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최근 수정 시각:

1. 料理
1.1. 소개1.2. 특징1.3. 종류1.4. 요리의 조리방식1.5. 관련 문서1.6. 관련 자격증1.7. 요리를 소재로 한 프로그램 및 작품1.8. 온라인 게임 마비노기생활 스킬1.9. 기타 게임매체에서 요리
2. 한국의 지명3. 일본어4. 춘추시대의 인물

1. 料理[편집]

料理 / Cooking

누구나 요리를 할 수 있다(Anyone Can Cook).
- 라따뚜이(애니메이션)

[1]

음식은 어머니다...!
- 식객

할머니께서 말씀하셨지. 세상 그 어느 조미료나 식재료도 이길 수 없는 것이 있다. 그것은 요리를 만드는 사람의 애정이다.
할머니께서 말씀하셨지. 칼을 잡는 손으로 사람을 행복하게 할 수 있는 것은 오로지 요리사뿐이다.
- 텐도 소우지

1.1. 소개[편집]

파일:attachment/요리/_cooking.jpg

'요리(料理)'는 먹기 좋게 가공한 음식을 가리키는 명사, 또는 그 가공 행위 자체의 동사를 함께 의미한다. 식재료를 가공하는 행위에는 '조리(調理)'라는 단어도 명사로서 쓰이지만, 음식을 보고 조리라고 부르지는 않는다. 한자로 풀이해 보면, 요리(料理)는 料(헤아릴 요)와 理(다스릴 리)고 조리(調理)는 調(고를 조)와 理(다스릴 리)로서 조리는 재료를 알맞게 해 다스려 음식을 만든다는, 즉 음식을 먹기 좋게 만든다는 뜻이고 요리는 '다스리다, 처리하다'라는 뜻이었으나 이것이 전의돼 ‘음식을 만든다’거나 ‘완성된 음식’ 자체를 의미하게 됐다.

1.2. 특징[편집]

동물이나 식물의 사체를 생으로 섭취할 경우 소화에 상당한 무리가 따르고, 병원균이나 기생충 감염의 주요 원인이 된다. 심지어는 생물이 갖고있는 독소를 제거하거나 중화시키지 않으면 사망에 이르게 하는 식재료도 존재하기 때문에 적절한 식재료 가공 기술은 인류 역사에서도 매우 중요한 생존 요인으로 인정받는다. 그렇기 때문에 생물이 보유한 영양분 파괴를 최소화 하면서 인간이 소화하기에 알맞고 안전한 형태로 식재료를 가공하는 것, 이것이 바로 요리 및 조리의 첫 목적이라 할 수 있다.

동물과 인간을 구분하는 행위로 불리기도 한다. 과거 사냥, 채집으로 얻은 동식물을 날로 먹던 인류가 우연히 산불이나 낙뢰 등으로 타 죽은 동물의 시체를 먹기 시작하면서 오히려 날것보다 여러 면에서 좋단 걸 알게 되었다. 이런 '타버린 음식'을 인위적으로 재현하기 시작하면서 최초로 요리라고 불릴 만한 행위가 이루어졌다는 것이다.

자연을 가공하여 인간이 흡수하기 알맞은 형태로 바꾸는 것이 요리의 첫 번째 목적이라면, 두 번째 목적은 더 먹기 좋은 느낌, 즉 맛이 있게 만드는 것 또한 요리의 목적이다. 특히 의식주 문제가 충분히 해결된 선진문명으로 갈수록 조금이라도 요리를 더 맛이 있고 보기 좋게 만드는 이 두번째 목적으로 그 관심이 집중된다. 그것이 더욱 심화되면 요리의 양보다는 맛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요리는 대부분의 현대 가정에서 집안 살림을 꾸리는 사람이 주로 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요리사 문서를 보면 알겠지만 생각외로 어렵고 힘든 중노동이다[2]. 자취를 해보면 엄마의 위대함과 매일 먹던 집밥의 소중함을 사무치게 느낄 수 있다[3]. 물론 숙련된 사람들이야 어렵지 않게 매일 해내긴 하지만, 여기서 문제는 요리에 흥미를 느껴야 한다는 것이다. 집에서 살림을 한다면야 어떻게든 한정된 예산으로 가족들 밥을 차려야 한다는 사명감이라도 있지만, 자취생은 그런 거 없이 요리라는 행위 자체에 흥미를 붙임으로서 이를 일상화 해야 하니 난이도가 생각보다 높다[4]. 결국 누군가 자신의 요리를 먹어줄 사람도 없는데 매일 반복되는 장보기와 조리행위에 지쳐 얼마 가지 않아 밖에서 사먹는 음식으로만 식생활을 때우는 생활로 빠지기 쉽다. 심지어 이런 사람들 중에서는 요리라는 행위 자체를 기피하는데, 정작 친구 집에 가거나 친구들이 오면 멀쩡히 요리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5]

