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르겐 힌츠페터

최근 수정 시각:

Jürgen Hinzpeter 1937년 7월 6일 ~ 2016년 1월 25일

파일:Jürgen Hinzpeter.jpg

1. 개요2. 푸른 눈의 목격자3. 그 후4. 여담

나는 그 사람들이 외치는 소리를 모두 들었다. 너무 슬퍼 눈물을 흘리면서도 나는 기록했다. 한국 언론에서 거짓을 말하고 있다는 것도 알았다. 진실이 얼마나 위험한가도 알고 있었다. 그렇지만 나는 진실을 외면할 수 없었다. 내 필름에 기록된 모든 것은 내 눈앞에서 일어났던 일. 피할 수 없는 진실이기 때문이다.

우리 독일인2차대전 때 했던 만행을 기억하는 만큼, 5.18도 반드시 기억되어야 한다.

1. 개요[편집]

독일기자. 한국에서 사용되는 별명으로 푸른 눈의 목격자(Witness with Blue Eyes)[1]가 있다.
푸른 눈의 목격자[2]

학창시절에는 의사를 지망하던 의학도였으나, 미디어로 진로를 바꿔 1963년에 당시 서독ARD 소속 방송국인 북부독일방송의 텔레비전 카메라맨으로 입사했다. 1967년 초에는 그 당시 ARD의 유일의 동아시아 방면 지부가 있던 홍콩으로 발령을 받았으며. 1969년 봄에는 베트남 전쟁을 취재하다가 사이공에서 부상을 당하기도 했다. 이후 일본도쿄 지국으로 옮겨가 1973년부터 1989년까지 17년간 특파원으로 근무하게 되었다. 손규태 성공회대 명예교수의 한겨례 신문 기고에 의하면, 그는 독일의 파울 슈나이스 목사 소개로 http://www.hani.co.kr/arti/opinion/because/808640.html 1974년 9월 26일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의 출범을 취재하기 위하여 처음 한국을 방문하였다. 이 때부터 그와 한국의 인연이 시작된 듯 하다.

이 기간 동안 그는 몇 차례 대한민국을 방문하여 박정희 정권하의 여러 공안 사건들에 대한 기록과 5.18 광주민주화운동 직전 가택 연금 중이었던 김영삼과의 인터뷰 등을 녹화하는 등 다양한 취재를 하고 있었다.

2. 푸른 눈의 목격자[편집]

5.18 민주화운동이 진행 중이던 1980년 5월 20일 오후 그는 전라남도 광주시잠입했다. 5월 19일 오전, 힌츠페터는 일본 언론 보도를 듣던 중 '계엄령하의 광주에서 시민과 계엄군 충돌'이라는 짤막한 소식을 듣게 되었다. 힌츠페터는 그 전날 한국군 계엄사령부의 계엄령 선포 등 여러 가지 정황을 봤을 때 평범한 사건이 아니라고 판단하고, 같은 방송국의 녹음 담당 기자인 헤닝 루모어(Henning Rumohr)와 함께 5월 19일 오후 서울로 향했다. 대부분의 외신 기자들이 21일에 들어서야 광주로 향했다는 걸 생각해보면 남다른 육감의 소유자.

서울로 도착한 힌츠페터와 루모어는 조선호텔에 숙박하고, 5월 20일 오전 외국인 전용 호텔택시 기사 김사복과 함께 당시 최고급 세단이었던 검정색 새한 레코드 로얄을 타고 광주로 내려갔으나[3] 검문소에서 군인들에게 제지당했다. 하지만 힌츠페터 일행은 외국 회사 주재원으로 위장하고 "광주에 남아 있는 회사 부장을 빼오겠다"면서 군인들을 속여서 광주로 진입할 수 있었다.[4] 당시의 외국 기자들은 국내에서 취재하려면 국가홍보원에 신고해야 했지만, 그는 광주 취재 허가를 받는 것이 불가능하리라 예상했고 아예 신고를 하지 않고 이렇게 몰래 잠입한 것이다.

그 결과 1980년 당시 광주의 끔찍한 참상이 그의 컬러 필름에 고스란히 담겨 현재까지 보존되었다.

