

파일:external/060790f541507e5e6bcd858d7f98d4659f094bbd3a9498836140b736002df719.gif

여자친구목소리 은하입니다.

여자친구의 숨겨진 또 다른 보컬
여자친구청순미 원탑[17]이자 깍쟁이 스타일의 귀요미

대한민국 걸그룹 여자친구의 멤버. 본명은 정은비로 신비(본명 황은비)와 함께 '은비라인'으로 불리기도 한다. 그리고 자칭 기럭지 라인이기도 하다 외모에서 두드러지는 특징은 짙은 삼꺼풀[18] 쌍꺼풀로 그윽한 눈매가 이국적이고 개성적이다. 그 전에도 예뻤다는 이야기를 듣기는 했지만, 단발로 바꾼 <너 그리고 나> 활동부터 이전과는 상반되는 비주얼로 화제를 몰았던 멤버이다.

2. 소개[편집]

파일:external/kinimage.naver.net/70e48c74392c40a5dbb7e1c32a716372.gif

신비와 본명이 같아요. 그래서 저는 은을 남겼고, 신비는 비를 남기기로 했어요, 하하. 반짝반짝 빛나는 은하수의 별처럼 빛나라는 의미도 있고, 심은하 선배님의 이름에서 따온 것도 있어요. 회사에서 다른 멤버들보다 차분하고 좀 더 여자다운 매력이 있다고 그런 이름을 주셨어요. 어릴 적에 연기를 했던 경험도 있어서 앞으로 연기도 조금 욕심내보고 싶어요. 막내 신비와 함께 팬 분들은 은비라인이라고 불러주시기도 한데요. 이름이 같은 것 외에도 신비와는 인연이 깊어요. 어릴 때 같은 댄스팀으로 활동한 경력도 있고, 같은 프로그램에 출연한 적도 많아요. 요즘 인터넷에 신비의 과거사진이 많이 올라오는데 사실 같이 찍힌 사진도 많아요. 근데 다들 모르시는 것 같아요. 하하하. 언제 밝혀질지 기다리고 있어요. 어릴 때는 신비보다 키가 더 컸는데, 지금은 작아요. 위로 언니와 오빠가 한 명씩 있어요.

3. 상세[편집]

3.1. 데뷔 전[편집]

  • 서울특별시 금천구에서 태어나 양천구에서 어린시절을 보냈다.

  • 2017년 8월 13일 수상소감 V앱에서 유치원을 자퇴했다는 다소 특이한 이력을 밝혔다. 7살 때 앓은 조직구증식증이란 희귀병 때문으로 추정되는데 초등학교 6학년 때까지 주기적으로 혈액검사를 했다고 한다. 다행히 지금은 완치되었다. #

  • 초등학교 3~5학년때 신비와 같은 댄스팀(명동 밀리오레 댄스팀 초등부)에 있었다. 이 때 "제가 잘하는 것은 노래와 댄스, 포즈잡기이구요"라고 자기소개 했던 영상이 팬들 사이에서는 상당히 유명한데 본인도 그걸 의식하는지 이후 V앱에서는 그 모습을 재현하기도 했다(10분부터). 어려서부터 모델과 연기 등 다양한 활동을 했다. 댄스팀 당시 췄던 춤을 아직도 기억한다[19].

  • 초등학교 5학년때 아역배우 전문 기획사 스타존엔터테인먼트에서 연기자 생활을 시작했다. 하지만 1년 만에 진로를 가수로 바꾸고 연기를 쉬며 가수 기획사에서 가수로써의 꿈을 꾸기 시작했는데 부모의 권유로 중학교 동안은 학업에 매진한다. 전교 15등까지 했었다니 공부도 꽤 잘했던 것 같지만, 인터뷰에 의하면 이 때도 가수의 꿈은 버리지 않아서 보컬학원에 잠깐 다닌 것으로 보인다.

  • 2016년 5월 2일 탈퇴 멤버에 대한 소속사의 손해배상 소송 승소 소식이 알려진 이후 그 정황이 좀 더 자세히 정리되었다. 원래 7명이었던 멤버 중 2명이 탈퇴하고 1명을 추가 영입해 6인조 여자친구가 데뷔했는데, 이 추가 영입한 멤버가 바로 은하라는 것. 인터뷰 기사1, 기사2를 통해서 마지막 합류 멤버가 바로 은하임을 확인할 수 있다.

    • 기사1 : 은하는 여자친구에 합류한 건 가장 늦었지만 어려서부터 연예인의 꿈을 꿨다. (현재는 기사 삭제)

    • 기사2 : 제(은하)가 팀에 마지막으로 들어왔어요. 저는 전에는 그냥 학생으로 공부만 하다가 갑자기 연습생으로, 데뷔조로 들어가게 되서 낯설었어요.

  • 빅히트엔터테인먼트(스타존 이후 소속사 불명) 연습생 경력이 있으며, 여자친구 데뷔가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 부모님의 허락을 받아 전에 함께 했던 매니저의 소개로 다시 현 소속사에 합류하였다. 이후 2개월 정도 보컬 레슨을 받고 일부 연습생이 이탈하여 데뷔에 빨간불 켜진 여자친구에 긴급 합류하였다. 위 기사에 따르면 다른 소속사를 포함해도 연습생 경력은 짧았던 것으로 보인다. 급하게 합류했기 때문에 보컬 라인임에도 데뷔곡 <유리구슬>에서의 파트는 매우 적은 편에 속한다.

  • 소원의 기억에 따르면 처음 팀에 합류했을 때 조용하고 내성적이었으며, 샐러드를 식판만한 그릇에 떠와서 먹었던(...) 모습이 기억에 남았다고 한다. 9분~9분 57초 신비에 대해서는 '황은비'라는 이름에 '설마 그 황은비?'라고 반신반의하다가 그 황은비가 맞다는 것을 알고 무척 반가워했다고 한다. 유주와는 둘 다 늦게 들어온 연습생이어서 다소 어색했지만 둘 모두 춤 배우는 것이 늦어서(...) 동질감을 느꼈다고 하며, 녹음을 처음 같이 한 날 서로를 응원하는 카톡을 나누면서 점차 마음을 열게 되었다고 밝혔다(유주간라이브 4화). 한편 예린은 은하에 대해 본인이 무관심해 미안했다고 기억하는 반면 은하는 '언니처럼 대하지 말고 친구처럼 대해도 된다'고 말하는 등 친절하게 대했던 것으로 기억했다(170809 이홍기의 키스 더 라디오). 당시 정황상 예린은 피말리는 데뷔무산 위기로 인해 나머지 일에 대해 비교적 무감각했던 반면, 은하는 자신이 새롭게 팀에 긴급 합류한다는 부담감이 앞서 내성적이었던 상황에서 예린의 작은 배려도 편하게 느꼈던 것으로 보인다. 물론 지금은 둘 다(+ 여섯이 다) 더할 나위 없이 친한 사이.

3.1.1. 아역 배우 정은비[편집]

  • 카라박규리처럼 아역배우 출신 아이돌이다. 둘 다 외모에서 짙은 쌍꺼풀이 인상적인 점도 비슷하다

  • 아역배우로 분야도 어린이 방송 MC/드라마 아역, 광고 등 다양하게 활동했다. 아역배우 시절 사랑과 전쟁에 출연하기도 했다!

  • 아역모델 선발대회에서 수상한 경력도 있다. 또한 기독교아동부 어린이중창대회와 독창대회에서 각각 금상을 수상한 경력도 있다.

  • 아역배우/모델 정은비 프로필이 여자친구 데뷔 이후에도 스타존 엔터테인먼트에 공개되어 있었다. 정은비 프로필(현재는 접속 불가), 아역배우때 팬카페-지금은 휴면 중. 그 당시 나이 기준으로는 지금의 소원과 같이 어마어마하게 큰 여자 아역배우였는데, 키와 몸무게가 그때와 비교할 때 거의 늘지 않아 지금은 걸그룹 중하위권의 신장을 가진 멤버가 되었다.

파일:83jJ3dq.jpg

  • UCC 과학탐험대 출연 시 소개

파일:fqDSUbg.jpg

  • 기타 아역활동 때 사진들

파일:은하아역.jpg

3.2. 캐릭터[편집]

  • 자신은 똑부러진 성격이라고 하지만 멤버들은 어리바리 하다고 한다. 한마디로 허당.[20] 2016년 11월 공개된 유럽여행 프로그램 <여자친구가 사랑한 유럽>에서는 여자친구 멤버들 중 압도적인 길찾기 능력을 선보여 똑순이 은하라는 별명을 얻었다.

  • 자신을 주변에서 한마디로 표현하면 '빙산의 일각'이라고 한다. 심지어는 본인도 자기 자신을 모르겠다고...

  • 좌우명은 "항상 힘내자!!"

  • 첫사랑은 중학교 1학년 때 있었다고 한다.

  • 목소리와 작은 손을 매력포인트로 삼고 있다.

  • 일생에서 잊어버리고 싶은 순간은 초등학교 때 "SBS 과학탐험대" MC 했던 순간.

  • 양쪽 눈 시력이 0.1이라고 한다. #

  • 매일 건강을 위해 부모님이 주신 배즙을 먹지만 본인은 힘들어 한다.[21][22]

  • 요리 프로그램 보는 것을 좋아한다. 특히 예린과 함께.

  • 고개 숙여 인사할 때 90도가 넘을 정도로 인사를 철저히 한다. 멤버들 전체적으로 90도로 맞추어 인사하지만 은하는 90도가 넘을 정도로 인사를 하는데, 데뷔보다 한참 이전인 진명여고 시절부터 변하지 않은 모습이라고 한다. 그래서 나온 별명이 갤럭시 폴더.

  • 인간성이 엄청나게 훌륭하고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가 매우 깊다. 유주의 여젤이짓흥을 가장 잘 이해해주고 <안녕하세요>에서는 희귀병을 앓고 있는 아이보다 차를 더 우선시하는 남편 때문에 힘든 아내의 사연에 깊게 공감하며 울음을 터트리기도 했고, 아는형님에 출연해서 "자식을 존중해주는 엄마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 물론 여기서 서장훈의 현실조언 겸 개그가 나왔는데 "그럼 애가 잘못 간다".

  • 목소리와 외모가 귀여워 애교 담당을 맡기도 한다. 정규 1집 입덕 대표 멤버의 위엄 32초쯤 신비 표정이 일품이다 간신히 평정심을 유지하는 리더 목소리도 귀엽다 오히려 의식하고 하는 것보다 생활 애교가 넘친다. 의식의 흐름 속에 넘치는 애교미

  • 개인기로 정인과 김예림의 모창(모창 2종 득템), 부잣집 초인종 소리, 푸린 성대모사(160715 슈키라 은하 개인기), 고라파덕 성대모사(bnt뉴스 인터뷰) 등이 있다. 복면가왕에서 팝핀댄스를 추기도 했지만 2% 부족하다는 본인의 설명과 달리 20%는 부족한 것 같다는 자막이 달렸고(...) 이후에는 굳이 개인기로 선보이지는 않는다. 그 외에 개인기라기에는 애매하지만 <너 그리고 나> 활동기를 전후해서 턱을 오므려 투턱을 만드는 장면을 보여주기도 했고 이것을 멤버들이 따라하기도 한다.

