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고수

최근 수정 시각:

와이고수

파일:attachment/main_logo.gif

사이트 주소

http://www.ygosu.com

사이트 종류

인터넷 포털

운영자

YGOSU

설립년도

2007년 10월 9일

사용 언어

한국어

회원가입

권장[1]

현재 상태

운영중

1. 개요2. 연혁 및 특징3. 기타4. 사건사고
4.1. 성범죄자 인증 사건4.2. 10.10 혁명4.3. 으늬
5. 비판 및 문제점
5.1. 부실한 관리5.2. 전략 전술 게시판 문제
5.2.1. 어그로들의 천국
5.3. 음란물 문제5.4. 일베 유저 난입 후 구 유저들와의 분쟁

1. 개요[편집]

2007년 10월 9일 오픈한 대한민국의 종합 커뮤니티 사이트. 와이고수를 줄여 와고라고도 부르며, 품번 찾기에 대단히 능해 품번고수라고도 부른다.

2. 연혁 및 특징[편집]

스타크래프트 팬 사이트로 출발했다. 스타크래프트 팬 사이트 가운데 규모가 큰 편이었다. PGR21포모스는 종합 E스포츠 커뮤니티로 변화하였고, 와이고수 역시 현재는 종합 커뮤니티로 변화하였다.

1999년부터 '엽기길드' 홈페이지가 각종 검색 포털에 있던 걸로 봐서 역사 또한 깊다. PC통신을 제외하고 인터넷 상에서만 시작된 유명 게임 커뮤니티의 역사로 치면 KOF 시리즈배틀페이지[2] 다음으로 긴 편이며 가장 유서깊은 스타크래프트 사이트. 초기 명칭인 '엽기길드'라는 키워드로 구글링해도 찾을 수 있다.

서지훈고인규가 속해 있던 클랜으로 유명한 YG클랜(엽기클랜) 홈페이지에서 시작해 크기를 불려나가다가 와이고수로 개명했다. 현재는 YG클랜 사이트와 와이고수를 분리한 상태. 현재 이 두 사이트(외 ANACLAN 등)의 운영주체는 YGGROUP이라는 법인이다. 게임 클랜으로 시작, 커뮤니티가 발전해서 법인 형태로까지 성장하는 이례적인 케이스.

보통 '와고'라고 줄여 부르며 사이트에서 본인들을 '와고인'으로 지칭한다.

스타크래프트 관련 자료도 많이 있고, 특히 프로게이머들에 관한 내용이나 글들이 많다. 스타크래프트2가 발표된 시점에는 관련 자료도 많이 추가되었다. 특히 국내 블리자드 게임 관련 사이트 중에서는 가장 스타크래프트2 유닛에 대한 정보가 정확하다. 그러나 2014년 시점에서는 스2가 생각만큼 흥행하지 않은 탓에 오히려 스1 게시판의 리젠이 스2보다 더 많은 지경.[3] 포모스가 터진 시점에서 스타크래프트 전적을 볼 수 있는 몇 안되는 사이트지만, 누락된 기록이 많고 공식전 비공식전 지정이 엉망이라 정보가 부정확하다.

'내가 아는 엽기자랑(이하 엽게)'이라는 게시판을 주축으로 타 사이트의 인기 있는 유머를 출처 없이 퍼오는 것이 특징이고, 사이트 내에서 인기 게시글에 제일 많이 올라간다. 그러나 자작 게시물에 대한 자부심도 굉장히 높아서 자작 게시물들에 대해 아낌없는 추천이 들어온다. 그리고 페이스북 등의 타 사이트들에 자작 게시물들이 퍼져나가는 것에 대해 다 같이 좋아한다. 그런데 19금 관련 내용 게시물이 일반 게시물(주로 엽기자랑 게시판)에도 판을 친다. 그리고 야동 품번 공유, 음부 노출 등의 부적절한 게시물도 상당히 자주 올라오는 탓에 운영자들은 일반 게시판에 올려진 그러한 게시물을 성인 게시판으로 이동하고, 작성자를 차단하는 등 강한 조치를 취한다. 연령층은 보통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30대 이상도 아기 인증을 하기도 하는 등 간간이 보인다.

과거 사이트를 개편하며 카테고리와 게시판, 스타크래프트2 유닛 정보 리플 등 많은 곳이 개편되었는데 다소 불편하게 변한지라 비판이 많았다. 2014년 이후 한 차례의 개편을 더 거쳤는데 이를 통해 사이트가 종합 커뮤니티를 지향하게 되었다. 애니 게시판, 정치 게시판 등이 새로 생겨났다. 성인 게시판(은꼴사, AV정보, 성인유머)도 새로 만들어 사이트 메인에 많이 노출되던 성인글 문제도 해결되었으나 개편 초기엔 성인 게시판 이용에 성인 인증을 요하지 않아 문제가 많았다.

