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외교

최근 수정 시각:

분류

파일:나무위키+하위문서.png   하위 문서: 정치 외교 관련 정보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png   관련 문서: 정치, 정치학

1. 개요2. 역사3. 외교적 수사
3.1. 외교적 수사의 예시
4. 같이보기

1. 개요[편집]

外交, Diplomacy

국가간의 대화나 관계에서 동맹, 우호, 중립, 적대 등을 이르는 말. 한 자루 펜과 세치 혀로 세상에 둘도 없을 친구가 되기도 하고, 때려죽여야 할 철천지 원수를 만들 수도 있는 일. 이와 관련된 유명한 말로는 국제관계에서는 영원한 적도, 영원한 우방도 없다가 있다. 독립 국가의 사이에 공적 관계를 다루면서 정보와 술책을 적용하는 것이라 정의하기도 한다.

작게는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각 나라의 이미지에서부터 통상문제, 크게는 나라의 안보까지 연관되어 있다.

악마의 사전에 의하면 '조국을 위해 거짓말을 하는 애국적인 기술'이라고 한다.
드래곤 라자에서는 '거대한 소꿉놀이'라고 비유된다.

2. 역사[편집]

외교를 업으로 삼았던 외교관, 사자(使者)들은 자주 사자(死者)가 되곤 했다. 다만 강대국의 使者는 獅子만큼이나 무서웠다

국가 간에 사자를 서로 보내서 국가 관계를 협의하는 건 인류가 국가들을 만든 이후 계속해서 존재해 왔다. 하지만 우리가 지금 '외교' 라고 칭하는 형태의 행동은 유럽30년 전쟁 이후 베스트팔렌 조약에서의 '평등의식'에 기초한 국제체제(즉, 주권평등)를 말하며 개화기 이후 동아시아에도 이 개념이 그대로 정착되었다.

한편 서양과 전통적인 동아시아 세계에서의 '외교'는 그 성격이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중세 유럽은 주군과 봉신이 계약관계였으며 각국 왕실이나 귀족 간 혼인에 따른 복잡한 계승권 분쟁이 외교의 주요 쟁점이었다. 근대국제법은 이런 법리를 국가간 차원으로 확대했다. 동아시아에는 '예(禮)'에 기초한 '조공책봉 관계'가 있었다. 유교 세계관을 따르는 이상 천자를 정점으로한 수직적 계급 체계는 선택의 여지가 없는 기본 전제다. 이 체계 안에서 상국을 따르는 것은 복속이 아닌 예였다. 동아시아 왕조에서 외교를 담당한 부서를 예조(예부)라고 불렀고, 이 예조(예부)는 외교뿐만 아니라, 각종 의례와 교육도 같이 담당하였다. 즉, 현대의 교육부외교부가 합쳐진 형태였다.[1] 이런 본질적인 차이 때문에 근대적 개념에서 동아시아의 외교체제를 이해하기 쉽지 않아서인지, 전통적인 동아시아 국제체제를 근대적 개념의 본국과 속국, 심하게는 식민지의 관계로 오인하는 사람들이 꽤 된다. 이 관점으로는 국가가 어느 국가의 아래임을 인정하는 것은 주권에 흠결을 발생시키는 행위다. 반대로, 오랜기간 민족국가를 이뤄온 한국적 관념으로는 왕가와 국가를 떼놓고 생각하기 힘드므로 외국의 왕 혹은 왕족이 얽키고 설킨 법리다툼끝에 어느날 갑자기 자국의 왕위에 등극하는 경우가 수없이 많은, 전근대 서구 봉건체제를 이해하기 어려워 하는 경우도 많다.

쉽게 말하자면, 동아시아의 국제체제는 서로 이웃한 '큰집'과 '작은집'의 관계였다. 아버지가 큰아버지를 형님으로 대접하는 한편, 큰아버지가 작은집에 어떤 도움이나 가끔 훈수를 두긴 하지만, 작은집 일에 어떤 간섭을 하지 않는 것과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연장자가 윗사람이긴하지만 아랫사람의 주인이 아니듯 조공책봉관계도 상하의 개념은 있되 그것이 지배로 연결되진 않는다. 그래서 동아시아식의 외교를 예(禮)에 기반했다고 하는 것. 반면 근대 외교체제는 서로 '남남'인 이웃집이 계약서를 쓰는 것이라 생각하면 쉽다.