  • 자신을 팀의 '동그라미'로 소개했지만 자신은 볼살 있는 자신의 얼굴을 컴플렉스로 여기고 있었다. <너 그리고 나> 활동 때 단발머리에 맞추어 많이 감량하면서 이 말도 옛 말이 되어 지금은 조막만한 얼굴이 되었다.

  • 유난히 사진빨이 안 받는다. 공식 사진이 특히 안 예쁘게 나온다. 은하의 진가를 알고 싶다면 영상이나 실물을 보면 확실히 알 수 있다. 씹덕미가 매우 넘친다.

  • 눈물이 많은 편은 아니지만 한 번 울 때 펑펑 우는 편.

    • 2016년 2월 2일 더 쇼에서 <시간을 달려서>로 첫 음악방송 1위를 달성했을 때 멤버들 중 유일하게 울지 않고 해맑게 노래를 부르다가 마무리 시점에서 인사를 하면서 울음이 터졌다. 처음에는 전혀 예상을 못해서 실감이 안 났다고 한다.

    • 2016년 2월 18일 <엠 카운트다운>에서 여자친구가 1위(데뷔 첫 트리플 크라운이자 1위 10관왕)를 거머쥐자 감동받아서 눈물을 보였다. 영상. 유주가 대신 파트를 불러주고, 소원은 은하를 달래주고, 신비, 유주, 예린이 닭춤을 추다가 예린이 갑자기 우는 장면 울보린 을 볼 수 있다. 은하의 경우 데뷔 첫 1위 때도 가장 마지막에 울 정도로 잘 안 우는 편인지라 매우 이색적인 장면.

    • 2016년 7월 19일 <THE SHOW>에서 정규 1집 첫 1위를 했을 때도 역시나 울음을 참아냈다. 이 날은 안 울기로 유명한 신비와 함께였다. 이 날 앵콜의 첫 소절을 불러야 함에도 매우 서럽게 울고 있던 엄지를 감싸주던 모습이 카메라에 매우 인상적으로 담겨지기도 했었다.# 이렇게 잘 안 우는 은하도 7월 24일 인기가요 1위 때는 그야말로 서럽게 울었다.# 이 날 신비가 무대 도중 다쳤는데 무대 끝나고 멤버들이 엄청 울었다고 한다. 간신히 울음을 그치고 올라왔는데 1위 발표가 나는 순간 결국 다시 울음이 터지고 만 것이다. 여러모로 안타까운 장면이기도 하고, 여자친구 멤버들의 우애가 돈독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장면이기도 했다.

    • 2017년 4월 2일 열린 팬미팅 <Dear. Buddy>에서는 첫 시작부터 눈물을 보이더니만 끝날 때는 펑펑 울었다.[23] 특히 엔딩송 <나의 일기장>을 부르던 도중에 우는 바람에 많은 버디들의 마음을 아프게 했다. 마지막 파트에서는 나만의 버디로 바꿔 부르며 버디들에게 감사함을 표현했다.

    • 2017년 8월 1일 멜론라디오 청순파워타임 시즌 4에서도 일어나면 룸메이트인 유주가 없다는 것이 슬프다며 자신이 그루잠을 직접 부르는데 감동받은 유주가 울자 같이 울어버렸다.

    • 2017년 8월 7일 <대국민 토크쇼 안녕하세요>에 나와서도 우는 장면이 나왔다.엄지도 같이 울었다 버디들 맴찢...

  • 방송 데뷔 준비가 가장 늦었기 때문인지 방송에 나올 때는 달변가는 아니지만 특유의 애교 섞인 말투로 재잘재잘 말하는 것이 그 나이 또래 같이 자연스럽고 귀엽다는 말을 많이 듣는다. 또 멤버들과 함께 있을 때는 오디오가 은하의 말과 웃음소리로 사운드가 꽉꽉 찬다. 신비와 예린이 행동으로 비글미를 보여주는 타입이라면, 은하는 말과 웃음으로 여자친구의 비글미를 더하는 윤활유같은 타입. 방종여신이 방송종료를 못하게 될 때의 주범 몰이 당할 때도 잠시 뾰루퉁해 있다가 어느샌가 다시 재잘재잘하고 있곤 하다. 한편으로는 아래 소개하듯 몹시 담백하게 촌철살인의 한 마디를 날리기도 한다. (은하야 컴백한다며?) 안 해![24]

  • 멤버들이 꼽은 팀 내 잠꾸러기 중 1명이다.다른 멤버들이 씻고 옷을 갖춰 입고 나가려고 준비할 때서야 은하가 기상한다. 깨우다가 하도 못 일어나서 "몰라. 너희 알아서 해!" 하고 나온 적이 있다고 했는데, 은하는 그런 일이 있었던 사실조차 기억하지 못했다. 멤버들은 은하가 잘 때 가장 예쁘다고 할 정도. 하지만 국내 아이돌의 경우 활동기에는 정상적으로 자는 것이 매우 어려우며, <너 그리고 나> 활동기 때 하루에 2시간 잔 걸 "많이 잤다."라고 할 정도였으니 일반인 기준에서 보기는 어렵다. 그러나 멤버들의 일관된 증언뿐만 아니라 본인피셜로 침대순이. 놀러 나가자면 곧잘 놀러나가니 집순이는 아니라고 하지만(170811 박소현의 러브게임) 핸드폰 게임과 관련된 이야기가 가장 많은 멤버이기도 하고, 스케줄 끝나고 돌아오면 바닥에 바로 눕는다고 '코기은하'라는 별명도 있다. 이불을 어깨까지 올려덮고 방에서 안 나온다고 하며, 비활동기에는 밤낮을 바꾸어 사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여름비> 컴백 VLIVE에서도 신비가 은하보고 "언니는 계속 방에 있잖아요"라고 할 정도.. 참고로 <아는 형님>을 비롯해 몇몇 군데서 밝힌 과거의 장래희망은 (돈 많은) 백수(...). 사실 이 성격은 약 4개월 어리면서 같은 보컬라인에 룸메이트인 유주와 정 반대되는 성격이기도 하다. 그래서 그런지 자기가 자고 일어나면 유주가 없을 때가 많아 슬프다면서 멜론 라디오에서 <그루잠>을 추천하기도 했다. 참고로 유주는 한강 산책을 자주 나갈 정도로 야외 활동을 좋아하고 생활 패턴도 아침형+규칙적인 편에 속한다.

  • 핸드폰 게임을 좋아한다. 한 번 시작하면 완전히 몰입하는 성격이라고.

    • 마이홈 게임을 한 적이 있다. 한 영상에서 팬과 마이홈 얘기를 하던 도중 은하가 팬에게 레벨을 물어보았고 팬이 LV.12 라고 하자 '허접' 이라며 레벨 부심을 부렸다. 레벨부심 부리는 은하 다만 이후에 접었다고.

    • 2016년 후반기에는 쿠키런으로 게임을 바꿨다고 한다. (18분 40초부터). 문제는 쿠키런을 하면서 무려 11만원을 지출했다고 해서 옆에 있던 유주에게 혼났다. 2017년 2월 27일 새벽 3시 29분경 From. 여자친구 댓글에서 쿠키런 레벨이 34라고 했다.선배그룹 막내에 이은 게임애호가(...) 탄생??

  • 본인이 섹시컨셉을 좋아하고, 하고 싶어한다고 하며, 실제로도 호시탐탐 기회를 엿보다가 섹시미를 뽐내곤 한다(...). 정규앨범 1집 쇼케이스의 키워드 토크에서 '여자친구의 가십'에 대해 이야기 하던 중 팬으로부터 '여자친구가 섹시컨셉을 한다'는 말이 나오자 다른 멤버들은 모두 손사래를 치며 '그건 가십이 아니다'라고 항변할 때 은하가 "(섹시는) 우리의 미래지~"라고 발언해 주위를 경악케(?) 한 바 있다. 그래서 리더에게 고나리당한다. 다만 <주간아이돌>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자신의 내면 속에 또 다른 내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 도전했으나 <인기가요>에서 프로젝트 걸그룹인 '써니걸스'로 활동하면서 자기한테 섹시는 어울리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고는 하는데, 여전히 바로 그 <주간아이돌>을 비롯해 여자친구 멤버들에게 섹시 컨셉 얘기를 내면 총대를 메는 것이 은하이다. 물론 MC들이 몰이하는 것도 있지만. 이후 2017년 8월 5일 톱스타뉴스의 설문조사 기사에서 은하에게 어울리는 수식어로 '짜냥한'이 40%, '청순한'이 31%, '귀여운'이 25%를 득표한 반면 '떽띠한'은 4%에 그친다는 결과가 나왔다(...).

3.3. 대인 관계[편집]

  • 은비라인 : 신비와 함께 본명이 은비로 한자까지 같아 '은비 라인'이다. 이미 둘은 여자친구로 합류하기 전에 만난 인연이 있다. 가수의 꿈을 가지고 있던 두 아이는 밀리오레 댄스팀 초등부에 합류해 같이 활동하다 중간에 헤어졌는데 결국 여자친구 멤버로 다시 만나게 되었다. 이전하기 전 숙소에서는 신비와 함께 같은 방 2층 침대의 2층을 썼다. 또 이동시 차량 맨 뒷자리도 신비와 은하의 차지. 이쯤 되면 그야말로 둘은 운명의 관계나 다름 없다. 은비 라인의 공통점 둘이 붙어 있으면 그야말로 비글미가 폭발하는 편에 속한다. V LIVE에서 가장 시끄러운 라인이다.

    파일:qJAiJMx.jpg

  • 장단라인 : 여자친구 내 최장신 소원과 최단신 은하의 라인으로 이전부터 꾸준히 케미를 보여왔는데 최근들어 훨씬 자주 엮이는 편이다. 소원이 은하를 놀리다 은하가 삐지고, 소원이 은하가 삐진 걸 풀어주려고 하는 과정이 팬들에게 어필하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2016년 9월 2일 싱가포르에서 진행한 V앱에서는 그야말로 '신혼부부' 컨셉을 보여주며 이전의 모습과는 또 다른 화려한 캐미를 선보였다. 2017년 3월 6일 미니앨범 4집 컴백 기념 V앱에서도 '나를 맞춰봐' 코너에서 마커와 지우개를 가지고 서로 장난치는 것과 더불어 서로가 서로에 대한 문제를 가장 많이 맞추면서 그 캐미가 건재함을 과시하고 있다. 하지만 둘이 서로에게 준 상품에 대해서는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 정씨즈 라인(투정라인) : 예린과 성씨가 정씨로 같아서[25] '정씨즈 라인'을 형성하고 있다. <너 그리고 나> 뮤직비디오에서 메인 커플로 등장했으며, SHOWTIME 8화에서 새롭게 투정라인이라 부르기도 했다. 숙소에서 TV를 함께 보면서 수다를 자주 즐긴다고 한다. 둘 다 요리하는 것을 좋아하며 둘 다 부모님과의 나이차가 큰 편이다.

