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난성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같은 한자를 쓰는 일본의 도시에 대한 내용은 운난시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 펼치기 · 접기 ]

화베이 지방

베이징시 [京] · 톈진시 [津] · 산시성(山西省) [晋] · 허베이성 [冀] · 내몽골 자치구 [内蒙古]

화둥 지방

상하이시 [沪] · 산둥성 [鲁] · 안후이성 [皖] · 장쑤성 [苏] · 장시성 [赣] · 저장성 [浙] · 타이완성 [台] · 푸젠성 [闽]

중난 지방

광둥성 [粤] · 하이난성 [琼] · 허난성 [豫] · 후난성 [湘] · 후베이성 [鄂] · 광시 좡족 자치구 [桂]
파일:마카오 특별행정구기.png 마카오 특별행정구 [澳] · 파일:홍콩 특별행정구기.png 홍콩 특별행정구 [港]

둥베이 지방

랴오닝성 [辽] · 지린성 [吉] · 헤이룽장성 [黑]

시베이 지방

간쑤성 [甘/陇] · 산시성(陕西省) [陕/秦] · 칭하이성 [青] · 닝샤 후이족 자치구 [宁] · 신장 위구르 자치구 [新]

시난 지방

충칭시 [渝] · 구이저우성 [贵/黔] · 쓰촨성 [川/蜀] · 윈난성 [云/滇] · 티베트 자치구 [藏]

* 중난 지방을 허난 성, 후베이 성, 후난 성의 화중 지방(华中地方)과 광둥 성, 하이난 성, 광시 좡족 자치구, 홍콩 특별행정구, 마카오 특별행정구의 화난 지방(华南地方)으로 나누는 분류도 많다.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620px-China_Yunnan.svg.png
한국어: 윈난성/운남성(독음)
영어: Yunnan Province
표준중국어

정체자: 雲南省
간화자: 云南省
한어병음: Yúnnán Shěng

좡어: Swngj Yinznanz

파일:attachment/윈난 성/Yunnan_China_2008.png
사진은 윈난 성 성도인 쿤밍의 쿤밍역.

1. 개요2. 지리 및 기후3. 특산물4. 역사5. 민족6. 기타7. 출신 인물8.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윈난 성은 중국 서남부에 위치한 성급 행정구역이다. 윈난 성을 가리키는 중국 내 약칭은 뎬츠(滇池, 전지) 호수에서 따온 전(滇, dian, 뎬). 혹은 운(雲, yun, 윈), 서북쪽에는 티베트 자치구, 북쪽에는 쓰촨 성, 동쪽에는 구이저우 성, 동남쪽에는 광시좡족자치구베트남, 남쪽에 라오스, 서남쪽에 미얀마와 경계를 접하고 있다. 직접 경계를 접하진 않지만 태국과도 가까운 위치에 있다.[1] 동남아시아와 가까우며 면적 394,100제곱km[2], 2010년 기준으로 인구는 약 4600만명.[3] 성도는 쿤밍(昆明, 곤명) 시.##

2. 지리 및 기후[편집]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Yunnan-map.png
윈난 성의 행정구역지도
이곳은 90% 이상이 고원, 구릉, 산지 등으로 이뤄져 있다. 이곳의 지형은 대체로 북고남저, 북쪽의 해발고도가 높고 남쪽이 낮은 지형으로, 대만, 미국플로리다 주의 남부, 쿠바 등과 비슷한 위도[4]에 있지만 해발고도가 대체로 높은 편이라 대부분의 지역이 고산고원지대에 해당되어 덥지 않은 편이다. 쿤밍[5]만 해도 사계절이 과 같다 하여 춘성(春城)이라고도 불린다. 물론 남쪽 끝의 시솽반나 다이족 자치주는 고도가 낮아 그냥 열대기후이고[6] 고도에 따라 기후가 달라져서 아열대기후, 온대기후, 냉대기후인 곳도 있다. 쿤밍과 다리, 리장 등이 온대기후, 그 중에서 아열대 고원기후에 속하고, 서북쪽 지역(샹그릴라)이 냉대기후에 속하며 이곳을 통해 티베트 고원과 연결된다. 메콩 강살윈 강 상류가 윈난 성에 속한다. 그 외에도 홍강(훙허, 홍하) 상류, 주강의 지류인 난판강의 상류, 양쯔강(진사강)의 상류, 중류도 윈난성을 지난다.

파일:attachment/윈난 성/Mayry.png

메이리 쉐 산 혹은 매리설산(梅里雪山)은 윈난성에서 가장 높은 으로, 최고봉의 높이가 무려 6740m나 되는 산이다. 티베트 불교에 있어서는 4대 신산 중 하나이며, 그 중 으뜸인 성지다. 순례자들은 메리설산에서 두번째로 높은 '멘츠무'[7]봉 꼭대기 근처까지 수시간을 올라가 신성한 폭포에 몸을 씻고 온다. 그리고 메리설산의 최고봉인 '카와커보'[8]봉은 1902년부터 1996년까지 10여차례가 넘는 등반 시도가 있었지만, 전부 실패하고 눈사태 등으로 20명 이상의 사망자(!)가 나왔다.[9] 1996년 이후로는 중국 정부는 위험성과 성지라는 이유로 최고봉의 등반을 금지하고 있다. 즉, 아직까지 인간의 손길이 닿지 않은 곳 중 하나다. 미정복 봉우리 참조.

