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오마이걸)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류'''시아에 대해서는 류시아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유아 / YOOA

파일:DZJH-UDVoAAysze.jpg

활동명

유아 / YooA / ユア

본명

유시아(柳諟我)#/Yu Shi-ah[1][2]

출생

1995년 9월 17일[3] (22세), 서울특별시 용산구 신창동[4]

국적

대한민국파일:대한민국 국기.png

성좌/지지

처녀자리/돼지띠

가족

부모님, 오빠 유준선(1994년생)[5]

신체

160cm, 44kg, 230mm, A형

종교

무종교

소속사

WM엔터테인먼트

소속 그룹

오마이걸

데뷔

2015년 오마이걸 미니앨범 'OH MY GIRL'

학력

해성국제컨벤션고등학교(졸업)
세종대학교 글로벌지식평생교육원 실용무용과(재학)[6]

별명

샤, 유샤, 샷샤, 샷샤리, 완두콩, 소두[7], 외계인, 발챙이[8], 또뚜[9][10], 윾아, 오렌지걸, 샤샤샤[11], 체리마루, 인간체리[12], 유웅아, 샷샤리샷샤, 저승사자[13], ㅂㅇㅇㅅ[14], 여신[15]

특징

작은 머리 크기, 생활 애교

포지션

리드보컬[16], 메인댄서

파일:external/blogfiles1.naver.net/downloadfile-3.gif

파일:1473691641133.gif

1. 소개2. 포지션3. 활동4. 출연 목록
4.1. 드라마4.2. 방송4.3. 광고
5. 음반 목록
5.1. 참여 음반
5.1.1. 인기가요 뮤직크러쉬 Part.2
6. 사건/사고
6.1. 허언증 논란
7. 트리비아8. 관련 문서

1. 소개[편집]

`오마이걸에서 보컬을 맡고 있는 큐피트 유아입니다!`

"평소 독서를 많이 한다. 자아성찰을 잘 하는 편이라 행복들을 잘 찾아낸다.
지쳐있고 우울한 멤버도 찾아내서 고민을 들어준다. 애교가 많고 긍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동갑인데도 배울 게 많다. 몸매가 예쁘고, 어떻게 하면 예쁘게 보일지도 안다. 보이스 톤이 특이해서 파트가 확실하다."

- 승희가 말하는 유아

대한민국가수이자 WM엔터테인먼트 소속의 걸그룹 오마이걸의 멤버이다.

예명본명에서 따온 이름이다. 개명이름은 '유연주'로, 데뷔한 지 얼마 안 돼서 유시아개명했다고 본인팬사인회에서 직접 밝혔다. 데뷔 앨범에도 본명이 '유시아'라고 되어 있다. 포털 사이트에 게재되어 있는 프로필에는 '유연주'로 나와 있었으나, 데뷔 몇 달 후 모든 포털 사이트 프로필본명이 '유시아'로 바뀌었다.

2. 포지션[편집]

강렬한 빨간색이 떠올라요. 또 초록색 느낌도 있어요. 푸른 초원 같은 멤버예요.

- 오마이걸 멤버들을 무지개 비유한다면?

기본적으로 리드보컬메인댄서를 맡고 있다. 쪽으론 팀에서 미미와 함께 두 기둥을 이루고 있으며, 미미박자감이 두드러진다면 이쪽은 유연하고 부드러운 선이 돋보이는 편. 손발 끝의 동작이 매우 섬세해서 춤선이 굉장히 예쁘고, 자잘한 디테일 표현력이 뛰어나다. 이 점 때문에 팀에서 러블리와 섹시가 둘 다 가능한 유일한 멤버다.[17] 가 또래 여성 평균 정도인데도 얼굴이 작고[18] 굉장히 좋아서 실제 보다 더 커 보인다.[19] 몸매 또한 좋은 편. 인스티즈 유아 관련글# 취미힙합팝핀 댄스라고.

에 관해서는 사실 아이돌이라기보다는 아이돌을 가르치는 강사에 더 어울린다고 할 만큼 실력이 뛰어나다. 일반적인 아이돌 그룹은 그들에게 특화된 댄스를 배운 후 따라 추는 게 일반적이라서 그 틀을 벗어나면 완성도가 떨어지고 어색해지는데, 유아의 경우는 낯선 을 금방 따라하고 응용할 정도로 기본이 탄탄하며, 동작을 모두 소화하여 자기 것으로 만들기 때문에 디테일한 표현이 가능하다. 실제 무용과 학생이기도 하지만, 본인에 관한 열정도 대단하다. 무대에서의 직캠을 보면 대부분의 아이돌은 자기 파트가 아닌 경우 설렁설렁 지나가는 경향이 있는 반면, 유아는 처음부터 끝까지 카메라가 비추지 않아도 정말 열심히 웃으면서 엣지 있게 추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추는 것 자체를 즐긴다는 느낌을 받는다. 이러한 유아의 에 관한 재능이 점차 여러 예능을 통해 알려지고 있다. 영상 모음