  • 구칠즈 라인 : 유주1997년 동갑내기 친구 라인이다. 동시에 메인보컬리드보컬을 각각 맡은 여자친구보컬들이기도 하다. 춤신춤왕이라고 메인댄서에게 칭송받은 라인 <귀를 기울이면 (LOVE WHISPER)> 활동을 앞두고 새로 옮긴 숙소에서는 룸메이트가 되었다. 실제 언행들을 보면 서로에 대한 감정이 각별한데 우여곡절 끝에 한 팀에서 동고동락하며 성장해온 보컬 동료이자 동갑내기 친구를 소중히 여기고 있음을 여러 사례에서 쉽게 알 수 있다. 유주의 완벽주의 성향에 대해 은하가, 자기 스스로에게 좀 더 관대했으면 좋겠다는 조언을 한 적도 있고(160210 KBS콩(라디오) 케이팝플래닛) 은하가 비활동기에 늦잠을 많이 자는 반면 유주는 아침 일찍부터 일어나 연습실로 나가는데(161212 V앱 라이브), 은하 입장에서는 같이 있지 못하는 것이 안타깝기도 하고 안쓰럽기도 하다고. 2017년 8월 1일 멜론 라디오에서 은하가 일어나서 유주가 없으면 슬프다며, 곁에 잠든 연인의 모습에 대한 감정을 표현한 <그루잠 (FALLING ASLEEP AGAIN)>을 선곡하자 유주가 감동받아 순간 눈물을 흘렸을 정도. 마무리는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라는 언니의 충고로
    파일:external/1.bp.blogspot.com/%25EC%258B%25A0%25EB%25B9%2584.gif
    또한 유주가 돗자리 사물묘사를 할 때 캡쳐한 장면을 보면 은하 혼자만 박수를 치고 있으며 Mnet Present 생방송에서 유주가 돌출행동을 할 때마저 유주를 그대로 내버려 둔 유일한 인물이 은하였던 것 등으로 볼 때, 유주의 유별난 흥에 대해서도 가장 관대하다.

  • 꼬꼬마라인 : 엄지와 팀내에 최단신을 담당. 둘은 음색이 아름답다는 공통점도 있다.

  • 멤버들의 은하에 대한 평가는 '여자친구의 목소리 담당 은하'. 인터뷰 기사.

    • 소원 : 은하야 항상 밝게 있어줘서 좋고! 우리 팀 목소리 담당답게 노래할 때 목소리가 너무 예뻐! 우리 항상 화이팅 하자!

    • 유주 : 말이 필요 없는 둘도 없는 내 친구 은하야 내 있는 그대로를 사랑해주고 늘 큰 힘이 되어줘서 고마워! 사실 널 위한 가사도 써봤단 건... 비밀!ㅋㅋ 우리 늘 열심히 노래하자. 사랑해.

    • 신비 : 나의 사랑 너의 사랑 은하 언니. 우리는 말 못할 추억도 참 많은데! 많고 많은 사람 중에 언니를 또 다시 만나서 같은 팀의 멤버가 된 것에 진짜 감사하고 앞으로도 제 ‘벗’이 되어주세요. 알라뷰.

    • 예린 : 뭔가 엉성하지만 그게 너무 귀여운 은하. 늘 까르르르 웃는 모습이 너무 좋고 내 개그에 리액션 잘해줘서 고마워. 네가 제일 착해!

    • 엄지 : 매력덩어리 은하 언니. 항상 말할 때마다 경청해주고 신경 많이 써줘서 너무너무 고마워요. 그리고 언니가 슬픈 노래를 부를 때면 자꾸 감정이입이 돼서 눈물이 나요. 그만큼 언니 노래는 감성 충만! 가끔 보이는 허당기도 너무 귀여운 은하 언니! 앞으로도 언니 말 잘 들을게요.

  • 멤버들의 핸드폰 번호 저장법은 다음과 같다. 유주의 경우, 메신저 대화명 또한 함께 표시했다.

멤버들이 은하를

은하가 멤버들을

소원

코기으나

소원언닝

예린

은비♥3

예린언니

유주

정은비(은하)파일:유주_치즈.png

유쥬

신비

멘탈막내(토끼)

황은빙

엄지

은하짱언니♥

예워니

  • TWICE사나가 자신이 진행한 브이앱에서 은하와 친분이 생겼다고 밝혀서 화제가 되었다. 1시간 4분 55초~ 이후 진행된 2016년 추석특집 아육대 녹화현장에서도 둘이 다정하게 대화를 나누는 장면이 찍히기도 했다. 영상 이 때 은하가 사나에게 엄지척 하는 모습이 보기 좋았다. 2016년 9월 24일 여자친구의 공식 인스타그램에도 둘이 같이 찍은 영상을 올리며 둘의 친분관계가 상당하다는 것을 다시 인증했다. 2016년 12월 31일 TWICE가 진행한 V앱에서 사나가 은하를 자신의 여자친구라며 납치(?)해오기도 했다. 주로 조용히 있는 은하를 사나가 끌어안고 다니는 편. 골든디스크 시상식에서도 은하를 가만두지 못하고 오가면서 끌어안는 모습이 포착되었다. TWICE의 대상수상 이후에도 서로 끌어안았으며, 설특집 아육대에서도 둘이 붙어다니는 모습을 보여줬다. 특히 설특집으로 나온 여친TV에서 뒷모습으로만 나왔지만 은하가 사나의 손을 꼭 붙잡고 서로 붙어 있는 모습이 잡히기도 했다. 영상 참조.

  • 또한 TWICE의 지효와도 설특집 아육대에서 상당히 친한 모습을 보여줬으며, 이후 가온 시상식 현장에서도 사나와 함께 끌어안는 모습을 보여줬다. 그리고 2017년 7월 18일 새벽에 올라온 TWICE 인스타그램에 예린과 함께 지효와 삼겹살을 같이 먹은 사진이 올라왔다. 특히 지효가 은하를 본명인 은비로 불러서 둘의 사이가 상당히 친하다는 것을 보여줬다. 인스타그램 원본 친목사진

4. 포지션[편집]

4.1. 보컬[편집]

여자친구의 목소리

공식적인 포지션은 리드보컬. 메인보컬인 유주와 함께 보컬 라인을 담당하고 있다. 가끔 보면 여자친구의 보컬 포지션은 데뷔 전부터 가창력을 인정받아온 유주만이 담당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아이돌 노래가 다 그렇듯이 춤이랑 노래를 같이 이끈데다 쉬는 부분 없이 바로 노래 파트가 번갈아 있다. 때문에 이를 혼자서 이끌어가기 힘들고, 그로 인해 메인보컬과 함께 노래를 이끌어줄 수 있는 탄탄한 노래실력의 멤버가 필요한데, 여자친구의 그 담당이 바로 리드보컬인 은하다.

깔끔하고 카랑카랑하지만 맑고 고운 음색을 바탕으로 은하는 중음역에서 강점을 보이는 유주와는 달리 고음역에서 특히 강점을 보인다. 호소력이 짙은 중저음의 메인보컬탄탄한 저음의 목소리를 소지하고 있는 메인댄서를 제외한 다른 멤버들 전원이 밝고 맑은 목소리를 소지하고 있는 가운데 은하가 특히 부드러운 음색의 막내와 음색 면에서 돋보인다고 볼 수 있다. 은하의 경우 정갈하고 카랑카랑한 톤 때문에 목소리가 묻히지 않고 오히려 튀며 곡의 포인트를 줄 때 발성적인 역량이 우수한 보컬이다 보니 유주못지 않게 보컬로도 인정을 받고 있다. 사실 첫 타이틀곡 <유리구슬>에서는 파트분배가 비교적 고른 곡이였기 때문에 잘 드러나지 않긴 했지만 곡의 후렴구들을 항상 안정적으로 소화해왔으며 매 활동마다 향상되는 실력을 유감없이 보여주는 발전형 보컬이기도 하다.

카랑카랑한 음색과 더불어 노래할 때 음정 하나하나를 정확하게 내는 스타일이다. 또 컨디션에 따라 갈리긴 하나 라이브의 안정도도 높은 편이고[26] 본인이 자랑하는 다양한 목소리를 적극 활용하는 모습을 보면 상당히 정돈된 보컬이라고도 볼 수 있겠다.

특히 은하 같은 경우엔 특유의 카랑카랑한 목소리와 부드럽고 고운 음색을 동시에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스타일의 곡들을 선보인다. 팀 내에서 개인 음악 활동이 가장 많은 멤버이기도 하고, 다양한 목소리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그러한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 자신의 보컬실력을 유감없이 선보인다고도 보면 되겠다.

팀 노래에 있어서는 메인보컬인 유주가 자신의 목소리와 고음으로 노래를 이끌어나간다면 은하는 후렴의 훅과 화음고음을 대거 담당하면서 노래의 베이스를 탄탄하게 받쳐주고 있다.

