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위기탈출 넘버원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이 프로그램을 소재로 한 만화책에 대한 내용은 위기탈출 넘버원(만화)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나무위키+하위문서.png   하위 문서: 위기탈출 넘버원/비판, 위기탈출 넘버원/코너 목록

파일:Semi_protect.png

1. 소개2. 비판3. 역대 MC
3.1. 마지막 MC3.2. 구 MC
4. 역대 슬로건5. 역대 벌칙6. 코너 목록7. 패러디8. 기타 관련 문서9. 트리비아

1. 소개[편집]

이승탈출 넘버원
파일:160304 위탈 main_img01_1.jpg

2005년 7월 9일부터 2016년 4월 11일까지 KBS에서 11년이나[1] 방영된 안전수칙, 위기상황, 긴급출동 등을 알려주는 전 교양예능[2] 프로그램. 방송시간은 본방송 KBS 2TV 월요일 밤 8:50 ~ 밤 9:55. 2006년 가을 개편 이전에는 퀴즈방식으로 방영했다가 개편 이후로는 MC들이 직접 문제를 맞히는 방식으로 변경되었다. 출연진도 초기에는 MC 2명 + 다수의 패널 형식이었으나, 이후 개편을 거듭하면서 고정 MC진+게스트(방송에서는 특별 MC로 칭함) 체제가 확립되었다[3]. 2011년 11월 21일부터는 HD로 방송되기 시작했다.

한편, 이 프로그램은 2008년 1월 5일부터 1TV에서 방영되어 온 대왕 세종이 같은 해 4월 5일 방송분부터 채널을 2TV로 옮겨오면서(시간대도 9시 5분으로 변경) 꼬여진 개편에 따라 시간대가 토요일 오후 10시 15분(당시 '위기탈출 넘버원' 자리에는 '연예가 중계'가 대신했다.)에서 월요일 밤 8시 50분으로 변경됐는데, 이 과정에서 비타민일요일 오후 10시 5분에서 평일로 옮겨갔다[4].

한때 어린이들에게 대단한 인기를 끌기도 했는데, 어린이용 학습만화도 나오고 뮤지컬도 나오던 때였으니…. 하지만 언젠가부터는 그런 거 없다. 아무래도 인기가 많이 떨어졌던 듯. 그렇지만 학습만화는 계속해서 나오고 있다[5].

초창기에는 각종 위험한 사고, 질환들을 다루며 등급에 맞지 않는 각종 자극적인 화면을 보여줘 논란이 된 적이 많다. 현재는 많이 가벼워져서 캠페인 방송과 같은 형식을 취하게 됐으나 가끔 허점을 노리고 예전처럼 그냥 방영할 때가 있다. 시청등급은 모든 연령 시청가였다가, 2014년 6월 30일 방송분부터 12세 이상 시청가로 방영되고 있다[6].

2012년 9월 10일, 개편으로 MC진이 대거 교체되었는데 '특별 MC'라는 이름이 매주 나왔던 게스트도 잘은 나오지 않았었고, 벌칙 방식도 완전히 바뀌었다. 기존의 벌칙손 싸닥션과 먹물 벌칙은 사라지고, 대신 판넬 위에 앉은 MC들이 정답을 말한 뒤 오답자는 판넬 아래에 설치된 스티로폼 풀로 입수, 벌칙맨들이 튀어나와 뿅망치 공격을 가하는 방식이 되었다. 그리고 2013년 3월 11일부터 2013년 4월 15일까지 매주는 아니었고 두번째 코너에서 오답인 사람 중 한 사람(혹은 두 사람 이상)을 끌고가 분장을 시켰었는데 그 분장은 바보같았다. 2013년 4월 22일 개편에서는 또다시 바뀌었는데, 고정MC들과 게스트들이 모두 가서 룸미러 안에 얼굴을 내밀고 답을 말하는 방식으로, 정답이면 벌칙이 없으나 오답이면 밀가루 세례다. 참고로 2012년 9월 10일부턴 간간히 나오던 게스트는 2013년 4월 1일부턴 이젠 매주 나온다. 2013년부터 2015년 중반기까지는 유명 연예인들 및 그 회차에 출연한 게스트가 사건사고 재연극을 찍었었다. 가끔 MC가 찍었을 때도 있었다. 특히 자주 찍는 재연배우들로는 전원주, 이수나, 문영미, 박슬기 등이 있었다. 언젠가부터는 개그 콘서트 코너도 가끔 나왔었다. 남자가 필요없는 이유박소라정명훈, 댄수다김재욱, 허민, 두근두근장효인, 이문재 등이[7] 예시.

2000년대 초중반에 생겨난 KBS2의 3글자 정보 프로그램(비타민 - 스펀지 - 넘버원)의 한 축을 담당했었으며 언젠가부터는 계속되는 병크존재감이 가장 높았던 편. 사족으로, 저 3개의 프로그램 중에서 2012년에 스펀지가 가장 먼저 사라졌고, 이어 2016년에는 이 위기탈출 넘버원, 그리고 이듬해 에는 비타민도 사라지면서 KBS2의 세글자 정보 프로그램은 이제는 모두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되었다.

2016년 4월 11일, 첫번째 멘트는 "대한민국 안전을 위해 이들이 뭉쳤다. 우리는 대한민국 안전의 중심 위기탈출 넘버원! , 대단원의 막을 내린 마지막 멘트는 여러분의 안전을 지키는 든든한 안전지킴이 위기탈출 넘버원!

