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페이퍼

최근 수정 시각:

유페이퍼(uPaper)는 대한민국전자책 오픈마켓 솔루션 서비스 회사다. 2000년에 설립되었다. 국내 전자책 서비스의 효시라 할 수 있는 북토피아[1][2]가 2000년대 초중반에 서비스를 하였으니 국내 전자책 분야의 초창기를 연 셈.

1. 설명2. 비판3. 바깥 고리

1. 설명[편집]

전자책 서비스 기업 중에서도 자체 출간(셀프 퍼블리싱, self-publishing)을 바탕으로 한 열린장터(오픈마켓, open market)라는, 아직 해당 분야에서 생소할 수 있는 영역을 지향하고 있는 점이 특이하다. 열린장터는 쉽게 말해 소비자와 생산자 사이의 구분이 모호한, 모두가 소비자이고 모두가 생산자라는 개념이다. 유페이퍼 웹사이트 상에서 이용자들이 자유롭게 직접 전자책을 만들어 유통하고, 다른 사람들이 만들어 유통하는 전자책을 구매할 수도 있다. 또한 제작한 전자책의 판매가도 임의대로 정할 수 있다.그래서 책 가격이 중구난방 모든 서비스는 회원가입 후에 이용할 수 있으며 생산과 구매 시스템은 모두 회원 온라인 서재에 통합관리된다. 그냥 내가 책 내서 팔고 다른 사람들이 만든 책 사는 집단농장 돋는 시스템 혹은 전자책 버전 벼룩시장이나 농협 직거래 장터 그래서 홈페이지 로고가 초록색인가? 현재 전자책 제작 솔루션과 뷰어를 지원하며, 뷰어는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과 윈도우 운영체제를 지원한다. 뷰어 프로그램으로 로그인하면 웹사이트 회원 온라인 서재와 연동되어 구매하거나 제작한 전자책을 다운로드받는다. 물론 컴퓨터에 있는 epub파일도 이 뷰어로 읽을 수 있다. iOS용 어플리케이션은 곧 서비스 예정.
유페이퍼 리더 다운로드 링크(네이버 소프트웨어)

뱀발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로딩화면이 상당히 특이하다. 로딩 시 한가운데 유페이퍼 로고가 뜨면서 로고 안에 책 모양 부분이 페이지 넘어가듯 한 장씩 넘어가는데 상당히 귀엽다(...). 그리고 뷰어 프로그램의 레이아웃이 다이어리같이 생겼다.

제작 툴은 윈도우에 설치하여 쓰는 프로그램 형태가 있고, 유페이퍼에 회원가입하면 이용할 수 있는, 웹 상에서 전자책을 만들 수 있는 웹 에디터가 있다. 그런데 설치형은 CSS도 없었던 [HTML] 초창기에 개발된 프로그램이라 기능적으로 상당히 부실하고 프로그램 자체도 불안정하여 많은 양의 전자책을 제작 시 에러가 잘 난다 그 대신 인터페이스가 심하게 간단하기는 하다 문제는 기능도 심하게 간단하다는 게 함정. 게다가 처음 개발된 이후 웹 에디터 쪽으로 개발 방향을 전환해서인지 버린 자식 취급 버전 업데이트가 거의 안 된 상황. 애써 전자책을 제작해도 웹사이트와 연동이 안 되는 독립적인 프로그램이어서 유페이퍼와 제휴사에 유통할 방법이 없다. 심지어 유페이퍼 측에서도 회원가입 이후 웹 브라우저 상에서 제공되는 웹 에디터를 사용할 것을 권장할 정도다. 그냥 설치형 제작 프로그램으로 전자책 만드는 건 뻘짓이니 하지마라 장비를 정지합니다 시길 써봤는데 너무 어렵다

