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고수

최근 수정 시각:

파일:Semi_protect2.png

와이고수

파일:attachment/main_logo.gif

사이트 주소

http://www.ygosu.com

사이트 종류

인터넷 포털

운영자

YGOSU

설립년도

2007년 10월 9일

사용 언어

한국어

회원가입

권장[1]

현재 상태

운영중

1. 개요2. 연혁 및 특징3. 기타4. 사건사고
4.1. 성범죄자 인증 사건4.2. 10.10 혁명4.3. 으늬
5. 비판 및 문제점
5.1. 부실한 관리5.2. 전략 전술 게시판 문제
5.2.1. 어그로들의 천국5.2.2. 테란고수5.2.3. 좀비셔스
5.2.3.1. 2017년5.2.3.2. 2018년
5.2.3.2.1. 1월~4월5.2.3.2.2. 5월5.2.3.2.3. 6월5.2.3.2.4. 7월5.2.3.2.5. 8월5.2.3.2.6. 10월
5.3. 음란물 문제5.4. 끝이 없는 병림픽5.5. 일베 성향 유저들의 유입과 현재

1. 개요[편집]

2007년 10월 9일 오픈한 커뮤니티. 줄여서 '와고'. 특색은 스타크래프트
그리고 2018년 10월 현재의 와이고수를 나타내는 가장 정확한 표현은 ' HSL[2] , MPL 이후 스방게를 필두로한 여캠 스타 시청자들의 점령 ' 이다.

2. 연혁 및 특징[편집]

스타크래프트 팬 사이트로 출발했다. 스타크래프트 팬 사이트 가운데 규모가 큰 편이었다. PGR21포모스는 종합 E스포츠 커뮤니티로 변화하였고, 와이고수 역시 현재는 종합 커뮤니티로 변화하였다.

1999년부터 '엽기길드' 홈페이지가 각종 검색 포털에 있던 걸로 봐서 역사 또한 깊다. PC통신을 제외하고 인터넷 상에서만 시작된 유명 게임 커뮤니티의 역사로 치면 KOF 시리즈배틀페이지[3] 다음으로 긴 편이며 가장 유서깊은 스타크래프트 사이트. 초기 명칭인 '엽기길드'라는 키워드로 구글링해도 찾을 수 있다.

서지훈고인규가 속해 있던 클랜으로 유명한 YG클랜(엽기클랜) 홈페이지에서 시작해 크기를 불려나가다가 와이고수로 개명했다. 현재는 YG클랜 사이트와 와이고수를 분리한 상태. 현재 이 두 사이트(외 ANACLAN 등)의 운영주체는 YGGROUP이라는 법인이다. 게임 클랜으로 시작, 커뮤니티가 발전해서 법인 형태로까지 성장하는 이례적인 케이스.

보통 '와고'라고 줄여 부르며 사이트에서 본인들을 '와고인'으로 지칭한다.

스타크래프트 관련 자료도 많이 있고, 특히 프로게이머들에 관한 내용이나 글들이 많다. 스타크래프트2가 발표된 시점에는 관련 자료도 많이 추가되었다. 특히 국내 블리자드 게임 관련 사이트 중에서는 가장 스타크래프트2 유닛에 대한 정보가 정확하다. 그러나 2014년 시점에서는 스2가 생각만큼 흥행하지 않은 탓에 오히려 스1 게시판의 리젠이 스2보다 더 많은 지경.[4] 포모스가 터진 시점에서 스타크래프트 전적을 볼 수 있는 몇 안되는 사이트지만, 누락된 기록이 많고 공식전 비공식전 지정이 엉망이라 정보가 부정확하다.

'내가 아는 엽기자랑(이하 엽게)'이라는 게시판을 주축으로 타 사이트의 인기 있는 유머를 출처 없이 퍼오는 것이 특징이고, 사이트 내에서 인기 게시글에 제일 많이 올라간다. 그러나 자작 게시물에 대한 자부심도 굉장히 높아서 자작 게시물들에 대해 아낌없는 추천이 들어온다. 그리고 페이스북 등의 타 사이트들에 자작 게시물들이 퍼져나가는 것에 대해 다 같이 좋아한다. 그런데 19금 관련 내용 게시물이 일반 게시물(주로 엽기자랑 게시판)에도 판을 친다. 그리고 야동 품번 공유, 음부 노출 등의 부적절한 게시물도 상당히 자주 올라오는 탓에 운영자들은 일반 게시판에 올려진 그러한 게시물을 성인 게시판으로 이동하고, 작성자를 차단하는 등 강한 조치를 취한다. 연령층은 보통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30대 이상도 아기 인증을 하기도 하는 등 간간이 보인다.

과거 사이트를 개편하며 카테고리와 게시판, 스타크래프트2 유닛 정보 리플 등 많은 곳이 개편되었는데 다소 불편하게 변한지라 비판이 많았다. 2014년 이후 한 차례의 개편을 더 거쳤는데 이를 통해 사이트가 종합 커뮤니티를 지향하게 되었다. 애니 게시판, 정치 게시판 등이 새로 생겨났다. 성인 게시판(은꼴사, AV정보, 성인유머)도 새로 만들어 사이트 메인에 많이 노출되던 성인글 문제도 해결되었으나 개편 초기엔 성인 게시판 이용에 성인 인증을 요하지 않아 문제가 많았다.

그러나 2017년 7월 기준 성인 게시판 이용 시 로그인을 요하며, 부적절한 자료가 일반 게시판에 올라오면 운영진이 성인 게시판으로 게시글을 옮기고 작성자를 차단시키는 방법을 쓰고 있다. 그러나 일반 게시판에 올라오는 성인글들에 대해 유저들은 크게 환영하는꺼리지 않는 편이며 추천도 순식간에 올라가서 인기 게시글에 올라간다.

일반 게시글은 추천이 되면 실시간 인기 게시글에 올라가는 시스템이다. 실제로 실시간 인기 게시글에 올라가느냐 아니냐에 따라 글의 인기가 갈렸기 때문에, 비회원도 추천이 가능하다는 기능을 악용한 유저들이 실인게를 점령하는 일이 빈번히 발생했다. 이에 따라 운영진들은 2016년 1월 5일을 기준으로 비회원 추천 차단 기능을 재도입하였다.

그러나 실인게에 올라가는 이 시스템 때문에, 스타1 전략게시판 이용자들이 친목질, 토론 등의 명목으로 본인들끼리 추천을 남발, 실인게를 점령해버리는 경우가 허다한 상황이다. 이 때문에 다른 게시판 이용자들이나 실인게 정도만 보고 즐기는 라이트 유저들은 이러한 전게인들의 분탕질에 분노하는 중. 앞서 언급한 '토론'의 내용이 스타크래프트 전략에 관한 토론이었다면 모를까, 아떤 비제이가 잘하냐에 관한 논쟁부터 테사기 논쟁까지 그야말로 '의미없는' 분쟁질만 하고 있기 때문에, 전게 이외의 이용자들은 전게를 몹시 싫어하는 것이 현황. 이 때문에 실인게가 전게글로 점령될 때마다 운영자에게 추천 시스템을 개편할 것을 촉구하는 글도 많이 보인다.

스갤을 비롯한 다른 스타 커뮤니티들이 공식 브루드워 리그 종료 후 벌어진 인터넷 방송 기반 리그들을 공식전으로 취급하지 않는데 비해 와고는 인방리그도 공식전 취급하며 공식전에 포함시키고 있다. 리그의 정통성 문제와 경기력 저하 등을 이유로[5] 온게임넷 스타리그 종결 이후 대회들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스갤 등지와는 상당히 다른 부분.

정치 게시판은 온갖 사람들이 판친다. 페미니즘, 세월호, 5.18, 박근혜 등 보수-진보 관련 이슈가 많이 나오고, 병림픽이 벌어지고 있다.

2018년 현재는 정게를 넘어서 세력 확장을 하려는 일베충들과 기존 유저들과의 고지전이 한창이다. 5월 중순 부로 와이고수 법인이 독립하면서 운영자의 운영이 달라질 것으로 예측되는데 운영진이 한쪽을 편들어 다른 한 쪽 세력을 내칠지, 아니면 기존처럼 중립 또는 방관하는 운영을 펼칠지는 지켜봐야 할 것이다.

그러나, 2018년 5월. 아프리카TV 에서 항엔터가 연 HSL(항엔터 스타리그) 로 인해 사이트 분위기는 급변하게 된다. 기뉴다를 필두로한 항엔터 여성멤버 7명이 연 여캠 스타리그가 아프리카에서 컨텐츠가 대박을 치게되는데, 와고도 역시 이 떡밥을 제대로 물었고, 5월 한달내내 사이트가 HSL 얘기로 점령되었다. 심지어 인방갤에서도 이떡밥을 물어서 인방갤에서 대규모로 사람이 넘어와 여캠 스타 얘기를 하는 신입 유저의 글들이 대다수를 차지했다. 정치,사회,유머글과 관련된 주제는 거의 신경도 안쓰는 수준이 되었다.

심지어 2018년 6월 스타 여캠들을 끼고한 혼성 스타리그인 MPL 이 도합 13~15만명을 시청하는 등 아프리카 판도자체를 뒤집어버리는 파급력을 낳았고, 일명 '여캠 스타' 가 흥하면서 아프리카의 상당수 여자 게임BJ들이 너도나도 스타를 시작하게 된다. 그리고 그 후로 쭉 와이고수 게시글중 80% 가량이 아프리카에서 넘어온 '여캠 스타' 시청자들의 글로 도배되었다.

이에 와이고수 운영자들은 특단의 조치를 내려 '스타 전략전술 게시판' 과 '스타방송 게시판' 을 분리하여 스타나 프로게이머등의 얘기는 전게에, 여캠스타 등 아프리카 방송관련 얘기는 스방게에 쓰도록 분리하였으나, 전게보다 스방게가 글리젠률이 5~8배가량 높은 수준이며 와이고수의 글의 대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

2018년 현재 10월까지도 와이고수 검색어 순위의 절반이상이 스타 애니멀[6] 관련 검색어이며, 사실상 와이고수는 HSL과 MPL를 거치며 스타 여캠 얘기가 거의 대부분, 간혹 전게에서 스타 프로게이머나 리그관련 얘기가 나오는 분위기로 바뀌었다. 2018년 하반기는 인방시청자들이 사실상 사이트를 점령한 상태라봐도 과언이 아니다.

3. 기타[편집]

사이트 내에서 여러 컨텐츠에 사용할 수 있는 미네랄이라는 디지털 머니를 사용하고 있다. 가끔 열리는 문상 이벤트 정도를 제외하면 실제 가치를 가진 화폐는 아니다. 로그인, 설문조사 참여, 정보 오류 제보, 승자예상 베팅[7] 등등 사이트 활동을 하거나 여러 컨텐츠를 이용하며 획득할 수 있다. 미네랄을 다 소진하고 파산(전재산 1만 미네랄 이하)하면 회생신청을 통해 월 4회에 한해 1만 미네랄을 받을 수 있다. 획득한 미네랄은 사이트 내 아이템을 구입하거나 승자예상 베팅 등에 사용할 수 있다.

승자예상 베팅은 미네랄이 가장 활발하게 돌고 도는 곳이다. 한 베팅 당 최대 20000 미네랄까지 걸 수 있으며, 무리하게 역베팅을 노리다간 미네랄 알거지가 될 수 있다. 베팅을 연 작성자가 마감 후 24시간 동안 결과를 입력하지 않으면 무효되는데 자신의 베팅이 틀렸다고 고의로 결과를 입력하지 않아 무효화 시키는 트롤러들이 꽤 있다.

