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per

유아(오마이걸)

최근 수정 시각:

유아 / YOOA

https://pbs.twimg.com/media/C77vUfDVYAEyQ-D.jpg

활동명

유아 / YooA / ユア

본명

유시아(劉始我) / Yoo Si-A[1]

출생

1995년 9월 17일[2] (21세), 서울특별시

성좌/지지

처녀자리/돼지띠

가족

1남[3] 1녀 중 막내

신체

160cm[4], 42kg, A형, 발사이즈 230mm

학력

해성국제컨벤션고등학교 (졸업)
세종대학교 글로벌지식평생교육원 실용무용학전공[5]

별명

샤, 유샤, 샷샤, 샷샤리, 완두콩, 소두[6], 외계인,발챙이[7],또뚜[8], 윾아, 오렌지걸, 샤샤샤[9], 체리마루, 유웅아, 샷샤리샷샤, ㅂㅇㅇㅅ[10]

특징

작은 머리 크기와 생활 애교 귀엽다

포지션

리드보컬[11], 메인댄서

팬사이트

`SPRING's YooA` YooA My Angel
Only For YooA You're 가을의 시아
YooA Type 유아 마이너 갤러리

1. 소개2. 포지션3. 출연 목록4. 음반 목록
4.1. 참여 음반
4.1.1. 인기가요 뮤직크러쉬 Part.2
5. 사건/사고
5.1. 허언증 논란
6. 트리비아7. 관련 문서

1. 소개[편집]

http://kinimage.naver.net/20160912_267/14736916419059BmFI_GIF/1473691641133.gif

http://blogfiles1.naver.net/20160221_186/gn6718_1456054852961iiE8f_GIF/%C0%AF%BF%F217.gif

`오마이걸에서 보컬을 맡고 있는 큐피트 유아입니다!`

"평소 독서를 많이 한다. 자아성찰을 잘 하는 편이라 행복한 일들을 잘 찾아낸다.
지쳐있고 우울한 멤버도 찾아내서 고민을 들어준다. 애교가 많고 긍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동갑인데도 배울 게 많다. 몸매가 예쁘고, 어떻게 하면 예쁘게 보일지도 안다. 보이스 톤이 특이해서 파트가 확실하다."

- 승희가 말하는 유아

오마이걸의 큐피트 보컬 유아 위키
관련 소개 게시물

대한민국의 가수이자 WM엔터테인먼트 소속의 걸그룹 오마이걸의 멤버로, WM에 있기 전에는 장우혁이 차린 연예기획사 WH엔터테인먼트에서 연습생 생활을 하고 있었다.[12] 예명은 본명인 에서 따온 이름이다. 개명 전 이름은 '유연주'로, 딱 데뷔한지 얼마 안돼서 유시아로 개명했다고 본인이 팬싸인회에서 직접 밝혔다.개명을 안 했다면 모 걸그룹 멤버와 이름이 같을 뻔 데뷔 앨범에도 본명이 '유시아'라고 적혀있다. 하지만 포털사이트에 게재되어 있는 프로필에는 아직도 '유연주'로 나와 있었으나, 데뷔 몇 달 후 모든 포털사이트의 프로필에 나와 있는 본명이 '유시아'로 바뀌었다.

2. 포지션[편집]

강렬한 빨간색이 떠올라요. 또 초록색 느낌도 있어요. 푸른 초원같은 멤버에요.

- 오마이걸 멤버들을 무지개 색에 비유한다면?

리드보컬과 메인 댄서를 맡고 있다. 춤 쪽으론 팀에서 미미와 함께 두 기둥을 이루고 있으며, 미미가 박자감이 두드러진다면 이쪽은 유연하고 부드럽게 추는 편. 손발끝의 동작이 섬세해서 춤선이 굉장히 예쁘고, 자잘한 디테일 표현에 강점이 있다. 이 점 때문에 팀내에서 러블리와 섹시가 둘 다 가능한 유일한 멤버다. 그래도 아직은 어리니 러블리가 좋다고 한다. 키가 또래 여성 평균 키 정도인데 얼굴이 작고[13] 굉장히 좋아서 실제 키보다 더 커 보인다.[14] 몸매도 좋은 편. 인스티즈 유아 관련글 2 취미는 힙합 댄스와 팝핀 댄스라고.

