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유희왕 ARC-V

최근 수정 시각:

파일:attachment/유희왕 ARC-V/ARC-V로고.png

유희왕 ARC-V
遊☆戯☆王 ARC-V(アーク・ファイブ)

원작

타카하시 카즈키, 스튜디오·다이스

감독

오노 카츠미[1]

시리즈 구성

카미시로 츠토무[2]

듀얼 구성

히코쿠보 마사히로

캐릭터 원안

미요시 나오히토[3]

캐릭터 디자인

하라 켄이치[4]
요코다 아케미

화수

148화

방영 시기

2014년 4월 6일~2017년 3월 26일

방송국

TV 도쿄 / 17:30
대원방송 계열(애니원, 애니박스, 챔프TV)
훌루

공식 홈페이지

1. 개요2. 국내 방영3. 제목4. 시놉시스
4.1. 스토리 라인4.2. 스토리 전개 관련 이야깃거리
5. 유희왕 ARC-V/전적일람6. 등장인물7. 설정8. 주제가9. 오마케 코너10. 기타11. 비판12. 코믹스 13. 유희왕 ARC-V 최강 듀얼리스트 유우야!!

1. 개요[편집]

"진짜 즐거움은 이제부터다!!(本当に楽しみはこれからだ!!)"
-작품 및 주인공 캐치프레이즈

유희왕의 5번째 시리즈. ARC는 활의 모양이나 줄거리라는 의미가 있다.

주인공은 사카키 유우야(榊 遊矢). 덧붙이자면 유우야의 이름에 들어간 矢는 화살이란 뜻.

유희왕 5D's, 유희왕 ZEXAL에 이어 ARC-V 역시 펜듈럼 소환이라는 새로운 시스템이 추가되었다. 또한 새로운 소환법만 주로 등장했던 이전작들과는 다르게 과거에 등장한 융합, 싱크로, 엑시즈 등 여러 소환법이 등장한다. 그리고 이때부터 기본적인 룰 및 카드 텍스트의 표기 방식이 몇 가지 바뀌었다. 자세한 것은 유희왕/OCG/역사 참조. 또한 OCG와의 연계는 2014년 4월 발매되는 더 듀얼리스트 어드벤트스타터 덱 2014부터이며, 해당 팩부터 9기로 전환된다.

애니메이션에서 공개된 새로운 듀얼은 액션 듀얼. 자세한 것은 문서 참조.

기본 설정이나 전개, 세세한 소도구 등에서 전작을 의식한 장면이 아닌가 싶은 부분이 상당히 많다. 무엇보다 작품이 진행되면서 공개된 평행차원들의 모습이 전작들과 매우 유사하다. 다만 세계관 자체는 이어지지 않는다.

2. 국내 방영[편집]

국내에서는 2014년 7월 초에 스타터 덱 2014가 발매 예정이라는 소식이 나왔다. 그리고 그 광고가 현재 방영 중이다. 동시에 2014년 가을 경부터 더빙 방영에 들어갈 예정이라는 소식이 업데이트 되었으며, 이후 대원방송에서 진행한 이벤트에서 2014년 10월 새롭게 방영한다는 소식으로 확정이 되었다.

마침내 2014년 10월 13일 오후 3시에 애니원 TV에서, 10월 17일에 챔프TV에서 방영이 개시되었다. 담당 PD는 최옥주. 주인공 신유야의 성우는 홍범기이며 박성태, 김새해[5][6], 조현정을 제외한 대부분의 성우진은 제알 때와 비슷하게 전속의 비중이 높지만 1~4기의 성우를 골고루 배치한 것이 특징이다. 더빙의 전체적인 퀄리티도 양질의 수준. 2015년 1월 24일부터 재능TV에서도 방영을 시작. 하지만 시간대는 오전 12시에서 오후 1시였기 때문에, 저연령층은 물론이고 성인들도 보기 힘든 시간대라 혹평을 받았다.(특히 오프닝)

더빙퀄리티의 경우, 초창기의 홍범기의 유야가 본래 유야의 성격에비해 드센톤이라 호불호가 갈렸지만 이외의 캐스팅은 무난한편이며 유야 역시 성격의 변화를 거치면서 많이 자연스러워졌다.

