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윅(리그 오브 레전드)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리그 오브 레전드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파일:나무위키+유도.png   7.2 업데이트 전 워윅에 대한 내용은 워윅(리그 오브 레전드)/7.2 업데이트 전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피비린내다! ...도망쳐라..."

워윅[1] , 자운의 고삐 풀린 분노
Warwick, the Uncaged Wrath of Zaun

파일:external/upload2.inven.co.kr/i14367313588.jpg

주 역할군

부 역할군

소속

가격

파일:전사.jpg
전사

파일:탱커.jpg
탱커

파일:롤-자운-엠블럼.png
자운

파일:롤아이콘-RP.png 260

파일:롤아이콘-BE.png 450

기타 정보

출시일

2009년 2월 21일

디자이너

이즈리얼(Ezreal) / 서튼리티(CertainlyT)[2]

성우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안효민[3] / 파일:미국 국기.png Brian Sommer / 파일:일본 국기.png -

테마 음악

1. 배경2. 능력치3. 대사4. 스킬
4.1. 패시브 - 끝없는 허기(Eternal Hunger)4.2. Q - 야수의 송곳니(Jaws of the Beast)4.3. W - 피의 사냥(Blood Hunt)4.4. E - 원시의 포효(Primal Howl)4.5. R - 무한의 구속(Infinite Duress)
5. 평가
5.1. 장점5.2. 단점5.3. 상성
6. 역사
6.1. 챔피언 업데이트 전6.2. 2017 시즌6.3. 2018 시즌
7. 아이템, 룬
7.1. 비추천 아이템
8. 소환사의 협곡에서의 플레이
8.1. 정글8.2. 탑
9. 그 외 맵에서의 플레이10. 스킨
10.1. 기본 스킨10.2. 회색 워윅(Grey Warwick)10.3. 바다사자 우르프(Urf the Manatee)
10.3.1. 우르프 워윅(Urfwick)
10.4. 크고 사나운 워윅(Big Bad Warwick)10.5. 극지 사냥꾼 워윅(Tundra Hunter Warwick)10.6. 야성의 워윅(Feral Warwick)10.7. 불송곳니 워윅(Firefang Warwick)10.8. 하이에나 워윅(Hyena Warwick)10.9. 습격자 워윅(Marauder Warwick)10.10. 달빛 수호자 워윅(Lunar Guardian Warwick)
10.10.1. 크로마
11. 기타
11.1. 2017년 리메이크

1. 배경[편집]

"피를 흘려라... 야수를 보여주지!"'

자운의 잿빛 골목을 무대로 사냥감을 찾는 괴수 워윅. 극한의 고통을 동반하는 각종 실험으로 완전히 변형된 그의 육체는 약품통, 펌프, 여러 기계가 결합된 복잡한 시스템과 연결되어 있으며, 정맥에는 연금술을 통해 조합한 분노가 주입된다. 어두운 그림자 속에서 느닷없이 튀어나오곤 하는 그는 사람들을 위협하는 도시의 범죄자들을 단숨에 사냥한다. 피 냄새를 맡고 나면 이성을 잃고 마는 워윅. 조금이라도 피를 흘린 자는 그 누구도 워윅의 손아귀에서 벗어날 수 없다.

자세한 내용은 항목 참조.

1.1. 챔피언 관계[편집]

2. 능력치[편집]

라이엇 게임즈 제공 챔피언 능력치

파일:롤아이콘-능력-기본공격.png
기본 공격

파일:continumgraph03.png

파일:롤아이콘-능력-스킬.png
스킬

피해 유형

혼합

파일:롤아이콘-능력-난이도.png 난이도

파일:DifficultyGraph_Difficulty1.png

파일:롤아이콘-능력-피해.png 피해

파일:DifficultyGraph_Difficulty2.png

파일:롤아이콘-능력-방어.png 방어

파일:DifficultyGraph_Difficulty2.png

파일:롤아이콘-능력-군중제어.png 군중 제어

파일:DifficultyGraph_Difficulty2.png

파일:롤아이콘-능력-이동.png 이동

파일:DifficultyGraph_Difficulty1.png

파일:롤아이콘-능력-보조.png 보조

파일:DifficultyGraph_Difficulty1.png

구분

기본 능력
(+레벨 당 상승)

최종 수치

파일:롤아이콘-체력.png 체력

550(+85)

1995

파일:롤아이콘-체력재생.png 체력 재생

4.0(+0.76)

17.0

파일:롤아이콘-자원.png 마나

280(+35)

875

파일:롤아이콘-자원재생.png 마나 재생

7.5(+0.56)

17.0

파일:롤아이콘-공격력.png 공격력

63(+3)

114

파일:롤아이콘-공격속도.png 공격 속도

0.695(+?%)

0.945

파일:롤아이콘-물리방어력.png 방어력

33(+3.2)

87.4

파일:롤아이콘-마법저항력.png 마법 저항력

32.1(+1.25)

53.35

파일:롤아이콘-사거리.png 사거리

125(-)

125

파일:롤아이콘-이동속도.png 이동 속도

335(-)

335

전반적인 능력치는 다소 처지는 편. 성장 체력과 방어력이 굉장히 낮으며 체젠 능력치 또한 높지는 않다. 이는 패시브와 야수의 송곳니의 흡혈, 원시의 포효에서 오는 일시적인 탱킹능력에 의한 페널티로 보인다. 그 외에 마나 능력치도 낮다. 그나마 공격속도는 상위권.

워윅의 공격 속도 계수는 0.638 이지만, 1레벨에 추가 공격 속도 9%가 추가되, 0.695의 공격속도를 가진다.

3. 대사[편집]

4. 스킬[편집]

파일:warwick_S.jpg

4.1. 패시브 - 끝없는 허기(Eternal Hunger)[편집]

파일:warwick_P.png

워윅이 기본공격시 추가 마법피해를 입힙니다. 워윅의 체력이 50%아래로 내려가면 추가 피해량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체력이 25%아래로 내려가면 체력회복량이 세배로 증가합니다.

파일:롤아이콘-주문력.png 파일:롤아이콘-생명력흡수.png 8 + 레벨당 2

기본적으로 적을 공격하면 워윅의 레벨에 따라 고정된 양의 마법피해를 가하는 평타 보조형 패시브, 만약 워윅이 체력의 절반 이하라면 피해량만큼 체력을 회복하고, 25%이하로 떨어지면 피해량의 3배만큼의 체력을 회복시킨다.

설명만으로는 그다지 큰 체감이 오지않는 미미한 패시브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워윅의 큰 강점이 되는 정글 유지력과 강력한 맞다이 능력의 기초가 되는 스킬이다. 6레벨 기준으로 추가 피해 20만 해도 롱소드 두 개와 동등하고, 체력 25% 이하에서의 회복량이 60인데 대부분의 동 레벨 챔피언들은 추가 공격력이나 피해를 제공하는 아이템 / 룬 / 스킬을 배제한 기본 공격으로는 워윅에게 60 이상의 피해를 못 준다.[4] 즉 1대1 또는 소규모 교전에서 때릴 수만 있다면 워윅은 불사신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결국 회복 기반이라서 점화나 처형인의 대검 등의 치유 감소 아이템에 카운터를 당하고, 기본 공격을 가해야만 회복이 적용되기 때문에 상대가 카이팅에 능하다면 의미가 퇴색된다. 또한 낮은 체력에서만 회복량 증폭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폭딜을 가할 수 있는 적의 공격에 취약하다는 단점도 가지고 있다.

4.2. Q - 야수의 송곳니(Jaws of the Beast)[편집]

파일:warwick_Q.png

워윅이 앞으로 도약하여 대상을 뭅니다. 키를 계속 누르고 있으면 대상에게 고정되어 뒤에서 덮칩니다.
키에서 손을 떼면 적에게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중 시 효과도 함께 적용됩니다. 워윅은 입힌 피해의 일부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워윅은 고정된 대상이 이동할 때 같이 이동하게 되며, 떼어낼 수 없습니다.

파일:롤아이콘-자원.png 50 / 60 / 70 / 80 / 90

파일:롤아이콘-사거리.png 350

파일:롤아이콘-쿨타임감소.png 6

파일:롤아이콘-주문력.png (+1.2 공격력) + (+0.9 주문력) + 대상 최대 체력의 6 / 6.5 / 7 / 7.5 / 8%

파일:롤아이콘-생명력흡수.png 30 / 40 / 50 / 60 / 70%

말보단 이빨이 먼저지..

적 하나를 타겟팅으로 물어뜯는 스킬. 상당히 역동적인 모션으로 돌진해 스킬 시전이 끝날 때까지 위치이동(에어본,넉백등)면역이 되며 스킬 버튼을 길게 누를시 워윅이 잠시동안 상대에게 달라붙어 상대의 건너편으로 이동해 적의 퇴로를 가로막는다. 이 두가지 특성으로 인해 적의 여러가지 에어본 계열 스킬[5]을 무시하고 적에게 달라붙어 적의 퇴로를 가로막는 플레이가 가능하다. 길게 눌러 발동하는 적 추적 능력의 경우 매우 강력한 판정을 가지고 있어 적이 순간이동 계열의 스킬[6]을 사용해도 무조건 끝까지 따라간다. 뿐만아니라 조이의 E - 헤롱헤롱쿨쿨방울에 피격당했을 때 타이밍을 잘 맞춰 주변 적을 길게 물어뜯으면 수면을 무시할 수도 있다.

기본적으로 온힛 스킬 판정이기 때문에 잭스의 반격, 판테온의 방패 방어술, 쉔의 의지의 결계등의 스킬에 대미지가 막힌다.

골때리는 버그가 하나 있는데 적을 물어뜯기 전에 적이 덤불에 숨어버린다던가 해서 시야에서 사라지거나 죽어버리면 마나와 쿨타임만 소모하고 공격판정이 터지지 않으며 체력 회복도 되지 않는다. 때문에 종종 계산했던 도주로가 눈앞에서 사라지는 경우가 있다.

가끔 q스킬을 사용했을때 거드라가 반대 방향으로 나가는 경우가 있다. 워윅이 적을 물어뜯으면서 머리를 옆으로 비트는 특이한 모션 때문에 발생한다. 가끔씩 일반 q와 강화 q의 모션이 섞여서 그런 특이한 모션이 발생하는 듯.

평타 사거리 125로 매우 짧은데 이 스킬을 길게 눌러서 사용하면 25정도 앞에서 물 수 있다. 한번 물게되면 전진하므로 사거리 350은 도약후 위치하는 거리인셈. 도약시 약간의 딜레이가 생기므로 길게 물지 않아도 되는 상황에서 도약은 비추천.

W패시브발 동중에는 아예 쓰는걸 포기하는것이 낫다. 아껴두었다가 상대가 튈때 물도록하자 어차피 재사용 대기시간이 6초 고정이라서 교전시작후 바로사용 또는 추격에 물고 교전이 끝날때까지 거의 승패가 갈린다.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교전시작때 Q로물고 E 평타를 이어서 보통 W패시브가 발동되고 궁극기로 마무리 또는 대상이 이미 죽었다면 퇴각용도나 상대가 트롤이라면딸피를 노리고 무작정 달려오는 상대를 다시 물 수 있다. 다만 교전시 여러번 시전할 유일한 스킬이므로 다른 스킬의 정밀한 사용이 요구된다.

4.3. W - 피의 사냥(Blood Hunt)[편집]

파일:warwick_W.png

기본 지속 효과: 체력이 50% 미만인 적을 공격할때 워윅의 공격 속도가 빨라집니다. 또한 맵 전체에서 체력이 낮은 챔피언을 파악해, 전투 중이 아닐 때 대상을 향해 이동할 경우 이동 속도가 빨라집니다. 적의 체력이 20% 이하일 경우 이 효과들은 세 배로 증가합니다.

