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월요일

최근 수정 시각:

파일:Semi_protect.png

月曜日 / Monday

1. 일반적인 의미2. 미국의 인종차별적인 의미3. 검은 월요일(Black Monday)4. 단편 공포 게임 제목5. 관련 문서

1. 일반적인 의미[편집]

밝고 행복한 월요일송. 근데 패러디로 이런 것도 나왔다.

ISO 기준과 표준국어대사전 정의로는 일주일시발점이 되는 요일. 일요일의 휴일이 끝나고 한 주의 업무가 시작하는 요일이다. 인터넷상에서 그레고리오 13세 교황이 그레고리력을 정하면서 일요일을 주간 첫날로 정했다는 소리도 나오지만 이는 잘못. 그레고리오 13세는 딱히 그런 결정을 한 적이 없으며, 가톨릭 교회는 훨씬 이전부터 일요일을 주간 첫날, 월요일을 주간 둘쨋날로 보았다. 5-6세기의 교부[1]들은 일요일을 Dies Dominica(주님의 날), 월요일을 Feria secunda(주간 둘쨋날) 하는 식으로 일요일을 제외하면 숫자만으로 요일을 표시하고 대중들에게 퍼트리려고 했다.[2] 월요일을 주간 둘쨋날이라고 했으니, 한 주의 시작일을 일요일로 간주했음을 알 수 있다.

영어를 비롯한 각종 서구 언어나 한국어, 일본어 모두 에서 따왔다. 중국어에서는 星期一 또는 周一 이라고 한다.

나라나 문화나 관습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기 때문에 표준을 정할 필요가 생겼다. 국제표준화기구 ISO에서는 사람들의 편의를 위해 월요일을 한 주의 첫째 요일로, 일요일을 마지막 7번째 요일로 정하였다.

일단 우리나라는 표준국어대사전에서 한 주의 시작을 월요일로 정의내렸다.[3] 유럽권도 한 주의 시작을 월요일로 보는 듯하다. 다만, 한국은 달력 표기가 맨 왼쪽 시작일을 월요일이 아닌 일요일로 표기하는 달력이 대다수이다. 이유는 딱히 없다고 한다. 그저 일본 등에서 미국에서처럼 일요일을 맨 앞으로 뺀 달력을 사용하기 때문에 그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이 크다. 그래서 한국인들에게 주말이 언제냐고 물어보면 백이면 백 토요일, 일요일이라고 대답하면서도 달력상으로는 금요일, 토요일이 주말이라는, 사람들 인식과 달력의 차이가 생겼다.

한편, 미국은 일요일을 한 주의 시작이라고 정의내렸다. 아랍도 제1일인 일요일을 시작으로 목요일까지 숫자로 세며 금요일과 토요일만 '모임의 날', '샤바트의 날'로 따로 표현한다. 그리스에서도 월요일은 δευτέρα라고 부르며 두 번째 날이라는 뜻이다.

대부분의 직장인들과 학생들이 월요일에 한 주를 시작하기 때문에 월요병이라는 증후군이 있다. 주말간 쉬었던 트럭도 움직이기 시작하고 주말에 위성도시로 퇴근했던 직장인들도 월요일 아침에 회사로 출근하기 때문에, 일주일 중 월요일 아침이 출근길 정체가 가장 심하다.

주말에 일하는 직업과 직장은 대개 월요일이 휴일이다.미술관이나 박물관, 도서관, 문화유적 같은 곳도 월요일은 휴뮤일로 지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테마파크도 월요일은 각종 퍼레이드나 행사 등은 모두 중지하고 어트랙션만 돌리는 경우가 많다.