춤에 관해서는 사실 아이돌이라기보다는 아이돌을 가르치는 강사에 더 어울린다고 할만큼 실력이 뛰어나다. 일반적인 아이돌 그룹은 그들에게 맞춤특화된 댄스를 배운후 따라 추는게 일반적이라서 그 틀을 벗어나면 완성도가 떨어지고 어색해지는데, 유아의 경우는 낯선 춤을 금방 따라하고 응용할 정도로 기본이 탄탄하며, 동작을 모두 소화하여 자기 것으로 만들기 때문에 디테일한 표현이 가능하다. 실제 무용과 학생이기도 하지만 본인의 춤에 관한 열정도 대단하다. 무대에서의 직캠을 보면 대부분의 아이돌은 자기파트가 아닌 경우 설렁설렁 지나가는 경향이 있는 반면, 유아는 처음부터 끝까지 카메라가 비추지 않아도 정말 열심히 웃으면서 정확하게 추는 것을 알수있다. 또한 춤 추는 것 자체를 즐긴다는 느낌을 받는다. 이러한 유아의 춤에 관한 재능이 점차 여러 예능을 통해 알려지고 있다. 영상 모음

오마이걸이 워낙 귀여운 컨셉 그룹이라 발랄한 컨셉의 'Cupid ' 활동에는 비중이 그럭저럭이였는데, 어느정도 몽환적인 분위기와 섹시를 담당해야하는 'Closer' 활동 시기에는 분량이 대폭 늘었다. 1절 시작, 2절 후렴 초반 부, 그리고 깨알같은 애드립을 담당하며 끝무렵 미미의 랩파트 이후 클로징까지 담당. 결국 이 노래는 유아로 시작해 유아로 끝난다. 게다가 유아의 몽환적인 눈빛과 춤실력이 상당히 뛰어나 곡 자체의 느낌을 잘 살리기 때문에 다른 멤버 파트임에도 씬스틸러다. 그리고 노래가 전주 없이 시작하는데 절묘하게 맞추는건 덤. (사실 Closer 도입부를 잘 들어보면 들숨소리가 들린 후 노래가 시작된다.)

오마이걸 멤버들 중에선 가장 특이한 톤과 느낌의 보이스를 지녔다. 본인의 목소리 자체가 특이한 톤이라 음색으로 먹고 사는 가수라는 평이 있지만, 노래를 할 때 드러나는 발성과 호흡, 음정, 박자감은 발군. 멤버들과 함께한 라디오 라이브 등 유아가 노래하는 모습을 보면 얼마나 기본기가 뛰어난 가수인지 알 수 있다. 효정, 승희와 함께 셋이 부른 〈Halo〉 컬투쇼에서 부른 비욘세의 halo는 외국에서도 큰 화제를 모았던 바 있다.[15] 게다가 음악방송에선 자신의 파트 때 노래를 부르며 특유의 제스처로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여러 면에서 굉장히 훌륭한 보컬이지만 보이스에 중량감, 즉 힘이 부족하다는 평도 있다. 그리고 톤이 중저음이라 고음을 잘 내지 못한다는 평이 있기도.

하지만 2016년 12월10일 방영된 KBS2 불후의 명곡에서는 오마이걸 멤버들과 같이 출연하여 이전보다 훨씬 힘있는 보컬을 선보였다. 동방신기가 리메이크하여 유명해진 '풍선'의 무대를 꾸몄는데, 당시 무대에서는 다른 곡들과는 다르게 확연히 단단한 음색을 선보이며 무대를 소화했다. 안무와 병행하여 노래한 탓에 살짝 끊기는 느낌이 들어 듣는 이에 따라 다른 의견이 있겠지만, 보컬적으로 더 발전한 것은 확실한 듯 하다.
불후의 명곡 무대 영상