사용 시: 잠시 동안 모든 적의 위치를 파악합니다. 가장 가까이에 있는 적 챔피언에게는 8초간 피의 사냥 표식이 남습니다. 이 스킬은 챔피언과 전투 중이 아닐 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일:롤아이콘-공격속도.png + 50 / 65 / 80 / 95 / 110%
파일:롤아이콘-이동속도.png + 35 / 40 / 45 / 50 / 55%

파일:롤아이콘-자원.png 70

파일:롤아이콘-사거리.png 맵 전체(기본 지속 효과) / 4000(사용 효과)

파일:롤아이콘-쿨타임감소.png 120 / 105 / 90 / 75 / 60

더 빨리 도망쳐봐라!!!

스킬 설명이 꽤 복잡하고 실제 적용되는 것과 다소 상이한 부분이 있어 정확히 설명하자면 워윅이 생존 중 맵 전체에서 "적 챔피언아군 유닛에게 피해를 입어 절반 미만의 체력이 되었을 때" 해당되는 적에게 자동으로 표식이 부여된다. 또는 챔피언과 전투중이 아닐 때에 한하여 사용시 4000범위 내의 가장 가까운 적에게 체력이 50% 이상이라도 강제로 8초간 표식을 부여한다. 맵에 하나라도 표식이 부여된 적이 있을 시 워윅의 피의 사냥 상태에 돌입해 워윅 플레이어의 화면에 핏빛의 기운이 감돌며 워윅과 사냥대상에게 고유의 배경음이 들린다.

피의 사냥을 시작한 워윅에게는 사냥대상에게로 향하는 핏빛 안개 길이 보이고 이를 따라 이동시에는 스킬 레벨에 따라 최대 55%의 엄청난 추가 이동속도를 얻는다 다만 이 효과는 워윅이 비전투일 시에만 유지되며 전투에 돌입할 시 즉시 꺼진다. 또한 자신이 공격하는 적의 체력이 절반미만의 체력일 때 스킬레벨에 따라 최대 110%의 공격속도가 상승한다. 공격속도 증가 효과는 위의 이동속도 증가 효과와는 별개의 효과로 공격대상이 피의 사냥 대상이더라도 체력이 절반 이상이라면 적용되지 않으며 오로지 공격대상의 체력 비율이 절반 미만인 상황에서만 발동된다. 또한 이 이동속도와 공격속도 증가 효과는 패시브와는 반대로 사냥대상의 체력이 20%이하일 때 효과가 3배로 증가한다.

워윅 플레이어들에게 어떻게보면 공격 루트에 대한 딜레마를 안겨주는 스킬이기도 하다. 그냥 최단루트로 걸어 갈지, 아니면 일단 패시브가 발동된 다른 적 플레이어 위치로 뛰어서 좀 돌아가다가 필요한 부분에서 방향전환해서 꺾어서 공격할지 순간순간의 센스가 필요한 패시브이다. 물론 이동속도가 워낙 시원시원해서 확실히 그냥 걷는게 나은데도 일부러 돌아가는(...) 트롤링도 있지만, 대체적으로 적과의 교전 직후에는 패시브를 적극 이용하는것이 조금 더 빠른편이다. 생성되는 루트가 하나가 아닌 여러개이기에에 골라서 가는게 가능하기때문.

비록 조건부긴 하지만 척 보기에도 패시브라고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높은 공속과 비전투시 이속 상승을 제공하는 스킬로 궁극기를 제외하면 돌진기가 없는 워윅의 진입능력과 근거리 전투 능력을 비약적으로 상승시키는 최중요 스킬이다. 물론 이는 바꿔 말하면 이 스킬의 효과를 받을 수 없는 상황에서는 워윅의 전투력이 매우 떨어진다는 것이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이 스킬의 효과를 받을 수 있는 상황에서 전투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한다.

직접 발동시켜 사용하는 경우는 단순 이동속도 증가용도뿐만 아니라 전장의 안개속에 있는 적을 감지해내는 용도로도 쓸 수 있다. 다만 스킬의 쿨타임이 매우 길고 단 하나의 적만을 감지해낼 수 있으므로 지나친 과신은 금물. 텍스트에는 표기되어 있지 않지만 적 챔피언 5명 중 체력이 50% 미만으로 떨어진 챔피언이 아무도 없으면 쿨다운이 2배로 빨리 감소한다.

피의 사냥 이동속도 상승 효과를 받는 상태에서는 워윅이 사족보행을 하며 안광을 내뿜는데, 만약 w를 직접 발동시킬 경우 여기에 더해 몸에서 발광현상이 일어나고 등에 장치된 실린더가 돌아간다. 이 공포스러운 모습과 음산한 배경음 때문에 워윅에게 사냥대상으로 찍힌 사람은 마치 호러게임을 하는듯한 기분을 받으며 이와 반대로 워윅 플레이어는 자신이 살육자가 된듯(...)한 몰입감을 느끼고 흥분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사람들이 평하길 챔프가 플레이어를 집어삼킨다고...

4.4. E - 원시의 포효(Primal Howl)[편집]

파일:warwick_E1.png

2.5초 동안 워윅이 입는 피해가 감소합니다. 지속 시간이 종료되면 워윅이 포효하며 근처의 모든 적을 도망치게 합니다.

파일:warwick_E2.png

지속시간 내에 다시 발동시 즉시 근처의 적들을 모두 도망치게 합니다.

파일:롤아이콘-자원.png 40

파일:롤아이콘-사거리.png 375

파일:롤아이콘-쿨타임감소.png 15 / 14 / 13 / 12 / 11

파일:롤아이콘-물리방어력.png파일:롤아이콘-마법저항력.png 35 / 40 / 45 / 50 / 55% (피해 감소)

파일:롤아이콘-군중제어_공포.png 1초

공포를 첨가한 피해 감소 스킬. 딜탱 챔피언이 보유한 피해 감소 스킬 중에서 감소량이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한다.

사용 시 지속 시간동안 워윅이 받는 피해가 35 ~ 55% 감소한다는 상당한 능력을 부여한다. 기초 능력치가 빈약한 워윅의 탱킹능력은 대부분 이 스킬 하나에 집약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수준. 또한 스킬이 종료되거나 약간의 지연 시간 이후 재시전하면 범위는 다소 좁지만 고급 군중 제어인 공포를 광역으로 건다. 초반 소규모 교전에서부터 갱킹, 후반 다대다 한타까지 워윅에게 궁극기와 함께 주어진 강력한 변수창출 스킬로서 E를 켠 후 Q를 길게 입력해 적 뒤로 돌아가고 E를 재시전해[7] 공포에 질린 적을 아군 쪽으로 끌어들이는 콤보는 워윅의 가장 기본적인 콤보이다.

아쉬운 점으로, E를 재시전하여 워윅이 울부짖는 모션이 나오는 동안에는 평타와 스킬 시전이 불가능하다. 적을 추노할 때는 이를 염두에 두고 적과의 거리를 최대한 바짝 좁혀야 공포를 건 후 계속해서 공격을 이어나갈 수 있다.

체력흡수 패시브와 시너지를 최대로 활용하려면 평타로 교전을 시작하고 Q로 체력을 얻은다음 E는 약간시간이 지나서 쓰는것이 좋다. 상대체력이 떨어졌을때 공포가 걸리면 W효과를 제대로 활용될 뿐만아니라 처참히 녹지 않으려면 필수다. 이 경우 찰나의 순간 발동되는 치명적인 속도 룬과 상성이좋다.

툴팁에 기재되지 않은 기능으로, E 지속 시간 중 궁극기를 적중시킬 시, 적중한 위치에서 E의 광역 공포가 자동 발동한다. 워윅이 입는 피해 감소 효과는 공포가 자동 발동한 후에도 사라지지 않으며, 남은 지속 시간만큼 정상적으로 효과를 받는다.

4.5. R - 무한의 구속(Infinite Duress)[편집]

파일:warwick_R.png

워윅이 2.5초 동안 이동할 수 있는 거리만큼 도약해 첫 번째로 부딪힌 적 챔피언을 제압하고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중 시 효과는 3회 적용됩니다. 무한의 구속 지속시간 동안 워윅은 입힌 피해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파일:롤아이콘-자원.png 100

파일:롤아이콘-사거리.png 현재 이동속도의 250%[8]

파일:롤아이콘-쿨타임감소.png 110 / 90 / 70

파일:롤아이콘-주문력.png 175 / 350 / 525 (+1.675 추가 공격력)

파일:롤아이콘-생명력흡수.png 100%

파일:롤아이콘-군중제어_제압.png 1.5초

워윅이 자신의 이동속도에 비례한 속도로 마찬가지로 이동속도에 비례한 거리를 도약하고 처음 충돌한 적을 제압시키고 공격하며 이 시간동안 입힌 피해[9]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한다.

1.5초간 스킬 피해를 입히며 적중 시 발동 효과를 3회 적용하기 때문에

  • 패시브의 추가 마법 피해와 회복 효과 3회 적용

  • 몰락한 왕의 검, 마법사의 최후 등 평타에 추가 피해를 부여하는 아이템의 효과도 3회 적용

  • 티아맷 계열 아이템의 고유 효과 또한 3회 발동

  • 정밀의 '집중 공격' 룬도 발동시킬 수 있다.

  • 광휘의 검 계열 아이템의 주문 검 효과는 쿨타임이 돌아온 상태에서 최초 1회 타격에만 적용

거리만 허용하면 벽을 넘을 수 있으며 이동 속도에 비례하여 사정거리가 증가하므로, W스킬 등 각종 이동 속도 증가 효과로사정거리와 돌진 속도와 거리를 늘릴 수 있다. 궁극기가 사용 가능 상태일 때는 최대 사정거리가 흐릿한 핏빛 원으로 표시된다. 도약 도중에는 모든 방해 효과에 면역이지만, 적을 덮쳐 제압하는 도중에는 정신 집중 상태이므로 모든 CC에 정상적으로 방해받는다.[10]

궁극기로 아무것도 맞추지 못했을 땐 워윅이 지면에 발톱자국을 내며 지정 위치보다 조금 더 앞으로 미끄러진다. 압도적으로 유리한 상황에서 적을 추적하거나, 도주기로 사용할 경우에는 도움이 되는 사항이지만 어쨌든 이렇게 미끄러지는 도중에는 잠시 동안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므로 한타 단계에서 궁극기로 이니시를 걸 떄는 신중한 조준을 요한다.

리그 오브 레전드의 논타겟 돌진기 가운데 손꼽히는 적중 난이도를 가지고 있는 스킬로, 측면 충돌범위가 거의 없다시피하기 때문에 적을 종이 한 장 차이로 스쳐지나가는 민망한 상황이 굉장히 자주 나온다. 그런데 어째서인지 후방범위는 굉장히 넓어서 워윅의 뒤에 있던 적이 뜬금없이 맞는 경우가 매우 잦다. 도주기로 사용 시 적과의 거리를 충분히 벌리지 않으면 높은 확률로 제자리에 셀프구속(...)을 걸고 죽게 된다.

5. 평가[편집]

훌륭한 리메이크로 부활했으나 메타 변화로 인해 다시 나락으로 떨어진 챔피언.

리메이크 후에 픽률도 전구간 상승했고, 승률도 50~51%로 준수했었다. 하지만 교전이 자주 일어나는 북미 특유의 교전 메타에서 너무나 강력했던 탓인지 지속적인 직,간접 너프를 먹었고 이로 인해 점점 성능이 약화되다 18시즌 정글 개편으로 인한 2렙 정글러의 대두와 원거리 정글러들의 부활이라는 결정타로 인해 나락으로 떨어졌다. 한 때는 픽률은 낮을지언정 절대 승률이 50%이하로 떨어지지 않는 강력한 챔피언이었지만 현재는 1퍼센트대의 픽률과 48퍼센트대의 승률을 기록하며 고인의 대명사인 아무무와 어깨를 나란히[11] 하는 처절한 처지의 챔피언.