그러나 2017년 7월 기준 성인 게시판 이용 시 로그인을 요하며, 부적절한 자료가 일반 게시판에 올라오면 운영진이 성인 게시판으로 게시글을 옮기고 작성자를 차단시키는 방법을 쓰고 있다. 그러나 일반 게시판에 올라오는 성인글들에 대해 유저들은 크게 환영하는꺼리지 않는 편이며 추천도 순식간에 올라가서 인기 게시글에 올라간다.

일반 게시글은 추천이 되면 실시간 인기 게시글에 올라가는 시스템이다. 실제로 실시간 인기 게시글에 올라가느냐 아니냐에 따라 글의 인기가 갈렸기 때문에, 비회원도 추천이 가능하다는 기능을 악용한 유저들이 실인게를 점령하는 일이 빈번히 발생했다. 이에 따라 운영진들은 2016년 1월 5일을 기준으로 비회원 추천 차단 기능을 재도입하였다.

그러나 실인게에 올라가는 이 시스템 때문에, 스타1 전략게시판 이용자들이 친목질, 토론 등의 명목으로 본인들끼리 추천을 남발, 실인게를 점령해버리는 경우가 허다한 상황이다. 이 때문에 다른 게시판 이용자들이나 실인게 정도만 보고 즐기는 라이트 유저들은 이러한 전게인들의 분탕질에 분노하는 중. 앞서 언급한 '토론'의 내용이 스타크래프트 전략에 관한 토론이었다면 모를까, 아떤 비제이가 잘하냐에 관한 논쟁부터 테사기 논쟁까지 그야말로 '의미없는' 분쟁질만 하고 있기 때문에, 전게 이외의 이용자들은 전게를 몹시 싫어하는 것이 현황. 이 때문에 실인게가 전게글로 점령될 때마다 운영자에게 추천 시스템을 개편할 것을 촉구하는 글도 많이 보인다.

스갤을 비롯한 다른 스타 커뮤니티들이 공식 브루드워 리그 종료 후 벌어진 인터넷 방송 기반 리그들을 공식전으로 취급하지 않는데 비해 와고는 인방리그도 공식전 취급하며 공식전에 포함시키고 있다. 리그의 정통성 문제와 경기력 저하 등을 이유로[4] 온게임넷 스타리그 종결 이후 대회들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스갤 등지와는 상당히 다른 부분.

학벌고수라는 게시판에선 대학과 관련된 글이 올라오면 댓글에 항상 학교비하 댓글이 올라온다. 어떤 대학교 소속인 사람이 잘못을 하면 그사람을 까기 전에 소속 대학을 먼저 깐다. 수낮까당 논리의 실천 타 사이트보다 학벌주의자들이 상당히 많은 편이다.

정치 게시판은 온갖 사람들이 판친다. 페미니즘, 세월호, 5.18, 박근혜 등 보수-진보 관련 이슈가 많이 나오고, 병림픽이 벌어지고 있다.

2018년 현재상황은 일베충들과 기존 유저들과의 고지전이 한창이다. 5월 중순 부로 와이고수 법인이 독립하면서 운영자의 운영이 달라질 것으로 예측되는데 운영진이 한쪽을 편들어 다른 한 쪽 세력을 내칠지, 아니면 기존처럼 중립 또는 방관하는 운영을 펼칠지는 지켜봐야 할 것이다.

3. 기타[편집]

은근슬쩍 스타 계열 커뮤니티 중에서 병신력으로 외부에 알려진 것 같다. 의외로 디씨일베저장소를 향해 원정간 사람도 몇 보이는지 웃대와 더불어 코갤 전성기 때 코프리카를 사칭하는 분파를 형성하기도 하고, 춫갤에서 난동을 피웠던, 일명 레드넷맨이라고 불린 장본인도 바로 와이고수 출신이었다. 물론 화력이 떨어진 이후 유유자적한 평화로운 공간이다.

어쨌든 스타크래프트를 플레이하는[5] 유저들이 생존해 있는 둘뿐인[6] 커뮤니티인지라 일단 게임을 하는 사람이 많이 온다.

리플레이 자료실의 포스 덕분인지는 몰라도, 상상&싱글플레이로 만든 빌드오더나 양민 레벨의 전략 전술이 아닌 제대로 된 전략 전술을 논할 수 있는 곳이다. 기타 미네랄 배팅도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듯. 프로게이머들 대부분이 배팅질을 한다는 소문이 있었다. 종합 커뮤니티로의 개편과 함께 다른 스포츠 역시 배팅을 할 수 있다.