대원미디어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아크파이브 제작사가 코나미, TV도쿄, NAS, 스튜디오 갸룹이 아닌 4K Media Inc.[7]로 표기가 되어있는데 이때문에 일본 원판권을 직접 수입한 것이 아니라 미국 쪽 판권으로 산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있다.

후속편 텀은 어느 정도 있었던 전작들과 달리 아크파이브 2기는 1기 종영 이후 2015년 6월까지 방영 소식이 전혀 없고 더빙에 들어갈 거라는 소식도 없다. 당시 아크파이브는 시간대도 최악이었고, 동시기 방영했던 파워레인저 다이노포스에 밀렸다. 그래서 대원이 실시한 인기투표에서도 최하위권으로 저연령층에게는 인기 및 인지도가 매우 형편없었다.[8] 2014년 인기투표 링크. 이 때문에 대원이 방영을 미루면서 찬밥 취급을 하고 있다는 의혹이 있다

다만 이후 2015년 7월 후반기부터 쥬니어네이버를 필두로 아동층에게 주인공 응원 댓글이나 인증샷 등 다양하게 애니메이션 관련 이벤트를 실시했고, 그와 동시에 더빙 영상에 대한 단속이 심해졌기에 이것을 2기 더빙이 다가온다는 조짐으로 보는 시선이 있었다. 그리고 애니박스에서 10월 방영 예정으로 잡혔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 단, 전작과 다르게 시즌 방영이 1년 텀으로 길어진 상태라 현 대원방송 사정에 따르면 아크파이브도 완결을 안 낼 가능성이 매우 높다. 파이브디즈가 완결이 난 건 단순히 판권 문제만 아니라 당시 애니메이션 시장 사정 및 파이브디즈의 짧은 텀이 있었기 때문에 완결이 난 것이다.

2기는 2015년 10월 12일 오후 2시에 애니박스, 10월 14일 오전 7시에 챔프TV에서 첫방송을 한다. 시간대는 1기 때보다는 그나마 좋아졌다. 하지만 여전히 아동층에게는 인기가 전혀 없어서 2015년 인기투표에서도 0표를 달성했다. 다른 배역들은 다 유지됐으나, 야마시로 타츠야의 성우가 이유리에서 대원 5기 신인 성우인 이새아로, 나카지마의 성우가 신경선에서 황창영으로 교체되었다.

후에 카툰네트워크, KBS Kids 등 다른 애니메이션 채널에서도 방영한다.

듀얼몬스터즈와 마찬가지로 애니플러스에서 대원방송 더빙판을 방영하고 있다.

한편 3기 방영 소식은 전해지지 않고 있는데 공홈에 올라온 관계자에 말에 따르면 3기까지만 방영한다고(...). 하지만 마지막 방영 후 1년 4개월이 지나도록 소식이 없었다. 게다가 일부 팬들에게는 3기 이후의 ARC-V의 평가가 급속도로 하락하면서 차라리 2기까지만 방영하는 편이 더 나을 거라는 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그런데 황태훈 PD가 2017년 6월에 3기를 방영한다는 글을 본인의 페이스북에 올렸다.# 그리고 6월 말에 방영이 되는 것으로 확정 되었다. 그러나 뚜껑을 열어봤더니 다소 안타까운 평가가 나왔다. 기존 작들의 성우들을 유지하는 등, 성우 캐스팅 면에서는 문제가 없으나 파이브디즈 때처럼 지난 시즌의 주제곡을 재탕하고 1, 2기에서는 제대로 움직이던 타이틀 소개 화면이 정지화상으로 변하는 등 기타 연출 면에서는 지난 시즌보다 못한 모습을 보였다. 또한 화투가 모티브라 사행성 문제를 염려했는지 토쿠마츠 쵸지로가 사용하는 카디언 몬스터들의 등장 장면들이 대다수 잘려나가기도 했다.

