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흥업소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사전적 의미의 업소에 대한 내용은 가게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성(性)과 제도

[ 펼치기 · 접기 ]

성 이념

젠더학

남성학 · 여성학 · 퀴어학

주요 개념

여성주의
(페미니즘)

남성주의
(마스큘리즘)

루이스의 법칙 · MGTOW

성차별

관련 문서

성 문화

성관계(체위)

정상위 · 역상위 · 후배위 · 좌위 · 측위 · 입위 · 그 외

성매매

성인물

포르노 · AV · 에로영화 · 성인 만화 · 에로게 · 그 외

의료용품

콘돔 · 러브젤

성인용품

딜도 · 러브돌 · 바이브레이터 · 오나홀

관련 제도

결혼

가족

적극적 우대조치

성과 범죄

성폭력

성범죄

비범죄

본 장소는 법에 따라 만 19세 미만의 미성년자 및 어린이, 청소년에게 홍보, 호객, 입장유도 등을 하는 행위가 절대 금지되어있습니다. 이를 어기고 미성년자에게 이 같은 행위를 하였던 경우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처벌을 받게 됨을 알립니다.

만 19세 미만에 속한 자(이상 어린이 및 청소년 또는 성인이 되지 아니한 자)는 성인업소의 고용 및 채용을 절대 금한다. 이를 어기고 미성년자를 고용 및 채용하였을 경우 고용주 및 업소주는 법령에 따라 처벌을 받을 수 있으며 징역형 또는 벌금형 등에 처할 수 있다.

1. 개요2. 유흥업소에 가는 이유
2.1. 유흥업소에 빠지기 쉬운 유형
3. 문제점
3.1. 성매매3.2. 조폭과의 연계3.3. 돈과 건강, 주변인과의 관계 파탄
4. 트리비아5. 유흥업소의 종류
5.1. 한국5.2. 일본의 특수한 풍속점5.3. 서양

1. 개요[편집]

유흥을 즐기는 업소. 유흥업소, 또는 유흥주점을 줄여서 "유흥"이라고 부르는데, 엄밀히 말하면 같은 개념은 아니다.

유흥은 음주가무를 비롯한 즐거운 모든 것이 포함되나, 일반적으로 '유흥'하면 '19금'과 연관되는 경우가 많다. 유흥의 의미가 안 좋은 쪽으로 사용되기에 보통 좋은 쪽으로 사용하는 즐거운 것을 표현할 때는 '오락', '여가' 등의 단어가 사용된다. 사전적으로 보면 집에서 재미있는 TV 프로그램을 보거나 게임을 하는 것도 "유흥"으로 정의될 수 있는데 그래도 의미가 안좋게 되었으니 아예 쓰지 않는다.

유흥업소 문화를 '밤문화', 업소 일을 '밤일'이라고도 부른다. 업소의 성격이 성격이니만큼 주로 밤에 영업을 하기 때문.

이곳에 출입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성인이며 이용가격이 상당히 비싸기 때문에 어느 정도 경제력이 있어야 한다. 한편으로는 용돈을 받아서 혹은 다른 학생에게 삥뜯어서 드나드는 고등학생들도 있다. 청소년은 출입 금지인 곳도 있지만 대부분 신분증 위조를 통해 성인으로 위장하여 들어간다. 물론 불법이니 절대 신분증 위조하지 말자. 관련 문서 참고.

일본에서는 풍속점(風俗店)[1]이라고 부르며, 한국보다 업소들의 종류가 훨씬 다양하다고 한다. '풍속'은 옛날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그 장소의 생활 전반에 걸친 습관, 혹은 그 시대의 유행과 습관을 의미하는데, '유흥'과 마찬가지로 일본에서는 안 좋은 의미가 되어버렸다[2]. 특이하게도 이 화류계를 배경으로 한 순정만화밤의 꽃은 화류계를 밝은 분위기로 그려놓았다. 특이하게 일본에서는 취로가 허가된 외국인일지라도 풍속점에 고용될 수 없다. 풍속업에 종사하는 외국인은 강제퇴거 대상이 된다.