스타크래프트의 하락세와 함께 2013년 이후로 화력이 많이 죽었으나 운영진들이 사이트를 개편하기 시작한 이후에 여러가지 유인책(밑에 서술할 팬미팅 등)을 통해 신규 유저를 많이 끌어들이는 중이다.

2015년 4월 1일, 사이트가 차단되는 해프닝이 있었다. 사실은 만우절 이벤트로, 생각보다 이 차단이 많은 혼란을 일으켰는지 다음날 인기 게시물에는 사이트가 진짜 망하는 줄 알았다며 울부짖는 유저들의 게시글들이 올라왔다. 이날의 인기게시물 순위. 1위가 운영자 욕이다.

2015년 6월, 운영진이 직접 AV 배우 팬미팅 관련 설문조사를 공지로 내걸었다.

그리고 2015년 10월 30일 공지사항에서, AV 배우 메구리와 국내 팬미팅이 확정되었다. 성인용품 판매 사이트로 유명한 소라몰[7]과의 합작으로 성사되었는데, 이 문제에 관해서 확정 공지글 내에서 꽤나 시끄러웠지만 팬미팅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다고 한다. 와이고수에서 공개한 팬미팅 후기(약후방주의)

4. 사건사고[편집]

4.1. 성범죄자 인증 사건[편집]

관련 개드립 글[8]

2016년 9월 19일, 한 성범죄자가 자신의 법원 판결문을 인증한 사건이다. 글을 보면 말 그대로 성범죄를 적나라하게 묘사함으로써 질타를 많이 받았다. 결국 뉴스에까지 떴다.#

4.2. 10.10 혁명[편집]

###

2009년 10월 10일 10시부터 스갤 식민지라고 놀림받던 와이고수에서 디시인사이드 와우 갤러리를 털었던 사건이다. 당시 자칭 와고 혁명군의 대장이었던 "발기맨"을 주축으로 와이고수 내에 있는 채팅방에 혁명군들이 집결했다. 이 소식을 어떻게 디시인들이 알았는지, 10시가 되기 전에 와이고수 엽기 게시판이 와갤러들에 의해 털리고 있었다. 하지만 회원가입을 해야 게시판에 글을 쓸 수 있기 때문에, 와이고수 엽기 게시판을 터는(?) 와갤러는 극소수였고, 운영진들이 게시글을 빠르게 삭제를 했다. 또한 운영자가 회원 가입을 막아버려 완벽한 방어에 성공했다.

그리고 10시가 되었고, 예정대로 와갤을 털러 갔다. 3~4초에 와갤 한 페이지를 털어버리는 기염을 토했고 사태의 심각성을 자각한 와갤러들은 와이고수의 자유 게시판과 엽기 게시판을 털어버렸다.

이때부터 디씨와 와고는 방어태세에 돌입했다. [9] 와이고수 운영진은 회원가입을 막아버리고, 와우 갤러리 알바들은 와이고수 IP들을 차단시켜 버렸다.

이렇게는 밀리겠다 싶은 와갤러 한명이, 와이고수를 사칭하며 코갤을 도발했다. 그리고 코갤과 와갤이 연합하여 와고를 털기 시작, 코갤의 화력으로 인해 와이고수도 점점 서버 다운의 길로 가게 되고, 서버가 다운됨과 동시에 와이고수의 화력이 급감했다. 이와 동시에 와이고수 혁명군 한 명의 신상을 와갤러가 털어버렸다. 그리고 무차별 인신공격이 시작되었다. [10]

여기에 와갤러들이 털지도 않은 웃대를 털었다고 구라를 치며 와갤과 웃대의 합공이 시작되었지만, 이미 와이고수 운영진들이 회원 가입을 막아놓은 상태라 화력은 그다지 세지 않았다.

아프리카 BJ의 신상이 털린 후 집결지를 와이고수 채팅방으로 이동했고, 이동 후 와갤의 페이지를 70페이지 가량 털어버렸다. 이 기세를 몰아 지난 번 침공에서 들었던 "조루화력" 이라는 오명을 벗고자 이번엔 해축 갤러리를 털기 시작했다. 하지만 와이고수를 모르는 해축 갤러리들은 같이 털기도 뭐하니 그냥 무시했다.

이후, 소녀시대 빠돌이들에게 악감정이 있었던지, 이번엔 소녀시대 갤러리를 털러 갔다. 와갤은 예고라도 해서 나름 대응을 했지만, 예고받지 못한 소시 갤러리는 영문도 모른 채 털리기 시작했다.[11] 11시가 넘은 늦은 시간이라 소시갤 화력도 부족하고, 와이고수의 정보가 없었던 소시갤이라 어디가 핵심게시판인지 몰라 갈팡질팡 하는 모습을 보이다, 결국 본진방어 태세에 돌입하게 된다.

