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저장소

최근 수정 시각:

파일:Semi_protect.png

1. 개요2. 특징3. 운영4. 논란
4.1. 일베 관련 논란
4.1.1. 반론
4.2. 종북몰이 논란4.3. 국정 교과서 논란
5. 비판
5.1. 불펌5.2. 정당한 비판 무시5.3. 과도한 욕설, 내로남불5.4. 누진세 관련 발언 및 서민 코스프레 논란5.5. 걸그룹 여자친구 관련 게시물 논란
6. 사건사고7. 기타

1. 개요[편집]

유머저장소페이스북의 유명 페이지 중 하나이다.[1] 2018년 8월 기준으로 대략 82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다. 주로 시사 이슈, 정치 관련글, 본인이 유튜브에 올린 영상, 다른 사이트의 인기글, TV 프로그램을 캡쳐해서 올린다. 안티페미니즘, 보수 성향을 띄고 있는 한편 블로그와 비슷하게 본인의 여행지, 식당 리뷰를 한다.
윾튜브라는 이름의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고, 페이스북에 김윾머, 김정지[2]라는 이름의 페이스북 개인 계정을 운영하고 있다.

2. 특징[편집]

유머저장소는 다양한 분야의 글을 올려 특정 분야의 글이 과반수를 차지하는 경우는 드믈다. 안티페미니즘과 보수 성향의 글, 타 사이트의 인기글과 티비 프로그램을 캡처하거나 본인이 직접 간 식당이나 여행리뷰를 작성하며 최근에는 본인의 유튜브 개인방송도 올린다. 팔로워들은 40세 미만의 청소년, 청장년층의 남녀가 주를 이루며 이중 청장년층은 보수 성향일 것으로 보인다. 청소년층일 경우 정치색이 뚜렸하지 않더라도 정치글이 전부 희화화나 웃음을 유발하는 문체를 사용하기 때문에 유머 페이지로써 팔로우하는 경우가 많다.

2018년들어 페미니즘이 관심을 모으면서 안티페미니즘 성향의 글이 자주 올라오기 시작했다. 워마드 글을 캡쳐하거나 유튜브 방송에서 풍자를 하는등의 행보로 외부 커뮤니티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접점이 있는 마재TV를 옹호하는 글을 여러차례 올렸다.

기본적으로 보수성향의 정치글을 많이 올리는데 주로 진보 성향의 인사나 정의당, 민주당을 저격하는 경우가 많고 당시 바른정당 소속오현민이나 자유한국당을 옹호하기도 한다. 그러나 홍준표와 자한당을 까기도 하는 걸 보아 무조건적이지는 않다. 또한 동성애에 대한 강한 반감이 있어 이를 비난하는 글도 많다. 유머저장소 본인은 윤서인과 깊은 친분이 있어보이며 윤서인에 관한 글을 올리거나 윤서인이 직접 유머저장소 글에 댓글을 달기도 한다. 유튜브영상에 윤서인이 음성으로 출연할정도.

타 사이트의 인기글이나 티비 프로그램을 퍼오기도 하는데 디씨, 보배드림, 백종원의 골목식당 등 자주 올리는 글도 있다. 워마드, 일베 등의 사이트에서도 글을 퍼와 안티페미니즘, 보수 성향의 글을 작성해 여러 논란이 일기도 했다.

각종 논란과 사건사고에 관해서는 아래에서 읽자.

3. 운영[편집]

우선 유머저장소는 페이지로 제일 잘 알려졌지만 별도의 계정 김윾머를 이용해 글을 올리기도 한다.[3] 2018년 7월에는 윾튜브라는 유튜브 계정도 만들어 시사, 게임, ASMR 등의 컨텐츠로 영상을 올리고 있다.