사실 종영이 겉보기에는 시청률 + 소재 고갈 등의 이유인 것 같지만 영 찝찝한 면도 없지 않아 있다. 윗사람들이 맘대로 종영시킨 건 당연한 얘기라 해도, 일단 개편한 지 한 달도 채 안 된 시점[8]에 다짜고짜 종영 기사가 난 것에서부터... 게다가 김종국은 몰라도 나머지 4명은 졸지에 무슨 꼴이란 말인가? 그래도 11년이라는 긴 세월 동안 방영한 것만 해도 참 대단한 프로그램이라는 걸 알 수 있다. 게다가, 아직도 많은 안전불감증들이 있는 상태에서 종영되었다는 것은 그저 아쉬움으로 남는다.

그리고 산업안전 쪽이나 대학의 보건안전공학 쪽에서는 이 프로그램이 많이 도움이 되고 있다. 실생활에서 많이 일어날 수 있는 많은 사고 종류나 대처방법들을 연구하는 데 도움과 참조할 수 있는 프로이기 때문이다. 또한, 어떤 상황에서든 사고 예방을 하는 것이 우선이기 때문에 민감해져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산업계에서 안전교육을 실시할 때, 이 프로그램을 직접 활용하는 경우도 많다.

닥터 하우스를 재미있게 봤다면 같은 수준에서 재미있게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기도 하다. 둘 다 어거지같긴 하지만, 그래도 현실에 아예 없는 얘기는 아니다.

2. 비판[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위기탈출 넘버원/비판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3. 역대 MC[편집]

자료 참고처는 한국어 위키백과 '위기탈출 넘버원' 문서.

대수

진행자

진행 기간

게스트 유무

1

이혁재, 강병규

2005년 7월 9일 ~ 2006년 11월 21일

2

지석진, 한석준, 김종민, 조형기, 천명훈[9], 박정민[10], 김태현[11]

2006년 11월 25일 ~ 2007년 4월 28일

3

서경석, 조형기, 한석준, 노홍철, 김종민[12]

2007년 5월 5일 ~ 2008년 3월 31일

4

서경석, 한석준, 노홍철, 이수근[13]

2008년 4월 7일 ~ 12월 29일

5

서경석, 한석준, 노홍철, 황현희

2009년 1월 5일 ~ 2010년 5월 3일

6

김국진, 조우종, 은지원, 노홍철

2010년 5월 10일 ~ 2011년 1월 17일

7

김국진, 박은영[14], 은지원,

2011년 1월 24일 ~ 5월 30일

8

김국진, 박은영, 은지원, [15], 박성광

2011년 6월 6일 ~ 2012년 6월 11일

9

김국진, 박은영, 은지원, 이창민[16], 박성광

2012년 6월 18일 ~ 9월 3일

10

김종국, , 박은영, 은지원, 김준현[17]

2012년 9월 10일 ~ 2013년 4월 15일

11

김종국, 김준현, 장윤정

2013년 4월 22일 ~ 2014년 3월 31일

12

김종국, 이슬기, 정태호, 김지민

2014년 4월 7일 ~ 2015년 1월 5일

13

김종국, 이지연, 정태호, 김지민

2015년 1월 12일 ~ 9월 14일

14

김종국, 김지민, 정태호, 박지윤, 이정민

2015년 9월 21일 ~ 2016년 2월 29일

[18]

15

김종국, 유재환, 박준규, 이상훈, 신동우[19]

2016년 3월 7일 ~ 4월 11일

[20]

내레이션타사 출신 성우안지환 성우가 맡고 있었다[21]. 역대 MC들은 다 때가 되면 갈아치우는데 이 분만 1화부터 계속하고 있었다. 한 코너에 직접 얼굴을 드러내서 나왔지만, 제작진이나 본인 스스로 흑역사 취급했는지 더 이상 나오지 않았다 그러나 2014년 10월 27일분에서 걸그룹 멜로디데이에서 활약하는 딸 안예인과 개그우먼 홍현희와 함께 나왔다. 홍현희본인(안지환)의 여동생으로 나왔으며 김종국을 좋아해 전화번호를 안지환한테 가르쳐달라 한다. 여기서 본인은 난방비를 아끼려는 짠돌이 역할로 나왔는데 보일러 검사하다 보일러가 폭발해 크게 다친 안습한 역할로 나왔다. 2015년 6월 22일 방송분에서 딸 예인과 함께 직접 출연했다. 그러나 게스트로서의 비중은 낮았다. 그리고 2016년 3월 7일 방영분부터는 장민혁으로 바뀌어 11년만에 하차하게 되었다.

MC들이 직접 문제를 풀고 벌칙도 받기에 신비한 TV 서프라이즈[22]우리 결혼했어요[23], TV 동물농장 같은 날방송은 아니다. 이 녀석도 엄연히 예능인지라 MC들의 캐릭터도 정해져 있다[24].

프로그램 자체는 인기가 떨어졌으나 그래도 다른 연예인들 사이에서는 이 프로그램의 고정 MC가 되었으면 하는 듯 하다. 한 번 고정이 되면 본인이 원하지 않는 이상 기본으로 6개월은 방송에 나와서 활약할 수 있기 때문인 듯.

