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히트 원더

최근 수정 시각:

분류

1. 설명2. 정의3. 노래 인기에 관련된 케이스
3.1. 짧은 기간 동안에 복수의 앨범과 복수의 히트곡을 화끈하게 내고 사라진 경우3.2. 단 한 장의 앨범이 히트하거나 짧은 기간 동안에 다수의 히트곡을 낸 경우3.3. 한 곡의 메가 히트곡과 함께 다수의 인기곡을 가진 경우3.4. 하나의 메가 히트곡 이후 조용한 경우3.5. 한 곡의 중박 또는 소박의 히트곡을 낸 경우3.6. 그 외
4. 오해5. 사례6. 원 히트 원더의 확장
6.1. 음악 외의 예술에서6.2. 스포츠에서6.3. 원 히트 원더라는 명칭만 쓰이는 경우
7. 여담8. 참고할만한 페이지

1. 설명[편집]

원 히트 원더(one-hit wonder)는 대중 음악에서, 한 개의 싱글(혹은 곡)만 큰 흥행을 거둔 아티스트를 의미하는 말이다. 나인 데이스 원더(nine-day's wonder)라고도 하며, 쉽게 말해서 반짝 흥행하고 잊히는 아티스트. 우리나라 인터넷에서는 '한곡'이라 부르기도 한다. 일본에서는 비슷한 뜻을 가진 잇파츠야라는 단어가 있으니 참고.

오래전에 대박을 쳤던 원 히트 원더들의 이름을 주변사람에게 물을 경우 누군지 모르겠다는 반응을 많이 한다. 하지만 그들의 히트곡을 들려주는 순간 "아 이 노래!" 하는 반응을 높은 확률로 볼 수 있다. 원 히트 원더 가수들은 당대의 유행에 편승하여 잠깐 동안 인기를 끌고 사라진 경우가 많지만 흥행 이후 계속해서 그 인기를 끌어가려고 분투했던 가수들도 많이 있으며, 또한 셰넌 훈이나 미니 리퍼튼, 박길라처럼 갑작스런 죽음으로 하나의 싱글밖에 내지 못한 가수도 있다.

이러한 원 히트 원더들은 팝 음악 역사 전반에 걸쳐 등장하지만 대부분 디스코, 뉴 웨이브, 그런지 등 그 유행이 오랫동안 지속되지 못했던 장르가 유행했던 시기에 집중되어 있다. 비록 이 용어가 때로는 퇴물다소 멸시적인 분위기로 쓰이긴 하지만, 일부 팬들이 이러한 곡과 그 가수에 대해 지속적인 열정을 갖고 있는 경우도 있다. 원 히트 원더 가수들 중엔 다른 곡을 통해 흥행을 도전하는 것 자체를 포기하는 아티스트가 있는 반면, 일부는 이를 받아들이고 계속 음악 활동을 하거나 작곡가 등으로 전향하는 아티스트들도 있다. 실제로 사람들이 가끔씩 '그 가수(아티스트) 요즘은 뭐하고 먹고사나?'하고 떠올리는 원 히트 원더들이 작곡, 프로듀싱 등 대중들에게 잘 보이지 않는 음악계 곳곳에서 정력적으로 활동하며 잘먹고 잘살고 있는 경우도 많다.

2. 정의[편집]

어떤 아티스트를 원 히트 원더라고 칭하기 전에 "흥행(hit)"의 정의를 무엇에 근거하여 내려야 할 지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

미국의 음악 산업 종사자들은 빌보드의 핫 100 차트의 40위 안에 든 것을 "흥행"(hit)이라 간주한다. 따라서 이러한 점만 본다면, 원 히트 원더는 차트 40위 안에 한 번만 진입했던 아티스트를 지칭한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본다면 강남스타일로 일약 유명해진[1] 싸이는 원 히트 원더가 아니다. 다음 싱글 GENTLEMAN이 빌보드 핫 100 5위까지 올랐기 때문. 하지만 원 히트 원더라는 용어는 보통 "한 곡으로만 널리 알려진 가수"로서 더 많이 사용된다. 즉, 차트 40위에 딱 한번만 진입했던 가수를 모두 원 히트 원더라 여기지 않는다는 것이다.

