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버

최근 수정 시각:

1. 개요2. 제공하는 서비스
2.1. uber X2.2. Uber BLACK2.3. uber Taxi2.4. UberEATS
3. 불법인가? 합법인가?4. 자율주행차

1. 개요[편집]

사명: Transportation as reliable as running water

2009년 3월 미국 캘리포니아샌프란시스코에서 창립된 운송 네트워크 회사이다. 자사 소속의 차량이나 공유된 차량을 승객과 중계하여 승객이 이용 요금을 지불하며, 그 회사에서 수수료 이익을 얻는 라이드 쉐어링 서비스를 제공한다.[1] 2014년 6월 기준 전 세계 100개 도시 이상에서 서비스 중이며. 국내에는 2013년에 진출하였다. 최근에는 우버이츠라는 음식배달서비스와 화물배달서비스인 우버프레잇으로 사업을 확장중이며 자율주행차연구를 선도하고있다.

세계에서 가장 논란이 많은 스타트업으로, 2015년 기준 690억 달러의 기업가치Forbes를 달성하고 12억 달러가 넘는 투자금을 유치하여 당시 가장 핫한 기업인 Airbnb샤오미를 제치고 신생 스타트업의 왕좌에 올랐으나, 한편으로 각종 불법 논란에 시달리고 있는 기업이기도 하다. 구글에 '우버' 라고만 쳐도 전 세계 각지에서 소송당하거나 논란이 되고 있다는 뉴스가 주르륵 나온다. (...) 당장 영문 위키백과에는 관련 항목으로 세계 각국에서의 우버의 불법 규정 현황이 제공되고 있을 정도이니...

2017년엔 2015년 우버의 막장 행각이 공개되었는데, 앱을 지워도 우버측이 사용자 정보를 가져가는걸 애플측이 발견[2]하여 빡친 팀 쿡이 우버 CEO 불러다가 '지울래~ 아님 앱스토어에서 파버릴까?''를 시전했다고...

2017년 2월엔 전직 엔지니어 수잔 파울러에 의해 막장스러운 사내문화가 폭로되었다. 노골적인 성추행과 성차별이 횡횡했다는 것. 결국 여론악화, 투자자들의 압박, 감사 끝에 4개월여만에 창업 CEO가 완전히 퇴직하게 되었다.

2017년 6월에는 샌프란시스코 시 당국이 우버와 리프트에 운영 자료를 요구했다. 이는 샌프란시스코에서 영업하는 4만 5천명(!)의 라이드 셰어링 운전자 때문에[3] 교통체증이나 사고가 늘어났다는 의심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의 주장에 따르면 '라이드 셰어링이 편리하다고 해도 우버나 리프트 차량이 겹치기 주차를 해놓은 탓에 길이 막히거나 당신 동네에 안 가도록 알고리즘이 짜여져 있으면 소용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급성장하는 서비스와 엔지니어입장에서의 재밌는 기술적 문제들, 그리고 역동적인 문화 덕에 구글, 애어비앤비등을 제치고 Paysa가 2017년 선정한 가장 실력있는 사람들이 가는 회사 1위로 뽑혔다.

2. 제공하는 서비스[4][편집]

현재 국내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uber X, Uber Black, uber Taxi, UberEATS의 네 가지 서비스가 제공된다.

우버 앱

2.1. uber X[편집]

우버를 대표하는 서비스이자 불법 논란의 중심에 서 있는 서비스. 개인이 필요 서류[5]를 갖추어 우버에 개인의 차량을 등록하면 우버에 Uber X 기사로 등록되고, 일반 승객이 콜택시처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쉽게 말해 택시 면허가 없어도 택시 영업을 할 수 있다는 것.

우버 앱에서 'Uber X 호출' 버튼을 누르면 스마트폰 GPS 정보를 이용해 그 즉시 매칭이 시작되며, 가까운 운전기사부터 매칭이 시작된다. 매칭 시 거리와 교통정보를 활용한 예상 가격[6]이 표시되며, 승객은 기사의 별점을 보고 이 기사에게 운송을 부탁할지, 아니면 다른 기사를 찾을지 결정할 수 있다. 매칭이 완료되면 앱에 현재 장소까지 예상 도착시각이 표시되며, 그 사이에 운전기사에게 SMS나 전화를 통해 요구사항[7]을 주문할 수 있다.