그래서 동아시아의 전통적 외교를 근대외교체제와 1:1 대입하기는 어렵다. 실질적인 문제는 차치하더라도 명목상으로도 '사대주의 조선명나라청나라의 속국이었다'란 명제에 '옳다'라는 대답이 나오기는 어렵다 할수 있으며, 어떤 하나의 프레임으로 근대 이전의 전통시대 외교를 정의하기엔 많은 무리수가 따른다. 자세한 것은 조공 문서 참고.

한편, 청나라러시아와의 국경분쟁(이리분쟁)을 통해서 서구의 외교, 즉 국제체제를 이해하기 시작하였고, 조선을 청나라의 속국[2]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내정간섭을 거의 하지 않았던 종전과는 달리 구한말에 내정간섭이 부쩍 늘어나고 일본과 충돌하게 되는 이유다.[3]

근대 유럽에서는 '비밀외교'라 하여 외무부에서 주관하는 공적 업무와는 별개로 왕이 직접 임명한 비밀외교관들이 각국을 돌며 외교업무를 시행하곤 했는데, 이러한 비밀외교 풍조는 각국의 외교관계를 막장으로 몰고가는 일이 빈번했다. 대표적인 예가 제1차 세계대전. 전후 이 비밀외교의 폐해 때문에 우드로 윌슨 미국 대통령의 14개 조항[4]이라는 것을 발표하는데, 비밀외교를 금지하는 조항을 넣었다. 현재도 '밀사'라 하여 비공식적인 외교관이나 정보기관에서 외교를 수행하는 경우가 있지만 매우 드문 경우이며, 특성상 지저분한 일이기 때문에 철저하게 비밀을 지켜야 하므로, 일반인들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다.

비밀외교 때문에 피본 역사는 저 멀리 유럽까지 갈 필요도 없이 우리 역사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구한말 되시겠다. 한반도를 두고 열강들이 세력쟁탈전 벌이고, 또 그걸 이용해서 나름대로 독립을 지켜내려고 한 조선 측의 대응들 거의 비밀외교를 통해 이루어졌다. 한 예로 조미수호통상조약의 조문을 근거로 고종황제미국을 찰떡같이 믿고 있었지만, 미국은 일본과 '가쓰라-태프트 밀약'을 맺어 조선의 뒤통수를 맛깔스럽게 갈겨주신다.

그 밖에도 비밀외교의 사례는 찾아보면 많다. 니키타 흐루쇼프존 F. 케네디쿠바 미사일 위기를 해결하는 과정에서도 역시 비밀외교의 성격 또한 드러난다.

향후 외교정책의 근간이 되는 원칙이 되는 것들은 보통 'XX 독트린'이라는 이름으로 표현된다.

3. 외교적 수사[편집]

英 : diplomatic rhetoric
漢 : 外交的修辞
日 : 外交辞令(がいこうじれい)

외교적인 언행은 외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항 중 하나다. 말그대로 상대방과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상대방이 듣기좋게 돌려말하는 것. 이는 돌려말하기, 완곡표현, 점잖게 말하기, 적절한 단어 선택 (정치적 올바름) 등을 모두 포함하지만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모호함직관성의 적절한 조화이다.[5] 노골적으로 욕이 나올 정도면, 관계가 갈 데까지 갔다는 신호다.

정치적 올바름을 쉽게설명하자면 여호와의 증인에서는 군대 복무를 거부하는데, 처음에는 집총거부자라고 불렸지만 스스로 양심적 병역거부라는 명칭을 만들어 사용하기 시작했다. 결국 같은말이지만 뉘앙스는 전혀 다르게 된다. [6]

양심적 병역거부자가 전혀 틀린말은 아니다. 양심없는 사람들이 병역을거부하는거니까

앞에서도 말했듯 괜히 애국적인 기술이라고 표현한게 아니다. 흔히 블랙유머나 조롱 등등이 있지만, 이번에는 외교적인 언행으로 묘사하겠다. 옛부터 정치나 외교적인 일에서 언행과 감정, 예절/싸가지가 문제되는 일들이 다분하고, 서로가 서로에게 쉽게 접촉하는 인터넷 사회에서는 이런 예가 무척 많다. 즉 거짓말은 하지 않는다. 속은 사람(혹은 나라)만 바보될 뿐. 델포이의 신탁이 이런 표현을 감상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예시가 될 지도 모르겠다.

