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per

우리들은 푸르다

최근 수정 시각:

파일:attachment/우리들은 푸르다/evergreen.jpg

우리들은 푸르다

글/그림

문택수

연재 사이트

네이버 웹툰

연재 날짜

2010년 10월 5일~2017년 6월 17일

연재 요일

일요일

장르

학원물, 개그, 판타지

예고편 보기 / 목록

1. 개요2. 소개3. 패러디 목록4. 등장인물5. 주요 에피소드 6. 비판7. 기타8.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문택수 작가가 매주 일요일 네이버에 연재했던 웹툰이다. 2010년 10월 5일부터 연재가 시작되었다. 2017년 6월 11일 마지막화 연재가 되었으며 6월 18일 작가 후기를 끝으로 완결되었다.

2. 소개[편집]

이 만화에서 푸른건 제목이랑 영민이 머리색뿐이다. - 우리들은 푸르다 227화 베스트 댓글 중[1]

작가의 대표작은 한때 꽤 유명했던 만화 '미친 4컷'이다. 유명한 에피소드로는 "아빠가 콘돔을 안껴서 그렇대." / "각오해라 쌍년아!"+슬립낫 개그#가 있다. 그 외에도 '주유하겠나'#, '저놈의 빌리를 틀어라'# 등… 오덕을 적절하게 풍자한 이 만화도 이 작가가 그렸다.

미친 4컷은 작가가 연습장에 연필로 스케치한 내용을 스캔하여 미니홈피, 블로그를 통해 공개했던 만화인데 작가가 본격적으로 웹툰 데뷔에 관심을 보이며 컬러 그래픽으로 리뉴얼하여 네이버 베스트 도전에 연재하였고, 이것이 계기가 되어 완전 신작을 네이버 웹툰 정식 코너에서 연재하게 된 것. 일부 악플러들이 예전에 작가 본인이 그렸던 미친 4컷의 '표절'이라고 깠던 웃지 못할 역사가 있다. 작가 본인은 꽤 스트레스를 받아 한동안 공백기를 가지기도 했다.

뭔가 진지해 보이는 예고편은 그냥 낚시[2], 고등학교 일상을 배경으로 에피소드가 펼쳐지는 4컷만화다. 이야기의 다양화를 위해, 한 주, 혹은 몇 주, 몇 달에 걸쳐 연재되는 장편 에피소드들도 꽤 들어 있다. 진지한 장편 에피소드들 같은 경우는 4컷만화가 아닌 경우도 있다.

독자들이 붙여준 줄임말은 우푸(…). 이에 작가는 나름대로 큰 충격을 받은 모양. 어떤 곳에서는 웃프다 또는 우프다로 부르기도 한다.

과거 별점이7- 8점대로 상당히 낮았는데, 늦은 업데이트를 비롯한 여러 문제점 때문이었다. 최근에는 개선되는 모습을 보이며 별점대를 다시 9점대로 회복했다. 하지만 2017년 기준으로도 9점 초반대여서 일요웹툰 중에서는 꼴찌. 네이버 평점이 너무 후해서 그렇다. 자세한 것은 아래 문단을 참조하자.

'미친 4컷'과 비슷하게 서브컬쳐, 필수요소 등 패러디[3] 개그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배경이 학교이니만큼 캐릭터 개그도 한 축을 이룬다. 4컷 만화 학원물이라 그 만화 표절이다/아니다로 싸우는 모습도 보이는데 아즈망가 대왕같은 치유계 개그물과는 다르게 이 만화의 개그는 엽기 패러디 개그를 넘어 병맛 개그물에 가깝다.아즈망가 대왕에 남자 팬티 나오더냐 일각에선 남자 고교생의 일상의 표절/모티브가 아니냐는 의견도 나오고 있는데 주인공의 구성[4]이나 스토리, 년도, 배경과 설정[5]이 사유. 언제부턴가 개그만화 보기 좋은 날 느낌도 나오기 시작했다.

2010년대 기준의 고등학교 생활이라기보단 작가가 학창시절을 보냈던 시대의 문화에 가까운데, 작가도 자기 블로그에서 현실성이 없다는 태클을 언급하며 아예 "이건 현실성 따지는 만화 아니에요."라고 공언했다. 작가 자신은 "생각 없이 웃을 수 있는 만화, 그런 만화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한국 웹툰이 없더라…그럼 내가 해볼까? 일본만화 보는 것보다 한국만화 보는 게 훨씬 낫잖아?"라는 계산으로 작품을 기획했다 한다. 그렇다고 작품이 철저히 한국적이고 대중적인 정서에 맞을거라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 만화의 거의 50%는 오덕 및 인터넷 필수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알 사람들만 알아본다는 한계가 있다.