사실 오마이걸이 워낙 귀여운 콘셉트걸그룹이라 발랄한 콘셉트의 'CUPID' 활동 때는 비중이 그럭저럭이였는데, 몽환적인 분위기스타일을 소화해야 하는 'CLOSER' 활동 시기에는 유아의 음색과 특유의 분위기 덕분에 분량이 대폭 늘었다. 1절 시작, 2절 후렴 초반부, 그리고 깨알같은 애드리브를 담당하며 끝 무렵 미미 파트 이후 클로징까지 담당. 결국 이 노래는 유아로 시작해 유아로 끝난다. 게다가 유아의 몽환적인 눈빛과 실력 또한 소소한 화제를 모으기도 했고 곡 자체의 느낌을 가장 잘 살린 멤버였기 때문에 다른 멤버 파트임에도 에 띄는 분위기와 춤선으로 상당히 독보적인 스틸샷을 소유하기도 했다. 그리고 노래전주 없이 시작하는데 절묘하게 맞추는 건 .[20]

오마이걸 멤버들 중에선 가장 특이한 톤과 느낌보이스를 지녔다. 본인목소리 자체가 특이한 톤이라 음색으로 먹고 사는 가수라는 이 있지만, 노래를 할 때 드러나는 발성호흡, 음정, 박자감은 발군. 멤버들과 함께한 라디오 라이브 등에서 유아가 노래하는 모습을 보면 얼마나 기본기가 뛰어난 가수인지 알 수 있다. 효정, 승희와 함께 셋이 두시탈출 컬투쇼에서 부른 비욘세〈Halo〉외국에서도 큰 화제를 모았던 바 있다.[* 그외 참고할 만한 영상으로 미미와 함께 부른 〈검은 행복〉. 미미가 뚫어져라 바라보는 지호는 덤] 게다가 음악 방송에선 자신의 파트 때 노래를 부르며 특유의 제스처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다방면으로 출중한 실력보컬이지만 보이스에 중량감, 즉 은 아직 부족하지 않냐는 은 종종 보인다. 그리고 톤이 중저음이라 고음을 잘 내지 못한다는 이 있기도. 하지만 이것은 연년차가 쌓이고 많은 활동을 거듭한다면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니 유아의 가능성기대해보자. 지금은 다 보완했다 애초부터 고음을 잘 못내거나 중량감이 없는 보컬이 이니었을 수도

하지만 2016년 12월 10일 방영된 KBS2 불후의 명곡에서는 오마이걸 멤버들과 같이 출연하여 이전보다 훨씬 있는 보컬을 선보였다. 동방신기리메이크하여 유명해진 '풍선'의 무대를 꾸몄는데, 당시 무대에서는 다른 곡들과는 다르게 확연히 단단한 음색을 선보이며 무대를 소화했다. 안무와 병행하여 노래한 탓에 살짝 끊기는 느낌이 들어 듣는 이에 따라 다른 의견이 있겠지만, 보컬적으로도 더 발전한 것을 확실히 확인할 수 있었던 무대가 되겠다. 불후의 명곡 무대 영상

사실 상기한 불후의 명곡 무대에서도 그렇고 최근 오마이걸의 곡이 아닌 다른 가수들의 곡을 커버한 무대를 보면 유아가 오마이걸 내에서 보컬 3인자로 입지를 굳혀가는 모습이다. 기존 오마이걸 곡에서는 유아가 독특한 음색을 내세우며 포인트를 취하는 방법으로 파트 분배를 받았고, 유아 또한 그 느낌을 잘 살려 표현했지만, 불후의 명곡 '풍선' 무대에서는 호흡과 성량이 필수불가결한 후렴 파트와 브릿지를 맡았다. 또한 TWICE의 'OOH-AHH하게'와 'CHEER UP'을 커버한 뮤직뱅크 무대에서도 그간 오마이걸의 곡들에서 보여줬던 보컬느낌이 아니라 좀 더 힘차고 중량감 있는 보컬을 선보여 후렴구와 후렴 이전 브릿지 등 무대에서 하이라이트가 되는 파트를 차지하였다. 물론 라이브가 아닌 립싱크 무대이긴 했지만 기존에 있는 다른 걸그룹의 곡을 오마이걸스타일에 맞게 파트를 재분배하는 프로듀서의 입장에서는 녹음 당시에 유아가 보컬으로서 어느 정도의 수준과 입지를 가지고 있다고 판단, 승희효정 다음으로 중요하고 주목받는 파트를 분배했음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미니 4집 '컬러링북'에서도 대체로 비중 있는 파트를 분배받았다. 되도록 파트를 잘게 쪼개서 어느 한 멤버에게 파트가 치우치지 않게 하는 오마이걸 곡의 특성을 감안하더라도 하이노트나 후렴구 등을 맡는 등 한층 더 좋은 실력을 보여주었다. 이후 비밀정원에서도 마찬가지로 후렴 일부를 비롯해 효정-승희와 더불어 가장 많은 파트를 받았다.