웨인 잰식의 《The Billboard Book of One-Hit Wonders》(1998년)라는 책에서는 원 히트 원더를 좀 더 보수적으로 정의하는데, 이에 따르면 "원 히트 원더는 빌보드의 전국 톱 40 팝 차트에 딱 한번만 진입한 활동(act)"이다. 따라서 그는 지미 헨드릭스재니스 조플린 등을 원 히트 원더 가수의 범주에 넣었다. 지미 헨드릭스가 반짝스타라니이이... 근데 너무 일찍 죽어서 활동을 오래 못하긴 했잖아.(...)

영국에서 원 히트 원더는 영국 싱글 차트의 20위 안에 딱 한번만 진입했던 가수나 밴드를 지칭한다. 따라서 이는 미국 등지의 정의에 비해 훨씬 한정적이다. 이 용어는 기네스 북의 "히트 싱글 편"(Guinness Book of Hit Singles)에서 1970년대부터 사용되었다. 그리고 그 당시 정의는 훨씬 엄격하여, "단 하나의 싱글 차트 1위"만 낸 가수로 정의 내렸다. 빡세다.

이런 엄격한 기준과는 조금 다르게, 대중들은 보통 어느 한 싱글의 인기가 넘사벽이라 나머지 싱글이 상업적으로 성과를 냈어도 그것을 대등하게, 혹은 넘지 못하면 원 히트 원더라고 단정하게 된다. 그래서 대부분의 원 히트 원더 가수는 본인이 노력을 해도 대중들이 그 노래만 알아주기 때문에 묻히는 경우가 태반이다. 사실상 대표곡에 가수가 눌리는 셈이며 또한 히트의 단계에는 여러 단계의 케이스가 있을 수 있다.

3. 노래 인기에 관련된 케이스[편집]

3.1. 짧은 기간 동안에 복수의 앨범과 복수의 히트곡을 화끈하게 내고 사라진 경우[편집]

  • 외국의 예로는 데비 깁슨, MC 해머 등이라고 할 수 있고, 국내에서는 투투, 미스터투, 이정현[2] 등이 있는데, 이런 경우는 원 히트 원더로 분류하는 것이 실례다. 오랜 기간 동안 장기적인 인기를 끌었다고는 할 수 없으나 분명히 시즌을 휩쓸면서 음악적 성과를 거두었으므로 반짝 가수라고는 하기 힘들다. 굳이 분류하자면 반짝 가수로 오해받는 경우라고 할 수 있다. 이런 경우를 원 히트 원더로 분류한다는 것은 용어를 오남용하는 것이다.

3.2. 단 한 장의 앨범이 히트하거나 짧은 기간 동안에 다수의 히트곡을 낸 경우[편집]

국내의 김민우가 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원 히트 원더를 오직 하나의 메가히트곡을 가진 아티스트로 정의한다면, 이런 사례를 원 히트 원더라고 하기엔 힘들 것이다. 굳이 이름 붙이자면 반짝 가수라고 할 수는 있을 것이다.

3.3. 한 곡의 메가 히트곡과 함께 다수의 인기곡을 가진 경우[편집]

김흥국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호랑나비는 분명한 메가 히트곡의 사례로 볼 수 있으며, 이와 비슷한 수준의 히트곡은 아니지만 59년 왕십리는 꾸준하게 사랑받아온 인기곡이다. 다른 인기곡들이 메가히트곡처럼 대박을 치지 못했다고 해서 그 성과를 폄하할 수 없기 때문에, 역시 원 히트 원더로 분류하기 힘들다.