상기한 불후의 명곡 무대에서도 그렇고 최근 오마이걸의 곡이 아닌 다른 가수들의 곡을 커버한 무대를 보면 유아가 오마이걸 내에서 보컬 3인자로 입지를 굳혀가는 모습이다. 기존 오마이걸 곡에서는 유아가 독특한 음색을 내세우며 포인트를 취하는 방법으로 파트 분배를 받았고 유아 또한 그 느낌을 잘 살려 표현했지만, 불후의 명곡 '풍선' 무대에서는 호흡과 성량이 필수불가결한 후렴 파트와 브릿지를 맡았다. 또한 트와이스의 'OOH-AHH하게'와 'CHEER UP'을 커버한 뮤직뱅크 무대에서도 오마이걸의 곡들에서 그간 보여줬던 보컬 유아의 느낌이 아니라 좀더 힘차고 중량감있는 보컬을 선보여 후렴구와 후렴 이전 브릿지 등 무대에서 하이라이트가 되는 파트를 차지하였다. 물론 라이브가 아닌 립싱크 무대이긴 했지만 기존에 있는 다른 걸그룹의 곡을 오마이걸의 스타일에 맞게 파트 재분배하는 프로듀서의 입장에서는 녹음 당시에 유아가 보컬으로서 어느 정도의 수준과 입지를 가지고 있다고 판단, 승희와 효정 다음으로 중요하고 주목이 되는 파트를 분배했음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3. 출연 목록[편집]

단독 출연만 기록합니다. 오마이걸 멤버들과 함께 출연한 목록은 오마이걸 문서에 기록해주세요.

3.1. 방송[편집]

3.1.1. 아이돌 드라마 공작단[편집]

http://mimgnews1.naver.net/image/311/2017/04/17/0000724084_001_20170417095414920.jpg

  • 2017년 4월 17일, WM엔터테인먼트 공식 SNS를 통해 개인 티저 사진을 공개되었다. 소품으로 안경과 연필모양의 쿠션을 사용했다. 이후, 네이버 TV 캐스트에서 티저 영상도 공개되었다.

3.2. 광고[편집]

4. 음반 목록[편집]

솔로및 단독 참여음반 만 기록합니다. 오마이걸 멤버들과 함께 참여한 음반은 오마이걸/음반 목록 문서에 기록해주세요.

4.1. 참여 음반[편집]

4.1.1. 인기가요 뮤직크러쉬 Part.2[편집]

http://cdnimg.melon.co.kr/cm/album/images/100/18/652/10018652_org.jpg

《인기가요 뮤직크러쉬 Part.2》

트랙

제목

가수

작사

작곡

편곡

1

Taxi

써니걸스

이단옆차기, 영광의 얼굴들, 진리

영광의 얼굴들, 진리

영광의 얼굴들

5. 사건/사고[편집]

5.1. 허언증 논란[편집]

결론부터 말하자면 방송의 재미 등을 위해 가져온 소재의 지나친 자극성+말의 와전으로 인한 오해 등이 불러온 논란이다.

MBC 라디오스타 등에서의 발언과 과거 기사에서의 과장을 했다고 오해 받을 수 있는 인터뷰 내용으로 허언증 논란이 일고 있다. 많은 연예인들이 방송의 재미나 제작진이나 회사의 요구로 인해 예능에서 과장을 해서 이야기를 한다는 것과 그녀의 말이 모두 진실일 수도 있다는 것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 하지만 어쨌든 이런 식의 오해를 살 수 있는 발언 방식과 인터뷰 방식은 자신에 대한 신뢰를 바닥까지 떨어뜨릴 수 있고, 과거 클라라와 같은 전철을 밟을 수도 있으며, 학력 논란처럼 불특정 다수에게 간접적 피해를 입힐 수도 있기에 심각하게 생각해 봐야 할 문제이다. 게다가 허언유아라는 좋지않은 별명도 생겼다.[22]