3. 활동[편집]

2016년 7월 10일 SBS 인기가요에서 레드벨벳 슬기, 러블리즈 이미주, 소나무 의진, TWICE 미나, DIA 은진과 함께 "육하원칙"이라는 팀으로 특별 무대에 올랐다.#

2016년 8월 10일~8월 17일 힛 더 스테이지 3, 4화에 출연블락비 유권댄스 파트너로 등장했다. 네이버 TV캐스트 예능 부분 동영상 방청 1위를 기록할 만큼 반응은 좋았다. 무대 영상[21] 움짤 모음

2016년 8월 24일 MBC 라디오 스타 - 끝까지 살아남아라, 홍보행! 특집의 게스트출연했다.[22]

2016년 10월 5일 tvN 수요미식회게스트출연했다.

2016년 10월 5일 JTBC 말하는대로 - 깜짝 출연. 출연자 남궁인(응급의학과 의사작가)이 그녀의 임을 밝혀 응원 차원에서 스페셜 기상캐스터 역할VCR 화면으로 잠시 출연했다.

2016년 11월 27일(11/20 녹화) ~ 12월 4일(11/20 녹화) 인기가요에서 여자친구 은하, 우주소녀 성소구구단 나영모모랜드 낸시와 함께 "Sunny Girls(써니걸스)"이라는 팀으로 특별 무대에 올랐다.11월 27일(11/20 녹화) cut 12월 4일(11/20 녹화) cut

2016년 12월 26일 SBS 가요대전에 써니걸스로 다시 한 번 더 출연했다.

2016년 11월 27일 유튜브에서 생방송으로 진행한 아이돌 배틀라이크 Ep.2에서 MC를 맡았다.(with B.A.P 대현)#

2016년 12월 17일 SBS 토요일이 좋다 백종원의 3대 천왕에 게스트로 출연했다.

2017년 1월 12일 Mnet 골든 탬버린에 게스트로 출연했다. 2라운드에서 이효리의 'U-Go-Girl'로 큐티섹시 무대를 펼쳤는데 비장의 무기로 인간 팽이 퍼포먼스를 펼쳤다. 거친 안무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라이브로 댄스 실력뿐만 아니라 보컬 실력도 뛰어나다는 것을 시청자들에게 각인시켜 주었다. 또한, 상당히 무대 매너가 좋았는데, T4 남자 멤버들에게 가서 "유아가 이긴다고요?"라고 하며 T4 남자 멤버들을 홀렸다. 비록 최유정에게 88:91로 석패했지만 그녀의 무대 순서가 먼저여서 뒤에 했으면 이길 수 있었던 무대.

2017년 1월 14일 KBS2 연예가중계의 코너 '김생민의 베테랑'에 보조 MC로 출연했다.#

2017년 1월 25일 tvN 수요미식회의 게스트로 출연했다.

2017년 8월 22일 MBC every1 비디오스타 그녀의 팬인 출연자 남궁인과 전화연결 중 스튜디오에 깜짝 출연했다.#

3.1. 복면가왕[편집]

2016년 1월 24, 31일 미스터리 음악쇼 복면가왕에 패널로 참여했으며 이 때 위대한 가왕의 취임식을 보았다. 라젠카에서 와~ 대박한 걔

그 뒤로도 종종 패널로 참여하다가 어느 순간부터 모습을 감췄다. 그리고 한참 지난 후 2018년 3월 4일에 어리다고 놀리지 말아요 지금은 소공녀 시대라는 닉네임으로 참가했으며 1라운드 상대인 이대로 시간이 멈췄으면 좋겠어 테리우스에게 3표 차로 석패했다. 정체를 드러낼 때 한영애의 "코뿔소"를 선곡했으며, 록을 좋아한다고 밝혀 의외의 모습을 보였다.