은근슬쩍 스타 계열 커뮤니티 중에서 병신력으로 외부에 알려진 것 같다. 의외로 디씨일베저장소를 향해 원정간 사람도 몇 보이는지 웃대와 더불어 코갤 전성기 때 코프리카를 사칭하는 분파를 형성하기도 하고, 춫갤에서 난동을 피웠던, 일명 레드넷맨이라고 불린 장본인도 바로 와이고수 출신이었다. 물론 화력이 떨어진 이후 유유자적한 평화로운 공간이다.

어쨌든 스타크래프트를 플레이하는[8] 유저들이 생존해 있는 둘뿐인[9] 커뮤니티인지라 일단 게임을 하는 사람이 많이 온다.

리플레이 자료실의 포스 덕분인지는 몰라도, 상상&싱글플레이로 만든 빌드오더나 양민 레벨의 전략 전술이 아닌 제대로 된 전략 전술을 논할 수 있는 곳이다. 기타 미네랄 배팅도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듯. 프로게이머들 대부분이 배팅질을 한다는 소문이 있었다. 종합 커뮤니티로의 개편과 함께 다른 스포츠 역시 배팅을 할 수 있다.

스타크래프트의 하락세와 함께 2013년 이후로 화력이 많이 죽었으나 운영진들이 사이트를 개편하기 시작한 이후에 여러가지 유인책(밑에 서술할 팬미팅 등)을 통해 신규 유저를 많이 끌어들이는 중이다.

2015년 4월 1일, 사이트가 차단되는 해프닝이 있었다. 사실은 만우절 이벤트로, 생각보다 이 차단이 많은 혼란을 일으켰는지 다음날 인기 게시물에는 사이트가 진짜 망하는 줄 알았다며 울부짖는 유저들의 게시글들이 올라왔다. 이날의 인기게시물 순위. 1위가 운영자 욕이다.

2015년 6월, 운영진이 직접 AV 배우 팬미팅 관련 설문조사를 공지로 내걸었다.

그리고 2015년 10월 30일 공지사항에서, AV 배우 메구리와 국내 팬미팅이 확정되었다. 성인용품 판매 사이트로 유명한 소라몰[10]과의 합작으로 성사되었는데, 이 문제에 관해서 확정 공지글 내에서 꽤나 시끄러웠지만 팬미팅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다고 한다. 와이고수에서 공개한 팬미팅 후기(약후방주의)

4. 사건사고[편집]

4.1. 성범죄자 인증 사건[편집]

관련 개드립 글[11]

2016년 9월 19일, 한 성범죄자가 자신의 법원 판결문을 인증한 사건이다. 글을 보면 말 그대로 성범죄를 적나라하게 묘사함으로써 질타를 많이 받았다. 결국 뉴스에까지 떴다.#

4.2. 10.10 혁명[편집]

###

2009년 10월 10일 10시부터 스갤 식민지라고 놀림받던 와이고수에서 디시인사이드 와우 갤러리를 털었던 사건이다. 당시 자칭 와고 혁명군의 대장이었던 "발기맨"을 주축으로 와이고수 내에 있는 채팅방에 혁명군들이 집결했다. 이 소식을 어떻게 디시인들이 알았는지, 10시가 되기 전에 와이고수 엽기 게시판이 와갤러들에 의해 털리고 있었다. 하지만 회원가입을 해야 게시판에 글을 쓸 수 있기 때문에, 와이고수 엽기 게시판을 터는(?) 와갤러는 극소수였고, 운영진들이 게시글을 빠르게 삭제를 했다. 또한 운영자가 회원 가입을 막아버려 완벽한 방어에 성공했다.

그리고 10시가 되었고, 예정대로 와갤을 털러 갔다. 3~4초에 와갤 한 페이지를 털어버리는 기염을 토했고 사태의 심각성을 자각한 와갤러들은 와이고수의 자유 게시판과 엽기 게시판을 털어버렸다.

이때부터 디씨와 와고는 방어태세에 돌입했다. [12] 와이고수 운영진은 회원가입을 막아버리고, 와우 갤러리 알바들은 와이고수 IP들을 차단시켜 버렸다.

이렇게는 밀리겠다 싶은 와갤러 한명이, 와이고수를 사칭하며 코갤을 도발했다. 그리고 코갤과 와갤이 연합하여 와고를 털기 시작, 코갤의 화력으로 인해 와이고수도 점점 서버 다운의 길로 가게 되고, 서버가 다운됨과 동시에 와이고수의 화력이 급감했다. 이와 동시에 와이고수 혁명군 한 명의 신상을 와갤러가 털어버렸다. 그리고 무차별 인신공격이 시작되었다. [13]

여기에 와갤러들이 털지도 않은 웃대를 털었다고 구라를 치며 와갤과 웃대의 합공이 시작되었지만, 이미 와이고수 운영진들이 회원 가입을 막아놓은 상태라 화력은 그다지 세지 않았다.

아프리카 BJ의 신상이 털린 후 집결지를 와이고수 채팅방으로 이동했고, 이동 후 와갤의 페이지를 70페이지 가량 털어버렸다. 이 기세를 몰아 지난 번 침공에서 들었던 "조루화력" 이라는 오명을 벗고자 이번엔 해축 갤러리를 털기 시작했다. 하지만 와이고수를 모르는 해축 갤러리들은 같이 털기도 뭐하니 그냥 무시했다.

이후, 소녀시대 빠돌이들에게 악감정이 있었던지, 이번엔 소녀시대 갤러리를 털러 갔다. 와갤은 예고라도 해서 나름 대응을 했지만, 예고받지 못한 소시 갤러리는 영문도 모른 채 털리기 시작했다.[14] 11시가 넘은 늦은 시간이라 소시갤 화력도 부족하고, 와이고수의 정보가 없었던 소시갤이라 어디가 핵심게시판인지 몰라 갈팡질팡 하는 모습을 보이다, 결국 본진방어 태세에 돌입하게 된다.

그리고 디시인사이드 검색어 순위 5위에 와이고수가 랭크되는 기염을 토했다. 너무 기염을 토해버렸는지, 이번엔 G-Dragon 갤러리를 털기 시작했다. 소시갤과 마찬가지로 영문도 모른 채 탈탈 털리기 시작했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와이고수 유저들의 IP가 차단되면서 조루화력이 드러났다.[15]. 새벽 2시를 달려가며 피곤에 쩔어있는 와고인들이 하나 둘 퇴장하기 시작했다. 내부 분열이 일어났지만, 2차 혁명을 예고하고 혁명군들은 해산했다.

4.3. 으늬[편집]

어느 날, '으늬'라는 닉네임을 가진 유저가 야한 동영상을 공유하며 많은 유저들의 입에 오르내린다. 훗날 이 유저가 공유한 동영상 중 하나는 '으늬녀'라는 이름으로 수많은 사이트에 유포된다.

으늬가 어떤 폴더의 스크린샷을 찍어 올렸는데, 그 폴더의 내용이 모두 으늬녀가 등장하는 동영상이라는 이야기가 있다. 현재 이 영상들은 유저들 사이에서 사혼의 구슬조각이나 드래곤볼같은 존재로 취급되고 있다. 과연 그 영상들이 실존하는지, 으늬녀가 맞는지는 으늬 본인 만이 알고있을 듯.

5. 비판 및 문제점[편집]

5.1. 부실한 관리[편집]

무분별한 사이트 관리와 회원관리로 인해 사이트가 망해가고 있는 중이다.

처음 와이고수를 접하는 유저들은 과연 이 사이트가 운영자가 있는지에 대해 의문을 가질 것이다. 19금 사진을 올리면서 품번을 묻거나 혹은 광고로 넘치는 상황을 보면 아마도 그런 의문을 가질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고 운영자가 없다는 건 아니지만 운영자의 게시판 운영방침에 보면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많다.

운영자는 이용자들의 수위 높은 게시물은 바로 삭제하면서 광고쟁이들은 게시물 삭제, IP밴 그 어느 것도 하지 않고 있다. 이용자들 사이에서는 운영자가 돈받고 광고한다는 속설까지 떠도는 실정. 더구나 한 유저가 제목에 특정 어그로를 끌면서 오나홀로 모자이크도 되지 않은 남성의 항문자위하는 사진을 끊임 없이 올린 적이 있었다.

많은 유저들은 이 유저에 대해 차단을 요구하였으나 돌아온 대답은 검토해보겠다라는 어이없는 답변만을 내놓았다. 결국 다른 유저가 이 유저를 직접 고소하겠다고 했으며, 직접 관리를 해야 하는 운영자는 뭐하는지 알 수가 없었다.

운영진은 이에 대한 어떠한 대응책도, 심지어 반응도 하지 않는 무책임한 행태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 운영진 측은 와이고수 레드라는 자체 상업적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창렬적인 행태를 여과없이 드러내고 있다.

5.2. 전략 전술 게시판 문제[편집]

사실상 인터넷방송 갤러리의 스타크래프트 버전

또한 와고의 중심적인 게시판인 전략 전술 게시판에서는 온갖 패악질이 일어나고 있다. 현 BJ인 전 프로들에 대한 인신공격, 줄세우기, 평가질, 이간질 등 사람으로서 가볍게 할 수 없는 추악한 짓을 뿜어내고 있으며 그에 대한 일말의 죄책감도 없다. 점점 이상한 사람들의 수가 늘어나고 비교적 정상적인 사람들의 수는 감소하고 있다 .

5.2.1. 어그로들의 천국[편집]

와고에서는 어그로들이 판을 치고 있는데 많은 게시판 중에서도 전략전술 게시판[16]의 어그로들이 유독 부각되는 편이다. 그 중에서도 좀비셔스라는 유저는 와이고수를 넘어 유튜브[17]와 아프리카tv의 전프로출신 스타1 bj들도 그를 알고 있을 정도이다.

5천원 빵을 했는데 졌는데도 5천원 입금 안하다가 나중에 여론에 떠밀려 뒤늦게 입금하기도 했고, 특정 스타1 여캠에게 욕을쓰는 (귀여운은하) , 남의 사진을 도용해서 여자 행세를 하다가 걸려서 사과 글쓰고 탈퇴한 사람(채은곰), 패드립을 자주 하는 사람(벽디치), bj들을 지나치게 까는 사람, 승부조작범인 마재윤을 옹호하는 사람(슬기기여엉,소덕후바보), 스타판 망했다는 내용의 글만 하루 종일 쓰는 사람(택신버스) 등등 온갖 어그로 들이 판치고 있어 전게의 앞날을 더더욱 어둡게 하고 있으며 실제로 글리젠이 나날이 줄고 있다.