  • 2016년 8월 24일, 라디오스타 방영분에서 고등학교 때까지 스토킹에 시달려 그것을 피하기 위해 아이돌이 되었다고 했으나[23], 중학교 때 보아를 롤 모델로 가수가 되기로 결심했다는 기사가 발굴이 되면서 논란이 되었다. 다만 데뷔 동기라는 게 꼭 하나만 있으라는 법은 없다. 이 부분이 라디오스타에서 가장 문제가 된 발언으로, 애초에 이런 민감한 소재를 쓰지 않았어야 하는 것이 옳다. 라디오스타의 토크 수위가 전반적으로 센 편이긴 해도, 이런 소재를 가져와서 쓰는 것은 잘못된 것이 분명하다. 이 점은 보다 자극적인 소재만을 찾은 방송 담당자의 잘못이 크나, 발언을 한 것은 유아이기에 유아 본인이 상당히 욕을 먹었다.

  • 또한 위의 기사에서 초등학교 때 100m를 13초에 뛰었다는 것도 아육대 50m 조 예선 탈락한 사실과 엮여 같이 논란이 되었다. 기사 내용을 보면 구대회 1등을 한 뒤 시대회 결승까지 출전했다고 적혀 있다. 그러나 2016년 9월 15일에 방송된 추석 아육대 400m 계주에서 안정적인 코너링을 보여 주는 등 육상을 배워 본 사람의 움직임을 보여 주었고, 자신의 차례에서 차이를 많이 벌리는 모습을 보여 오마이걸을 우승시킴으로서 이 부분에 관련된 의혹은 어느정도 해소된 듯하다. 사람 몸이 성장하면서 달리기하기 좋지 않은 신체로 변하는 경우가 많은 것도 생각해 봐야한다. 유아가 151015 <정준영의 심심타파>에서 자기가 처음으로 구매한 앨범을 소개할 때 명확하게 '초등학교 6학년 때 13초 플랫~'이 나왔다고 언급했다. 2017 설날 아육대에서도 본인 차례에서 확실하게 거리를 벌림으로서 논란 종식.

  • 시아라는 이름을 모 선배 아이돌들이 사용하고 있어 사용하지 못하고 유아로 데뷔하였다는 말을 했으나 데뷔 당시의 본명은 유연주였고 유아로 데뷔한 이후에 본명을 유시아로 개명한 것이므로 이 발언 또한 완전히 앞뒤가 맞지 않는 것으로 보일 수 있겠으나 개명시기는 데뷔 직전으로 알려져 있다. 애초에 '유아'라는 예명이 '유시아'에서 '시'를 뺀 것이다. 그리고 예명을 지을 때가 이미 본명을 개명하려고 결정을 한 후 였을 수도 있다는 걸 생각해 보아야 한다. 애초에 크게 뭐 논란이 될 멘트도 아니지만 라디오 스타라는 것과, 어투에서 오해를 살 수 있었다는 점에서 조심했어야 할 대목.

  • 2016년 8월 28일. 커뮤니티 등에 일제히 학력에 관한 문제가 올라왔다. 주장에 따르면 (과거 인터뷰) "2015년 11월 6일의 한 인터뷰에서 춤에 대한 이야기 도중 세종대학교 실용무용과에 들어갔었다는 언급을 기자가 세종대 무용과로 잘못 인식을 해 기사가 나가게 되었으며,[24] 뒤이어 다음 등 포털사이트에 위키의 프로필과 같은 세종대학교 무용과라고 기재 되었다(...) (위키) 소속사 측의 해명에서는 "오마이걸 유아 양의 학력이 미디어 인터뷰 중 혼선으로 잘못 표기됐다"고 밝혔다. "(학력을) 세종대학교 글로벌 지식평생교육원 실용무용과로 바로잡으려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니까 이건 기자의 혼선으로 표기가 잘못된 것이지, 유아 본인은 자신이 세종대 무용과라고 소개한 적이 없다. 단지 춤 쪽으로 갔다고만 한 것을 유아가 세종대 무용과라고 단정지어버린 기자의 잘못.

6. 트리비아[편집]

  • 한 자로 줄여서 접두사처럼 붙는 별명은 ``. 같은 멤버이자 절친인 미미가 부르는 별명은 샷샤.