요리만 한다고 되는게 아니라 요리 전후의 재료 선별 및 구입, 손질, 설거지, 뒷정리 등 여러모로 일이 많고 체력도 많이 소모된다. 물론 몇가지 안 되는 음식을 한꺼번에 많이 만들어 두고두고 먹는 것도 방법이지만, 어지간한 사람이라면 금방 질려버린다. 그래서 엄마들의 "에휴 오늘 저녁은 또 뭐하지"란 말이 왜 나오는 건지 알게 된다. 또한 위험한 도구들을 다루고[6] 디테일이[7] 중요하기 때문에 높은 집중력과 숙련도를 요한다. 따라서 요리하는 사람의 솜씨에 따라 결과물이 천차만별이다.[8]

시대적, 지역적 특성에 따라서는 권력의 행위로 보여진다. 인간의 욕구 중 중요한 식욕을 통제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 예로 몽골의 전통 요리 '허르헉'은 오직 남자만 할 수 있다[9].

아시아 쪽에 많이 편중된 이야기지만, 현대에 들어와서 인공조미료[10]의 악영향으로 모두 맛이 비슷해졌다는 악평을 듣기도 한다. 화학자 이케다 키쿠나에가 감칠맛 성분인 글루탐산나트륨을 발견한 이후, 그것만 추출한 미원[11]과 인위적으로 향료, 소금을 덧입힌 다시다를 상업적인 목적으로 남용한 탓이 크지만, 이런 맛에 익숙해진 소비자들이 감칠맛에 취해버린 것도 문제라고 할 수 있다.[12] 미식가들 입장에선 획일화된 맛이 불만스러울 수 있겠지만 사실 인공조미료의 사용은 일정 이상의 맛을 일정 이하의 가격에 제공할 수 있게 하기 때문에 인류의 공리 증진(...)에 기여한다고 할 수도 있다. 다만 싱싱하지 않고 오래 되었으며 질 나쁜 재료를 감추는 데에도 많이 사용한다. 쉽게 말해 일정 이상의 맛을 일정 이하의 값에 주는 것이 아니라 일정 이하의 재료를 일정이상의 맛으로 가려서 파는 것.

서브컬쳐에서는 특히 하렘물에서 여캐들이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을 스킬중에 하나다[13][14]. 여자력이 추구되기도 해서 기본 하렘멤버 중 한명은 요리치로 등장하기 마련이고 요리가 주가 되는 작품이 아닌 경우, 요리를 못하는 캐릭터가 요리를 하면 굉장히 높은 확률로 폭발(...)하는 경우가 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다치지는 않는다. 또는 겉으로는 멀쩡하게 생겼는데 일단 먹어보면 맛이 이상하다거나, 반대로 '이건 절대 먹으면 안 돼!'같은 외형인데 먹어보면 맛있다(?!)는 보정도 있다. 서브컬쳐에서는 요리를 소재한 작품이 아니면 요리가 나올 경우는 감동을 주려는 경우가 아니라면, 거의 십중팔구는 개그를 위한 부분이다. 특히 일견 완벽해보이는 캐릭터에게 약간의 허술함을 주기 위해서 '요리만큼은 못 한다'는 속성을 주는 경우도 많다.