기후조건도 괜찮고[10] 동남아시아 국가들과의 거리도 가까워 교역 거점, 교통의 요충지로서 괜찮은 조건을 갖고 있는 것 치고는 개발이 많이 되진 않은 듯하다. 지역총생산 순위도 중국 전체에서 하위권이라고 한다. 31개 성중 24위. 그래도 위안인건 티베트의 10배를 아득히 넘는다는 점(...).

해발고도가 높지만 서북부 일부를 제외하면 적도에 가까워 눈이 내릴 일이 거의 없는 윈난 성이지만 2016년 폭설 및 한파 당시에 성도 쿤밍에 2016년 1월 25일 눈이 내릴 정도였기 때문에 한파를 완전히 비껴가지는 못했다. 하지만 중국의 다른 지역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추위가 약했다(지도 참고).

3. 특산물[편집]

차마고도가 이곳에서 시작하며, 특산물로는 가 유명한데, 그 중에서도 보이차의 주산지로 유명하다. 같은 공법을 사용한 후발효차라고 해도 윈난성에서 생산된 차가 아닐 경우 보이차라는 상표를 붙일 수 없을 정도.

또한 대중적으로는 잘 알려지지 않았으나 아열대 고원기후라는 특징을 살려 커피도 생산되고 있다. 메이드 인 차이나의 악명과는 달리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아라비카종만을 생산하는데다가 생두의 품질이 뛰어난 편이라 전문가들 사이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이곳의 커피 소비량이 높아지자 차에 비해 단가가 높은 커피를 심기 위해 오래된 교목 차나무 등을 베어버리거나 차나무 자생지를 훼손하는 등 각종 부작용이 생기고 있다고 한다.

최근에는 커피 수출 규모가 차 수출 규모를 앞질렀다고 한다. 윈난성에서 충칭으로 집결된 수출용 커피가 불과 15일만에 독일까지 운송된다고.

4. 역사[편집]

삼국지연의에서 남만이라고 부르는 곳이 바로 이곳이다.[11]칠종칠금의 배경이 되는 곳이다. 중세에 남조, 다리 왕조(대리국)가 있었던 곳이다. 그 밖에도 명나라 대에는 당대 인도차이나 반도의 패자로 올라선 미얀마의 따웅우 왕조의 침략을 받기도 하고, 청조 말에는 후이족의 지도자 두문수(杜文秀)가 반란을 일으켜 잠시나마 윈난 성을 거점으로 이슬람 국가(...)를 세우는 등 우리가 생각하는 '중원'의 역사와는 사뭇 다른 역사를 가지고 있다. 실제로 윈난성은 중국의 세력이 약한 지역이었고, 확실하게 중화제국에 편입되어 중국의 영토로 인식된 역사는 원나라 이래로 꽤 짧은 편이다. 하지만 민족, 역사, 지역색이 뚜렷하게 다른 소수민족 지역에 비해서는 한족을 비롯해 수많은 민족이 섞여있기 때문에 분리주의는 거의 없다.

위안스카이 집권, 호국전쟁 발발 이후에는 탕지야오가 창시한 전계군벌이 지배했고 북양정부에 노골적으로 적대하며 맞서는 반독립적인 지역으로 남았다. 이후 롱윈(용운)이 지배권을 잡았으나 장제스(장개석)가 영도하는 국민정부의 영향력이 강대해지면서 중앙에 고개를 숙여야 했다. 중일전쟁 중에는 중앙에 복종하여 항일전을 수행했으며 국공내전 중에 룽윈을 비롯하여 전계군벌 세력이 숙청되면서 중앙에 반감을 품고 공산당에 투항하게 되어 현재까지 중화인민공화국의 지배 아래에 있다.

5. 민족[편집]

각종 문화권에 걸쳐있는 지역인 만큼 소수민족들이 많이 거주하는 곳으로, 중화민족의 축소판이라 할 정도로 중화인민공화국 정부에서 인정하는 56개의 민족들 중 무려 25개 민족이 거주하고 있다.[12] 서북부의 디칭 자치주에는 샹그리라라는 이름의 현이 있는데 거기에는 티베트족이 거주하며, 그 밖에도 나시족, 하니족, 바이족[13](다리 시에 거주) 등등이 있다. 또한 현재 라오스의 라오족들과 미얀마의 버마족, 태국의 타이족들도 인도차이나에 정착하기 이전에는[14] 윈난성에서 살았다고 하며, 현재도 윈난성 일대에 남은 타이족과 버마족, 라오족들이 소수 살고있다고 한다.