운송이 끝나면 요금은 회원가입 시 등록한 신용카드로 자동으로 청구되기 때문에 따로 계산을 할 필요가 없다! 집 앞에 오면 그냥 인사하고 내리면 끝 (..) 운송이 끝나면 우버 앱에 만족도 평가 요청이 들어오며, 1점부터 5점까지의 별점으로 평가할 수 있다. 별점 시스템이 상당히 빡빡해서, 평점이 4.5점 이하로 떨어진 우버 기사는 자격이 정지되어 본사에서 재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하니 흠좀무. 이 때문에 우버 X를 이용해보면 뒷좌석에서 불편하지 않게 조수석 시트를 앞으로 당겨준다거나, 사탕이나 음료수를 주는 등 일반 택시보다 상당히 서비스가 좋고 친절하다는 느낌을 받는 사람이 많다고. [8] 근데 정작 정식 택시는 조수석을 앞으로 당겨놓으면 조수석에 앉으려는 승객이 불친절로 민원을 넣고, 승객에게 사탕을 주면 범죄를 저지르기 위해 준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프로불편러도 아니고 걍 조수석 좀 뒤로 밀고 앉으면 되는거 아닌가?.. 뒷자석에서 조수석조절은 불가능하니까 그런거고)

2.2. Uber BLACK[편집]

렌터카 업체와의 제휴로 이루어지는 프리미엄 우버 서비스. 고급차가 딸린 개인기사를 여럿이 공유한다는 개념으로 출발했다. 뉴저지주나 뉴욕처럼 일반인이 택시영업을 할 수 있는 곳에서 활성화 된 리무진서비스[9]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예약하고 결제 할 수 있는 시스템.[10] 한국에서는 수원시 소재의 렌터카 회사와 제휴하여 벤츠 E300과 BMW 7시리즈, 현대 에쿠스, 기아 K9 네가지 차종을 기사와 함께 서비스하였다. 지금 벤츠만 이상한 것 같지만 기분 탓이다[11] 내리고 탈 때에 기사가 직접 문을 열고 닫아주며 차내에 비치된 생수를 제공하는 등 고급의전서비스를 제공하며 바이어나 고급손님을 접대할때 유용하다.
그러나 이후 불법 논란에 휘말렸고, 2015년 3월부터는 장애인, 노인, 외국인에 한정하여 서비스를 제공하였다가 2015년 9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의 개정으로 법적으로 고급택시의 운행 근거가 마련되어관련 신문기사 2016년 1월부터는 고급택시 면허를 발급받아서 우버 블랙 역시 영업용 택시 형태의 서비스로 바뀌게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한국에서의 우버블랙은 노란색의 영업용 번호판이 붙어 있고 택시조합의 허가도 받은 정식 택시다.
기본요금은 8천원이며 거리요금은 1400원/km, 15km/h 미만으로 운행시 분당 300원 추가. 취소수수료는 1만원이다.

2.3. uber Taxi[편집]

일반 개인/법인 택시와의 파트너쉽으로 이루어지는 우버 서비스. 한국에서 우버 엑스와는 다르게 정식으로 합법판정을 받은 서비스이다. 앱을 사용하는 차량은 현재 서울/인천시에서 운용되는 개인/법인 일반 택시들이다. 요금은 기사에게 현금이나 카드로 직접 지불하는 것이 아닌, 앱에 미리 등록한 카드로 결제되며, 미터요금을 정확하게 결제한다. 카카오택시와는 다르게 1:1 매칭 서비스로서, 기사와 승객 모두의 질 향상을 통해 택시 문화의 변화를 지향하는 콜 앱이다. 한마디로 그냥 기존 콜택시.

2.4. UberEATS[편집]

우버이츠와 파트너쉽을 맺은 레스토랑과 일반 개인 배달자로 이루어지는 우버의 배달 서비스. 음식을 주문하는 사용자와 음식을 배달해주는 일반인을 연결해주는 플랫폼이다.

3. 불법인가? 합법인가?[편집]

우버의 서비스인 '돈을 받고 사람을 태워다 준다' 는 행위가 세계 각국의 택시 관련 법안과 정면으로 충돌해 불법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우버의 서비스가 자가용이나 렌터카를 통해 유상 운송을 금지하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상 제34조와 제81조를 위반했으며 #, 우버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상 운송사업자가 아니라는 입장이다.# 이에 우버는 자사의 서비스가 공유경제 서비스일 뿐이며# 적법한 절차에 따라 제공되고 있고 우버는 서비스에 대한 기술 제공만 하고 있다며 #굽히지 않고 있는 상태.

이런 상황에서 우버가 유료화를 강행하자 서울시는 2014년 12월 우버 서비스에 대한 신고 포상금 조례를 제공해 신고당 최대 백만 원의 포상금을 제공하는 '우파라치' 제도를 만들고 대대적인 단속에 나섰다. 결국 우버는 2015년 2월 26일부로 우버 X 전면 무료화 선언을 함으로써 우버 vs 서울시의 1차전은 서울시의 승리로 끝난 듯 보이지만, 관련 법이 제정되지 않는다면 이 소모전은 계속해서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합법성 논란으로 2015년 2월 26일부로 전면 무료화를 선언하였다! # 승객은 내는 돈 없이 말 그대로 '타고 내리면' 되고, 기사에게 지급되는 요금은 전부 우버에서 지급한다고. 기간은 2015년 3월 3일까지이며 30회 제한, 회당 3만 원까지 무료 제공의 프로모션이 전 회원의 우버 계정에 적용된다. 3월 10일까지로 무료 프로모션이 연장되었다.