5.2.2. 테란고수[편집]

커뮤니티의 성향이 지나치게 테란 쪽에 편향적이다. 특히 저그인 이제동에게는 전성기 스갤을 연상할 정도의 원색적인 비난과 인격적인 모독이 난무한다. 전게 유저들 스스로도 이제동이 전게의 슈퍼스타다라고 할 정도. 또한 저그에게는 '저사기', 프로토스에게도 '프로포크'라는 종족 비하 용어를 사용하며 공격하는 것이 일상화되어있다. 그러면서도 테란 비하 용어인 '테사기'를 사용하는 것은 용납하지 않는 지나치게 이중적인 잣대를 보이고 있다. 맵 밸런스면에서도 테란맵은 대부분 인정하지 않는 모습을 보이며[18], 그러면서도 프로토스에게 힘을 실어주었던 ASL 시즌5의 맵들은 맨날 가루가 되도록 비난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 테란 중 최고의 유저인 이영호에 대해서도 무조건적인 찬양만이 허용된다. 프로토스 팬덤은 김택용의 군 입대와 송병구의 이런저런 사건 사고로 인해 많이 줄어들었고, 저그의 팬덤은 이제동의 팬덤이 원색적인 비난을 참지 못하고 떨어져 나갔고, 조일장과 김명운 등이 군입대하면서 마찬가지로 떨어져 나가서 현재는 테란과 이영호의 팬덤만이 게시판을 점거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상황은 2018년 7월 즈음에 게시판이 기존의 전게와 스타방송 게시판으로 분리되면서 기존 전게의 내로남불적 행태에 불만이 심하던 유저들이 스타방송게시판 으로 많이 빠지면서 더욱 심해졌다. 항엔터를 위시로 한 여자 BJ들의 스타판 유입 등으로 생긴 유입 유저들도 스방게로 빠져나간 상황이라 게시판의 막장 분위기는 해결될 길이 없어 보인다. 2018년 10월에는 ASL 시즌6에서 사용되는 맵인 네오 트랜지스터에서 테란 선수들이 프로토스를 모두 잡아내면서 네오 트랜지스터가 토스맵이 아닌 것임이 확인이 되었음에도 프로토스 선수들이 테란 선수들보다 수준이 낮아서 그런 것이고, 토스맵이 맞다는 내로남불식 행태를 보이고 있어, 이 사이트에서 나오는 종족이나 맵 밸런싱 관련 요소들은 전부 테란 쪽에 편향되어 있음을 감안하고 해석해야 할 듯 싶다.

5.2.3. 좀비셔스[편집]

와이고수 사상 최악의 어그로꾼

이영호[19], 송병구[20], 도재욱[21],정윤종, 박재혁, 전태규 등의 스타크래프트 전 프로게이머들도 알고 있을 정도의 유명세를 가지고 있는 와이고수 전략전술 게시판 역대 최악의 어그로꾼이다.

그가 전게에 나타나 글을 쓰면 기존 어그로꾼들의 어그로가 묻히며 그를 언급하는 글들이 수없이 올라올 정도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항목 참조.

5.2.3.1. 2017년[편집]

2017년 11월 말 경 스타를 와이고수 전략전술 게시판에서 가장 스타를 못하는 데도 본인은 스타를 잘 한다고 생각하는지 빌드와 밸런스에 대해 자주 논하면서 자신의 주장이 맞다고 우기는 좀비셔스라는 이용자가 논란이 되고 있다. 댓글로 대화하는 상대에게 패드립을 하는 등 어그로를 끌고 있는데 정작 상대가 화가 나서 게임을 하자고 하면 갑자기 말이 없어지거나 갑자기 바빠져서 나가야 한다면서 상대를 백수라고 모욕하고 사라지는 패턴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자신을 비판하는 사람은 일베충 or 어그로꾼으로 간주한다. 그런데 가끔 가다 좀비셔스가 보기에도 만만하게 보이는 상대가 게임을 붙자고 하면 응해주는데 이렇게 성사된 와고 서열빵 매치에서 2승 21패를 기록하였고 세트 스코어에서 한 판씩 딴 걸 빼고는 전패라서, 모든 전게인들이 이 인간이 실력은 전게 최하위인데도 입만 살아서 자기의 스타 관련 주장이 맞다고 우기는 걸 알게 되었다 이러자 더더욱 지탄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사실상 전게 스타 실력 꼴지가 좀비셔스라는 것이 드러나자 그에게 도전하려는 전게인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서 좀비에 대한 언급이 전게를 가득 채우기 시작했다. 상황이 더 심해디다 전게에서 이 사람에 대한 이야기만 해서 전게에 좀비갤이라는 별칭도 붙게 되었다.

좀비셔스가 단순히 11월 경부터 어그로를 끈 것이 아니라 2015년부터 남들의 주장을 반박하면서 본인이 20년된 스타 유저라는 것을 강조해 왔는데 2017년 여름부터 2017년 11월까지 이어진 와고 서열빵 멸망전에서 좀비셔스가 사실상 전패를 기록하며[22] 11월 경에서는 어그로 네임드 1위로 우뚝서게 되었다.

이렇게 되자 스타 전게 꼴지로 유명해지게 되어서 평소 시청자가 많아야 30명 정도인 전게인 스타1 bj가 좀비셔스의 게임을 중계하면 100~150명 정도가 보고(어지간한 전프로bj보다 많이 본다.) 애공이라는 스타여캠과 좀비셔스와의 멸망전은 70~80명 보던 애공이 방에 350명이라는 시청자를 몰리게 했다.

2017년 11월 30일, 좀비셔스가 여자 스타1 bj인 애공과 붙었다. 평소에 좀비셔스는 애공이 정도는 무조건 자신이 이긴다는 식으로 말해왔고 여캠리그 3회 우승자 애공이를 그렇게 본인이 쉽게 이기면 상대에게 안좋은 이미지가 생겨서 피해를 줄까봐 안붙는다는 식으로 피해왔었다. 그러나 애공은 방송에서 사실상 전게 꼴지인 좀비셔스랑 붙게 되면 본인이 일꾼 빼줘야 하나라는 식으로 언급했고, 이 발언에 분노한 좀비가 애공과 붙을 결심을 하여 매치가 성사되었다. 하지만 방플까지 했음에도 불구하고 애공에게 3대0으로 실신해버렸다. 생더블 vs 팩더블이라는 가장 심한 빌드빨을 먹고도 핵을 맞고 마패 7개를 자신에 앞마당에 박히며 비전까지 켜짐을 당하는 굴욕을 당했고, 이에 게임 끝난 후 글을 올려 당분간 묵언수행하며 전게에서 버로우할 듯이 말하였다. 그러나 24시간도 되지 않아 12월 1일 오후 4시에 다시 전게에 글을 쓰기 시작했고, 12월 3일에는 쉴드 베터리의 효용성을 논하는 글과 종합게임bj 도전이라는 주제의 글 등을 쓰며 어그로를 끌고 있다. 묵언수행한다고 했지 않냐고 물어 보면 지옥 훈련 마치고 돌아왔다고 하는데 여전히 다른 전게인들의 도전은 받아주고 있지 않다.

2017년 12월 5일, 평소 매너를 중시하고 상대 선수를 존중하는걸 가장 중요시 하는 좀비셔스는 홍구 선수 태도에 대한 옹호의 글을 써 내로남불이라고 비판을 받았다.

사실 그 전에도 내로남불성 게시글을 많이 올렸는데 자신과 송병구의 쇼부에는 꿀잼 경기력을 보여준다고 옹호하나 이영한,한두열 등 상대적으로 이름값이 낮은 상대들이나 자기를 상대하는 유저들의 쇼부는 비하하는 모습을 많이 보여줬었다.

그리고 자신이 자신보다 스타를 잘하는 사람한텐 스부심을 부리면서 와이고수의 한 유저가 철권 부심을 부린다는 이유로 그를 비하했다.

12월 6일 경에는 자신의 주제도 모르고 이영한, 김성대 등 여러 프로게이머를 배출한 KAL클랜에 지원서를 넣었으나 이름을 기스 하워드로, 생년월일을 32세로 표기하는 장난(자신은 몰랐다고 주장을 하지만 다른사람이 글 쓴 걸 봐도 자기가 잘못된 걸 알 수 있다.)을 하다가 KAL클랜에서 스팸으로 차단당했다. 그러자 잠시동안 왜 차단을 하냐고 전게에서 난리를 쳤는데 12월 7일 경 좀비셔스가 싫어하는 제로라는 유저가 KAL클랜에 가입하게되자 다시 한 번 난동을 부리다 KAL클랜 관계자에게 "사람은 가입되지만 좀비는 가입안된다"는 말을 듣는 굴욕을 당했다. 이후에는 쉴드 클랜에 기웃거리고 있으나 여전히 가입은 못하고 있다.

12월 9일 경에는 쉴드 클랜 작업에도 신통치 않았는지 도재욱 박준오 박성균 포스네임 등 프로,아마추어 고수들이 가득한 화이트 클랜 가입을 노리고 있지만 화이트 클랜에 가입한 전게인들의 분노와 다른 전게인들의 비웃음만 사고 있다.

2017년 12월 10일
이날 ,좀비셔스는 생더 쉴드배터리 빌드로 어그로를 끌었다. 래더는 무서워서 돌리지 않으며[23] apm80조차 되지않는 좀비셔스는 와고에 생더쉴드배터리 빌드를 필살의 빌드라고 소개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그의 빌드에 대해 비난을 표하자 찬양을 받을 줄 알았던 좀비셔스는 화가난 채 와이고수 전체를 욕한뒤 도망갔다.[24]

이 자의 유일한 긍정적인 면이라면 스타 왕초보나 스타를 접한 지 얼마 안 된 스린이들도 본인도 이겨볼 수 있는 상대가 있다는 꿈과 희망을 주는 점일 것 같지만 스린이들이 겜하자고 하면 무시하거나 욕부터 한다. 이 사람의 긍정적인 면은 마재윤 어그로를 잠시나마 중단시켜준다는 점이다. 마재윤을 빨며 어그로를 끄는 사람들조차 좀비가 등장해서 헛소리를 하면 좀비를 까기 시작하는 게 그 예이다.

좀비셔스는 명언도 남겼다. LatiAs라는 ASL의 몇몇 맵들을 만들었던 맵퍼에게 시비를 걸었는데 그 맵퍼가 레더 2000점임을 인증하자 "서로 시비걸지말고 갈 길 갑시다."라는 명언을 남겨 역시 쫄튀의 대명사임을 보여줬다.

예전에는 라면을 먹고 다이어트를 한다고 비웃음을 샀는데 최근에는 자기 집 옆에 매우 가격이 싼 치킨집이 있다면서 치킨을 먹으면서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 래더도 안하면서 래더맵이 재미가 없다고 하며, 단찡이라는 리그 해설&중계 BJ가 래더 1600었는데 그를 이겼다고 1600 실력이라고 자랑하는 글을 여럿 쓰고 있다. 돈을 2천 이상씩 남기면서 멀티태스킹이 장점이다, 6개월만 하면 유명한 종겜bj가 될수있다, 단찡 스알못 등등의 수많은 헛소리를 하며 꾸준히 어그로를 끌고 있다.

결국 12월 11일 운영자로부터 정지를 당했다.이유는 심한욕설과 패드립이다.
(할 커뮤니티가 없어서 일베를 한다는 소문이 있다)

12월 18일 정지에서 복귀하자마자 애공과 전게의 논란을 들쑤시며 애공이의 편을 들며 어그로를 끌고 이번엔 럭셔리 토스라는 이상한 빌드를 제작했지만 역시 비웃음만당했다.

12월 20일 좀비셔스는 `현피는 내 전문이다.내 앞에서 현피 드립 치는 것이 우습다`라며 어그로를 끌기 시작 했다. 그 후 한 전게인이 그 모습을 보자 화가난 채 좀비셔스에게 현피를 요구 했다. 하지만 좀비셔스는 그 전게인의 실체를 안 후 두려움에 쌓이며 쫄튀 하는 모습을 보여주였다.