실제로 여자친구의 목소리라는 캐치프레이즈 답게 은하는 멤버들의 보컬에 대한 특정 장점들을 다 소지하고 있다. 메인보컬의 파워풀한 가창력은 물론, 리더가 자랑하는 청량한 음색과 노래소화력 또한 소지하고 있으며 힘찬 보컬로 라이브의 안정도가 매우 탄탄한 둘쨰의 허스키한 목소리, 중저음이 상당히 좋으면서도 고음역대에 갈수록 목소리가 맑아지는 메인댄서의 중저음과 맑은 고음역 목소리, 그리고 팀 내 막내의 부드러운 음색과 단단한 창법까지 다 소화해낼 수 있다. 당장 수록곡에서 멤버들의 파트를 보지 않고 음원이나 노래만 듣는다면 은하가 부르는지 모르는 부분이 있을 정도니 여자친구의 목소리라고 부르는 확실한 이유가 되겠다. 그래서 나머지 맴버들이 헤드마이크를 쓰는 반면 유주와 은하는 핸드 마이크를 써 보컬의 의미를 더욱 깊게 든다.[27]

사실 여자친구는 컨셉상 청량감이 있고 발랄한 컨셉을 소화해야 되는데, 유주 같은 경우는 호소력이 짙고 비교적 성숙한 여보컬의 목소리를 지니고 있어 이러한 컨셉에 맞추기 위해서는 은하 같이 맑고 카랑카랑한 보컬이 필요하다. 이는 비슷한 컨셉을 하고 있는 선배 아이돌인 Apink에서 정은지윤보미-김남주 같은 조합이라 볼 수 있다. 여자친구의 노래에 있어서는 메인보컬인 유주가 자신의 목소리와 가창력으로 노래를 이끌어나간다면 은하는 고음과 후렴의 훅을 대거 담당하면서 노래의 베이스를 탄탄하게 받쳐주고 있다. [28]

4.2. 댄스[편집]

춤에서는 메인댄서 신비처럼 깔끔한 춤보다는 리드댄서인 예린처럼 알맹이 진 춤을 선보인다. 하지만 예린처럼 그렇게 단단하지만은 않은데, 은하는 어떠한 장르나 노래의 춤을 통통 튀는 그런 특유의 분위기를 섞어 소화해낸다고 보면 되겠다. 사실 은하도 메인댄서와 같이 어렸을 적부터 팝핀을 연습해왔기 때문에 기본기가 상당히 탄탄하며 춤의 강약조절과 스타일을 살리는데 굉장히 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동작 하나하나의 흐름이 자연스럽고 부드럽다. 어떤 춤을 춰도 귀여움이 묻어나는 으나단 섹시댄스는 도전했다가 안된다는 걸 알아챘다 하더라. 평생 청순컨셉 가야겠다고

특히 미니 5집 《PARALLEL》의 타이틀곡인 <귀를 기울이면>에서는 후렴구 가사인 "반짝 반짝 빛나던 너의 눈동자처럼 소중한 이야기"에 맞춰 상당히 귀여운 안무를 선보인다.

어렸을 때 신비와 같은 댄스팀에 있었기에 기본기가 탄탄하며 활동을 거듭할수록 춤실력이 발전한다. 다만 메인댄서인 신비가 유주와 함께 춤을 못 추는 멤버라 뽑은 만큼 팀 내에서는 그렇게 잘 추는 멤버는 아닌 듯. 사실 이쪽은 기본적인 춤실력보다는 즉각즉각 안무를 캐치하는 능력이나 선천적인 감각이 떨어진다는 의미에 가깝다. 아무래도 연습생 생활을 그리 길게 하지 않았기 때문에 생긴 점으로 보인다. 아역배우 생활을 끝낸 이후에는 거의 평범한 보컬 연습생 수준정도로만 있었을 뿐이니...

안무에 있어서 여자친구의 안무를 담당해주는 박준희 안무가가 말하기를 "꾸준히 오르는 스타일이다. 성품 자체가 온순한 스타일인데 이번 앨범에서 부각이 돼 개인적으로 좋다. 아, 백치미도 있다. 뭘 해도 초등학생이 하는 것 같은 귀여움이 있다."고 평했다. #

4.3. 외모[편집]

  • 데뷔 초 소속사 측에서 잡은 컨셉은 심은하와 한혜진의 닮은꼴이였지만, 본인도 이에 소극적이었고 <주간 아이돌>에서 몰이 당하고 난 뒤로는 거의 언급하지 않는다. 현재로는 피에스타차오루, 구구단샐리와 닮았다는 평이 있다. 어째 닮은꼴이 다 중국인이다 차오루와는 2016 드림콘서트에서 만나 같이 셀카도 찍었다.
    파일:Screenshot_2016-06-11-14-26-42_com.instagram.android_1465622859320.jpg

  • 짙은 쌍꺼풀과 뚜렷한 이목구비로 인해 상당히 소녀스러운 멤버들 사이에서 유독 이국적인 외모를 풍긴다. 일부는 겹쌍꺼풀 때문에 성형설을 주장하기도 하는데, 이미 본인이 부인하였을 뿐 아니라 아역 배우로 활동할 때부터 진한 쌍꺼풀을 지닌 모습이 공개되어 자연 미인임이 입증되었다.

  • 헤어스타일이 가장 극적으로 바뀐 멤버다. 그리고 그 이후로 팬이 급증했다.

    • 데뷔 이후에는 대체로 검은색 혹은 어두운 갈색 톤의 장발을 유지하고 있었지만, 2016년 6월 4일 기준으로 데뷔 이래 유지하던 헤어스타일에서 앞머리가 생긴 스타일로 변화했다. 좀 더 이국적으로 보인다는 평이 많다. 2016년 6월 24일 뮤직뱅크 상반기결산에서 외모 리즈를 경신했다는 평.

    • 정규 1집 발매를 앞두고 그 스타일에서 머리를 자르며 단발머리가 되었는데, 장발이 많은 여자친구 내에서 눈에 띄었을 뿐만 아니라 대중적으로도 '여자친구에 단발머리한 걔'로 유명해졌다. 단발이 된 이후로 팬이 급상승했다는 후문. 은하의 머리 변천사: 데뷔 ~ 정규1집 그래서 별명이 벌써 단발유발자, 프로단발러다. 단발이 된 이후 그야말로 최고의 비주얼을 보여주었다.

    • 후일담으로, 2016년 6월 3일 신비 생일의 V앱에 나오지 않은 이유가 있었는데, 그 날 마침 단발로 잘랐기 때문에 나올 수 없었다고 한다. 다음날 붙임머리로 해서 나온 것으로 보이는데 당시에는 아직 붙임머리가 완성 안 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는 2016년 12월 21일 크리스마스 V앱에서 밝혀졌다. 실제로는 V앱을 찍고 있는 멤버들 옆에서 촬영하는 것을 보고 있었다고 한다.

    • 2017년 2월 브라운 계열로 염색하였지만 큰 변화는 없다봐도 무방하다. 이전에도 브라운 계열이었고 단발머리는 그대로 유지했기 때문.

    • 2017년 8월 활동기부터는 머리가 중단발에 가까워졌다. 이게 더 어울린다는 평도 많다.

    • 2017년 10월 21일 유주 생일 파티 이후로 앞머리를 길러 이마를 드러내기 시작했다.

  • 키가 작아 꼬마를 담당하고 있지만 지금의 키는 초등학교 때 키. 아역배우 활동 시 프로필에 공개된 키가 이미 162cm이다. 초등학교 때 맨 뒷줄에만 앉을 정도로 컸으며 친언니도 키가 큰 편이라 적어도 170cm까지 클 거라 예상했다고 한다. 여자친구 내에서는 상대적으로 작은 편이라도 현재 은하의 키는 대한민국 평균 여성 키보다도 살짝 큰 정도로 절대 작은 편은 아니다. 실제로 보면 얼굴이 작고 비율이 상당히 좋아 체감은 165cm 정도라고 한다. 다만 멤버들도 간간이 놀리는 데다 본인에게는 컴플렉스인지 본인은 때때로 키에 대해서 작지 않다거나, 농담으로 사실은 기럭지 라인이라거나 하는 주장을 하기도 한다. 그런데 여자친구가 워낙 장신들이 널려있는 걸그룹이라 그렇지 다른 걸그룹에서 은하 정도의 키는 중간 이상이다.

4.4. 앨범 내에서[편집]

개별 노래로 들여다보자면, <유리구슬>의 경우 멤버들의 파트가 많이 나누어진 편이라서 비중이 높지는 않지만[29], <오늘부터 우리는>과 <시간을 달려서>에서는 후렴구도 맡기 시작하면서 확실히 파트가 늘어났다.

특히 <시간을 달려서>에서는 후렴구를 대거 맡은 것과 더불어 개별파트도 많이 맡으면서 유주보다도 더 목소리가 많이 들린다. 그리고 안무에서도 마지막 후렴구에서 가운데로 등장하는 부분은 본인이 안무 중에서 가장 좋아하는 안무 부분이라 할 정도로 인상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특히 후렴구를 보컬담당 메인보컬과 리드보컬이 나눠부르는 배치는 최근 걸그룹 노래에서 많이 시도하고 있는 편에 속한다. 이는 걸그룹 노래의 후렴구가 중독성이 필수인데 이러한 중독성을 배가시켜주는 것이 바로 메인보컬과 리드보컬의 목소리이기 때문에 그렇다. 씨스타의 <Shake It>의 후렴구에서의 효린소유의 파트 배분이 대표적. 즉 강한 보컬을 가진 메인보컬이 앞에서 깔아주고, 뒤에서 그러한 강한 보컬을 상쇄시켜주는 리드보컬의 존재가 상당히 중요해졌다는 것이다. 결국 은하가 유주의 보컬을 탄탄히 받쳐주는 목소리를 지녔고 가창력과 라이브 실력도 충분히 받쳐주기 때문에 이러한 배치를 <시간을 달려서> 에서부터 시도할 수 있었다고 본다.

또, 수록곡 같은 경우는 하이노트를 맡기도 하는데, 특히 <하늘 아래서> 같은 경우 유주를 대신해 하이라이트 고음을 담당하기도 한다. 결국 정규 1집 타이틀곡 <너 그리고 나>에서는 이전까지 유주 혼자 하던 고음 애드립을 유주와 은하가 나눠서 한다. 유주가 먼저 고음을 내지르면, 은하가 이어 받아 더욱 향상된 노래실력을 뽐냈고, 파트 배정도 유주 못지 않아서 단발머리와 함께 정규 1집에서는 그야말로 가장 주목 받는 멤버가 되었다.

다만 미니 4집 타이틀곡인 <FINGERTIP>에서는 노래파트를 상당히 많이 깎였다. 1절과 2절 개별파트로만 따지면 신비와 거의 똑같은 파트를 소화하는 셈이 되었고, 그나마 그 전까지 보여주지 못한 색깔의 찰진 랩과 고음을 부르기는 하지만 그렇게 돋보이지는 못한다. 여러모로 여자친구 노래에서 상당한 부분을 담당하는 은하의 보컬이 타이틀곡에서 줄어든 것은 아쉬운 점이 아닐 수 없겠다. 그러나 춤에서는 상당한 비중을 차지한다. 1절 후렴구에서 리드댄서 예린이 센터였던 권총춤을 2절에선 예린 대신에 은하가 센터에 선다. 이 점은 그 전에 춤으로 보자면 댄스라인인 신비와 예린이 다 했던 것인데 은하가 한 것으로 보아 은하의 춤 실력이 많이 향상했고, 노래 뿐만 아니라 춤에서도 은하의 모습을 볼 수 있다는 소리가 된다.

그리고 미니 5집 《PARALLEL》의 타이틀곡인 <귀를 기울이면>에서는 다시 파트가 늘어서 후렴구를 단독으로 맡았으며, 앨범 전체적으로도 파트가 많이 늘었다. 노래 분위기가 밝고 청량한 편이다보니 거기에 걸맞는 보컬인 은하의 파트가 느는 것은 당연해 보인다.

서정적인 분위기를 강조한 마이너 댄스곡인 미니 5집 리패키지 타이틀곡인 <여름비>에서도 파트를 상당히 많이 받았다.