오마이걸 멤버로는 마이 컬러 텔레비전, 이태원에서 놀던 달아에 이은 세번째 참가자. 그 뒤 판정단에게 보고 싶었다고 말한 것으로 보아 그녀도 복면가왕 출연을 꽤 기대했던 듯하다. 그 뒤 테리우스의 정체가 2라운드에서 밝혀지면서 이 대결은 역대 최연소 도전자끼리 겨룬 2번째 대결이 되었다.(평균: 22세)[23]

또한 이들이 겨룬 경연은 네이버 최다 경연 재생수 2위, 좋아요 갯수 3위를 차지했다. 요즘 복면가왕의 화제성이 이전보다 덜하고 대부분의 재생수가 가왕이라는 걸 감안할 때 상당히 이례적인 일. 그 뒤 76차 경연에서 판정단으로 다시 나왔다.

4. 출연 목록[편집]

단독 출연만 기록합니다. 오마이걸 멤버들과 함께 출연한 목록은 오마이걸 문서에 기록해주세요.

4.1. 드라마[편집]

방영 연도

방송사

제목

배역

비고

2017년

네이버TVKBS NKBS 월드

꽃길만 걷자

유시아

주연

4.2. 방송[편집]

출연 연도

방송사

프로그램

역할

비고

2015년 12월 5일

SBS

동상이몽, 괜찮아 괜찮아

패널

2016년 1월 16일

2016년 1월 24일~2016년 1월 31일

MBC

미스터리 음악쇼 복면가왕

연예인 판정단

2016년 2월 26일

능력자들

패널

2016년 5월 29일

SBS

SBS 인기가요

스페셜 MC

(with BTOB 창섭,성재)

2016년 6월 12일~2016년 9월 11일

MBC

미스터리 음악쇼 복면가왕

임시 패널

2016년 7월 31일

마이 리틀 텔레비전 - 당신의 개는 행복한가요?

특별출연

MLT-33 강형욱 방송 게스트[24]

2016년 8월 6일 

쇼! 음악중심 

스페셜 MC

(with 몬스타엑스 형원)

2016년 8월 10일~2016년 8월 17일

엠넷

힛 더 스테이지

참가자

블락비 유권 댄스 파트너

2016년 8월 24일

MBC

라디오 스타

게스트

2016년 9월 14일

아이돌 요리왕

보조 셰프

추석특집

2016년 10월 5일

tvN

수요미식회

게스트

JTBC

말하는대로

특별출연

2016년 11월 27일

유튜브

아이돌 배틀라이크

스페셜 MC

(with B.A.P 대현)

2016년 12월 17일

SBS

백종원의 3대 천왕

게스트

2017년 1월 12일

엠넷

골든 탬버린

게스트

2017년 1월 14일

KBS2

연예가 중계

프로파일러

김생민의 베테랑

2017년 1월 25일

tvN

수요미식회

게스트

2017년 5월 3일

MBC

당신의 눈을 의심하라! - 미스터리 랭크쇼123

패널

2017년 5월 29일~2017년 6월 25일

네이버TVKBS NKBS 월드

아이돌 드라마 공작단

고정출연

웹예능

2017년 8월 4일

MBC

랭킹쇼 1,2,3

패널

2017년 8월 22일

MBC every1

비디오스타

특별출연

2017년 11월 3일

MBC

랭킹쇼 1,2,3

패널

2018년 1월 10일

랭킹쇼 1,2,3

패널

2018년 2월 18일

미스터리게임쇼 - 문제는 없다

게스트

설 특집 방송

4.3. 광고[편집]

방영 연도

기업

브랜드

비고

2015년

크라운제과

아이스하임(with.B1A4 바로)

#

넥슨

마비노기(with.에릭남)

#

5. 음반 목록[편집]

솔로 및 단독 참여 음반만 기록합니다. 오마이걸 멤버들과 함께 참여한 음반은 오마이걸/음반 목록 문서에 기록해주세요.

5.1. 참여 음반[편집]

5.1.1. 인기가요 뮤직크러쉬 Part.2[편집]

파일:external/cdnimg.melon.co.kr/10018652_org.jpg

《인기가요 뮤직크러쉬 Part.2》

트랙

제목

가수

작사

작곡

편곡

1

Taxi

써니걸스

이단옆차기, 영광의 얼굴들, 진리

영광의 얼굴들, 진리

영광의 얼굴들

6. 사건/사고[편집]

6.1. 허언증 논란[편집]

결론부터 말하자면 방송의 재미 등을 위해 가져온 소재의 지나친 자극성+말의 와전으로 인한 오해 등이 불러온 논란이다.

MBC 라디오스타 등에서의 발언과 과거 기사에서의 과장을 했다고 오해 받을 수 있는 인터뷰 내용으로 허언증 논란이 일고 있다. 많은 연예인들이 방송의 재미나 제작진이나 회사의 요구로 인해 예능에서 과장을 해서 이야기를 한다는 것과 그녀의 말이 모두 진실일 수도 있다는 것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 하지만 어쨌든 이런 식의 오해를 살 수 있는 발언 방식과 인터뷰 방식은 자신에 대한 신뢰를 바닥까지 떨어뜨릴 수 있고, 과거 클라라와 같은 전철을 밟을 수도 있으며, 학력 논란처럼 불특정 다수에게 간접적 피해를 입힐 수도 있기에 심각하게 생각해 봐야 할 문제이다. 게다가 허언유아라는 좋지 않은 별명도 생겼다.[25] 멸칭이니 가급적이면 쓰지 말자.