위에도 써 있듯 힌츠페터는 종군기자로 활동한 적도 있었지만, 5.18 광주민주화운동 정도로 비참한 광경은 처음 보는 것이었다. 학살 현장과 병원을 찾아다니며 비디오로 찍으면서, 그는 가슴이 꽉 막히고 흐르는 눈물 때문에 촬영을 가끔씩 중단할 수밖에 없었다고 한다. 광주시민들은 계엄군의 삼엄한 봉쇄망을 뚫고 들어온 외신 기자를 뜨겁게 환영했다.

사실, 힌츠페터뿐만이 아니라 외신 기자들은 국내 기자들에 비해서 모두 다 큰 환대를 받았다. 국내 언론들은 취재도 힘들고 해봤자 제대로 보도가 나오지도 않았기 때문이다. 기껏해야 폭도들이라고 왜곡하는 기사가 나올 뿐이다. 그리하여 국내 기자들은 출입이 금지된 전남도청으로 (시민군 상황실로 쓰였다) 외신 기자들은 자유롭게 출입할 수 있었다.

힌츠페터와 루모어는 취재 후 21일 오후 광주를 빠져나왔다. 이때 검문을 피하기 위해 1등석에 탑승했으며, 공항에서의 필름 압수를 피하기 위해 일부는 허리띠에 넣어 몸에서 떼어놓지 않게 숨겼다. 그리고 일부는 당시 신라호텔에서 팔던 고급 과자통[5]에 숨겼다. 22일 오전 힌츠페터만 혼자 광주에서 서울을 경유해 비행기를 통해 나리타 공항으로 갔고, 필름은 나리타 공항에서 곧장 독일로 보내졌다. 검문을 뚫고 가는 데 시간이 걸려 21일 밤 11시에 서울에 도착했다고. 나리타 공항에서 필름을 넘겨주고 곧장 돌아온 힌츠페터는, 23일 계엄군이 일시 퇴각한 상태의 광주로 재차 잠입하면서 시민 자치하의 광주의 모습을 추가로 담았다.

이 필름은 규탄 대회 등을 제외하면 생각보다 평온했던 시민들의 일상을 담았고, 당시 계엄군 측이 언론에 흘린 '폭도가 점령해 아비규환이 된 시내 상황' 같은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하는 확실한 증거가 되었다.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폭동이라 주장하는 자들의 근거가 이 영상을 통해 상당부분 박살났다. 당시의 언론 상황으로 비추어 볼 때, 힌츠페터의 취재와 영상자료가 없었다면 위 주장대로 사실이 날조되었을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대단한 일이 아닐 수 없다.

22일 나리타 공항에서 서독으로 보내진 힌츠페터의 필름은 22일 저녁 ARD가 서독 전역에 동시 송출하던 북부독일방송의 저녁 8시 뉴스 프로그램인 타게스샤우를 통해 즉시 보도되었으며, 23일 잠입해서 찍은 필름까지 보태 그해 9월에는 《기로에 선 한국》이란 제목의 다큐멘터리로 제작/방송되었다. 이 《기로에 선 한국》 다큐멘터리는 독일에서 유학 중이던 한국인 가톨릭 신부들이 번역해 국내로 들여온 이후, 언론 통제하의 제5공화국 시절에 비디오로 복제되어 은밀하게 재야에 유입되면서 성당과 대학가 등에서 상영되었고[6] 광주의 참상을 국내에 널리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했다. 6월 항쟁에도 기폭제 구실을 했다.

이 때문에 힌츠페터를 비롯한 외신 기자를 '항쟁의 객관적인 관찰자로서 역사의 증인'이며, '계엄군', '광주시민'과 함께 항쟁을 구성하는 3개 주체였다고 보기도 한다. 힌츠페터 일행이 왜 중요하느냐 하면, 힌츠페터 일행이 최초로 광주에 진입한 외신 기자이기도 하지만 실제로 오늘날 남아있는 광주민주화운동 관련 컬러 영상자료는 대부분 힌츠페터 일행이 촬영한 것이기 때문이다.[7] 또 한국에서 컬러방송이 시작된 것이 1980년 12월 1일로 5.18 광주민주화운동 약 6개월 이후라서 광주에 대해 취재한 국내 영상물의 대부분이 흑백으로만 남아있기 때문이다. 대한뉴스는 컬러로 촬영되기는 했지만, 관제뉴스 특성상 광주의 상황에 대해 의도적으로 왜곡했기 때문에 5.18 광주민주화운동 자체에 대한 영상자료로 쓰이지는 않고, 당대 군부가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어떻게 왜곡했는지에 대한 자료로만 쓰이고 말았다. 즉 힌츠페터 일행이 광주에 오지 않았으면 5.18 광주민주화운동에서 벌어졌던 시민 학살의 본 모습이 묻히고 축소되었으며 흑백으로만 남아 있었을 것이다.