3.4. 하나의 메가 히트곡 이후 조용한 경우[편집]

이런 경우가 원 히트 원더이다. "what is love?"로 빌보드 차트 11위에 오르고 전세계 차트를 휩쓸어버린 해더웨이, 1991년 "옛이야기"로 메가히트를 달성하면서 가요톱텐 1위 후보에 오른 국내의 김규민이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이전에 데비 분을 포함시켰으나 "you light up my life"가 10주 연속 차트 1위를 했으며 나중에는 컨트리 뮤직과 CCM쪽에 집중하며 2번의 그래미상을 수상했으므로 해당 사항이 없다.

3.5. 한 곡의 중박 또는 소박의 히트곡을 낸 경우[편집]

  • 사실 이런 가수들은 수도 없이 많은데 원 히트 원더의 wonder의 개념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해외의 곡들은 빌보드에서 중소박인편이라도 전 세계적으로 히트 친 경우가 엄연히 존재하므로 빌보드 40위권의 노래라도 무시할 바가 아니다. 그 예로 해더웨이나 스핀 닥터스가 여기에 해당되며 해더웨이의 What is love는 빌보드 싱글차트 11위, 스핀 닥터스의 Two princess는 빌보드 싱글차트 7위에 머물렀지만 그 당시 세계적으로는 거의 씹어먹었다.

  • 반면 국내에서는 가요프로그램에서 30~40위권의 노래 달랑 한 곡을 낸 것으로 원 히트 원더로 분류되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 차호석의 내 안의 눈물이 대표적으로 본 문서의 사례에 올라와 있지만 이 노래는 그야말로 망한 수준의 노래로 방송 3사 차트에서는 30위 이내에 든 적이 없었고 음반은 더 이상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수준이다. UP 문서를 보면 1024라는 노래를 그다지 히트친 노래가 아니라고 하지만 (이듬해 '뿌요뿌요'가 1위를 여러 번 차지할 정도로 인기가 더 많아서 그렇지만) 엄연히 가요톱텐이나 tv가요20에선 11,12위권의 노래였으며 상당히 오래 버틴 노래고 최소한 내 안의 눈물보다는 차트 성적이 좋았다. 게다가 1996년 별들의 전쟁 시기에 나왔으니 이정도면 선방한 거다.

  • 위의 원 히트 원더의 정의를 보면 40위권의 히트곡이라는 말이 나오므로 국내의 40위권 히트곡도 포함되지 않느냐고 그럴 수 있지만 미국의 40위권과 한국의 음방 40위권은 하늘과 땅 차이며 국내에서는 적어도 10위 권에는 들어야 히트한 정도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중박히트곡까진 하면 말이 되겠지만 애초부터 중박 노래들에게 Wonder라는 수식어를 붙여주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된다. 이런 노래들은 과감히 정리하고 그냥 반짝 가수 혹은 무명 가수라는 호칭으로 칭해야 하며 진짜 원 히트 원더라도 되는 가수들에게는 인기가 저조한 곡을 낸 가수와 동일한 시선에서 취급하는 행동이므로 상당한 실례다. 비록 10위 안에는 들지 못했더라도 1년 내내 차트에서 버틴 59년 왕십리, 쌈바의 여인같은 곡이나 수십년이 지나도 꾸준히 사랑받는 스테디셀러인 화개장터는 충분히 히트곡이라고 할 수 있다. 사실 국내에서는 가요톱텐의 영향으로 10위 안에 1번이라도 들어야 히트곡이라는 인상이 강했었다. Fantasia의 I Believe가 1위로 데뷔하였지만 4주만에 빌보드에서 사라진 광탈한 것과 꾸준히 10위권 밖에서 놀아온 피프스 하모니의 Worth It 월세 중에 어떤 노래가 더 유명한지 보면 알 것이다. 빌보드 연말차트가 괜히 있는 것이 아니다.

3.6. 그 외[편집]

  • Ori - 음악성으로 히트를 친 것은 아니지만, 단 한번 부른 노래로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1위를 차지한 가수다.