자체 출간에 특화되어 있어서 출판사를 거치지 않고 스스로의 힘으로 책을 출간하고자 하는 이용자들을 위한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다 전자책계의 스팀 그런데 스팀처럼 할인 폭격은 하지 않는다. 웹 에디터만 하더라도 웬만한 워드프로세서에서 쓸 수 있는 기본 기능들을 다 탑재하고 있다. 또한 제작하고 바로 판매신청을 해 유통까지 저자가 직접 간편하게 할 수 있다. 판매신청 시 유페이퍼 외 예스24, 교보문고, 알라딘 등 20여 개 가량 되는 판매 제휴사들을 임의대로 선택하여 판매할 수 있다. 물론 제휴사를 모조리 선택해도 상관없고 와이드 릴리즈 전자책 버전 대신 제휴사마다 판매통과되는 시간이 다 다르고 유통사에 출시되기까지 시간이 더럽게 오래 걸린다 아예 선택하지 않아도 무방하다. 만약 제휴사를 전혀 선택하지 않고 판매신청을 하면 해당 서적은 유페이퍼 독점 판매가 된다. 또한 제작하여 판매한 전자책이라도 내용 수정과 재판매등록이 자유롭다...고는 하지만 변경할 때마다 데이터를 받아 재등록하는 짓을 계속 해야 하기 때문에 너무 자주 변경하면 유통사 쪽에서 싫어하니 웬만하면 초도배포를 할 때 완벽하게 책을 만들자 그리고 이미 판매중이던 전자책을 수정해서 재판매신청할 때 제휴사를 전부 다 선택했다면 유통사들마다 개정판으로 변경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주의할 점은 최초 판매신청이나 수정 후 판매신청을 할 때 반드시 전자책 생성부터 해준 후에 신청해야 변경 사항이 반영된다는 것 그러니까 내용 수정했는데 왜 자꾸 반려되냐고 따지지 말자.

책을 구매하거나 제작한 전자책에 DRM을 걸 때 U캐쉬라 부르는 자체 가상 화폐를 사용하여 결제할 수 있다. U캐쉬는 사용 전에 현금으로 미리 충전해두어야 하는 선불식 화폐이다. 전자책 판매신청 시 DRM을 걸면 해당 전자책 epub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없어 불법복제 방지에 용이하지만 유페이퍼 전용 뷰어에서만 읽어들일 수 있다 하지만 화면 캡쳐 앞에서는 장사 없다.

SNS를 통한 책 홍보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제작한 책의 정보를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3]에 공유하는 기능을 웹 사이트의 회원 개인 서재에서 지원한다. 또한 전자책 전용 SNS인 '책속의 한줄'이라는 서비스와 연동되며[4], 이용자들이 책을 읽다가 마음에 드는 구절이 있으면 SNS상에 올리고, 다른 이용자들이 그에 공감이나 댓글을 다는 형식이다. 쉽게 말해 페이스북 전자책 버전. 서비스는 모바일 기기로만 이용할 수 있으며, 작가들이 본인들의 글을 홍보하는 데에도 이용할 수 있다.

2. 비판[편집]

유페이퍼의 자체 출간에 특화되어 있어서 출판사를 거치지 않고 스스로의 힘으로 책을 출간하고자 하는 이용자들을 위한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다는 것은 장점이지만 이러한 장점이 단점이기도 하다. 출판사를 거치고 책을 출간하는 경우 출판사에서 책의 진위여부를 가리게 되는데 유페이퍼는 개인이 이북으로 일컬어지는 전자책을제작하여 판매하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반면, 개인들이 제작 및 판매하는 이북이 저작권 위반 여부를 가리지 않는다. 유페이퍼에서 판매자로 등록을 하면 개인 페이퍼를 지급받는데 이 페이퍼가 곧 출판사인데 판매자는 이북을 등록할때 작가를 자유롭게 명명할 수 있기 때문에 인터넷 상에서 연재되던 소설 등을 무단으로 가져다가 등록하여 돈벌이를 하다가 문제가 되는 경우가 종종있다.

조아라, 문피아 등에 연재되다가 출판이 확정되어 제작 중인 작품이 유페이퍼에 제목과 등장인물 이름만 바꿔서 이북으로 제작, 등록되어 판매되기도 하며 과거 소라넷 같은 19금 소설사이트에서 연재되던 야설 등을 역시 제목과 등장인물 이름만 바꿔서 이북으로 제작, 등록하여 판매하다가 출판사 및 작가 본인에게 적발되어 민사분쟁을 치르는 경우가 종종있다. 사실 이 문제는 유페이퍼의 운영주체가 북토피아에서 바로북으로 넘어가면서부터 유페이퍼의 운영방식에 회원의 자율을 주면서 생겨난 문제로 양판소 등의 장르소설과 별개로 야설이라 불리던 19금 소설의 경우 과거에는 사회의 시선을 의식해 원작자가 원작자라고 당당하게 나설 수 없었지만 2009년 이후 폭발적으로 야설의 원작자들이 이북을 제작하여 판매하기 시작하며 법적으로 저작권 등록을 하기 시작하였기에 그 과정에서 유페이퍼 내에서 벌어지던 개인 회원들의 불법적인 이북 판매에 대한 제재는 당연히 일어날 수순이었다.