4기(76화)부터는 더빙이 아닌 자막 방영으로 나올 예정. TVA 유희왕 시리즈 최초의 자막 방영이다.#[9] 또한 해당 링크에 들어가면 73부작이라고 적혀있는데 국내에 방영된 아크파이브는 75화까지 방영되었고 아크파이브 총 에피소드가 148화이다. 즉 이말은 유희왕 시리즈의 두번째 완결작품이 날 가능성이 있다.[10]
2018년 6월 25일 새벽 0시에 4기가 방영되었는데 4기 OP곡과 ED곡 원곡을 해석해서 보낼줄 알았는데[11] 국내 2기 오프닝곡과 엔딩곡으로 사용하던 Only One을 사용했다.[12] 더군다나 4기 ED곡에는 엔딩 장면시간과 Onle One의 곡 시간을 맞추기 위해 엔딩장면이 빨리 지나가는 연출이 보였다. 에피소드 타이틀을 공개할때 모자이크를 처리하고 거기에 한국어로 해석한 에피소드 제목을 썼다.[13] 방영당시 캐릭터들 이름을 부를때는 번역을 한국식 로컬라이징 명칭이 아닌 원래 명칭으로 번역했다.

이하는 번역에 관한 이야기들.

  • 랭크, 스케일은 한글로 읽지만[14] 레벨은 영어로 읽는다[15] 이러한 번역은 5Ds 때부터 생겨났다.

  • 라이프 포인트가 생명력으로 번역. 전작들에서는 라이프를 생존 점수라고 했지만 이번에는 생명력이 되었다.[16][17]

  • 배틀 페이즈 개시 시에 나오는 "배틀이다!"라는 대사를 전작들에서는 적당히 "간다!" 정도로 번역했지만 이번 작부터는 그대로 내보낸다.

  • 방영 초기에는 마법 카드를 매직 카드로 번역했다.당연히 이후에는 정상적으로 번역.

  • 카드명의 번역이 이상하다는 지적이 있다. 주로 직역에 의해 문제가 생기거나 풀어서 쓰다보니 문제가 생기거나, 아예 어원을 생각하지 않고 일본어 독음 그대로 번역해놓은 사례도 존재. 이 때문에 실제 OCG 번역과 애니메이션 번역이 서로 다른 카드들이 수두룩하다. 초중무사소울 마카루가에시를 죽음반환으로 번역한 것이 대표적인 예시.[18]

  • 13화에서 레이지의 펜듈럼 몬스터에게 OCG 효과를 써 놓는 미스가 생겼다.

3. 제목[편집]

제목인 ARC-V는 '아크 파이브'라 읽는다. 작중 유우야의 대사나 펜듈럼 소환 시의 이펙트를 보면 호, 궤적이라는 뜻의 Arc를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

4. 시놉시스[편집]

이야기 무대는 해안에 있는 마이아미(舞網)[19][20]
듀얼 기술만이 특출나게 진보해 있다.

그 이유는 아카바 레이지가 사장을 맡은 레오 코퍼레이션의 존재.
레오사가 개발한 '질량을 가진 솔리드 비전'의 보급으로 인해
마이아미 시에서는 액션 듀얼이 생겨나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아이들은 스타적인 존재인 프로 듀얼리스트를 동경하여,
주인공 유우야 일행이 다니는 유우쇼 학원이나
최대 규모의 LDS(레오 듀얼 스쿨)이라 불리는
크고 작은 학원에 다니며 소환법이나 듀얼 스타일 등을
배우고 있다.

그러던 어느 날, 유우야는 프로 듀얼계의 현역 챔피언
시범 경기에서 싸우게 되는데...!

4.1. 스토리 라인[편집]

4.2. 스토리 전개 관련 이야깃거리[편집]

전작들과 달리 모든 소환법이 나오는데, 5화부터 융합, 7화부터 엑시즈, 10화부터 싱크로, 22화부터 의식 소환이 등장했다. 초반에는 애니메이션에선 좀처럼 나오지 않던 OCG 오리지널 카드군(듀얼 터미널 계통)이 등장하기도 했다.

소환 연출의 경우, 엑시즈 소환은 '오버레이 네트워크', '오버레이 유닛' 등의 용어는 제알과 동일하나, 제알에서 '몬스터 엑시즈'라고 부르는 것과 달리 '엑시즈 몬스터'라고 부르고, 블랙홀 연출이 조금 다르다. 싱크로 소환의 경우 연출이 5D's와 기본적으로 같지만 연출시 나오는 링의 모습이 기어 형태로 변했고, 전기 효과가 있다.