파일:3인1유머저장소.png
유머저장소는 항상 1인칭 서술을 하기 때문에 페이지를 개인 운영한다고 알려졌지만 김윾머가 3인조로 운영을 한다고 댓글을 남겼다는 것을 근거로 3인조로 운영된다는 주장이 존재한다. 하지만 이 댓글은 일종의 드립성 댓글로, 3인조에는 팔로워 중 유명한 사람 몇명을 추려서 그 사람들과 같이 운영하는 것처럼 댓글을 남겼었다.[4] 이와는 반대되게 혼자서 페이스북 페이지를 관리하며 유튜브 활동을 시작하기 이전에는 자는 시간을 제외하고선 페이스북에 올릴만한 내용을 찾거나 편집하는데 사용한다고 누누히 피력해왔다. 페이스북에 일정 주기로 계속 게시글이 올라가는건 게시물을 그때 그때 올리는게 아니라 일정 주기로 올라가도록 예약 게시를 하기 때문이라고.

원래 페이스북 페이지에 글을 직접 게시하였는데, 어느 순간부터 페이스북 인스턴트 아티클에 글을 작성한뒤 페이지에는 짧막한 멘트와 함께 글 링크를 올린다. 이에 대해 이 문서에는 이전에 광고, 통계, 사업자 등록 등 영리적인 목적을 위해 개별적인 사이트를 개설한 뒤 "사업자 등록을 한 엄연한 사업자로 암묵적으로 추정된다."라는 주장으로 제기하였다. 이어서 "우선 유머저장소의 글이 오히려 사회적 파장을 다시 불러 일으키는 경우도 상당하기 때문에 파급력은 인정할 수밖에 없다. 이런 집단이 광고만으로 수익을 올린다는 것은 분명 과소평가. 성향이 비슷한 정당과 손을 잡거나 특정 집단을 여론 상 도와주는 역할을 톡톡히 할 수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체계적인 운영을 할 가능성이 높다."라며 유머저장소의 배후가 있으며 사업자 등록을 통해 자금을 확보한다는 음모론을 제기하였다. 그러나 페이스북 인스턴트 아티클은 페이스북 자체 기능이기 때문에 사실이 아니다. 이 주장은 증명된 근거가 전혀 없으며 단지 암묵적인 추정을 통하여 확신을 한 것이다.[5] 운영 방식 전환은 기존의 방식에 비해서 이 방식을 사용하는게 광고 수익이 더 극대화가 되기 때문이다. 기존의 방식이 사진마다 댓글을 따로 보기가 편해서 기존 방식으로 다시 올려달라는 요청이 있었지만 아티클을 이용하는게 광고가 붙는게 더 효율적으로 변해서 기존 방식으로 바꾸지 않을 것이라고 못을 박았다.[6]

4. 논란[편집]

4.1. 일베 관련 논란[편집]

유머저장소의 정치글 중 일부는 극우 사이트 일베저장소에서 퍼온것이다. 일베에서 퍼온다는 것을 알면 팔로워가 줄어들 것이라는 생각 때문인지 창피한지 일베 워터마크까지 지워서 퍼온다.# 심지어 옛날 프로필 사진도 일베 로고를 연상시킨다는 지적도 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을 웃음거리로 사용하기도 한다.# 이와 같이 일베와 여러면에서 유사해 논란이 일었다.

4.1.1. 반론[편집]

일베의 게시물을 퍼가면서 출처 표기를 안하는 것은 아래의 비판 항목에 쓰여져 있다시피 일베한테만 그러는게 아니라 유머저장소 자체의 특성이다. 워터마크를 지우는 것은 일베의 이미지가 좋지 않은게 사실이니 지워서 가져온다는건 일베와 연관되었다는 근거가 될 수 없다.

옛날 프로필 사진이 일베 로고를 연상시킨다는 지적도 있지만 프로필 사진이 아닌 배경 화면에서는 오유 이미지를 차용하고 있다. 이런 것을 보면 유머저장소가 일베 성향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유명한 사이트의 로고가 유명해서 차용한 것으로 보는게 더 합리적이다. 오유의 이미지를 차용했지만 유머저장소는 누가 봐도 오유 성향은 아니기 때문.