2. 유흥업소에 가는 이유[편집]

유흥업소에 빠진 사람들은, 성욕 등의 이유가 우선 있겠지만 업소 종업원이나 화류녀 등이 그 사람에게 매우 친절하고 극진하게 대해주는데 이 '친절함'에 반해서 못 빠져나오는 경우가 꽤 있다. 특히 일상생활에서 이성에게 그리 인정받지 못했거나 성장기 때 차별을 받고 자라는 등 자존감이 떨어지는 경우일수록 이 종업원들의 무한 친절에 헤어나오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3] 심지어는 애인 또는 배우자가 있음에도 유흥업소에 지속적으로 출입하다 걸려 파경을 맞기도 한다. 사람들의 심리 자체가 자신감이 떨어지는 사람일수록 어느정도 논리적인 근거가 있는 타인의 칭찬과 인정, 친절에 목이마른 경우가 많아서 더욱 그렇다. 사실 업소 종업원들도 사람이다보니 자기랑 코드가 잘 맞는 손님과는 상대가 오래된 단골일수록 그만큼 정이 생기는건 기본이고 경우에 따라선 손님과 종업원 이상의 관계로 발전하기도 하지만 당연히 일반인들과는 다른세계 사람일수밖에 없다. 사실 단골관계가 되는것도 그만큼 코드가 잘맞으며 단기간만에도 신뢰가 생길정도여야 형성되는거라 쉽지 않은일인게 당연하지만 그래도 우연히 업소에 갔다가 종업원과 이러한 관계가 형성되면 계속 가게되기도 한다.

2.1. 유흥업소에 빠지기 쉬운 유형[편집]

1. 어려서부터 차별을 받고 자란 사람의 경우 일반적으로 공부잘하고 사회성좋고 운동도 잘 하는 같은 집안의 형제자매들과 늘 비교 당하면서 자라서 자신감이 상당히 떨어져있거나 친척등 주변에서 다른 형제자매들에 비해 주목을 못받아온 경우, 편애의 희생자로 자라 삐뚤게 자란 경우, 음악이나 미술, 운동등 다른걸 하고싶은데 원치도않는 공부를 하며 제대로된 휴가나 추억도 없이 살아온 것등 원하는 삶을 살지 못한 경우엔 그러다가 보면 성인이 되어서 뒤에서 일종에 한을 풀어내듯 일탈 행동을 일삼는 경우가 많다. 차별을 받고 살았거나 자기가 원하는 삶을 살지못해 삐뚤어졌으니 그럴만도 한데, 집안 사정이 어설프던지 아니면 돈벌이가 별로일 경우 애당초 쓸돈이 많이는 없기 때문에 그나마 어느정도 자동적으로 자제도 되는 편이지만, 물 쓰듯이 돈을 써대는 큰 씀씀이를 가진 부자집 자제들의 경우 한번 유흥에 빠지고 나면 정말 구제불능 상태가 되는 경우도 있다. 특히 부자집 자제들이 늦바람이 난다면 더욱 그러하다. 물론 스스로 정신을 단련하여 충동절제능력이 있다면 별 문제가 안되겠지만 애초에 그게 힘든데다 정신 단련은 육체 단련이상으로 힘들고 돈이란게 쓰긴 쉬워도 벌긴 힘들기에 더욱 그러하다. 심지어 부모때메 인생을 망쳤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자기가 망가져 가는걸 보며 양심이 있다면 죄책감을 느끼라고 하는경우도 있는데 원하는 삶을 살지 못한것에 대해 더 이상 이대로는 여태 살아온 대로는 못살 처지가 되거나 안좋은일을 겪은후 알코올 중독에 걸리는 사람들과 비슷하다고 볼수도 있다. 사실 화류계 종사자들중에도 어려서부터 차별받고 자란 경우가 많은데 상황이 이렇다보니 어려서부터 차별받고 자란사람이 유흥에 빠지게되면 자신과 비슷하게 자란 종업원과 코드가 잘맞아 더욱 빠져들게된다.