군대에 입영하는 날짜도 주로 월요일이다. 해군, 공군, 해병대는 무조건 월요일에 입영이며 논산 육군훈련소에는 현역들이, 각 사단 신교대에는 보충역들이 입영한다. 비수도권 지역에 사는 사회복무요원 소집 대상자들이 월요일에 신교대로 들어간다.[4]

KBO 리그, 한국프로농구, V-리그도 월요일이 공식 휴일이다.[5] 프로농구의 경우 2014년 10월 20일부터는 월요일에도 경기가 있었지만, 2015~2016 시즌에는 명절을 제외한 월요일에 경기가 없게 되었다. 야구의 휴식일(이동일)이 월요일인 이유는 간단하게 월요일 이전 날인 토요일, 일요일이 주말이기 때문에 흥행을 위해서 월요일을 휴일로 하는 것이다. 다만 2014 시즌에는 주말에 우천취소가 있었으면 월요일에도 경기를 하긴 했다. 그리고 2015 시즌 8월 8일 경기부터 토, 일 경기가 우천취소되면 월요일에 경기가 치뤄진다. 그 희생양은 넥센 히어로즈였는데 하필이면 월요일 경기는 이겨놓고 그 다음날부터 내리 패배하는 결과가 속출해버려서 휴식의 필요성을 일깨워줬다. V-리그는 2013~2014 시즌까지는 월요일과 금요일이 공식 휴일이었으나 2014~2015 시즌부터 월요일 경기가 생겼으며 2016~2017 시즌부터는 금요일 경기가 생긴 대신 공식 휴일은 월요일로 변경되었고 2017년부터는 여자부 경기에 한해 금요일도 휴일로 지정되었다.

일요일에 일하는(?)[6] 기독교 성직자들의 경우에도 토요일, 일요일이 아닌 월요일이 실질적인 휴일이다. 이는 개신교천주교, 정교회 모두 공통. 군에서는 일요일에 모든 종파의 종교행사가 잡혀있어 군종장교와 함께 군종병도 일하게 되므로 원칙적으로는 군종병도 월요일에 쉬게 해 준다. 단 군종부사관은 주말에 쉬고 월요일에 일한다.

런닝맨에 출연하는 개리, 송지효 커플은 월요커플 이라고 한다. 그러나 2016년에 월요커플 러브라인을 제작진이 해체시키고 이후 개리가 음악활동을 이유로 하차해서 완전히 없어졌다.

캐나다는 10월 둘째 주 월요일이 추수감사절이다.

JTBC 보도국 페이스북에서 이것으로 광역 도발을 시전한 전적이 있다.

참고로 디즈니랜드가 개장한 그 날이 바로 월요일이었다.

2. 미국의 인종차별적인 의미[편집]

미국 보스턴에서 유래한 흑인을 비하하는 단어 중 하나. 원래는 보스턴 지역에서만 쓰인 유명하지 않은 흑인 비하 명칭이었지만, 인도-캐나다 출신의 개그맨 러셀 피터스(Russell Peters)가 미국 코미디 프로그램에서 발언하면서 유명세를 타게 됐다. 2000년도 초반에야 보스턴 지역에서 몇 명만이 쓰는 것이었지만, 너무 적절한 이유로 백인 사회에서 퍼져 나가면서 유명해지기 시작했다. 실제로 어느 백인이 흑인을 단순히 월요일(Monday)이라고 지칭한 것을 이유로 해고당한 것 때문에 인터넷에서 짧은 센세이션을 일으킨다.

흑인이 월요일로 불리는 이유는 단순하게 누구도 달콤한 일요일이 지난 후의 월요일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인종차별 단어가 과거에는 nigger, gook, jew 등 직접적으로 경멸의 의미를 담은 단어가 많았지만, 이후 너무 노골적으로 경멸조로 비난하는 명칭 문제로 인종간의 대립이 심화되자 인종을 지칭하는 방법을 일반 명사로 바꾸기 시작했다. 다만 추상적인 단어는 많이 안 쓰이고 발음으로 유추할 수 있는 단어조합을 많이 사용했는데, 가령 흑인, nigger을 대신하는 단어로는 mechanical digger, square rigger 등의 -gger의 형태를 띈 단어로 교체되었다. 또 유대인 Jew를 대신하는 단어로는 buckle my shoe, five by two, kangaroo, pot of glue, Sarah Soo 등 -oo 형태의 발음이 나는 단어가 쓰였지만, 이는 단순히 발음으로 상대방 또한 인종차별적 발언인지 아닌지 유추할 수 있었기 때문에 금방 사장되었다.