참고로 은하도 <오늘부터 우리는>에서 유주가 선보인 3단 고음을 소화할 수 있다. 네이버 TV캐스트

여담으로 은하는 노래마다 내는 목소리가 다른 이른바 다양한 보컬색을 가진 멤버다. 정규 1집부터 특히 그러한 장점을 충분히 살리고 있다. 당장 타이틀곡인 <너 그리고 나>내에서만 담당하는 파트마다 내는 목소리가 죄다 다르다. 즉 첫 파트는 맑고 카랑카랑한데 후렴파트에서 목소리에 힘이 들어가는 보컬을 내고 있고, 마지막 고음에서는 그동안 유주가 냈던 고음과는 다른 카랑카랑한 고음을 질러준다.

사실 이러한 목소리로 인해 여자친구 노래 내에서 은하의 목소리를 찾는게 은근 어렵기도 하다. 특히 신비, 예린과 헷갈리는데 즉 목소리를 중저음 파트에서 특색있게 내면 신비와 비슷해지고, 약간 힘 있게 내면 예린과 비슷해진다. 당장 <너 그리고 나>에서는 은하가 첫 파트를 맡았고 그 다음에 바로 신비가 이어부르는데 중저음의 보컬 차이가 거의 나지 않는다. 그리고 예린과는 클라이막스 부분에서 서로 번갈아가면서 부르는데 역시 보컬의 차이가 거의 나지 않는다. 특히 예린과는 미니 4집 수록곡인 <나의 지구를 지켜줘>에서도 하이라이트를 예린과 번갈아가면서 부르는데 팬이 들어도 헷갈릴 정도로 비슷한 스타일의 보컬을 선보인다. 미니 5집 리패키지의 타이틀곡인 <여름비>에서도 마지막 하이라이트 부분에서 신비 다음으로 부르는데 보컬 차이가 거의 없다.

멤버들과의 비슷한 목소리로 인해 이와 관련해서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나왔다. 미니 5집 리패키지의 유일한 신규 수록곡인 <RAINBOW>에서 처음과 끝을 장식하는 'Nothing is impossible Oh 날 감싸 안는 Rainbow'의 경우는 엄지와 헷갈리는 부분이었는데 은하 부분인 것으로 빠르게 밝혀졌지만, 중간 후렴구에 속해있는 'Rainbow Rainbow Nothing is impossible Everything is possible' 가사가 속하는 부분이 신비냐 은하냐를 두고 많은 버디들이 논쟁을 벌이는 일이 벌어졌다. 결국 그 논쟁을 해결해줄 것은 멤버들이었기 때문에 팬사인회장에서 직접 멤버들에게 이를 물어보는 사태가 발생하기도 했고, 그에 대해 엄지가 직접 팬사인회장에서 마이크를 들고 전체 노래의 Nothing이 들어가는 부분은 모두 은하가 불렀다는 대답을 하게 되었다. # 이른바 오랫동안 버디를 했다던 사람들마저 제대로 못 알아맞췄을 정도로 은하의 목소리가 그야말로 다양하다는 것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장면이 아닐 수 없는 에피소드가 되겠다. 참고로 신비는 자기 목소리를 못 알아들은 버디들에게 서운했다고 표현한 후문이 있다.

4.5. 다른 무대에서[편집]

은하는 여자친구 멤버 중에서 가장 많이 다른 가수와의 작업에 참여하고 있는데 특히 2016년부터 그룹 활동을 제외하고 다른 무대에 정말 많이 참여하면서 자신의 목소리와 노래실력을 제대로 알리고 있다. 2016년에는 단발 머리로 일약 스타덤에 오름과 동시에 다양한 스타일의 노래에 많은 피처링을 했는데, 이를 통해 은하의 실력도 같이 인정받고 있는 중.

2015년 10월 21일 ProC의 <밤에 본 한강>에서 첫 피처링을 맡았는데 맑고 청아한 은하의 음색을 제대로 들을 수 있다. 영상.

2016년 2월 20일 음악중심에서 유주, 신비와 함께 드라마 엄마의 OST <뭉게구름>을 불렀다. 영상. 보면 알겠지만 은하의 특색 있는 음색이 제대로 드러나는 무대였다.

2016년 3월 7일 공개된 육룡이 나르샤의 OST에 솔로로 참여한 노래 <이별로 오지마>에서도 자신의 특색인 음색과 더불어서, 애절함이 느껴지는 감정 표현력을 여실히 드러내주고 있다. 평소 팀의 컬러와는 상반된 노래를 통해 은하의 보컬 스펙트럼의 넓이를 증명했다고도 볼 수 있다. 노래가 정말 좋다...♥ MV.

2016년 5월 25일 박경의 <자격지심>을 통해서 두 번째 피처링을 맡았는데 상당히 높은 음으로 부른다. 라이브가 어려울 것이라는 예측이 많았지만 딩고뮤직에서 제공하는 세로라이브에서 완벽한 라이브를 선보여주며 은하의 향상된 실력을 유감 없이 보여주고 있다. 영상.

2016년 8월 11일 방영한 SHOWTIME 마마무X여자친구 6화 방영분에서는 소찬휘의 <Tears>를 진성으로 완벽히 소화해내는 기염을 토해내기도 했다. 영상.

2016년 10월 12일 황치열과 <반딧불이>라는 곡을 듀엣으로 불렀는데 밝은 노래의 특성에 맞게 특유의 청량감 있는 보컬로 약간 허스키함이 있는 황치열과 좋은 케미를 만들어내었다.

2016년 11월 2일 MC몽의 앨범 'UFO'에 <케미>라는 노래를 통해 세 번째 피처링을 맡았다. 해당 노래는 윤건의 노래를 리메이크 했는데, 이 곡에서는 가성을 위주로 한 보컬을 선보였다. 이전의 피처링과는 또 다른 스타일이었다.

2016년 11월 27일과 12월 4일 SBS 인기가요를 통해 써니걸스란 그룹을 결성했는데 여기서 매우 힘 있는 보컬을 선보였고 섹시한 무대를 보여줬다. 영상 1 영상 2

2016년 12월 26일 SBS 가요대전에서 가장 바쁘게 무대를 돌아다녔다. 우선 이전 인기가요에서 소화했던 써니걸스 무대를 다시 가졌으며, 본공연에서 <너 그리고 나> 첫 소절을 솔로로 소화했다. 방송국의 실수로 인해 AR의 목소리가 앞 무대에 미리 나가는 바람에 그에 당황해서 표정이 안 좋았던 것 아니냐는 소리가 있었는데 알고 보니 방송에서는 잘린 연기하는 모습이었던게 뒤늦게 드러나기도 했다. 그리고 예린, 유주, 신비와 함께 miss A의 <Bad Girl Good Girl>, TWICE 멤버들과 함께 원더걸스의 <Tell Me>, JYP 프로듀싱 무대에 함께 참여한 가수들과 함께 박진영의 <어머님이 누구니>를 선보였다. JYP 프로듀싱 무대는 전반적으로 섹시한 무대를 잘 선보였다는 평이 있었다. Taxi 직캠 본 무대 직캠 Bad Girl Good Girl 직캠 Tell Me 직캠 어머님이 누구니 직캠 다만 Tell Me 무대에서는 그야말로 짜냥춤을 췄다는게 함정...

2016년 12월 29일 KBS 가요대축제에서는 유주와 함께 97라인 아이돌들과 청춘을 주제로 YB의 <나는 나비> 무대를 선보였다. 공식 영상

2017년 10월부터 11월까지는 그야말로 은하의 목소리가 여기저기서 나왔다. OST 2개에 절친사 프로젝트까지...

5. 활동[편집]

5.1. 예능 활동[편집]

  • 2015년 2월 16일 <야만TV>에서 상술한 '부잣집 초인종소리' 성대모사를 했다. 아아악

  • 데뷔 1년이 넘어가도록 여자친구가 단체로 나온 예능 말고는 예능에 전혀 출연하지 않았던 은하가 드디어 예능에 단독 출연한다. 엠빅TV에서 방송하는 <오마이갓팁>이라는 콩트 프로에 블락비박경과 함께 출연하게 된다. 2016년 5월 13일 촬영 현장이 공개되었다. # 1화, 2화, 3화, 4화.

  • <미스터리 음악쇼 복면가왕> 34차 경연에 '상큼한 산토리니'라는 닉네임으로 출연하여 1라운드에서 SOS 해상구조대를 단 1표 차이로 꺾고 2라운드에 진출했으나, 니 이모를 찾아서에게 20:79로 패해 2라운드에서 탈락했다. 3라운드 곡으로는 박정현의 <편지할게요>를 준비했었다고 한다.후에 배성재의 라디오에서 특별 DJ로 나와 짧게나마 불러 줬다(박정현의 <편지할게요>는 V앱 VJ live 유주, 은하편에서 불러 줬다고 한다!) 은하는 이번 복면가왕 출연으로 유주에 이어 여자친구 멤버 중 복면가왕에 출연한 2번째 멤버가 되었다. 판정단으로 나온 유아해상구조대여자친구 멤버이고 산토리니는 에이프릴 멤버인 줄 알았다고.....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은하 팔목에 있는 점, 목소리, 어깨 라인, 그리고 평소에 두 팔을 머리 위로 올리는 스타일을 보고 이미 은하라고 알아차린 듯.
    파일:external/www.starseoultv.com/416564_226404_1755.jpg

  • 2016년 8월 13일 <무한도전> LA 특집편에서 정준하와 함께 "롤러코스터 타면서 스파게티 먹기"에 도전했다. 정준하미국에서도 스파게티 1호 발사에 성공하였으나... 뒤에 타고 있던 예린소원은 날벼락 몸 아픈 유주에게 날아간 건 정말.... 옆에 있던 은하는 면발을 누르고 있다가 하강이 끝나는 지점에서 야무지게 숟가락으로 스파게티를 떠먹는 등 거의 흘리거나 튀지 않고 침착하게 스파게티를 먹으며 롤러코스터 먹방의 신기원을 보여줬다. 영상

  • 2016년 9월 6일 SBS MTV <THE SHOW> 시즌 5에 스페셜 MC로 출연했다. 이 날은 예린의 마지막 MC 진행이었기 때문에 제작진 측에서 배려해 준 것으로 보인다. 예린이 엔딩 장면에서 울음을 참지 못했을 때 옆에서 예린을 보살피면서 깔끔한 진행을 보여 줬다.

