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우츠미 나리아키

최근 수정 시각: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프로필

파일:build_new_utsumi.nariaki_cast04.png

이름

内海 成彰
(うつみ なりあき)

성별

남성

연령

28세[출처]

소속

동도 첨단물질학 연구소, 파우스트난바 중공업(난바 칠드런)
→ 서도(사실상 에볼토의 세력)

주요 출연작

가면라이더 빌드

인물 유형

조연, 악역

변신체

매드 로그, 나이트 로그,[2] 헬 브로스[3]

변신 타입

가면라이더, 유사 라이더[4]

첫 등장

베스트 매치한 녀석들
(가면라이더 빌드 에피소드 1)

배우

오치 유키[5]

1. 소개2. 작중 행적
2.1. 1장: 카츠라기 타쿠미 살해 사건2.2. 2장: 라이더 워즈2.3. 3장: 에볼토2.4. 최종장2.5. 해저드 레벨을 올리는 7개의 베스트 매치2.6. 가면라이더 빌드 스핀오프 ROGUE
2.6.1. 2장 : DARK NIGHT FALL
3. 평가4. 능력5. 기타6. 틀 둘러보기

1. 소개[편집]

가면라이더 빌드의 등장인물.

동도 정부 총리 보좌관 겸 동도 첨단물질학 연구소 소장인 히무로 겐토쿠의 비서. 연구소에서 판도라 박스를 분석하게 된 키류 센토를 엄하고 철저하게 감시하는 감시자 역할을 하고 있다.

주 1인칭은 와타시이며 감정이 격해질 때에는 오레를 사용한다.

2. 작중 행적[편집]

2.1. 1장: 카츠라기 타쿠미 살해 사건[편집]

1화에서 히무로와 함께 등장.

4화에서 센토가 스카이 월의 참사 때의 동영상을 보여주자 그건 정부가 없앴을 텐데 어디서 얻었냐며 놀라며 겐토쿠에게 판도라 박스의 패널에 대해 물어보려는 센토를 뿌리친다. 센토가 물러나지 않고 파우스트에게 도둑맞았냐고 계속 추궁하자, 직접 나서서 제지하려다 겐토쿠의 호통에 물러난다.

6화에서 상관인 히무로의 명령에 따라 카츠라기의 연구 데이터를 불러온다.

7화에서는 히무로와 함께 파우스트의 또 다른 실험실로 이동하는 모습이 나옴으로써 우츠미 또한 히무로와 더불어 파우스트 소속이라는 게 밝혀졌다. 인체 실험을 하다가 블러드 스타크가 히무로가 변신한 나이트 로그에게 털리는 광경을 보고 의문의 미소를 지었다.

8화에서는 카츠라기 타쿠미의 데이터를 회수하기 위해 카츠라기 쿄우카에게서 알려준 금고의 위치를 따라 열지만 그 안에는 데이터의 위치가 적힌 내용이 담긴 종이에 통수맞게된다. 바로 뒤 스타크에게서 전화가 오며 히무로에게 넘겨준다.

9화에서 서도와 북도의 수상이 판도라 박스를 시찰하러 찾아오는 것을 대비해 연구 성과를 정리하라며 센토와 연구원들에게 추가 근무를 시킨다.[스포일러] 그리고 센토에게 사이보그라고 뒷담을 까였다(...).

10화에서 타이잔이 기절하자 당황한 체 하며 구급차를 부르라고 하지만 남 모르게 썩소를 지으며 자기 상사랑 맞먹는 인간 쓰레기임을 입증했는데...

12화에서 센토에게 난바 중공업에 대한 정보를 누설하고 혼잣말로 "너와 나는 같은 우리 안에 있다."라는 의미심장한 말을 중얼거린다. 이후 파우스트의 해산을 위장하기 위한 계획의 희생양이 되어 겐토쿠 대신 나이트 로그로 변해 파우스트의 수장인 척하며 가디언들과 빌드와 교전하지만 해적열차 폼의 필살기에 쓰러져 변신이 풀리고 댐 위에서 몰려들은 기자들에게 "난 과거 일본의 긍지를 되찾고 싶었다! 그것이 설사 무력을 사용하는 일이라도..."라며 "후회는 없다"는 부분까지 말해야 하는데 망설이다 하지 못하고 스매시 성분을 뿌려 자살을 시도하나 센토에게 막히자 도주, 댐에서 떨어진 산골짜기 계곡 위 다리에서 센토에게 따라잡힌다.

어디서부터 잘못된 걸까? 나는 그저 정신없는 사회생활에 웃고, 사람의 마음에 울고, 그러면서 평범하게 살고 싶었을 뿐인데... 나처럼 되지 마라. 키류 센토...

그 후 쫓아온 센토에게 지금까지 했던 일에 대해 후회하는 듯한 말을 남기고 빌드로 활동하는 자신을 알고 있냐는 센토의 질문에 "잘 들어라. 지금이라면 아직 되돌릴 수..."라며 계속 말을 이으려고 했으나, 결국 히무로의 총에 맞아 다리 위에서 떨어지고 파우스트의 모든 죄를 뒤집어쓰게 된다. 일단 동도 정부의 발표에 의하면 사망했다고는 발표되었으나, 시체가 발견되었는지는 밝혀지지 않았다.[7]

아직 배우의 크랭크 업 사진이 올라오지 않은 걸 봐서는 다시 재등장할 가능성이 높다.[8]

2.2. 2장: 라이더 워즈[편집]

결국 18화에서 난바 중공업에 찾아가 회장에게 이유를 들으려는 히무로 겐토쿠 앞에 난바 중공업의 대리인으로서 다시 모습을 드러낸다.

19화[9] 밝혀지길 겐토쿠의 총에 맞아 강에 떨어진 그를 구한 건 블러드 스타크였다. 그리고 겐토쿠가 던진 질문[10]에 대답하지 않고, 그를 물러나게 한다. 그리고 스타크가 빼낸 데이터를 바탕으로 그리스의 스크래시 드라이버를 만든 것이 우츠미라는 것이 밝혀졌다. 겐토쿠의 말에 의하면 우츠미 역시 유능한 과학자라고 한다.

