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선

최근 수정 시각:

분류

僞善(한자)
hypocrisy(영어)

"위선은 악행이 선행에게 바치는 경의이다(Hypocrisy is a homage that vice pays to virtue)"

-프랑수아 드 라로슈푸코

"달콤한 말을 하고 보기 좋게 표정을 짓는 사람들 가운데 어진 사람은 드물다(巧言令色, 鮮矣仁)"

공자

“남을 심판하지 마라. 그래야 너희도 심판받지 않는다. 너희가 심판하는 그대로 너희도 심판받고, 너희가 되질하는 바로 그 되로 너희도 받을 것이다. 너는 어찌하여 형제의 눈 속에 있는 티는 보면서, 네 눈 속에 있는 들보는 깨닫지 못하느냐? 네 눈 속에는 들보가 있는데, 어떻게 형제에게 ‘가만, 네 눈에서 티를 빼내 주겠다.’ 하고 말할 수 있느냐? 위선자야, 먼저 네 눈에서 들보를 빼내어라. 그래야 네가 뚜렷이 보고 형제의 눈에서 티를 빼낼 수 있을 것이다.”

예수[1]

"위선도 매너고 교양입니다. 그리고 그것이 사람(인격)을 만들죠."

- 성우 윤소라[2]

1. 소개2. 참고 항목

1. 소개[편집]

僞善 '거짓된 선'을 뜻한다.

목적이 악(사적,이기적)이면서도 형태를 선(공적)으로 나타낼때 거짓인 선(형태)이라하여 위선1 이라고 일반적으로 말한다,

하지만 실제 다른 의미로 하나 더 쓰인다. 목적or결과(선)와 형태(악)가 일치하지 않아서 거짓인 선(목적)이라하여 위선2 으로도 볼 수 있다.
후술된 경우도 이에 속한다.

'위선은 반도덕적으로 취급된다. 그러나 역설적으로 위선이 존재한다는 것은 덕이 악덕보다 우월한 미덕이라는 점이 사회에서 인정받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위선이 필요하지 않은 사회는 선이 존중받지 못하는 부조리한 사회다.'

위의 문장에서 '위선' 자체는 위선1이며, 문장전체로 봤을때 형태(악)를 취하며, 이 존재는 결과(선)-사회가 선을 존중하고있다-를 증명해 준, 형태와 결과의 선악불일치로 '위선2'을 이루고 있다.

기동전사 건담 00에서 알렐루야 합티즘이 말한 "위선도 선이야"는, 부하 직원이 일을 잘 하지 못할 때 곧이 곧대로 "자네는 이래서 맘에 안 들어."라고 직설적으로 표현하기보다는 "자네는 이것만 고치면 정말 좋을 것 같아."라고 하는데 이를 '하얀 거짓말'이라고 하며, 위선2와 같은 의미이다.

이슬람교에서 위선은 최악의 중죄 중 하나로 취급받는다.

단테의 신곡 지옥편에서 위선자들은 겉은 금이지만 속은 납으로 된 무거운 옷을 입고 영원히 행진하는 벌을 받는다. 근데 납이 금보다 밀도가 작다

위선을 행하는 사람을 위선자라고 한다.

2. 참고 항목[편집]

[1] 마태오 복음서 7장 1-5절[2] 나향욱 교육부 정책기획관의 망언에 대해 비판하는 트윗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