3.1. 마지막 MC[편집]

  • 김종국 - 이전 진행자 김국진처럼 시작과 끝에서 주로 진행자의 역할을 맡는다. 주로 런닝맨에서 이용해먹는 능력자와 꾹이 기믹이 주로 나온다. 답을 맞히지 못해서 스티로폼 풀에 떨어져도 압도적인 힘으로 벌칙맨들을 발라버리거나 한명을 제물로 바치고 자신은 탈출하는 모습이 많이 포착됐다. 그래서인지 묘하게 10월 중순부터는 벌칙맨들이 다른 MC들이 나가든 말든 김종국만 일점사하는 모습이 많이 포착된다.과거 5인의 법칙에서는 김국진의 뒤를 이어 리더 역할을 맡았었다. 2013년 7월 1일엔 런닝맨박지성 특집 시즌2 녹화로 인해 나오지 않았었고, 도경완이 대신 그 자리에 김종국의 복장으로다가 앉았었다. 3인 체제로 바뀐 뒤 코스프레구명조끼를 입은 인명구조원이며 12기 역시 같은 코스프레이나 복장의 색깔만 약간 바뀌었다. 11기 MC 당시엔 MC 중 유일하게 미혼이었던지라 여자 게스트들하고 커플 기믹으로 미는 모습이 보였다. 여자 아나운서들부터 시작해서 김숙, 오나미 같은 개그우먼 등 마성의 남자 같은 모습도 보였다. 15기에서는 40대 대표였다. 여담으로, 김종국은 MC진 10기 이후로는 다른 MC들은 다 (한 번 이상) 교체되던 와중에도, 유일하게 혼자만 프로그램이 종영될 때까지 한번도 교체된 적이 없다. 그리고 4년여 동안 활약한 공로로 종영할 때 감사패도 받은 듯 하다.

  • 유재환 - 20대 대표.

  • 신동우 - 10대 대표.

  • 이상훈 - 30대 대표.

  • 박준규 - 50대 대표. 그리고 옛날사람. 유일한 애아빠다.

3.2. 구 MC[25][편집]

  • 조우종 - 후임으로 들어왔었던 박은영과 같은 아나운서. 근데 똑똑하다는 인식을 가진 아나운서답지 않게 다른 MC들한테 이용당했다. 당연하게도 다른 3명보다 문제를 잘 맞히지 못했다. 2011년 1월 17일 노홍철과 함께 하차. 2013년 7월 1일 방영 때 게스트로 나왔지만 이 프로그램 MC 활약이 흑역사로 취급하는건지 아니면 언급했는데 편집된건지 어쨌든 자신이 이 프로그램의 MC였다는 것을 언급하지 않았었다. 2014년 9월 22일에도 재출연하였다.

  • 노홍철 - 의외로 넘버원 역대 최장수 MC. 헌데 그런 사람이 어찌... 2007년 5월부터 2011년 1월까지 3년 8개월 간 거의 빠지지 않고 출연했다. 처음에는 김태현의 후임인 새로운 No.6 역할로 출연해 무한도전 때랑 마찬가지로 수다쟁이 캐릭터였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오히려 반대로 다른 MC들을 이끌었다. 역대 최다 MC답게 한번 나왔던 사례가 나오면 "아, 이거 기억나요!"라며 잘 맞혔다. 2011년 1월 17일 조우종과 함께 하차.

  • 길 - 무한도전보다는 편한지 제법 활약이 돋보이기도 했다[26]. 어렸을 때 봤던 의학서적 드립을 한다든가, 과거 은지원, 박성광과 같이 게스트들 꼬셔서 나오게 해놓고서 맞게 한다든가 등으로 말이다. 하지만 문제 맞히는 건 다른 4명에 비해서 떨어졌다. 근데 언젠가부턴 엉뚱한 발상으로 문제를 맞히는 모습을 보였다. 이를테면 '추운 겨울, 출근하던 남자가 왜 갑자기 쓰러졌나'라는 사례로 맞추는 게 있었는데, 은지원한테 귓속말을 한 뒤, 은지원이 '어, 그냥 가서 맞춰서 먹물 맞으세요.'라면서 바로 내보냈다. 이유는 바로 '위에 달린 고드름에 맞았기 때문에'로... 처음에 MC들은 말도 안된다면서 이 정답을 무시했지만, 결국 아무 말도 할 수 없게 됐다. 2012년 6월 11일 하차.

  • 이창민 - 캐릭터는 이전 담당이었던 길과 비슷했다. 은지원과 박성광과 같이 게스트들 꼬셔서 손바닥 맞게 한다든가 등으로 말이다. 그러나 캐릭터는 딱히 잡히지 않았었으니 앞으로의 활약이 기대됐었다. 하지만 이쪽도 활동이 바쁜 것인지 7월 16일7월 23일 방영분에서는 나오지 않았다. 그 뒤에도 가끔씩 나오다가 안 나오다가 하는데 결국 수습MC 타이틀을 벗지 못한 채 2012년 9월 3일분에서 김국진, 박성광과 하차했는데 모습은 나오지 않았다.

  • 박성광 - 개그맨인지라 다른 4명보다 훨씬 잘 웃기기도 했다. 물론 썰렁할 땐 진짜 썰렁했다. 은지원, 길 등과 같이 게스트들 꼬셔서 손바닥 기계 맞게 했다. 주로 찍어서 맞히는 게 많지만 길보다는 잘 맞혔던 편. 근데 다른 4명보다 가난하다는 듯. 게스트로 최효종이 나와 그가 활동하는 프로그램을 얘기하는데 박성광이 그를 붙잡고, '부탁이야, 형! 이것만은 뺏지 말아줘!'라고 했을 정도. 어찌되었든 개인 코너도 생기는 등 제작진이 꽤 밀어준 것 같지만 결국 2012년 9월 3일분으로 하차[27]. 그 뒤 2014년 10월 20일에 재출연했다[28].

  • 김국진 - 일단 MC들 중에서 가장 경력도 많아 주로 진행하는 역을 했다. 문제를 풀라 치면 전혀 감을 못 잡는다는 표정을 많이 지었다. 덕분에 주로 주워먹기식으로 갔지만, 가끔 경험을 살려 홀로 맞히기도 했다. 하지만 문제를 못 맞히는 건 후배들과 게스트들의 비중을 더 높이려고 일부러 안 맞힌다는 의견도 있었다. 어찌 되었든 박성광, 이창민과 함께 2012년 9월 3일분으로 하차.