(예시)
속내: 나치스는 정말 나쁘고, 유대인들을 마구 학살했다.
외교적 수사: 저희는 국가사회주의 독일 노동자당의 행동을 존중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7] 그러나 불미스럽게도 최근 저희가, 나치스의 일부 과격한 사람들이 독일 국민 다수의 이익에 배반하는 행동을 하고 있다는 소식을 접했습니다. 이 소식 중에는 유대인들에 대한 것도 다소 섞여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저희는 이 소식이 사실이 아니기만을 진심으로 바랍니다. 만약 사실이라면, 최대한 가능한 선 안에서 개선을 해 주셨으면 하는 작은 바람이 있습니다.

나치스가 실존하는 초강대국의 지배 이념이라면 이렇게 외교적으로 말하게 된다. [8]

다문화사회에, 다양성이 존중되는 한국사회의 정부문서, 학술문서, 방송에서는 법률의 자문을 받아서 저렇게 외교적인 언행들이 많다.

어떻게 보면 뭔소리냐 싶을 정도로 돌려 말하는 것은, 그 한마디 한마디가 국가를 대표하기 때문이다. 한 마디 잘못했다가 전쟁난 경우도 역사에는 차고 넘칠 정도로 많고, 지금도 어구 하나 하나로 국가의 이익이 오락가락한다. 이러니 외교적 수사는 안전제일이 될 수밖에 없다.

때문에 말과 행동이나 정치적 입장이 전혀 다르게 나오는 경우는 수도 없이 많다.

다만 냉전기 미소 양국은 때에 따라선 서로에 대한 적대감을 감추지 않고 발산하였는데, 이는 강대국만이 가지는 특권이다. 레닌의 제국주의론에 따라 서방진영을 자본주의의 최종진화 단계인 제국으로 간주한 소련은 이 이론에 따라 이들을 극렬히 비방하였다. 당연히 이에 대한 반발로 미국을 비롯한 서방진영은 소련은 동물농장이란 식으로 되받아치는 일이 일상다반사였다. 그리고 양진영은 자국대표의 발언은 감추고 상대국 외교사절의 극렬한 언사들만 수집, 유포하여 이따금 제국주의자들의 탐욕과 공산주의자들의 호전성을 선전하였다.

여담이지만 미국과 소련의 기밀해제된 외교문서들을 보면 강대국들이 말 안듣는 약소국들에게 얼마나 더 직접적이고 무례한 외교언사로 협박하는지 잘 알 수 있을 것이다. 사드배치 결정 당시 중국대한민국에 내뱉었던 발언과 비교해보면 이런 일들이 국제정치에서는 일상이기 때문에 일반인은 놀라울지 모르지만 약소국들에겐 흔해빠진 일이다. 참고로 한국은 지역강국 국가이지만 국력은 상대적 개념이기 때문에 중국에 비하면 약소국이다. 사실 지정학적 위치를 고려하면 비슷한 나라들에 비해 목에 힘주고 사는 편이긴 하다.

언제 우리나라가 중국보다 객관적으로 쌘적있었나? 근질근질 하면 또 한번 붙던지 이번엔 아주 자금성을 없애줄게

3.1. 외교적 수사의 예시[편집]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외교와 관계없는 완곡표현에 대한 내용은 완곡표현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to expess regret over). → 1. 실망스럽고 열받고 짜증난다. 2. 댁들의 사정이 안타깝긴 하지만 우리는 아무 책임 없다. 예시

  • 서로 솔직한 의견을 교환했다. (frank exchange of views) → 이견이 너무 커서 합의점이 없었다. 예시

  • 조건만 된다면 XX하겠다. (if certain conditions were met) → 조건이 안 되니 XX하지 않겠다. 예시

  • 상당한 합의를 이루었다. (to make significant progress) → 아직 합의되지 않은 부분이 있다. 예시

  • OOO을 강력히 규탄한다. (to strongly/firmly condemn OOO) → OOO은 매우 나쁜 놈이다. 예시

  • OOO을 포함한 다양한 옵션을 검토/고려 하고있다. (to consider various options including OOO) → OOO을 검토/고려중이다.