1.3. 종류[편집]

요리나 조리는 크게 나누어 지역별로, 시대별로 그 종류를 구분할 수 있다. 인류의 삶의 필수요소인 의식주[15] 중 식(食)을 담당하는 만큼 고대부터 현재까지 매우 중요한 기술로 여겨지고 있으며, 대개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아메리카 등 문화권으로 세분화 하고 있다.

아메리카 요리

북아메리카

미국 요리

캐나다 요리

멕시코 요리

(라틴) 카리브 요리

남아메리카

브라질 요리

아르헨티나 요리

페루 요리
볼리비아 요리

파라과이 우루과이 요리

기아나 요리
(가이아나, 수리남, 프랑스령 기아나)

1.4. 요리의 조리방식[편집]

1.5. 관련 문서[편집]

1.6. 관련 자격증[편집]

  • 한식조리기능사, 양식조리기능사, 일식조리기능사, 중식조리기능사, 복어조리기능사

1.7. 요리를 소재로 한 프로그램 및 작품[편집]

1.8. 온라인 게임 마비노기생활 스킬[편집]

1.9. 기타 게임매체에서 요리[편집]

과거 게임의 경우 요리는 체력 회복 이외에는 효과가 없는, 포션의 다른 버전인 경우가 많았으나 사냥 이외의 컨텐츠가 늘어나고 아이템의 분류가 다양해지면서 전투중에도 먹을 수 있는 포션과 달리 회복량은 많지만 전투가 아닐 때에만 먹을 수 있는 경우가 많아졌다. 특히 제작단가가 비싸도 특수 버프등으로 효과를 보는 경우도 늘어났다.

  • 울티마 온라인 - MMORPG 장르에서 요리라는 개념을 최초로 등장시킨 게임. 요리(cooking)라는 스킬이 있고 이걸로 여러 가지 음식을 만들 수 있었다. 간단한 요리는 모닥불 피우고도 만들 수 있지만 복잡한 요리는 오븐을 이용해야 하는 등 도구의 제한도 있고, 재료도 꽤 다양하고 이런저런 것을 조합해야 하는 등 게임에서 요리 스킬에 대한 개념을 처음으로 정립했다. 그러나 초창기 게임이다 보니 요리의 효과는 '다른 기술 사용시 실패 확률 감소'밖에 없었다. 결국 울온에서의 통상적인 음식은 재료 구하기도 쉽고 만들기도 쉬운 생선 구이(fish steak)가 주류가 되었다. 다른 종류의 음식은 게임상에서 친구들끼리 파티한다거나 집 장식용으로 쓰거나 하는 용도가 되었다.

  • 일랜시아 - 상인 어빌리티 중 요리라는 것이 있으며, 여러 가지 음식을 만들면 수치가 높아진다.

  • 라그나로크 온라인 - 특정 스테이터스를 증가시키는 능력이 주를 이룬다. 하지만 재료중 상당수가 몹에게서 얻는 것인데다 가성비가 좋지 않다.

  • 블레이드 앤 소울 - 스테이터스 증가 이외에 경험치 회복량 증가등을 노리는 음식들이 있다. 이것을 전문적으로 제작하는 일미문이라는 제작단체가 있으며 여기에 가입하여 전용 제작을 할 수도 있으나 수지는 전혀 맞지 않는게 흠. 한때 떼돈을 번적이 있는게 엔시에서 제재의 목적으로 이 아이템을 대량으로 풀어버리는 이벤트가 생겨서 망한 제작이 되었다.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 보조 기술. 요리 전문가 npc를 통해 배울 수 있다. 능력치 일시 증가 등의 부가 효과를 MMORPG 장르에서 가장 잘 알린 시초. 요리 재료는 요리재료 상인에게서 구하거나 고기나 다른 요리 재료를 주는 사냥감을 잡아 일정 확률로 득 하던가, 낚시로 물고기를 낚던가 하는 식으로 얻는다. 일정 숙련도가 되면 요리 전문가 NPC에게서 새로운 요리 기술을 습득하거나 조리법을 얻거나 하는 방식으로 새로운 요리를 만들 수 있고, 숙련도가 거의 꽉 차면 단계마다 요리 전문가 NPC를 통해 숙련도 최대치를 늘릴 수 있다.
    연관된 유명 NPC로는 노미가 있다.