2. 젊은 시절에 원하는 이성한테 접근했다가 심하게 차여 본 경험이 있거나 아니면 본인의 경쟁력(연애권력)이 별로 없어서 현실적으로 원하는 미모의 여성과 데이트를 하지못해 좌절을 경험하고 자신감이 심하게 하락한 경우도 유흥에 빠지기 쉽다. 미모가 있는 여자일수록 주변에 접근하는 남자들이 많기 때문에 어설픈 연애권력을 가진 남자는 현실적으로 미녀와 데이트를 할 기회를 얻기 힘들다. 하지만 연애권력을 키우는건 절대로 하루아침에 될 일이 아니므로 결국 빨리 만나고 싶다면 돈을내고 예쁜 화류계 여성을 만나는 수밖에 없다. 스스로 현실적으로 눈을 낮출 수 있다면 좋겠지만 성욕이나 외모지상주의가 왕성한 일부 남자들의 본능적 특성상 앞에서만 어느정도 숨길 뿐, 뒤에서는 쉽게 마음대로 자제가 되지가 않는다. 한마디로 현실에서 본인이 원하는 여자들한테 인정을 받지 못하는거에 대한 한을 뒤에서 유흥가에 가서 풀어내는 셈이다.

3. 중장년층 남자의 경우 비록 섹욕은 젊은 남자들보다 덜하지만 삶에 대한 불만족이 유흥에 물들게 되는 가장 큰 원인이다. 회사에서는 항상 상사한테 치이고 또 생존 경쟁에서 뒷편으로 낙오되는 경우도 있는데, 집에서도 이런저런 일로 아내한테 구박을 허구한날 받고, 또 사춘기가 왔거나 아직 젊은 자녀들은 말 없는 아버지를 별로 좋아하지 않고 투명인간 대접하는 경우도 있다. 이럴 경우 회사에서든 집에서든 삶에 낙을 조금도 찾을 수가 없어 밖에 나가서 이곳저곳 돌게되는 경우가 많다. 그외에 기러기 아빠들도 맛들리곤하며, 노총각인 경우 늦바람이 나거나 너무 젊었을때부터 맛들려 결혼을 포기한 경우도 많다. 물론 반대로 중장년층 여성들도 호스트바등에 빠지기도한다.

4. 유흥중에서도 오피나 풀싸롱같은 여성들 나이대가 어리고 외모도 모델급인 업소가 아닌 집창촌이나 여관바리등 여성들 나이대는 높고 여성들 외모도 뒤떨어지며 가격은 저렴한곳에 맛들이는 경우엔 연상을 좋아하면서 이성보는 눈이 낮은 사람이 우연한 계기로, 혹은 늦바람이 나서 연상인 여자를 유흥으로 접한뒤 빠져들기도 한다. 자신은 연샹취향이거나 눈이 낮은데비해 주변엔 연상여성이 없거나 주변 이성들은 자기만큼 눈이 낮지 않다보니 빠지게 되가도 하는것. 사실 눈이 높은 사람들은 유흥업소를 멀리하거나 가더라도 오피나 풀싸롱같이 여성들 외모가 모델급인곳에 가곤한다.

5. 부부간에 사이가 안좋은 사람들의 경우도 빠지기 쉬운데 이 경우 심지어 대놓고 유흥업소를 다녀도 배우자가 아무렇지 않아하고 오히려 자기 배우자도 대놓고 유흥업소를 다닐정도인 경우도 많다.

6. 배우자가 화류계 출신인 경우에도 유흥에 빠지기 쉽다. 이 경우 자신부터가 화류계 출신이라 배우자가 대놓고 업소에 다녀도 그러려니 하거나 혹은 자신부터가 화류계 출신인만큼 배우자가 업소에 다니는것을 문제삼을 자격이 없기때문. 성매매 사실을 숨기고 결혼했다가 성매매한 과거가 드러날경우 그것만으로도 이혼사유가 되는게 괜히 그런게 아니다.