그리고 7화에서부터 등장한 검은 듀얼리스트로부터 이세계에 관한 떡밥을 흘리기 시작했다. 유토의 회상으로 나온 이차원 세계의 배경에서 제알의 하트랜드 시티와 동일한 점들이 나왔고, 33화의 제목이 미래도시 하트랜드로 나오고, 유토의 동료인 쿠로사키 슌이 가상의 하트랜드를 보고 고향을 언급하는 등의 장면이 나왔다. 뿐만 아니라 유토의 회상과 2기 오프닝에서는 D휠을 타고 나타난 유고가 등장했다. 또한 36화에선 유토의 대사로 여러 차원이 있다는 사실이 직접 언급되면서 아카데미아에 대한 구체적인 묘사가 나왔는데, 이곳도 GX의 듀얼 아카데미아와 많은 공통점을 갖고 있다.[21] 54화에선 싱크로 차원 시티가 등장했는데, 5D's의 네오 도미노 시티와 유사하다. 심지어 싱크로 차원 편에서는 잭 아틀라스, 크로우 호건 등 전작에서 등장한 캐릭터들도 나왔다. 그리고 이젠 엑시즈 차원에서의 텐조 카이토와,[22] 융합 차원에서의 텐죠인 아스카에드 피닉스도 등장했다. DM 캐릭터들과 전작 주인공들은 나오지 않았다.[23]

이 모든 차원들은 전작을 모티브로 한 별도의 세계관이다. 아카데미아는 GX의 듀얼 아카데미아를 비틀어 병사를 만드는 악의 기관이자 아주 강한 약육강식의 세계로 묘사되고, 하트랜드 시티는 제알의 AR 듀얼을 사용하지 않고, 전작과는 달리 아카데미아의 침략으로 인해 폐허가 되었으며, 시티 또한 파이브디즈의 네오 도미노 시티와는 달리 신분 사회가 존재하는[24] 등 전작과는 미묘하게 다른 세계관이 되었다.

또, 각 차원에서의 유우야들의 머리를 살펴보면 각 차원에서 대표하는 몬스터들의 프레임 색과 비슷하다. 유우야펜듈럼 소환을 사용, 펜듈럼 카드의 프레임 색인 녹색과 붉은색(주황색)의 투톤 컬러, 엑시즈 소환을 사용하는 유토엑시즈의 프레임과 같은 짙은 보라색(검은색)이며, 유리의 머리 색은 융합 몬스터의 프레임과 같은 보라색으로, 각자가 지닌 에이스 몬스터의 프레임 색과 색이 각각 같다. 다만 싱크로 소환을 사용하는 유고는 원래 싱크로흰색이지만 머리를 백발로 하지 않은 대신에 옷과 D휠에 흰색을 칠했다고 확인되었다. 이는 옷에서도 적용되는 규칙으로 유우야는 주황색 상의에 녹색 바지, 유토는 검은 옷, 유고는 흰 옷, 유리는 보라색 옷을 입고 있다.

차원의 수는 "융합, 싱크로, 엑시즈, 그리고 스탠다드[25] 이렇게 총 4개로 밝혀졌다.

본래 아크 파이브 1화의 시작이 유토 vs 유고였지만 너무 암울할 것 같아서 36~38화의 줄거리로 옮겨졌다.

초기 스토리 진행이 빠른 편이고, 스토리 전개상 중요한 떡밥을 마구 뿌리고 회수하고 하는 과정을 보이고 있다. 그리고 일상을 뒤집어쓴 초현실 전개라는 게 더 강하게 느껴지는 편이다. 또한 암울하고 현실적인 요소들을 집어넣고 있다. 다른 차원에 침략당해 멸망한 엑시즈 차원, 다른 차원들을 무차별적으로 침략하는 융합 차원, 기형적인 부의 분배로 인해 심각하게 모순적인 신분 사회가 된 싱크로 차원, 그리고 한 기업이 듀얼을 독점하고 소년병을 양성하며, 일견 타 차원들보다 평화로워 보이나 뒤로는 실제 총기를 이용한 전쟁이 일어나고 있는 스탠다드 차원이 그것이다. 또한 싱크로 차원 편에 들어서면서 연출도 이전 시리즈 못지않게 괴기스러워졌다.[26]