  • 멤버들 중 유일한 서울 출신이다. 주간 아이돌에서 아빠를 응원하는 의미에서 '아빠 힘내세요'를 부르기도 전에 우는 모습을 보였다. 데프콘이 걱정스럽게 부모님이 멀리 있느냐 물어봤는데 앞에서 말했듯이 유아는 서울 출신에 부모님은 서울에 거주하기 때문에 몰이를 당하기도.

  • 초등학생 때 육상선수로서 지역 대회에서 입상해서 중학교에서 스카우트 제의를 받았다. 하지만 꿈이 육상선수는 아니었기에 그만뒀다. 운동신경이 뛰어나고, 달리기도 잘하지만 구기 종목에는 자신이 없다고 한다. 잡지에서 말하기로는 구대회에서 1등도 하고 시대회 나가서 결승전까지 갔다고. 아육대 육상 외에는 양궁과 리듬체조에 나갔는데, 롤러코스터를 심하게 타며 오마이걸이 양궁 예선에서 트와이스에게 패해 광탈하는 원인이 된 지호비니에 비해 양궁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이었지만 리본 종목으로 나갔던 리듬체조에서는 리본을 몇 번 떨어뜨리는 실수로 인해 10.20점으로 최하위에 머물렀다.[25]

  • 청하와는 세종대학교 글로벌지식평생교육원 실용무용학전공 입학동기다. 유아는 입학실기전형 최종성적 7등으로 입학했고, 당시 10등이 청하였다. 합격자 명단을 보면 각자 개명 전 이름인 유연주와 김찬미로 기록되어 있다.

  • 공식 팬카페에서 지분율이 높은 편이며 유튜브, 대형 커뮤니티들에선 막내 아린과 인기 양강체제를 형성했다. 비율이 좋고 인형같은 느낌이 들어 양덕들에게 인기가 좋다. 팀 내에서 지호와 비쥬얼 우위를 다투고 있다.

  • 팝가수 비욘세를 좋아한다. 비욘세의 퍼포먼스를 볼 때면 소름이 돋는다고 밝혔다.

  • 두산 베어스의 초대로 2015년 5월 19일에 잠실야구장에서 두산 대 삼성 전의 시구를 할 예정이었으나 경기가 우천취소 당했다. 그나마 다행히도 6월 13일 NC 대 두산 홈경기에 초청받아 끝내 못 보여줄뻔 했던 시구를 보여 주었다. 당일에는 지호가 시타를 맡았으며, 멤버 전원이 축하 공연을 섰다.

  • 2015년 11월 12일, 효정, 승희와 함께, 2015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르러 간 지호를 응원하러 갔다.

  • 애교가 많은 편. 심히 귀엽다. 최근 애교계 신흥 강자로 떠오르셨다.

http://mimgnews2.naver.net/image/108/2016/04/13/2016041314021015364_1_99_20160413140806.jpg

  • 2016년 4월 13일 서울 장안종합사회복지관에 마련된 투표소에서 멤버들 중 유일하게 4.13 국회의원 총선거 투표에 참여했다.

  • 2016년 7월 10일 서울 송파구 잠실야구장에서 열린 '2016 타이어뱅크 KBO리그' KIA 타이거즈와 두산 베어스의 경기에서 시타를 선보였다. 시구는 아린이 맡았다.

  • 닮은꼴은 성우 김서영, 야구선수 안영명, 이브이, 그리고 본인은 안 좋아하지만 발챙이가 있다.

  • 우연의 일치지만 우리 동네 음악대장의 첫 출연과 고별 공연 때 패널로 출연했다. 나는 너의 시작이었으니 또한 끝이리라 라젠카 무대에서는 '와 대박'을 피쳐링(...)했다.