5.1. 장점[편집]

  • 쉽고 안정적인 정글링
    리워크 이전부터 가진 장점이자 리워크 이후에도 워윅이 갖는 최고의 장점. Q와 패시브의 피흡능력을 통해 체력을 안정적으로 수급할수 있으며, E스킬의 피해량 감소를 통해 초반 정글링에서 받는 피해를 많이 줄일 수 있다. 매 시즌을 거듭할수록 정글 난이도는 점점 오르고 있지만 자체 HP 회복능력을 가진 워윅의 초반 정글링은 굉장히 쉽고 안정적이다. 무려 2렙에 솔용이 가능한 수준.

  • 출중한 추격 및 진입능력
    W 효과가 발동한 직후 이동속도가 폭발적으로 상승하여 상대를 따라잡기가 대단히 쉬워진다. 체력이 20% 이하일 경우 효과가 더더욱 증폭되어 람머스헤카림이 부럽지 않을 수준으로 엄청난 기동성을 얻게된다. 비록 전투 상황에서는 이동속도 증가 효과가 취소되지만, 어느정도 거리를 좁힌 이후 Q스킬을 통해 상대의 후방을 점할 수 있으며, 여차할 경우 아이템과 주문으로 증가된 이동속도를 바탕으로 달려드는 궁극기는 준 글로벌 스킬 급으로 긴 사거리가 주어지는 덕분에 상대방 입장에서는 체력을 절반 이상으로 유지하도록 강요받게되며, 전투나 상황이 끝나고 라인정리를 할 때 체력관리 안된 상대에게 굉장히 빠른 속도로 습격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대의 행동을 위축시킬 수 있다.

  • 맞싸움과 난전에 강함
    자신의 체력이 적어질수록 강력해지는 챔피언이나 상대의 체력이적어질 수록 강력해지는 챔피언은 특정 맞싸움에서 상당한 강함을 보이는데, 워윅은 이 두가지 특징에 모두 해당된다. 워윅의 체력이 줄어들면 패시브의 출중한 회복 효과가 발동되어 쉽사리 죽지 않게 되며, 반대로 상대의 체력이 줄어들수록 피의 사냥 효과가 적용되어 엄청난 공격 속도로 타겟을 난도질할 수 있어 순수한 맞다이 능력만으로 따졌을 때 워윅은 리그 오브 레전드 내에서 순위권의 강력함을 보여준다.[12][13] 체력이 적어진 워윅을 한 순간에 쳐낼 화력이 있거나, 워윅 이상으로 교전 유지력이 뛰어나지 않으면 자신도 워윅도 체력이 적어진 상태에서 몰아치는 공격과 체력 회복으로 인하여 상대방이 우위를 점하기 어려워진다. 초반 6렙전 정글에서도 1대1로 만날경우 워윅을 상대로 승리를 장담할 수 있는 챔프 자체가 극히 드물고, 6렙이후 궁을 배운다면 거의 무조건 승리한다고 볼 수 있을정도. 리 신이나 카직스 같은 챔프를 상대로는 선빵을 맞아도 이기는 수준이고, 우디르나 트런들, 올라프 정도가 이길 가능성이 있는 정도. 또한 워윅은 체력이 낮아진 대상에게 강력한 추격능력을 갖추었기 때문에 어설프게 덤볐다가는 살아나가는게 불가능하다.

  • 재빠른 운영전략
    비전투시+상대 중 한 명이라도 가는 방향에 반피 이하가 있다면 맵에서 안 보이더라도 대략적인 위치를 파악할 수 있어 빠른 운영을 펼칠 수 있다. 궁 역시 아꼈다면 도주용으로 대신 사용할 수도 있는 등 유틸성이 있고, 싸움이 벌어지지 않았다는 가정하에는 무지막지한 이동속도와 위치파악으로 다양한 전략을 짜볼 수 있다. 이는 이동 속도에 영향을 주는 룬, 혹은 추가 효과를 받는 동안 더더욱 상승한다[14].

5.2. 단점[편집]

  • 극단적인 평타 의존도
    개편 이후로는 기본적으로 상대방에게 접근해서 물고 후드려패는 추격성능에 중점을 두게 되었는데, 문제는 대부분의 딜링 능력과 탱킹 능력을 평타 판정에 의존한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체력 회복 능력을 감소시키거나 평타를 차단하는 효과들에 매우 취약하다.

  • 너무 낮은 스탯
    리메이크 후 워윅이 지닌 최악의 단점. 교전 능력이 뛰어난 근접 딜탱이라고 보기에는 방어적인 능력치가 전반적으로 너무 낮다. 방어력/체력/체력재생 뭐 하나 괜찮은 구석이 없다. 하다못해 마나재생량이라도 높아 스킬 쓰는 데 문제가 없으면 이야기가 다르지만 그것도 아니다. 때문에 제대로 성장하지 못하거나 아이템의 도움을 받지 못하면 저열한 능력치의 바닥이 드러나 존재감을 발휘하기 힘들어진다.

  • 카이팅에 대단히 취약
    신속한 이동 속도와 추격 능력은 확실히 뛰어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워윅이 전투상태가 아닐 때 얘기다. 전투 상태에 들어가면 W의 이속 버프는 해제되기에 상대가 카이팅에 능한, 거리 유지가 강점인 챔피언이면 접근은 접근대로 안 되고 견제만 실컷 얻어맞고 물러날 수 있다. 일반 스킬 중엔 제대로 된 돌진기나 이동기가 없어 둔화같이 상대적으로 약한 cc기에도 접근이 크게 방해받기 때문에 아예 상대가 예측하지 못한 타이밍에 신출귀몰하게 치고 들어가 한방에 끝장을 보던지, 아니면 정글러 주제에 라이너의 도움을 받을 수밖에 없다. 1:1맞다이에는 도약기를 가진 챔피언을 상대하기가 대단히 까다롭기 때문에 Q 타이밍을 놓쳤다면 궁극기를 소비해야되는점도 큰 단점으로 꼽힌다.

  • 교전 회피 능력이 없음

    리메이크된 워윅의 능력치는 추격과 맞다이에 전부 집약되어 있다. 즉 워윅은 불리한 상황에서도 도주라는 선택지를 택하기가 매우 어렵다. 만약 자신보다 강한 상대를 만났을 때 교전을 회피하고 싶다면 길디 긴 쿨타임을 가진 궁극기를 허공에 사용해 도주하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다.

  • 불안정한 성능및 기대치
    평타의존도, 전사중 최하위권 스탯, 카이팅에 취약함, 교전 회피 능력 이 없음. 이라는 단점들이 모여서 만들어내는 워윅의 궁극적인 단점. 워윅은 다른 평타형 흡혈 딜탱이 그러하듯 흥망의 차이가 큰편인데, 특히 워윅의 화력을 크게 담당하는 W 공속 버프의 발동이 상대의 체력잔량에 따라 정해지는 만큼 흥망이 매우 극단적이다.. 이렇듯 각종 변수에 극도로 민감해 안정적으로 성능을 발휘하는 상황이 많지 않으며 이는 워윅이 고인이 된 이유이다.

5.3. 상성[편집]

비교적 어려운 챔피언 유형별로 상성을 서술하고 해당 챔피언 기준으로 각 분류별 대표적인 챔피언들 위주로 서술한다. 단 해당 특징을 가진 모든 챔프들이 반드시 해당 챔피언의 카운터는 아니라는 점에 주의할 것. 또한 상성이 애매한 챔피언의 서술은 금지한다.

  • 해당 챔피언이 상대하기 힘든 챔피언

    • 원거리견제가 강력하고, 근접싸움에서 딜교를 거부할 수 있는 챔피언.

      • 그레이브즈 : 늑대잡는 사냥꾼, 강력한 화력과 원거리 챔피언치고는 비정상적으로 튼튼한 능력치로 인해 워윅의 하드 카운터로 손꼽힌다. 상향된 연막탄의 높은 둔화율과 빨리뽑기를 이용한 카이팅으로 뚜벅이인 워윅의 접근을 불허하며 가까스로 접근에 성공한다해도 흉악한 화력과 맷집으로 인해 사실상 부쉬 선빵을 제외하면 이길 가능성이 0에 수렴한다.

    • 맞다이가 워윅보다 우월한 챔피언 : 워윅의 맞다이가 강해졌긴 강해졌으나 보다 더 강한 챔프들은 존재한다. 다른 라인이라면 괜찮으나 같은 라인(탑)이라면 지옥을 보게된다.

      • 다리우스 : 워윅은 싸움을 길게끌고 가야하는데, 문제는 다리우스도 길게 끄는 싸움을 잘한다는거다. 딜 교환을 하다보면 과다출혈 5스택이 쌓여서 순식간에 발리며, 6렙 이후라면 뎀감을 켜든 뭐든 어마무시한 고정데미지에 대가리가 쪼개진다. 후반을 바라보려고 해도 워윅이 극딜을 가지 않는 이상 다리우스를 순식간에 내칠 화력도 나오지 않고 딜탱 워윅의 흡혈량으로는 다리우스의 5스택 출혈 데미지와 궁극기의 데미지를 막기에는 역부족이고 워윅의 챔피언 구조상 한타에서 궁극기로 한명을 제대로 묶어두려면 딜탱을 갈수밖에 없기에 워윅이 다리우스를 1대1로 제압하는 구간은 사실상 없다고봐도 무방하다.

      • 잭스 : 모든 평타 챔피언의 주적이자 정복자 메타에서 가장 강력한 캐리력을 자랑하는 챔피언중 하나. 반격의 평타 무시와 궁극기의 높은 방마저 증가로 인해 너프를 연속으로 당한 현재의 워윅으로서는 당해낼 수 없는 상대이다.

  • 해당 챔피언이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 순간적으로 폭딜을 낼수 있지만 몸이 약한 챔피언들 : 워윅의 기본 스펙이 안좋은 것은 사실이나, 이는 Q의 흡혈과 E의 데미지 감소에 영향을 받은면이 크다. 다시 말해 딜이 쎌지언정, 몸이 약하다면 워윅이 충분히 W패시브를 터트려 추노, 역관광 각을 내기가 쉬워진다.

      • 엘리스 : 초반 교전능력이 우수한 챔피언인 건 사실이다. E고치 스턴이 걸린 사이 스킬 한쿨을 돌리면 탱커챔이라도 초반에는 녹아내릴 딜이 나오며, 이는 사실상 엘리스가 육식정글인 이유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것도 워윅의 E뎀감과 Q흡혈에는 무용지물. 기본적으로 워윅은 폭딜을 넣는 암살자 챔 상대로 강한 면모를 보이는데, 이는 엘리스도 크게 다르진 않다. 스턴이 걸리기 전 E를 켜면 엘리스의 딜이 반감되고, 공포가 터지면 채 콤보를 다 넣기도 전에 흐름이 끊기기도 한다. 이후 남은 것은 워윅의 평타와 Q흡혈... 엘리스의 몸도 그리 튼튼하진 않기 때문에 Q로 한입 물어주기만해도 아파죽는다. 갱킹면에서도 워윅이 딱히 부족할 건 없으며, 한타에서 존재감이 약한 엘리스와는 달리 워윅은 한타에서 미쳐날뛸 여지가 많기도 하다. 실제로 7.13패치기준, OP.GG의 통계에 따르면, 워윅과 엘리스의 매치업의 경우 워윅의 승률이 52.38퍼센트로, 엘리스보다 유리한 것을 알 수 있다.

      • 리신 : 갱도 잘다니고, 카정도 강력한 리신이지만, 리신의 딜사이클은 일단 Q로 접근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음파를 맞은 직후, 날아올때 워윅이 원시의 포효를 키게되면 리신의 공명의 일격 딜이 줄어들게 되고, 잠시 맞딜을 해봤자 흡혈을 동원한 워윅의 맞딜에서는 리신이 밀린다. 궁으로 차버리고 도주한다고 쳐도, 워윅으로선 W를 켜거나 궁으로 따라붙으면 그만이며, 손이 조금 되거나 타이밍만 잘맞추면 이것조차도 Q로 씹어버릴 수 있다.