7. 자기가 원하는 삶을 살지 못한것에 대해 트라우마와 히스테리로 인해 유흥에 빠지기도 하는데 트라우마는 현대 의학으로도 못고치는 병이라 어찌할 방법이 없다.

8. 어린시절부터 이성한테 성추행과 성희롱을 많이 당해왔던 사람이 이걸 어릴때부터 겪어온탓에 이젠 이성이 자길 대놓고 만지거나 면전에서 성희롱을 해도 아무런 거부반응도 못느낄 지경이 된후 자기처럼 성추행이나 성희롱에 아무런 거부반응도 못느끼는 사람들중 대표적인 경우인 화류계 종사자들이 모여있는곳인 유흥에 빠지게 되는 경우도 있다. 공통점이 있는만큼 맛을 들이게 되는것.

9. 주말부부거나 기러기 아빠인 경우도 유흥에 빠지기 쉽다. 부부가 함께 보내는 시간보다 떨어져있는 시간이 많을수록 불륜을 저지르게되기 쉬우며 몸이 멀어지면 마음도 멀어진다는 말이 괜히 있는게 아니다.

10. 노총각, 노처녀거나 결혼을 포기한 사람들의 경우 이성애자인이상, 무성욕자가 아닌이상 빠지기 쉽다. 일단 결혼을 안한만큼 유흥업소를 간 사실이 주변에 알려진다해도 시선이나 평판이 좀 안좋아지는걸 제외하곤 문제될일이 없기때문

11. 그밖엔 늦바람이 나는 경우를 들수있는데 여행등 각종 취미생활이나 동호회 활동에 늦바람이 나곤하는 사람이면 그 늦바람이 유흥업소에도 적용될수있는데 뭐든지 그렇듯 늦바람이 늦게 날수록 그만큼 맛은 들이기 쉽고 절제는 하기 어려워진다. 늦바람이 무섭다는 말이 괜히 있는게 아니다.

12. 보통은 숨기고 있는 변태적인 성향, 페티시가 많은 사람들도 유흥에 맛들리기 쉽다. 특히나 남자들이 더 심하다. 변태적인 성향 플레이는 일반적으로 그로테스크 한 것들도 많아서 평상시에 아내나 연인한테도 드러내면서 이야기를 하기에는 상당히 민망한 것들이 많다. 하지만 유흥가에서 일하는 여자들한테는 돈을 지불한 후 관계가 이루어지는 거라 그나마 조금 친해진 상황만 되어도 더 안심이 된다. 주로 이미지 클럽, 대딸방이 이들의 욕구해소 통로다.

3. 문제점[편집]

3.1. 성매매[편집]

한국성매매가 불법이기 때문에 처벌될 수 있다. 유흥업소에서 소위 말하는 2차(성매매)를 권유하거나 묵인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처벌 대상이 된다. 사실은 처음부터 유흥업소로 신고를 하고 접대를 위한 종업원을 업소차원에서 고용을 하게 되고 술 시중을 들게 해도 불법이 아니다. 다만 업소에서 보도방을 이용하여 간접고용한 경우가 있는데, 이는 (다른 법령에 의해) 불법이 맞다.

3.2. 조폭과의 연계[편집]

사채, 도박과 함께 조직폭력배들의 주요 돈줄인 듯 하다. 실제 조직폭력배들은 동기부터가 비 도덕적이고 불법 자체인 존재들이어서 이권이 있는 곳이면 불법적이거나 비도덕적인곳에 어디든 개입할수 있다는 것을 볼 때, 다른 업종에 비해 유흥업소의 이익이 어느 정도인지 심히 짐작할 수 있다. 경제력이 되는 성인들이 드나드는 곳이기도 하며 판매단가를 높게 매길 수 있기에 수익성이 뛰어나기 때문.