23화에서 밝혀진 바에 의하면 카이저 시스템을 응용해서 브로스를 만들었다고 한다.

24화에서 겐토쿠가 가면라이더 로그가 된 계기를 회상하는 장면에서 등장. 난바 중공업 주차장에 겐토쿠가 나타나 트랜스팀건을 겨누며 자신을 가면라이더로 만들라며 협박하지만, 너무나 태연하게 부탁할거면 그에 맞는 부탁법이 있는 거 아니냐며 바닥을 가리키며 도게자를 할 것을 요구한다. 웃기지 말라며 분노하는 겐토쿠에게도 전혀 겁먹지 않고, 동도를 향한 복수심과 싸구려 같은 자존심 중 어느 쪽이 중요하냐며 선택하게 한다. 결국 겐토쿠가 굴욕감을 참으며 도게자를 하자 트랜스팀건을 쥔 손을 구둣발로 밟으며 광소를 터뜨린다. 그리고 빨리 자신에게 인체실험을 하라는 겐토쿠에게 "누가 가면라이더로 만들어주겠다고 했지?"라며 통수를 치고, 겐토쿠는 고문에 가까운 수준으로 고통받는다.[11]

25화에서 서도에서 난바 회장과 함께 와시오 형제의 훈련을 지켜보는 모습으로 나왔다. 그 역시 난바 회장이 직접 키워낸 난바 칠드런 중 한 명이라고 한다. 그리고 판도라 박스의 위치를 누설하는 스파이의 연락을 받는다. 난바 회장이 와시오 형제에게 판도라 박스의 회수를 명하자, 옆에 있던 겐토쿠에게를 라고 부르며 할 일을 하라고 명령한다.

27화에서 사와는 아직이냐고 묻는 난바 회장에게 곧 도착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한다. 이후 사와에게서 받은 래빗/래빗 폼의 데이터를 로그의 스크래시 드라이버에 전송한다. 빌드 대책은 완벽히 준비되었다면서 겐토쿠에게 앞으로는 네 손에 달렸다며 스크래시 드라이버를 건넨다. 겐토쿠가 드라이버를 받아가려던 찰나 갑자기 드라이버를 힘줘서 잡으며 건네주지 않는데, 널 버린 동도에 대한 복수를 할 절호의 기회라고 겐토쿠를 자극하려고 한다. 하지만 겐토쿠는 그런 건 관심없다며 대의를 위해 눈앞의 적을 처리할 뿐이라고 대답하며 드라이버를 받아간다. 그런 겐토쿠의 모습을 보면서 만족스러운 반응이었는지 옅은 미소를 짓는다. 이후 로그가 래빗래빗에게 제대로 털린 후, 로그에 래빗래빗의 공략 데이터 설치가 완료되었다고 난바 회장에게 알린다.

28화에서 센토가 데이터에 없던 탱크탱크 폼으로 교체하자 당황한다. 결국 대표전에서 패배해 군을 철수시키려는 미도 마사쿠니 앞에 블러드 스타크가 나타나 미도를 살해하자 겁을 먹은 모습을 보인다. 이어서 스타크가 난바 회장의 얼굴을 미도의 얼굴로 바꾸자 그 능력을 처음 봤는지 놀란 모습을 보인다. 덤으로 스타크가 미도 마사쿠니를 죽일 때 당황해 보였던 것도 아무래도 스타크와 난바 회장의 계획을 예상치 못한 듯 하다.

2.3. 3장: 에볼토[편집]

32화에서 사와타리 카즈미에게 따로 연락을 해 북도에 있는 동료들을 인질로 판도라 박스풀 보틀을 가져오라는 협박을 한다. 그러나 카즈미가 오지 않자 로그에게 그들을 살해하라는 지시를 내리지만 로그가 그걸 거부하자 소멸장치를 쓰려다가 로그가 날려버리고 방심한 순간 소멸장치를 주워 작동시켜 로그의 변신을 해제시키고 괴로워하는 겐토쿠에게 발길질을 날린다.

33화에서 겐토쿠에게 히무로 타이잔은 우리의 방해물이니 제거하라는 지시를 내린다. 그러나 겐토쿠는 지시를 거부하고 타이잔을 데리고 탈출하려는데, 이미 예상했는지 그의 앞에 나타나 겐토쿠를 짓밟고 소멸장치를 작동시키려할 때 타이잔이 자신에게 돌격해 소멸장치를 놓치고, 호위용으로 데려온 스매시는 로그에게 손쉽게 털리자 당황하며 공포에 질렸을 때 스타크가 하나 더 있던 소멸장치를 작동시켜 위기를 넘긴다. 다음 날 스타크가 로그에게 패배해 변신이 풀리자, 미소라가 가지고 있던 에볼 드라이버를 빼앗아 에볼토에게 던져 가면라이더 에볼로 변신하게 만든다. 그리고 히무로 타이잔이 에볼에게 살해당하자 썩소를 짓는다.

35화에서 에볼토가 보틀을 모은 판도라 박스을 작동시켜 판도라 타워를 만들려하는 것을 난바 회장과 당황하면서 지켜보다가 회장의 지시를 받고 현장으로 향해 맨 몸으로 에볼토에게 트랜스팀건을 겨누며 "네 녀석! 무슨 짓을 하고 있는지 알고 있는거냐!"며 위협하지만 에볼토가 단숨에 염력으로 날려버렸다.

2.4. 최종장[편집]

38화에선 에볼토의 지배선언을 듣고 와시오 형제에게 삼우오가 했던 강화시술을 한다. 이때 에볼토가 과학자로써의 우츠미가 마음에 들어 2번째 에볼 드라이버를 줄테니 자신에게 충성하라고 회유한다. 그러나 웃기지 말라면서 회유를 거부하고 겐토쿠를 따로 부르면서 세계가 멸망할지도 모른다면서, 고개까지 숙이며 협력해줄 것을 간청한다.

