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저장소

최근 수정 시각:

파일:Semi_protect.png

1. 개요2. 특징3. 비판과 논란
3.1. 불펌3.2. 정당한 비판 무시3.3. 종북몰이3.4. 과도한 욕설, 내로남불3.5. 사실관계 왜곡3.6. 누진세 관련 발언 및 서민 코스프레 논란3.7. 걸그룹 여자친구 관련 게시물 논란
4. 사건사고5. 기타

1. 개요[편집]

유머저장소페이스북의 유명 페이지 중 하나이다. 2018년 4월 기준으로 대략 81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으며, 반문재인, 보수 성향의 10대~30대에게 많은 인기를 받고 있다. 초창기에는 일베에서 인기글을 자주 퍼왔는데, 그것이 인지도를 끌어 올린 이유 중 하나로 평가된다. 최근에는 디시 야갤, 일베 등에서 게시물을 종종 퍼온다.

현재는 페이스북 페이지계의 대표 극우 페이지로 자리 잡고 있으며, 대체로 반공주의, 극우주의, 반페미니즘, 반문재인[1], 친홍준표, 친이명박, 친미, 여성혐오, 동성애 혐오주의, 전라도 혐오주의[2] 성향이 강하다. 특히 반페미니즘과 반문재인 성향 게시물들이 올리는 글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처음에는 유머글로 팔로워를 모은 후 정치적인 글을 올리기 시작하더니 극우로 정치색을 굳혔다.

타 유사언론 페이지와 같이 유머저장소라는 이름의 사이트를 만들어 페이스북에는 자신의 사이트 주소만 남기는 식의 형태로 업로드 형태가 바뀌었다. 광고와 게시글 관리가 페이스북보다 용이하기 때문으로 추정.

유머저장소는 개인이 아닌 여러 명이 모인 집단이 운영하는 곳이라고 한다.
파일:3인1유머저장소.png

2. 특징[편집]

팔로워를 늘리기 위해 유머글을 올려 10대를 끌어들이고, 정치글을 올려 일베 회원을 끌어들이는 투트랙 전략을 쓴다. 정치글과 유머글 둘 다 주로 일베에서 자료를 퍼와서 살짝 바꿔 게시한다.[3] 일베 게시물 아니냐는 항의가 자주 올라오지만 일베와 관련된 항의글은 가차없이 차단이다.# 일베에서 퍼온다는 것을 알면 팔로워가 줄어들 것이라는 생각 때문인 듯 하다. 일베에서 퍼오는 것이 창피한지 일베 워터마크까지 지워서 퍼온다.# 옛날 프로필 사진도 일베를 연상시킨다.#

가끔씩 일베를 까면서 중립인 척을 해서 일베도 자신들을 통수친다며 유머저장소가 `이중적`이라고 맹비난을 하곤 한다.# 디씨에서 '팩트폭력꾼'이라는 아이디로 본인이 아닌척 하며 글을 퍼다 나르고, 찬양하는 글을 올리다 걸려 비난을 받은 적이 있다.[4]

극우 성향이 강하고 진보, 더불어민주당, 정의당에 대한 반감이 커서 주로 진보 세력 저격글을 작성한다. 2016년 11월 12일 박근혜 하야 시위 때는 시위대를 조롱하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5] 노무현 전 대통령을 웃음거리로 사용하기도 한다.# 프레임을 미리 짜두고 팔로워들이 자유한국당을 지지하도록 독려하는 것이 특징. 20대 총선 때는 보수에게 유리한 이슈만을 사용하며 팔로워들에게 새누리당을 뽑도록 독려하였다. 19대 대선 기간에는 같은 방식의 글로 홍준표에 대한 지지를 보여주기도 하였다.

친홍준표, 친자유한국당 성향이지만 바른미래당[6]과도 접점이 있다. 이준석 바른미래당 노원구 병 지역위원장이 유머저장소 게시글에 댓글을 달아주는 경우도 있고, 오현민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예비후보에 관한 글을 올리자 오 후보가 직접 유머저장소에 댓글을 단 적도 있었다. #