또한 합법/불법을 불문하고 유흥업소에 드나들면서 사용자 내역이 조회되는 신용카드를 쓰는 사람 또한 없기 때문에 장부상 속일 수 있는 현금이 많이 돈다는 특징도 있다. 그리고 보통 현금이 많이 도는 사업은 장부상 조작이 쉽기 때문에 탈세, 비리의 온상이 되는 경우가 매우 많다. 참고로 과거 정부 차원에서 신용카드 사용 권장을 했던 것도, 그 이후 부작용으로 신용불량자가 양산되자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이용을 권장하는 경우에도, 이런 지하경제를 양성화하고자 하는 생각에서 했던 것.

또한 조폭이랑 연계가 없다고 해도 최소 전직조폭이엇거나 조폭출신은 아니더라도 힘좀쓰는 주먹꾼들과 연관이 되는듯하다. 생긴것부터가 딱봐도 현피에 강할만한 인상인 경우도 많은건 덤. 사실 조폭과 아무런 인연이 없는 일반인들중에도 인성이나 사고방식은 조폭과 별반 다르지않은 인간들이 적잖게 존재하고 이런 인성이나 사고방식 소유자들이 데이트 폭력등으로 언론에 알려지는 경우들을 생각해보면 그럴싸하다.
야쿠자가 존재하는 일본에서 홍등가들중 야쿠자들이 관리하는곳이 아니더라도 관리인들이 최소한 전직 야쿠자거나 야쿠자출신은 아니더라도 힘좀쓰는 주먹꾼들인것과 같다. 물론 네덜란드나 벨기에, 독일등 공창제 시행 국가들에선 이런 주먹꾼들이 개입할수없어 예외지만 그래도 사진촬영을 할경우 홍등가 관리인들이 최소 사진삭제 요청을하며 경우에 따라선 그런거없이 카메라를 깨부수기도 한다.

3.3. 돈과 건강, 주변인과의 관계 파탄[편집]

유흥업소 대부분이 성매매인 만큼 자주 갈경우 성병의 위험성이 증가한다. 유흥업소 역시 콘돔 착용 등 성병 유입을 최대한 차단하지만 아무래도 일반적인 연인&배우자와만 관계를 나누는 경우에 비하면 확실히 더 위험한 편[4]

금전적으로도 상술했듯 이용금액이 상당하기 때문에 중독될 경우 지출되는 금액이 상당하다.

또한 어디까지나 불법행위이며 매춘이라는게 갖는 이미지를 생각하면 유흥업소 이용사실이 밝혀지면, 그것도 특히나 매춘 사실이 알려지면 대인관계, 특히 이성인 지인과의 관계엔 큰 손상을 입게된다. 관계가 멀어지거나 그정돈 아니더라도 관계가 불편해지는등... 게다가 특히 이성인 지인들한테서 평판과 이미지가 나빠지는건 말할것도 없다. 애초에 자신이 화류계 출신이 아닌이상, 자신부터가 성적으로 문란하지 않은이상 주변의 이성인 지인이 유흥업소 이용, 그중에서도 특히 매춘 사실을 알게될 경우 그걸 안좋은 시선으로 보지않을 사람이 별로 없는게 현실이다. 그나마 동성간에는 남녀할것없이 동성끼리만 모이면 이성에 대한 섹드립이 자연스러운게 현실이다보니 어지간해선 그닥 관계에 손상은 없겠지만 돈주고 관계를 가졌다고 썩 좋게 보진 않는경우는 있을수 있다.