    • 맞싸움에서 밀리는 챔피언들 : 후반에는 이길 지 몰라도, 초반,또는 라인전에서는 워윅을 이기는 챔피언은 드물다. 특히 워윅은 강해진 맞다이로 적을 솔킬낼수도 있다.

      • 뽀삐 : q차징공격과 궁은 cc기 면역이다. 즉 w에 막히지 않는다. 이것만으로도 워윅이 어느정도 우세잡고 가는데, 벽꿍을 q차징으로 씹어버리면 뽀삐입장에서는 답이없다. 맞다이까려고 해도 1방에 큰피해를 가할 방법이 없고 그마저도 e로 데미지가 경감되어서 뽀삐는 절대로 워윅을 못잡는데 비해 워윅은 지속적으로 갈때 강해지는 스킬구성으로 인해 그냥 이긴다. 궁으로 날릴려고해도 맞궁쓰거나 차징q를 써서 엿을 날리며, 초원거리 이니시에이팅을 막지 못하는 뽀삐는 한타에서도 밀릴 수 밖에 없다.

      • : 기본적으로 쉔도 탱커이기에 지속적으로 싸움을 끌고가야 하는데, 이것만으로도 워윅이 어느정도 우세잡고 시작한다. 쉔의 w가 워윅의 q와 평타를 씹는건 좋은데, 워윅도 e로 w지속시간동안의 쉔의 딜을 경감시킬 수 있으며, 공포까지 걸 수 있다. 게다가 워윅의 반사신경이 좋다면 차징 q로 쉔의 도발을 씹어버릴 수도 있다. 쉔이 궁로밍을 가도 w로 위치를 파악한뒤 궁을 써주면 해제시킬 수 있으며, 아니면 차징 q를 써서 동반 로밍을 갈 수 있다.세트 배달왔습니다.

    • 탱커 챔피언 : 탱커 챔피언은 딜이 약해 싸움을 질질 끌고가야 하는데 이는 워윅에게 있어서는 최상의 맞다이 방식이다. 탱커 챔피언 입장에서는 자신의 체력은 깍여나가는데 워윅의 체력은 차오르는걸 보면 눈이 휘둥그레 진다.

    • 갈리오, 마오카이. 문도 박사, 노틸러스, 쉔, 뽀삐 등

6. 역사[편집]

6.1. 챔피언 업데이트 전[편집]

6.2. 2017 시즌[편집]

리워크 된 7.2 패치에서 출시 초기엔 정글러로는 43% 탑솔러는 40%의 승률을 보였으나, 분석이 어느정도 끝난 후 50% 초반대의 승률에 안착하였다.

새로운 CC기가 생기고 W를 통해 적 위치를 확인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근본적으로 워윅이 외면 받던 이유인 초반 정글링 속도는 7.2 패치기준으로 1티어로 평가 받는 리 신, 카직스, 렝가 등에 비해선 느리다는 점이 발목을 잡는다. 6렙전 갱킹은 아군의 CC기와 연계 한다면 예전에 레드들고 평타만 때리던 시절보단 낫지만, 다른 정글러들에비해서 좋지는 않는게 현실.
피의 사냥의 기본 지속효과로 진입과 공격속도 확보가 용이해졌고, 원시의 포효를 이용한 강력한 탱킹과 진영 파괴능력이 걸출하여, 리워크전 워윅의 알파이자 오메가였던 피갈퀴손을 올리는 것 보다 추적자의 검(파랑 강타)과 잿불거인을 올리는 탱키한 템트리가 승률이 더 높게 나오고 있다.
40%라는 바닥을 치는 승률로 인해 얼마 안 가 사장될 것으로 추측도 있었으나, 연구가 진행된 후 승률이 급상승하여 50%대에 안착, 준수한 성능을 뽐내게 되었다.

현재 7.2 패치로 진행되는 대회에서는 지역마다 양상이 상당히 다른데, 북미와 유럽 LCS에서는 패치 첫 날 부터 상당히 고평가를 받아 대회에 얼굴을 드러내기 시작했으나, 뒷북패치를 적용한 LCK의 경우는 아직 모습을 비추지 않고 있다. 국내에서 저평가, 북미나 유럽에서 고평가란 점은 동 패치의 아이번과 구도가 상당히 유사하다.

2017년 7월 12일 진에어의 엄성현선수가 KT를 상대로 꺼내들었지만 챔피언의 수동적인 갱킹 등의 한계가 드러나면서 아무것도 못하고 압도적으로 패배하였다.

6.3. 2018 시즌[편집]

솔랭성적은 2018시즌 들어서 단 한번도 51% 아래로 떨어진 적이 없을 정도고, 픽률도 준수한 편이다. 새로 추가된 룬들중 집중공격과 포식자가 상당히 잘 맞아 수혜를 받았다는 평가.

다만 훌륭한 솔랭성적과는 다르게 대회에서는 단 한번도 선택받지 못하고 있다. 심지어 유럽에서 가끔 워윅정글을 꺼내 캐리하던 Xerxe도 한번도 안 꺼낼 정도. 아무래도 강력한 난전 능력에 비해 한타에서는 적의 포커싱이나 군중제어기, 카이팅에 무력하고 변수를 만들기 힘들어서 인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스카너는 확정 제압으로 수은 강제라도 가능하지만, 워윅은 사거리가 길어도 논타겟인 제압에 설령 맞췃다해도 수은도 필요없이 서포터가 하드cc기 하나만 걸어주면 무력화되는지라......

8.7 버전에서 가끔 야수의 송곳니가 두 배의 피해를 입힐 수 있었던 버그가 수정되었다고 한다.
-추가로 워윅의 R 제압 효과가 끝나기 직전에 Q를 적에게 누르고 있으면 궁극기가 풀리는 순간 적이 이동기나 점멸을 사용해도 Q의 적의 뒤로 이동하는 효과가 발동되는 스킬 응용 기술이 잠수함 패치로 삭제되, 궁극기가 끝나기 전에 Q를 누르고 있어도 적을 따라가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했다.

8.8 버전에서 야수의 송곳니의 대미지가 2번 들어가는 다른 경우의 버그를 수정했다고 한다.

8.9 버전에서 기본 공격력이 66에서 63으로 줄어들고,
Q 야수의 송곳니에 붙어있는 대상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이 1레벨 이후 구간에서 0.5%씩 감소하는 너프를 받았다.

이후 정글 경험치 하향 패치가 겹치며 국내 승률이 50퍼센트 미만으로 떨어지는 등 입지가 상당히 추락했다. 한국 유저들 입장에선 '그냥저냥 괜찮은 정글러를 왜 너프했나'싶겠지만, 본토인 북미섭에선 정글 생태계를 파괴하고 있었던지라...[15] 이 패치 전까진 Q 선마가 대세였지만, 패치 이후 일부 유저들만 쓰던 W 선마의 픽률이 눈에 띄게 늘었다.

8.10패치로 정글러의 초반 성장력이 약화되며 부족한 경험치를 라인 갱킹으로 보충하는 2렙 갱킹 메타가 뜨면서 이와는 거리가 멀던 워윅은 승률이 다시 떨어졌고, 이후 부활한 그레이브즈킨드레드, 그리고 니달리가 다시 대세 챔피언으로 떠오름에 따라 카이팅에 취약한 워윅의 입지는 대폭 추락해 현재는 픽 자체가 기피되고 있다.

이후 어느샌가 잠수함 패치를 해, 워윅의 궁극기 효과가 끝나기 전에 Q를 누르고 있으면 궁극기가 풀리자마자 Q로 적을 무조건 따라갈 수 있는 효과가 롤백 됐다.

7. 아이템, 룬[편집]

파일:룬-정밀-아이콘.png

파일:룬-정밀-핵심-집중 공격.png

파일:룬-정밀-핵심-치명적 속도.png

파일:룬-정밀-핵심-기민한 발놀림.png

파일:정복자.png

파일:룬-정밀-영웅-과다치유.png

파일:룬-정밀-영웅-승전보.png

파일:룬-정밀-영웅-침착.png

파일:룬-정밀-전설-민첩함.png

파일:룬-정밀-전설-강인함.png

파일:룬-정밀-전설-핏빛 길.png

파일:룬-정밀-전투-최후의 일격.png

파일:룬-정밀-전투-체력차 극복.png

파일:룬-정밀-전투-최후의 저항.png

파일:룬-마법-아이콘.png

파일:룬-마법-신비한 도구-무효화 구체.png

파일:룬-마법-신비한 도구-마나순환 팔찌.png

파일:룬-마법-신비한 도구-빛의 망토.png

파일:룬-마법-초월한 힘-깨달음.png

파일:룬-마법-초월한 힘-기민함.png

파일:룬-마법-초월한 힘-절대 집중.png

파일:룬-마법-힘의 결속-주문 작열.png

파일:룬-마법-힘의 결속-물 위를 걷는 자.png

파일:룬-마법-힘의 결속-폭풍의 결집.png

기본 공격 중심의 챔피언인지라 정밀의 집중 공격을 핵심 룬으로 한다. 궁극기 한 방에 발동되기 때문에 워윅에게는 최고로 잘 어울리는 룬이라 할 수 있다. 일반 룬은 승전보, 전설:민첩함, 최후의 일격 등을 사용한다, 정글의 경우는 지배의 포식자나 감전도 종종 쓰인다. 탑의 경우는 정밀의 정복자나 결의의 착취의 손아귀 등을 들기도 하지만 탑을 가는 경우 자체가 적어 결과는 미지수.

보조 룬은 마법 룬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데, 궁극의 모자로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이고 빨라지는 이동 속도를 기민함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로 보인다.(궁극모자가 사라져서 현재는 아님). 이동속도룬은 초기 4%에서 현재 2% 로 너프되어 효율이 나쁘다. 워윅에게는 추가 공격력은 탱킹에도 딱히 도움이 되질 않고 찔끔 오른 이동속도는 415 구간에서 20%, 490 구간에서 50% 디버프가 주어지므로 이동속도 향상을 기대하기 힘들다. 영원한 뚜벅이 다른 유틸성룬에 투자하는것이 합리적이다.

치명적인속도 4초 발동딜레이를 E 2.5초를 연계하여 시전할 수 있다. 잘 물은경우 아주 사나워진다. 궁극기로 교전을 열거나 상대를 먼저 제압하면 효율이재물급 대단히 나쁘기 때문. 한타중에 몰려있는 적을 제압할때 E를켠채 궁극기를 사용하면 즉시 공포가 발동되어 잠깐동안 먼저 패는 기적의 맞다이를 하기도 한다.

스킬직후 추가피해를 가하는 아이템을 최대로 활용하기위해서는 적당한 거리에서 W로 근접하여 첫번째 피해를 가하고 아이템쿨타임이 지나서 E 그다음 Q 순으로 딜을 우겨넣는편이 좋다. AD딜러가 많다면 삼위일체보다는 얼어붙은 건틀릿을 써야한다. 평타기본 마법피해와 절반이하의 체력에서 추가피해에 대한체력회복 패시브 덕분에 체력이 많이차오르게 된다.

시작 아이템

파일:롤아이템-사냥꾼의 마체테.png

파일:롤아이템-원기 회복의 구슬.png

파일:롤아이템-부패 물약.png

추천 아이템

파일:롤아이템-척후병의 사브르.png

파일:롤아이템-추적자의 검.png

파일:롤아이템-마법 부여: 잿불거인.png

파일:롤아이템-거대한 히드라.png

파일:롤아이템-정령의 형상.png

파일:롤아이템-망자의 갑옷.png

파일:롤아이템-삼위일체.png

파일:롤아이템-란두인의 예언.png

파일:롤아이템-닌자의 신발.png

시작 아이템

  • 사냥꾼의 마체테
    워윅은 정글링할 때 많은 스킬을 사용하지 않고 평타 위주로 정글을 돈다. 따라서 사냥꾼의 부적보다는 마체테가 시작 아이템에 알맞다. 적절히 W 써가면서 정글을 빠르게 클리어하거나 바위게를 선점하려고 한다면 부적을 쓰는것이 낫다. Q 마나소비량이 크고 첫회 바람용 같은 찬스를 선점하기 좋다.