단순히 보수를 지지하는 것을 넘어, 사실관계를 교묘히 왜곡하는 등 편향되어 있다고 할 수 있을 정도다. 예로 박근혜 정부 시절 김재수 농림부 장관 해임안 관련 게시물이 있는데, 당시 김 장관에게 제기된 의혹을 새누리당 측의 해명문 한 장을 보여주며 '이해가네'라는 한마디로 일축했다. 물론, 해명문에 대한 한겨레의 반박기사는 언급도 하지 않았다. 더 큰 문제는 전술된 듯 기사와 통계를 많이 이용하기에 독자로 하여금 그 것이 정확한 진실이라 믿게할 수 있다는 거다. 한마디로, 편집으로 장난친다는 말이다. 개인적 페이지(팔로워가 80만에 가깝다는 점에서 개인적이라 할 수 있을지 의문이지만)에서 자신의 성향과 그 것이 녹아든 게시물을 올리는 것이 대수냐는 이들도 있는데, 문제는 교묘한 편집이다. 더욱이 유머저장소가 소위 '팩트폭력'을 지향하고, 그 것을 통해 성장해왔다는 걸 생각해보자. 괜히 국정원과 관련되어 있다는 농담이 나오는 것이 아니다.윤리 시간에 배우는 정보리터러시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는 페이지다

또한, 호모포비아적 성향을 띠며 동성애자들을 비난하는 데에 수단을 가리지 않는다. '똥꼬충' 같은 극단적인 단어까지 사용하기도 하며, 모텔 센조이를 비판하는 시사 프로그램의 내용을 교묘하게 편집하여 마치 센조이가 동성애자들만의 문제인 양 게시한 적이 있다.

3. 비판과 논란[편집]

3.1. 불펌[편집]

다른 사이트의 게시물을 불펌하는 경우가 많다. 야갤이나 일베에서는 자기 유머글 퍼가서 페이스북에서 써먹으니 곱게 보일 리가 없다. 종종 유머저장소의 글이 다시 야갤, 일베로 퍼가지는 경우도 있다. 역수출 다들 많이 하는 건데 뭐가 문제냐는 의견이 있으나, 유머저장소는 자기 페이스북 페이지에 광고를 달아 수익을 얻는다. 즉 남의 자료를 이용해 돈을 번단 이야기. 심지어 계정이 유출되어 피해를 보고 있으니 삭제해 달라는 요청에도 니가 계정을 폭파하면 된다는 식으로 대응한다. 이 문제에 대해서 유머저장소는 자신은 저작권에 딱히 신경쓰지 않는다고 하며 그래서 반대로 자기가 만든 게시물을 누군가 맘대로 퍼가는 것도 상관없다는 입장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불펌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원작자가 허용하지 않은 저작물 게시는 저작권법 위반, 따라서 훌륭한 불법이다. 최근에도 뉴스나 디시인사이드의 글을 허락없이 퍼오고 있다. 뉴스 저작물의 경우 비평, 교육 등의 목적인 경우 상관없단 이야기가 있으나 유머는 영리목적을 취하기 때문에 이 역시 불법.

3.2. 정당한 비판 무시[편집]

본인 의견에 대해 지적하거나 비판, 반박하는 사람을 차단한다. 이전부터 말이 조금씩 있었으나 본인 입장표명#으로 자신에게 반대의견을 표출하거나 사실관계가 다르다는 지적을 받으면 차단하는 것이 확실해졌다.

3.3. 종북몰이[편집]

2016년 11월 12일에는 시위 참가자들을 선동당한 빨갱이라 칭하고 조롱해 논란이 되기도 했다.# 유머저장소는 민주노총민중총궐기에 박근혜 하야와는 관계없는 요구사항을 추가하고 여기에 일반 시민들을 이용한다고 보고 있었으니 시위를 부정적으로 보는 것도 무리는 아니지만, 해당 시위에 좌파 성향의 사람들만 있었던 게 아니라 일반 시민들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았음을 생각해 본다면 이는 비판받을 만한 행동임이 분명하다. 시위에 참가한 학생들을 들먹인 건 페이스북 내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이후에도 언론에서도 극히 일부라 보도되었던 경찰차 일을 가지고 오거나 시위에 참가한 학생의 말 이라는 게시글을 올리는 등 시위를 지속적으로 비난하고 있다. 그렇다고 유머가 박 대통령 옹호파라 보기는 힘들고, 박근혜를 탄핵해야 한다고 말하며 조롱성 게시글을 올리기는 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자신만의 잣대로 시위대를 왜곡 평가한 것은 분명하며 이는 옳지 못한 일이며 여론 또한 이러한 행태를 유머저장소 자신 또한 선동 프레임을 휘두른다고 비판하고 있다. #