위르겐 힌츠페터가 일반인들에게 알려지게 된 계기는, 2003년 5월 18일 일요일 저녁 8시에 KBS 1TV를 통해 방영된 <KBS 일요스페셜>을 통해서였다. 이 다큐멘터리의 부제가 바로 <80년 5월, 푸른 눈의 목격자>이다.

3. 그 후[편집]

5공 말기인 1986년 11월에는 광화문 네거리에서 시위를 취재하던 도중 사복경찰에게 집단구타를 당해 목뼈와 척추가 부러지는 중상을 입기도 하였다. 이 중상으로 인해 한국에서 그의 다큐를 볼 수 있을 즈음, 기자 생활을 그만두고 독일에서 1년간 병원 생활을 해야 했다. 이후 1995년 은퇴하고 독일에서 거주했다. 그는 광주에서의 기억을 평생 잊지 못했고, "내가 한 취재 중 80년 5월의 광주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고 늘 말했다고 한다. 후술하겠지만 "광주에 묻히고 싶다"고까지 했으니 말 다했다.

2004년 지병인 심장 질환으로 일시적으로 생명이 위독했던 그가 "사후 국립 5.18 묘역에 묻히고 싶다"는 소망을 밝혀, 광주민주화운동 유족회 및 광주광역시 등 관련 단체들이 힌츠페터의 명예 시민증 부여와 5.18 묘역 안장을 추진했다. 당시 그는 심장 질환으로 병상에서 사선을 넘나들며 병세가 위중한 상태일 때도 꼭 "나를 광주에 안장해 달라"고 수없이 되뇌일 정도였으며, 그 자신은 물론 관련 단체들도 한결같이 그의 광주 망월동 안장을 원했다. 하지만 광주광역시청에서 외국인이 광주 시내의 국립/시립묘지에 안장되는 경우는 광주에서 사망한 이에 한한다는 시립묘지 관리 조례를 들며 "현재 조례상으로는 위르겐 힌츠페터를 시립 공설묘지에 매장할 수는 없다" "그러나 네티즌들 사이에 공설묘지에 매장했으면 좋겠다는 여론이 있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5.18 관련 단체와 수시로 연락을 취하면서 혼수상태에 빠진 위르겐 힌츠페터의 건강상태를 체크하고 있다"고 전하고 "오는 28일 시의회 임시회에서 시조례 개정을 전제로 사고가 생기면 바로 대처할 수 있도록 모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결국 네티즌들은 "명예시민증을 수여해서라도 그의 소원을 들어줘야 한다"며 그의 망월동 안장을 허가해달라고 강하게 주장하였다. 관련 기사 결국 시청 측에서도 "법 개정을 통해 힌츠페터 사후 5.18 묘역에 안장이 가능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힌츠페터는 극적으로 건강을 회복한 이후 광주민주화운동 25주년 기념식에 참석하였다. 이때 그는 '광주에 묻히고 싶지만 가족들이 반대해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며 모발과 손톱 등 신체의 일부를 5.18기념재단에 전달해 수장고에 보관했었다. 이후 회고록을 집필하는 등 지속적인 활동을 펼쳤다. 한국방송기자협의회는 그에게 특별상을 수여하였다. 또한 광주의 참상을 전 세계에 알린 공로로 송건호 언론상의 2회 수상자가 되었다. # 현재까지 유일한 외국인 수상자이다.

2016년 1월 25일 독일에서 지병으로 유명을 달리하였다. 향년 78세. '광주에 자신을 묻어달라'는 생전의 유언을 따라서 유해의 일부를 항아리에 담아서 그를 기리는 비석과 함께 5.18 구묘역 입구에 안치했다. 유족 측에서 그의 시신을 한국으로 보내는 것은 힘들어서 그 대신에 그의 모발과 손톱, 그리고 생전의 유품을 보내는 걸로 대신하였다고 한다. 정식 안치 행사는 2016년 5.18 기념식 때 행해졌다.