다음날 에볼토에게 하드 가디언, 브로스 형제를 이끌고 공격을 가하고 가면라이더 3명[12]까지 가세하지만 모두 당해버리고 만다. 여기서 와시오 형제, 난바 쥬자부로가 사망하면서 난바 중공업 관련 인물들이 전부 몰살당하게 되자, 에볼토가 난바의 지팡이를 던져주면서 난바의 복수전인지 아니면, 자신에게 충성을 맹세하는 것을 선택하라고 한다. 이에 지팡이를 잡고 난바 중공업에서 있었던 과거의 일을 회상하면서 흐느끼다가...

우츠미 : 그렇다면 답은 하나다! 당신에게 충성을! 맹세한다!!!!
겐토쿠 : 뭐?
에볼토 : 으하하하하하하! 이러니까 인간은 재미있어! 이 별을 멸망시키는 건 그만뒀다! 우츠미!
에볼 드라이버! 박쥐! 발동기! 에볼 매치!
Are You Ready?
우츠미 : 변신!![13]
배트엔진! 흐흐흐흐하하하하하...
에볼토 : 자 마음껏 싸워라. 가면라이더 매드 로그!!

결국 자신이 있던 터전과 정신적인 지주가 한꺼번에 사라진 충격 탓인지 갑자기 미친듯이 웃으며 지팡이를 부러트리고 에볼토에게 충성을 맹세한다. 이 광경을 본 에볼토는 매우 재미있어하면서 지구 멸망은 철회하겠다며 말하고는 우츠미에게 에볼 드라이버를 던져준다. 그리고 에볼 드라이버를 장착하고 박쥐, 엔진 풀 보틀을 사용해 가면라이더 매드 로그로 변신하면서 아예 실성한 듯 미친듯이 웃는다.[14]

39화[15]에서는 시작부터 매드 로그로 로그를 털어버리고 변신 해제까지 몰아넣는다.[16] 이후 판도라 타워 내부에서 서도의 복장을 입은 상태로 에볼토로부터 '가면라이더는 아직 쓸모가 있으니까 생포해라' 라는 지시를 받으며, 자기가 차고 있던 에볼 드라이버를 뺨에 대고 쓰다듬으며 넌저시 2번째 에볼 드라이버의 출처를 캐묻지만 쓸데없는 탐색은 그만두라는 일침을 먹는다. 그 후 밤의 다리 위에서 강을 내려다보며 진지한 표정으로 히무로에게 총을 맞아 강으로 떨어진 후 블러드 스타크에게 주워졌을 때의 일을 떠올리지만 이내 광기로 비틀린 웃음을 지으며 "나는 틀리지 않았어!" 라고 소리지른다.

이후, 하드 가디언들을 이끌고 동도 정부를 공격한다. 매드 로그로 변신해 그레이트 크로즈와 그리스를 해적 발차를 소환하여 상대한다. 나타난 카츠라기가 래빗래빗 폼으로 변신해 남아있던 하드 가디언들을 쓰러뜨리자 직접 나서고, 너도 과학자라면 에볼토에게 붙은 자신의 기분을 알거라고 말하지만 '그건 인류를 위한 과학이 아니다' 라는 대답을 듣고, 이에 "웃기지 마라!" 라고 버럭 소리를 지르고는 라이더 시스템이 전쟁의 도구로 이용되어버린 현실을 들먹이며 카츠라기를 망설이게 하고 그 틈을 타 해적 열차로 일격을 먹인다. 그 후 '넌 이렇게 될 것을 예견하고 있었을 것이다', '자신의 힘을 세계에 자랑하고 싶었을 뿐이다' 등으로 카츠라기의 의중을 찌르는 말을 하며 과학의 힘으로 이 나라를 바꿔보자고 유혹하나, 카츠라기는 거부하고 지니어스 풀 보틀을 꺼내든다. 어째서인지 지니어스 풀 보틀은 작동하지 않았고 다시금 맹공을 가하면서 "그게 네 한계다!" 라 외치며 빌드 래빗래빗을 굴려버린다. 그러나 카츠라기를 마무리지으려는 것을 류우가에게 방해당하자 무자비하게 구타하고, 에볼텍 어택으로 변신 해제까지 시켜버린다. 변신이 해제된 류우가를 들어올리며 '누가 널 구해주겠냐, 히어로 따위는 없다' 고 비꼬듯이 말하지만 그 직후 다시 각성한 키류 센토가 지니어스 풀 보틀을 작동시켜 지니어스 폼으로 변신하는 것을 보게 된다.

40화에서는 결국 예정대로 빌드 지니어스 폼에게 네뷸라 스팀건이 박살나고 자신의 몸에 있던 풀 보틀 성분이 지니어스 폼의 효과로 중화되어 힘을 잃어버린 다음, 그대로 멀리 날아가 벽에 한 차례 들이받는다. 마침 그 타이밍에 북도 삼우오의 로스트 풀 보틀을 회수하기 위해 나타난 에볼토와 함께 철수한다. 이후 에볼토 옆에서 로스트 스매시가 제작되는 것을 지켜보는데, 실험체의 정체를 보고 상당히 놀란다. 그리고 카즈미가 북도 삼우오의 로스트 풀 보틀을 찾기 위해 에볼토의 아지트에 침입한 것을 가디언들을 시켜 붙잡은 다음 고농도의 네뷸라 가스를 주입시키고 북도 삼우오가 그랬듯 쓰러지면 육체가 소멸된다는 것을 알려 카즈미를 괴롭게 한다. 이후 그리스가 아울 로스트 스매시와 싸울 때 다시 등장해서 제대로 싸우지 못하는 그리스를 일방적으로 두들겨 패 소멸 일보 직전까지 몰아넣지만, 누군가를 위해서 싸우라는 빌드의 외침을 들은 그리스가 살겠다는 각오를 다지며 2개째의 트윈 브레이커를 얻고 전세가 역전된다. 같은 무기를 두 자루 들었을 뿐인데 이미 고농도의 네뷸라 가스를 자신의 힘으로 온전히 바꾼 그리스에게는 상대가 될 수 없었고, 빌드의 필살기를 맞은 아울 로스트 스매시가 소멸하지 않고 타지미의 모습으로 돌아오자 당황하다 결국 빌드와 그리스의 합동 라이더 킥을 맞아 변신이 풀리고, 간신히 도망친다.