  • 원기 회복의 구슬
    패시브덕에 상대가 작정하고 워윅을 마크하지 않는 이상 물약없이도 안정적인 정글링이 되기 때문에, 굳이 물약을 사지않고 구슬을 통한 체력 회복으로 버티는 방안이 꽤 각광받고 있다. 핵심 아이템인 티아맷의 재료이기도 하다.

  • 부패 물약, 도란의 반지
    탑 워윅의 경우

핵심 아이템

  • 티아맷 - 거대한 히드라 / 굶주린 히드라
    기본 공격밖에 없는 워윅이 광역딜을 넣기 위해 꼭 가는 아이템. 정글링과 라인 클리어가 빨라진다. 정글러는 거드라, 탑 라이너는 굶드라를 자주 간다. 굶주린 히드라의경우 선템을가면 2배가 되는 쿨타임과 적중 범위가 달라지는점에 유의해야한다. 체력이 많은 경우가 아니라면 평타 데미지도 약간 줄어든다.

  • 척후병의 사브르
    워윅이 충분히 상대방에게 접근할수 있는 상황이라면 맞싸움 능력을 올리기 위해 주로 사용하는 정글 아이템. E스킬과 조합되면 단일 대상이긴 하지만 피해량을 70%가까이 무시할수 있어 한명의 적을 마킹하기 매우 좋아진다.

공격 아이템

  • 삼위일체
    Q에 적중시 효과가 적용된다는 점에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아이템. 주문검 효과 외에도 공격속도, 체력, 쿨감 등 알찬 옵션들이 많다. 일단 올린다면 그 성능은 확실하지만 비싼 가격이 흠.

  • 몰락한 왕의 검
    리메이크 전에도, 이후에도 가기만 하면 성능은 발군이다. 흡혈+공속+공격력+사용+추가딜 효과까지 버릴게 없는 아이템. 그러나 탱커로써의 효율이 더 높게 평가받는 현재로써는 예전만큼 선호받지 못하고 있다. 정글러에게는 다소 비싼 가격도 경시되고 있는 원인.

  • 마법사의 최후
    공격속도와 적 마법저항력감소는 워윅과 시너지가 좋다. 거기에 낮은 가격또한 가난한 정글러에게는 고맙다. 적팀에 마법데미지비중이 높거나 우리 팀이 올 AD 조합이라 상대가 방어템 위주로 둘렀다면 갈만하다.

  • 마법부여-피갈퀴손
    리메이크 전 워윅의 필수템. 현재도 좋은 평가를 받긴 하지만, 스타일이 다소 바뀌어서 잿불거인보다 선호도가 적어졌다.

방어 아이템

  • 란두인의 예언
    치명타, 상대공격을 저지해주는 주요 아이템이다. 치명타기준으로 닌자의 신발보다 약간더 효과적이라는 계산이 나오고 공격자의 공격속도를 감소시키고 사용시 효과로인해서 상대를 제압후 평타를 칠 수 있게 해준다.

  • 정령의 형상, 망령의 두건
    체력회복 효과는 패시브와 Q, 궁극기의 회복량을 늘려주며 체력과 마법 저항력 쿨감 등 유용한 수치들이 많다. 일부러 무리해서 갈 필요는 없고 조합재료인 망령의 두건까지만 쓰더라도 교전중 체력재생 50% 더 많고 가격대비한 추가체력이 준수한편이다.

  • 마법부여-잿불거인
    고유 효과로 정글링도 보다 편하게 해주며, 추가 체력으로 워윅을 더욱 단단하게 만들어 준다.

  • 얼어붙은 망치
    전투시 소멸되는 기동성을 보완해주는 아이템. 상대의 이동공격 룬을 대폭 저지시키므로 지속적인 맞다이에 유용하다. 얼어붙은 건틀릿, 망자의 갑옷과 같이 사용하게되면 충격과 공포의추가 CC처럼 쓸 수 있다.

  • 망자의 갑옷
    기동성에 날개를 달아주는 아이템. W,궁극기 효과와 잘 어울린다. 다만 1회성에 성능하락으로 선호여부는 미지수. 다만 이동속도가 의미없는 게임 후반부에 상대 CC가 없는경우 퍼붓는 딜량을 조금이나마 버티기위하여 신발대용으로 가면좋다.

추천 아이템

  • 기동력의 장화
    초반한정 빠른 성장과 한타 호응시 도움된다. 상대팀 이동템이 나오는 시점부터는 조심하여 운영하던가 바꾸는편이 좋다.

  • 헤르메스의 발걸음
    CC한방에 처참하게 무너지는 워윅에게 후반템으로 중요하다.

7.1. 비추천 아이템[편집]

  • 공격 속도 및 치명타 증가 아이템
    과거와달리 W의 패시브만으로도 공격속도 증가되기때문에 때문에 선호되지 않는다. 평타 딜에 의존하는데 CC한대 잘못 맞아서 처참하게 죽는 상황이 자주 연출되기 때문..

  • 주문력 및 마나 중심 아이템
    Q에 주문력 계수가 있다고 하지만 워윅은 기본적으로 탱커이고 평타 딜러다. 궁극기도 마법 피해이지만, 주문력 계수가 없고 공격력 계수가 붙어있어서 Q만 조금 강해지는 거 외에는 쓸모가 하나도 없다. 마나량이 부족하다고 하지만 그건 다른 탱커 아이템이면 해결된다. 하지만 우르프 모드에서는 주문력 아이템을 주로 간다.

8. 소환사의 협곡에서의 플레이[편집]

통계상 5% 미만의 점유율을 보이는 포지션의 경우 원칙적으로는 서술이 금지됩니다.
통계상 5% 미만의 점유율을 보이나 유의미한 서술 가치가 있다고 여겨지는 포지션의 경우 토론 합의를 통해 소환사의 협곡-기타 문단에 서술해 주십시오.

8.1. 정글[편집]

리메이크 이전이나 이후나 워윅의 주요 포지션. 전과 비슷하게 패시브와 q스킬의 흡혈을 통한 안정성을 보아 택한다. 리메이크 전 워윅에 비해 안정성이 약간 떨어지긴 했지만 대신 더 높은 추격 능력과 초반 갱킹 능력을 얻었다. E스킬의 데미지감소 공포, 체력이 약한 적을 공격할때 강해지는 특성상 다이브 갱킹도 유리하게 작용하는 편. 단 w스킬의 효과를 보려면 50퍼센트 아래일 때+적을 쫓고 있을 때만 효능이 있어서, 그 외의 상황에서는 q스킬로 접근하자니 사거리가 매우 짧아 지근거리까지 오지 않은 상황에서는 손빨고 뒤쫓는 수 뿐이며, 남은 건 e스킬의 공포인데 이것 또한 근접해야 맞출 수있고 혹여나 스킬을 사용한 후 역갱이나 로밍이 왔다간 평타 딜링을 넣는 것 외에는 대처가 힘들어진다. 또 보통 갱킹을 갈때 W의 피 궤적을 따라 갱킹하는 게 기본적이므로, 직선형 CC기를 가진 적 라이너에게 저지되기 쉽다는 점까지 유의해야 한다.

현재 리메이크된 워윅의 가장 대체적인 평은 이전보다 공격속도 아이템의 필요성이 줄어들었다는 것. 많은 원인이 있지만 가장 큰 원흉은 기본/성장 스탯이 상당히 떨어진 것. 한편 E 스킬로 붙는 피해감소량 덕분에 탱킹 아이템과의 궁합이 매우 좋아, 거대한 히드라나 삼위일체 같은 효율좋은 공격 아이템 한 두개만 장만하고 나머지는 탱킹 아이템으로 도배하고 교전시에는 E의 피해감소로 버티면서 '길어지는 싸움'을 유도하는 거나, 아예 그 전에 기습적인 진입 능력으로 아군과 함께 적 딜러를 순살해버리는 것이 현 리메이크 워윅이 가장 호평받고 있는 스타일이다.

워윅은 정글링시 체력유지가 안정적이고 1대1이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우리팀의 백업이 가능하다면 공격적으로 카정을 가는것도 좋다. 특히 w를 통해 상대 위치파악이 가능하기 때문에 의외의 카정이 가능한 편. 스킬 구성상 1대1에서 3대3 소규모 교전까지는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싸움을 일으켜서 눈덩이를 굴리는 것이 좋다.

특이하게 스킬 트리에 따라 플레이 방식에 차이가 생긴다. 가장 보편적인 Q 선마의 경우 Q의 정신 나간 깡딜로 갱과 교전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여준다면, 일부 숙련자들이 즐겨 쓰는 W 선마의 경우 딜은 다소 딸리지만 피비린내의 광역 맵리딩과 엄청난 이속으로 전맵을 들쑤시는 운영형 정글러로 탈바꿈하게 된다.

8.2.[편집]

리워크 이전 진지하게 쓰이던 때도 많았고, 너프 후 장인들이나 하던 픽이였을 때도 있었지만, 현재 리메이크 이후로는 탑에서 사용하기 힘들어졌다는 평이 대세. 스탯 싸움에서부터 강력한 깡스탯을 가진 대다수의 탑솔 챔피언에게 밀리는데다 라인전을 수행할 핵심 스킬인 q의 마나 소모가 너무 크다. 라인 유지력과 딜교를 위해선 q선마를 해야 하는데, q스킬의 마나 소모량은 만렙 기준으로 무려 90이나 된다. 라인전이 진행될수록 체력은 계속 차는데 정작 마나가 거덜나서 아무것도 못 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한다. 굳이 마나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면 시작템으로 도란 반지를 들고, q가 아니고 w에 스킬 포인트를 좀더 투자해 마나소모를 최소화 시키는 방법으로 어느정도 커버할수는 있다. 도란 반지의 쥐꼬리만한 주문력만큼 q데미지가 오르고 그만큼 회복량도 늘기 때문에 나쁘지는 않은 빌드.

그래도 준수한 맞딜 능력, 체력 유지와 도란 반지 등을 통한 마나 수급을 해결해 10% 정도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었지만, 덤불 조끼가 등장하며 모든 공격이 평타임과[16], 피흡을 통한 맞딜이 핵심인 워윅에게 있어 철퇴급의 간접 하향을 당해 사실상 사장되었다고 보아도 무방한 포지션이다. 이후 워윅의 직접 너프가 겹쳐 픽률이 하락하며 아예 통계에 잡히지도 않을 수준으로 점유율이 떨어지고 말았다.

9. 그 외 맵에서의 플레이[편집]

9.1. 칼바람 나락[편집]

새로 생긴 군중제어기 덕분에 변수를 창출하는 능력은 예전보단 나아졌으나, 자체 스펙이 심각하게 낮아져서 상대방의 포킹과 카이팅을 버티기 힘들다. 협곡에서는 비교적 고평가를 받는 E의 피해 감소 효과로도 강력한 화력이 빠르게 몰아치는 칼바람 나락에서는 낮아진 자체 스펙을 받쳐주지 못하는 평. 또한 공격속도 상승 버프로 어시스트 챙기기 좋던 W 스킬효과가 바뀌어서 어시스트 챙기기가 어려워진 것도 있다. 이동속도 상승도 상대방에게 다가갈때만 작동하게 바뀌어서, 딸피 한명만 있으면 기괴하게 높은 이동속도로 포킹을 모조리 피하던 예전 모습은 기대하기 어렵다. 그래도 한명이라도 조건이 맞으면 거의 상시적용되는 W의 이속증가로 대치상황에서 포킹을 피하기는 좋은편이다.