이 민족들이 사용하는 언어들을 큰 계통, 어족으로 나눠도 중국티베트어족, 태국어와 같은 어족(타이카다이어족), 먀오-야오어족(Hmong-Mien language family), 오스트로아시아어족 등으로 다양하다. 윈난성의 민족들 중 한족을 제외한 나머지 소수민족들의 인구가 성 전체 인구의 약 1/3을 차지한다고 한다. 비록 지리적으로 수도 베이징에서 굉장히 멀리 떨어져 있지만, 윈난 성의 한족은 오어광동어가 아닌 보통화, 또는 같은 계열의 북방방언에 속하는 중국어를 쓴다. 이것은 쓰촨 성과 비슷한데, 이곳과 쓰촨 성의 한족이 중국의 북부 지방(관화 사용권)에서 이주해온 사람들 또는 그 후손들이기 때문이다.

6. 기타[편집]

성룡이 주인공으로 곁다리로 스티붕 유가 나오는 영화 <대병소장>이 여기서 촬영했다고 한다.

윈난 돌연사 증후군(Yunnan sudden death syndrome)에서 윈난이 바로 이 곳을 말하는 거다. 이 곳에서 장마철만 되면 학명이 Trogia venenata인 독버섯에 중독되어 돌연사하는 사람들이 많이 나오는 데서 그렇게 부른다.[15] 다만, 그 원인이 버섯 자체의 독 때문인지 아니면 버섯에 축적된 바륨 때문인지는 의견이 분분한 상태. 독룡동천

2014년 3월 1일, 중국 최대의 정치행사인 양회(兩會: 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 개최를 불과 이틀 앞두고 쿤밍 철도역에서 10여 명의 괴한들이 무차별 칼부림을 자행해 29명이 사망하고 130여 명이 부상하는 테러가 일어났다. 중국 정부는 이를 위구르 분리독립세력의 소행으로 단정하고 수사에 착수하고 독립운동단체에 의한 추가 테러 가능성을 염려해 전국의 보안을 강화했다.참조 기사

윈난(yünnan)의 발음이 상당히 힘들다. 정확히 표현하자면 '윈난'의 ''는 프랑스어의 'u'에 가깝다. 과거에는 한국어에서도 그렇게 발음했는데 수십 년 전부터 발음이 영어의 'wee'처럼 바뀌었기 때문에 국립국어원에서도 바뀐 발음을 인정하고 있다.

일본 시마네현운난시(雲南市)와 한자가 같지만, 운난시의 도시명은 구 이즈모국(出国)의 남부(部) 지역에 위치하는 데에서 유래한다.

7. 출신 인물[편집]

8. 관련 문서[편집]

[1] 현대의 태국인들의 조상은 중국 운남성에서 남쪽의 태국으로 이주해온 사람들이라고 한다. 실제로 지금도 다이족이라는 태국계 거주민들이 십송반나 등에 거주하며 자치구까지 존재한다.실제로 윈난성에서 태국국경까지 메콩강을 따라서 운행하는 선박들이 있다.[2] 남한 면적의 4배로 일본보다도 땅이 넓다.[3] 스페인, 또는 남한과 비슷한 인구이다.[4] 북쪽부터 플로리다 주 남부≥윈난성 북부≥대만≒윈난성 중남부≥쿠바[5] ##. 타이베이와 거의 비슷한 위도.[6] 시솽반나,허커우,루이리 같은 남쪽국경도시들은 그냥 중국의 동남아라고 봐도될정도로 풍경이 흡사 동남아 밀림도시에 온것과 비슷한느낌을받고 날씨또한 동남아국가들의 일반기후처럼 덥고습하다.[7] 선녀[8] 티베트어로는 카와 까르뽀(ཁ་བ་དཀར་པོ།, kha-ba-dkar-po)라고 한다. '카와'는 눈(雪), '까르뽀'는 흰색이라는 뜻.[9] 특히 1991년에 중일합동등반대가 6700m지점에서 눈사태로 17명 모두 사망하였다.[10] 1년 내내 , 가을 같은 기후조건이면서 해발고도도 1800m~3000m 사이라서 고산병이 발생할 수는 있어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아 적응에 큰 어려움도 없고 적응만 잘 되면 정말 살기 좋은 기후인 곳이 대부분이다.[11] 다만 남만 문서 내용에서 보듯 남만이란 개념은 중국 남부 및 남방의 지역, 나라를 통틀어 일컫는 개념이다.[12] 영어 위키백과, 한국어 위키백과 참조.[13] #1, #2 [14] 의외로 인도차이나에서 거주한지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옆동네인 광시 좡족 자치구에 다수 존재하는 좡족이 이들과 직접적으로 관련있다.[15] 괜히 현지민들이 외지인들한테 윈난성에서 버섯은 함부로 먹지 말라고 경고하는게 아니다. 실제로도 현지민 충고 무시하다가 큰코 다치는 사람들이 있으니, 윈난에 가면 각별히 조심하자. 2016년엔 윈난성에서 딸의 의대 합격을 축하하기 위해 엄마가 버섯 요리를 했는데 그 버섯이 독버섯이어서 딸이 사망한 사건도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