# 김윾머 본인은 사전에 자신이 일베, 오유, 디시 등 여러 사이트에서 게시물을 퍼온다고 소개하고 있다. 이는 처음부터 논란 거리가 아닌셈이다.

4.2. 종북몰이 논란[편집]

2016년 11월 12일에는 시위 참가자들을 조롱하는 글을 올려 논란이 되기도 했다.# 유머저장소는 민주노총이 주최한 민중총궐기에 최저임금 1만원 등의 요구사항을 추가하고 박근혜 하야를 요구하러 나온 일반 시민들을 이용한다고 보고 있었으니 시위를 부정적으로 볼 수도 있지만, 해당 시위에는 좌파 성향의 사람들보다 일반 시민들의 비율이 높았음을 고려하면 비판받을 여지도 있다. 이후 시위에서 극히 일부로 일어난 폭력 사건을 가져오거나 참여한 학생의 인터뷰를 캡쳐한뒤 비방해 시위에 부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했다.

유머저장소는 박근혜는 하야가 아니라 탄핵되야 한다고 말하며 박근혜에 대한 강한 반감을 드러냈기 때문에 박사모라고 볼 수는 없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시위대를 왜곡 평가한 것은 분명하며 이러한 행태로 유머저장소 자신 또한 민주노총과 마찬가지로 선동 프레임을 휘두른다는 비판이 있다. #

이 외에 유머저장소는 주한미군 철수, 이석기 석방 등을 요구하는 시위대를 "빨갱이"로 규정하기도 한다.

4.3. 국정 교과서 논란[편집]

유머저장소가 국정교과서의 비판 측 주장 중 국가가 역사의 서술을 정하는 시대착오성과 잡음이 많았던 절차라는 주장에 대한 반박은 없고 국정 교과서의 우편향만 관련된 반박만 했다는 지적이 있다.# # 이게 왜 문제냐면 정치적 사안에 대해 주장하려면 상대방의 주요 논점에 대하여 반박을 해야 하는데 AB의 논거 중 B만 골라 비판해놓고 '반대를 위한 반대 같다' '거짓되고 선동이다' 이라고 하며 사실관계를 왜곡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여 에서 유머저장소와 같은 주장을 하고 있으며 이에 근거하여 유머저장소의 국정교과서 관련 주장이 틀렸다고 보기는 힘들다는 시각도 있다.

5. 비판[편집]

5.1. 불펌[편집]

다른 사이트의 게시물을 불펌하는 경우가 많다. 야갤이나 일베에서는 자기 유머글 퍼가서 페이스북에서 써먹으니 곱게 보일 리가 없다. 종종 유머저장소의 글이 다시 야갤, 일베로 퍼가지는 경우도 있다. 다들 많이 하는 건데 뭐가 문제냐는 의견이 있으나, 유머저장소는 자기 페이스북 페이지에 광고를 달아 수익을 얻는다. 즉 남의 자료를 이용해 돈을 번단 이야기. 심지어 계정이 유출되어 피해를 보고 있으니 삭제해 달라는 요청에도 니가 계정을 폭파하면 된다는 식으로 대응한다. 이 문제에 대해서 유머저장소는 자신은 저작권에 딱히 신경쓰지 않는다고 하며 그래서 반대로 자기가 만든 게시물을 누군가 맘대로 퍼가는 것도 상관없다는 입장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불펌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원작자가 허용하지 않은 저작물 게시는 저작권법 위반, 따라서 훌륭한 불법이다. 최근에도 뉴스나 디시인사이드의 글을 허락없이 퍼오고 있다. 뉴스 저작물의 경우 비평, 교육 등의 목적인 경우 상관없단 이야기가 있으나 유머는 영리목적을 취하기 때문에 이 역시 불법.