42화에서 매드 로그 상태로 에볼토와 함께 동도 영토를 침공, 크로즈 & 그리스와 격돌한다. 그러다 에볼이 에볼 트리거로 블랙홀을 생성해 동도 정부 청사를 통째로 없애버리자, 이를 매개로 에볼토의 기억이 각성한 류우가가 이성을 잃고 폭주, 손도 못 쓰고 일방적으로 두들겨 맞다가 드래곤 풀 보틀을 크로즈에게 빼앗기고 도망친다. 이후 에볼토가 일본 통일을 선언하고 로스트 스매시를 계속 제작하라는 명령을 내릴 때 "당신의 목적은 일본 통일이 아닌가?"며 묻지만 죽기 싫으면 자기 말에 따르라는 말만 듣는다. 곧바로 다시 매드 로그 상태로 동도를 침공, 로그와 격돌한다. 동도 정부 청사를 통째로 없애버리는 것을 목격했기에 "너는 아버지가 소중히 여기던 것을 지키지 못했어, 네 아비는 헛되이 죽었다."는 둥, "한심한 놈 지키고 죽은 니 아비가 불쌍하다."는 둥 패드립을 해 로그의 죄책감을 배가시켜 싸울 의욕을 잠시 잃게 할 뿐만 아니라, 지니어스 폼 빌드까지 기습해서 한 번 굴리고는 "가면라이더 시스템이란 바로 이런 것이다!"며 센토의 의지까지 비웃는다. 그러나 센토는 모두를 위해 싸운다며 이를 반박하고, 겐토쿠 역시 자신의 아버지의 의지를 이어받겠다고 의지를 확고히 다지면서, 빌드와 로그의 협공에 밀리다 합동 라이더 킥을 맞고 변신이 풀린다. 워낙 입은 피해가 카서 도망칠 수 없었던 상황이었지만, 또 다른 빌드가 나타나면서 목숨은 건진다.

43화 끝부분에서 등장하며, 겐토쿠와 카즈미가 아지트에 잠입하는걸 에볼토에게 보고한다.

44화에서 겐토쿠와 카즈미에게 네뷸라 가스를 주입하지만 애초에 그 두사람의 목적이 가스를 주입받아 해저드 레벨을 올리는 것이었기 떄문에 속은걸 알고 매드 로그로 변신하여 쫓아가지만 센토와 류우가에게 저지당하고 탱크탱크 폼에게 마저 밀린다.

45화에서 에볼토가 폭사하기 직전 자신의 유전자 일부를 우츠미에게 빙의시켰다. 직후 자신을 배신한 시노부를 살해하고 오리지널 에볼 드라이버로 변신하는 과정에서 빙의가 풀린다. 이후 피버 플로우 상태에서 가면라이더들과 대결했다가 후퇴한 에볼토에게 왜 이런 짓을 하느냐고 태클을 걸다가 에볼토에게 멱살을 잡히면서 나머지 블러드 에게 제 계획을 발설을 하지 말라는 경고만 듣는다.

7월 17일에 TV시리즈의 크랭크 업이 떴다.

2.5. 해저드 레벨을 올리는 7개의 베스트 매치[편집]

빌드와 그리스의 가면라이더 대표전이 벌어지기 전 일주일 동안의 이야기를 다룬 스핀오프에도 주요 인물로 등장한다.

갑자기 카페로 들어와 센토에게 커피를 타주며 등장. 센토는 그 커피를 마시자마자 맛있다며 감탄했다. 스타크의 명령으로 빌드의 해저드 레벨을 올리고 보틀의 특성을 더욱 이해해 그리스와의 대결에서 이기게 하기 위한 실험을 돕겠다고 한다. 센토가 스크래시 드라이버를 제작해 북도에 넘겨서 이렇게 됐다며 따지자 "그 설계도를 보고 피가 끓지 않을 과학자는 없다. 너도 그렇지 않냐!"며 반박하며 센토의 입을 막아버렸다.

이후 실험을 시작해 홀로그램으로 구현한 스매시들을 상대하는 빌드 피닉스로보 폼과 로즈콥터 폼의 전투를 모니터하다가 해저드 폼 없이는 그리스를 이길 수 없겠다는 결론을 내린다. 센토가 해저드 트리거의 폭주 제어 장치를 위해 전투 데이터가 필요하다고 하자 나이트 로그로 변신[17]해 센토가 폭주해도 변신을 해제시켜주겠다며 당부한다. 센토는 우츠미를 믿고 스마호울프 해저드 폼으로 변신하나 어김없이 폭주하고, 우츠미는 홀로그램 스매시를 이용한 연막 작전으로[18] 변신을 해제시킨다.

"리스크는 있었지만, 최고의 실험이었다."[19]

후편에서 네뷸라 헬 브로스와 싸우고 비틀거리는 센토 앞에 등장, 센토와 신념과 과학자로서의 사명에 대한 대화를 나누고 센토가 네뷸라 헬 브로스로 변신했던 피험자를 병원으로 데리고 가자 남겨진 네뷸라 스팀건을 회수해 난바 중공업으로 복귀한다. 이번엔 헬 브로스로 직접 변신해 성능을 확인하고 변신을 풀자 스타크가 헬 브로스를 완성했냐며 나타나자 스타크 덕에 빌드의 폼 데이터를 얻어 헬 브로스를 진화시킬 수 있었다고 하고, 그리고 실험이 성공해 미소를 짓던 자신에게 센토가 그런 표정도 지을 줄 알았냐고 말하던 것을 떠올리며 잠시 생각에 잠긴다. 그 사이 계속 자신을 불렀던 스타크의 말에 정신을 차리고 며칠을 일했더니 지쳐서 그런 모양이라고 둘러댄다. 스타크가 쉬라며 가볍게 어깨를 두드려주는 것으로 등장 종료.