이 후에도 그 전게인은 좀비셔스에게 번호를 주며 전화해서 현피 뜨자는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두려움을 느낀 좀비셔스는 처음으로 전게에서 존댓말을 하며 사과하는 모습을 보여주였다. 이 분이 나타난 이후로 좀비의 어그로는 조금이나마 줄어들었다.

12월 21일 좀비셔스는 이 날 전게유저인 `귀여운은하(=팩트미사일)`랑 5/3선승제의 경기를 했다. 하지만 스타 20년 경력이라고 항상 자랑하는 좀비는 1경기에서 파벳이 나오는데 질럿을 뽑는 모습을 보여줬고, 2경기에서 자신의 최대 병력 이용이 1부대라는걸 보여주는 모습을 보였다. 3경기에서 테란의 레이스만으로 무너지는 쓰레기 같은 모습을 보여주었다. 프로브로 입구막은 테란의 본진을 보지 못했음에도 본진과 앞마당과 삼룡이멀티에 갑자기 2개씩 캐논을 박는 모습을 보여주며 레이스 견제에 털리지 않는 모습을 보여줬다. 이는 누가 봐도 방플로 볼만한 사례이다.

하지만 이 후 전게유저인 `포린이`랑 설욕전을 보여주었으나 그 빌드에서 쓴 자칭 `비수의 칼`(칼의 칼)이라는 언어9등급의 모습을 보여주어 전게에서 비웃을을 샀다.

12월 23일, 자신과 비슷한 실력인 포린이라는 유저와 붙어 3대1로 패배하여 그와의 상대 전적이 4:7로 벌어졌다. 뒤이어 열린 라이벌 제로와의 3판2선을 두 번이나 한 게임들에서 4대0을 당하며 상대전적이 1:15로 벌어졌다.

12월 25일, 단찡스타리그의 주최자이자 쇼미더머니5에서 탕수육랩을 보여줬던 단찡이라는 아프리카bj와 5판3선 리매치를 하게 되었다. 결과는 3대0으로 단찡의 승리. 게임 끝나고 한 디스코드 인터뷰에서 좀비셔스는 훌쩍이는 소리와 함께 힘들어 하는 목소리를 들려주었고, 전게인들은 이걸 운 걸로 받아들였다.

12월 31일, 지진 관련 발언으로 물의를 일으킨 바 있던 꼬니부깅이라는 스타를 컨텐츠로 하는 여캠과 붙었다. 처음엔 5판3선승이고 종족은 자유로 했는데, 1세트 좀비셔스가 저그로 붙었다가 지고, 2세트 테란으로 붙었다 지고, 3세트 프프전 했다가 져서 3대0이 나왔는데, 한 게임 더 해달라고 사정해서 프프전으로 또 했는데 좀비 본진이 3다크에 초토화되고, 디텍팅도 없어서 다크를 막을 수도 없고, 인구수가 85대 24로 압도적으로 벌어진 상황에서 꼬니부깅이 스타에서 튕겨버렸다. 누가봐도 꼬니부깅이 100대0으로 유리한 상황이라 심판 겸 중계를 하던 단찡이 꼬니부깅 우세승을 선언했으나 이건 충분히 역전할 수 있었다고 좀비셔스가 우기고 또 우기고 한 끝에 마지막 5경기를 하게 되었다. 5세트 경기는 좀비셔스가 승리했고 경기 후 단찡과의 인터뷰에서 자신은 1대2로 지고 있을 뿐이며 아직 5판3선 경기가 끝난게 아니다라면서 마치 asl을 우승한 듯이 기뻐하며 우승소감같은 걸 말하였다. 튕긴 경기를 우세승으로 처리하면 4대1, 튕긴 경기를 무효로 처리해도 3대1인데 2대1로 밀리고 있을 뿐이고 결판이 난게 아니라는 소리를 하여 시청자들과 단찡의 뒷목을 잡게 하였다.

거기에 좀비셔스는 워마드를 하는 것이 의심될 정도로 친 페미니즘적인 모습을 자주 보여줬는데 스스로 33년차 모쏠임을 밝힌 상태라 이조차도 비웃음을 사고 있다.

5.2.3.2. 2018년[편집]
5.2.3.2.1. 1월~4월[편집]

2018년이 되자 좀비의 어그로는 잦아들었는데, 스스로 잘못을 깨닫고 자중해서가 아니라 어그로를 끄는 좀비와 그를 언급하며 좀비에게 스타 붙자고 덤비는 사람들의 글로 전게가 도배되자 몇몇 이용자들이 단체로 좀비와 그를 언급하는 유저들을 신고하여 정지를 먹였기 때문이다. 7일 정지가 기본 최소 조치인데 7일이 지나고 좀비가 바로 전게에 등장해서 또 다시 어그로를 끌며 다른 이용자들에게 욕설을 하다가 몇시간만에 또 7일 정지를 당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이런 정지 조치가 계속 되자 좀비셔스는 드디어 의욕을 잃고 몇개월간 잠수를 타게 되었다.

그러다 4월달 쯤이 되자 슬금슬금 전게에 다시 나타나더니 5월달이 되자 작년과 동일하게 일하는 시간을 제외하고 하루 온종일 전게에 상주하며 아프리카tv의 스타 컨텐츠 개인 방송에 대한 얘기들을 쓰기 시작했다. 물론 그가 나타나자 좀비에게 스타뜨자고 하는 사람들도 다시 나타났고 다시 예전과 같이 방송으로 중계되는 좀비셔스 vs 와고인 매치가 부활하였다.

물론 좀비셔스는 전게에서 유명하지 않은 사람과는 붙지 않고 오로지 과거 자신이 한 판이라도 이겨 본 경험이 있는 만만한 상대하고만 붙기 시작했다.

그 대표적인 좀비셔스의 상대는 포린이라는 이용자이다. 좀비셔스는 다른 와고인들에게는 한 판도 이기기 힘들어 하지만, 그를 상대로는 과거에 5:7이라는 전적을 쌓았을 정도로 5번이나 이겨봤고 어느 정도 비비는 모습을 보여줬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2018년 5월에 여러번 열린 그와의 대결에서 1:3패배, 1:3패배, 0:3패배[25], 3:1승리, 1:2패배, 0:1패배라는 전적(2018년 한정 6:13, 총전적 11:20)을 5월 말까지 기록하여 작년보다 훨씬 밀리고 있다.

5.2.3.2.2. 5월[편집]

5월 18일, 렛잇수라는 이용자의 좀비셔스에 대한 폭로글이 실인게[26]에 올라와서 화제를 모았다.좀비형...이건좀...(1차 폭로글) 쪽지의 내용은 와고 전게에서 스타 꼴지로 유명한 좀비가 스스로 이 불명예를 만회하고자 렛잇수의 아이디[27]가 래더 2300을 찍으면 넘겨받으려고 했던 것이다. 스타 실력을 키워서 스타 고수의 행세를 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래더 점수를 높게 찍은 타인의 아이디를 넘겨 받아 고수 행세를 하겠다는 얄팍한 속셈이 만천하에 드러나 버려서 렛잇수가 폭로한 글의 댓글에는 온통 좀비셔스에 대한 욕과 비아냥과 조롱이 달리게 되었다. 그리고나서 약 2시간 후 렛잇수의 폭로글이 하나 더 올라와서 또다시 실인게로 직행하였다.좀비형..미안해..(2차 폭로글) 전전날인 16일에 기뉴다와 와고 전게 스타 고수들끼리 붙는 매치가 있었는데 전게를 대표하는 스타 중수 or 고수로 렛잇수가 나가서 기뉴다에게 졌었다. 그런데 이때 좀비셔스는 패배한 렛잇수에게 악의가 가득 담긴 글을 작성하여 맹비난 했었는데, 그런 사실은 까맣게 잊고는 자기가 렛잇수에게 잘 대해줬고 기뉴다에게 져서 돌아오자 커버를 쳐줬는데 어찌하여 은혜를 원수로 갚느냐며 사실과 180도 다른 망상으로 가득한 쪽지를 보낸 것이다. 이 2차 폭로글이 공개되자 또 다시 댓글로 좀비셔스를 맹렬히 비난하는 댓글이 왕창 달리게 되었다.

5월 22일, 좀비셔스는 여전히 주제파악을 못하고 같은 전게 하위권인 포린이에게 도전장을 내민다. 불과 일주일 전, 좀비셔스는 포린이에게 도발을 하며 2승6패로 참패를 한 상태였지만 "쇼부에 당했다" 라는등의 온갖 핑계를 대며 "라임콜"이라 불리는 일명 "뭉콜"이 나온 후에 "포린이가 자신을 보면 쫄아서 도망을 치고 다닌다"는 어그로를 끌어대며 지옥훈련 후 포린이를 압살할 것이라 자신한다. 포린이는 도발에 응했고, 결국 5월 22일 LatiAs의 중계로 매치가 성사된다.[28]

매치 성사 전 연습기간이 충분히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좀비셔스는 거만한 태도로 시종일관 전게에서 어그로만 끌면서 시간을 낭비한다. 판다라는 와고 유저는 자신의 부부종인 테란으로 연습을 도와주겠다고 좀비셔스를 계속 찾았으나 도망치기 바빴고, 그 밖에도 수많은 유동과 스린이 유저들이 좀비셔스의 연습을 도와주겠다고 나섰으나 이런 도움들을 모두 거절한 후 대결에 임한다.

대결 전 마지막으로 좀비셔스는 크왁이라는 유저의 부부종 테란과 한판 붙게 되는데, 여기서 생더블 빌드빨을 먹고도 드라 4마리를 탱크에 쌩으로 기증하는 기적을 보여주며 점점 위태로운 상황을 연출한다. 하지만 결국 좀비셔스가 역전승을 하게 되는데 이 모든것은 크왁이의 큰 그림이었고, 좀비셔스가 포린이와의 대결을 앞두고 도주할것을 예상해 자만감을 심어주고자 일부러 져주었다는 설이 유력하다.

역시 좀비셔스는 크왁이의 그림대로 한층 더 거만해진 모습으로 전게에서 입을 털며 드디어 포린이와의 대결을 시작하지만, 좀비셔스 본인을 제외하고 모두가 예상했던 대로 후드려맞고 완패를 당하게된다. 이후 묻더를 외쳤지만 포린이가 무시하자 쫄튀라며 정신승리를 시전하다가, 배틀넷 채팅으로 난적이 계속 도발을 하자 래더 1700점이 왜 자기한테 깝치냐는 투로 매치가 성사, 그리고 난적에게도 3/2에서 2:0완패를 당했다. 이후 마지막 묻더라며 3/2를 5/3으로 바꾸고 앞의 두 경기를 2:0 스코어로 인정해주겠다, 하지 않으면 쫄튀다라며 또다시 재경기를 하지만 9발업을 정찰로 확인했음에도 캐논을 넥서스 위치에 잘못지어 취소해버리면서 경기가 허무하게 끝난다.