그리고 디시인사이드 검색어 순위 5위에 와이고수가 랭크되는 기염을 토했다. 너무 기염을 토해버렸는지, 이번엔 G-Dragon 갤러리를 털기 시작했다. 소시갤과 마찬가지로 영문도 모른 채 탈탈 털리기 시작했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와이고수 유저들의 IP가 차단되면서 조루화력이 드러났다.[12]. 새벽 2시를 달려가며 피곤에 쩔어있는 와고인들이 하나 둘 퇴장하기 시작했다. 내부 분열이 일어났지만, 2차 혁명을 예고하고 혁명군들은 해산했다.

4.3. 으늬[편집]

어느 날, '으늬'라는 닉네임을 가진 유저가 야한 동영상을 공유하며 많은 유저들의 입에 오르내린다. 훗날 이 유저가 공유한 동영상 중 하나는 '으늬녀'라는 이름으로 수많은 사이트에 유포된다.

으늬가 어떤 폴더의 스크린샷을 찍어 올렸는데, 그 폴더의 내용이 모두 으늬녀가 등장하는 동영상이라는 이야기가 있다. 현재 이 영상들은 유저들 사이에서 사혼의 구슬조각이나 드래곤볼같은 존재로 취급되고 있다. 과연 그 영상들이 실존하는지, 으늬녀가 맞는지는 으늬 본인 만이 알고있을 듯.

5. 비판 및 문제점[편집]

5.1. 부실한 관리[편집]

무분별한 사이트 관리와 회원관리로 인해 사이트가 망해가고 있는 중이다.

처음 와이고수를 접하는 유저들은 과연 이 사이트가 운영자가 있는지에 대해 의문을 가질 것이다. 19금 사진을 올리면서 품번을 묻거나 혹은 광고로 넘치는 상황을 보면 아마도 그런 의문을 가질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고 운영자가 없다는 건 아니지만 운영자의 게시판 운영방침에 보면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많다.

운영자는 이용자들의 수위 높은 게시물은 바로 삭제하면서 광고쟁이들은 게시물 삭제, IP밴 그 어느 것도 하지 않고 있다. 이용자들 사이에서는 운영자가 돈받고 광고한다는 속설까지 떠도는 실정. 더구나 한 유저가 제목에 특정 어그로를 끌면서 오나홀로 모자이크도 되지 않은 남성의 항문자위하는 사진을 끊임 없이 올린 적이 있었다.

많은 유저들은 이 유저에 대해 차단을 요구하였으나 돌아온 대답은 검토해보겠다라는 어이없는 답변만을 내놓았다. 결국 다른 유저가 이 유저를 직접 고소하겠다고 했으며, 직접 관리를 해야 하는 운영자는 뭐하는지 알 수가 없었다.

운영진은 이에 대한 어떠한 대응책도, 심지어 반응도 하지 않는 무책임한 행태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 운영진 측은 와이고수 레드라는 자체 상업적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창렬적인 행태를 여과없이 드러내고 있다.

5.2. 전략 전술 게시판 문제[편집]

또한 와고의 중심적인 게시판인 전략 전술 게시판에서는 온갖 패악질이 일어나고 있다. 현 BJ인 전 프로들에 대한 인신공격, 줄세우기, 평가질, 이간질 등 사람으로서 가볍게 할 수 없는 추악한 짓을 뿜어내고 있으며 그에 대한 일말의 죄책감도 없다. 점점 이상한 사람들의 수가 늘어나고 비교적 정상적인 사람들의 수는 감소하고 있다 .

5.2.1. 어그로들의 천국[편집]