5.2. 정당한 비판 무시[편집]

본인 의견에 대해 지적하거나 비판, 반박하는 사람을 차단한다. 이전부터 말이 조금씩 있었으나 본인 입장표명#으로 자신에게 반대의견을 표출하거나 사실관계가 다르다는 지적을 받으면 차단하는 것이 확실해졌다.

5.3. 과도한 욕설, 내로남불[편집]

누군가를 까야 할 대상이라고 판단한 경우에는 전반적으로 말투가 과격해진다. 상대방을 비하하는 단어와 욕설을 자주 쓴다. 정치인에 대한 비방성 게시글을 올리거나 댓글로 욕을 하기도 한다. 또한 엑소 팬들에게 패드립을 치고 마틴 루터 킹 모욕 들은 흑인마냥 설친다며 고인드립, 인종주의적 발언을 했다.#[7] 인터뷰를 한 중학생을 비웃음거리로 만드는 등 도를 넘은 비난 역시 서슴지 않는 편. 그러면서도 유희열의 스케치북을 불법 촬영하는 제 잘못에 대한 지적이 있자 게시글 삭제나 사과가 아닌 문익점이라고 생각해라 같은 관대한 반응을 보여# 비판이 쏟아지는 중. 한 팔로워가 유머저장소의 글과 말투가 달라진거 같아 혹시 페이지가 팔렸냐는 질문을 하자 다짜고짜 패드립을 시전하며 좋아요 누른지 2년도 안된놈이 잘 알지도 못하고 지껄인다고 쌍욕을 한 뒤 차단을 했다.#

5.4. 누진세 관련 발언 및 서민 코스프레 논란[편집]

누진세에 관한 글이 논란이 된적이 있다.

페북 따봉으로 벤츠 장만한 사람이 자기가 흙수저라고 소개한다. 에어컨 하나도 안 튼 집에서 전기사용량이 392kwh 나왔다는데 40평 미만 아파트에서 10시간 내내 에어컨 틀고 티비랑 컴퓨터도 하루종일 틀어도 400kwh가 안 넘고 400kwh 넘는 집은 냉방 효율에 문제 있는거라며 주장했다. 사실 당장 서울시 3인가구 월평균 사용량이 400kwh이다. 전기효율 1등급 벽걸이 에어컨을 달면 끝날 문제라고 하는데 상식적으로 이러한 발상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현실적인 여건으로 할 수 없는 것이다. 벤츠를 끌고 다니는 사람에게는 간단한 해결책이나 저소득층에게는 다른 필수적인 지출 때문에 이러한 지출을 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아 유머저장소의 말처럼 높은 등급의 에어컨으로 쉽사리 바꿀 수가 없다. 당장 자신들 생필품이 급한데 에어컨을 구입할 수가 없다.

애초에 유머저장소의 주장은 돈 많은 자신이 서민이라는 탈을 쓴, 진짜 서민의 개념에 대한 지식부재, 살인적인 더위에는 특히 노인들에게 상시로 에어콘이 필요하다는 부분을 망각하고 자신의 관점으로만 이번 현상을 설명한 공감결여적인 사고에서 시작됐다. 이후 댓글에서 사실관계가 다른 것에 대해서 지적이 나오자 지적한 사람들을 대부분 차단한 후 어째선지 누진세 관련 게시물을 전부 삭제했다. 6월 초까지의 게시물들 중 누진세 관련 게시물만 삭제된 상황.

유머저장소가 자산이 있던 없던 본디 수저의 차이는 본인이 아닌 부모의 자산을 기준으로 정해지기 때문에 유머저장소 본인의 자산이 어느정도가 되건 어떤 수저를 가지고 있는지 단정지을 수는 없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그들은[8] 정치적 글로 연간 수억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는 것.