  • 박은영 - 넘버원 사상 최초의 여자 MC. 타 매체의 홍일점 캐릭터를 담당했다. 아나운서이기 때문에 김국진과 같이 진행하기도 했다. 미모도 빼어난지라 총각 남자 게스트들이 작업 걸기도. 본인도 그것을 아는지라 공주병 같은 행동을 하다가 은지원과 길한테 타박을 받기도 했다[29]. 하지만 아나운서라서 그런지 남자 4명보다는 훨씬 문제를 잘 맞히는 모습을 보여줬다. 그러나 한때는 바보 캐릭터를 맡기도 했다. 그래서 붐이 별명을 붙여줬었는데 '아나운서 바보'의 줄임말인 '아바'. 과거 5인의 법칙 중에서 히로인 역할이었다. 2013년 4월 8일에 은지원과 함께 하차. 그 뒤, 딱 한번 다른 아나운서들과 함께 실험 참가를 하려고 잠시 나왔었지만 이 프로그램의 전 MC였었던 것은 언급하지 않았었다. 그러나 2014년 7월 28일에 스페셜 MC로 재출연했을때는 스튜디오에서도, 재연극에서도 (본인이 이 프로그램의 MC였던 것을) 몇번 언급하였다.

  • 이슬기 - 박은영의 뒤를 이은 아나운서 출신 여자 MC. 코스프레는 장윤정의 뒤를 이어 경찰관. 2015년 1월 5일 하차. 특이사항으로는 존재감병풍이였는지 하차하는 순간까지도 뭐 하나 작성하지도 못했다는 거다.

  • 은지원 - 여기서도 초딩 캐릭터를 내세웠다. 길과 박성광이 MC로 있었을 시에 같이 게스트들을 꼬셔 처음부터 나오게 해놓고서 손바닥 기계에 맞게하는 역할을 하곤 했다. 모래 압사 사고 관련 문제로 나루토가 나오자 신나게 맞히는 등 나름대로 매니아다운 문제는 잘 맞추곤 했었다. 물론 그 외 문제들도 찍어서 맞히기도 했다. 2012년 11월 26일 방송분에 사정이 있었는지 나오지 않았다. 대신 그 자리에 토니 안이 게스트로 나왔다. 2012년 12월 17일 방송분에서도 역시 사적인 사정 때문인지 안 나왔고, 대신 역시 그 자리에 정태호가 게스트로 나왔다[30]. 덕분에 비중은 4명보다 떨어졌었다. 그러나 2013년 2월 25일 이후부터는 게스트가 나왔을 때에도 함께 했다. 과거 5인의 법칙에서 초반에는 초딩 캐릭터 덕분에 막내였지만, 나중에부터는 후임들이 들어오면서 쿨가이로 바뀌었었다. 2013년 4월 8일에 박은영과 함께 하차. 그 뒤 2013년 7월 22일과 2014년 8월 4일에 스페셜 MC로 재출연.

  • 붐 - 평소 예능에서 보여주는 본인의 깝치는 모습답게 여기서도 깝치는 모습을 자주 보였다. 주로 김준현하고 콤비로 활약했으며, 런닝맨유재석처럼 김종국한테 까불다가 역관광 당하기도 했다. 상황극에서도 김준현하고 엮여서 활약 중이었다[31]. 과거 5인의 법칙으로 따지면 막내 역할이었다. 2013년 4월 8일엔 출연하지 않았었고, 2013년 4월 15일에 하차했는데, 일주일 전 감사패를 받으며 하차한 박은영과 은지원과 달리 붐은 스티로폼 풀에 빠지면서 하차했다. 만일 하차가 몇개월만 더 늦었더라면...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아무래도 제작진이 이걸 눈치채고 그때 쫓아냈었던 듯...

  • 장윤정 - 박은영의 뒤를 이어 넘버원 역사상 두번째 여자 MC. 박은영처럼 감은 뛰어나 정답을 맞추기도 하지만 이것도 랜덤인지라 틀릴 때는 틀린다. 방송 초기에는 예비신부인지라 방송에서도 꽤 밀어주던 편. 한 방송분에서는 당시 예비남편이었던 도경완과 같이 출연해서 둘이 같이 벌칙 받은 일도 있었다. 2013년 7월 1일에는 도경완과 함께 직접 출연을 했었고 이날은 참고로 김종국이 안 나왔었다[32]. 코스프레는 경찰. 2013년 9월 23일과 2013년 9월 30일에는 나오지 않았었다. 박은영과 달리 홍일점인데도 불구하고 출연진들 사이에선 그다지 대우가 좋지가 않은데 이는 아무래도 결혼을 해서인 듯. 2014년 3월 31일 방송분을 끝으로 김준현과 함께 하차했다.

  • 김준현 - 과체중자[33]다 보니까 먹는 얘기와 함께 얽매이는 경우가 많은데, 본인은 그런 말을 다소 싫어하는 편에 속한다. 과거 5명의 MC들이 있었을 때에는 가장 무식한 캐릭터였으며 산업안전 뉴스도 맡은 적이 별로 없었다. 상황극을 할 때, 과거MC 붐하고 콤비로 활약하는 일이 많았다. 위험한 음식 관련으로 요리된 음식들이 나오면 훌륭한 먹방을 선보인다. 하지만 그와 관련된 음식들 먹는 법과 그것에 대한 소개를 하는 등 꽤 박식한 모습을 보인다. 이 덕분에 붙여진 명함이 먹코치. 장윤정과 마찬가지로 2014년 3월 31일 봄개편으로 하차했다. 2014년 12월 8일에 재출연했다.

  • 지석진 - 2006년 11월 25일부터 나왔으며, No.2로 선정되었다. 하차할 때까지 진행을 맡았다, 2007년 4월 28일에는 하차하여, 서경석에게 No.2 자리를 물려줬다. 그리고 5MC 중 정답률은 꽤 저조한 편 이었다(...). No.2의 저주.