  • '바보야'나 '똥꼬야'라는 말을 자주 사용한다. 물론 그 대상은 주로 절친인 이 분. 반대로 미미가 부르는 별명은 샷샤부터, 샤, 유샤, 소두, 완두콩, 유또뚜, 음흉시아, 바보 등...#

  • 멤버들이 처음 보고 외계인 같다고 생각했던 듯 하다. 영상참조. 2:39 링크

  • 복면가왕에서 김구라가 유아를 많이 챙겨주는 모습을 보여 구라인으로 포함된 것이 아닌가 하는 유력한 추측이 떠돌고 있다. 복면가왕뿐만 아니라 김구라가 고정 출연 중인 마리텔 및 라디오 스타까지 출연하게 됨으로써 더더욱 추측에 힘을 더하고 있다. 그리고 2016년 8월 24일 라디오 스타 방영분에서 규현이 최연소 구라인으로 살아남겠다는...라고 소개멘트를 읽음으로 기정사실이 됐다. 다만 출연 이후 겪은 논란 때문인지 지금은 잠잠한 편. 이후 골든 탬버린 출연 당시 장도연이 짤막하게나마 다시 언급하고 그녀를 소개했으나 별다른 말은 나오지 않은 편.

  • 복면가왕에서 로맨틱 흑기사의 목소리를 초콜릿 폭포수에 비유하며 그의 엄청난 팬임을 자처했다. 흑기사가 고해 무대를 끝내고 당시 같이 출연했던 정화의 감상평에 질투하는 눈빛으로 쳐다보거나, 마지막에 흑기사가 얼굴을 공개하고 나서 김성주가 따로 유아에게 발언권을 주었을 당시의 횡설수설+짧아지는 발음으로 미루어보았을 때 정말로 푹 빠졌었던 모양.

  • 2016년 8월 10일 주간 아이돌에 멤버들과 같이 출연해 특유의 생활 애교로 MC 하니와 김희철 공략에 성공하는 등 나름대로 비중을 잘 챙겨갔다. 그 중 압권은 어느 병맛이 넘쳐나는 노래에 맞춰 팽이마냥 고속스핀을 돌면서 막춤을 춘 것. 여기에 다른 멤버들의 리액션까지 겹치면서 그야말로 초토화.리액션 폭주의 현장

  • 러블리즈서지수가 좋아한다고 한다.

  • 피나는 노력을 하는 엄청난 노력파다. 힛더스테이지에 유권 파트너로 출연하기 위해 새벽까지 블락비 연습실에서 연습을 하고 왔다고 한다. 멤버들 말로는 숙소에 와 보니 온 몸에 심하게 멍이 들어있었다고. 노력만큼 3등이라는 좋은 성적을 거두어 냈다. 그리고 자신도 허언증 논란을 인식했는지 아육대 달리기 종목에 출연할 때 멤버들과 함께 숙소 근처 공원에서 매일 아침부터 연습했다고 한다. 심사위원들이 괜히 운동선수 폼이 있다고 한 게 아니다. 다 자신의 연습으로 이루어진 것.

  • 그런데 위와 같은 부지런한 일면과 달리 숙소에선 아닌 면도 있는 모양. 맴버들 사이에선 기상도 늦는 편이며, 모 라디오에서 승희의 젓가락를 쓰고 안 닦아 놓아서 미안했다는 고백을 한 적이 있다. 후일담으로 승희유아의 각각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데, 승희는 "누구죠? 누가 안해놨어요?"라고 애교있게 말한 것처럼 인터뷰한 반면, 유아는 "누구예요?" "누구예요?" 하는 모습이 너무 무서웠다고. 중간에 "나만 그런 게 아닌데..." 라고 갈등하는 듯 하지만 의리있게 밝히진 않는다. 실수는 누구나 하는거라고 귀엽게 본인이 합리화를 하는게 포인트.

  • 미미, 아린, 비니와 더불어 <Cupid> 활동부터 꾸준히 앞머리파다. 내 얘길 들어봐 앨범 프로필 사진이 유일한 활동 시기의 깐유아다. 다음 앨범 나오기 전까지는 위의 사진은 남아 있을..지도?

  • 상술되어 있듯이 유아의 오빠는 1MILLION 댄스 아카데미의 댄스 강사 유준선이며, 이를 인연으로 2017년 4월 20일 1MILLION 공식 채널에 업로드된 Birdy의 'Keeping Your Head Up' 돈 디아블로 리믹스 안무 영상에 출연하였다.