그렇게 해서 일반 명사의 특이점과 인종간의 특이점을 잡아낸 인종비하명칭이 자주 쓰이기 시작했다. 그 중 하나로 레스토랑에서 흑인을 비하하던 의미로 쓰인 Canadian은 팁을 잘 안 주는 걸로 유명한 흑인의 특성을 비꼰 것이며, 팁문화가 미국과는 약간 다른 캐나다인들 또한 미국인에 비해서 팁의 양이 적다고 알려져 있다. 그리고 위에 언급한 대로 mondays가 있다.

3. 검은 월요일(Black Monday)[편집]

1987년 10월 19일 월요일 뉴욕증권시장에서 일어났던 주가 대폭락 사건을 말한다. 개장 초부터 대량의 팔자 주문이 쏟아져 뉴욕의 주가는 그날 하루 동안 폭으로는 508포인트, 비율로는 전일 대비 22.6%가 폭락하였다. 세계 대공황의 계기가 된 1929년 10월 24일 목요일의 뉴욕증권시장의 대폭락을 상회하는 폭락이라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대폭락의 원인은 포트폴리오 보험의 대량 팔자 주문이 쏟아져 나온 가운데 그때까지 명확하지 않았던 증권시장의 문제점이 표면화되어 대폭락으로 이어졌다는 견해가 많았다.

4. 단편 공포 게임 제목[편집]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이 문서를 템플릿:쯔꾸르 게임을(를) 적용하여 작성 및 수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개별 문서가 작성된 쯔꾸르 시리즈 살펴보기

[ 펼치기 · 접기 ]

RPG 계열

95 · 2000 · 2003 · XP · VX · VX Ace · MV

기타 계열

2D 격투 쯔꾸르 95 · 2D 격투 쯔꾸르 2nd · 액션 게임 쯔꾸르

관련 유틸

RPG Maker 2009 Ultimate · DynRPG · 초코 플레이어 · 네코 플레이어 · EasyRPG

쯔꾸르 게임 목록 살펴보기

개별 문서가 없는 쯔꾸르 시리즈는 본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일본의 쯔꾸르 호러 게임이다. 내용은 한 회사원에게 어떤 소녀가 나타나 그를 죽이려고 하고 그녀에게서 도망가는 내용이다.

한글화를 팀 여우비의 팀원인 빈대떡공장장과 곰오리가 번역했다.

겉으로는 그냥 공포게임이지만 내용은 전미가 울었다 수준으로 슬프다.[7]

5. 관련 문서[편집]

[1] 한자로 敎父. 대략 8세기까지 기독교 세계에서 중요한 영향력을 끼친 사상가, 성직자를 뜻한다. 영어로는 father of the church라고 하기 때문에 한국어 번역서적에서 신부(神父)라고 오역하는 사례도 많다.[2] 이러한 시도는 대부분 실패했으나, 포르투갈어 등 일부 지역에서는 부분적으로 성공했다.[3] 다만, 일부 네티즌들 말에 의하면, 표준국어대사전에서 불과 20년 전만 해도 한 주의 시작을 일요일이라고 정의내렸다고 하는데, 이에 대해서 정확한 정보가 있는 사람은 내용 추가 바람.[4] 수도권 지역은 목요일.[5] 다만 한국여자프로농구는 화요일이 휴일이며 V-리그 여자부는 월요일과 금요일이 휴일이다.[6] 성직자들이 일요일에만 일하는 것은 아닌지만, 일요일엔 가장 중요한 주일 예배/미사가 있다.[7] 미혼모를 소재로 한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