또한 이차원에 속해있는 일종의 "병사 캐릭터"들은 다들 공통적으로 전작이 떠오르는 카드군들을 다루는 양산형 덱을 쓰고 있다. 융합 차원의 아카데미아 소속의 병사들은 앤틱 기어. 싱크로 차원의 시티의 듀얼 체이서즈들은 고요우. 엑시즈 차원 하트랜드의 레지스탕스 일원들이 쓰는 양산형 카드는 없다.

아크 파이브는 모든 소환법이 등장하며, 등장인물들은 기존에 본인이 쓰던 소환법 외에도 다른 소환법을 익힌다.[27] 이 부분이 전작들과 차이를 내는 것이, 전작에서는 처음부터 쥬다이가 융합을 쓰고 유세이가 싱크로를 쓰고 유마는 엑시즈를 썼으니 각각 카드군 내에서 싱크로, 엑시즈 서포트가 등장해도 딱히 부자연스러운 부분이 없다. 하지만 아크파이브에서는 다른 소환 법을 익히자마자 그 소환법의 서포트가 설명 없이 잔뜩 나와 부자연스러운 면이 있다.

5. 유희왕 ARC-V/전적일람[편집]

해당 항목 참조.

6. 등장인물[편집]

항목 참고.

7. 설정[편집]

8. 주제가[편집]

항목 참고.

9. 오마케 코너[편집]

유희왕 듀얼몬스터즈 리마스터판 방영이 끝나면 마지막에 오마케 코너가 나오는데(배틀 시티편에서는 안 나온다), 아크 파이브 본편의 영상이 나오며 구석에 SD화된 캐릭터들이 대사를 한다. 통칭 만담 페이즈 또는 만자이 페이즈(漫才フェイズ). 공식 네타 덩어리 본편에서는 전혀 상상할 수 없는 기행이 나온다. 본편이 기행이 없다는 건 아니고 시간은 1화당 약 30초로 성우들의 연기가 상당히 볼 만하다. 니코동 링크(로그인 필요).

10. 기타[편집]

아크파이브만의 특징은 아니지만, 신규 카드가 나오는 장면에 대해서 문제가 있다는 소리가 많이 나온다. 원래 엑스트라 덱 소환을 못하던 등장인물들이 해당 소환법을 익히면 그 다음부터는 자연스레 그 카드군에서 엑스트라 덱을 서포트하는 카드가 등장한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유즈가 융합을 배울 때 "환주에는 융합 몬스터가 없는데 어떻게 융합을 쓴다는 걸까?"로 시작되었다가[28][29] 이후에도 딱히 별다른 설명 없이 넘어가서 시청자들은 그냥 등장인물들이 스스로 카드를 만들어 냈다던가 아카바가 제작해서 보급했다거나 하는 식으로 추측만 할 뿐이다. 이는 극이 진행될수록 점점 심화되는데, 유우야의 엔라이트먼트 파라딘의 경우 오드아이즈 펜듈럼 드래곤과 다르게 아무런 복선도, 카드 창조 연출도 없이 갑자기 싱크로 소환으로 엑덱에서 튀어나왔다. 이건 싱크로/펜듈럼 몬스터인 니르바나 하이 파라딘도 마찬가지.[30] -
1, 2기에 들어서 어째 캐릭터들이 착각이나 오해로 인해 불상사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고, 초반부터 등장인물들이 빠르게 리타이어하는 전개로 인해 착각파이브, 사망파이브라고 불리기도 했다 각 차원 유우야들의 머리 모양이 야채나 과일이랑 똑같기 때문에 농산파이브라고 하는 사람도 있다.