후편에서 1개월이 지난 완결편에서는 클론 헬 브로스를 만들었으나, 빌드와의 실전 데이터가 없어서 고민하고 있었다.[20] 센토에게 사용해본 적이 없는 풀 보틀들을 넘겨 데이터를 수집하기로 결정해 거짓으로 스매시 제보를 띄우고 센토에게 상어, 바이크 풀 보틀을 던져주고 클론 헬 브로스와 상대하게 한다. 빌드 사메바이크 폼이 클론 헬 브로스를 물리치자,[21] 나이트 로그로 다시 변신해 상어, 바이크 풀 보틀을 뺏고 "역시, 너와의 실험은 최고였어."라며 사라진다.

그리고 난바 중공업 연구소로 복귀해 스타크에게 실험 결과를 보고하고 재조정에 착수하라는 지시를 듣고, 스타크의 뒤에서 안경을 올리며 "과학이 만드는 미래는..."이라는 말을 웃으며 남기며 완결편이 끝난다.

2.6. 가면라이더 빌드 스핀오프 ROGUE[편집]

2.6.1. 2장 : DARK NIGHT FALL[편집]

1장에는 등장하지 않고 2장부터 등장. 감시 카메라를 통해 서도 수용소에서 겐토쿠가 다른 죄수들에게 온갖 고문을 받는 모습을 태연하게 지켜본다. 그리고 자기에게 죄를 뒤집어씌우고 죽이려고 한 겐토쿠에게 배신감을 느끼고 있다는 게 밝혀졌다. 본편 39화에서 겐토쿠가 "우츠미의 마음을 짓밟았다"고 말한 것은 바로 이것을 의미했다. 실제로도 서도 가면라이더 후보가 가면라이더로서의 적성을 갖추지 못하는 모습을 에볼토와 함께 지켜볼 적 '왜 겐토쿠를 내버려 두느냐', '녀석에게 그런 재능이 있다는 식으로 얘기한다'는 식으로 에볼토에게 불만을 표현했으나 에볼토는 오히려 어이가 없다는 듯이 웃고는 "널 흥분시키는 건 바로 겐토쿠로구만."이라고 대답한다. 자기 뜻대로 복수하는 데 차질이 생기자 에볼토 몰래 "어리석은…"이라고 중얼거리면서 매우 불쾌해한다.

후반부에 결국 겐토쿠가 차기 서도 가면라이더 후보자를 때려눕히고 에볼토가 매우 흡족해하며 합격시켜줄 때, 에볼토가 눈치 못 채게 매우 이를 갈면서 분노했다. 겐토쿠에게 배신을 당한 그 순간부터, 겐토쿠를 죽이려고 작정하고 있었던 것.

3. 평가[편집]

행적 면에서는 히무로 겐토쿠, 사상 면에서는 카츠라기 타쿠미안티테제이면서, 인류를 배신한 매국노.

초기에는 행보가 너무 이리저리 바뀌고 그에 대한 이유도 묘사가 되지 않아서 평가가 시시각각 바뀌는, 빌드 내에서는 이해하기 힘든 캐릭터였다.

특촬갤의 한 갤러는 이에 대해 우츠미 매드 사이언티스트설을 내놓았다. 요약하면 우츠미는 골수 연구원으로, 자신이 연구할 수 있는 환경이 중요하지 소속이 중요하지 않아서 자신의 연구욕을 만족시키기만 하면 그만인 인물이라는 설이다. 12화에서 후회하며 센토에게 남긴 충고도 센토에게 '이런 더러운 세상에서 벗어나라'가 아닌 '나처럼 토사구팽 당하지 말고 적당히 거리 유지를 해라'라는 뜻에 가까워진다. 7개의 베스트 매치에서도 우츠미가 북도에게 스크래시 드라이버를 제공해 전쟁 병기가 되었음에도 센토에게 과학자로서 이런 멋진 작품을 개발해보고 싶은 것은 당연하다[22]며 당당히 말한 것도 이 가설에 힘을 실어준다. 즉 '내가 능력을 발휘할 수만 있다면 그 성과를 제공하는 대상이 얼마나 도덕적인지는 전혀 신경쓰지 않는 유형의 매드 사이언티스트'라는 것.

그리고 39화에서 자신은 과학자로서 있을 곳만 있으면 충분하다며 인류가 어떻게 되든 상관없다는 투로 대답해 매드 사이언티스트라는 걸 스스로 인증해버리기도 했지만, 그것 외에도 카츠라기 타쿠미에게 "과학자에게 과학 발전은 인류의 발전이 아니라 자신의 능력을 증명하기 위함"이라고 주장하면서 카츠라기를 몰아붙이는데, 이에 따라 애초부터 과학을 순수하게 즐기는 타입의 매드 "사이언티스트"가 아니라 자기 에고의 실현을 위한 수단으로 여기는 형태의 "매드" 사이언티스트가 아닌가 하는 의견도 있다. 이런 면모로 볼 때 사상 면에서 "공리를 위해 과학을 쓴다"는 사상을 가진 카츠라기의 완벽한 안티테제라 할 수 있다.

행보 면에서는 겐토쿠와 더불어 나이트 로그로 변신한 적이 있으며, 둘 다 초반에는 파우스트의 일원이였고, 후반부에는 자신들이 소중히 여기던 사람을 잃어버렸다. 하지만 기본 성품이나 걸어온 행적은 정 반대이다.

겐토쿠는 처음에는 선량했으나 판도라 박스의 영향으로 타락한 뒤 로그가 되는 과정을 거쳐 판도라 박스의 영향을 벗어나 원래 성품으로 돌아와 서도를 벗어나 동도로 돌아왔고, 아버지가 자기를 지키고 대신 사망했지만 좌절하지 않고 아버지의 의지를 "사랑과 평화를 위해 일본 통합의 초석을 닦는" 자신의 방식으로 유지하겠다고 각오를 다진다.