2017년 11월 말 경 스타를 와이고수 전략전술 게시판에서 가장 못하는 데도 본인은 스타를 잘 한다고 생각하는지 빌드와 밸런스에 대해 논하며 자신의 주장이 맞다고 우기는 좀비셔스라는 이용자가 논란이 되고 있다. 댓글로 대화하는 상대에게 패드립을 하는 등 어그로를 끌고 있는데 정작 상대가 화가 나서 게임을 하자고 하면 갑자기 말이 없어지거나 갑자기 바빠져서 나가야 한다면서 상대를 백수라고 모욕하고 사라지는 패턴을 보여주고 있다.그리고 자신을 비판하는 사람은 어그로꾼으로 간주한다. 그런데 가끔 가다 좀비셔스가 보기에도 만만하게 보이는 상대가 게임을 붙자고 하면 응해주는데 이렇게 성사된 와고 서열빵 매치에서 2승 21패를 기록하였고 세트 스코어에서 한 판씩 딴 걸 빼고는 전패라서, 모든 전게인들이 이 인간이 실력은 전게 최하위인데도 입만 살아서 자기의 스타 관련 주장이 맞다고 우기는 걸 알게 되었다 이러자 더더욱 지탄의 목소리가 커지기도 하고 사실상 전게 스타 실력 꼴지인 좀비에게 도전하려는 전게인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서 좀비에게 게임붙자고 하는 바람의 좀비에 대한 언급이 전게를 가득 채우기 시작했다. 상황이 이럴 정도로 스타 전게에서 이 사람에 대한 이야기만 해서 전게에 좀비갤이라는 별칭도 붙게 되었다.

좀비셔스가 단순히 11월 경부터 어그로를 끈 것이 아니라 2015년부터 남들의 주장을 반박하면서 본인이 20년된 스타 유저라는 것을 강조해 왔는데 2017년 여름부터 11월까지 이어진 와고 서열빵 멸망전에서 좀비셔스가 사실상 전패를 기록하며[13] 11월 경에서는 어그로 네임드 1위로 우뚝서게 되었다. 이렇게 되자 스타 전게 꼴지로 유명해지게 되어서 평소 시청자가 많아야 30명 정도인 전게인 스타1 bj가 좀비셔스의 게임을 중계하면 100~150명 정도가 보고(어지간한 전프로bj보다 많이 본다.) 애공이라는 스타여캠과 좀비셔스와의 멸망전은 70~80명 보던 애공이 방에 350명이라는 시청자를 몰리게 했다.

2017년 11월 30일, 좀비셔스가 여자 스타1 bj인 애공과 붙었다. 평소에 좀비셔스는 애공이 정도는 무조건 자신이 이긴다는 식으로 말해왔고 여캠리그 3회 우승자 애공이를 그렇게 본인이 쉽게 이기면 상대에게 안좋은 이미지가 생겨서 피해를 줄까봐 안붙는다는 식으로 피해왔었다. 그러나 애공은 방송에서 사실상 전게 꼴지인 좀비셔스랑 붙게 되면 본인이 일꾼 빼줘야 하나라는 식으로 언급했고, 이 발언에 분노한 좀비가 애공과 붙을 결심을 하여 매치가 성사되었다. 하지만 방플까지 했음에도 불구하고 애공에게 3대0으로 실신해버렸다. 생더블 vs 팩더블이라는 가장 심한 빌드빨을 먹고도 핵을 맞고 마패 7개를 자신에 앞마당에 박히는 굴욕을 당했고, 이에 게임 끝난 후 글을 올려 당분간 묵언수행하며 전게에서 버로우할 듯이 말하였다. 그러나 24시간도 되지 않아 12월 1일 오후 4시에 다시 전게에 글을 쓰기 시작했고, 12월 3일에는 쉴드 베터리의 효용성을 논하는 글과 종합게임bj 도전이라는 주제의 글 등을 쓰며 어그로를 끌고 있다. 묵언수행한다고 했지 않냐고 물어 보면 지옥 훈련 마치고 돌아왔다고 하는데 여전히 다른 전게인들의 도전은 받아주고 있지 않다.

2017년 12월 5일, 평소 매너를 중시하고 상대 선수를 존중하는걸 가장 중요시 하는 좀비셔스는 홍구 선수 태도에 대한 옹호의 글을 써 내로남불이라고 비판을 받았다.

사실 그 전에도 내로남불성 게시글을 많이 올렸는데 자신과 송병구의 쇼부에는 꿀잼 경기력을 보여준다고 옹호하나 이영한,한두열 등 상대적으로 이름값이 낮은 상대들이나 자기를 상대하는 유저들의 쇼부는 비하하는 모습을 많이 보여줬었다.

그리고 자신이 자신보다 스타를 잘하는 사람한텐 스부심을 부리면서 와이고수의 한 유저가 철권 부심을 부린다는 이유로 그를 비하했다.

12월 6일 경에는 자신의 주제도 모르고 이영한, 김성대 등 여러 프로게이머를 배출한 KAL클랜에 지원서를 넣었으나 이름을 기스 하워드로, 생년월일을 32세로 표기하는 장난(자신은 몰랐다고 주장을 하지만 다른사람이 글 쓴 걸 봐도 자기가 잘못된 걸 알 수 있다.)을 하다가 KAL클랜에서 스팸으로 차단당했다. 그러자 잠시동안 왜 차단을 하냐고 전게에서 난리를 쳤는데 12월 7일 경 좀비셔스가 싫어하는 유저가 KAL클랜에 가입하게되자 다시 한 번 난동을 부리다 KAL클랜 관계자에게 "사람은 가입되지만 좀비는 가입안된다"는 말을 듣는 굴욕을 당했다. 이후에는 쉴드 클랜에 기웃거리고 있다.