  • 2016년 8월 24일, 라디오스타 방영분에서 고등학교 때까지 스토킹에 시달려 그것을 피하기 위해 아이돌이 되었다고 했으나[26], 중학교 때 보아를 롤 모델로 삼아 가수가 되기로 결심했다는 기사가 발굴되면서 논란이 되었다. 데뷔 동기가 꼭 하나만 있으라는 법은 없으니 이를 거짓말로 볼 수는 없다는 쉴드도 있었지만 이는 여전히 논란이 되었다. 이 부분이 라디오스타에서 가장 문제가 된 발언이다. 스토킹과 같은 민감한 소재는 방송에서 쓰지 않는 것이 좋았을 것이다. 라디오스타의 토크 수위가 전반적으로 센 편이긴 해도, 이런 소재를 가져와서 쓰는 것은 잘못된 것이 분명하다. 이 발언을 한 것은 유아이기에 유아 본인이 상당히 욕을 먹었다.

  • 또한 위의 기사에서 초등학교 때 100m를 13초에 뛰었다는 것도 아육대 50m 조 예선 탈락한 사실과 엮여 같이 논란이 되었다. 기사 내용을 보면 구대회 1등을 한 뒤 시대회 결승까지 출전했다고 적혀 있다. 그러나 2016년 9월 15일에 방송된 추석 아육대 400m 계주에서 안정적인 코너링을 보여 주는 등 육상을 배워 본 사람의 움직임을 보여 주었고, 자신의 차례에서 차이를 많이 벌리는 모습과 항상 추월 하는 보여 오마이걸을 우승시킴으로서 이 부분에 관련된 의혹은 어느 정도 해소된 듯하다. 사람 몸이 성장하면서 달리기하기 좋지 않은 신체로 변하는 경우가 많은 것도 생각해 봐야 한다. 유아가 151015 <정준영의 심심타파>에서 자기가 처음으로 구매한 앨범을 소개할 때 명확하게 '초등학교 6학년 때 13초 플랫~'이 나왔다고 언급했다. 2017 설날 아육대에서도 본인 차례에서 확실하게 거리를 벌림으로서 논란 종식. 계주에서는 앵커로 나선 첫 출전 외에는 3번 주자로 나서고 있다. 뜬금없는 포지션 파괴(?)[27]를 선보인 2018 설날 아육대에서도 발군의 주력을 선보였으나, 이 날 오마이걸은 윤여춘의 저주(....)에 걸리는 바람에 드림캐쳐라붐에게 패해 400mR 3연패에 실패하며 동메달에 그치고 말았다.

  • 시아라는 이름을 모 선배 아이돌들이 사용하고 있어 사용하지 못하고 유아로 데뷔하였다는 말을 했으나, 데뷔 당시의 본명은 유연주였고 유아로 데뷔한 이후에 본명을 유시아로 개명한 것이므로 이 발언 또한 완전히 앞뒤가 맞지 않는 것으로 보일 수 있겠으나 개명 시기는 데뷔 직전으로 알려져 있다. 애초에 '유아'라는 예명이 '유시아'에서 '시'를 뺀 것이다. 그리고 예명을 지을 때가 이미 본명을 개명하려고 결정을 한 후 였을 수도 있다는 것과 개명을 하기로 한 것과 서류상등록완료까지 걸린 시간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 크게 뭐 논란이 될 멘트도 아니지만 라디오 스타라는 것과, 어투에서 오해를 살 수 있었다는 점에서 조심했어야 할 대목. 신인이 였잖아요

  • 2016년 8월 28일. 커뮤니티 등에 일제히 학력에 관한 문제가 올라왔다. 주장에 따르면 (과거 인터뷰) "2015년 11월 6일의 한 인터뷰에서 춤에 대한 이야기 도중 세종대학교 실용무용과에 들어갔었다는 언급을 기자가 세종대 무용과로 잘못 인식을 해 기사가 나가게 되었으며,[28] 뒤이어 다음 등 포털사이트에 위키의 프로필과 같은 세종대학교 무용과라고 기재되었다. (위키) 소속사 측의 해명에서는 "오마이걸 유아 양의 학력이 미디어 인터뷰 중 혼선으로 잘못 표기됐다"고 밝혔다. "(학력을) 세종대학교 글로벌 지식평생교육원 실용무용과로 바로잡으려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니까 이건 기자의 혼선으로 표기가 잘못된 것이지, 유아 본인은 자신이 세종대 무용과라고 소개한 적이 없다. 단지 춤 쪽으로 갔다고만 한 것을 유아가 세종대 무용과라고 단정지어버린 기자의 잘못.