이게 뭐하는 짓인가(...) 싶지만, 기존 택시보다 싸고[12] 편리하다는 점을 이용객들에게 어필해서 일단 '맛을 들인 뒤', 여론을 등에 업고[13] 규제를 돌파하는 것은 우버가 즐겨 사용하는 전략이다. 요금의 25%(?!)를 수수료로 떼어가면서도 운전기사들 유지에 들어가는 돈은 사실상 서버 유지비와 고객상담 정도의 푼돈이기 때문에 돈을 마대자루로 쓸어담고 있다. 새 운전자가 가입 이후 처음 n명[14]의 승객을 받을 경우 수십~100여만원의 현금 보너스도 지급할 정도로 자금력이 풍부하다. 돈을 안 받으면 규제를 할 수 없기 때문에 프로모션으로 운전자/이용객 수를 급격히 불린 뒤 재차 유료화에 도전하려는 속셈이었는 듯.

그리고 2015년 3월 6일부로 우버X 서비스가 종료되었다. 다른 국가에서 돌아가고 있는 상황과 비교해보면 쓸데없이 장벽만 높고 내수는 크지 않은 한국에 이 이상 힘을 쏟을 가치를 느끼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일단 시장을 뚫기만 하면 거의 앉아서 돈을 버는 수준인 우버의 특성상 규제를 뚫지 못해서 포기했다기 보다는 알고보니 시장이 없었다는 쪽에 더 가까울지도 모른다.. 서울은 대중교통이 매우 잘 되어있음에도 불구하고 교통체증 또한 엄청나서 택시에게는 최악의 조건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언제 어디서나 택시 잡는게 딱히 어렵지 않을 정도로 택시가 많아서 이미 과포화 상태이므로 우버가 비집고 들어올 자리가 거의 없다. 기껏해야 프리미엄 외제차 콜택시 서비스인 '우버 블랙'정도가 시장의 공백이었는데 이 조차도 카카오택시 블랙과 같은 서비스가 런칭된 상황에서 우버 택시 이외의 서비스가 한국에 다시 들어올 가능성은 이제 거의 사라졌다고 보아야 할듯.

4. 자율주행차[편집]

테슬라, 구글과 함께 자율주행차 연구를 선두하고있는 3대장중 하나이다.
카네기멜론대학과 긴밀한 관계를 갖고 피츠버그에 ATG (Advanced Technologies Group)을 만들어서 연구를 하고있다. 연구원과 엔지니어수가 몇백명 규모로 회사 생존을 걸고 진지하게 임하는 수준. 구글의 자율주행차 연구를 하던 연구원들이 빠져나와 세운 자율주행트럭을 주력으로 하던 otto라는 스타트업을 인수하였으나 otto연구원들중 일부가 구글에서 나올때 데이터를 복사했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때문에 최근 구글의 웨이모와 법정다툼이 진행되고 있다.

[1] 쉽게 말해, 일반인이 제공하는 택시이며, 우버는 중계 수수료를 떼간다고 생각하면 된다.[2] 안 들키기 위해 애플 본사 쪽은 지오펜스로 가렸다고... [3] 이에 비해 택시는 허가 수가 2천대 정도에 불과하다. 2013년 전국 택시 파업시 7만여대 중 2만여대가 운행을 중단한 서울에서 오히려 도로 통행이 원활해졌다는 이력을 놓고 보면 수만대의 개인 차량이 도로에 쏟아지는 건 부하가 크다. [4] 국내 기준으로 서술한다.[5] 범죄경력회보서, 운전경력증명서, 자동차등록증, 자동차보험증, 운전면허증 #[6] 할증은 따로 없으나, 우천이나 새벽 등 공급 대비 수요가 많을 때에는 'Surge Pricing' 시스템이 작동해 정상 가격의 7배까지 요금이 올라가기도 하니 주의를 요한다.[7] 픽업 위치, 시간 등[8] 한편으로, 운전기사도 승객을 별점으로 평가한다! 별점이 낮은 승객은 소위 '진상' 블랙리스트에 올라 매칭 등에서 불이익을 얻는다. 기사님께 진상 부리지 말자.[9] 뉴욕에선 보통 검정색 링컨타운카나 검정색 현대 에쿠스로 길거리에서 호객 또는 콜택시 위주로 영업하며 이들을 대게 리무진 택시라고 부른다.[10] 간단한 심부름(꽃배달 등)또한 가능하다.[11]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BMW 5시리즈, 현대 제네시스 등과 경쟁하는 모델이다. K9은 그래도 기아의 플래그십이라 그렇다 쳐도...[12] 한국은 타 선진국 대도시들에 비하면 택시비가 매우 저렴한 편이라서 우버가 '프리미엄 콜택시 서비스' 비스무리하게 알려졌으나, 본진인 미국에서 가장 히트치고 운전자/이용객 수도 많은 것은 기존 택시/콜택시보다 확실히 저렴한 우버X다.[13] 승객 숫자가 택시기사 숫자보다 훨씬 많으므로..[14] 초창기에는 달랑 1명이었으나 점점 늘어나서 최근에는 '한달 안에 100명' 수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