여기에 체력이 낮은 적의 위치를 밝혀주던 E의 시야공유 능력이 사실상 사라졌기 때문에 직접 핑을 찍어가면서 설명해줘야 하며, 이마저도 포킹 챔프를 맡은 아군이 이해를 못하거나 실력이 떨어지면 의미가 없다. 바뀐 궁극기의 매커니즘도 눈송이가 있는 칼바람 나락에선 예전만 못하다. 그래도 어느 정도 갖춰진 조합이라면 그야말로 다리를 피비린내가 그득하게 만들 수 있는 잠재력은 있다.

9.2. 뒤틀린 숲[편집]

라인은 고작 두개에 정글몹도 많고 지형도 단순한 이 곳에서 워윅은 라인에 서도 정글을 돌아도 굉장히 강하다. 부쉬가 많고 코앞에서 마주할 일이 많은 곳이라 물몸이거나 지속력이 떨어지는 챔피언들은 별 힘을 발휘하지 못하는데 반해 워윅은 기본스탯은 조금 떨어진다 한들 특유의 개싸움 특화형 스킬셋에 버무러진 난전능력으로 모두 무마시키며 빛을 발한다. 이 곳을 주름잡는 딜탱형 브루저 챔피언들 중에서도 단연 상위권 챔피언이라 할만 하다.

10. 스킨[편집]

리메이크 이전에는 거의 대부분이 스킬 효과도 바뀌지 않는 색놀이 스킨이었으나, 리메이크 이후론 스킨 하나하나가 폭풍간지를 내게된 혜자스킨이 되었다. 입맛따라 골라쓰자

10.1. 기본 스킨[편집]

파일:external/upload2.inven.co.kr/i14367313588.jpg

가격

450BE / 260RP

동영상

#

구 일러스트

1, 2

중국 일러스트

#

로그인 화면

워윅은 최초의 17 챔피언중 비주얼 업데이트 및 일러스트 변경이 가장 오랫동안 없었다. 사이온과 트리스타나의 일러스트 변경이 있었을 때도 워윅은 없었다!

롤드컵 결승 때 밴픽창에 애니비아와 새로운 일러스트가 공개되었다. 허나 시즌 5까지도 아직 일러스트 변경 소식이 없다가 2016 대규모 스플래쉬 아트 업데이트에 공개된 스플래쉬 아트가 적용 되었다. 자세는 많이 달라지지 않았다. 그리고 6.8 패치에서 새로운 일러스트를 받았다.

리메이크 후 일러스트와 텍스쳐 모두 깔끔하게 변경되었고 등과 팔목에 붙어 있는 장치를 통해 자운 소속이라는 것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바뀌었다.

10.2. 회색 워윅(Grey Warwick)[편집]

파일:external/cdn1.vox-cdn.com/Warwick_GreySkin.jpg

가격

이벤트 / 명예 보상

동영상

Old / New

구 일러스트

#

중국 일러스트

#

워윅은 한 때 인간이자, 서슬 여왕 리산드라에게 충성을 맹세한 명망 높은 기사였습니다. 그의 충성심에 감명받은 그녀는 워윅에게 유령 달빛 조각을 하사했는데, 어느 날 워윅은 깊은 타락의 늪에 빠지는 저주에 걸리고 맙니다.

관짝에서 벗어나神 - 워깨비

북미에서 25명의 친구 추천의 보상으로 주는 스킨. 한국에서는 국내 PC방 점유율 161주 연속 1위를 차지한 기념으로 2015년 8월 10일부터 9월 6일까지 접속한 유저에게 (워윅이 없는 유저에게는 워윅도 함께) 전원 지급되었다.

2018 시즌부터 생긴 명예 5레벨 보상으로 이 스킨과 중세 트위치 스킨중 하나를 획득할 수 있다.

구 일러스트는 색칠놀이였으나 펄스 건 이즈리얼이 나올 때 중국 일러스트로 교체되었다. 그 후 리메이크와 함께 일러스트가 변경되어 다크소울 풍의 폭풍간지가 되었다. 등의 장치가 반투명한 대검도깨비?으로 변경되었으며 피비린내를 제외한 스킬들의 효과가 회색 빛으로 변경되었다.

참고로 이 스킨만 눈구멍이 네개라서 그런지 w버프 발동시 워윅의 안광이 네갈래로 켜진다.

10.3. 바다사자 우르프(Urf the Manatee)[편집]

만우절 특별 스킨

바다사자 우르프

우르프 라이더 코르키

파일:Warwick_UrftheManateeSkin.jpg

가격

5000RP[17]
(한정판)

동영상

Old / New

구 일러스트

#

북미에서 2010년 만우절에 한정 판매한 스킨. 스킨 탄생의 뒷이야기는 우르프 항목 참조.
워윅이 리메이크되고 스토리가 변경되면서 이 스킨의 뒷이야기에 다소 모순이 생겼다. 대신 스킨의 퀄리티는 깨알같이 황금 장식에 개틀링건, 뒤집개, 파도 문양이 새겨져 우르프의 색깔을 잘 살렸다.

재판매가 결정되면서 기존 스킨 보유자는 인게임에서 황금 월계관이 추가된다. 또한 월계관이 없는 버전의 스킨도 공짜로 제공되었다.

밑의 스킨과 같이 이 스킨도 부스트로 나오지 않는다.

10.3.1. 우르프 워윅(Urfwick)[편집]

파일:external/cdn1.vox-cdn.com/Warwick_UrfTheManateeSkin.jpg

파일:4ABE7DB3-4F1F-43A0-9792-08638F3FCB3B.png

2017 프리시즌 개편과 함께 150000 파란정수로 재판매되었다.

재판매가 확정되며 새로운 귀환 모션이 추가되었다. 워윅의 스킨 중 최초로 귀환모션이 있는 스킨. 손가락으로 제스처를 취해서 개틀링건을 2개 솟아오르게 한 후, 현란한 Dap 춤으로 끼를 뽐내다가 우르프의 상징인 황금 뒤집개를 치켜들고서 번개를 받으며 귀환한다.

이 스킨은 칼바람 부스트로 안 열린다. 고로 워윅 올스킨이 부스트쓰면 파랑 정수만 얻고 끝이다.

10.4. 크고 사나운 워윅(Big Bad Warwick)[편집]

파일:external/5pots.com/Warwick_Splash_3.jpg

가격

520RP

동영상

Old / New

구 일러스트

#

중국 일러스트

#

고집 센 돼지 세 마리와 빨리 달리지 못한 오리 한 마리를 최근에 먹어 치운 워윅은 이제 관심을 돌려 친절한 할머니들을 잡아먹고 그들의 옷을 훔쳐입었습니다. 그리고 할머니인 척하면서 손주들에게 접근해 그들 역시 잡아먹습니다. 정말 나쁜 늑대죠.

빨간 두건을 패러디한 스킨. 당연히 같은 모티프인 '빨간 모자 애니'와 짝을 이루는 스킨이다. 일러스트에 "빨간 모자 애니" 라고 짐작되는 실루엣 소녀가 보인다. 리메이크 후 손가락이 다 뚫린 주방장갑과 슬리퍼까지 착용했다. 아쉽게도 스킬효과는 변경되지 않는다.

2015년 9월 2일자로 은퇴한 스킨.

10.5. 극지 사냥꾼 워윅(Tundra Hunter Warwick)[편집]

극지(Tundra) 스킨 시리즈

극지 사냥꾼 워윅

에스키모 피즈

가격

520RP

동영상

Old / New

구 일러스트

1, 2

중국 일러스트

#

블리자드 볼팡
펜리 루나엣지

기존에는 별다른 효과 없는 하얀색 색칠놀이 스킨이었으나, 1차적으로 간지나는 일러스트로 변경되더니 리메이크 후 워윅의 상징인 오른손이 얼음에 뒤덮여 있는 등 텍스쳐가 완전히 바뀌었다. 또한 모든 스킬 효과가 눈보라 풍으로 바뀌었다.

하얀 늑대에 왼쪽눈 흉터 때문에 위쳐 시리즈의 주인공 리비아의 게롤트가 생각나는 스킨이다.혹시 노리고 만들었나

스킬 이펙트까지 모두 하얀 빛깔로 바뀌어서, 마법 강화 갈리오처럼 이게 정말 520rp짜리 스킨이 맞냐는 호평을 받았다. 게다가 귀가 토끼 귀같은 게 은근히 귀엽다

10.6. 야성의 워윅(Feral Warwick)[편집]

파일:external/s-media-cache-ak0.pinimg.com/df9cec1322eec2b542c05b3934fc1774.jpg

가격

975RP

동영상

Old / New

구 일러스트

#

중국 일러스트

#

정의의 저널 연재 당시, 즉 리메이크 이전에 워윅이 신지드를 제자로 두고 연구원으로 활동하던 설정을 기반으로 해서 만들어진 스킨으로, 워윅이 늑대인간이 되고 난 이후 과거에 실험체로 사용했던 한 남성에게 역으로 붙잡혀 고문받던 중 탈출해서 난동을 부렸다는 뒷이야기를 반영한 스킨이다.

프랑켄슈타인을 연상케하는 일러스트와 갓 족쇄에서 풀린 듯한 텍스쳐를 갖고 있었는데, 리메이크 후에는 구속복을 막 찢고 나온듯한 모습으로 변경되었으며 오른 팔이 뼈대가 그대로 드러난 기계손으로 바뀌었다. w,e,r의 효과는 실험체답게 빨간빛에서 초록빛으로 변경된다.

북미와 한국 서버 양측에서 레거시 스킨으로 분류되어 더는 구할 수 없다. 상자를 열면 나온다.

10.7. 불송곳니 워윅(Firefang Warwick)[편집]

파일:external/news.vsochina.com/20170111095408374.jpg

가격

975RP

동영상

Old / New

구 일러스트

#

불꽃송니 워윅으로 헷갈리는 사람이 몇몇 있다 카더라

불원숭이 오공과 불여우 아리랑 비슷한 스킨.
기존 텍스쳐는 몸에 불길이 치솟는 듯한 효과가 있었으며, 리메이크 이후 기본 스킨, 극지사냥꾼, 회색 워윅과 더불어 가장 기대받고 있는 스킨이다. 불꽃 이펙트가 W 사용시로 옮겨졌으며 모든 스킬 효과에 불꽃 텍스쳐가 부가된다. 일러스트 배경에서 아랫쪽 구조물이나 화산 불똥들을 보면 메카 시리즈 스킨이나 파괴신 시리즈스킨 처럼 무지막지하게 거대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0.8. 하이에나 워윅(Hyena Warwick)[편집]

파일:external/vignette1.wikia.nocookie.net/Warwick_HyenaSkin.jpg

가격

975RP

동영상

Old / New

구 일러스트

#

먼 옛날, 황야의 기회주의적 사냥꾼 하이에나들은 동족 간에도 싸움을 벌이는 잔인성과 비인간적인 웃음소리로 유명했습니다. 그리고 꽤 많은 시간이 지난 지금도 황야엔 달라진게 없죠.

8기통! 8기통!
트위치
12월 5일에 출시된 스킨. 리메이크 전에는 의 모습을 하고있었으며, 준전설급(1350rp) 스킨은 아니지만 웃음소리와 웃는 모션이 천박하게 바뀌고 갈망의 일격과 피비린내, 무한의 구속 발동시 웃음소리가 추가되어 시도때도없이 워윅의 웃음 소리가 들리는 유쾌한 스킨이었다. "야!! 워윅 웃는 소리 좀 안 나게 해라!!! 피비린내 스킬 적용 시에도 손에서 피를 흘리며 네발로 껑충껑충 달려오는 모션으로 바뀌었었다.