묘하게 이 시리즈부터 여타 인기 애니메이션들과 같은 적극적인 홍보 정책들을 쓰고 있다. 공식 애니 트위터 계정이 나와 이벤트로 각 캐릭터들의 SD 아이콘들을 배포하고, 점프 공식 이벤트 뿐 아니라 성우 이벤트, 열사병 알림 이벤트[31] 등 예전 시리즈와는 차원이 다른 홍보정책들을 보여주고 있다. 심지어 아니메디아 같은 잡지에도 판권화와 감독, 성우 인터뷰를 싣기도 한다. 유희왕 전체 시리즈 777회 방영(아크파이브는 73화 방영)을 기념해 역대 주인공 다섯 명의 SD 아이콘들을 배포하고, 슬롯 당첨자들을 대상으로 선물을 보내는 이벤트를 하며, 아니메디아에선 아예 16페이지라는 분량까지 차지하며 유희왕 팬덤에게 강하게 어필하고 있다.

일색이 많이 눈에 띄기도 한다. 이전 시리즈에서도 아예 없었던 건 아니었지만, 곤겐자카 노보루초중무사토쿠마츠 쵸지로의 카디언, 츠키카게첩자 등 노골적으로 일색이 짙은 덱과 캐릭터가 많이 등장하는 편이다. 주인공인 유우야의 성씨도 일본 신사의 제례용으로 많이 쓰이는 사카키이다. 국내에서 별 문제 없이 그대로 들어온 걸 보면 일색 여부에 대해선 상관 없는 모양.

유희왕 5D's가 연말에 사람이 추락한다는 클리셰가 있었는데, 아크파이브에서는 연말에 눈에서 빛이 난다클리셰가 있다.

또한 어린이용 만화로선 다소 부적절한 수위의 표현도 증가했다. 폭력적인 듀얼로 인해 일찍이 경고까지 받은 양산박 학원, 다수의 희생자를 내며 과격한 전쟁과 소년병으로 악명 높은 아카데미아, 몬스터라지만 어린 소녀 캐릭터를 고문도구로 갈아버리는 등 끔찍한 묘사를 보이는 세르게이의 듀얼, 장 미셸 로제시큐리티의 감금, 세뇌 수술이나 신경가스 표현 등이 그것이다.[32]

여담으로 현재까지 나온 카드군 중 겹치는 알파벳 스펠링을 가지는 카드군이 상당히 많이 나왔다. 맨처음에 나온 DD부터 RR(유희왕), 아카바 레이라의 CC, 아유카와 아유아쿠아액트리스(AA), 유리프레데터 플랜츠(PP)에 이어 WW루리LL까지 나온 상태.

이후 다이나믹 코드란 여성향 아이돌 작품의 애니메이션에서 1화의 배경 그림이 유용되었다.(...)# 참고로 해당 작품은 해당 케이스를 제외하고도 작화 면에서 여러모로 문제가 많아 컬트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11. 비판[편집]

비판 부분이 너무 많아 분리되었다.

12. 코믹스 [편집]

V점프에 연재되는 유희왕 ARC-V의 코믹스.

13. 유희왕 ARC-V 최강 듀얼리스트 유우야!! [편집]