부가적인 면으로 유흥업소에 중독될 경우 눈이 높아져서 연애&결혼하기 애로사항이 꽃피는 편이 있다. 아무래도 유흥업소에 종사하는 화류녀들나 호스트 등은 미모가 우월한 경우가 대부분이여서[5] 자연스레 눈이 높아지며 연인&배우자가 있음에도 유흥업소에 지속적으로 출입하다 걸려 파국을 맞이하는 경우도 많다. 당장 위에도 상술했지만 배우자나 연인이 아닌 이성인 지인들만해도 자신이 유흥업소에 출입하는게 알려질경우 자신과의 관계가 멀어지거나 혹은 불편해지는등 관계가 예전만 못하게 될정돈데 연인이나 배우자와의 관계는 말할것도 없다. 이렇다보니 특히 젊은나이에 유흥업소에 맛을 들일경우 일찍이 결혼을 포기하기도 한다. 실제로 유흥업소에 맛이 들어있는 중장년층중엔 젊은나이에 벌써 맛을 들인탓에 일찍이 결혼을 포기한채 나이를 먹은 경우도 많다. 또한 늦바람이 날수록 맛을 들이기 쉬우며 늦바람이라 할수없는 20대만 해도 유흥업소를 처음 접해본 나이가 갓 20살때와 그 이후를 비교해보면 후자가 훨씬 맛들이기 쉬운데다 후자의 경우 전자와 비교해보면 충분히 늦바람으로 볼수 있을정도라 20대가 지난후에 맛을 들일경우엔 어찌될진 뻔하다.

4. 트리비아[편집]

  • 반면 유흥업소가 일반 음식점이나 주점, 노래방으로 위장 등록하는 경우는 정말로 흔하다. 대표적인 사례가 일본의 노팬티 샤브샤브 사건. 서류상 유흥업소가 아니니 공금을 사용한다든지 하는 막장 상황이 벌어지는 경우가 발생한다.

  • 라이브클럽에서 주류와 음료를 팔기 위해 일반음식점으로 등록하고 영업하여 불법 영업이라는 말이 돌기도 하였다. 법률적으로 가수는 유흥 접객원에 속하고, 유흥 접객원을 고용할 수 있는 업소는 유흥주점뿐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공연장의 특성을 무시한 처사라는 반발에 부딪혀 2007년 법이 개정되어 가수나 연주자는 유흥 접객원의 분류에서 빠지게 되면서 일반음식점에서의 공연도 합법화되었다. 하지만 춤을 추는 행위는 아직도 위법. 하지만 많은 댄스클럽들이 이 점을 악용하여 일반음식점으로 등록한 상태로 영업하고 있으며[6], 라이브클럽들은 입법이 되었다고 해서 거의 나아진 것이 없다고 한다. 한편 식약처는 2016년 2월 19일부로 이런 변칙 영업을 불법화한다는 취지를 명문화한 새 시행규칙을 발표했다. 이날이 되기 전까지 관할 구청에서 손을 쓰거나 해당 업소가 유흥주점으로 바꾸거나 해야만 한다.

  • 해외에서는 한국/일본 식의 유흥주점을 찾기가 힘들다. 대부분 클럽이나 바의 형태이며, 일부 국가에서는 오전 2시가 되면 사람들을 내보내고 문을 닫는다. 그래서 대부분 이때까지만 놀고 집으로 간다. 사실 한국/일본 식의 유흥주점이 불법인 지역도 있으며, 이 경우 현지법령에 따라 처벌수위가 정해지지만 인신매매나 불법 성매매로 간주되는 경우에는 강력한 처벌을 하기도 한다. 불법이민자를 고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에는 현지 노동법, 이민법 위반혐의까지 추가된다. 이슬람교가 국교(혹은 사실상의 국교)인 나라 중에서 샤리아에 따라 술을 금지하는 경우에도 불법이다. 하지만 해당국의 클럽에서는 무알콜 맥주를 제공하거나, 나라에 따라 외국인에게는 비교적 관대해서 돈만 추가로 얹어주면 몰래 알코올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

  • 유흥업소 인근지역의 으슥한곳 화장실 및 주차한 차에 풍속점은 물론이고 성인오락실 전단이 뿌려지는데, 예전에는 여자사진들이 그려져있었지만 요즘은 이곳저곳에서 도용한 가령 우주전함 야마토 2199같은 모에 그림 일러스트들을 이곳저곳에 도용해서 써먹기도 한다.

  • 일본에서는 특정한 재류자격[7]을 가진 외국인이 아니면 풍속계열에서 일하는 것은 금지되어있다. 걸리면 무조건 추방이므로 절대로 하지 말 것.