  • 미쿠 레이카(未来玲可) - 14세라는 어린 나이에 발매한 데뷔 싱글 '바다와 너의 이야기'(海とあなたの物語)은 90년대 J-POP의 황제 코무로 테츠야가 프로듀스한 곡으로 일본 황금시간대 드라마 게츠쿠의 라인업이자, 아다치 미츠루 원작 진베의 메인타이틀 오프닝 곡으로 타이업되면서 312,830장이라는 판매고를 올렸다. 이에 유명 음악방송 뮤직 스테이션에 나가는 영예를 얻었다[3]. 문제는 처음 나간 방송 무대에서 심히 불안하고 듣는 사람도 불안하게 만드는 무대를 선보였다는 것.방송 울렁증 MC 타모리가 열심히 실드를 쳐줬지만 본인도 결국 참지 못하고 눈물을 터뜨렸다고 한다. 이 사건은 당시 일본 음악 소비자들 사이에서 굉장한 화제가 되었으며, 그 후로 이 싱글이 수록된 앨범 한 장을 내고 은퇴했다. 그래도 이쪽은 CD 음원은 멀쩡한데 비해 Ori는 CD 음원조차 제대로 보존이 되어 있지 않으니 그야말로 안습.

4. 오해[편집]

80~90년대에 활동했던 엄연한 멀티히트곡을 남겼던 레전드나 준레전드급 가수들까지 도매금으로 억울하게 원 히트 원더라고 오해받는 경우가 있다. 당장 아래 예시에 김광석, 김흥국, 육각수, 이용 같은 레전드급 가수가 들어있는 경우도 있다. 김광석의 경우엔 당연히 국민 가수급이라 불리는 사람이고, 김흥국은 호랑나비가 너무 국민적 유행을 끌어서 그렇지 59년 왕십리, 정아, 흔들흔들같은 히트곡이 있고 육각수도 다시, 명동별곡, Mr.건망증같은 히트곡들이 많다. 이용의 경우 조용필을 상대로 1위를 했던 노래가 여러 곡 있기도 하고, 심지어 10월만 되면 마치 연금처럼 다시 재생되는 노래도 있던 적이 있었다. 아무래도 인터넷을 즐기는 중장년층 사용자가 적다 보니 이런 오류에 열받은 한 중장년층 위키러나 음악 업계에 종사하는 전문가가 올바르게 문서를 고친 흔적이 남아있다.

5. 사례[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원 히트 원더/사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6. 원 히트 원더의 확장[편집]

6.1. 음악 외의 예술에서[편집]

특정 문학작품으로 반짝 인기를 끌었지만 후에 별달리 눈에 띄는 활동이 없는 작가, 어떤 영화 하나로 대박을 쳤지만 그 후에 잊혀진 영화 감독 등등의 예술인 또한 원 히트 원더라 칭할 수 있다. 인종 차별을 다룬 걸작 소설 앵무새 죽이기를 쓴 미국의 작가 하퍼 리, 누구나 적어도 이름은 들어본 장편소설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를 쓴 미국의 소설가 마거렛 미첼은 딱 앞서 언급한 소설 하나씩만 쓴 후 더 이상 작품활동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원 히트 원더라 할 수 있다.[4]

영화의 경우 1995년에 히트한 SF 호러 영화 스피시즈에 출연한 캐나다의 여배우 나타샤 헨스트리지아마데우스에서 모차르트를 연기한 톰 헐스[5] 등을 들 수 있다. 이 영화가 크게 성공한 이후 이렇다할 성공작이 없다. 보드게임의 경우에도 카르카손의 작가 클라우스-위르겐 브레데를 들 수 있다. 카르카손이 워낙 메가톤급 히트작이지만 그 외의 작품들은 공기라인이라는 것이 안습.

일본어로는 잇파츠야(一発屋)라고 하는데[6], 이 경우 게닌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 해당 문서 참조.

