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씨)

최근 수정 시각:

1. 중국의 성씨2. 한국의 성씨
2.1. 성씨 柳(버들 류, 유)2.2. 성씨 劉(성 유)2.3. 성씨 兪(그러할 유)2.4. 성씨 庾(곳집 유)2.5. 가상 인물

1. 중국의 성씨[편집]

중국의 성씨로는 劉씨가 가장 유명하다. 유방을 시조로 두는 이 성씨는 한나라의 유방의 후손 성씨였다.

삼국지 전체 최고의 명문가로, 유명한 인물은 유굉, 유변, 유협, 유비, 유우, 유표, 유언, 유장등 하나같이 황제와 그 일족들이다. 유연은 유씨의 먼 혈족이기는 하지만 그의 조상들이 자칭한 것이라 실제로는 유씨는 아니다.

이 성씨는 전한, 후한, 촉한국성이 된다.

현재도 이(李), 왕(王), 장(張), 진(陳)씨와 함께 중화권 5대 성씨 중 하나이다.

중국 성씨와 관련된 책인 백가성 중에서는 252위밖에 안된다.

참고로 劉씨도 柳씨와 마찬가지로 본음이 '류'이다. 그러나 현재 한국에서는 대부분의 劉씨가 한글 '유'로 표기한다.

2. 한국의 성씨[편집]

한국의 성씨

[ 펼치기 · 접기 ]

(기울임꼴은 총 인구 100명 미만인 성씨, 한자가 다르더라도 한글 표기가 같으면 합산된 인구로 계산)

· · · · · 강전 · · · · · · · · · · · · · · · · · · · · ·

· · · 남궁 · · · · ·

· · · · · · 도시 · · 독고 · · · 동방 · · · 등정

· · · · · · · ·

· · 망절 · · · · · · · · 무본 · · · ·

· · · · · · · · · · · · · ·

· 사공 · · · · · 서문 · · · 선우 · · · · · 소봉 · · · · · · · · ·

· · · · · · 어금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장곡 · · · · · · 제갈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황목 · 황보 · ·

兪, 劉, 庾 등이 있다.

류(柳) 씨를 한때 주민등록에 '유'라고 썼던 적이 있었으나, 두음 법칙을 강제한다는 柳씨들의 강한 항의로 '류'로도 쓸 수 있게 되었다.

로마자 표기는 Yu, Yoo 또는 원음인(柳,劉) Ryu, Rhyu도 쓰인다.

2.1. 성씨 柳(버들 류, 유)[편집]

류(성씨) 문서 참고. 다만 柳 씨 중에서도 그냥 예전부터 '유'로 쓰는 사람들도 많다. '유'씨로 쓰는 사람이 70% 이상이고, '류'씨로 쓰는 사람은 30%가 채 되지 않는다. 2018년 기준 약 64만 2000명. 다만 그 중 약 48만 명이 자신의 성씨를 로 쓴다.

유관순, 유우석(柳愚錫), 유덕열, 유성엽, 유시민, 유민상(개그맨), 유민상(야구선수), 유기홍, 유인태, 유인촌, 유병재, 유한준, 유기현, 유영철, 유선호, 유현상, 유시아 등이 있다.

2.2. 성씨 劉(성 유)[편집]

강릉, 거창, 배천 등 14개의 본관이 있다. 인구는 2015년 기준 302,511명.

대성은 강릉 유씨이며 시조는 유승비(劉承備)인데, 족보의 대시조는 한고제 유방이고 중간엔 광무제 유수도 있다고 되어 있다. 더 정확히 말하자면 광무제 유수의 증손이고 동한 3대 황제인 효장황제의 아들이며, 안제의 부친인 청하효왕 유경의 28세손 유전이 고려시대에 귀화했다고 되어 있다.

유재석, 유옥우, 유대운, 유정복, 유남규, 유민상[1], 유지태, 스티브 유, 에반(유호석), 유지애, 유상무, 유승민, 유극량, 데프콘, 유준상, 유인나, 유영재 등이 이 성씨를 쓴다. 사실 따지고 보면 劉 씨도 '류'지만, 적극적으로 표기를 바꾼 柳 씨와 달리(다만 70% 이상이 그냥 '유'씨로 쓰고 있는 편.) 劉 씨는 절대 다수가 '유'를 쓴다.

도깨비(드라마)에 나오는 유씨 가문의 한자기도 하다.

2.3. 성씨 兪(그러할 유)[편집]

2.4. 성씨 庾(곳집 유)[편집]

시조: 유금필(庾黔弼) 본관은 무송, 평산이다. 인구는 2017년 기준 16,082명으로 유 씨 중에서 가장 적으며, 알려진 것도 거의 없다. 왜냐하면 중국에서 비교적 늦은 시기에 한반도로 계출된 성씨이기 때문이다. 중국에서도 인구가 적은 희귀한 성씨다. 기원후 300년 전후에 유순유(庾荀悠)가 고구려에 사신으로 파견됐는데 한반도의 절경에 반해 정착하면서 평산(평주)의 호족으로 유 씨의 시원을 이뤘다. 시조 유금필은 유순유의 후손이다.

이타미 준(한국명: 유동룡), 유용원, 유민봉 등이 있다.

2.5. 가상 인물[편집]

[1] 1921~2000. 前 법제처장이자 前 유신정우회 국회의원.[2] 시조 27세손 '濬'자 항렬[3] 시조 27세손 '濬'자 항렬[4] 시조 25세손 '鎭'자 항렬[5] 시조 27세손 '濬'자 항렬[6] 시조 27세손 '植'자 항렬[7] 시조 27세손 '植'자 항렬[8] 트와이스 정연의 언니. 본명은 유승연이다.[9] 병역기피자 연예인인 스티브 유가 아닌 대한민국의 정치인. 시조 27세손 '濬'자 항렬. 참고로 스티브유는 강릉 유(劉)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