왠지 등신같지만 멋있어

최근 수정 시각:

파일:attachment/왠지 등신같지만 멋있어/firetruckgreat.png

1. 개요2. 예시

1. 개요[편집]

짤방 중 하나. 임인스싸우자 귀신아 8화에서 김현지가 박봉팔의 이름을 듣고 폭소하자, 봉팔이 엄마가 지어준 소중한 이름이라며 바로 이억사천만의 정자들과 경쟁에서 이겨내고 태어난(...) 자신에게 붙인 이름이라고 부끄럽지 않다는 걸 들은 현지의 명대사. 대사가 유행을 타면서 본인 스스로 용자짓을 저지르고는 자책감에 빠져서 내뱉는 대사로 주로 패러디되었다. 2009년 유행이 시작되었고 또 이 대사는 마지막 화에 다시 나오면서 원본을 기억하는 사람들에게 그에 적절한 감회를 주었다.

배리에이션으로는 순서를 바꾼 멋있지만 등신 같다[1]등신 같지만 멋없어라는 이단 콤보가 있다. 나중에는 아예 등신 같지만 등신 같아, 등신 같지만 멋지지도 않아 라는 말도 생겼다. 이때 등신병신으로 바꾸어도 OK지만 표현의 강도가 좀 더 세진다.

얼핏 들으면 일본어 문장 'きもかっこいい(키모캇코이이)' 와 비슷해 보인다. 하지만 이 문장은 키모이(きもい) 부분이 '기분나쁘다, 재수없다, 밥맛없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 비호감인데 멋있다'란 의미로 봐야 한다. 게다가 행동하는 주체가 잘생긴 외모를 가져야 한다는 선결조건이 있다.
비슷한 일본어로 うざやか(짜증나는데 괴이하게 상쾌한 것.) 과 여캐 한정으로 쓰이는 'うざかわいい'(짜증나면서도 귀엽다) 가 있다. 후자는 딸기 마시마로마츠오카 미우가 본격적으로 사용했다고 추정된다.

현재 일본에서 쓰이는 가장 가까운 말로는 バカッコイイ(바캇코이이)라는 말이 있다. バカゲている(바보같다, 어처구니 없다)+かっこいい(멋잇다)의 합성어로써 원본 단어 자체의 뜻이나, 실제 쓰임새로 봐도 이 쪽이 가장 가깝다.

사실 맞춤법(띄어쓰기)상 '왠지 등신 같지만 멋있어'로 써야 올바르다.

2. 예시[편집]

다음은 다른 등신 같지만 멋있는 경우의 예시

강민의 올드보이에서 도재욱이 입고 나온 티셔츠에 이 문구가 써있어서 강민의 이목을 끌었다.

매드 클라운죽 먹었어?! 란 노래 가사 중 왠지 병신 같지만 멋있지라는 가사를 활용했다.

온갖 병신 같은 일이 벌어질 때마다 코갤이 나서서 털어버리는 일이 생기기 때문에 코갤러는 절대적인 '병신 같지만 멋진 것들' 타이틀을 소유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시로 타진요 사태가 있다. 그 상황에 이런 글이 올라왔었다 : '어제 MBC 스페셜 후 '타진요' 를 '코갤' 이 털었습니다. 그 이유가 "우리보다 병신 집단이 존재한다는 건 코갤 자존심이 허락하지 않는다. 이겨도 병신 져도 병신이면 이기는 병신이 되어라". 적어도 그 건은 상대 놈들이 타진요인지라 왠지 병신 같지만 멋있다.
물론 예외도 매우 많이 존재한다. 코갤의 막장성을 감안하면 그쪽 또한 그냥 병신 같지만 병신 같다.

WoW에서도 업적명으로 패러디 되었다. 관련 업적명은 '왠지...멋있어'. 그간 방통위에서 WoW의 업적명 '아구창 시키신분?'등에 대해 과격한 표현을 순화하라 명령한 것 때문인지 '병신 같지만'을 생략하고 패러디 하였다.

열혈강호 신지 편에서 복면남과의 싸움에서 실력 차를 느낀 한비광이 진지한 대사를 하면서 물러나자 풍연이 토씨 하나 안 틀리고 시전했다.

[1] 차이점을 굳이 나누자면, 본래의 대사는 등신같은 언행을 하지만 멋지게 느껴지는, 어느 의미론 칭찬인데 비해, 이 경우는 멋지게 보여도 결국엔 X신짓이라는 비웃음에 가까운 의미가 된다.[2] 진화의 휘석을 가진 폴리곤2와 워시로토무는 레이팅에서 사기포켓몬으로 취급받는다.[3] 남자 이름이 N.T. 라마 라오 주니어, 줄여서 NTR Jr.이다(...) 인도에서는 인기가 마이클 잭슨을 능가하는 영화 배우이자 만능 엔터테이너다. 또한 영화배우이자 정치인 아버지의 서자이다(...).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