  • 조형기 - 초기의 퀴즈 포맷당시에 나왔으며 5MC 체제로 개편 후에는 No.4 역할로 나오다가 2008년 봄 개편 때 하차했다.

  • 서경석 - 지석진의 후임으로 No.2 역할을 이어받았다. 알다시피 나름 서울대 출신의 엘리트 연예인임에도 불구하고 정작 합류 초반의 정답률은 5MC 중 저조했고, 처음으로 정답을 맞추기까지 3주나 걸렸다. 검은 코의 함정 코너가 포토드라마로 바뀐 후 3연속 검은 얼굴이 되며 큰 웃음을 선사한 인물. 프로그램 내 전체적인 진행을 담당했다. 2007년 ~ 2010년까지 활동했고 노홍철, 한석준 등의 뒤를 이어 최다 기간동안 활약했다.

  • 한석준 - No.5 역할. 넘버원 최초의 아나운서 MC. 전문가 소개와 매 순서의 마무리 진행을 담당한다(2007년 한정). <검은 코의 함정 - 포토드라마>라는 한 코너의 주인공 역할을 맡기도 했다. 노홍철의 뒤를 이어 넘버원 최장기간 MC로 약 3년 6개월 간 출연했다. 여담으로, 먹물퀴즈에서는 꽤 잘 맞혔지만 간혹 한석준 외 멤버와 게스트들이 모두 동참하고 정답이었을때 혼자 안 나가서 혼자 먹물칠을 한 적도 꽤 있다. ! 또 다른 여담으로, 2009년 11월 30일자 방송에서의 먹물퀴즈에서는 멤버들과 게스트의 서로 정답이 다 달랐는데 혼자만 정답을 맞췄다. 게다가 3연속 정답을 맞췄다. 오오 한석준 오오!

  • 김종민 - No.3 역할이자 개그 캐릭터. 정답을 맞출 때마다 매번 상식 외의 엉뚱한 답변을 내 놓아서 조형기 등의 동료 MC들에게 항상 구박받았다. 그래도 어쩌다가 가끔씩 모두를 놀라게 하는 반전 활약도 많이 한 편. 생 실험실에서는 코너 마무리를 담당하였다. 2008년 군입대로 잠시 하차하였으나, 2011년 300회 특집에 출연. 그 뒤에도 게스트로 자주 출연 중.

  • 김태현 - 천명훈의 후임으로 등장한 No.6. 합류 2주차에 그날 출제된 모든 문제를 혼자 클리어하며 나머지 네 MC들의 견제 대상이 되었다. 본인 말에 의하면 살면서 안 해본 일이 없기 때문에 경험에서 나온 거라고... 2달 동안 출연하다가 2007년 봄 개편 때 하차하면서 노홍철에게 자리를 물려준다[34].

  • 이수근 - 2008년에 군입대한 김종민의 후임으로 등장하나 그해 12월에 하차. 그래도 다른 MC들에 비하면 짧은 기간이지만 가장 많이 활약했다.

  • 이지연 - 전임이었던 이슬기의 뒤를 이어 코너 중간에 설명하고 이끄는 역할을 맡았다. 그나마 이슬기와 달리 산업안전뉴스에서 김종국과 함께 아나운서로 활약하는 등 비중은 더 높다. 여기서 김종국의 개드립에 살짝 째려보고 마무리 짓는다. 코스프레는 전임이었던 이슬기처럼 여경. 참고로, (KBS의) 26기 이지연이 아니라, 37기 이지연이다.

  • 넘버키드 링컨[35] - 오리지널 넘버원(넘버맨&넘버걸)과 넘버맨 팡규가 하차하면서 새롭게 등장한 캐릭터. 당연하겠지만 넘버원 역대 최연소 마스코트. 팡규와 다르게 개그캐릭터는 아니지만 내래이션 안지환의 짤막한 소개와 MC들의 "귀엽다"는 반응들로 확실한 존재감(?)을 남겼다. 여담으로, 공중파의 어린이 프로그램인 '리얼키즈 스토리 레인보우'에 출연하여 화제가 된 어린이이기도 하다. 언제부턴가 넘버키드가 아닌 정태호의 조수로 나오다가 2015년 9월 개편되면서 하차.

  • 정태호 - 출동 정 반장 또는 정 탐정의 주인공을 했을 정도로 다른 MC들보다는 활약이 많은 편. 위기탈출 연구소에서는 박사로 나왔다. 주로 김지민과 콤비로 활약하곤 하였다. 참고로 12기 ~ 13기 기준으로 유일한 기혼자. 코스프레는 탐험가[36].

  • 김지민 - 역대 여자 MC들 중에서 가장 많이 활약하였다. 장윤정을 제외한 다른 여자 MC들은 아나운서들이라 예능감이 많이 부족하지만 (김지민은) 본직이 개그우먼인지라 엉뚱한 행동을 하는 다른 MC들이나 게스트들한테 태클을 거는 등 눈에 띄는 역할을 하였다. 코스프레는 119 구조대원이었다가 2014년 12월 1일부터는 정태호처럼 탐험가이다. 안전사고 X-파일에서 미녀 탐정 K로 활약하였다.

  • 박지윤 - 아나운서 출신답게 주로 진행을 맡았다. 그래서인지 다섯 MC들 중 리더 같은 모습을 보인다. 본 프로그램에 출연한 역대 아나운서 출신 MC들은 대부분 본의 아니게 진행만 맡고 공기가 되곤 하였는데 (박지윤은) 진행 뿐만 아니라 예능도 충분히 하고 있어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었다.