7. 관련 문서[편집]

파일:WM엔터테인먼트로고.jpg소속 아티스트

http://image1.upload.pe/20160401/6605.png

파일:Fk8IXR4.png

파일:15781714_550295945176266_8283933118144661151_n.jpg

[1] 데뷔 직전에 개명 신청을 했다. 앨범에도 유아의 본명은 유시아로 나온다. 개명 전 본명은 유연주. 다만, 시아준수가 연상된다고 해서 "시"자를 뺀 예명으로 활동한다.[2] 배우 남지현과 생년월일이 똑같다.[3] (1994년 03월생) 한 살 차이로 효정이랑 동갑이다. 오빠가 1Million Dance Studio 강사인 유준선. 이 분도 유연한 안무에 능하다. 남매가 쌍으로 춤을 잘 춘다[4] 가끔 출근길이나 무대에서 보면 최장신인 지호랑 키가 비슷해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깔창을 신어 조금 더 커 보이는 것이다.[5] 입학실기전형 최종 성적 7등으로 입학하였다.7등 유연주. 청하와 입학 동기다.[6] 특히 실물로 보면 두드러진다.[7] 본인도 일부 인정하는 눈치지만 별로 좋아하는 느낌은 아니다. V앱에서 미미가 똑같다고 놀리자 살짝 정색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오히려 본인은 발챙이를 안 닮고 이브이를 닮았다고 주장 중이다.#[8] 고개를 시계방향으로 90도 돌리면 이 단어의 뜻을 알 수 있다. 에라 모르겠다[9] 그 분이 아니다.[10] 댓글 참조. 글씨를 뒤집어서 보자[11] http://file2.instiz.net/data/cached_img/upload/2015/10/28/1/cc5b8ba9c824bc6b405e8b73eb9d4bd0.png[12] WM에는 2014년 가을에 들어왔는데, 효정과 비슷한 시기에 들어왔던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연습생 기간이 더 짧은 멤버는 승희로, 2014년 12월에 입사.[13] 믿거나 말거나 중학교 시절 친구들과 장난으로 얼굴 길이를 재 보았는데 16cm가 나왔다 카더라. 고딩때 19cm라는 제보가 있지만.. 물론 작은 편이다! 이마부터 턱까지의 길이.[14] 실제로는 키가 160cm로, 팀에서도 단신 라인.[15] 그 외 참고할만한 영상으로 미미와 함께 부른 〈검은 행복〉미미가 뚫어져라 바라보는 지호는 덤[16] 본방송은 2016 리우 올림픽 중계 관계로 8월 27일 방영 됐다.[17] 여담으로 친오빠 유준선 역시 8월 3일 2화에 효연의 파트너로 출연 했다.[18] 움짤모음[19] 해당 방송의 '초고속 매력발산행 노래' 코너 中 오마이걸 유아가 부르는 'Part of Your World' (네이버 tvcast, '16.8.25.) ☜ 원곡은 1989년 개봉한 디즈니 애니메이션인어공주》의 OST에 수록된 곡이다.[20] 데뷔한 지 반 년도 안된 신인을 광고를 찍는 것은 상당히 이례적인 사례이다.[21] 공교롭게도 같은 집안의 비슷한 게임에 실제로 유아라는 캐릭터가 있다.[22] 실수 내지는 오해받을 수 있는 내용들이다. 하지만 이와 같은 일이 또 벌어질 경우 이전보다 올라간 인지도만큼 더 많은 비난과 비판에 직면하게 되는 만큼, 전보다 신중하게 발언해야 한다는 건 분명하다.[23] 실제 스토킹 피해자들은 해당 발언에 대해 불쾌함을 나타내었다. 애초에 웃으면서 말할 거리가 아니라, 심각한 범죄다.[24] 드림콘서트 카페테리아 오마이걸에서도 대학을 춤 쪽으로 갔다고 언급한다. (04:15)[25] 오마이걸아육대에서 육상 외 종목에서는 전반적으로 약한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