이후 2017 워윅 리메이크로 스킨 일러스트가 변경되었는데, 완벽한 매드맥스 패러디로 바뀌었다. 스킬 효과에도 먼지가 이는 등 여러 효과와 엔진 소리가 붙었고, 스킬 시전시 웃음소리도 여전하며 웃음 모션이 그야말로 웃겨 죽겠는듯이 날뛰며 터져나오는 웃음을 주체할 수 없어하는 모션으로 변경된다. 뱀발로 뒤에 파괴단 브랜드로 추정되는 불타는 인간이 보인다.

황야의 폭주족 럼블, 로드 워리어 미스 포츈과 컨셉을 공유하는 스킨

10.9. 습격자 워윅(Marauder Warwick)[편집]

습격자 스킨 시리즈

습격자 애쉬
습격자 워윅

습격자 알리스타
습격자 올라프

파일:external/vignette2.wikia.nocookie.net/Ashe_MarauderSkin.jpg

가격

750RP

동영상

Old / New

구 일러스트

#

습격자 애쉬와 일러스트를 공유하는 스킨. 이펙트와 사운드의 변화는 없지만 일러스트와 인게임 모델이 정말 멋지다는 평을 받았었다. 누군가갑옷이 연상된다

그러나 2017 워윅 리메이크에서 귀와 아랫턱이 드러나고 투구 외형이 바뀐데다, 붉은 머플러를 매는 법이 변경되는 등 외형이 바뀌고 별다른 스킬 효과도 얻지 못해 2017 워윅 리메이크 스킨 중 가장 혜택을 받지 못한 스킨 중 하나가 되었다. 그나마 W 스킬을 사용할 시 전체적으로 몸이 보랏빛으로 물들고 여기저기 붉은 빛이 새어나오는 효과가 생기긴 했지만, 그리 눈에 띄지는 않아 안타까운 현실이다.

10.10. 달빛 수호자 워윅(Lunar Guardian Warwick)[편집]

2018 설맞이 축제 스킨 시리즈

대장군 아지르
대장군 가렌
대장군 바이

달빛 여왕 럭스
달빛 수호자 나서스
달빛 수호자 워윅

2019 설맞이 축제 스킨

달 스킨 시리즈

달의 여신 다이애나

달빛 여왕 럭스
달빛 수호자 나서스
달빛 수호자 워윅

미정

파일:달빛 수호자 워윅.jpg

가격

1350 RP
기간 한정

동영상

#

달빛 여왕의 어린 시절 선물로 받았던 워윅. 그는 이후로 쭉, 어둠의 침략으로부터 불멸의 땅을 수호하기 위해 그녀의 길을 지켰습니다. 동료인 나서스보다 더 맹수의 본능이 이글거리는 워윅은 적을 쫓아 세상 끝까지라도 갈 기세로 남쪽을 지켜보는 날카로운 감시의 눈길을 거두지 않습니다.

워윅의 무술년 설맞이 기념 스킨이자 첫 서사급 스킨. 서사급 스킨답게 스킬 이펙트&사운드가 모두 변경되는 스킨이다. 특히 E를 쓰면 초사이어견으로 변신한다 컨셉은 불교 사찰 대문에 새겨지곤 하는 사천왕 내지는 인왕상. 여담으로 W가 기본 스킨에 비해 잘 보이지 않는 편이다

귀환 모션은 땅 밑에서 대문을 끌어올려 주먹으로 쳐 문을 잠그고 감시하듯 주변을 보며 으르렁거리는 동작.

10.10.1. 크로마[편집]

파일:LunarGuardianWarwickChromas.jpg

가격

290RP

동영상

#

스킨 출시와 동시에 크로마도 함께 발매되었다.
이 중 빨간색인 루비 크로마는 크로마 종합 세트를 구입해야만 얻을 수 있는 한정판 크로마다.

11. 기타[편집]

사실 정확한 발음은 '워릭' 이나 '월윅'에 더 가깝다. 실제로 롤 정식 발매 이전의 번역 기사들은 워릭이라고 작성된 것이 많고, 리그베다 위키 상에도 워릭 항목이 별도로 있다. 또한 트린다미어 처럼 한글명칭 오기가 잦은 챔프이기도 하다. 영어 스펠링으로 보면 Warwick이라서 워윅 으로 적는 것이 맞지만, 워웍이나 위웍we work 등으로 잘못 아는 사람들이 많다. 대사에서 워윅이라고 한다. 노트북 같이 ppi가 낮은경우 오독으로 발생된다.

네이버블로그 검색 에서 워웍의 초상화를 심심치않게 찾아볼 수 있다(...).1:1 비율에 맞추어 리마스터를 하면 두번째 초상화가 된다. 착한 강아지 웍웍워웍
파일:워웍.jpg 파일:warwock_new.png

춤 동작은 마이클 잭슨스릴러 뮤직비디오에서 따왔다. # 옆에서 좀비 브랜드탈론이 춤 추고 있으면 기분이 묘해진다[18]

리메이크 전 스토리상 아이오니아에서 대량학살을 저지른 탓에 상당히 많은 사람의 원한을 산 듯 하다. 소라카와 철천지 원수인 건 당연한 얘기고, 마스터 이 등 여러 아이오니아 출신 챔프들의 배경 스토리에는 그 사건이 들어가 있다. 심지어 저널에서는 아이오니아 생체실험사건의 희생자에게 납치당해 온갖 방법으로 끔찍하게 고문당하기도 했다. 이후 정신줄을 놓은 워윅은 광폭화해서 시민을 공격하다가 신지드에게 제압당했고, 신지드가 이상한 자작 물약을 먹였더니 제정신을 차렸다고.[19] 워윅 리메이크 후 이 스토리도 수정될 것으로 보인다.

아이오니아 대 녹서스 이벤트 전투(20년 때 있었던 재경기)때는 실제로 전투에 나오지는 않았는데, 이때 소라카가 7년 전에 아이오니아 대 녹서스 전투때 참가했다가 복수하려고 벼르고 있던 워윅과 신지드에게 탈탈 털렸다는 이야기가 있다. 복수에는 성공했나보다.

워윅의 원수인 소라카의 인게임과 일러스트가성형리모델링 되고 스토리까지 변경됨에 따라 워윅의 스토리도 변경되었다. 아래는 변경 이전의 스토리.

워윅은 고향 자운에서도 가장 강력하고 존경 받는 인물이라 자임한다. 연금술사로 악명을 떨치면서 숱한 특권을 얻었지만 그 중에서도 아이오니아 침공에서 녹서스를 위해 일할 때 가장 큰 돈을 챙겼다. 워윅과 제자 신지드는 전방에서 멀리 떨어진 한적한 실험실에서 녹서스 군대를 위해 쉴 새 없이 끔찍한 혼합물을 만들어냈다. 이 독극물은 위력이 너무나 강력했기에 별의 아이라 불리는 소라카가 이끄는 아이오니아의 위대한 치유사들조차 비열한 워윅이 만들어낸 독과 화학 무기에 당한 병사들을 치료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워윅으로 인해 빚어진 사태가 너무나 끔찍했기 때문에 아이오니아인들에게는 그의 이름 자체가 저주가 되었고, 이름 대신 '사신'이라 부르기 시작했다.

하지만 녹서스 사령부의 비호를 받고 있다 해도 복수의 손길로부터 자유로울 수는 없었다. 워윅의 화학 공격이 지나간 자리마다 무수한 시체들이 덮인 폐허를 만난 소라카가 이성을 잃고 말았기 때문이다. 소라카는 워윅이 잔학한 속마음만큼이나 끔찍한 형상으로 변하게끔 우주의 에너지를 빌어 저주를 내렸고, 그 결과 신격을 잃고 말았다.

워윅은 실험실 안에서 끔찍한 갈증에 휩싸였다. 공포에 떨며 지켜보던 제자를 뒤로하고 워윅은 등골이 오싹해지게 울부짖으며 알 수 없는 곳으로 뛰어갔다. 그는 야만적이고 포악한 야수인 늑대인간으로 변하고 말았다. 오늘날 '피의 사냥꾼'이라 불리는 워윅은 자신에게 저주를 내린 숙적과 대면할 순간을 학수고대하며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녹서스를 위해 싸우고 있다.

"포식자 같았던 워윅은 그에 걸맞은 짐승의 몸을 손에 넣었다." - 스승의 변신을 목격한 미친 화학자 신지드

이후 워윅의 리메이크가 결정되고 또 한번 배경 스토리가 변경되었다. 아래는 변경 이전의 스토리.

원래부터 꽤 유명한 인간 사냥꾼이었던 워윅은 어느 날 지나친 욕망에 사로잡혔다. 그는 육체의 한계를 뛰어넘어 존재하고자 했다. 한 번 표적을 정하면 절대 놓치지 않고 포획할 수 있도록, 세상에서 가장 훌륭한 인간 사냥꾼이 되기 위해 워윅은 위험한 약물을 들이켜는 도박을 감행했다. 워윅은 곧 새로운 힘을 얻게 되었지만 대신 돌이킬 수 없는 대가도 치러야만 했다.

워윅은 지금의 모습으로 변하기 전까지 자운에서 인간 실험 표본을 확보하는 일을 천직으로 삼았다. 간교한 술책과 가차 없는 추진력 때문에 세간에서는 그를 존경하면서도 동시에 두려워했다. 또한, 명성이 높아가면서 고객들은 더욱 희귀하고 위험한 표본들을 요구했고 독촉도 심해져만 갔다. 그에 부응하기 위해선 인간의 몸이 갖는 육체적 한계를 극복할 필요가 있었다.

고민에 빠진 워윅을 위해 오랜 동료이자 제자였던 신지드는 강력한 화학 약품의 공식을 알려주었다. 그러나 약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 재료가 필요했다. 그림자 군도에서만 캐낼 수 있는 은 광석과 베일파이어 이리의 송곳니, 그리고 별의 아이의 피가 필요했다. 은과 송곳니는 쉽게 구할 수 있었지만, 마지막 재료는 아무리 워윅이라도 쉽게 얻을 수 없는 것이었다.

워윅은 별의 아이로 알려진 존재 소라카를 잡기 위해 아이오니아로 떠났다. 그러나 소라카는 워윅의 계략을 간파했고[20] 강력한 마법으로 그를 쫓아냈다. 굴욕적이었다. 뼈저린 실패에 워윅은 분노로 이성을 잃었다. 워윅은 신지드에게 지금까지 만든 약이라도 내놓으라고 강요했고, 신지드는 아직 약이 불안정하여 어떤 결과를 빚어낼지 모른다고 경고했다. 워윅은 제자의 걱정 따윈 무시한 채 단숨에 약을 들이켰고, 이내 늑대인간으로 변했다. 야성적인 힘과 예민한 감각이 온몸에 넘쳐흘렀다.

새로운 변화에 들뜬 워윅은 곧장 시험에 나섰다. 그런데 매일같이 본능적인 감각이 예리해지는 대신, 인간성은 점점 희미해져만 가는 것이었다. 자제력도 함께 약해져서 목표물을 절대 놓치지 않는 대신 아무 쓸모 없는 시체로 가져오는 일이 늘어만 갔다. 워윅이 실낱같이 남아 있을 뿐인 인간의 마음을 다 잃고 야수의 본능에 잡아먹히기까지 이제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듯 보인다. 한시라도 빨리 인간과 야수의 균형을 되찾기 위해 워윅은 소라카의 피를 갈구하고 있다.

"결국 우리는 모두 야수에게 사로잡히게 돼 있다." - 워윅

이전에는 소라카의 저주에 의해 늑대인간이 된거라면 수정된 스토리에서는 인간의 몸을 뛰어넘을 물약을 만들다가 마지막 재료인 '별의 아이의 피'를 얻기 위해 소라카에게 접근[21]한 것. 그러나 실패한 뒤, 실패를 용납할 수 없어서 그대로 불완전한 약을 마셔버리고 그대로 늑대인간이 된 것. 그 뒤 짐승의 분노만 남기전에 소라카의 피를 찾으러 리그에 합류한 것으로 추측된다.