  • 2016 추석 아육대 양궁예린, 엄지와 함께 출전해 맹활약을 펼쳤다. 레드벨벳에게 예선에서 패해 광탈과 함께 통편집의 수모를 당한 첫번째 아육대 양궁과 달리, 2번째 아육대 양궁에서는 마지막 사수로 나서서 결정적인 순간에 10점을 기록하는 좋은 모습을 보이며 마마무트와이스를 무참히 무너뜨리고 여자친구의 결승행을 이끌었다. EXID와 맞붙은 결승전에서는 상대 팀 에이스 정화를 상대로 3연속 9점을 기록하며 1점 차이로 맹렬하게 추격했다.[30] 하지만 부담감이 컸던 탓인지, 마지막 슈팅에서 7점을 쏘는 치명적인 실수를 저지르는 바람에 혜린이 파이널 텐을 기록한 EXID에게 패하며 은메달을 획득했다. 덧붙여서, 양궁 시작 전에 혜리가 발표한 '양궁할 때 윙크하는 모습이 예쁜 아이돌'에 선정되기도 했다. 사실 윙크 보는 게 메인이고 양궁은 덤이라 하더라 윙크 샷 이 날 육상 60m 예선에도 나갔지만, 비니에게 밀려 예선에서 광탈했다.

  • 2017년 1월 17일 방송된 <Mnet Present> 박경편에 절친토크 코너에 게스트로 출연하여 <자격지심>을 TV 라이브로 처음 선보였다. 출연 영상

  • 2017년 2월 8일 방송된 <트릭&트루>에 소원, 예린과 함께 게스트로 출연했다. 특히 예린과 함께 호스트로 출연했는데, 선녀로 변신해서 상당한 콩트를 펼쳤다. 재미있게 진행했다는 평가가 많았다. 특히 예린이 맛있게 먹으면 0칼로리라고 하니까 김준현은 진짜 맛없게 먹었나보다 하는 부분이 압권 의문의 프로 연기자설 ???? 재평가행

  • 2017년 8월 7일 방송된 <대국민 토크쇼 안녕하세요>에 엄지와 함께 게스트로 출연했다. 이 날 방송에는 희귀병을 앓는 아이보다 자신의 차를 더욱 우선시하는 남편이 나왔었는데, 은하는 이 사연을 고민이라고 말하며 "아이의 미래에도 안 좋은 건데..."라고 말하다가 울음을 터트렸다.[32]

5.2. 라디오 활동[편집]

  • 2016년 2월 7일 방송 KBS 쿨 FM <직캠라디오 K-POP PLANET>에 유주와 함께 일일DJ 참여.영상

  • 2016년 8월 19일 방송 SBS 파워FM <이국주의 영스트리트>에 예린과 함께 일일DJ 참여. 사진 영상

5.3. 참여&개인 음반[편집]

솔로 및 단독 참여 음반만 기록합니다. 여자친구 멤버들과 함께 참여한 음반은 여자친구(아이돌)/음반 목록 문서를 참고해주세요.

음반유형

표지

앨범 타이틀

발매일

참여 곡

비고

싱글

파일:external/image.melon.co.kr/2645922_org.jpg

《밤에 본 한강》

2015.10.21

밤에 본 한강
(Feat. 은하 Of 여자친구)

ProC
디지털싱글 피처링 참여

OST

파일:external/image.melon.co.kr/2671231_org.jpg

육룡이 나르샤 OST Part 7

2016.03.07

이별로 오지마

멤버 최초 드라마 OST 솔로곡

싱글

파일:external/image.melon.co.kr/2685311_org.jpg

《자격지심》

2016.05.25

자격지심
(Feat. 은하 Of 여자친구)

블락비 박경
디지털싱글 피처링 참여

방송

파일:external/image.melon.co.kr/2696750_org.jpg

복면가왕 67회

2016.07.10

Je T`aime
(SOS 해상구조대,
상큼한 산토리니)

박하나, 은하(여자친구)

방송

파일:external/image.melon.co.kr/2696750_org.jpg

복면가왕 68회

2016.07.17

슬픔 속에 그댈 지워야만 해
(상큼한 산토리니)

싱글

파일:external/cdnimg.melon.co.kr/10005441_org.jpg

《Fall, in girl Vol.1》

2016.10.12

반딧불이 (Firefly)
(Feat. 릴보이 Of 긱스)

황치열, 은하(여자친구)

앨범

《U.F.O》

2016.10.12

케미
(Feat. 은하 of 여자친구)

MC몽
정규앨범 피처링 참여

싱글

《인기가요 뮤직크러쉬 Part.2》

2016.11.27

TAXI

써니걸스

OST

파일:사랑의온도OST2.jpg

사랑의 온도 OST Part 2

2017.10.02

사랑 ing

싱글

파일:왼손오른손.jpg

왼손 오른손

2017.10.26

왼손 오른손

OST

파일:더패키지part5.jpg

더 패키지 OST Part.5

2017.11.03

오늘따라 예쁘다

5.3.1. 육룡이 나르샤 OST Part.7[편집]

파일:external/image.melon.co.kr/2671231_org.jpg

트랙

제목

가수

작사

작곡

1

이별로 오지마

은하(여자친구)

김명서

김재환

2

이별로 오지마 (Inst.)

은하(여자친구)

김재환

육룡이 나르샤 일곱 번째 OST의 주인공은 최근 독보적인 인기로 각종 음원차트를 휩쓸고 있는 '여자친구' 의 멤버 '은하' 가 맡게 될 예정이다. 은하는 청아하고 맑은 목소리와 상큼한 이미지로 많은 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7일 공개된 "이별로 오지마" 는 극과 어우러지는 잔잔한 발라드로 멀어진 연인을 그리는 여성의 간절한 마음을 나타내고 있으며, 보컬의 극대화를 위해 한 대의 피아노로 편곡되었다. 단조롭게 진행되는 피아노 리듬을 기준으로, 후반부로 갈수록 짙어지는 은하의 애절한 감성이 돋보이는 곡이다.

  • 은하가 여자친구 멤버 중 최초로 단독 드라마 OST 참여라는 기록을 갖게 되었다. 앨범의 설명 그대로 여자친구 노래에서는 듣기 힘든 은하의 매우 청아하고 맑은 음색을 그대로 들을 수 있다. 피아노 연주로만 구성이 되어 잔잔하면서도 클라이막스 부분에서 고조되는 감정을 그대로 실은 듯한 구성이 매우 인상적인 노래다.

  • 그러나 아쉽게도 정작 드라마 내에서는 들어볼 수 없었던 노래가 되어서 많이 묻힌 노래이기도 하다. 뒤에 정식 발매된 OST에도 수록되었다.

  • 멜론 첫 진입은 88위였고, 멜론 최고 순위는 3월 8일 오전 8시에 기록한 44위였다.

5.3.2. 복면가왕 67회[편집]

파일:external/image.melon.co.kr/2696750_org.jpg

트랙

제목

가수

작사

작곡

2

Je T`aime (SOS 해상구조대, 상큼한 산토리니)

박하나, 은하 (여자친구)

이도연

유정연

5.3.3. 복면가왕 68회[편집]

파일:external/image.melon.co.kr/2696750_org.jpg

트랙

제목

가수

작사

작곡

2

슬픔 속에 그댈 지워야만 해 (상큼한 산토리니)

은하 (여자친구)

이지영

신재홍

5.3.4. Fall, in girl Vol.1[편집]

트랙

제목

가수

작사

작곡

1

반딧불이 (Firefly) (Feat. 릴보이 Of 긱스)

황치열, 은하 (여자친구)

이기용배, 오승택

이기용배

"반딧불이(Firefly)"는 사랑에 빠지면 느낄 수 있는 감정들을 반짝이며 날아오르는 반딧불이에 빗댄 곡으로 국내 최고의 히트곡 메이커 이기, 용배가 프로듀싱에 참여, 여자친구 '은하'와 긱스의 릴보이가 각각 듀엣과 랩 피쳐링으로 목소리를 더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더 높은 곳을 향해서 뛰어 위로'와 같이 절로 몸을 들썩이게 되는 가사와 함께 마치 신나는 축제의 현장을 그대로 옮겨온 듯한 통통 튀는 멜로디가 귀를 사로 잡는다.

  • 가수 황치열의 걸그룹 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 Fall, in girl의 첫 번째 듀엣으로 은하가 결정되었으며, 2016년 10월 12일 듀엣곡으로 발표되었다. 기사 곡은 이기용배 등이 담당했다. KBS 심의결과 여자친구 멤버로는 유주에 이어 두 번째로 다른 남성 가수와 듀엣을 한 것이다.

  • 노래를 들어보면 은하의 비중이 상당히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굉장히 신나는 댄스곡이다.

  • 멜론에 55위로 첫 진입 했다.

  • 뮤직비디오와 달리, 음원 자체는 3:26 짜리 곡이다.

5.3.5. 인기가요 뮤직크러쉬 Part.2[편집]

트랙

제목

가수

작사

작곡

1

Taxi

써니걸스

이단옆차기, 영광의 얼굴들, 진리

영광의 얼굴들, 진리

인기가요에서만 볼 수 있는 Collaboration, [뮤직크러쉬 Part.2]! 오직 '뮤직크러쉬' 만을 위한 걸그룹이 탄생했다. 그룹명은 'Sunny Girls(써니걸스)'로 인기가요가 방송되는 Sunday 와 4세대 걸그룹 멤버들이라는 특징을 조합해 'Sunny Girls(써니걸스)'가 탄생하였다. 주목받는 'Sunny Girls(써니걸스)'의 멤버는 '은하(여자친구)', '성소(우주소녀)', '유아(오마이걸)', '낸시(모모랜드)', '나영(구구단)'이다. 각자의 특별함과 개성이 모여 만든 그룹인만큼 시너지가 기대된다. "Taxi"는 화려하고 도시적인 신스사운드와 강렬한 드럼비트가 잘 어울러진 복고풍의 뉴웨이브곡으로 재치있는 가사와 멤버들의 개성있는 보이스가 더해져 신선한 매력을 배가 시킨다. 오는 27일, 인기가요에서 특별함이 돋보이는 스페셜한 무대를 기대해도 좋다.

  • 인기가요의 뮤직크러쉬 Part.2를 위해 결성된 써니걸스의 싱글로 은하가 여기에 참여했다.

  • 은하의 보컬이 여자친구 노래 때와는 다르다는 것을 엿볼 수 있는 노래다. 당장에 며칠 전 불후의 명곡에서 불렀던 '터' 와 비교하면 확실히 다르다.

  • 시작과 클라이맥스 파트를 부르는 걸 보면 메인보컬 역할이라는 것을 알 수 있지만, 다른 멤버들에 비해 파트가 적어서 많은 버디들이 슬퍼했다.

  • 사실 여자친구 활동때 하지 못했던 섹시컨셉을 이때 할수 있어서 기분이 좋았다 카더라

  • 2016년 12월 26일 가요대전에서 다시 한 번 무대를 가졌다. #

5.3.6. 사랑의 온도 OST Part.2[편집]

파일:사랑의온도OST2.jpg

트랙

제목

가수

작사

작곡

1

사랑 ing

은하(여자친구)

June

오준성

2

사랑 ing (Inst.)