이후 LatiAs 방송 인터뷰[29]에서 좀비는 슬픈감정을 억누르지 못하고 소리내어 울기 시작했다. "크흐흑... 크흑... 으엉엉엉.. 으엉엉엉... 시바"라며 분노와 빡침이 섞인 우는 소리를 내어 전게인들의 폭소를 자아냈다. 좀비가 우는 영상 [30]

좀비셔스의 울음이 잦아들고 진정되자 다시 인터뷰를 이어갔는데 좀비셔스는 테란이 (비겁한) 치즈러시를 했다며 한과 울분을 토했다. "프로토스가 생더블을 했으면 쇼부인 치즈러시를 해서는 안되고 오로지 테란은 드랍쉽을 써야한다. 포린이는 쇼부를 친 거다."[31] 라며 억울한 심정을 내비치며 즙을 짰지만 전게인들은 역시나 그를 조롱할 뿐이었다. 대결 전 약속한대로 좀비셔스는 사과문을 올려야 했지만 그는 당일날 하루종일 잠수를 탄 후, 바로 다음날 자신이 다니고 있었던 학원의 칠판에 보드마카로 쓴 해명문[32]을 올려 앞으로의 각오를 내비친다. "모든 것을 때려친 후[33] 오직 스타에만 전념하겠다. 그래서 전게 손스타들을 다 꺾어버리고 BJ기뉴다와 대결을 하겠다." 라는 포부를 밝힌다. 그러나 이런 선언문 발표 이후로도 직장을 때려치우긴 했으나 스타 실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기 보다는 항엔터 여캠들의 스타 방송 등만 보면서 와고 전게에서 하루종일 상주하며 뻘글과 뻘댓글을 쓰는 모습을 보일 뿐이었다.

이후로도 실력차이를 인정하지 않고 계속 난적이에게 도전하였으나 난적이가 게임 시작전 9발업 빌드를 쓰겠다고 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털리며 상대전적이 0:7로 벌어지고 나서야 그제서야 실력차를 인정하고 난적이가 벽처럼 느껴진다고 언급하였다.

5월 29일 저녁에는 좀비셔스가 유일하게 상대전적에서 앞서는(1:0) 자봉이라는 유저와 3판 2선 치킨빵을 하였다. 자봉이라는 유저는 원래 전게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유저가 아니고 스타도 그리 잘 하는 사람이 아니라 래더는 1200점대다. 그는 bj애공의 열혈로 그 날 4개월만에 스타를 한다고 하였다.

좀비셔스는 자봉이라는 자신이 확실히 이길 수 있느다고 느끼는 사람이 도전하자 수많은 전게인들의 도전을 거부한 것과는 달리 바로 도전을 수락하여 매치가 성사되었다.

자봉과의 1경기에서는 좀비가 저그를 골라서 저프전을 했는데 미네랄 8150, 인구수 99, apm50이라는 폭소를 자아낼만한 자원창 수치를 보여주며 완패하였다.자원창 스샷이 포함된 글 자봉은 보유 미네랄이 좀비보다 훨씬 적었지만 인구수와 apm에서 압도하며 한방병력을 유지한채로 그대로 밀어버렸다. 2경기에서는 좀비가 주종을 골라 프프전을 하였으나 더블넥 후 다크+2포지 돌림이라는 괴이한 빌드를 쓰다가 자봉의 3게이트 발업질럿에 앞마당넥서스 1번, 본진넥서스3번, 총 4번이나 넥서스가 깨지는 추태를 보이며 0:2로 완패하였다. 나가기 전 자봉에게 쇼부쳐서 실망이라고 하는 추한 모습까지 보였다.더블넥을 하였으나 넥서스가 모두 깨져 더블no넥서스가 되어버린 장면, gg치기 전 자봉이에게 쇼부쳐서 실망이라고 하는 좀비 이후 이 매치는 치킨빵이 아니었다며 치킨을 안쏘려다 전게인들에게 욕을 먹자 겨우 주겠다고 약속하는 추태는 덤이었다.

자봉이에게 진 5월 29일, 전게 꼴지를 가리는 것이 목적인 병신토너먼트를 준비하기 시작했다. 좀비셔스의 의도는 자신이 전게 스타실력 꼴지가 아님을 증명하는 것이다. 그러나 전게인들은 좀비가 꼴지할 게 뻔한데 왜 이걸 하는지 의아해 하고 있는 중이다.

5.2.3.2.3. 6월[편집]

6월 3일 아프리카 방송중인 프로게이머 도재욱의 중계로 애니멀 리그[34]가 중계가 되었다. 이 리그는 여타 다른 리그와 달리 패자가 진출하고 패자가 우승자가 되는 리그이다. 우승자는 도재욱님한테 별풍선 200개를 쏴야되며, 좀비셔스의 게임 결과는 vs추천왕스박이 0:1 , vs제로 0:1 , vs포린이 1:2 로 당당히 우승을 차지하였다.

제로와의 게임중에 멀티가 캐논도 안지어지고 깨질상황이였으나 좀비가 스톰업을 안 눌렀다고 말하자 제로는 히드라를 빼줬는데... 거기서 "휴 캐논덕에 막았네"라는 채팅을 쳐서 시청자들이 좀비의 뻔뻔함에 웃음을 터트렸다. 또한 병력 진출 시에 뮤탈리스크에 하이템플러가 다잡히자. 또 스톰업을 안눌렀다는 말에 치매토스 라는 채팅이 올라왔다. 그러나 사실은 리플레이를 돌려보니 스톰업을 안 누른것이 아니라 스톰업이 되기전에 히드라가 온 것이였고, 뮤탈이 하이템플러를 짜를땐 이미 스톰업은 물론이고, 마나업까지 눌려있는상태였다.제로의 리플 분석 글 #1, 제로의 리플 분석 글 #2 그 리플레이 분석 글들을 좀비는 또 삭제해달라며 쪽지를 남겼다. 이를 보고 와고에선 추하다는 댓글로 도배되었다.제로의 리플 분석 글을 지워달라고 쪽지로 부탁하는 좀비

이벤트 매치로 앵지[35]와 경기를 치뤘는데, 경기중 bj앵지한테 유입충이라고 한다던지, 선 ㅈㅈ를 보여주며 능욕하며 더럽고 추한 모습을 보여줬다.좀비가 앵지에게 비매너 플레이를 한 이유에 대해 해명한 글

또한 결승전 포린이와의 경기에선 가로 세로엔 센터게이트 , 대각선에서는 땡넥을 쓰는 방플의 모습까지 보여줬으며, 시야가 밝혀져 있지 않음에도 전병력이 포린이의 멀티를 부수러 공격을 가는 모습도 보여주었다.[36] 참다참다 못한 도재욱은 3경기를 중계하기 전에 자신의 캠화면을 전체화면으로 한 후에 포린이의 옵저버를 끈 이후 게임을 진행했다. 방플을 할 수 없게 된 좀비는 (그 이전 경기들에서 원서치를 하며 빌드를 먹고 시작했으나) 이번에는 프로브가 갈팡질팡 하면서 3번째 서치 끝에 포린이의 위치를 발견했다. 그리고 어이없는 장면이 이어졌는데 도재욱이 "좀비 형 지금 ~~해야 해." 라고 말하면 좀비가 7초뒤에 정확히 도재욱이 말하는 대로 하는 것이었다. 그 중에서도 백미는 포린이가 공격 오니까 앞마당에 캐논을 박으라는 지시였다. 스타를 좀 아는 사람이면 모두 알 수 있듯이 테란의 초반 조이기는 캐논으로 막는 게 아니다. 시즈 탱크가 시즈모드를하면 캐논이 아무 소용이 없어지기 때문이다. 그런데 도재욱이 "좀비 형, 지금 빨리 캐논 박아야 해."라고 주문하자 일단 앞마당 넥서스 앞에다 2캐논을 박았고 여기서 도재욱이 "형 캐논 하나 더 박아야 해."라고 계속 주문하자 지어진 2캐논 옆에 캐논을 하나 더 소환하는 모습을 보였다. 물론 그 3캐논은 좀비에게 어떠한 도움을 주지 못한 무용지물이었다. 이런 모습을 보고 도재욱 방의 시청자들은 좀비는 신경삭이 있고 도재욱과 칼라로 이어져 있어서 알아듣는다며 비아냥댔다. 3경기는 포린이의 압승으로 끝나서, 리그 시작 전에 도재욱의 예상대로 최종 우승자는 가장 많이 패배한 좀비셔스로 결정되었다.

우승자는 벌칙으로 인터뷰를 하기로 리그 시작 전에 정했는데 경기가 끝난 후 인터뷰를 시작하자 좀비는 매우 침울해 하면서 또 울음을 터트렸으며, 포린이가 자신에게 방플을 해서 이긴 거라며 비난하였다. 또한 도재욱의 스톰업, 시야가 밝혀지지 않은 곳에 왜 공격을 갔냐 라는 질문에는 티가 날정도로 당황하며 말을 얼버무리다 "트리플 위치를 헷갈려서...." 라는 말을 남겼다. 그런데 인터뷰를 하다가 앵지를 이긴 것에 갑자기 싱글벙글해 하더니 포린이는 운이 좋았고 쇼부를 쳐서 이긴 것이지 자신이 실력적으로 우위인 것을 다들 알 수 있어서 좋았다며 자신이 승자인 양 어이없는 자뻑 멘트를 장황하게 하기 시작했다. 마침 김봉준이 주최하는 프로리그 방송이 시작될 타이밍이어서 도재욱은 좀비셔스에게 인사의 말 한마디 없이 바로 디스코드를 종료하며 시청자들을 웃게 만들었다. 자신이 계속 져서 꼴지로 뽑힌 것을 생각안하고 자뻑멘트만 장황하게 말하는 좀비에게 질렸는지 도재욱도 "처음에는 컨셉인 줄 알았는데 아니었다."고 언급하였다.

다음 날 새벽 좀비셔스는 자신을 병신리그 우승자라고 놀리는 전게 이용자들에게 변명 및 욕설이 담긴 글을 써서 불만을 표시했다.좀비: 한마디 할게요
그리고 아침 시간에는 와이고수에서 또다시 자신이 실력적으로 우위였음을 알릴 수 있어서 절반이 실패, 절반의 성공이라는 망언을 하였다. 도재욱이 중계와 인터뷰 내내 좀비셔스의 허언과 비매너 플레이에 대해 비판조로 말하거나 돌려까거나 조롱한 걸 이해를 못했는지 도재욱에 대한 감사 멘트까지 했다.좀비의 애니멀 리그에 대한 소감문

며칠 후, 도재욱 유튜브에 애니멀 리그 요약 영상이 올라왔다.30대 악플러의 스타 경기를 해설했습니다, 풀버전 영상

6월11일, 과거 좀비셔스를 3대0으로 이긴 바 있었던 스타 여캠 bj애공이 좀비와 5판 3선승 매치를 다시 하였다. 결과는 3대1로 bj애공의 승리. 그런데 2번째 경기에서 애공은 크게 유리하지도 않았는데 핵을 쏘고 비전을 켜주고 하다가 도망자토스를 시전한 좀비에게 패했고, 자신보다 한참 아래라고 생각했던 좀비에게 지자 너무나도 분하고 빡쳐서 3, 4경기는 말도 없이 엄청나게 빡겜을 하여 승리하였다. 이는 좀비가 단 1승만 해도 정신승리를 시전하며 동급으로 생각하기도 하는 등 이후로 성질을 긁을 걸 알기 때문이었다. 어쨌단 3대1로 승리하여 좀비셔스와의 전적을 6대1로 벌렸다. 그리고 와고인들은 여캠에게 2대10으로 지고 있다며 좀비를 또 조롱하였다.