7. 트리비아[편집]

파일:external/mimgnews2.naver.net/2016041314021015364_1_99_20160413140806.jpg

  • 2016년 4월 13일 서울 장안종합사회복지관에 마련된 투표소에서 멤버들 중 유일하게 4.13 국회의원 총선거 투표에 참여했다.

  • 2016년 5월 20일 사람들에게 바보인걸 들켰다.바보샤 벌써 들키지마라 그랬는데

  • 2016년 7월 10일 서울 송파구 잠실야구장에서 열린 '2016 타이어뱅크 KBO 리그' KIA 타이거즈와 두산 베어스의 경기에서 시타를 선보였다. 시구는 아린이 맡았다.

  • 닮은꼴은 성우 김서영, 야구선수 안영명멍멍이, 이브이, 그리고 본인은 안 좋아하지만 발챙이가 있다.전국도감 060 유시아[34]

  • 우연의 일치지만 우리 동네 음악대장의 첫 출연과 고별 공연 때 패널로 출연했다. 라젠카 무대에서는 '와 대박'을 피쳐링했다.

  • '바보야'나 '똥꼬야'라는 말을 자주 사용한다. 물론 그 대상은 주로 절친인 이 분. 반대로 미미가 부르는 별명은 샷샤부터, 샤, 유샤, 소두, 완두콩, 유또뚜, 음흉시아, 바보 등...#

  • 멤버들이 처음 보고 외계인 같다고 생각했던 듯 하다. 영상참조. 2:39 링크

  • 복면가왕에서 김구라가 유아를 많이 챙겨주는 모습을 보여 구라인으로 포함된 것이 아닌가 하는 유력한 추측이 떠돌고 있다. 복면가왕뿐만 아니라 김구라가 고정 출연 중인 마이 리틀 텔레비전 및 라디오 스타까지 출연하게 됨으로써 더더욱 추측에 힘을 더하고 있다. 그리고 2016년 8월 24일 라디오 스타 방영분에서 규현이 최연소 구라인으로 살아남겠다는...라고 소개멘트를 읽음으로 기정사실이 됐다. 다만 출연 이후 겪은 논란 때문인지 지금은 잠잠한 편. 이후 골든 탬버린 출연 당시 장도연이 짤막하게나마 다시 언급하고 그녀를 소개했으나 별다른 말은 나오지 않은 편.

  • 복면가왕에서 로맨틱 흑기사의 목소리를 초콜릿 폭포수에 비유하며 그의 엄청난 팬임을 자처했다. 흑기사가 고해 무대를 끝낸 뒤 당시 같이 출연했던 정화가 남긴 감상평을 듣고 질투하는 눈빛으로 쳐다보거나, 마지막에 흑기사가 얼굴을 공개하고 나서 김성주가 따로 유아에게 발언권을 주었을 당시의 횡설수설+짧아지는 발음으로 미루어보았을 때 정말로 푹 빠졌었던 모양.

  • 2016년 8월 10일 주간 아이돌에 멤버들과 같이 출연해 특유의 생활 애교로 MC 하니와 김희철 공략에 성공하는 등 나름대로 비중을 잘 챙겨갔다. 그 중 압권은 어느 병맛이 넘쳐나는 노래에 맞춰 팽이마냥 고속스핀을 돌면서 막춤을 춘 것. 여기에 다른 멤버들의 리액션까지 겹치면서 그야말로 초토화.리액션 폭주의 현장

  • 러블리즈서지수가 좋아한다고 한다.

  • fromis_9쯔위 이나경이 유아의 광팬이라고 한다.[35]

  • 피나는 노력을 하는 엄청난 노력파다. 힛더스테이지에 유권 파트너로 출연하기 위해 새벽까지 블락비 연습실에서 연습을 하고 왔다고 한다. 멤버들 말로는 숙소에 와 보니 온 몸에 심하게 멍이 들어있었다고. 노력만큼 3등이라는 좋은 성적을 거두어 냈다. 그리고 자신도 허언증 논란을 인식했는지 아육대 달리기 종목에 출연할 때 멤버들과 함께 숙소 근처 공원에서 매일 아침부터 연습했다고 한다. 심사위원들이 괜히 운동선수 폼이 있다고 한 게 아니다. 다 자신의 연습으로 이루어진 것.