은하(여자친구)

오준성

이 곡은 OST의 거장 오준성 작곡가의 곡으로 ‘사랑의 온도’ 두 번째 테마 곡이다. 여자친구의 ‘은하’가 부른 '사랑 ing'는 신나는 맘보 리듬을 기반으로 사랑스러운 코러스와 리드미컬한 기타연주, 상큼한 벨소리가 돋보이는 곡으로, 사랑에 빠진 여자의 설렘과 수줍음을 담았다. 여기에 여자친구 ‘은하’의 과즙 터지는 듯한 상큼한 목소리가 잘 어우러져 달콤한 디저트를 맛본 듯한 풍미를 잘 살렸다는 평이다.

  • 여자친구 멤버가 부른 2017년 첫 번째 드라마 OST곡이다. 2017년에는 유난히 멤버들의 그룹 외 다른 앨범 활동이 적었던 편이라 매우 희소성 있는 노래가 되겠다.

  • 은하의 또 다른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노래다.

  • 멜론 첫 진입은 55위로 추석연휴 때문에 홍보가 거의 없던 것에 비하면 상당히 높은 진입 순위를 기록했다.

5.3.7. 왼손 오른손[편집]

파일:왼손오른손.jpg

트랙

제목

가수

작사

작곡

1

왼손 오른손

천지(틴탑), 은하(여자친구)

김의성, 새벽

김의성, 새벽

"왼손 오른손"은 올드스쿨 베이스 R&B 느낌의 미디엄 템포 곡으로 감성적인 멜로디가 듀엣의 하모니를 더욱 돋보이게 만들어주는 데이트송이다. '천지'의 달콤하면서도 감미로운 목소리와 여자친구 '은하'의 귀여운 목소리가 각자의 장점을 살리면서도 하모니를 이룬다. 또한 가사 속에는 연애 초, 처음으로 손을 잡는 커플들의 떨림과 설레임이 담겨 있어 듣는 사람마저 연애의 감정을 떠올리게 하는 데이트송이다. 풋풋한 감정을 노래하는 천지와 은하, 두 사람의 프로젝트 듀엣송 "왼손 오른손"은 쌀쌀해진 가을을 맞아 설레게 사랑을 시작하는 커플들에게 꼭 필요한 노래!

5.3.8. 더 패키지 OST Part.5[편집]

파일:더패키지part5.jpg

트랙

제목

가수

작사

작곡

1

오늘따라 예쁘다

윤딴딴, 은하(여자친구)

똘아이박, 미친기집애

똘아이박, 미친기집애

3

오늘따라 예쁘다 (Inst.)

윤딴딴, 은하(여자친구)

똘아이박, 미친기집애

'오늘따라 예쁘다'는 씨스타의 나혼자, 다비치의 헤어졌다 만났다 등 히트곡을 만들어낸 인기 작곡가 똘아이박과 그의 사단 미친기집애가 작곡에 참여했다. 따뜻한 느낌의 피아노와 윤딴딴의 달달한 목소리가 1절 부분을 담당하고, 이어 로맨틱한 전조와 함께 은하의 매력 넘치는 보이스가 모습을 보이며, 후반부에서는 처음 호흡을 맞추는 둘임에도 완벽한 음색의 조화와 완성도를 보여주고 있다.

5.4. 기타 활동[편집]

  • 뮤직비디오

    • 2015년 7월 28일 유승우 <예뻐서>

    • 2016년 5월 25일 박경 <자격지심>

    • 2016년 5월 26일 진해성 <멋진여자>

  • CF

    • ABC마트 여성 신발 브랜드 누오보(NUOVO)의 2016 S/S TV광고 나레이션 # ##

  • 2017년 5월 5일 제19대 대통령 선거 사전투표에 참여했다. 투표소는 서울특별시 강남구 신사동 사전투표소 (신사동 주민센터) 인증샷

6. 여담[편집]

  • 이상형을 '잘 챙겨주고 노래 잘 하는 남자'라고 밝혔다.

  • 가수 크러쉬를 좋아한다. 기회가 된다면 크러쉬의 피처링을 서는 게 소원이라고 한다.[36]

  • 원래 귀걸이를 하지 않았지만 2016년 4월 제주도에서 아메리칸 투어리스터 프로모션 뮤직비디오 '파도'를 촬영하면서 별모양 귀걸이를 하기 시작했다.

  • 여자친구 멤버 중 유일하게 단독 여주인공으로 나오는 뮤직비디오 촬영이 상당히 잦다. 다른 가수 노래의 피처링도 벌써 네 번째...

  • 한국기업평판연구소의 걸그룹 가수 브랜드평판 2016년 7월 조사에서 4위에 올랐다. # 물론 각 걸그룹 당 멤버 1명이 대표로 뽑혀서 조사한 결과지만 여자친구 멤버 중에서 은하가 선택되었다는 것 자체가 정규 1집 활동에서 은하의 위치가 상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하겠다.

  • 비빔국수를 달인 수준으로 잘만들어서 아버지가 비빔국수 전문점을 차려주려고까지 했다. # 아마 가수가 되지 않았으면 비빔국수 요리로 명성을 날렸을 것이다. 실제로 이 비빔국수를 주간 아이돌에서 시전했는데 정형돈이 정말 맛있게 먹었다.# 깔끔하고 김치가 맛있었다고 하더라

  • 어떤 기자가 은하앓이 중이라 카더라.. #

  • KINGdumbs 크루에 속해있는 D-Hack[37] 의 'D의 환상' 이라는 EP에 은하 헌정곡으로 추정되는 곡이 발견되었다. # 심지어 곡 이름이 은하 서포트 제목과 같다 카더라 앨범 커버를 자세히 보면 여자친구 앨범도 있다(!)

  • 블락비 멤버들과의 인연이 많다. 은하의 첫 단독예능이 박경과 함께한 오마이갓팁이었고, 그 박경의 <자격지심>에 피처링으로 참여했다. 자기가 좋아하는 남자 아이돌로 박경을 뽑았을 정도.. 박경과는 자격지심 발매 전 V앱 인터뷰에 나오기도 했고, 박경의 새 미니앨범 발매 때인 <Mnet Present>에도 게스트로 출연했다. 또한 은하가 함께 무대를 꾸며보고 싶은 가수로 태일을 뽑았는데 은하가 중학교 때 같은 보컬학원을 다녔다고 한다. 무한도전에 같이 출연했던 지코는 덤

  • 2016년 8월 20일 아는 형님에서 '남자친구가 불러주면 설렐 것 같은 노래'로 뱅크의 가질 수 없는 너를 골랐다.

  • 흥이 날 때마다 일정 패턴으로 춤을 춘다. 표정을 찡긋하며 양손을 올리며 몸을 흔든다. 팬들은 일명 짜냥이춤이라 부르기도 한다. 춤 모음

  • 불을 다루는 듯 보이는 장면들이 포착되어 팬덤 내에서 불의 요정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최근에는 이런 장면도 포착됐다.
    파일:화염계으나.jpg

  • 사용하는 폰은 iPhone SE, 컬러는 로즈 골드이다.[38]여담으로 여자친구 내에서 가장 작은 (아이)폰을 사용(4인치)한다. 반대로 가장 큰 폰을 사용하는 사람은 아이폰 7 PLUS(5.5인치)를 사용하는 소원이다. 어째 멤버들의 키와 핸드폰 사이즈가 비례한다?

  • 섹시포즈를 취해달라고 하면 뒤돌아서기를 한다. 주간 아이돌에서는 아예 "은하는 뒤돌아서면 섹시한줄 알아요" 라고 자막을 깔기도... 은하 본인의 말로는 한번 프로젝트 그룹을 하더니 자신은 섹시와 안 맞는다는 것을 알았다고.

  • 2017년 3월 22일 쇼챔피언 비하인드에서 다이어트를 포기한 이유를 밝혔다. 살을 빼고 가꿔진 모습은 본연의 은하가 아니라는 이유였다. 기사 그러나 2017년 8월 1일 컴백 쇼케이스에서 11자 복근이 포착된 모습을 보면 본인에게 어느 정도의 관용을 베푼다는 의미이지 자기 관리를 게을리 한다는 의미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 기사

  • 2017년 5월 29일 생일 직전에 개인 V앱을 처음 진행했다. 사실 첫 단독 진행이라서 그런지 아무말 대잔치로 이루어졌다. #

  • 2017년 7월 26일 <주간 아이돌>에 입고 나간 검은 바탕의 꽃무늬 상의가 일식집 옷이라는 놀림을 받았다. 얼마 안 되어 8월 3일 <강타의 별이 빛나는 밤에>에서 입고 나간 옷은 아예 상하의가 모두 검은 바탕+꽃무늬 옷이었는데 일식집 종업원 옷 같다는 평가에다가 치마가 길어서 바닥에 끌린다며 짧은 키로 몰이를 당했다. 특히 쉬는 시간에는 센터라인들이 대놓고 양 옆에서 가지고 놀아서 다음과 같은 장면을 연출해내기도 했다. 일식집 종업원 변신

6.1. 어록[편집]

유주와 같이 가끔 명언을 날려주는데 유주의 명언과 달리 이쪽은 사회에 일침을 날리는 측면이 많다. 시대의 흐름을 읽는 참 연예인 정은비

을의 입장은 고단한 것입니다.

뉴스에이드 '시간을 달려서' 행시 中

얕은 우정이죠.

대기실 옆 오락실 中

이렇게 각박한 세상입니다 여러분...

여자친구 2016년 추석 아육대 비하인드 中

다음 앨범도 실망시키지 않고 좋은 모습 보여드리기위해 열심히 할게요.
버디들이 어딜가나 자랑스럽게 여자친구 팬이라고 말할 수 있도록 !!!!

2016년 3월 14일 팬카페 from. 은하 中

그 뿐만 아니라 멤버들의 말마다 일침을 가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여자친구내에서 프로일침러를 담당하고 있는 듯. 나무위키의 각 멤버별 항목에도 은하의 발언이 요약 차원에서 언급된 예가 많다.

  • 소원의 건강에 대한 루머에 대해서 "소원언니는 그냥 키가 큰 거에요."라고 일축.

  • 예린이 조용한 것에 대해서 "그렇지만 정작 본인은 시끄러워요."라고 발언. 2017년 3월 주간아이돌에서 '샤윙 댄스'를 출 때 예린이 '자기답게 귀엽게 추겠다'라고 말하자 언니 답게?라고 반응.

  • 2017년 7월 엄지가 부상으로 휴식할 당시 유주의 엄지 성대모사를 들으면서 "점점 엄지가 이상해져, 내 기억 속에서"라고 발언.

  • 2016년 2월 첫 1위를 수상했을 당시 신비가 자기가 우는 모습을 많이 못 봤을 것이라고 하자 "난 많이 봤는걸?"이라고 발언.