5.5. 걸그룹 여자친구 관련 게시물 논란[편집]

유머저장소가 올린 여자친구 관련 게시글에 대한 반박

유머저장소가 아이돌 그룹인 여자친구에 관해 정확한 근거가 없는 개인적인 추측성 글을 작성하는 바람에, 페이스북 상에서는 여자친구에 관한 논란이 잠시 일었다. 유머저장소의 게시물에는 여자친구 멤버들을 공격하는 댓글이 많이 달렸는데도 계정 주인은 이를 삭제하지 않고 방관하여, 이 사태를 내심 즐기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을 받았다. 페이스북 유머저장소 게시물에 달린 댓글들 때문에 죄없는 팬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이 악플을 읽지나 않을까 마음 졸였다. 어떤 팬은 이 게시물을 올린 유머저장소에 페메를 했는데, 그쪽에서 욕을 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6. 사건사고[편집]

파일:유머저장소한동대비하.jpg
2017년 11월 15일 포항 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한동대학교지잡대로 비하하여 논란이 되었다.[9]
파일:유머저장소적반하장.jpg
이에 대해 한 페북유저가 정중히 비판하자 오히려 욕으로 대응해 더욱 논란이 되었다.

리뷰왕 김리뷰와 강남역 살인사건 이슈와 관련된 의견 충돌로 서로를 저격하며 싸웠었다.##2#3#4[10] 결과는 김리뷰가 글을 모조리 지워버리고, 이후 올린 다른 글에 패배를 인정하는 뉘앙스의 댓글을 달면서 유머저장소 승.

페이스북 연예인 사칭에 대해서 왜 신고당하지 않는지와 주모자를 찾아낸 적이 있다. 주모자의 신상은 피해를 본 연예인의 소속사에 메일로 보냈다고..

게다가 사칭러들이 어떻게 돈을 버는지, 그 사람들이 어떻게 벤츠 S클래스를 끌고 다니는지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저격한 바 있다. 팔로우 1인당 50~80원을 받고 계정을 판다는 사실도 밝혀냈고[11], 사칭러가 이름을 바꿈으로서[12] 사칭 정황에 대해 세탁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저격했다.

2016년 미 대선 당시 트럼프가 '여성 대통령의 끝은 한국이다' 라고 발언했던 루머가 바로 유머저장소의 글에서 나왔다. # 본인은 '이렇게 말하면 웃기겠다' 라고 하며 장난식으로 만든 것인데 기자들이 검증도 없이 믿은 덕분에 국회의원들도 낚여 버렸다.

2016년 12월에 '애니프사하는 사람 100% 개찐따' 라는 내용의 글을 게시해 논란이 일었다. 원문 자체는 애니프사뿐만 아니라 모든 종류의 프사를 개찐따라고 하고 있었지만, 그 일부분만 잘린 채로 퍼져, 마치 애니프사만 욕했다는 식으로 글이 전파되었다.[13] 유머저장소 본인도 그중 유독 애니프사 사용자만 부정적 시각을 보내고 있음을 지적했다. 물론 본인은 웃기려고 올렸겠지만, 대다수의 애니메이션 프사를 한 사람들이 이를 비이성적으로 비난했다. 본인은 별로 사과할 마음이 없어보인다. 그와 별개로 애니프사를 지닌자들만 과민하게 반응을 했다는 점에서 이들을 비판하는 글이 많다. 그들 중 페북 오타쿠 그룹/페이지를 관리하고 있는 유저들도 있었다. 이후에 유머저장소가 '너의 이름은.'을 보고 온 후기를 올리며 어느 정도 사태가 일단락되었다.

7. 기타[편집]

본인 주장에 따르면 유동닉 시절부터 페이지 만들기 전까지 디씨에 쓴 글만 10만 개 넘고 갤러리 4개를 먹었으며 방송 대본, 웹툰 글작가, 칼럼 모두 다른 이름으로 써왔고 자신의 이름이 적힌 채 출판된 정치비평서는 1만 부 이상 팔렸다고 한다. BMW 5시리즈 GT 타고 다닌다 카더라. 이번에 신형 벤츠 E클래스 뽑았다고 한다.

