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가족

최근 수정 시각:

분류

성(性)과 제도

[ 펼치기 · 접기 ]

성 이념

젠더학

남성학 · 여성학 · 퀴어학

주요 개념

여성주의
(페미니즘)

남성주의
(마스큘리즘)

루이스의 법칙 · MGTOW

성차별

관련 문서

성 문화

성관계(체위)

정상위 · 역상위 · 후배위 · 좌위 · 측위 · 입위 · 그 외

성매매

성인물

포르노 · AV · 에로영화 · 성인 만화 · 에로게 · 그 외

의료용품

콘돔 · 러브젤

성인용품

딜도 · 러브돌 · 바이브레이터 · 오나홀

관련 제도

결혼

가족

적극적 우대조치

성과 범죄

성폭력

성범죄

비범죄

1. 개요2. 매체3. 유사가족 속성

1. 개요[편집]

類似家族

가족과 비슷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집단.

생판 남인 타인들이 한 곳에 거주하면서 깊은 유대관계를 형성하고, 급기야 마치 가족 같은 관계를 형성하는 상황을 말한다.

다만, 현실에서 '가족같은' 이라는 수식어가 '회사'에 붙을 때는, '가족같은 분위기'를 강조하여 '가족끼리니까' 월급도 좀 밀리고 야근도 많이 시키며, 자기가 불리할때만 '공은 공, 사는 사'라고 들이대는 등의 경우가 있다는 속설이 있어 주의할 필요가 있다. 혹자는 이를 가족같은 분위긴줄 알고 들어갔더니 가축같은 분위기라고 말하기도 한다. 혹은 띄어쓰기 장난으로, '내 가족같이 대해드리겠습니다' 라고 해서 혹해서 들어갔더니 실상은 '내가 같이 대해드리겠습니다'였다고도 하기도.

2. 매체[편집]

2차 창작에서는 차가운 도시를 방황하는 현대인들이 내심으로는 가족 간의 따듯한 정을 갈구하여 각광받게 된 소재이다. 헌데 막판에는 유사가족, 특히 양부녀 간에 커플로 엮어버리는 전개가 많다보니 유사가족물을 지향하는 독자들에게 가족애를 성애로 전락시켰다는 빈축을 사기도 한다.

꼭 원작에서 유사가족 형식이 아니더라도 캐릭터들을 가족관계로 표현하는 패러디가 굉장히 인기있는 소재. 어떤 팬덤에서든 덕질을 하다 보면 높은 확률로 발견할 수 있다. 주로 특정 커플링을 부모 역할로 중심을 잡고 다른 캐릭터들을 연결한다.

3. 유사가족 속성[편집]

[1] 토키사키 쿠루미는 미봉인 정령이므로 제외.[2] 더 씽은 혈연이 아니다.[3] 작중 쉘든이 언급한다. 물론 레너드에게 의지가 되는지는...[4] 어린이 캐릭터들에게는 부모가 있어도 거의 등장하지 않고, 거리의 어른 주민들이 보호자를 맡을 때가 많으며 다같이 형제처럼 지낸다. 사실 상당히 사회주의적인 이상향의 느낌이라 스머프처럼 일부는 애들한테 공산주의를 조장한다고 비판하고 있지...만 그렇지 않은 아동물이 더 드물지 않아?[5] 펠트 그레이스의 입장으로 본다면 더더욱 그렇다. 물론 이 조직은 바스티 일가와 같은 실제 가족들도 소속되어 있다.[6] 등장인물 항목을 보면 각 등장인물들을 가족의 위치에 비유해 놓은 것을 볼 수 있다.[7] 후반부로 가면서 파탄나지만...[8] 작중에서 각인효과나 가족같은 사람, 아버지와 아들 등으로 묘사된 바 있다[9] 동시에 가족들의 실제 위치와 대외적인 위치가 달라진다.[10] 역전재판 본편 후기시리즈부터. 단, 은 실제로도 혈연관계이지만 본인들은 모르고 있다. [11] 프린세스 메이커처럼 그 엔딩이 있어 진짜 가족이 될 수도 있다.[12] 애초에 조직 이름부터가 패밀리. 심지어 그 도플라밍고가 유일하게 인간미 보이는 집단이다. 단, 간부들이 자신의 목숨도 바칠만큼 큰 충성심을 보이되, 자신을 위해 죽어달라는 것은 저 두 해적단과는 다르다. 몽키 D 루피, 흰수염은 절대 자신들을 위해 부하들에게 죽어달라고 하지 않는다. [13] 작 중 나오는 수호성들과 후계자들이 인간이 아닌 관계로 인간과 가치관이 다른 점을 고려해야 하겠지만 작 중 덜스주피터를 보고 부모님이라 묘사하는 등 유사가족에 가까운 관계.[14] 개조실험제국 메스에게 납치된 5명의 아이들이 플래시맨이 되어서 지구를 지키며 헤어진 가족들을 찾는 다는 주요 스토리인데다 실제로도 이 작품은 가족에 대한 소중함을 주제로 하고 있다.[15] 실제로도 네펠은 케프렌을 아버지로 여기고 따르고 있으며 케프렌 역시 자신이 만들어낸 인공생명체들중에서 가장 소중하게 여기고 있다.[16] 다만 그 엔딩에서는 진짜 가족이 될 수 있다.[17] 작중 세계관 설정상 늑대인간은 말하는 애완동물 정도로 인식되는데 현재까지 등장한 인물 상당수가 늑대인간과 같이 살고 있다.[18] 살인명 중 유일하게 혈족관계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