  • 그런데 위와 같은 부지런한 일면과 달리 숙소에선 아닌 면도 있는 모양. 맴버들 사이에선 기상도 늦는 편이며, 모 라디오에서 승희의 젓가락를 쓰고 안 닦아 놓아서 미안했다는 고백을 한 적이 있다. 후일담으로 승희유아의 각각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데, 승희는 "누구죠? 누가 안해놨어요?"라고 애교있게 말한 것처럼 인터뷰한 반면, 유아는 "누구예요?" "누구예요?" 하는 모습이 너무 무서웠다고. 중간에 "나만 그런 게 아닌데..." 라고 갈등하는 듯 하지만 의리있게 밝히진 않는다. 실수는 누구나 하는 거라고 귀엽게 본인이 합리화를 하는 게 포인트.

  • 미미, 아린, 비니와 더불어 <Cupid> 활동부터 꾸준히 앞머리파다. 내 얘길 들어봐 앨범 프로필 사진이 유일한 활동 시기의 깐유아다. 다음 앨범 나오기 전까지는 위의 사진은 남아 있을..지도? 그리고 2017년 7월 말 즈음 행사에서 계속 깐유아를 볼 수 있다. 하지만 2018년 '비밀정원'으로 컴백하면서 다시 앞머리를 내려 계속 같은 헤어스타일을 고수 중이다. 이제 남은 앞머리파는 아린 뿐인가... 미미는 왜 빼먹는건데 4월 오마이걸 3주년 브이앱때 앞머리를 깠다. 지호와는 정반대.

  • 비니와 같이 몰이하기 쉬운 캐릭터이다. 둘 다 놀리기 쉬운 캐릭터이긴 하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다면 이쪽은 주로 게임 할때 벌칙 단골 손님이다. 비니도 자주 걸리긴 하지만 그래도 똑순이 기질을 보이며 좋은 모습을 보일 때도 있는데 유아는...[36] 대신 유아와 비니는 게임 벌칙을 제외하면 서로 놀리거나 몰이는 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 상술되어 있듯이 유아의 오빠는 1MILLION 댄스 아카데미의 댄스 강사 유준선이며, 이를 인연으로 2017년 4월 20일 1MILLION 공식 채널에 업로드된 Birdy의 'Keeping Your Head Up' 돈 디아블로 리믹스 안무 영상에 출연하였다.

  • 소나무와 인연이 있다. 육하원칙으로 활동하는 동안 의진과, 아이돌 드라마 공작단에서 디애나와 각각 같이 활동했다. 그리고 그 둘과 굉장한 친분을 쌓았다.[37] 또한 아이돌 드라마 공작단을 하면서 많이 친해진 문별, 슬기에게 생일 V앱에서 축하 댓글을 받았다!#36분55초 너무 고마운 유아는 "같이 한우 먹으러 가자"는 귀여운 멘트를 전했다.

  • 디사인사이드에 유아 마이너 갤러리가 있는데 유아가 직접 와보기도 했다고 한다. 후기에 의하면 진짜 자기 이야기밖에 안해서 신기했다고(...).[38]

  • 좋아하는 음식으로 수육국밥을 꼽았다. 녹화가 늦게 끝나서 24시간 여는 식당을 찾다 우연히 맛을 봤는데 속이 든든해지는 느낌이 너무 좋았다고.

  • 어느 사람은 평소 투고할 때 앨범 전 트랙만 12시간 틀어놓고 작업할 정도라고 밝혔으며, 말하는 대로에 출연했을 때는 영상편지를 보낸 그녀를 보고 얼굴을 붉힐 정도였는데 비디오 스타에서 마침내 성공한 덕후로 참여했다.

  • 높은 베개를 싫어해서 낮은 베개 또는 베개를 없이 잔다.[39]

8. 관련 문서[편집]