  • 긴장을 조성하는 어떠한 행위를 결연히 반대한다.. (to firmly oppose any actions that could escalate tension) → 서로 적대적 도발행위를 멈추자!(실제 도발을 자행한 국가(주로 북한) 비판하지 않고 관계국 모두에게 책임을 씌움)

  • (위험한 A무기를 금지하자고 할 시.) 가급적 A의 불량률을 줄이고 적국의 선제공격에 대응해서만 사용하겠다. → 너희들이 뭐라 하든 쓸 것이다.

※ 참고도서로는 20세기 초 영국의 외교관 해롤드 니콜슨 경이 쓴 <외교론>이란 책을 추천.

4. 같이보기[편집]

[1] 탈냉전시기에는 외교부와 무역(통상), 금융 같은 경제부서가 밀접해지고 있다.(예를 들어, 유럽 연합(유로화), FTA문제, G20, OECD 등등.) 호주나 캐나다 같은 일부 국가들은 외교통상부라는 부서로 통합되어 있기도 하며, 과거 한국도 외교통상부란 이름으로 외교와 통상(무역)문제를 한 부서에서 처리한 적이 있다. 물론 지금은 다시 나눠졌지만.[2] 서구적인 국제체제에서의 식민지 혹은 속국[3] 일본청나라조선 개입을 막기 위해 1876년 강화도 조약에 "조선은 '자주독립국'이다"란 조항을 넣었다. 그리고 청나라는 1882년 조미수호통상조약 때부터 어떻게든 '조선은 중국의 속방이다'란 조항을 넣으려고 했으며, 조청상민수륙무역장정에서 기어코 추가시켰다.[4] 국사시간에 3.1운동 관련하여 나오는 민족자결권도 항목 중 하나다.[5] 외교는 어느 한 쪽이 일방적인 이득을 얻을 수가 없다.(해당 국가와 한 두번 외교하고 말게 아니기 때문) 문제는 양 측이 첨예하게 맞서게 되는 분야일 경우 대부분 단기간에 끝나지 않을 뿐더러 결과에 대해 각 국의 국내정치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외교 시 모호한 어구을 통해 다양한 해석을 가능케 하여 양 국가 지도부 모두 정치적 운신의 폭을 넓히려는 목적을 갖는다. 반대로 다양한 해석을 통한 운신의 폭 확장이 오히려 양 국가간 신뢰나 이익을 침해할 경우가 있는 사안이 존재하는데, 이에 대해서는 모호한 표현 대신 직관적인 어구 사용으로 곡해를 방지하기도 한다. 전자의 경우는 대개 정치적인 사안에 대한 것이라면(=위안부 협상), 후자의 경우는 무역/통상 분야나 군사적인 사안에 주로 사용한다.(태평양 전쟁에서 일본이 항복할 당시, 미국 측이 일본 정부에 보낸 문서의 어휘 중 'Subject to'의 해석이 엇갈려 소장파 장교들의 반란이 일어난 사례가 있다.)[6] 예를 들자면 전쟁에서 일어난 민간인 피해를 collateral damage라고 돌려 말해 피해의 충격을 심하지 않은 것처럼 묘사하는 경우. 따라서 언어 표현 뒤의 본질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7] 정식 명칭을 사용하는 것이 관례다. 나치 찬양 행위가 아니다.[8] 물론, 이제는 나치스가 망한 뒤이므로 누구든지 깎아내려도 외교적으로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현 독일 정권마저도 그렇기 때문이기도. 만약 현 독일 정권이 나치를 긍정하고 나치에 대한 비판을 자국에 대한 비판으로 간주하고 가만 있지 않겠다면 이야기가 달라지겠지만 일단은 그럴 리는 없으니.[9] 각 국의 일반 시민들이 펼치는 외교활동. 국제외교에서는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하지만, 나름대로의 의미는 있다.[10] 중화인민공화국 및 중화민국의 외무부도 한국과 똑같이 '외교부'이지만, 항목은 작성되어 있지 않다.[11] 외교는 국력을 바탕으로 이뤄진다. 국력이 강대한 강대국은 외교하기가 아주 편하고 그 반대일수록 외교하가기 점점 힘들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