12월 9일 경에는 쉴드 클랜 작업에도 신통치 않았는지 도재욱 박준오 박성균 포스네임 등 프로,아마추어 고수들이 가득한 화이트 클랜 가입을 노리고 있지만 화이트 클랜에 가입한 전게인들의 분노와 다른 전게인들의 비웃음만 사고 있다.

2017년 12월 10일
이날 ,좀비셔스는 생더 쉴드배터리 빌드로 어그로를 끌었다.래더 1300점이자 apm80대인 좀비셔스는 와고에 생더쉴드배터리 빌드를
필살의 빌드라고 소개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그의 빌드에 대해 비난을 표하자 찬양을 받을 줄 알았던 좀비셔스는 화가난 채 와이고수를 욕한뒤 도망갔다.(ps.- 생더 쉴드배터리 빌드는 말도 안되는 쓰레기 빌드이다)

이 자의 유일한 긍정적인 면이라면 스타 왕초보나 스타를 접한 지 얼마 안 된 스린이들도 본인도 이겨볼 수 있는 상대가 있다는 꿈과 희망을 주는 점일 것일것 같지만 스린이들이 겜하자고 하면 무시하거나 욕부터 한다. 이 사람의 긍정적인 면은 마재윤으로 어그로 끄는 사람들도 좀비셔스만 등장하면 좀비셔스 공격부터 한다. 즉 마재윤 어그로를 잠시나마 중단시켜준다.

좀비셔스는 명언도 남겼는데 맵퍼에게 시비를 걸었으나 그 맵퍼가 레더 2000점임을 인증하자 서로 시비걸지말고 갈길 갑시다. 라는 명언을 남겨 역시 쫄튀의 대명사임을 보여줬다.

예전에는 라면을 먹고 다이어트를 한다고 비웃음을 샀는데 최근에는 자기 집 옆에 매우 가격이 싼 치킨집이 있다면서 치킨을 먹으면서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 래더도 안하면서 래더맵이 재미가 없다고 하며, 단찡이라는 리그 해설&중계 BJ가 래더 1600었는데 그를 이겼다고 1600 실력이라고 자랑하는 글을 여럿 쓰고 있다. 돈을 2천 이상씩 남기면서 멀티태스킹이 장점이다, 6개월만 하면 유명한 종겜bj가 될수있다, 단찡 스알못 등등의 수많은 헛소리를 하며 꾸준히 어그로를 끌고 있다.

결국 12월 11일 운영자로부터 정지를 당했다.이유는 심한욕설과 패드립이다.
(할 커뮤니티가 없어서 일베를 한다는 소문이 있다)

12월 18일 정지에서 복귀하자마자 애공과 전게의 논란을 들쑤시며 애공이의 편을 들며 어그로를 끌고 이번엔 럭셔리 토스라는 이상한 빌드를 제작했지만 역시 비웃음만당했다.

12월 20일 좀비셔스는 `현피는 내 전문이다.내 앞에서 현피 드립 치는 것이 우습다`라며 어그로를 끌기 시작 했다. 그 후 한 전게인이 그 모습을 보자 화가난 채 좀비셔스에게 현피를 요구 했다. 하지만 좀비셔스는 그 전게인의 실체를 안 후 두려움에 쌓이며 쫄튀 하는 모습을 보여주였다.
이 후에도 그 전게인은 좀비셔스에게 번호를 주며 전화해서 현피 뜨자는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두려움을 느낀 좀비셔스는 처음으로 전게에서 존댓말을 하며 사과하는 모습을 보여주였다.(이 분이 나타난 이후로 좀비의 어그로는 줄어든 모습을 보여주었다.)

12월 21일 좀비셔스는 이 날 전게유저인`은하`랑 5/3선승제의 경기를 보여주었다.하지만 스타 20년본 좀비는 1경기에서 파벳이 나오는데 질럿을 뽑는 모습을 2경기에서 자신의 최대 병력 이용이 1부대라는걸 보여주는 모습과 3경기에서 테란의 레이스만으로 무너지는 스알못,쓰레기 같은 모습을 보여주었다.하지만 이 후 전게유저인 `포린이`랑 설욕전을 보여주었으나 그 빌드에서 쓴 자칭 `비수의 칼`(번역시 칼의칼)이라는 언어9등급의 모습을 보여주어 전게에서 비웃을을 샀다.