5월 24일 좀비셔스는 고소를 당한 것 같다는 글을 올린 적이 있었다.글1, 글2, 글3, 글4, 글5 전게인들은 좀비셔스가 과거 이성은을 심하게 깐 적이 있었기 때문에 그에게 고소당한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좀비가 배넷에서 고소당한 것에 대해 상담하는 모습 좀비에게 왔던 문서는 집행이용절차비용을 청구하는 문서였는데, 누가 와서 벨을 눌러 좀비셔스를 찾았는데 없는척해서 청구된 것으로 보인다.좀비의 공문서 수령 인증글 그러다 6월 13일, 좀비는 다음날까지 법원에 출두하라는 명령을 들었다고 얘기하고 자신의 무죄를 주장하면서, 안가면 지명수배를 당하는지, 그리고 차비와 시간 등은 보상 받을 수 있는 건지 묻는 글을 올렸다.지명수배됨?, 차비랑 시간은 누가 보상해 줌? 보통 법원은 피고가 반론을 포기하면 원고의 주장을 인정하는 것으로 받아들여 원고의 손을 들어주기 때문에 자신이 무죄라고 생각하면 법원에 출석해서 왜 무죄인지 판사에게 설명해야 한다. 그런데 결국 다음 날인 14일 좀비셔스는 법원의 출두에 불응한 것으로 보인다.좀비: 거길 왜 가 xx아

6월 17일, 좀비셔스는 아프리카tv 계정을 정지당했다.3일 정지 당함, 채팅 한마디도 안했는데..., 나 왜 아프리카 정지인데? 하지만 전게인들은 이미 좀비셔스가 은시라는 여자bj에게 훈수두고 채팅으로 악성 내용을 쓰다가 블랙당한 걸 알고 있었다. 그러다 어떤 방에서 평소 좀비셔스가 좋아하는 게이머를 칭찬하는 등의 행동을 통해 좀비셔스로 추측되는 사람의 닉을 전게에 언급한 사람이 있었고, 그 닉을 또 다시 발견한 아이디클래스라는 사람이 좀비셔스의 아이디를 털었었을 정도이다.좀비셔스의 아프리카tv 아이디 추적글 이미 여캠방 돌아다니면서 훈수두거나 악성채팅을 하는 걸 전게인들은 다 알고 있었기 때문에 채팅 하나도 안쳤는데 정지당했다는 좀비의 말을 아무도 믿지 않는 듯하다.

6월 18일, 전게의 ADHD환자라는 1689점짜리 테란을 상대로 이겨놓고 바로 쫄튀하며 정신승리 및 우월감을 뽐내다가 이뀨라는 여캠과 2판을 붙게 되었다. 첫겜은 프프전이었는데 좀비셔스는 비전을 켜주고 게임에 임하였다. 매너파일런과 질럿 난입으로 이뀨의 프로브를 터는 등 신을 내다가 결국 막혔고, 이뀨의 남은 질럿들이 역러시를 오자 갑자기 퍼즈(pause)를 걸었다. 이뀨가 시간을 끄려는 플레이같아서 바로 푸니까 노매너라고 하면서 갑자기 비전을 끄고 다크로 이뀨의 질럿들을 다 썰어버렸다. 비전을 켜주기로 해놓고 질 것 같은 느낌이 드니까 비전을 끄고 썰어버리는 추잡한 짓을 한 것이다. 당연히 비전을 켜주니 이뀨는 로보틱스 테크를 타지 않았고 비전꺼짐을 당하고 다크에 털리다 결국 멘붕한 이뀨는 게임을 포기했다. 2경기는 좀비셔스가 저그를 골랐는데 이뀨는 여전히 1경기 좀비의 추잡함에 멘탈이 나갔는지 회복되지 않은 모습을 보이며 러커가 보이자 게임이 기울지도 않았는데 러커 밭에 병력을 꼬라박고 게임을 포기했다. 비전을 켜주고 다크 테크를 탔다가 위기에 몰리자 갑자기 비전을 끄고 다크로 썰어버리는 더러운 플레이에 전게인들은 좀비를 맹비난하였고 좀비는 결국 다시는 안오겠다는 글을 남겼다.이뀨 이기고 왔습니다., 그렇게 날 인정 못하나?, 막말로 노매너 누가 먼저했죠?, 어이털려서 와고 나감 ㅂㅂ2 좀비의 경기를 중립적으로 여러번 해설[37]했었던 유명 맵제작자 LatiAs마저 좀비를 맹비난 할 정도였으니 말 다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좀비셔스 문서의 r19 판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5.2.3.2.4. 7월[편집]

7월 3일, 좀비셔스의 영원한 라이벌인 제로가 상어녀가 래더를 할 때 같은 타이밍에 래더를 눌러 저격을 하려 했는데 부종인 토스를 골라서 포지더블넥을 하다 오히려 상어녀의 9발업 저글링 러시에 패배하였다. 그러자 제로의 라이벌인 좀비셔스는 이때다 싶어서 제로를 비웃고 놀렸는데 제로도 열받아서 게임으로 붙자고 하여 오랜만에 좀제록이 성사되었다. 물론 제로의 주종인 저그는 2000점을 넘는 수준이므로 게임이 안되고 한달 전 쯤에 좀비가 이겨 본 바가 있는 제로의 부부종 테란과 5판3선을 하게 되었다.

의외로 제로가 고전을 하여 2판이나 내줬으나 결국 제로의 3대2 승리로 끝이 났다. 그러자 과거 좀비가 포린이를 방패막이 삼아, 나(좀비)와 붙으려면 포린이를 이기고 오라며 쫄튀하던 논리를 그대로 전게인들이 이용하여 상어녀>>제로 부종(토스)>>제로 부부종(테란)>>좀비셔스 라는 내용의 글과 덧글을 달며 좀비를 공격하였다. 좀비는 자기가 과거 펼치던 논리라서 "하지마."라고 할 뿐 제대로 반박하지도 못하였다.

이후 프레게라는 과거 애니멀리그를 스폰해줬던 전게인의 스폰을 받아 상어녀와 게임을 하려 했으나 상어녀의 매니저에게 제로부터 이기고 오라는 말을 들었고 자꾸 좀비가 찌질댄다는 말이 상어녀에게 들리자 상어녀는 시청자들에게 좀비의 글과 댓글을 보내달라고 하며 고소미를 할까하는 입장을 내비친다. 그런데 정작 좀비가 쓴 글을 메일로 받아보자, 심한 욕설 등이 아닌 찌질한 비판 글들이어서 이 정도는 괜찮다고 말하였고, 좀비는 상어 피셜을 전해듣고 상어에게 고소를 안당하겠구나 싶어 기쁜 마음에 상어 혐오을 하지 않겠다고 선언하였다.오늘 부로 상혐 없어졌어요. 물론 상어를 혐오하겠다고 선포한 건 바로 이틀 전인 7월 5일이었다.공식적으로 상혐 선포합니다. 고소를 안한다고 하자 우디르급 태세 변환을 보여준 것이다.

7월 7일 새벽, 상어녀라는 자신의 목표가 사라지자 좀비는 과거 자신을 2대0으로 이긴 바 있던 래더 1200점대의 bj애공의 방 열혈 자봉이랑 다음 타깃으로 삼아 게임 신청을 하였다. 결과는 본진에서 넥서스 마패를 당하는 굴욕을 당하며 2대0으로 자봉이에게 패배하였고 상대 전적도 1대4로 크게 벌어졌다. 이후 나는 왜 밤새우며 연습을 해도 실력이 늘지 않고 오히려 떨어질까라는 자괴감이 가득 담긴 글들을 쓰다 당분간 스타판을 떠나겠다는 글을 쓰고 잠수를 타기 시작했다.존나 슬럼프다 시발 자봉님한테 3만원 꼴았네, 살맛 안나네, 대체 왜 실력이 줄지?, 당분간 스타판을 떠나 있겠습니다 실력이 안느는 건 리마스터 안사서 래더도 안하고 그렇다고 공방이나 채널에서 밀리 게임 하루에 몇시간 씩 하는 것도 아니고 하루 종일 스타 여캠 방에서 방송이나 보면서 살기 때문인데 본인만 이유를 모르고 있네.

7월 7일 새벽 이후로 정말 좀비셔스가 전게에 출몰하지도 않고 눈팅도 하지 않길래 다들 궁금해 했는데, 좀비셔스와 쪽지를 주고 받는 사이인 제로가 밝히기를 벌금을 내는 대신 노역장에 들어가서 일하고 있다고 밝혔다.좀비셔스 노역장 가서 당분간 전게 못한다. 그리고 며칠 뒤에 제로가 댓글로 푼 썰에 의하면 형사고소 2건에 휘말려 총 벌금을 360만 원을 내야 했고 하루 15만 원씩쳐서 24일간 갚게 되었다고 한다.제로피셜1, 제로피셜2 참고로 벌금형은 전과이다.전과자가 된 좀비를 위해 묵념...

그러나 7월 23일, 좀비셔스가 와고 전게에 돌아와서 그 동안의 행적을 밝혔는데 노역장에 간 것이 아니라 건설 현장에서 일해서 돈을 벌었다고 한다. 이 돈으로 컴퓨터와 방송 장비 등을 산 모양이다.겸손한 마음으로 돈 벌어서 왔습니다.

7월 24일부터는 아프리카tv에서 방송을 하기 시작했다. 물론 단찡 방송에 출연했을 때와 같이 스크림 가면을 쓰고 나온다. 주 컨텐츠는 여캠이나 자기랑 실력이 비슷하고 시청자가 적은 남자 아마추어 bj와 스타크래프트를 하는 것이다. 여캠 퀸티어 판에서 최상위권인 애공이를 2대0으로 격파하기도 했으나, 지유에게 0대1로 지고 콩두부에게 1대1을 기록하고 카덴지에게 0대2로 패배하는 등 실력이 조금 늘긴 했으나 아직도 여캠들과 투닥투닥하는 실력임을 뽑내고 있는 중이다.

7월 29일에는 pc방에서 방송을 켜고 래더 배치고사를 돌렸는데 자기가 제일 못하는 프프전이 4연속으로 걸리며 4패를 했고 막판에 토스맵인 폴라리스 랩소디에서 본진 원겟 다크 멀티의 일종인 암흑성이라는 빌드로 저그를 잡고 승리하여 배치를 받게 되었다. 그 결과는 E등급.좀비셔스 래더배치결과 이후에 퀸 티어나 애니멀 티어 스타 여겜비들도 래더 배치를 돌렸는데 다들 d 이상으로 배치받았고 한 명도 e등급에 배치된 사람이 없었다. 그리고 좀비 본인이 과거 이겨 본 바가 있어서 내심 자기보다 아래로 평가하던 앵지가 4승 1패를 기록하며 c등급에 배치되자 당황해하다 체념했는지 100개의 별풍을 쐈다. 그 이후에도 스타 여겜비들이 래더 배치 게임을 한다고 하면 신경이 날카로워져서 은근히 신경쓰고 있다.

31일 아침, 자기 방송에서 과거 자신의 학원 강사&과외 선생 경력을 살려 인서울 대학 100% 가는 법을 강의하였다.인서울 100% 가는 법

5.2.3.2.5. 8월[편집]

8월 1일에는 꼬니부깅에게 2대0으로 패배했고[38], 8월 2일에는 애공이에게 2대0으로 패배하며 며칠만에 실력이 또 떨어지는 모습을 보였다. 애공이와의 2번째 게임에거는 센터 투게이트를 했으나 애공이가 배럭서플서플로 입구를 완벽히 막았고 벌쳐를 난입시켜서 프로브를 털었는데 좀비는 "게임 매너있게 하라"며 헛소리를 하다가 gg쳤다.