  • 이정민 - 박지윤과 같은 아나운서이지만 진행보다는 예능 쪽으로 활약을 많이 하였다. 마지막 코너인 안전 뉴스에서는 김종국과 함께 활약하였다. 주로 나르시시즘 같이 행동하다가 김종국한테 무시당한다.

4. 역대 슬로건[편집]

  • 오프닝 멘트

  • 대한민국의 안전을 위해 여기 다섯 남자가 뭉쳤다! 우리는 위기탈출 넘버원! (2007년 1월 13일 ~ 2007년 4월 28일)

  • 이곳은 대한민국 안전의 중심 위기탈출 넘버원![37] (2007년 5월 5일 ~ 2008년 8월 4일)

  • 기억하라! 안전상식! 안전하라! 대한민국! 이곳은 대한민국 안전의 중심 위기탈출 넘버원! (2008년 8월 18일 ~ 8월 25일)

  • 꼼짝마라! 안전사고! 안전사고 제로달성에 도전한다! 이곳은 대한민국 안전의 중심 위기탈출 넘버원! (2008년 9월 1일)

  • 행복한 대한민국을 위해 안전을 사랑하라! 이곳은 대한민국 안전의 중심 위기탈출 넘버원! (2008년 9월 22일 ~ 12월 29일)

  • 실천하라! 그러면 안전하리라! 대한민국 안전의 시작 위기탈출 넘버원! (2009년 1월 5일 ~ 4월 20일)

  • 행복한 사회을 위해 안전을 실천하라! 대한민국 안전의 시작 위기탈출 넘버원! (2009년 4월 27일 ~ 5월 4일)

  • 세상의 안전 다 모여라! 이곳은 안전 파라다이스 위기탈출 넘버원! (2009년 5월 11일 ~ 2010년 5월 3일)

  • 여러분의 안전을 책임집니다. 행복한 안전생활의 시작 위기탈출 넘버원! (2010년 5월 10일 ~ 2012년 9월 3일)

  • 몸도 튼튼 안전도 튼튼 대한민국 안전의 중심 위기탈출 넘버원! (2012년 9월 10일 ~ 2016년 2월 29일)

  • 대한민국 안전을 위해 이들이 뭉쳤다. 우리는 대한민국 안전의 중심 위기탈출 넘버원! (2016년 3월 7일 ~ 2016년 4월 11일)

  • 클로징 멘트

  • 우리 모두 안전넘버원이 되는 그날까지 위기탈출 넘버원! (2005년 7월 9일 ~ 2006년 11월 18일)

  • 대한민국이 안전해지는 그날까지 위기탈출 넘버원! (2006년 11월 25일 ~ 2010년 5월 3일)

  • 대한민국에 안전사고가 없는 그날까지 위기탈출 넘버원! (2010년 5월 10일 ~ 2012년 9월 3일)

  • 여러분의 안전을 지키는 든든한 안전지킴이 위기탈출 넘버원! (2012년 9월 10일 ~ 2016년 4월 11일)

5. 역대 벌칙[편집]

  • 2005년 7월 9일 ~ 2006년 11월 18일 : 패널들이 정답을 맞히지 못하면, MC가 와이어를 타고 세트 위로 올라간다[38]. 이후는 전화기 형태의 시뮬레이션 컴퓨터에 달린 수화기에 답을 말해서 맞히지 못하면 수화기에서 밀가루가 뿜어져 나온다.

  • 2006년 11월 25일 ~ 2006년 12월 2일 : 마이크에 정답을 말한다. 구멍이 뚫려 있어 거기에 오답이면 밀가루가 나온다(역대 최대 밀가루 방출).

  • 2006년 12월 9일 ~ 2008년 2월 2일 : 이전처럼 전화기에 답을 말한다. 틀리면 밀가루가 나온다.(단, 검은코의 함정 코너는 제외.)

  • 2008년 2월 9일 ~ 2008년 3월 29일 : 앞으로 나가 뺨을 때리는곳에 뺨을 대고 정답을 말해서 오답이면 뺨을 맞는다.(단, 검은코의 함정 코너는 제외)

  • 2008년 3월 31일 ~ 2012년 9월 3일 : 앞으로 나가 뺨을 때리는 곳에 뺨을 대고 정답을 말한다. 오답이면 뺨을 맞는다. 문제에 따라서는(주로 마지막 문제)검은색 수건이 등장하여 오답이면 얼굴에 먹물이 묻고, 정답이면 팡파레가 울리며 얼굴에 아무것도 묻지 않는다. 만약 한번도 도전하지 않은 상태에서 다른 누군가가 정답을 말했을 때 동참하지 않은 상태라면 검은칠을 해야한다.

  • 2012년 9월 10일 ~ 2013년 4월 15일 : 의자에 앉아 정답을 말한다. 틀리면 스티로폼 풀장 밑으로 내려가며 스티로폼맨에게 뿅망치 세례를 맞는다. 전원 정답일 경우는 팡파레가 울린다.

  • 2013년 4월 22일 ~ 2014년 9월 29일 : 고정 MC들과 게스트들이 정답을 의론한 뒤 모두 가서 룸 미러 안에 얼굴을 내밀고 함께 답을 말하는 방식으로, 정답이면 팡파레가 울리고, 오답이면 밀가루나 다른 가루등의 가루 세례를 맞는다. 초반에는 아무것도 쓰지 않은 맨 얼굴로 밀가루를 맞았지만 현재는 물안경이나 샤워캡 등 밀가루를 맞더라도 직접적인 피해가 줄도록 바뀌었다.

