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외핵

최근 수정 시각:

분류

파일:QO1Iycb.gif

1. 개요2. 성질3. 대중 매체

1. 개요[편집]

外核
외핵은 지구 내부에 존재하는 지구의 중에서 바깥 부분을 의미한다.

1906년 영국의 지질학자 리처드 딕슨 올든은 지진파P파 연구를 통해 지구 반지름의 0.4배 되는 부분 즈음에 액체로 된 층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후 덴마크의 과학자 잉게 레만에 의해 5100km 부근에 내핵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2900km에서부터 5100km까지를 외핵이라 부르게 되었다.

2. 성질[편집]

외핵의 가장 큰 특징은 액체라는 점이다. 외핵의 온도가 4300K에서 6000K[1]까지 이르기 때문에 유체 상태로 존재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또 다른 중요한 성질은 지구 자기장을 만드는 원인으로 추측된다는 점이다. 다이나모 이론으로 불리는 이론인데, 간단히 말하면 액체 상태의 철로 된 외핵이 지구가 자전함에 따라 돌게 되어 자기장을 만든다는 이론이다. 자세한 내용은 다이나모 이론 참고.

지진파 실험에 의해 나온 밀도는 9.9g/cm³에서 12.2g/cm³ 정도이다. 때문에 외핵은 액체 상태의 철과 니켈, 그리고 어느 정도의 경원소들로 구성되어 있으리라 생각된다. 내핵과 성분이 유사하다 생각된다.

기본적으로 구성 물질이 중금속인 데다 압력에 의해 짓눌린 것도 있어서 지구 전체 부피의 약 16%만 차지하는데 질량은 전체의 약 31%에 해당된다. 맨틀과 비교해보면 굉장한 차이.

플룸 구조론에 의하면 차가운 플룸이 외핵과 핵의 경계면까지 내려가서 데워진 다음 다시 뜨거운 플룸이 되어 맨틀 상부로 올라오게 된다.

3. 대중 매체[편집]

영화 코어에서는 외핵에 문제가 생겨서 지구 자기장이 망가졌고, 주인공 일행이 해결하러 간다는 설정이 나온다.

[1] 이는 태양 표면의 온도 정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