8월 4일에는 애니멀티어로 분류되는 프로토스 여자 BJ 오리에게마저 1대2로 참패했다. 1경기는 센터 투게이트에 매너파일런, 실드배터리를 짓는 일명 '좀비의 칼' 빌드를 사용했는데 대처법을 몰랐던 오리는 GG를 쳤고, 2경기는 좀비셔스가 저그로 플레이하여 6드론을 시전했으나 6드론을 예측한 오리가 2캐논을 먼저 가져가면서 6드론을 가볍게 막았고, 이후 좀비의 앞마당에 마패를 했다. 3경기는 '좀비의 칼' 빌드를 다시 사용했으나 짤막혔고, 오리의 역러쉬와 본진 포토캐논러쉬에 당하면서 GG. 자신이 그렇게 무시하던 애니멀 티어보다도 못하다는 게 증명됬다

8월 11일 새벽 과외비 받은 돈으로 별풍선 1800개를 충전해 뽀누나, 난수, 연꽃 그외 하꼬 스타BJ들에게 100~200개씩 선물하는 컨텐츠를 진행했다. 본인은 스타BJ들을 챙겨주려고 그렇게 주었다고 했으나 시청자들에게는 호구라고 욕만 먹었다.

8월 14일에는 무슨 깡이었는지 퀸티어 중위권으로 분류되는 콩두부와 스폰빵을 했다가 처참하게 발리고 즙을 짰다. 유튜브에 박제가 되었으며,와고에서는 '여자한테 지고 우냐, 찌질의 극치다', '설마 지 실력으로 이길거라고 생각했냐' 등의 반응을 보였다. https://youtu.be/uuBAQmBk_Dc

8월 16일에는 드디어 간이 배 밖으로 나왔는지 퀸티어 중에서도 최상위권으로 분류되는 서연지와 프프전을 진행했으나 '좀비의 칼'이 짤막히면서 털렸고, 역시 퀸티어 상위권으로 분류되는 저그 유저 또봉순과 스폰빵을 3번 연속으로 진행했으나 단 한 판도 따내지 못하고 6:0으로 발렸다.

8월 20일에는 퀸티어 남덕선을 상대로 승리하는 기적을 연출했으나, 애니멀티어로 분류되는 단아냥에게 패배하면서 실력은 그대로라는 것을 증명했다.

5.2.3.2.6. 10월[편집]

9월은 아프리카에서 스타&철권 bj 활동을 하며 와이고수 사이트 자체에서 끄는 어그로는 많이 줄어들었다. 그런데 10월 5일 캐스터뮤즈가 주최한 퀸티어 종족최강전에 해설로 참여하게 되면서 대회 전부터 좀비셔스가 왜 끼어드냐, 좀비셔스가 나오면 안본다는 등의 반발 여론들이 스방게에 올라오기 시작했다. 그러나 대회 스폰서 중 한 명이 좀비셔스가 해설하는 걸 조건으로 스폰을 걸어서 주최자인 캐스터뮤즈도 좀비를 잘 모르지만 넣었다고 했다.

대회 당일날 평소에 쓰고 나오던 가면도 벗고 선글라스만 낀 채 해설을 하였는데, 두미vs아우라 경기에서 해설로 같이 참여한 이영한이 "지금 두미 선수의 빌드가 뭐죠?"라고 물었는데 앞마당도 없고 본진에 2게이트가 지어지는데도 대답을 못하였다. 그 빌드는 15투게이트라는 빌드인데 스타를 20년간 하고도 매우 유명한 프로토스의 대테란전 빌드 하나 몰라서 망신을 당했다.

그런데 상어녀안겨가 배그를 끝마치고 퀸티어 종최를 시청하기 시작했는데 좀비셔스가 해설을 하고 있는걸 알게 되었다. 과거 암에 걸린 적이 있고 재발할까봐 검진도 자주 하는 입장인 상어녀는 좀비셔스라는 사람이 과거 자신에게 암드립을 쳤다고 언급하며 암드립이 저장되어 있는 글을 클릭해서 열고 그 드립들을 주르륵 읽기 시작했다. 그러자 시청자들은 저런 놈을 왜 고소 안하냐고 분개하기 시작했다.

퀸티어 종최가 끝나고 좀비셔스는 상어와 안겨의 디코에서 이런 대화가 오갔다는 걸 인지하고 새벽에 해명방송을 하였는데 자신은 암턴(아무튼을 줄인 말)이라는 말 밖에 한 적 없고 그 외에는 암드립은 친 적 없으며 와고인들이 자신을 까는 건 넘어가더라도 bj가 같은 bj를 깎아내리는 것은 못참겠다는 식의 해명 방송을 했다. 좀비방 시청자들도 같이 분개하며 상어녀를 비난한 것은 덤.

하지만 또 몇시간이 지나고 좀비셔스가 친 암드립들이 와고 스방게에 올라오고 그 글들이 또 실인게로 직행하면서 좀비셔스에 대한 성토로 스방게가 가득차게 되었다.

10월 6일 좀비셔스 관련 실인게 글 모음[39]
이거야???좀비셔스 상어녀 관련 구글에서 퍼온거
좀비가 암드립으로 욕먹길래 암턴 그건 내가 지어낸거라고 쉴드치려했는데
좀비는 이 글 지워진게 천만다행일듯
좀비는 진짜 저말했으면서 채팅방 애들이랑 상어녀 조리돌림한거?ㅋㅋㅋㅋ
좀비셔스 해명방송 ..txt(장문주의)
좀비셔스에게 싹싹 빌엇던 불쌍한 bj도 잇엇다

상어녀 관련 암드립에 대한 진상은 위의 링크들 중 2번째 링크와 3번째 링크를 조합하면 알 수 있다. 글 자체는 지워졌지만 제목은 같기 때문에 2번째와 3번째 링크글이 같은 글임을 알 수있고 2번째 링크글은 제목만 캡쳐된 글이라 본문이 없는데 3번째 링크글은 구글링을 통해 본문의 일부를 복원한 것이다. 저글의 내용이 상어녀를 모욕하는 암드립인지 아닌지는 개개인마다 다르게 생각할지 모르지만 일단 스방게 내에서는 암드립이 맞다는 의견이 절대 다수이며 좀비에게 상어녀에 대한 사과를 요구하고 있는 형국이다.

결국 밤이 되자 암드립 원본글의 본문 스샷까지 OnePiece라는 스방게 유저에 의해 공개되었다. 좀비셔스 형님 밤에해명하신다면서용

한편 좀비셔스는 스방게에 남긴 가장 최근 글에서 6일밤이나 7일 새벽쯤에 방송을 켜서 과거 자신이 와고에서 상어녀를 비난했던 것을 사과하면서도 암드립은 친 적 없다는 걸 밝히고 싶다고 했지만 결국 방송을 하지 않았고 쭉 잠수를 타게 된다. 일단 지금 바빠서 해명을 못하는데 이따 밤에 해명과 사과 가겠습니다

이후에는 스방게에 좀비의 과거 행적들이 계속 올라오면서 좀비셔스에 대한 여론은 계속 악화되고 있다. 퀸티어 종최전에 출전했던 서연지를 단지 asl 8강 재배치 추첨을 잘못했다고 똥손이라 부르며 맹비난한 사실과 현재 asl 인터뷰어를 맡고있는 이현경에 대한 깎아내리기, 그외 수많은 전프로bj들에 대한 비난 등등 까도 까도 계속 흑역사가 나오는 중이다.
좀비형도 세탁기돌려야되는데(좀비셔스의 과거 행적 총집합편)
좀비형 모두까기인형이네(서연지에 대한 모욕)
이현경 아나운서 비하한 좀비(이현경에 대한 근거없는 억측)

5.3. 음란물 문제[편집]

와이고수 특성상 스타크래프트를 논하는 몇 안 되는 사이트이기도 하고 그러기에 남초 사이트 성향이 강하다. 그러다 보니 여성 관련 사진들이 자주 올라오는데 성희롱이 비일비재하다. 실제로 여중생, 여고생 사진, 여자 연예인 사진(특히 허벅지, 가슴등이 부각된 사진)을 퍼오면 최소 10%정도가 성희롱이다. 문제는 그것도 보통 외모평가 정도가 아니라 정말로 19금이라고 해도 될 정도다. 물론 여기에 반감을 가지는 유저들도 많다.

리벤지 포르노에 대해서는 문제의식이 거의 없는 수준. 불법촬영물 근절 안내 공지에 찍힌 수많은 비추와 조롱 댓글들 구하라가 리벤지 포르노 협박을 당한 사건에 대한 수많은 2차 가해 댓글들. 아카이브 '일단 보고 판단하자'는 저질 농담들은 둘째치고, 뜬금없이 맥락에도 안 맞는 군인 얘기를 꺼내며 남녀 성대결을 유도하는 2번째 댓글과 거기 찍혀있는 추천수는 이 사이트 이용자들의 민낯을 그대로 보여준다.

5.4. 끝이 없는 병림픽[편집]

예를 들어 축구 게시판에는 메시와 호날두를 비교하는 글도 올라오고 이외에도 손흥민과 박지성을 비교하는 글도 올라온다. 문제는 건전한 객관적 시선의 비교가 아닌 멸칭(호탈세, 메탈세 등)을 불러가면서 비하하는 것이 대다수라는 점이다. 이러한 것은 그냥 방구석 여포를 자처하는 병림픽일 뿐이다.

5.5. 일베 성향 유저들의 유입과 현재[편집]

현재 와이고수를 막장으로 전락시킨 최대의 원인

본래 와이고수는 스타크래프트 커뮤니티였으므로, 택뱅림픽과 같은 스타크래프트 관련 분쟁은 있었어도, 정치 관련 분쟁은 없었다. 그러나 스타크래프트 리그가 2012년 8월 티빙 스타리그를 마지막으로 없어진 다음, 와이고수는 종합 커뮤니티로의 전환을 시도하게 되는데, 이에 따라 광우병 논란 때 잠시 개설되었던 정치 게시판이 2013년 중순 경 부활하였다. 정치 게시판 부활 후 보수 유저와 진보 유저 간 논쟁이 있었으나, 진보에 호의적인 유저가 많아 이들이 승리했고 이후 친 민주당 성향을 유지하고 있었으며 정게에 유시민 글을 퍼나르는 유저도 있었다.

하지만 제19대 대통령 선거를 기점으로 하여 일베 성향의 유저들이 유입되기 시작하여 유저층의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는데, 이는 앞서 말한 쉽게 아이디를 만들 수 있다는 점, 디시인사이드를 제외한 규모가 어느 정도 되는 커뮤니티 중 반말을 쓰고 약간의 막장스러운[40] 분위기가 있던 사이트였다는 점이 작용했다. 보통 다른 사이트는 IP밴이나 차단을 먹이지만 와고는 느슨하고 방관적인 운영자들 때문에 많은 일베 성향 유저들이 들어와 정치 게시판에서 활동하고 있다. 이후 기존 친 민주당 성향이었던 와이고수 유저들과의 갈등이 생겼다.

보통 정치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표출할 수도 있고 거기에 대해 반박 혹은 옹호하는 경우가 많은데 와고에선 문재인 대통령을 좋아하면 문슬람, 문재인 대통령을 욕하면 일베충이라는 말로 서로 수용력 없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그러다 보니 현 정부에 대한 글만 올라오면 서로 물어뜯고 싸우는 모습이 자주 발견된다.