  • 2014년 10월 6일 ~ 2015년 1월 19일 : 술 게임 형식으로 벌칙을 맞을 사람을 정하는데, 걸린 사람은 MC와 함께 물안경을 쓰고 우비를 걸친 뒤 게스트가 정답이면 MC의 풍선이 터지고, 게스트가 오답이면 그 반대다. 이게 동년 11월 24일까지였고, 12월 1일부터는 변형으로 걸린 사람이 같이 받을 사람(MC 제외)을 정해서 그 같이 받을 사람과 함께 가는데, 벌칙자들은 답을 따로 말하며 그중 틀린 사람이 그 밀가루 풍선이 터지게 된다. 간혹 추첨으로 (벌칙자들을) 뽑는 경우도 있다.

  • 2015년 1월 26일 ~ 2015년 9월 14일 : 게스트들이 우비를 걸친 채 양동이 밑으로 서 있어 답을 일심동체로 말한 뒤 양동이가 엎어지는데 정답일 경우 꽃가루가 쏟아지며, 오답일 경우는 대량의 밀가루가 쏟아진다. 예외로 2015년 7월 27일~8월 17일은 여름방학 특집인 관계로 밀가루 대신 얼음이 쏟아졌다.

6. 코너 목록[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위기탈출 넘버원/코너 목록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7. 패러디[편집]

8. 기타 관련 문서[편집]

9. 트리비아[편집]

  • 원래 위기탈출 넘버원은 전체 연령 시청가로 방송되며, 예외적으로 2012년 3월 19일(325회) 방송분은 12세 이상으로 방송되었다. 이유는 게임중독과 관련된 범죄를 다루는 코너가 방송되었기 때문인데, 폭력성 높은 게임에 중독된 범인은 자신의 가족을 무참히 살해한 뒤 자살한 내용이 포함되어서 12세 이상으로 방송되었다. 이는 다른 방송분이랑은 관계 없고 게임 중독으로 인한 범죄 외의 코너는 모두 12세 미만에게도 적합한 코너였다. 2014년 6월 30일 방송분부터는 12세 이상 시청가로 방영되며, 예외적으로 2014년 10월 13일(453회) 방송분은 교통사고 장면으로 인해 15세 이상 시청가로 상향 조정되었다.

  • 2006년 10월 14일KBS 2TV소니제 디지털 - 아날로그 변환 장치가 고장나는 바람에 도중에 방영이 중단되는 방송사고가 일어났다. 이후 드라마시티를 방영할 때 즈음에 아날로그 방송이 재개되었으나 한때 음성이 나오지 않았다. 이후 방영이 중단된 일부 방송분은 바로 다음 주인 21일에 정상방송되었다.

  • 방송에서 위험성의 실험에 참가하는 사람들에게는 출연료로 백화점 상품권이 제공되기도 하는데, 이 사실을 몰랐던 참가자가 현금으로 주지 않았다고 항의하는 일도 있었다.

  • '이승탈출 넘버원'이라고 불리곤 하지만 사실 미래를 예지한 사례도 있다. 289회에서 앉았다 일어나기 등의 지나친 체벌을 받으면 횡문근 융해증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소개했는데, 실제로 2014년에 한 남자 고등학생이 학교에서 지나친 앉았다 일어나기 처벌을 당해 이 일을 당했다. 따지고 보면 아무리 죽음을 과장해서 보여준다고 해도 그건 어디까지나 과장이지 창조가 아니다. 실제로 발생해 실현될 가능성도 분명히 있으니 방송에 등장하게 된 거다. 여기까지가 일반 시청자의 이야기고, 이런 이야기가 가능성이 아나라 실제 사례는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지기 전에 이미 알려져 있었다. 이 프로그램이 과장이라고 욕먹는 내용 대다수(위키러가 보기에는 거의 전부)가 실제 사례가 있고 때로는 꽤 자주 그러는 데도 체감하지 못해서 그런 식이다. 단, 가끔 당시의 지식과 기술로 낸 희한한 결론과 후대에 새로 밝혀진 진실이 다른 경우도 가끔 있는데 그건 별 수 없는 일.

  • 2000년대 중후반에는 초등학교에서 위기탈출 넘버원 비디오를 교육자료로 쓰곤 했다. 이 때문이었는지 초딩들 사이에서 인지도가 높았다. 메인 에피소드만 따로 잘라내어 보여주는 식으로 패널들이 맞추는 퀴즈 부분이나 <죽느냐 사느냐> 등의 코너는 잘 방송해주지 않았으며, 특히 패널이 나오는 부분은 거의 철저하게 잘라냈었다. 생활안전 위주로 보여주곤 했는데 산업안전 같은 것도 많이 나왔다.[41] 2010년대 들어서는 수위조정 및 종영과, 정부 차원에서의 안전교육 영상 제작(안전가족 등) 때문에 일선(?)에선 밀린 듯 하나, 2017년 현재 아직까지 우려먹는 학교도 있는 듯.

  • 유명한 삽입곡은 펑크밴드 레이지본의 노래인 'Do it yourself'다. 펌프 잇 업에도 판권수록되었기 때문에 그쪽으로 알 사람도 있을듯. 하지만 펌프에서도 저 노래를 '위기탈출 넘버원 노래'로 기억하는 사람이 더 많다.

  • 쓰인 음악은 이렇다. 첫번째는 안전하게 생활하는 방법 및 예방법을 알려줄 때, 두번째는 전문가가 이게 왜 위험한지를 설명할 때 나왔다.