5. 유흥업소의 종류[편집]

5.1. 한국[편집]

일단 풍속영업의 규제에 관한 법률에서 정하는 풍속영업소는 다음과 같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유흥업소보다는 범위가 약간 넓다.

아래부터는 성매매와 연결될 가능성이 높은 곳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한국성매매가 불법이다.

5.2. 일본의 특수한 풍속점[편집]

한국에서는 유흥업소 출입 기준 나이가 (DVD방 빼고)19세(19세가 되는 1월 1일을 맞이한 자) 이상이지만, 일본유흥업소 출입 기준 나이가 한국과는 약간 다르다. 일본의 대부분 유흥업소는 18세 이상이며, 유흥주점도박장, 사행성 게임장은 20세 이상이다.[16]

  • 노팬티 샤브샤브

  • 소프랜드

  • 우리센(売リ専)

  • 이미지 클럽(이메쿠라) - 종업원이 이런저런 복장을 하고 나와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다. 한국에도 일부 들어와 영업하는 듯.

  • 캬바쿠라

  • 패션헬스(에스테) - 한국의 안마방, 대딸방 같은 곳으로 보면 거의 유사하다. 간판만 보고 헬스장이나 피부관리샵 등으로 잘못 알고 있다가 낭패를 보는 경우가 있다는 듯.

  • 핑크 살롱 - 펠라티오 전문 풍속점. 한국의 립카페와 비슷.

  • 호스트바 - 남성 접대 종업원이 있는 술집이라는 개념이지만 개념일 뿐이다. 자세한 것은 항목 참조. 일본의 특수한 풍속점이었으나 한국에도 소수이지만 들어와 있다. 일본의 호스트바는 캬바쿠라와 비슷하지만 한국의 호스트바는 룸살롱과 비슷하게 현지화되었다. "호스트"라는 말 자체가 남창을 의미하는 것처럼 되어서 일본의 우리센이나 한국의 남성 안마시술소 등에서 일하는 사람도 호스트라고 하기도 한다. 물론 일본에서는 "보이Boy♂?"라는 말도 쓰이지만.

5.3. 서양[편집]

한국의 유흥, 밤문화에 비하면 종류가 상당히 적은 편이다. 물론 세계 어디든 본능을 가진 사람들이 사는 장소면 유흥은 반드시 존재한다. 서양에서도 기독교 노선이 강한 보수주의자들은 유흥문화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홍등가 - 서양에도 한국처럼 외부에서도 들여다 볼수있는 유리방 형식으로 된 집창촌이 있기는 있지만 사실 생각보다 그렇게 많지는 않다. 사실 서양에서는 유리방 형식의 집창촌이 없는 나라가 더 많다. 그래도 네덜란드와 독일의 홍등가의 경우 이미 관광객들이 들리는 장소로도 전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밖에서 직접 보고서 놀 아가씨를 초이스 할수 있다.

안마시술소 - 북미의 경우 한국과 비교해볼때 운영방식이 조금 다르다. 맨 처음에 50달러 정도를 내고 방을 빌려주면 아가씨가 들어와서 간단한 마사지를 해준다. 마사지를 받은 후 아가씨한테 얼마만큼의 팁을 주느냐에 따라 써비스가 결정이 되는데 홈런을 치려면 최소 80달러 정도가 필요하다.

에스코트 - 일반적으로 화류계에 종사하는 여성들을 부르는 용어로 개인적으로 하는 부류가 있고 단체를 통해서 고용된 경우가 있다. 단체의 경우 업체에 전화를 걸면 아가씨를 보내주는 형식으로 이루어진다. 개인의 경우 자신이 원하는 장소로 오게하는 방식과, 여성이 원하는 장소로 가서 노는 방식이 있는데 전자의 경우 추가로 가격이 붙는다. 써비스 가격범위도 정말 넓고 제공하는 종류의 써비스도 여자마다 천차만별이다. 보통 괜찮은 외모면 30분에 80달러에서 시작해서 에이스급 여자의 경우 수백달러를 호가하는 경우도 있다. 전화통화가 서투를 경우 온라인으로 찾아서 이메일로 연락 하는것이 좋다. 이왕 돈내고 즐기는건데 광고 사진이 진짜인지 처음부터 가려내고 싶으면 얼굴 일부를 가린 인증샷을 정중히 요구해도 된다. 만약 거절당하거나 답장이 안오면 다른 여자를 알아본다.