반면 우츠미는 처음부터 난바 칠드런으로 길러진 만큼 기본 성향부터가 악(惡)한데다 판도라 박스의 영향을 받았다는 언급도 없으면서, 난바 중공업을 위해서라면 온갖 악행도 서슴치 않았다. 판도라 박스의 영향이 없어진 겐토쿠가 우츠미는 자신이 난바 중공업의 명을 받고 하는 일이 얼마나 악한 일인지 알고 있었지만, 자력으로 난바에게서 벗어나려고 전혀 노력하지 않았다고 일갈하기도 했다. 이래서 어릴 때부터 해온 세뇌가 무섭다 그리고 38화에서 자신이 의지하던 난바 중공업 그 자체가 에볼토의 손에 파멸하자, 이성을 잃다시피한 채 에볼토 편에 붙어버렸다.

쿠레시마 미츠자네와 더불어 가면라이더 시리즈매국노로, 자신의 욕심을 위해 이종족과 한 편으로 붙어버린 공통점이 있다. 그래도 미츠자네는 극후반부에 자신의 죄를 후회하고 MOVIE 대전 풀 스로틀에서 메가 헥스를 막아 지구를 구하는 데 큰 공헌을 하면서 속죄했다. 워낙 악행의 규모가 커서 개심한 이후에도 여전히 욕을 먹긴 하지만,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고 속죄하기 위해 노력했다는 점만큼은 팬들도 인정한다.

4. 능력[편집]

평범한 과학자처럼 보이지만 의외로 다방면에서 굉장히 유능한 인물이다. 스크래시 드라이버의 설계도를 보고 바로 제작해 북도에 넘겼는데, 작중 센토의 말에 따르면 스크래시 드라이버를 제작하려면 카츠라기 급으로 유능한 인재가 필요하다고 한다. 본인이 직접 제작한 것은 아니지만 천재의 설계를 이해하고 제작한 것으로도 이미 상당한 수준. 브로스 시스템 역시 우츠미의 작품으로, 비록 모가미 카이세이가 쓰던 네뷸라 스팀건과 카이저 시스템을 개량한 것이긴 하지만 꽤 강력한 모습을 선보였다. 본인이 직접 시스템을 만들어내는 카츠라기나 센토 급의 괴수 레벨은 아니지만, 그 바로 밑단계라고 봐도 무방한 수준.[23]

분명 연구원임에도 전투 센스 역시 꽤 좋은 편. 12화에서 나이트 로그로 변신했을 때는 빌드와 나름 승부가 되질 않나, 본편 겐토쿠가 래빗탱크 스파클링 선에서 정리될 때 우츠미는 7개의 베스트 매치에서 지략을 이용해 해저드 폼의 변신을 풀어내는 뛰어난 센스를 발휘했다. 팬들 역시 허구한 날 구르는 겐토쿠보다 우츠미가 변신하는 것이 파우스트에게 훨씬 이득이 될 것이라며 칭찬 일색. 호구보다 믿음직한 나이트 로그라며 겐토쿠는 또 까였다. 다만 변신할 때 보틀을 굉장히 어색하고 딱딱하게 흔들어서 그나마 변신 포즈는 겐토쿠가 낫다는 평을 들었다.[24]

7개의 베스트 매치 초반의 모습으로 보면 커피도 맛있게 잘 만든다. 소이치의 커피는 소이치 본인마저 마시자마자 맛없다고 얼굴을 찌푸린 것과 매우 대조적. 7개의 베스트 매치 공개 후 팬들은 너무 유능한 우츠미씨라며 일제히 감탄했다.

5. 기타[편집]

히무로 겐토쿠가 나이트 로그의 장착자로 매우 유력한 인물이고, 이름에 드러날 창(彰)이 내포되어 있는데다 PV 영상에서 우츠미 나리아키의 이름이 블러드 스타크와 동일한 붉은색으로 표기되어 있어서 이 인물도 덩달아 블러드 스타크의 장착자 후보로 거론되었다. 그러나 4화에서 나온 블러드 스타크의 성격, 말투가 전부 이 캐릭터랑 너무 딴판인지라 우츠미가 아니라는 걸 눈치챈 사람들이 있었고, 게다가 5화에서 블러드 스타크가 우츠미와 따로 행동하는 장면이 나와서 동일인물이 아니라는 것에 대해 알리바이가 생겼다. 6화에서도 히무로가 센토에게 카츠라기의 연구 데이터를 보여주려 할 때 그 자리에 있었는데, 만약 우츠미가 블러드 스타크였다면 굳이 히무로가 스타크에게 그 사실을 전화로 알려줄 필요가 없었다. 거기에 7화에서 나이트 로그와 블러드 스타크의 다툼을 지켜봤기에 후보에서 완벽히 제외됐다.

다만, 기본적인 포지션이 악역 보스의 측근이라 블러드 스타크의 장착자 추측과는 별개로 이쪽도 확실히 악역이다. 7화에서 겐토쿠가 나이트 로그로 변신해 블러드 스타크를 제압하는 장면을 지켜보는 것으로 파우스트 소속의 악역 확정. 10화에선 타이잔이 쓰러지자 씨익 웃기까지 했다. 그러나 12화에선 자신의 행적을 후회하며 의외로 양심적인 인물인가 싶었으나, 18화 이후부터는 난바에 충성하며 전쟁 병기 개발에 기여해 참회한 것인지도 의심스럽고, 결국 32, 33화에서 소멸장치 하나만 믿고 겐토쿠를 괴롭히다가 장치가 없어지면 급격하게 찌질해지고, 미소라를 물리적으로 제압해 에볼 드라이버를 빼앗는 등 굉장히 추한 모습을 보이는 바람에 악역으로 완전히 굳어졌다. 덕분에 우미, 츠미, 찐츠미, 우완용[25]같은 별명들이 생겼으며, 우츠미가 추한 짓을 할 때마다 팬덤에서는 "추츠미야 우하다" 라고 놀리는 것이 일상이 되었다(...).

팬들에게는 3년 전 전작초록색 악역 간부와 외모가 닮았다는 이유로 브렌 MK-2라고 불리고 있다.[26] 하지만 그나마 양심이 있는데다가 마지막에 메딕을 살리고 희생하여 평가가 올라간 브렌과는 달리 우츠미 쪽의 평가는 갈수록 바닥을 치고 있다.