내용 자체는 의외로 짜임새있고 등장인물도 매우 다양하다. 그렇기 때문에 그냥 편하게 읽는 것보다는 약간 집중해서 봐야 누가 누군지 파악이 되고 간혹 연결되는 시간대를 눈치챌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6] 1학기 초반 때는 기합주고 스토리를 짰는지 지금 나오는 스토리가 나중에 나오는 스토리와 겹치면서 실은 같은 시간대였다는 복선도 많았지만 장기 연재화가 진행된 2학기부터 그런 정도의 엉키는 시간대는 문제인지 그냥 일직선 진행형이다 [7].

3. 패러디 목록[편집]

  • 내용이 길어져서 따로 분리하였다. 해당 문서 참고.

4. 등장인물[편집]

  • 문서 참고.

5. 주요 에피소드 [편집]

  • 문서 참고.

6. 비판[편집]

  • 지각
    업데이트 시각이 상당히 늦는 편이었다. 이게 슬금슬금 늦어지면서 일요일 오전에 업데이트 되는게 다반사였고 월요웹툰 전부보다 업로드가 늦어지는 초유의 사태까지 일어나는 지경에 이르렀을 정도. 특히 장편 에피소드를 진행 할 때마다 해당 문제가 두드러지는 경향이 있다. 이 외에는 2017년 기준으로 착실히 올라오는 중. 여담이지만, 이번주의 우리푸르는 몇시에 올라왔나를 이 문서에다 작성해서 지각 로그가 문서의 반을 차지 한적도 있었다. 작가가 만화를 일찍 업로드 하기 시작하자 누군가 작가를 납치 한게 아니냐는 드립이 베댓에 줄창 올라오기도 했다. 네이버에서 통조림을 시전했다거나 그래서 작가가 지각을 하면 작가가 지각을 안 하던 버릇을 버리고(?) 초심으로 돌아왔구나 드립이 성하는 웹툰이다.

  • 기본기
    초기에 인체, 구도 등 크고 작은 기본기에 대한 지적이 끊이지 않았으나 연재가 진행되면서 전반적으로 표현력이 크게 향상되었다. 개그가 중점인 만화임을 감안한다면, 잘 그린다고는 못해도 읽기 불편한 것은 없는 수준. 단, 2학기 말부터 몇몇 캐릭터의 얼굴을 대충 그린 것 같은 느낌이 든다.(특히 눈)

  • 일본식 느낌
    일본식 학원 개그물의 양상을 꽤나 띈터라 호불호가 갈리는 부분이 적잖이 있다. 가끔 번역체스런 문장이나 효과음이 나온다.[8] 작가가 번역체를 좋아하는건지 익숙해서인지. 연재가 진행되면서 개선 됐지만 여전히 가끔 튀어나오므로 번역체를 싫어하는 사람이라면 주의. 호불호가 갈리는 표현은 대중매체에서 지양해야 하지만, 이쯤되면 작가 본인이 좋아서 한다고 볼 수밖에 없다. 그리고 한국학교의 분단은 보통 두줄이고 짝이 있지만(이건 학교별로 다르다) 파랑고의 분단은 한줄이고 짝이 없다 (물론 한국학교도 시험기간에는 한줄로 배치하는 데다가 수능 가까운 고삼도 수능환경 적응을 이유로 한줄로 배치하기도 하지만... 여러 정황상 연파랑고가 사립이라는 느낌이 강하기 때문에 제도상 다르다고 볼 수도 있다). 게다가 회장을 이름으로 부르지 않고 회장이라고 부른다. [9]

  • 소재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한 웹툰임에도 불구하고 노골적으로 노린 구도같은 섹드립이 꽤나 나왔었으나, 후반부로 갈수록 어째서인지 타겟이 남학생이 되어서 잠잠해졌다(...). 또한, 아무리 개그로 포장했더라도, 학교 폭력을 희화화 했다는 비판은 다소 피하기 어려울 듯하며 가끔 군대, 정계, 체제 등 굉장히 민감한 소재를 건드려서 댓글을 핫플레이스로 만들곤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이러한 일침 개그들이 그러하듯 큰 깊이를 기대하면 안되고, 블랙 유머보단 한참 가볍고 공중파 시사 패러디보단 조금 무거운 정도이다.