6.13 지방선거 당시 와이고수 분위기만 보면 민주당 대참패에 현 정부는 처참하게 응징 당할 예정이었지만 선거 결과는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현재 정부를 비판하는 것이 아닌 정부에 대한 일방적인 비난에도 동조하는 모습이 일반적이다.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으니 일베 성향 유저들을 무시하는건지 혹은 사이트 성향 자체가 바뀐 것인지, 뜬금없이 현 대통령을 비하해도 반대보다 추천수가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문레기가 누구냐는 댓글의 답글에 문재인이라고 써도 추천 수가 반대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모습. 참고로 위 링크의 게시판은 정치, 엽기 등 특정 주제를 다루는 게시판이 아니라 와고의 주된 관심사인 스타크래프트 전략전술 게시판이다.

일베식 선동자료 역시 올라오는 상황. 사실과 거짓을 교묘하게 섞은 것들을 나열하여 "문재앙 때문이다"라고 비난하는 식이거나 혹은 골든벨 참가 학생의 21번 문제에 대한 답 '만남'을 '한남'으로 합성해 여성혐오를 부추기는 방식이다. 여성의 범죄에 대해 경찰이 관대한 모습을 보여주는 글이 추천 100여개를 받아 인기글로 올라가있는데, 베댓은 대통령 욕이다. 참고로 위 링크의 사건이 일어난 시점은 문재인 대통령 당선 전인 2017년 3월의 일. 위는 분당 편의점 흉기난동 사건으로, 박근혜 대통령 탄핵 직전인 황교안 권한대행 체제 때의 일이다.

2018년 8월 현재, 사실상 와이고수 전체 게시판의 정치성향은 극우이며, 아예 실시간으로 문재앙이라며 현 정부를 비난하는 행태를 볼 수 있다. 이러한 모습에 실망감을 느낀 유저들이 다른 커뮤니티로 떠나기도 하며, 정치관련 인기게시글 대부분이 일베 혹은 야갤, 해축갤 등에서 퍼온 극우적 성향의 선동 게시글들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와이고수의 현 상황을 한 번에 보여주는 글. 대통령 희화화, 그에 대한 반발, 뭐가 잘못이냐며 나오는 홍어드립까지. 추천 비율은 대략 10:1정도로 90%이상의 추천을 얻고있다.

완벽한 일베의 모습이다.

다만, 2018년 5월 여캠 스타리그인 HSL(항엔터 스타리그)과 혼성 프로리그 MPL의 영향으로 상당수 글들이 '여캠 스타판' 얘기로 도배되었다. 이렇게 인방갤에서 다수 유입된 인원들이 게시판 지분을 높이면서 정치 이야기 자체는 많이 줄어든 편.

[1] 일반 게시판의 글 열람 등은 가능하나, 비회원은 게시글 작성 및 추천 불가 등의 어려움이 있다.[2] 항엔터 스타리그[3] 이 쪽은 1997년 창설[4] 스2를 통해 스타 커뮤니티를 접하는 사람이라면 의아해하는 경우가 있지만 스1 팬층이 두텁고 스1 커뮤니티 사이트로 뿌리깊은 역사가 있었으므로 이는 당연한 일이다. 게다가 자유 게시판 등 스타와 관련없는 글을 쓰는 사람들도 대부분 스1리그를 보면서 자라왔던 사람들이 대부분이며 스1을 통해 유입된 사람들이 많다.[5] 프로게이머 출신 BJ들도 인정한 바이지만 전성기가 다 지나고 현역과 같은 철저한 관리도 불가능하고 게임에 집중하는 것 뿐만 아니라 리액션도 해줘야하는 인방 특성상 경기력은 프로 시절에 비해 좋게 나올 수가 없다.[6] 여캠 스타붐으로 새로 시작한 여BJ들을 '애니멀티어'라 부르며, 기존의 스타 여BJ들은 '퀸티어' 라고 분류한다[7] 실제 가치가 없는 디지털 머니로 하는 재미성 베팅이므로 당연히 불법이 아니다.[8] 물론 수준있는 고수층 유저 이야기다. 그리고 요새 스타크래프트는 프로게이머의 경기를 시청하는 유저와 플레이하는 유저로 양분됐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9] 다른 하나는 PGR21.[10] 소라넷과는 관련이 없는 사이트다.[11] 원본은 삭제되었다. 읽다보면 혐오감이 들 수 있으니 주의하길 바란다.[12] 이때, 와우 갤러리가 다운되기도 했다.[13] 처음에 혁명군들은 와고 내의 채팅방으로 집결하였지만, 위험할 수 있다 판단하여 아프리카TV로 집결지를 옮겼다. 이걸 알아 챈 와갤러 하나가 해당 아프리카 BJ의 신상을 털어버렸지만, 해당 BJ는 사촌동생의 것이라며 용서를 구하기도...[14] 이때 무려 180 페이지를 털어버렸다.[15] GD 갤러리를 터는 과정에서 몇몇 와고인의 신상이 털려버렸다.[16] 스타크래프트의 전략 전술을 다루는 게시판인데 과거 스갤과 현재 인방갤을 섞어 놓은 듯한 느낌의 게시판이다.[17] 전프로bj 도재욱이 해설 및 중계를 한 좀비셔스가 출전한 와이고수 애니멀 리그의 요약 영상이 조회수가 6만 5천을 넘어갔을 정도이다. 이만큼 악명이 퍼졌다는 얘기.[18] ASL 시즌2 같은 경우는 벤젠(스타크래프트)를 제외하면 모두 테란맵들로만 이루어져 있어 결국 테테전 결승이 나왔으나, 와이고수의 유저들은 모두 그 사항을 부정하고 다른 종족 선수들이 못 해서 그런 것이라는 내로남불식 행태를 보이고 있다. 참고로 ASL 시즌5 때는 테란인 이영호를 프로토스인 장윤철이 8강에서 잡아내자 그의 패배를 인정하지 못하고 맵 밸런싱과 장윤철을 비난하는 내용으로 게시판이 도배된 바가 있었다.[19] 이영호가 방송에서 자신이 알고있는 전게인 4명을 대장, 쿨지지, 좀비셔스, 벽디치라고 언급하였다.[20] 한 유저가 송병구의 개인방송에서 송비셔스라는 닉네임을 사용하자, 좀비셔스는 욕이 아니냐며 강퇴하기도 하였다.[21] 좀비셔스와 아예 컨텐츠와 인터뷰를 진행했으며, 인터뷰가 끝난 뒤 컨셉인 줄 알았는데 이 사람은 진짜였다며 질색을 했다.[22] 억지로 가장 못하는 종족을 섞어서 게임해준 전게인에게 다전제에서 한 번 이긴 적이 있는데, 주종전만 따지면 11대 1로 좀비셔스가 이 전게인에게 압도적으로 발리고 있다.[23] 본인 말로는 래더를 돌리면 1600대 이상이라고 주장하지만, 실제로는 래더 1200점대인 BJ애공 방 매니저에게조차 2:0으로 졌다.[24] 스타를 할 줄 아는 사람들이 생각하기에는 그 생더 쉴드배터리 빌드는 말도 안되는 쓰레기 빌드라고 한다.[25] 아랫 문단에 언급된 LatiAs가 중계한 매치이다.[26] 와이고수의 실시간으로 인기가 있는 게시물들을 모아놓는 게시판으로 일베의 일베게시판이나 dcinside 갤러리들의 개념글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게시판이다.[27] 좀비셔스가 하도 인지도가 높아서 렛잇수도 그의 닉을 비슷하게 따라한 배틀넷 아이디를 만들었던 것 같다.[28] 이것도 사실 쿨지지가 중계해주려고 대기중인 상태였으나, 아프리카 방송을 본다는 핑계로 자기 멋대로 약속시간을 뒤로 미뤄 쿨지지는 결국 빡종을 하고 LatiAs의 중계로 넘어가게 된 것[29] 본래 패배조건에 없었으나 경기 시작 전 크왁이에게 승리한 이후 좀비셔스 본인이 "포린이 즙 짜는 것 보고싶네" 라며 추가한 패배 시 조건이다[30] 좀비셔스가 우는 부분은 이 링크의 1시간 56분 30초 부분부터 볼 수 있다. 웹에서는 1시간 이후 부분이 재생이 안되니 아프리카tv 앱으로 봐야 한다[31] 스타 전프로들간의 매치는 물론이고 아마고수들간의 경기에서도 토스가 생더블을 하면 테란의 정석적인 대처는 치즈러시를 가는 것이다. 생더블을 하면 치즈러시를 막기 힘들기 때문에 자원적으로 훨씬 좋은 생더블을 버리고 토스들이 t1더블(21넥)과 3드라 더블을 정석으로 삼는데 이걸 좀비서스는 모르는 모양이다.[32] 반성문으로 볼 수 없고 해명문이나 선언문으로 밖에 볼 수 없는 글이었다. 포린이라는 유저가 자신보다 실력이 높음을 인정하는 말은 하나도 없었을뿐더러 과거에 자꾸 자신보다 포린이가 밑이라고 언급하여 그의 감정을 긁은 일에 대한 사과의 말은 한마디도 없었다. 또한 좀비셔스가 패배하면 다시는 포린이를 언급하지 않겠다고 해놓고는 바로 다음날 자신이 포린이에게 이기자 바로 그보다 위라며 언급을 하여 약속을 안지키는 거짓말쟁이라는 것을 스스로 증명하였다.[33] 실제로 자신의 일인 학원 강사 자리도 때려치웠다.[34] 원래 병신 리그라는 이름으로 진행하려 했으나 아프리카tv에서는 그런 어휘를 쓰면 장애인 비하라고 강력하게 제재하기 때문에 대회명을 바꾼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원 의미대로라면 리그가 아니라 토너먼트가 적합한 말이다.[35] HSL(항엔터 여캠 스타리그)에 출전했던 여캠이고 와이고수에서 인기를 많이 끌어 와고여신이라는 별명까지 붙었다. 스타 경력은 약 한달 정도이다.[36] 포린이의 스타팅은 5시였고 앞마당 이후에 가져가는 멀티는 5시에 경우 6시 언덕 멀티이다. 3번째 멀티 위치가 6시가 아니라면 그 멀티는 몰래 멀티인데, 이런 몰래 멀티는 보통 질럿 한마리나 옵저버로 정찰을 한 이후 부수러 공격을 가는게 보통이다. 몰멀이 있는지도 모르는 상태에서 뜬금없이 전병력이 예상 멀티 지역이 아닌 곳으로 이동하는 것은 말도 안되는 플레이이며, 빼도박도 못할 방플이다.[37] 쿨지지나 인천시민 등 다른 중계bj들은 좀비가 낮은 실력에도 불구하고 채팅으로 입을 털며 욕설과 패드립을 하는 모습을 보며 참다참다 못해 좀비의 반대쪽 입장에서 중계하곤 했으나 LatiAs는 좀비의 그런 모습에도 중립적으로 해설했었다.[38] 원래는 2대1로 꼬니부깅이 이겼는데 과거 꼬니부깅과의 경기에서 자신이 부종으로 해서 진 2경기는 진 게 아니라고 했기 때문에 좀비식 논리에 입각하여 부종 경기는 전적에 삽입하지 않는다. 1,3경기는 그냥 꼬니부깅의 2게이트 질럿에 게임이 터졌으며, 그나마 이겼다는 2경기도 저그로 6드론 때려서 이긴 것. 꼬니부깅은 당시 앞마당 선게이트 빌드를 선택하면서 빌드가 완벽하게 갈렸다. 실력으로 이긴 것도 아니란 소리.[39] 스방게의 실인게 컷은 20개로 웬만해서는 실인게로 가지 못하는데 20개를 순식간에 채웠다는 것은 그만큼 공분을 많이 샀다는 증거다.[40] 반말, 욕설, 특히 야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