6.2. 스포츠에서[편집]

스포츠의 경우 평생의 커리어 동안 단 한번의 이벤트 동안만 스포츠 팬들의 주목을 받은 비운의선수들을 원 히트 원더라 부른다. 1960년 월드 시리즈에서 메이저리그 역사상 유일하게 월드 시리즈의 7번째 경기를 끝내기 홈런으로 멋지게 마무리한 타자 빌 매저로스키를 예로 들 수 있다. 다만 매저로스키의 경우 수비에 있어서는 이미 탁월했던 선수로서 최고의 내야수로 메이저리그 명예의 전당에 올라온 인물이기 때문에 반짝 뜨고 잊혀진 비운의 선수라고 할 수는 없다. 그냥 홈런을 날린 저 순간의 임팩트가 너무 쩔어줬을 뿐.(...)

단 한 타석으로 이름을 남기게 된 KBO의 야구선수로는 해태 타이거즈의 김일환[7]으로 1987년 롯데 자이언츠와의 경기[8]에서 1점 뒤쳐진 상황에서 대타로 나와 9회 동점 2루타를 쳐낸다. 이 극적인 안타는 영화 퍼펙트 게임에서 박만수라는 가공의 인물이 솔로 홈런을 치는 것으로 각색되었다.

6.3. 원 히트 원더라는 명칭만 쓰이는 경우[편집]

웹 애널리틱스 분야에서는 '검색 엔진을 타고 어느 페이지에 접속하여 자신이 필요한 컨텐츠만 확인하고 기타 상호작용(광고 같은 것)은 전혀 하지 않은 채 휙 떠나버리는 유저'들을 원 히트 원더라고 일컫는다. 약쟁이들 사이에서는 한방에 훅 가버리도록(...) 강하게 제조한 약물들[9]을 원 히트 원더라고 부른다 카더라. 이 둘은 예술이나 스포츠 분야에서의 원 히트 원더 개념 보다는 한 방에(One hit)라는 의미에 치중하여 쓰이는 용어로써 잘 생각해보면 이름을 빌렸을 뿐 용례는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7. 여담[편집]

톰 행크스가 주연, 감독한 'That Thing You Do'는 바로 이런 원 히트 원더 그룹을 소재로 만들어진 영화로 영화명과 동명의 주제곡이 매우 유명한 작품. 원더스의 멤버들은 주인공 하나를 제외하고 마음껏 유명세를 즐기다가 그룹의 해체 이후 몰락하고 겸손하게 행동해오던 주인공 드러머만 재기의 기회를 얻게 되는 교훈적인 스토리다. 인터넷에 보면 작품 내의 원더스 자체를 원 히트 원더 그룹으로 알고 찾는 문의가 쇄도하는데... 실화가 아니라 가상 인물이다.

반댓말은 전곡갑 이라고 한다

슈가맨 제작진들이 이 문서를 좋아합니다.[10]

8. 참고할만한 페이지[편집]

원 히트 원더 센트럴
Ultimate One hit wonder page 약 800여개의 원 히트 원더에 대한 평가와 샘플을 보유하고 있다.
원 히트 원더스 웹진 izm의 연재물.

[1] 물론 대한민국 밖에서의 기준으로.[2] 테크노 여전사와 동명이인의 남자 가수.[3] '데뷔 무대'라는 표현은 부적절한 것이, 일본은 한국과는 달리 음악 방송으로 데뷔한다는 개념이 뚜렷하지가 않다. 대신 메이저 싱글 발매일을 더 중시한다.[4] 그런데 2015년 앵무새 죽이기속편이 발간되었다. 문제는 그 뒷내용이 가히 충격과 공포.[5] 다만 톰 헐스는 대신 브로드웨이 무대에서 주로 활동했다.[6] 실제로 원히트원더는 일본어 위키백과의 一発屋로 인터위키된다.[7] 나무위키에 김일환을 치면 친일파 정치인이 나온다.[8] 선동열최동원의 맞대결이었다.[9] 한모금 빨았는데 뿅가는 대마초라거나 1회 분량으로 영혼이 대기권 밖으로 날아갈 수 있도록 조제한 LSD.[10] 실제로 이 문서에 적혀졌던 가수들 중 슈가맨에 출연했던 가수들이 상당히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