여러 강렬한 인상 덕에 새로운 , 가면라이더가 공개될 때마다 후보로 자주 거론되었다. 초반에는 나이트 로그로 변신했 히무로 겐토쿠의 비서였다는 이유로 블러드 스타크의 장착자로 추측되었다가 결국 장착자의 정체는 따로 밝혀졌다.[27] 그 뒤 공개된 가면라이더 그리스, 가면라이더 로그의 장착자 후보에도 거론되었다가 역시 장착자는 따로 있었고 후반부로 가서야 가면라이더 매드 로그의 장착자로 밝혀짐과 동시에 에볼토와 한 편이 되면서 중간 보스로 등극한다.[28] 체이스, 사이바 니코, 본작히무로 겐토쿠, 에볼토와 더불어 가면라이더유사 라이더를 모두 경험한 몇 안되는 캐릭터이다.[29]

24화 후 드러난 설정에 의하면 우츠미 역시 타키가와 사와처럼 난바 회장이 키운 난바 칠드런 중 하나라고 한다. 타이잔에 쓰러졌을 때 웃었던 이유도, 난바에 충성하는 이유도 이것 때문이라는 추측이 가능하다.

7개의 베스트 매치에서 빌드의 데이터 수집을 위해 센토를 도울때 "최고의 실험이었다."라고 말하며 본인도 모르게 웃은 걸보면 목적과는 별개로 센토와의 실험을 즐겼던 것 같다. 사실 우츠미의 주변에는 자신의 재능과 실력을 이용하는 놈들은 있어도 정작 과학자로서 자신과 진솔하게 대화를 나누고 함께 실험을 해준 사람은 없었을테니, 자신과 대등 혹은 그 이상의 재능과 실력을 지닌 과학자와 과학에 대해 이야기하고 함께 실험했으니 본인도 모르게 미소가 지어질 정도로 즐거웠던 모양. 39화에서 카츠라기로 돌아간 센토를 과학의 힘으로 이 나라를 바꾸자며 꼬시는 걸 봐선 이때 경험으로 센토에게 나름대로 호감을 품게되었던 모양.

38화에서 그의 행보를 본 에볼토가 유쾌해서 참을 수가 없는지 그 자리에서 "지구 멸망 관둔다!"를 선언하자 니코동에서 팬들의 반응은 "지구 구한 우츠미"오오 빛츠미 오오. 결국 38화의 행보로 본작의 네타 캐릭터가 되어버렸다. 특히 난바 쥬자부로의 지팡이를 부숴버리는 장면이 인기, 온갖 것들을 무릎으로 부러뜨리는 남자가 되고 있다.반대로 와레나이 버전도 있다

6. 틀 둘러보기[편집]

파일:tumblr_inline_ovtjqns9nt1s7pl19_500.png

가면라이더 빌드의 동도 측 인물

동도 정부 총리
히무로 타이잔[8]히무로 겐토쿠[1]이노 켄고

동도 첨단물질학 연구소

소장
나이트 로그
히무로 겐토쿠

비서
우츠미 나리아키[2]

연구원

가면라이더 빌드
키류 센토

카츠라기 타쿠미[9]

카와이 에이타

쿠와타 신고[3]

카페 nascita

이스루기 소이치[4]

이스루기 미소라

가면라이더 빌드
키류 센토[A]

가면라이더 크로즈
반죠 류우가[A]

가면라이더 그리스
사와타리 카즈미[5]

캐슬 해저드스매시
아카바[6]

타키가와 사와[7]

가면라이더 로그
히무로 겐토쿠[10]

【 설명 】

[1]: 총리 보좌였다가 타이잔이 쓰러지면서 총리 대리가 되었지만 20화에선 타이잔의 복귀와 함께 추방당했다.
[2]: 12화에 잠시 리타이어한 후 18화에 난바 중공업 소속으로 다시 등장
[3]: 9화에서 배신 후 자결.
[4]: 블러드 스타크(에볼토)에게 조종당한다.
[5]: 북도에서 망명하였다.
[6]: 북도에서 망명하였으나 25화에서 로그에 의해 사망.
[7]: 난바 칠드런중 한 명이었지만 버려지려다 살아남은 후 nascita의 일행들에게 정이 들어 난바 중공업을 배신했다.
[8]: 33화에서 에볼에게서 히무로 겐토쿠를 지켜주다 사망.
[9]사망한걸로 알려졌으나... 사실은 기억을 잃고 다른인물로 살고 있었다.
[A] 에볼토에 의한 빙의로 인해 일시적으로 탈퇴 후 복귀.
[10]아버지인 히무로 타이잔 사후, 원래는 정부로 돌아가 수상이 되어야 했지만, 동도 정부도 완전히 무너져 갈곳이 없어지고, 속죄와 아버지의 유지를 받들어 센토 일행에게 협력하게 되면서 카페에서 지내고 있다.

파우스트

창시자

???[1]

간부

파일:나이트 로그 로고.png

파일:blood_stalk_by_markolios-dbtbh335.png

나이트 로그[2]

블러드 스타크[3]

구성원

우츠미 나리아키[4]

카와이 에이타

쿠와타 신고[5]

【 설명 】

[1]: 이후 누군가에게 피살되었다고 전해졌으나...
[2]: 20화에서 장착자가 동도에서 추방됨에 따라 이탈.
[3]: 16화에서 장착자가 동도를 떠나 북도의 총리 타지미 요시코와 손을 잡아 이탈.
[4]: 12화에 잠시 리타이어한 후 18화에 난바 중공업 소속으로 다시 등장,
[5]: 9화에서 자살.