  • 배경
    이는 단지 이 작품만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지만 작가가 배경을 잘 안그린다. 유독 작품 내에서 인물들의 배경에 컬러 그라데이션으로 땜빵하는 일이 잦다. 설사 배경을 그리더라도 인물 작화에 비해서 좋지 않게 그려진다. 극초반에는 캐릭터들이 이 학교는 배경에 아무것도 없다면서 셀프디스를 하는데 후에는 그런거없다.

  • 분량
    분량이 짧다고 불평하는 댓글이 꽤 많이 보이는 편이다. 4컷은 그렇다 치더라도, 4컷이 아닌 장편 에피소드에서도[10]분량이 50컷도 안되는 화들이 의외로 많은 편이다.

7. 기타[편집]

일본판 웹툰 인 Webtoons에서도 이름이나 지역명이 현지화되어 업로드 되고 있다. 현지화된 제목은 '우리들의 푸른시대(俺たちの靑き時代)'. 현지화가 이루어져서인지 묘하게 픽시브에서도 수요가 있다. 심지어는 드물지만 일본쪽에서도 팬아트를 올린다![11] 허나 Webtoons의 서비스 종료로 이제 더 이상 일본판 우리들은 푸르다를 볼수 없게 되었다.

정치와 정치인들을 지나치게 비꼬거나 비난하는게 아닌가 하는 목소리가 높았지만 모 게이트 이후 독자들도 얼씨구나 하고 호응해주는 분위기다.

위 항목에 썸네일 표지엔 아직 본편에 등장하지 않은 채수진 옆에 있는 노란 머리의 여학생(4분단원으로 추정)이 존재하는데, 겨울 방학식이 진행 중인 328화에서 다른 1학년 3반 학생들의 얼굴은[12]다 나오는데도 등장이 없다.작가가 진짜 잊어버린것 아니냐는 의심이 든다결국 마지막회가 나왔는데도 등장하지 않았다. 안습. 작가 후기에서 언급돤 바로는 2학년 즈음 교환학생으로 오는 설정이었으나 2,3학년을 안다루기로 해서 등장하지 못했다.

8. 관련 문서[편집]

[1] 가끔씩 나오는 학생회장의 머리색도 푸르긴하다. 영민이와 구분이 잘 안된다.[2] 심지어 같이 나왔던 강서연채수진은 300화가 넘는 연재기간 동안 접전선조차 거의 없었다. 그나마 연관이 있는게 수련회 편에서 다른 남학생들과 함께 여학생들 얼굴을 낙서한 것을 목격한 채수진을 납치해 강서연이 얼굴에 낙서한 게 전부[3] 작가도 "보다가 뭐가 생각날때면 그거 맞습니다." 라고 할 정도. 그러나 자기가 본 애니 캐릭터를 멋대로 우푸의 등장인물에 갖다붙이면서 작가가 봐서 그거 같으면 그거 맞다니까 여기서 캐릭터 따온게 분명하다 이러는 사람들이 있다며 난감해 한다. 이건 뭐 자폭도 아니고. 초심을 잃었다.[4] 이진혁타다쿠니, 강서연은 히데노리, 최준영은 요시타케[5] 고등학교가 배경이며 주인공 일행이 바보 삼인방/바보 트리오 불리는 것. 이진혁과 타다쿠니의 비중이 적은점.[6] 쉽게 말해서 1990년대 MBC에서 방영된 테마게임 형식이다. 서로 다른 에피소드지만 짧게나마 접점이 있거나 혹은 시간이 연결되는 것.[7] 잘 찾아보면 한 컷정도 이어지기는 한다.[8] 다만 일본만화의 영향을 많이 받은 2000년대 이후 한국만화에서 일본어 번역체나 효과음은 자주 나타난다.[9] 사람과 학교에 따라 다르겠지만 한국학교에서는 반장이라고 해도 반장이라고 부르기보다는 그냥 이름으로 부른다.[10] 특히 수련회 편에서 이런 문제가 많이 도드라진다.[11] 후기의 축전들중 하나가 일본 팬이 그린 것이다.[12] 작가가 대놓고 존재감 없는 캐릭터로 만든 허윤은 물론이고 심지어 알바 가느라 방학식에 불참한 김현우의 얼굴도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