또 유별난 말투나 유행어를 미는 경우가 있고 그 중에는 여자친구 멤버들 전체 사이에서 유행하는 말투도 있다.

[1] 소녀시대 윤아와 생일이 같다.[2] V앱 방송에서 본인이 주장했다.[3] 2017년 3월 27일 라디오 방송에서 예린과 발 사이즈가 같다고 했다.[4] 아버지 나이 47세에 정은비를 가졌다. 물론 셋째이긴 하지만 셋째 치고도 매우 늦은나이에 가진 셈. 그 당시 기준으로 따지면 정말 엄청난 늦둥이다.[5] 정규 1집 LOL 포토북 멤버별 감사인사에 본명이 기재되어 있다.[6] 신인상 수상소감 때 하나님을 언급하여 감사함을 표현하였고, SHOWTIME 마마무X여자친구 4화에서는 번지점프를 뛰기 전 기도하는 모습이 보였다.[7] 어렸을 적 이름 때문에 붙은 별명.[8] 팬들에게 '사랑' 을 '짜냥' 으로 표현하면서 붙은 별명. 이후로는 짜냥이란 표현을 애용하게 된 듯. 어렸을 때 사랑해를 짜냥해라고 말했던 게 습관이 된 것 같다. 짜냥이 찬양해[9]냥이와 연관이 있는 건지 우연의 일치인지는 모르겠으나 이 사진처럼 영등포 팬미팅 때 은하가 고양이 후드를 입고 나온 바 있다.[10] 예린의 '옌니'처럼 은하를 귀엽게 변형한 별명[11] V앱 GFRIEND IN TORONTO에서 뻔뻔하게도 자신을 포켓걸이라고 소개했다. 뻔뻔한 척 하는 표정도 귀엽다[12] 정규 1집 때 단발이라는 파격적인 헤어 변신을 시도했는데 대성공을 거두면서 이러한 단발과 관련된 별명들을 얻게 되었다.[13] 신비의 휴대폰에 저장된 은하 번호이름. 이후에도 특유의 허당미와 해맑음 덕에 상당히 많이 사용되고 있다.[14] 소원의 휴대폰에 저장된 은하 번호이름[15] V앱에서 방송되는 여자친구의 제주도 여행 프로그램 '여자 친구 어디 감수광?' 에서 팀 구호 만드면서 만든 별명. '사랑별' 응원 때에도 쓰이며, 이 별명으로도 본 항목으로 들어올 수 있다.[16] 신비가 자신의 메신저에 저장해놓은 별명. 이유를 밝힌적은 없지만 임금님 익선관을 썼던것 때문이라 추측.(전하+으나)사진 왠지 은하 관련해서는 별명이 완전 동생취급이다.[17] 이건 여자친구 멤버들이 공인한 사실로 멤버들이 은하를 제주도 여행 때 붙은 별명인 세젤청이라고 계속 부르고 다닌다. 본인은 매우 부끄러워한다[18] 자세히 보면 쌍꺼풀이 짙은 것이 아니라 눈꺼풀이 세겹이다. 겹쌍꺼풀.[19] 평범하게 학업에 전념하다 보컬쪽으로 가서 춤 연습을 못했는지 지금은 신비에게 춤을 못 춘다고 유주와 함께 디스당했다.[20] 야만TV에서도 '허당'이라는 수식어 자막이 붙었다. '동그라미'도 있고 '목소리'도 있는데... 게다가 소원은 '메인보컬'(...)이라고 수식어 자막이 잘못 나갔다.[21] <아는 형님>에서 부모님한테 듣는 잔소리라고 밝혔다. 이날 은하는 아는형님 출연진으로부터 온갖 종류의 잔소리를 다 들었다[22] 미니앨범 4집 컴백 기념 V앱에서 '나를 맞혀봐'코너에서 자신에 대한 문제를 가장 많이 맞힌 소원에게 배즙을 선물선물이라고 쓰고 쓰루패스라고 읽는다했다가 소원에게 제대로 혼났다. 혼나는 와중에도 천연덕스럽게 자신의 상품인 배즙에 대해 홍보하고 있다. 리더와 만 원을 배즙과 물물교환하는 짜냥이의 패기... 이 때 자기가 받은 만 원을 실수로 의자로 밟고 있다가 더 혼났다.[23] 유주간라이브 4화에서 유주가 이러한 은하의 모습을 이미 예상하고 있었다고 하며 다른 멤버들과 조금 다른 타이밍에 운다고 이야기한 적이 있다.[24] 2017년 3월 컴백준비 과정에서 2월 컴백설이 제시되었으나 소속사 측에서 컴백에 대해서 숨기고 있었다. 이에 대해 슬쩍 떠본 팬의 말을 단호박처럼 끊는 장면.[25] 한자는 다르다. 예린은 정(鄭)씨이고, 은하는 정(丁)씨.[26] 사실 데뷔초에는 맑은 목소리의 특성상 목이 쉽게 상하는 편이라서 컨디션이 나쁜 상태의 라이브는 그다지 좋지 못한 편에 속했다. <시간을 달려서 (ROUGH)>의 경우 후렴구를 도맡다보니까 그런 부분이 더 튀어보이기 때문에 본인의 목소리 관리가 정말 중요할 것으로 생각되었고 <시간을 달려서> 활동 중 가온 차트 K-POP 어워드에서나 다른 방송에서 라이브를 할 때 목관리가 잘 안된 날은 라이브가 불안하기 때문에 팬들은 은하의 목 상태에 걱정이 많았다. 이는 라이브에 안정적인 유주와 가장 많이 비교되는 부분이었다. 하지만 <너 그리고 나 (NAVILLERA)> 활동부터는 전과 달리 보컬로서 안정감이 눈에 띄게 발전했다. 유주가 잦은 혹사와 노래 내에서 고음등을 상당히 강하게 소화하는 것으로 인해 <너 그리고 나> 활동이 끝날 즈음에는 목소리가 꽤나 많이 갈라지고 상한 편이었는데 비해 은하는 라이브가 활동이 끝날 때까지 안정적이었다. 다만 <너 그리고 나>와 <FINGERTIP>에서 은하보다 유주의 파트가 비교적 많은 편이며, 유주의 발성법은 목이 힘들 경우 목소리에 힘든 티가 바로 나는 벨팅에 기반을 두고 있기도 하다. <너 그리고 나> 활동기는 다른 멤버들도 체력적으로 힘들어하는 모습이 많이 보여 혹사 논란이 나올 정도로 활동이 많았던 시기이기도 했는데 목소리를 들어보면 그 이전 시기에는 엷고 청량한 목소리를 내는데 주력했지만, <너 그리고 나> 이후에는 목소리에 힘을 좀 더 넣어 탄탄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는 단순히 개인의 실력의 상승이라고 볼 수도 있지만 이와 함께 후렴구 등에서 은하의 파트가 늘어나거나 고음을 담당하는 모습이 보이기 때문에, 팀 전체 차원에서 볼 때도 은하가 입지를 넓힐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해도 될 것이다.[27] <FINGERTIP> 활동 시기부터는 전보다 더 격해진 안무덕에 보컬라인인 유주와 은하도 안정감을 위해 헤드 마이크를 사용하게 되었다. 헤드 마이크 종류는 블랙핑크가 사용했던 것과 같은 제품이다. (단, <뮤직뱅크> 상반기 결산은 제외.) 그리고 <귀를 기울이면 (LOVE WHISPER)>에서 다시금 헤드 마이크로 복귀했다. (단, 유주, 엄지(두 명 모두 지상파 한정)는 제외)[28] 다른 걸그룹과 비교해 볼 때, 이는 안정적인 메인보컬-리드보컬 짝의 사례로 볼 수 있다. 걸그룹 선배로 에이핑크 뿐만 아니라, 걸스데이민아 - 소진(이쪽은 파트 배분 등이 특히 닮아 있으며, 오히려 목소리 톤으로만 보았을 때 은하는 민아 같은 보컬이다), AOA초아 - 유나(이쪽이 여자친구 보컬 라인에 더 가까운 편. 다만 은하 보컬 같은 경우는 유나처럼 부드럽지는 않다. 앞서 말했듯이 카랑카랑한 보컬), 씨스타효린 - 소유(이쪽이 상당히 비슷한 편이다. 다만 소유의 경우는 목소리가 허스키한 편이라서 카랑카랑한 은하와는 좀 맞지 않는 편이다.) 등 보컬 구도가 잘 잡힌 걸그룹은 대개 이런 구도를 따르고 있다. 그래도 여자친구 보컬 라인이 타 그룹과 신기하게 딱 들어맞는 건 목소리톤이나 파트배분이나 뭘로 보나 역시 에이핑크.[29] 오히려 이는 데뷔 직전 일부 연습생들의 이탈로 인해 긴급투입된 측면으로 생긴 점이 더 크게 작용한다. 보컬 라인임에도 파트가 적은 것은 다 그러한 연유 때문.[30] 이 때 혜리은하철도 999 드립을 쳤다.[31] 2016 설날 씨름 예선(소원, 엄지) 스윕패 광탈, 2016 추석 양궁 결승전에서 은하의 치명적인 7점으로 패해 여자친구EXID를 상대로 열세였다. 개인전인 60m 육상은 논외.[32] 어릴 때 자신도 희귀병을 앓았던 기억 때문으로 보인다.[33] 이 날 은하와 함께 부른 "캔디"는 H.O.T 1집 수록곡으로 1996년 9월 발표된 곡이다. 유주와 은하 모두 1997년생 이므로 태어나기도 전에 나왔던 곡이다[34] 본명은 손현미로, 리얼걸 프로젝트에 나섰다가 중도 하차한 후 믹스에 합류했다. 예명은 타밀계 영국 가수 엠아이에이의 이름을 본뜬 것이다.[35] 여담이지만 믹스에는 소원의 키를 훌쩍 뛰어넘는 멤버가 2명이나 있다. 게다가 미아는 2017 설날 아육대 육상 60m에서 같은 조에 있었던 와타나베 루이보다도 살짝 크다. 그러나 사드 때문에 중국인 멤버 3명이 일방적인 탈퇴를 선언하며 미아가 활동을 시작한 지 불과 2달 만에 그룹이 해체되고 말았다.지못미 미아[36] 2016년 경기대 행사에서 크러쉬와 여자친구가 같은 날 공연을 담당했는데 그 때 공연을 대기하면서 먼저 공연을 하고 있던 크러쉬의 공연을 선망의 눈빛으로 바라보고 있었다고 한다.[37] 쇼미더머니 4에 본명인 이동훈으로 참여했었다.[38] 스페이스 그레이나 골드, 그레이었다면 아이폰5S와 헷갈릴 수도 있겠지만 여자친구 멤버 전원 다 2016년 8~9월쯤 핸드폰이 생겼는데 단종된지 오래된 아이폰5S를 쓸 이유가 없다. 게다가 로즈골드에 4인치면 무조건 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