가면라이더 빌드난바 중공업 측 인물

수장
난바 쥬자부로[5]

난바 칠드런

타키가와 사와[1]

마스자와[2]

엔진 브로스
와시오 라이[4]

리모콘 브로스
와시오 후우[4]

우츠미 나리아키[7]

협력자

블러드 스타크
가면라이더 에볼
에볼토[6]

가면라이더 로그
히무로 겐토쿠[3]

【 설명 】

[1]: 28화에서 배신.
[2]:25화에서 스파이임이 들통나자 자결.
[3]: 33화에서 배신.
[4]38화에서 에볼토와의 전투에서 전사.
[5]38화에서 에볼토에게 독을 주입당해 사망.
[6]38화에서 배신.
[7]38화에서 배신 후 에볼토 편에 붙어서 가면라이더 매드 로그가 됨.

에볼토의 세력

수장
가면라이더 에볼
에볼토

부하

가면라이더 매드 로그
우츠미 나리아키[1]

가면라이더 빌드
카츠라기 시노부[2][3]

【 설명 】

[1]: 난바 중공업 출신.

[2]: 42화에서 닌닌 코믹/래빗탱크 폼으로 등장.

[3]:45화에서 에볼토에 의해 사망.

[출처] 공식 홈페이지[2] 본편 12화, 외전 해저드 레벨을 올리는 7개의 베스트 매치 한정.[3] 외전 해저드 레벨을 올리는 7개의 베스트 매치 한정. 테스트를 위해 딱 한 번 변신했다.[4] 본편 12화, 외전 해저드 레벨을 올리는 7개의 베스트 매치 한정.[5] 1990년 11월 1일생.[스포일러] 사실 센토를 제외한 그 연구원 2명은 파우스트의 일원이며, 파우스트의 연구소 침공을 위해 일부러 세 사람의 발을 묶어놓았다. 그 중 한명은 파우스트의 침입을 도왔고, 한 명은 스스로 스매시로 변신해서 센토를 유인해 격리시켰다.[7] 마지막으로 추락할 때 계곡 아래 우츠미가 잠겨있는 듯한 모습이 있지만 겐토쿠는 그가 추락하는 걸 보고 바로 철수했다.[8] 사실 크랭크 업 사진이 있더라도, 바로 전작에서 수차례나 누구씨들이 크랭크 인 사진이 떴음에도 보란듯이 부활한 사례가 있는데 크랭크 업 사진까지 공개되지 않았으니 생존 가능성이 높은 셈.[9] 프롤로그에서 그가 살아난 이유가 사이보그니까로 센토가 단정지으려 하자 아니라면서 2번이나 태클을 거는데 얼굴색과 눈빛이 로봇처럼 변하고 입을 로봇처럼 벌리는게 압권이다.[10] 북도에 파우스트가 재건된 이유나, 하드 스매시에 대한 질문이었다.[11] 이에 대한 자세한 사정은 ROGUE에서 밝혀지는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이전에 희생양으로 썼던 것에 대한 보복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32화때 보여준 행적을 보면 원래 이랬을 가능성도 있다.[12] 빌드(카츠라기), 크로즈(반죠), 로그(히무로) 이렇게 3명으로 카즈미는 키바, 북도 침략건 때문에 협력을 거부했다.[13] 이때 에볼 드라이버의 영향으로 괴로워 했지만, 다시 레버를 돌리면서 광소를 터뜨리며 변신을 완료한다.[14] 이때 오프닝인 Be the one이 BGM으로 나와 전작18화가 떠오른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15] 나레이션에선 카츠라기에게 인사를 하지만 카츠라기도 그를 사이보그 우츠미라고 부른다. 카츠라기도 그렇게 불러서 충격을 받았지만 자신도 가면라이더가 되었다고 하고 이에 사이보그를 동경하고 있어서 그런 거냐는 말에 그냥 39화나 보라고 한다(...) 이 때 배우의 귀, 코에서 증기가 뿜어지고 진짜 로봇마냥 괴상한 동작을 하는 게 압권. 사이보그 우츠미[16] 다만 마무리하기 직전에 혹시나 해서 와본 그리스가 캐슬 풀보틀로 장벽을 세워 난입하면서 마무리하지 못하고 놓치고 말았다.[17] 트랜스팀건엔 처음부터 겐토쿠와 본인의 정보가 모두 등록되어 있어서 나이트 로그로 변신이 가능하다고 한다.[18] 오버플로우 상태에서의 두 번의 공격은 스매시를 불러내 방패막이로 하고, 스매시가 소멸할 타이밍에 재빨리 접근해 해저드 트리거를 빼냈다.[19] 이 말을 하며 웃는 얼굴을 했는데 이를 본 센토가 그런 얼굴도 지을 수 있었냐며 물었다. 나중의 반응을 보면 본인도 자신이 웃은 걸 몰랐던 모양.[20] 곁에서 관전하던 블러드 스타크는 래빗탱크 해저드 폼을 쓰러트린 클론 헬 브로스의 성능에 만족했으며, 우츠미의 반응에 스파클링에 크로즈 차지, 해저드까지 이겼는데 뭐가 부족하냐며 따졌다.[21] 사실 센토는 다른 형태로 바꾸려했지만 전투를 지켜보던 우츠미가 '그게 아니야.'라는 듯이 자신을 보는 걸 느끼고 사메바이크 폼을 생각하다 상어의 감지 능력을 생각해냈다.[22] 이 말엔 센토도 반박하지 못했다.[23] 여기에 풀 보틀들과 로스트 풀 보틀의 설정을 봐선 여기에 속하지않고 로그의 변신에 쓰이는 크로커다일 크랙 풀 보틀은 아무래도 우츠미의 작품으로 보인다.[24] 겐토쿠는 호구긴 해도 파우스트를 창설할 때부터 나이트 로그로 변신해왔으니 변신이 매우 익숙할테고, 확답은 못해도 아마 12화에서 처음 변신했을 우츠미는 변신이 어색할 것이다.[25] 이완용 + 우츠미의 합성어.[26] 참고로 오치 유키와 브렌 역의 배우 마츠시마 쇼타는 나이도 똑같다.[27] 최종 보스 후보인 외계인의 존재가 드러나기 전까지 블러드 스타크의 장착자는 이 사람으로 치부되었다.[28] 초반부의 중간 보스히무로 겐토쿠.[29] 앞의 두 명은 선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