12월 23일, 자신과 비슷한 실력인 포린이라는 유저와 붙어 3대1로 패배하여 그와의 상대 전적이 4:7로 벌어졌다. 뒤이어 열린 라이벌 제로와의 3판2선을 두 번이나 한 게임들에서 4대0을 당하며 상대전적이 1:15로 벌어졌다.

12월 25일, 단찡스타리그의 주최자이자 쇼미더머니5에서 탕수육랩을 보여줬던 단찡이라는 아프리카bj와 5판3선 리매치를 하게 되었다. 결과는 3대0으로 단찡의 승리. 게임 끝나고 한 디스코드 인터뷰에서 좀비셔스는 훌쩍이는 소리와 함께 힘들어 하는 목소리를 들려주었고, 전게인들은 이걸 운 걸로 받아들였다.

12월 31일, 지진 관련 발언으로 물의를 일으킨 바 있던 꼬니부깅이라는 스타를 컨텐츠로 하는 여캠과 붙었다. 처음엔 5판3선승이고 종족은 자유로 했는데, 1세트 좀비셔스가 저그로 붙었다가 지고, 2세트 테란으로 붙었다 지고, 3세트 프프전 했다가 져서 3대0이 나왔는데, 한 게임 더 해달라고 사정해서 프프전으로 또 했는데 좀비 본진이 3다크에 초토화되고, 디텍팅도 없어서 다크를 막을 수도 없고, 인구수가 85대 24로 압도적으로 벌어진 상황에서 꼬니부깅이 스타에서 튕겨버렸다. 누가봐도 꼬니부깅이 100대0으로 유리한 상황이라 심판 겸 중계를 하던 단찡이 꼬니부깅 우세승을 선언했으나 이건 충분히 역전할 수 있었다고 좀비셔스가 우기고 또 우기고 한 끝에 마지막 5경기를 하게 되었다. 5세트 경기는 좀비셔스가 승리했고 경기 후 단찡과의 인터뷰에서 자신은 1대2로 지고 있을 뿐이며 아직 5판3선 경기가 끝난게 아니다라면서 마치 asl을 우승한 듯이 기뻐하며 우승소감같은 걸 말하였다. 튕긴 경기를 우세승으로 처리하면 4대1, 튕긴 경기를 무효로 처리해도 3대1인데 2대1로 밀리고 있을 뿐이고 결판이 난게 아니라는 소리를 하여 시청자들과 단찡의 뒷목을 잡게 하였다.

거기에 좀비셔스는 워마드를 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이 밖에도 5천원 빵을 했는데 졌는데도 5천원 입금 안하다가 나중에 여론에 떠밀려 뒤늦게 입금한 사람 (귀여운은하) , 남의 사진을 도용해서 여자 행세를 하다가 걸려서 사과 글쓰고 탈퇴한 사람 (채은곰), 패드립을 자주 하는 사람 (벽디치), bj들을 지나치게 까는 사람, 승부조작범인 마재윤을 옹호하는 사람 (슬기기여엉,소덕후바보), 스타판 망했다는 내용의 글만 하루 종일 쓰는 사람 (택신버스) 등등 온갖 어그로 들이 판치고 있어 전게의 앞날을 더더욱 어둡게 하고 있다. 실제로 글리젠이 줄었을 정도이다.

5.3. 음란물 문제[편집]

와이고수 특성상 스타크래프트를 논하는 몇 안 되는 사이트이기도 하고 그러기에 남초 사이트 성향이 강하다. 그러다 보니 여성 관련 사진들이 자주 올라오는데 성희롱이 비일비재하다. 실제로 여중생, 여고생 사진, 여자 연예인 사진(특히 허벅지, 가슴등이 부각된 사진)을 퍼오면 최소 10%정도가 성희롱이다. 문제는 그것도 보통 외모평가 정도가 아니라 정말로 19금이라고 해도 될 정도다. 물론 여기에 반감을 가지는 유저들도 많다.

5.4. 일베 유저 난입 후 구 유저들와의 분쟁[편집]

초창기 와이고수는 순수 스타크래프트 커뮤니티였으므로, 택뱅림픽, 테란사기 같은 스타 관련 분쟁은 있었어도, 정치 관련 분쟁은 없었다. 그러나 스타크래프트 리그가 2012년 8월 티빙 스타리그를 마지막으로 없어진 다음, 와이고수는 종합 커뮤니티로의 전환을 어느정도 시도하게 되는데, 이에 따라 광우병논란 때 반짝 흥하고 떳던 정치 게시판이 2013년 중순 경 부활하였다. 정치 게시판 부활 후 보수 유저와 진보 유저간 논쟁이 있었으나, 대다수의 인터넷 커뮤니티처럼 민주당에 호의적인 유저가 많아 이들이 승리했고 이후 친 민주당 성향을 유지하고 있었으며 정게에 유시민 글을 퍼나르는 유저도 있었다.