3.4. 과도한 욕설, 내로남불[편집]

누군가를 까야 할 대상이라고 판단한 경우에는 전반적으로 말투가 과격해진다. 상대방을 비하하는 단어와 욕설을 자주 쓴다. 정치인에 대한 비방성 게시글을 올리거나 댓글로 욕을 하기도 한다. 또한 엑소 팬들에게 패드립을 치고 마틴 루터 킹 모욕 들은 흑인마냥 설친다며 고인드립, 인종주의적 발언을 했다.#[7] 인터뷰를 한 중학생을 비웃음거리로 만드는 등 도를 넘은 비난 역시 서슴지 않는 편. 그러면서도 유희열의 스케치북을 불법 촬영하는 제 잘못에 대한 지적이 있자 게시글 삭제나 사과가 아닌 문익점이라고 생각해라 같은 관대한 반응을 보여# 비판이 쏟아지는 중. 한 팔로워가 유머저장소의 글과 말투가 달라진거 같아 혹시 페이지가 팔렸냐는 질문을 하자 다짜고짜 패드립을 시전하며 좋아요 누른지 2년도 안된놈이 잘 알지도 못하고 지껄인다고 쌍욕을 한 뒤 차단을 했다.#

3.5. 사실관계 왜곡[편집]

유머저장소가 사실관계를 왜곡한다는 주장이 있다. 특히 국정교과서의 경우, 국정 교과서 비판 측 주장의 핵심은 국가가 역사의 서술을 정하는 시대착오성과 잡음이 많았던 절차임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반박은 없고 인터넷 지라시에 나와있는 내용만 다루고 있다고 지적하는 의견이 있다. 정치적 사안을 진지하게 얘기하려면 반대편이 주장하는 주요 논점에 대하여 반박을 해야 하는데 ABC의 논거 중 가장 소수인 C만 골라 비판해 놓고 '반대를 위한 반대 같다' '거짓되고 선동이다' 이라고 하며 사실관계를 왜곡한다고 보는 의견이 많다. 그러나 에서 유머저장소와 같은 주장을 하고 있으며 이에 근거하여 유머저장소의 국정교과서 관련 주장이 틀렸다고 보기는 힘들다는 시각도 있다.

3.6. 누진세 관련 발언 및 서민 코스프레 논란[편집]

누진세에 관한 글이 논란이 된적이 있다. 페북 따봉으로 벤츠 장만한 사람이 자기가가 흙수저라고 소개한다. 에어컨 하나도 안 튼 집에서 전기사용량이 392kwh 나왔다는데 40평 미만 아파트에서 10시간 내내 에어컨 틀고 티비랑 컴퓨터도 하루종일 틀어도 400kwh가 안 넘고 400kwh 넘는 집은 냉방 효율에 문제 있는거라며 주장했다. 사실 당장 서울시 3인가구 월평균 사용량이 400kwh이다. 전기효율 1등급 벽걸이 에어컨을 달면 끝날 문제라고 하는데 상식적으로 이러한 발상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현실적인 여건으로 할 수 없는 것이다. 벤츠를 끌고 다니는 사람에게는 간단한 해결책이나 저소득층한테는 다른 필수적인 지출때문에 이러한 지출을 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아 유머저장소의 말처럼 높은 등급의 에어컨으로 쉽사리 바꿀 수가 없다. 당장 자신들 생필품이 급한데 에어컨을 구입할 수가 없다. 애초에 유머저장소의 주장은 돈 많은 자신이 서민이라는 착각, 진짜 서민의 개념에 대한 지식부재, 살인적인 더위에는 특히 노인들에게 상시로 에어콘이 필요하다는 부분을 망각하고 자신의 관점으로만 이번 현상을 설명한 공감결여적인 사고에서 시작됐다. 이후 댓글에서 사실관계가 다른거에 대해서 지적이 나오자 지적한 사람들을 대부분 차단한 후 어째선지 누진세 관련 게시물을 전부 삭제했다. 6월 초까지의 게시물들 중 누진세 관련 게시물만 삭제된 상황.