파일:WM엔터테인먼트로고.jpg소속 아티스트

파일:external/image1.upload.pe/6605.png

파일:OH MY GIRL_로고.png

파일:아이_로고.png

파일:온앤오프_logo.png

[1] 원래 표기는 Lyu Si-Ah지만 표준 로마자와 맞게 수정했다.[2] 데뷔 직전에 개명 신청을 했다. 데뷔 앨범에도 유아의 본명유시아로 나온다. 개명이름은 유연주. 시아라는 이름JYJ 김준수예명과 같아서 "시" 자를 뺀 예명으로 활동한다.[3] 남지현생년월일이 같다.[4] 산부인과에서 태어났는데 어느 병원인지는 모르겠다고 한다. 그리고 태어난 건 용산구지만 동대문구에서 오랫동안 자랐다고 한다.[5] 1Million Dance Studio의 댄스 강사. EXO의 前멤버 루한중국안무를 맡았었다.[6] 입학실기전형 최종 성적 7등으로 입학하였다. 7등 유연주 가수 청하입학 동기다.[7] 특히 실물로 보면 두드러진다.[8] 본인도 일부 인정하는 눈치지만 별로 좋아하는 느낌은 아니다. V앱에서 미미가 똑같다고 놀리자 살짝 정색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오히려 본인발챙이를 안 닮고 이브이를 닮았다고 주장하는 중이다.#[9] 고개를 시계방향으로 90도 돌리면 이 단어을 알 수 있다.[10] 고개를 돌리면 '바버', 즉 바보의미다. 댕청미가 넘친다.[11] 그분이 아니다.[12] 체리사람이 되면 아마 날껄 ☞유.시.아[13] V앱에서 미미밸런타인 데이를 맞아 초코모찌를 만들었는데 유아가 먹고 입술저승사자 같다고 하여서 생겨났다.[14] 댓글 참조 글씨를 위아래 뒤집어서 보자.[15] 비밀정원 쇼케이스에서 생긴 별명. 체리라는 별명 말고 좀 더 사람다운 별명을 지어달라는 유아의 부탁에 중 누군가가 말한 것이 그대로 별명이 되었다. 정작 본인은 엄청나게 부끄러워하며, 오히려 멤버들이 유아를 놀릴 때 많이 써먹는다.[16] 파일:external/file2.instiz.net/cc5b8ba9c824bc6b405e8b73eb9d4bd0.png[17] 하지만 본인 왈, 그래도 아직은 어리니 러블리가 좋다고 한다.[18] 믿거나 말거나 중학교 시절 친구들과 장난으로 얼굴 길이를 재 보았는데, 16cm가 나왔다 카더라. 고등학생 때 19cm라는 제보가 있지만... 물론 이마부터 까지의 길이가 짧은 편이다! 실물로 보면 정말 두드러진다.[19] 실제로는 가 160cm로, 팀에서도 단신라인. 그런데 오마이걸 멤버들이 전반적으로 단신이라서 그다지 티가 나지 않는다. 유아를 꽤 좋아한다는 이나경 역시 단신임에도 비율이 좋아서 실제 덩치보다 커 보인다.[20] 무대에서 노래 시작 전에 적절한 신호를 받는다고 한다. 인이어에서 박자 신호가 난다던지 시각적인 신호를 받는다던지...[21]오빠 유준선 역시 8월 3일 2화에 효연의 파트너로 출연했다.[22] 해당 방송의 '초고속 매력발산행 노래' 코너 中 오마이걸 유아가 부르는 'Part of Your World' (2016년 8월 25일, 네이버 TV캐스트) ☜ 원곡은 1989년 개봉한 디즈니 애니메이션인어공주》의 OST Part of Your World이다.[23] 1위는 봉투봉투 열렸네 세뱃돈소녀학다리 잡고 삐약삐약 학가이의 대결이다.(평균: 20세)[24] 본방송은 2016 리우 올림픽 중계 관계로 8월 27일 방영됐다.[25] 실수 내지는 오해받을 수 있는 내용들이다. 하지만 이와 같은 일이 또 벌어질 경우 이전보다 올라간 인지도만큼 더 많은 비난과 비판에 직면하게 되는 만큼, 전보다 신중하게 발언해야 한다는 건 분명하다.[26] 실제 스토킹 피해자들은 해당 발언에 대해 불쾌함을 나타내었다. 스토킹은 웃으면서 말할 거리가 아니라, 심각한 범죄다.[27] 2번을 맡아 온 지호가 부상으로 경기에 나설 수 없어서 미미지호의 대타로 나섰는데, 앵커비니가 아닌 미미가 맡았다.[28] 드림콘서트 카페테리아 오마이걸에서도 대학을 춤 쪽으로 갔다고 언급한다. (04:15)[29] WM에는 2014년 가을에 들어왔는데, 효정과 비슷한 시기에 들어왔던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WM 연습생 기간이 더 짧은 멤버는 승희로, 2014년 12월에 입사.[30] 오마이걸아육대에서 육상 외 종목에서는 전반적으로 약한 편이다.[31] 예비 엔트리[32] 청하는 아직 정식으로 개명하지 않았다. 그래서 AOA김찬미와 본명이 같다.[33] To 오마이걸[34] 060은 발챙이의 도감번호이다.[35] fromis_9에서는 이나경이서연이 대표적인 미라클이다. 특히 이나경옴갤에서 명예 미라클이라고 공인할 정도. 이서연아린의 팬이다.[36] 이와 같은 예로 TWICE사나, 나연도 같은 예다.[37] 게다가 유아와 디애나는 생일이 딱 1주일 차이가 난다.[38] 오마이걸 갤러리에서 후술.[39] 미라클원정대에서 룸메 승희가 유아베개를 안고 자는 모습이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