스트리트 픽업 방식 - 주로 밤에 거리에 직업여성들이 있으면 남자가 차를타고 나타나 여자를 픽업해 데려가서 써비스를 받고 여자를 다시 데려다주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다른 종류도 알면 추가바람.

[1] ふうぞくてん(후조꾸뗀). 한국에서도 풍속업이라는 표현이 사용되기는 함.[2] 이것을 이용한 언어유희 개그도 있다. '풍속 연구'라고 간판을 달아 호기심 가득한 채 들어가봤더니 정말로 옛 습속을 연구한 것이었다는 식[3] 사채꾼 우시지마에서 이런 이유 등으로 풍속에 빠진 사람들을 다루기도 했다.[4] 단 이경우는 사실 업소보단 원나잇 스탠드가 제일 위험하다. 유흥업소의 경우 성병 등이 걸리면 휴업을 해야되서 포주들이 나서서 어느정도 관리를 하는 편이지만 원나잇의 경우 그런것도 거의 없기 때문[5] 물론 급이 낮아질수록 외모 역시 낮아져서 여관바리나 집창촌 등엔 가격도 저렴하고 30대 이상이 대부분인데다 외모도 일반인 기준으로도 평균 이하가 많고 여관바리나 집창촌등에서 상급인 외모도 타 업소에선 중간급에도 못간다. 게다가 나이대부터가 오피나 풀싸롱등에 고용될수가 없는 나이대이다. 이미지 클럽이나 키스방처럼 보통 직접적인 성관계를 제공하지 않는 업소의 경우 높지않은 가격대에 여자들의 외모 수준도 중상위권 이상이다.[6] 특히 주거지역으로 설정되어 있는 홍대거리 인근지역의 거의 모든 댄스클럽은 일반음식점으로 등록하고 영업중이다. 유흥주점으로 분류되는 나이트 클럽과는 영업 형태가 다르지만 변칙 영업인건 맞다. 사실 인근에 학교(서교초, 홍익대)가 있어서 1종 유흥주점의 허가가 원칙상 불가하며, 세금탈루의 목적도 있다.[7] 특별영주자, 영주자, 일본인의 배우자등, 영주자의 배우자등, 정주자.[8] 청소년 출입이 가능한 업소는 제외. 그 외에 노래빠 등이나 준코노래타운 같은 업소는 주류 판매나 도우미를 고용할 수 있기 때문에 유흥업소로 지정된다.[9] 2013년에 유흥업소로 지정되었다. 청소년이 들어 갈 수 있는 룸카페는 제외.[10] 이쪽은 청소년 보호법이 아닌,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 관한 법률을 받고 있다. 따라서, 19세가 되는 1월 1일을 맞이한 사람이 아니라 18세 이상이거나 고등학생이 아닌 사람이 출입이 가능하다.[11] 세로로 길쭉한 형태의 게임기가 있는 곳. 거기에 고스톱, 포커, 바둑이, 맞고 등을 취급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곳은 100% 사행성 업소이다.[12] 나이트클럽도 법적으로는 유흥주점에 해당한다.[13] 외국에서는 라이브클럽을 제외하면 나이트 클럽이 한국에서 클럽이라고 부르는 곳과 같은 형식이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나이트클럽과 힙합, 일렉트로니카를 트는 댄스클럽과 영업 형태(부킹 등) 면에서 전혀 다르므로 분리해서 작성[14] 클럽의 원조격인 곳으로, 90년대에 잠시 존재했던 업소.[15] 룸살롱에 성매매 기능까지 추가된 것을 말한다. 물론 법적으로는 불법.[16] 2022년 성년 나이가 18세로 내린다고 해도 그대로 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