4. 여담[편집]

파일:TD2.jpg
그의 이야기는 영화로 만들어졌다. 제목은 '택시운전사'로, 광주까지 힌츠페터를 택시로 태워 준 기사를 의미한다. 송강호가 주연인 택시운전사 역을 맡았으며관련 기사. 같은 독일인 배우 토마스 크레치만이 위르겐 역을 맡았다. 힌츠페터는 당시 광주에 들어갈 때 함께한 택시운전사 김사복을 다시 만나 그의 택시를 타고 새로워진 한국의 모습을 둘러보는 게 소원이었다고 한다. 그러나 힌츠페터는 결국 김사복을 수소문했음에도 찾지 못하고 사망했다.[8]

파일:힌츠페터와김사복.jpg
그런데 영화가 흥행하면서 자신이 김사복의 실제 아들이라 주장하는 사람이 트위터에 트윗을 올렸다. 자작극 논란도 있었지만 확인 결과 실제 김사복의 아들이 맞았고, 아버지인 김사복은 영화처럼 가명이 아니라 본명 그대로였으며 일반 택시 운전사가 아니라 호텔택시 운전사였다고 밝혔다. 또한, 광주에서 돌아온 김사복은 간암으로 투병하다가 1984년에 사망했다고 한다. 김사복 씨가 모습을 드러내지 않은 건 이미 고인이었기 때문. 사람들은 힌츠페터 기자가 살아있는 동안 찾지 못한 것은 아쉽지만 천국에서나마 둘이 만났으면 좋겠다는 등의 반응을 남겼다. 김사복 참조.

그러나 5.18을 폭도들이라고 부정하는 전두환 측이나 극우·보수단체들은 힌츠페터 기자를 기레기로 폄하한다. 당연히 전두환 측이나 극우보수단체 측이 주장하는 내용이 언제나 그렇듯이, 그들만의 창작이자 역사왜곡에 불과하다는 것을 생각하면 그저 손바닥으로 하늘 가리기에 불과하다. 이런 비난에 대해 상세한 내용은 이 항목, 그를 도운 김사복과 관련된 내용은 이 항목을 참고하자.

[1] KBS 일요스페셜에서 80년 광주를 취재한 힌츠페터를 다룬 다큐멘터리의 제목이며, 2003년 5월 18일 일요일 저녁 8시에 방영되었다. 이 다큐멘터리를 통해 힌츠페터가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2017년 8월 15일 재방송 되었다.[2] Youtube에서는 KBS가 저작권을 이유로 모두 내려 버렸다.[3] 가는 중, 광주로 통하는 도로를 달리는 차가 자신들 말고 단 1대도 없다는 것을 보고 이때부터 뭔가 불길하다는 예감을 느꼈다고 한다.[4] 고급 차량과 외국인 두 명 그리고 호텔 택시기사 였기 때문에 속일 수 있었다.[5] 정확히는 Royal Dansk사의 파란색 깡통 과자다.[6] 실제로, 87년 5월 부산 가톨릭센터에서 최초로 상영되었다. 참고로 이 상영을 주도한 부산의 인권 변호사들이, 훗날 대통령으로 당선되는 노무현 前 대통령과 문재인 現 대통령이었다.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 소속 신부들이 이 테이프를 몰래 녹화하여 각 소속 성당에서 몰래 상영해주었다. 주로 외부 침입이 어려운 성당 지하나 구석진 곳에, 모든 조명을 소등하고 커텐까지 닫아서. 몇 명이 조를 짜서 침입에 대비하여 보초를 서기도 했다. 그래서 특히 가톨릭 신자들의 상당수가 이 비디오를 많이 기억하고 있다.[7] 다른 외신 기자들도 많이 왔지만 현재 남아있는 컬러 영상 자료의 대부분은 힌츠페터 일행이 촬영한 것이다.[8] 실제로 이를 언급한 힌츠페터의 독일어 인터뷰가 택시운전사의 마지막 부분에 나온다.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