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유사 라이더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특촬물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가면라이더 시리즈, 쇼와 라이더, 헤이세이 라이더, 조연, 악역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png   관련 문서: 괴인

1. 개요[편집]

가면라이더 시리즈에서 가면라이더와 유사한 전사를 칭하는 용어. 거의 대부분이 가면라이더를 적대하는 악역이며 상당수는 괴인으로 분류된다. 정식으로 가면라이더의 칭호를 부여받지 않는다.

유사 라이더의 원조는 초대 가면라이더쇼커 라이더로 이들은 대개 '악의 라이더'의 원조로도 불린다.[1] 유사 라이더나 의사(擬似) 라이더라는 호칭은 본격적으로 헤이세이 라이더에 이르러 가면라이더 류우키에서 얼터너티브 시리즈를 부르는 호칭으로 시작되었다. 류우키 세계관의 가면라이더란, 칸자키 시로가 개발한 시스템을 이용해 변신한 라이더의 호칭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개발한 시스템인 얼터너티브는 가면라이더로 인정되지 못하고 유사 라이더라는 호칭으로 표현되었다.

이후 가면라이더 555부터 가면라이더 카부토까지 유사 라이더의 등장 소식이 없다가 극장판 초·가면라이더 덴오 & 디케이드 NEO 제네레이션즈 도깨비섬의 전함에서 골드라 & 실버라가 등장했고 가면라이더 키바부터 가면라이더 가이무까지 유사 라이더는 또 한참 잊혀졌다. 그러다가 가면라이더 드라이브부터 다시 유사 라이더들이 등장하고 있다.[2]

유사 라이더라고 해서 무조건 악역/적, 괴인이라고 단정짓기는 힘들다. 라이드 플레이어처럼 유일하게 예외로 괴인이 아니며 카가와 히데유키,[3] 사이바 니코를 비롯한 라이드 플레이어의 변신자들(일반인)처럼 예외로 아예 선역인 장착자도 있다. 브로스처럼 다크 라이더의 부하로 나오는 유사 라이더도 있다.

변신 아이템은 일반적인 괴인과는 달리 가면라이더와 비슷하게 벨트, 팔찌, 무기를 사용한다.[4] 변신 구호가 거의 다 "변신"으로 통일되어 있는 가면라이더와 달리, 라이더와 똑같이 "변신"을 쓰거나, 별도의 전용 구호를 쓰거나 아예 쓰지 않는 등 다양하다. 가면라이더처럼 바이크를 이동수단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있으나 얼터너티브 제로마진 체이서 외에는 실질적으로 거의 드물다.

영미권을 비롯한 서양의 라이더 팬덤 사이에서는 유사 라이더를 'Kamen rider liked(가면라이더와 비슷한 것)'이라고 부른다. 원산지인 일본을 비롯한 동아시아권 팬덤과는 달리 양덕계에서는 유사 라이더의 기준이 꽤 넓은 편으로 심지어는 아이템으로 변신하는 괴인 자체[5]를 유사 라이더로 본다.

2. 목록[편집]

  • (작품 명) - (변신체 명)(강화 형태) : (장착자) / (전용 머신) 순으로 서술.

범례

선역 라이더의 복사본[6]

아군화 되는 유사 라이더

악역이 아닌 유사 라이더

유사 라이더의 설정과 장착자의 성향이 다른 경우

본편 외 타 매체 한정 유사 라이더

중간 보스

최종 보스

2.1. 쇼와 라이더[편집]

2.2. 헤이세이 라이더[편집]

[1] 최초의 다크 라이더가면라이더 블랙섀도우 문이다.[2] 가면라이더 고스트에는 유사 라이더가 없지만 그레이트 아이저가 유사 라이더에 가까운 존재로 취급된다. 가면라이더 드라이브가면라이더 루팡은 마진 체이서의 시스템을 응용하는 유사 라이더로 묘사되지만 공식적으로는 가면라이더의 칭호를 부여받고 있다. 가면라이더 에그제이드게무데우스 무테키게무데우스로 인해 가면라이더 에그제이드 무적 게이머를 그대로 복사하여 만들어졌기에 역시 유사 라이더에 가까운 존재로 취급된다.[3] 이쪽은 다크 히어로이다.[4] 변신 아이템이 아예 다른 극소수의 경우도 있다.[5] 케르베로스 II, 안마가 대표적인 예시이다. 섀도우 문(단, 이쪽은 특성상 간부 괴인으로 분류된다.), 어나더 아기토(이쪽은 시간이 지나서야 가면라이더 호칭을 부여 받았다.)와 같은 엄연한 정규 가면라이더들도 가면라이더 호칭이 없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유사 라이더로 취급되어 있으며 심지어 개조인간인 전파인간 태클까지 있다.[6] 사실 이 케이스는 꽤 드물다.[7] 변신자 없이 쇼커가 자체적으로 만들어낸 괴인이다.[8] 다만 작중에서는 사용하지 않았다.[9] 얼터너티브의 프로토타입이지만 카가와 히데유키의 전투 센스로 인해 보통의 얼터너티브보다 강하다.[A] 10.1 10.3 전용 바이크는 없으나 아지트인 오니의 전함을 이동수단으로 사용한다.[11] 가면라이더 디케이드 TV판 덴오의 세계에서 선행 출연했다.[13] 사이바 니코가 변신 시 호칭은 라이드 플레이어 니코.[14] 변신자 없이 가면라이더 후마가 자체적으로 소환하는 괴인이다.[15] 납치당한 후 네뷸라 가스를 강제로 주입당한 피해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