2. 한국의 지명[편집]

料里. 경기도 화성시 향남읍에 있는 리(里)이다.

당연히 1번 항목과는 무관하며, 마을 대부분의 지대가 비교적 평탄한 지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동쪽에 요곡 저수지가 자리하고 있다. 자연 마을로는 큰, 작은 마을 등이 있다. 큰 마을은 요리의 큰 마을이라는 뜻에서 붙여진 지명이며, 작은 마을은 요리의 작은 마을이라는 의미에서 이름 붙여지게 되었다.

3. 일본어[편집]

より

'~에 의해', '~로 인해', '~보다' 등 여러 뜻을 가진 고유어.

보통은 가나로 적지만 한자도 같이 적으면 '의해'는 '依り', '인해'는 '因り'로 적는다. '의해'와 '인해'라는 말은 일본어의 한자를 그대로 따온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에 의해'는 '~에 따라'로 바꿔쓸 수 있고, '~로 인해'는 '~에 따라' 또는 '~ 때문에'로 바꿔쓸 수 있다. 둘 다 '~로 말미암아'로 바꿀 수도 있다. 단, 번역체 '~에 의해'는 '~에 따라'로 바꾸면 보통 어색함이 느껴진다.

일본어에도 같은 영단어(by) 번역체가 있다. 편지의 경우, 편지를 쓴 사람이 자신을 밝힐 때 「ー○○○○ よりー」라고 쓰는데, 이는 「~から」와 같은 뜻이다.

예전에 'ゟ'로 합자해서 한 글자로 쓰기도 했는데, 뭘 어떻게 합친 건가 좀 의아하겠지만 위아래로 합친 것이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단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보다 문서의 r56 판, 2번 문단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4. 춘추시대의 인물[편집]

요리(춘추시대) 문서로.