본인 나이를 30대 중반이라고 밝힌 바 있다.

여러 그림 작가과 친분이 있다. 네이버 웹툰 후기를 올렸는데 네이버 웹툰 관계자가 이를 보고 사례로 선물을 했고, 올레 웹툰 관계자도 나타나서 유머저장소에게 홍보를 부탁하는 제안을 했다. 이에 유머저장소는 웹툰 연재 기회를 주면 홍보를 생각해보겠다고 했는데, 후기를 올리고 보내준 코드 주소로 3만 명을 채우면 웹툰 연재 기회를 준다고 했다. 그래서 유머저장소가 실제로 올레웹툰 후기를 올렸더니 유머저장소가 직접적으로 재밌다고 언급한 김왕짱이 대박이 났다며[14] 2회의 연재 기회를 주었다. 그래서 그림 작가를 채용하려 모집 공고를 냈는데 지원자가 엄청나게 몰려서 그중 1등은 보상금 30만 원과 올레 웹툰 2회 연재 기회를 주었고 우수상까지는 모두 기프티콘을 선물했다.# 참고로 저 보상들은 절박한 사람들을 도와주기 위해서 공모 시간이 끝난 후 공개했다.# 그 후로도 그림작가 몇 명은 지금도 여러 만화들을 같이 그리고 있다. 유머저장소가 연재한 시한부툰을 보려면 여기로.

윤서인과 친분이 있다. 실제로 페이스북 친구 관계이기도 하고, 종종 게시글에서 서로를 것을 볼언급하거나 댓글을 달아주는 수 있다. 오프라인에서도 만나서 밥 먹는 친한 관계인듯. 시위대 조롱 조의 글을 올려서 논란이 되었을 때에도 광화문 근처 호텔 식당에서 둘이 밥을 먹고 있던 상황이었다.[15]

[1] 팔로워 15만명의 동명의 페이지가 있다.[2] 김윾머 계정으로 얼평이벤트를 하다가 정지를 먹고 만든 부계[3] 2018년 6월 김윾머가 30일 정지를 먹어 풀릴 때까지 김정지라는 계정을 잠깐 쓰기도 했다.[4] 저 댓글은 한번 남기고 끝난 댓글이 아니라 꽤 오래된 컨셉질이었다. 당연히 지금은 없어진 기믹.[5] 이러한 지극히 개인적이고 근거없는 주장은 나무위키에 대한 독자들의 신뢰를 실추시킬 뿐이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6] 그런데 본인의 페이스북 인스턴트 아티클 기능이 터져서 현재는 친한 팔로워의 아티클을 빌려서 사용하고 있다.[7] 먼저 엑소 팬들의 무리한 요구와 욕설이 있었지만 그렇다고 욕설에 패드립으로 대응해도 좋다는 게 아니다.[8] 유머저장소는 이제 개인이 아닌 사업자이다.[9] 현재 게시물은 삭제된 상태다.[10] 김리뷰가 글을 모두 지웠기 때문에 유머저장소 글만 링크.[11] 1인당 최소 50원이라 쳐도, 팔로워가 10만이면 500만 원이다. 예를 들면 한달에 연예인 사칭 계정 10개를 파서 각각 팔로워 10만씩을 채우면 5000만 원이다.[12] 페이스북 시스템의 허점을 이용한 것.[13] 유머저장소는 컷마다 올리기 때문에, 해당 사진만 퍼진 것이다.[14] 비록 주소 코드로는 23000명 정도밖에 못채웠지만 나름 유의미한 수치라고 본 듯 하다.[15] 실제로 윤서인이 여러 사건사고에 휘말릴 때에도 윤서인을 비판하는 게시물을 올리는 일이 거의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