[1] 여러분도 알다시피, 안전수칙은 1년 내내 계속 다른걸 가르치기 어려운 거다.[2] 언제부턴가 예능으로(...) 변경되었다.[3] 과거 리얼 버라이어티 열풍에 따른 집단 MC체제 붐의 영향으로 추정된다.[4] 공교롭게도 '위기탈출 넘버원' 초대 MC였던 강병규는 '비타민' 진행자였었다(2003년 11월 9일 ~ 2008년 11월 14일).[5] 현재 시즌 1을 완결하고 시즌 2를 연재하는 중이다. 다만 현시점 방송은 방종이 된 상태라서 장기간 연재는 아닐 듯 싶다.[6] 재방송은 15세 이상 시청가로 방영되며, 본방송에서도 가끔 등급제 위반에 따른 시정 조치로 재방송 관련 등급으로 방영되고 있다. VOD에는 모든 연령 시청가로 수정되었다.[7] 직접 출연은 하지 않았지만 VCR에 등장.[8] 촬영은 단 두 번.[9] 2006년 12월 2일 ~ 2007년 1월 27일 출연.[10] 2006년 12월 9일, 2007년 1월 13일 출연.[11] 2007년 2월 10일 ~ 2007년 4월 28일 출연.[12] 군 입대 사정으로 2007년 11월 10일 먼저 하차했다.[13] 2008년 1월 12일 합류.[14] 넘버원 역사상 첫 여자 MC.[15] 2011년 11월 28일 방송에 출연하지 않았다가 2011년 12월 5일 방송에는 정상적으로 출연함. 이어서 2011년 12월 12일 방송에도 출연하지 않았다가 2011년 12월 19일 방송에도 정상적으로 출연함. 이후 2012년 6월 11일 방영분을 마지막으로 하차했다.[16] 일단은 '수습 MC' 타이틀을 달고 출연. 약 4주 정도 후 정식 MC 전환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고 했으나 끝내 수습 MC 타이틀을 벗지 못한 채 9월 3일을 끝으로 하차했다. 그래도 그 뒤로는 게스트로 몇번 더 나오곤 하였다.[17] 2013년 4월 8일에는 은지원과 박은영이 먼저 하차했고, 4월 15일에는 붐도 하차했다.[18] 2016년 2월 1일까지는 남자 게스트만 나오고 있었다가 2016년 2월 15일에 최초로 여자 게스트인 다나가 나왔다.[19] 2011년 1월 24일 부터 2016년 2월 29일 까지 다시 여자 출연진이 없게 되었다.[20] 다만, 여기에서는 연예인 게스트가 아니라 교수전문가들이 나왔다.[21] 전속기간이 끝나면 프리랜서 신분이 되므로 별다른 문제는 없다. 안지환이 해당 방송 성우극회 간부인지라 튀어보일 뿐. 이와 정 반대 케이스미스터리 음악쇼 복면가왕 내레이션을 맡은 이원준.[22] 이쪽은 2011년도쯤부터는 그냥 재연 방송만 나오기에 날방 탈출.[23] 이쪽은 스튜디오 한정.[24] 위의 비판 문서이유로 들어 이미 날로 먹는 방송이 되어가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도 있으나, 앞서 언급된 방송 포맷들이 '날방송'이 될 수 있는 이유는 '반응컷'만 단시간에 따로 녹화해 방영시간에 근접하거나 그보다 더 적은 녹화시간을 만드는 게 가능하기 때문이다. 위기탈출 넘버원처럼 스튜디오 촬영분 비중도 큰 프로그램들에게는 해당되지 않는 사항.[25] 나머지 사람들은 추가 바람.[26] 그의 활약에서 그의 개그/예능 욕심이 드러났다.[27] 닥치고 패밀리에 출연한다고 이 프로그램도 정리했다고 개그 콘서트용감한 녀석들에서도 발언했다.[28] 2008년2010년에도 게스트로 한번씩 출연한 경험이 있다.[29] 프로그램 끝날 무렵에 검은코 함정 때문에 흑기사를 요청하다가 오히려 역관광 당하기도 했다.[30] 결정적인 이유는 tvN세 얼간이 때문이었다. 둘 다 일요일 녹화인데 녹화시간이 세 얼간이와 많이 겹치면 둘 중에 하나를 포기해야 했던 상황. 세 얼간이 방송 초기에 은지원이 지각이나 결석을 종종 했던 이유도 이 프로그램의 녹화가 길어져서 생방으로 진행되는 세얼간이의 방송시간까지 잡아먹었기 때문. 그래서 녹화시간이 늦는 경우에는 생방인 세얼간이 쪽에 출연했고 위기탈출 넘버원에는 대타를 세우는 것으로 합의를 본 듯 했다.[31] 김준현과 연인관계라든가, 모녀관계 등으로 출연했다.[32] 바빠서 못 출연해서 도경완이 대신 출연했다.[33] 실제로 과거 벌칙 소품이 있었을 시에도 김준현 자리만 따로 관리해야 할정도였다고 한다.[34] 2008년에 첫 게스트로 나와서 노홍철에게 뒤끝이 있는지 저격말투로 말하였다.[35] MC는 아니지만 사건 재연할 때 자주 나오는지라 추가함.[36] 정확히는 보이스카우트. 옷을 자세히 보면 '한국 스카우트 연맹'이라 적혀 있고, 스카우트 배지가 주렁주렁 달려 있다.[37] 이는 고정 멘트이고 이 전에 MC들이 릴레이로 하는 별도의 오프닝 멘트가 있는데 그 멘트들이 매주 다르다.[38] 얼마 못가(6회부터) 안전 상의 이유로 다른 벌칙으로 대체되었다.[39] 참고로 혼자 안 죽는다. 거기다가 "당신이 죽는 건 태어났기 때문이죠(...) 핥핥핥ㅋ"거리며 얄밉게 웃는다. [40] 뭐만 하면 죽는다, 안 하는 게 좋다.[41] 수위가 초등학생이 보기엔 좀 ㅎㄷㄷ한 면이 있었다. 시체놀이를 하다가 10층 높이의 아파트에서 떨어지고, (분장이겠지만) 심한 화상을 당한 부위가 나오기도 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