[1] 이 말은 작중의 요리사가 한 말인데, 평론가는 이 말을 듣고 말도 안 되는 소리라고 독설을 날렸다(...) 영국 요리를 보면 이 평론가의 독설은 사실이다. 사실 누구나 할 수는 있다. 잘하지 못할 뿐[2] 요리의 상당부분에 불이나 열이 빠지지 않으며 여러가지 칼과 같은 날카로운 도구들을 안전하게 다뤄야 함과 동시에 수만가지의 재료들을 다뤄야 하므로 보통 힘든 일이 아니다.[3] 라면이나 배달 음식을 시켜다 먹는 것도 한두번이고 가끔은 가족들과 같이 식사할때 올라왔던 찌개나 탕이 그리울때가 있다. 물론 요즘은 이런 요리조차 자취생이나 독거인들을 위해 레토르트로 개발해 나오고는 있지만 엄마가 저녁에 끓여 내놓던 그것과 비교하는 것 자체가 뺨맞을 짓이다.[4] 자취생 생활을 할때 가장 고민되는게 식비다. 올드보이의 오대수가 아닌 이상 사시사철 네끼를 군만두로 떼우는것도 미친 짓이고, 짜장면이 좋다고 시도때도없이 짜장면만 시켜 먹는것 역시 정신이상자 아닌 이상 할짓이 못된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이 역시 돈이다. 요리 못한다고, 귀찮다고 그저 허구헌날 사먹기만 하면 경제적으로도 손해요 영양학적으로도 바람직하지 않다. 생계유지라는 차원에서도 필요한게 요리인 것이다.[5] 이런 경우는 대개가 자신들이 만든 요리를 친구들이 맛있게 먹어주거나 친구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난 경우이다. 'ooo 요리 되게 잘해', 'xxx만 있음 먹는 걱정 안해도 돼'라는 식으로 요리 실력이나 솜씨가 정평이 난 케이스.[6] , , 기름, 무거운 냄비, 후라이팬 등[7] 사소한 불조절과 양념하고 익히는 시간 조절, 향신료, 조미료 양 조절, 칼질로 맛과 향이 크게 차이 난다.[8] 다 그렇지만 요리도 센스를 타고나는 사람이 가끔 있다. 이들은 요리에 대한 이해가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웬만한 요리는 조리법만 보고도 척척 해낼 수 있다. 더 재능이 있으면 언뜻 어디서 본 요리도 곧잘 흉내내기도 한다. 보통은 (다른 집안일처럼)경험치가 쌓일수록 는다. 물론 반대로 요리에 정말 재능이 없는 사람도 있다. 맛이 없을 수 없는 조합으로 괴식을 만들어 내기도 한다.[9] 뿐만 아니라 인도에서 인도 요리 요리사들은 인도 카스트 상위층인 브라흐만 계급이다.[10] 화학조미료란 말도 널리 쓰는데 사실 인공조미료라고 해야 맞는 말이다.[11] 일본의 아지노모토가 원조[12] 대중식당에서 인공조미료를 뺀 식사를 팔면 거의 대부분 망한다고 한다. 뭔가 심심한 맛이라면서 손님들이 안 온다고.[13] 특히 소꿉친구 계열 캐릭터들이 이런 스킬을 갖추고 나온다.[14] 아니면 오히려 역으로 주인공 남캐가 갖고있는 비장의 무기로 등장하는 경우도 있다.[15] 북녘에서는 식을 가장 앞에 넣어 식의주라고 한다[16] 대만, 홍콩 포함[17] 필리핀 전통 요리의 대표격으로 부화 직전의 오리알을 삶은 발룻(balut)이 있는데, 비위가 약한 외국인은 잘 먹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현대의 필리핀 음식들은 대부분 서양식의 영향을 받아 퓨전된 것인데, 그 중에서도 압권은 Champorado라고 불리는 초콜릿 죽이다. 외외로 맛있는게 함정 #[18] 인도는 지리상 남부 아시아에 속하나 종종 에스닉(토착풍)으로 묶여진다. 애초에 동남아와 인도는 향신료 코드가 묶여있기도 하다.[19] 지리상 문제로 애매할텐데, 기본적으로 터키 요리는 이슬람 문화권을 바탕으로 발전했다.그렇다고 이슬람풍으로만 여길 수도 없는게 그리스에서 동유럽과 코카서스 지역 여러 문화권 요리도 뒤섞여 있다.[20] 이탈리아 요리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았다 그 산물이 바로 누벨 퀴진.[21] 땅덩이가 지중해, 북해, 알프스, 이베리아(대서양)에 모조리 접해있는 까닭에 중국 요리마냥 지역별 스타일 편차가 다소 있는 편이다. 그래봤자 버터와인이 빠지면 프랑스 음식이 아니다 남서프랑스 요리가 대체적으로 지중해식에 근접한 반면, 북동프랑스 ≒ 파리는 게르만식에 가깝다.[22] 터키 요리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나, 근본은 유럽식에 있다. 특히 올리브유[23] 흔히 세르비아 요리라고도 하는데, 구 유고연방에 해당한 발칸반도 국가간 차이가 거의 없어서 뭉뚱그려놓는 편이다. 이에 해당되는 나라는 세르비아, 몬테네그로, 코소보, 크로아티아, 마케도니아[24] 헝가리가 민족적으로 게르만이나 슬라브에 속한건 아니지만 오스트리아와 수백년간 얽히며 게르만 문화권의 영향을 많이 받아왔다.[25] 이쪽 상목에 있는 국가들 요리는 지리적, 역사적인 이유로 동구권 과 터키 두 가지 요리가 골고루 섞인 형태이다.[26] 아프리카 국가 대부분의 국경선이 문화권이나 민족권과는 무관한 경우가 많아, 나라별로 세세히 구별하는 것은 별 의미가 없다. 아직은 자료가 적으므로 통합하나, 문서가 길어지면 분리바람.[27] 데치기나 삶기와 다르게, 물도 먹는 경우.[28] 조리 시간에 따라 구분됨.[29] 요리왕 카부토 에피소드 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