그 과정에서 유페이퍼가 비판을 받게되었는데 유페이퍼는 이를 항의하는 저작권자들에게 자신들은 플랫폼만 제작하여 제공할 뿐 판매는 개인이 하므로 자신들은 법적인 책임이 없다고 회피하는데 반해 이북이 판매되는 경우 판매자가 금액의 70%를, 유페이퍼가 30%를 수수료로 가져가는 구조이다. 문제는 이러한 수익분배가 다른 이북사이트에 비해 업체측이 더 가져가는 구조인데 이를 유페이퍼 측이 암묵적으로 불법적으로 제작되는 해적판 이북의 판매를 묵인하고 있다는 비판이 따랐으며, 기존 종이책 출판사들에게 갑질을 한 정황도 포착되었다. 기존 종이책을 출판하는 출판사들이 유페이퍼 내에 기존 작가의 연재본을 이북으로 제작하여 해적판으로 판매하는 회원이 있으니 중지시켜달라고 요청할 경우에도 자신들은 법적으로 문제가 없고 해당 회원을 일방적으로 중지시키는 것도 개인프라이버시 침해라는 이유로 무조건 형사고발을 출판사에서 해당 회원에게 한 후 고발장을 유페이퍼에 보내면 그 회원이 고발당한 작품에 한해서만 삭제해준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타인의 소설을 무단으로 제작하여 자신의 유페이퍼 내 페이퍼에서 판매를 하는 회원이 등록한 다른 이북이 해적판임이 확실한 경우에도 작가본인이 형사고발을 매건마다 하여야 중지를 시킬 것이므로 제3자는 요구하지 말라고 하는데 이는 위법행위이다. 보통 작가들이 나서지 않는 작품들은 대부분 야설로 대부분 작가들이 사회의 시선을 의식해 나서지 못한다고 해도 저작권법은 친고죄라서 제3자가 형사고발을 할 수는 없다지만 당연히 해적판이 명백한 작품인데 유페이퍼에 해당 작품의 판매를 중지를 요구할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유페이퍼는 저작권자가 형사고발을 해서 요청하는데 이 경우는 저작권자 본인만 형사고발을 할 수 있다는 저작권법의 친고죄를 악용하여 유페이퍼의 수익을 위한 것이라는 비판이 있다.

위에서 이미 밝혔지만 책이 판매되는 건당 유페이퍼는 판매금액의 30%를 수수료로 가져가기 때문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또한 저작권자 본인이 직접 등장해서 해당 판매자를 형사고발 및 민사소송을 할때도 저작권자는 유페이퍼 측에서 제대로 검증하지 않고 작품등록을 하게 하여 수수료를 받는 등 부당한 수익을 올렸으니 이를 배상하라고 하면 자신들은 플랫폼만 제공할 뿐이라며 약관에 문제발생시 자신들은 책임이 없다고 명시했다고 회피하지만 약관은 법이 아니므로 민사소송으로 가는 경우 유페이퍼에서 수수료를 반환해야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가장 좋은 것은 저작권법이 개정되어 친고죄가 아닌 제3자가 형사고발을 할 수 있게하며 해적판을 수용한 플랫폼도 공범으로 처벌받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5]

3. 바깥 고리[편집]

[1] 현재는 무리한 사업 확장으로 부도가 나서 사라졌다. 현재 전자책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기업 주요 인사들 대부분이 이곳 출신이다. 자세한 사항은 전자책 항목 참조.[2] 현재는 바로북에서 인수하여 운영중이다[3] 미투데이 서비스가 2014년 6월에 종료 예정이다. 따라서 이와 관련된 기능도 삭제될 예정. 자세한 내용은 미투데이 항목 참조.[4] 책속의 한줄 서비스 자체는 유페이퍼가 아닌 레디벅이라는 회사에서 운영한다.[5] 저작권법의 친고죄 폐지와 해적판을 수용한 플랫폼의 처벌에 대하여 이미 수차례 발의는 되었으나 플랫폼을 운영하는 업체들과 그러한 저작권법을 위반하여 해적판을 플랫폼에 등록하여 판매하는 해적판매자들이 상당수 반대하여 무산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