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버 로스

최근 수정 시각:

파일:wilbur ross.jpg

1. 개요2. 상세

1. 개요[편집]

미국정치인.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에서 상무부 장관직을 맡고 있다.

별명월가의 저승사자. 망한 기업에 대해 구조조정하는 것만 주야장천 해와가지고 생긴 별명이다.

2. 상세[편집]

예일대학교를 졸업하였다. 하버드대학교 MBA도 마쳤다.

하버드대 MBA를 마친 이후 1976년 로스차일드에 들어가 2000년까지 파산에서 재직했다. 망한 기업이 나오면 그 기업을 인수하여 공격적인 구조조정을 통해 정상화시킨 뒤에 재매각하는 사업을 담당하는 것이다. 2000년 로스차일드를 떠난 이후 자기 이름을 딴 WL로스 앤 컴퍼니의 회장으로, 구조조정업계에서 활동해왔다. 한국에도 1997년 외환 위기 당시 한라그룹의 구조조정을 통해 한라그룹을 해체시키고 한라건설 정도만 남기는 등 인연이 있다.

2017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출범하자 상무부 장관이 된다. 윌버 로스는 자유무역이 아닌 보호무역 주의자이자, 한국, 중국, 일본, 대만, 독일미국에 대규모 무역적자를 야기하는 국가들에 대해 명시적으로 반대하는 인물 중의 하나이다. 피터 나바로 국가무역위원회 위원장과 생각이 비슷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