3.7. 걸그룹 여자친구 관련 게시물 논란[편집]

페이스북 유머저장소에서 올린 여자친구 관련 게시글 반박영상

유머저장소가 아이돌 그룹인 여자친구에 관해 정확한 근거가 없는 개인적인 추측성 글을 작성하는 바람에, 페이스북 상에서는 여자친구에 관한 논란이 잠시 일었다. 유머저장소의 게시물에는 여자친구 멤버들을 공격하는 댓글이 많이 달렸는데도 계정 주인은 이를 삭제하지 않고 방관하여, 이 사태를 내심 즐기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을 받았다. 페이스북 유머저장소 게시물에 달린 댓글들 때문에 죄없는 팬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이 악플을 읽지나 않을까 마음 졸였다. 어떤 팬은 이 게시물을 올린 유머저장소에 페메를 했는데, 그쪽에서 욕을 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유명인에 대한 글을 올릴 때에는 정확한 사실관계를 파악한 후에 신중하게 작성하는 것이 합당하다는 점을, 자신의 생각없는 글 작성이 다른 이들에게 깊은 마음의 상처를 줄 수도 있다는 점을, 그리고 인터넷 상에서는 꼭 지켜야 할 기본적 원칙이라는 것이 있다는 점을 유머저장소 계정 주인이 다시금 생각해 보았으면 좋겠다.

4. 사건사고[편집]

파일:유머저장소한동대비하.jpg
2017년 11월 15일 포항 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한동대학교지잡대로 비하하여 논란이 되었다.[8]
파일:유머저장소적반하장.jpg
이에 대해 한 페북유저가 정중히 비판하자 오히려 욕으로 대응해 더욱 논란이 되었다.

리뷰왕 김리뷰와 강남역 살인사건 이슈와 관련된 의견 충돌로 서로를 저격하며 싸웠었다.##2#3#4[9] 결과는 김리뷰가 글을 모조리 지워버리고, 이후 올린 다른 글에 패배를 인정하는 뉘앙스의 댓글을 달면서 유머저장소 승.

페이스북 연예인 사칭에 대해서 왜 신고당하지 않는지와 주모자를 찾아낸 적이 있다. 주모자의 신상은 피해를 본 연예인의 소속사에 메일로 보냈다고..

게다가 사칭러들이 어떻게 돈을 버는지, 그 사람들이 어떻게 벤츠 S클래스를 끌고 다니는지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저격한 바 있다. 팔로우 1인당 50~80원을 받고 계정을 판다는 사실도 밝혀냈고[10], 사칭러가 이름을 바꿈으로서[11] 사칭 정황에 대해 세탁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저격했다.

2016년 미 대선 당시 트럼프가 '여성 대통령의 끝은 한국이다' 라고 발언했던 루머가 바로 유머저장소의 글에서 나왔다. # 본인은 '이렇게 말하면 좋겠다' 라고 하며 장난식으로 만든 것인데 기자들이 검증도 없이 믿은 덕분에 국회의원들도 낚여 버렸다.

2016년 12월에 '애니프사하는 사람 100% 개찐따' 라는 내용의 글을 게시해 논란이 일었다. 원문 자체는 애니프사뿐만 아니라 모든 종류의 프사를 개찐따라고 하고 있었지만, 그 일부분만 잘린 채로 퍼져, 마치 애니프사만 욕했다는 식으로 글이 전파되었다.[12] 유머저장소 본인도 그중 유독 애니프사 사용자만 부정적 시각을 보내고 있음을 지적했다. 물론 본인은 웃기려고 올렸겠지만, 대다수의 애니메이션 프사를 한 사람들이 이를 비이성적으로 비난했다. 본인은 별로 사과할 마음이 없어보인다. 그와 별개로 애니프사를 지닌자들만 과민하게 반응을 했다는 점에서 이들을 비판하는 글이 많다. 그들 중 페북 오타쿠 그룹/페이지를 관리하고 있는 유저들도 있었다. 이 녀석...'진짜'다...덕분에 오덕들은 더 신명나게 까였다 이후에 유머저장소가 '너의 이름은.'을 보고 온 후기를 올리며 어느 정도 사태가 일단락되었다.

SNS 상에서 이슈가 된 적이 있던 '누나의 비밀을 알아버렸다' 라는 게시물을 올렸는데 문제는 이 내용이 인터넷 상에서 일파만파 커지게 되자 직접 당사자가 나와서 그 글이 개념글에 올리려고 한 장난이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문제는 이 내용을 퍼뜨린 유머저장소가 당사자의 삭제 요청을 무시하고 고소할거면 고소해보라는 반응을 보여 논란이 되었다.