[1] 유희왕 5D's, 전희절창 심포기어G의 감독.[2] 카페타, 고스트 헌트, 그리고 헌터×헌터 (리메이크)의 메인 각본가.[3] 유희왕 ZEXAL 코믹스의 그림 작가. 이로써 아크파이브는 유희왕 시리즈 중 최초로 캐릭터 원안을 타카하시가 담당하지 않은 시리즈가 되었다.[4] 스태프롤에서 표기되지 않았는데, 아크파이브 종영 이후에 밝혀지길 총작화감독을 맡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5] 대원방송 작품에서 처음 출연한 성우이다.CJ E&M 성우극회 7기 성우 중에 최초로 출현한 성우다.[6] 또한 이번작품의 주인공, 히로인, 라이벌 성우들 3명 전부 CJ E&M 성우극회 소속이다.[7]4kids 엔터테이먼트로 유희왕 북미 더빙및 저작권 분쟁을 일으켜서 망한 뒤 코나미 산하 회사로 부활한 방송 회사이다.[8] 제이박스에서는 인기 VOD에 아크파이브가 있지만, 이는 유희왕 고정팬 매니아들이 사서 본 거지 저연령층은 딱히 사지 않는 것으로 추정이 된다.[9] TVA인 이유는 예전에 극장판 유희왕 더 다크 사이드 오브 디멘션즈가 극장 상영 시 자막으로 상영한 바 있다. 다만 그 비율이 상당히 적은지라 모르는 사람이 대다수긴 하다. 또한 TV 방영 시에는 자막판 쪽의 방영은 깔끔하게 무시되고 더빙판으로만 방영되었다.[10] 첫번째 국내 완결된 유희왕 작품은 유희왕 파이브디즈이다.[11] 예를 들면 대원에서 방영했던 페어리테일, 소울이터는 일본에 방영된 오프닝 곡과 엔딩곡들을 해석해서 방영했다.[12] 이는 국내 방영한 3기 OP,ED곡도 마찬가지다.[13] 이는 대원 계열에서 방영되는 자막판 모두에 해당하는 점이다. 특히 마이씨앗TV와의 제휴를 통해 들여온 애니의 경우엔 특히나 그러한 현상이 심하다.[14] 랭크 4(사), 스케일 8(팔).[15] 레벨 7(세븐).[16] 단, 극장판 유희왕 더 다크 사이드 오브 디멘션즈에서는 일본판 그대로 라이프 포인트로 번역됐다.[17] 한편 대원 8기 성우 모집의 남성용 대본에서는 기존의 번역인 생존 점수라고 번역돼있다.[18] 참고로 실제 정발 카드의 이름은 "부활의 염주".[19] 미국의 도시 마이애미를 패러디했다.[20] 더빙판에서는 해미 시. 여담이지만 충청남도 서산시에 해미면이 있다.[21] 청색, 황색, 적색으로 구분된 교복, 망망대해 한 가운데 섬에 있는 건물, 앤틱 기어 몬스터들의 등장 등.[22] 카이토의 성(姓)인 '텐조' 는, ARC-V에서는 기준으로는 아직까지 나온 적이 없다.[23] 유세이아키랑 데이트하느라 안 나온다는 농담이 트위터에 올라온 적 있다.[24] 네오 도미노 시티는 비교적 소수가 차별받는 데에 비해 이쪽은 대다수가 차별을 받고 빈부격차도 훨씬 심해졌다.[25] 엑스트라 덱이 없는 의식은 별도의 소환법이 아닌 스탠다드의 한 종류로 분류되며, LDS의 교육 과정에서도 '스탠다드 과정'에 포함되어 있다.[26] 대표적인 예로, 벌 떼가 집단 봉기하여 톱스가 사는 시티의 상층부를 파괴하는 연출, 전쟁 고아로 밝혀진 아이의 마음 속 어둠 연출, 77화에서의 고문 덱 연출 등이 그것이다.[27] 기존에 어드밴스 소환만 썼으나 융합을 배운 유즈, 엑시즈를 익힌 유우야 등.[28] 좀 더 넘어가자면 유우야가 1화에서 바뀌는 모습을 보여준 펜듈럼 몬스터(별 읽기, 시간 읽기, 오드아이즈) 외에도 추가로 펜듈럼 몬스터가 나왔을 때도 지적되었다.[29] 그나마 유즈는 처음에 융합 몬스터를 덱에 넣는 모습을 보여주어서 익히지 못했을 뿐 카드 자체는 있었다는 것을 보여주었지만 이후로는 그런 거 없다.[30] 다만 유우야가 새로운 엑스트라 덱 소환 몬스터를 꺼낼 때마다 목에 걸고 있는 펜듈럼이 강조되거나(비스트아이즈, 패왕흑룡), 해당 몬스터의 실루엣 등이 비춰지며 유우야가 '무언가를 깨달은 듯한' 반응을 보이거나(룬아이즈, 엔라이트멘트, 니르바나) 하는 등의 연출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에 새 몬스터의 탄생 자체가 무언가의 떡밥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31] 유희왕 아크파이브의 주요 캐릭터들이 열사병 경보를 알리며 작품을 홍보한다.[32] 참고로 신경가스제네바 협약에서도 사용을 금지시킨 '화학병기'의 일종으로, 만화 내의 묘사처럼 마취용으로 사용하는게 아니라 살상용으로 사용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