제19대 대통령 선거를 기점으로 하여 일베 출신 유저들이 유입되기 시작하여 유저층의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는데, 이는 앞서 말한 쉽게 아이디를 만들 수 있다는 점, 디시인사이드를 제외한 규모가 어느 정도 되는 커뮤니티 중 반말을 쓰고 약간의 막장스러운[14] 분위기가 있던 사이트였다는 점이 작용했다. 보통 다른 사이트는 IP밴이나 차단을 먹이지만 와고는 느슨하고 방관적인 운영자들 때문에 많은 일베 유저들이 들어와 정치 게시판에서 활동하고 있다. 이후 기존 친 민주당 성향이었던 와이고수 유저와의 갈등이 생겼다.

보통 정치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표출할 수도 있고 거기에 대해 반박 혹은 옹호하는 경우가 많은데 와고에선 문재인을 좋아하면 문슬람, 문재인을 욕하면 일베충이라는 말로 서로 수용력 없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그러다 보니 현 정부에 대한 글만 올라오면 서로 쥐어뜯고 싸우는 모습이 자주 발견된다.

2017년 6월 기준, 광고쟁이들을 걸러내기 위해 운영자가 회원가입을 아예 막아버렸다.

2017년 10월 2일 현재 정게는 일베 유입인원들이 주류가 되어버렸다. 정게 대부분의 회원이 보수성향의 게시글을 퍼오며 종종 일베에 있는 게시물들을 퍼오기도 하는 등 제19대 대통령 선거 이전의 일베와 유사한 성향을 띄는 게시판이 되어 버렸다. 그리고 그들은 엽게에도 발을 넓혀가며 광주항쟁 게시물이 올라오는 날에는 비추가 하늘을 찌른다. 최근 일베 유입들이 사이트 전체를 점거하는 수준이 되어서 기존의 이용자가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가 있다.

2018년 5월 14일 휴대폰 인증을 해야만 글쓰기와 댓글, 추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하여 광고쟁이들과 일베충들의 진입장벽이 높아져 분쟁이 완화될 조짐이 보인다.

[1] 일반 게시판의 글 열람 등은 가능하나, 비회원은 게시글 작성 및 추천 불가 등의 어려움이 있다.[2] 이 쪽은 1997년 창설[3] 스2를 통해 스타 커뮤니티를 접하는 사람이라면 의아해하는 경우가 있지만 스1 팬층이 두텁고 스1 커뮤니티 사이트로 뿌리깊은 역사가 있었으므로 이는 당연한 일이다. 게다가 자유 게시판 등 스타와 관련없는 글을 쓰는 사람들도 대부분 스1리그를 보면서 자라왔던 사람들이 대부분이며 스1을 통해 유입된 사람들이 많다.[4] 프로게이머 출신 BJ들도 인정한 바이지만 전성기가 다 지나고 현역과 같은 철저한 관리도 불가능하고 게임에 집중하는 것 뿐만 아니라 리액션도 해줘야하는 인방 특성상 경기력은 프로 시절에 비해 좋게 나올 수가 없다.[5] 물론 수준있는 고수층 유저 이야기다. 그리고 요새 스타크래프트는 프로게이머의 경기를 시청하는 유저와 플레이하는 유저로 양분됐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6] 다른 하나는 PGR21.[7] 소라넷과는 관련이 없는 사이트다.[8] 원본은 삭제되었다. 읽다보면 혐오감이 들 수 있으니 주의하길 바란다.[9] 이때, 와우 갤러리가 다운되기도 했다.[10] 처음에 혁명군들은 와고 내의 채팅방으로 집결하였지만, 위험할 수 있다 판단하여 아프리카TV로 집결지를 옮겼다. 이걸 알아 챈 와갤러 하나가 해당 아프리카 BJ의 신상을 털어버렸지만, 해당 BJ는 사촌동생의 것이라며 용서를 구하기도...[11] 이때 무려 180 페이지를 털어버렸다.[12] GD 갤러리를 터는 과정에서 몇몇 와고인의 신상이 털려버렸다.[13] 억지로 가장 못하는 종족을 섞어서 게임해준 전게인에게 다전제에서 한 번 이긴 적이 있는데, 주종전만 따지면 11대 1로 좀비셔스가 이 전게인에게 압도적으로 발리고 있다.[14] 특히 야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