또한 늑대인간이 되기전의 직업도 미치광이 화학자에서 교활한 인간 사냥꾼으로 변경되었고 과거 설정에서는 제자였던 신지드는 오랜 친구 사이로, 이후 개선된 스토리에서는 동료 겸 제자로 수정되었다. 그런데 신지드의 스토리는 미처 생각을 못했는지 아직도 화학자였던[22] 스승과 제자 사이로 되어있다. 그런데 리워크로 바뀐 스토리에선 신지드의 실험체로 격하되었다.

여담으로 위에서 다 보았듯이, 리메이크 전까지 워윅과 소라카는 원수처럼 여기나, 정작 서로 있는 팬아트는 연애하는 연인처럼 표현되곤 했다.

소환사의 협곡 리워크로 2015년 5.5패치로 텍스처 상향을 받았지만 워윅은 과거 2016년까지 리그 오브 레전드 내에서 리메이크, 리워크, 비주얼 업데이트, 일러스트 변경, 아이콘 변경 등이 단 한번도 없는 초창기 17명의 챔피언이었다. 다른 동기들도 크고 작은 리메이크와 비주얼 업데이트를 받았으며, 적어도 일러스트 변경정도는 거쳐갔고 이후의 출시된 챔피언들도 크고 작은 리메이크와 비주얼 업데이트를 받은 그 사이에 항상 워윅이 소외되어 있었던 것. 그러나 리워크와 동시에 일러스트 개편을 받으면서 안습은 옛 말.

11.1. 2017년 리메이크[편집]

리런치된 요릭과 17 프리시즌 암살자 업데이트 다음으로 리메이크가 예정되어 있다. 리메이크 담당자는 OP 제조기로 악명 높은 CertainlyT(서튼리티).

파일:external/lolstatic-a.akamaihd.net/ww_experiment_logo.jpg

첫 떡밥은 1월 6일 유니버스에 공개된 신지드의 새로운 장문 배경 스토리 '악몽의 설계'.정말 연금술적 글이다 신지드가 자운의 거리에서 살인자 한 사람을 잡아다 그에게 화학공학과 유전자 결합 등등 온갖 생체실험을 한 끝에 괴물을 만든다는 이야기이다. 결국 실험체가 죽게 되면서 버려지지만 사실 실험체는 살아있었고, 되살아난 실험체는 신지드의 실험실에 침입해 엉망으로 만들고 도주하게 된다. 이 실험체가 바로 워윅. 최초 신지드의 스승으로 시작했으나, 스토리 변경으로 동업자 관계를 거쳐 신지드의 피실험체로 둘의 관계가 변경되어 왔다.점점 지위가 낮아진다

1월 9일에 워윅 리워크 시네마틱 티저가 공개되었다. 한국어 더빙 버전. 플레그(Fleg)라는 남자[23]의 1인칭 시점에서 제작된 영상이다.[24] 도주하던 플레그가 실수로 부서진 문 파편에 손을 베여 피를 흘리는데[25], 이름도 때마침 플레그다 워윅이 피 냄새를 맡자 등에 부착된 기계의 불빛이 연녹색에서 붉은 색으로 변하면서 기계가 불타오르듯 빛을 낸다. 그 후 고통을 호소하던 워윅이 안개에 가려져 사라지지만, 이내 갑작스레 플레그를 향해 뛰어올라 손을 내질러 그를 끔살시키는 마지막 장면이 압권.

파일:external/upload2.inven.co.kr/i16087657915.jpg

워윅의 새로운 스토리를 담당한 데이빗 슬레이글의 말에 따르면, 괴물이 되기 전까지는 자기 나름대로 자운에서 선행을 베풀고 다닌 사람이었다고 한다. 하지만 자운의 상황이 막장이여서 개인이 해결할 수준이 아니었고, 자신의 행동이 소용없는 짓이란 걸 뒤늦게 깨달은 비운의 챔피언이다. 하지만 지금의 워윅이 되었어도 나름의 이유로 새로운 힘을 빌려 자운의 악당들을 잡고 있다. 워윅의 새로운 배경을 바탕으로 한 소설그들이 도망치면에서 설정이 조금 더 드러났다. 워윅도 과거 선행을 하기 전엔 여타 자운의 패거리와 다름없이 돈을 위해 살인을 서슴치 않던 악인과 다르지 않았으며 미끼로 쓰려던 소녀를 보고 변이가 되기 전의 기억에서 어느 여성이 떠오르자 애써 잊어버리려고 한 점, 그리고 '악몽의 설계'에서 신지드에게 마지막으로 했던 말이 이름과 비슷했던 점으로 보아 알 수 없는 여성과 모종의 관련이 있는 것 같지만 자세하게 떡밥이 드러나진 않았다. 아무튼 이전 스토리에서는 악역이었지만 지금은 잔나, 자크, 블리츠크랭크와 함께 선역이 되었다.[26][27] 이로 인해 자운 시민들에겐 '하울러'라고 불리며 공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소라카와의 관계는 사실상 없어졌지만, 대신 그 잔재로 도발 상호대사에 "네 심장을 먹어치워 주겠다"라는 대사가 포함되었다. 자세한 내용은 이곳에서. 모바일에서 보고 있다면 이쪽으로.

사실 신지드는 딱히 늑대인간을 만들려는 생각이 없었고, 그저 여러 괴물의 유전자를 조합하다 보니 워윅이 늑대인간처럼 된 것이다. 워윅의 모습을 보면 늑대 치고는 부자연스러울 정도로 긴 귀와 풍성하고 긴 꼬리를 가지고 있는데, 귀는 박쥐에게서, 꼬리는 여우에게서 받은 형질이 발현된 것이라고 한다.

리메이크 발표 이후의 평가는 굉장히 호평을 받는 중이다. 예전같이 플레이할 때 초보들이나 써먹던 재미없는 늑대인간에서 지금은 워윅 유저들이 바라던 가장 이상적인 모습대로 굉장히 멋있어졌고, 스킬 모션에서 뿜어져 나오는 진정한 피와 살육에 굶주린 야수의 모습으로 돌아왔다는 느낌이 많이 났기 때문에 리메이크는 굉장히 호평을 많이 받았다.

[1] 본래 발음은 '워릭'에 가깝다.[2] 리워크 담당.[3] 리메이크 이전 성우는 심정민, 리워크 이전 하이에나 워윅 스킨 웃음소리 한정으로 이장원.[4] 6레벨 워윅의 기본 방어력이 49이므로 공격력이 89.4를 넘어야 60의 물리 피해를 입힐 수 있는데, 기본 능력치만으로 6레벨 공격력이 이 수치를 넘는 챔피언은 일라오이, 우디르, 초가스 셋뿐이다.[5] 야스오의 2중첩 강철폭풍 혹은 초가스의 파열이나 알리스타의 박치기 등.[6] 쉔의 단결된 의지나 순간이동 스펠까지 쫓아간다.[7] 공포에 걸린 적 챔피언은 시전자의 반대 방향으로 도망친다.[8] CC같은 변수를 제외할 때 최소사거리 837.5[9] 티아맷, 히드라 등의 아이템, 각종 버프 등으로 입힌 추가 피해 등이 모두 포함된다.[10] 이 점이 실제 게임에서 워윅 궁극기의 사용을 다소 까다롭게 하는데, 트위스티드 페이트의 골드 카드, 리신의 용의 분노 등 일단 시전되면 제압에 끊기지 않는 스킬이 궁극기를 맞은 상태로 발동해서 워윅의 궁극기를 끊어버리는 경우가 잦다.[11] 8월 초 op.gg 챔피언 티어 기준으로 아무무의 바로 위에 위치하고 있다. [12] 1대 1의 대명사인 챔프과 만나도 결코 허무하게 쓰러지지 않고 오히려 선전할 수도 있을 정도이다.[13] 하지만 탱킹력도 좋으면서 딜링도 매우 강력한 다리우스, 일라오이, 라아스트, 나서스등의 딜탱류 챔피언에게는 다소 약한 모습을 보인다.[14] 대표적으로 바람의 드래곤을 잡으면 주는 비전투시 이동속도 증가 버프. 어느정도 워윅에 익숙해진 유저들이 유독 바람 드래곤을 반기는 이유이기도 하다.[15] 8.8 패치 당시 전구간 승률 54퍼센트에 픽률도 15퍼센트나 되는 슈퍼 OP였다.[16] 치유감소 효과 지속이 1초 뿐이지만, 모든 공격이 평타판정인 워윅에겐 별 의미가 없다.[17] 최초 출시일인 만우절날 5000rp에 판매했고 그 다음날 50rp로 내렸다. 5000rp에 산 사람들은 4950rp를 돌려받았다. 만우절 장난으로 말도안되는 가격에 판매했던것. 판매 수익은 전부 기부금으로 사용될 예정이었기 때문. 다만 당시 4950rp를 되돌려 받았더라도 그 만우절 다음 날에 일반 유저들이 그냥 스킨 사다가 남은 rp로 구매할 수 있는 rp양과 5000rp라는 거액을 지른 유저들에게 뒤통수를 가격하여 일부 비판 받았다. 사실 일단 결제하게 하고 돌려주는 방식은 굉장히 흔한 마케팅 방식이기 때문에, 100% 장난이라기보단 상술을 겸한 장난일 뿐 문제되는 사항은 아니다.[18] 좀비 브랜드 역시 스릴러의 일부고, 탈론의 춤은 문워크를 비롯한 마이클 잭슨의 안무 몇 가지를 섞은 춤이다.[19] 워윅의 묘사에 따르면 납치범은 자운 소속 챔피언인 빅토르일 것이라고 추측되지만 그가 왜 아이오니아를 언급했는지는 불명. 저널 오브 저스티스가 폐간된 지금 진상을 알 길은 없다.[20] 근데 정작 소라카의 스토리를 보면 소라카는 배에 칼빵을 맞을 때까지 아무것도 몰랐다(...). 오히려 별의 힘이 없었다면 성공했었고, 그 이전에 칼로 피를 낸 것 만으로도 거의 워윅의 승리에 가까웠다. 이 구절은 어쩌면 워윅이 그렇게 느꼈다는 것을 표현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지금 당장 봐도 워윅 자신은 이 실패에 대해 치를 떨었기 때문에 충분히 그렇게 착각할 수도 있었을 것이다.[21] 이때 소라카에게 아내를 살려달라며 한 여인의 시체를 들고 찾아갔다.[22] 신지드의 스토리에는 아직 '악명높은 약제사 워윅'으로 나온다.[23] 더빙 퀄리티가 굉장히 좋은 반응을 받았다. 더빙한 성우는 김명준.[24] 영상의 퀄리티가 상당히 높아 '이제 라이엇은 영화를 만들어야 한다'라는 의견이 많다. 또 FPS게임을 만들어도 좋겠다는 의견도 있다.블리자드도 그랬어...[25] 정황상 케이블리프트가 갑자기 움직여서 중심을 못잡은 듯[26] 즉 그 말은 리워크 티저 영상에서 도망치다가 워윅한테 끔살당한 플레그와 그의 덩치큰 동료는 악역이란 것이다.[27] 다만 완전한 선역이라고 보기는 애매한 것이, 야성으로 범죄자를 잡는다기보다는 살육본능을 범죄자를 대상으로 풀어낸다에 가깝기 때문이다. 소설에서도 결국 미끼로 쓰던 소녀까지 구했는지도 제대로 기억 못할 만큼, 본질은 그저 피비린내에 미쳐 날뛰는 괴물일 뿐이다. 그나마 남은 이성으로 대상을 범죄자 쪽으로 최대한 한정하려 노력할 뿐. 판단이 어렵다면 헐크하이드가 항시 괴물(단 1% 정도는 본래 인간의 이성을 가진) 상태에서 최대한 악당들만을 상대로 자신의 폭력성을 풀려고 하는 모습을 생각해보자. 정리하자면 어떤 의미에선 다크 히어로의 범주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