5. 기타[편집]

실명제 일베사이트라 카더라
본인 주장에 따르면 유동닉 시절부터 페이지 만들기 전까지 디씨에 쓴 글만 10만 개 넘고 갤러리 4개를 먹었으며 방송 대본, 웹툰 글작가, 칼럼 모두 다른 이름으로 써왔고 자신의 이름이 적힌 채 출판된 정치비평서는 1만 부 이상 팔렸다고 한다. 진실이라고 해도 너무 인터넷 무용담스러워서 믿기가 힘들다... BMW 5시리즈 GT 타고 다닌다 카더라. 이번에 신형 벤츠 E클래스 뽑았다고 한다.

본인 나이를 30대 중반이라고 밝힌 바 있다.

여러 그림 작가들을 보유하고 있다. 네이버 웹툰 후기를 올렸는데 네이버 웹툰 관계자가 이를 보고 사례로 선물을 했고, 올레 웹툰 관계자도 나타나서 유머저장소에게 홍보를 부탁하는 제안을 했다. 이에 유머저장소는 웹툰 연재 기회를 주면 홍보를 생각해보겠다고 했는데, 후기를 올리고 보내준 코드 주소로 3만 명을 채우면 웹툰 연재 기회를 준다고 했다. 그래서 유머저장소가 실제로 올레웹툰 후기를 올렸더니 유머저장소가 직접적으로 재밌다고 언급한 김왕짱이 대박이 났다며[13] 2회의 연재 기회를 주었다. 그래서 그림 작가를 채용하려 모집 공고를 냈는데 지원자가 엄청나게 몰려서 그중 1등은 보상금 30만 원과 올레 웹툰 2회 연재 기회를 주었고 우수상까지는 모두 기프티콘을 선물했다.# 참고로 저 보상들은 절박한 사람들을 도와주기 위해서 공모 시간이 끝난 후 공개했다.# 그 후로도 그림작가 몇 명은 지금도 여러 만화들을 같이 그리고 있다. 유머저장소가 연재한 시한부툰을 보려면 여기로.

윤서인과 친분이 있다. 실제로 페이스북 친구 관계이기도 하고, 종종 게시글에서 서로를 언급하거나 댓글을 달아주는 것을 볼 수 있다. 오프라인에서도 만나서 밥 먹는 관계인듯.[14][15]]

[1] 대부분의 게시물들이 문재인 대통령을 비판하는 게시물이다. 문 대통령을 디스하는 댓글이 문재인과 무관한 글에서도 베댓을 먹는 경우가 있다.[2] 주로 한 명이 저지른 일을 가지고 일반화를 하곤 한다.#[3] 일베가 조작하고 선동한 주한미군 철수라는 날조 자료를 페이스북에 그대로 들고 퍼왔고, 18대 대통령 선거에 대해 모르는 젋은 층들에게 속인 적이 있다.#[4] 글 중간에 보면 나와있다. http://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97&l=644051[5] 그러나 유머저장소 본인은 박근혜 하야를 찬성했으며 시위 중 있었던 최저시급 1만원 주장 등을 희화화하는것에 가깝다.[6] 중도 성향의 옛 국민의당보다는 중도보수 성향의 옛 바른정당이 좀 더 유머저장소와 가깝다.[7] 먼저 엑소 팬들의 무리한 요구와 욕설이 있었지만 그렇다고 욕설에 패드립으로 대응해도 좋다는 게 아니다.[8] 현재 게시물은 삭제된 상태다.[9] 김리뷰가 글을 모두 지웠기 때문에 유머저장소 글만 링크.[10] 1인당 최소 50원이라 쳐도, 팔로워가 10만이면 500만 원이다. 예를 들면 한달에 연예인 사칭 계정 10개를 파서 각각 팔로워 10만씩을 채우면 5000만 원이다.[11] 페이스북 시스템의 허점을 이용한 것.[12] 유머저장소는 컷마다 올리기 때문에, 해당 사진만 퍼진 것이다.[13] 비록 주소 코드로는 23000명 정도밖에 못채웠지만 나름 유의미한 수치라고 본 듯 하다.[14] 시위대 조롱 조의 글을 올려서 논란이 되었을 때에도 광화문 근처 호텔 식당에서 둘이 밥을 먹고 있던 상황이었다.[15] 실제로 윤서인이 여러 사건사고에 휘말릴 때에도 윤서인을 비판하는 게시물을 올리는 일이 거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