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레

최근 수정 시각:

我(われ)

일본어의 인칭대명사

1인칭

보쿠(僕), 오레(俺)/오레사마(俺様), 지분(自分), (余), 와라와(妾), 와레(我), 와시(儂), 와타시(私)/아타이(あたい)

2인칭

아나타(あなた)/안타(あんた), 오마에(お前), 키사마(貴様), 키미(君), 테메에(てめえ)

3인칭

카레(彼)

1. 설명2. 이 일인칭을 사용하는 캐릭터

1. 설명[편집]

일본어1인칭 인칭대명사. 한자로는 . 복수형은 我々 또는 我ら이다. 상고 중국어의 我[1]에서 유래된 것으로 추정되는 고대 일본어의 1인칭인 わ가 조금 변형되어 생겨난 것으로 보인다.[2] 私 등 현대에 쓰이는 1인칭보다 훨씬 오래 전부터 쓰인, 말하자면 "나"를 의미하는 단어 중 원조 격인 단어라고 할 수 있다. 현대 일본어의 구어에서는 거의 쓰이지 않으며, 꽤 극단적으로 문어체적인 단어이다. 대표적인 예시로 思う、故に在り가 있다.

공식 석상이던 일상이던 간에 현대에는 거의 쓰이지 않으며, 고전 문학 등에서나 사용된다. 예외적으로 칸사이벤에서는 お前와 비슷한 뉘앙스로 2인칭으로 쓰기도 한다지만 사용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2. 이 일인칭을 사용하는 캐릭터[편집]

위에서 설명했듯 고대의 느낌, 절대적인 느낌을 주는 단어이기 때문에, 창작물에서는 주로 고풍스러운 이미지의 캐릭터들이 대화에서 이를 사용하기도 한다. 와레 아오바 고풍스러운 캐릭터 이외에도 무언가 초월적인 위계의 존재들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라거나, 드래곤, 또는 육체가 없는 집합사념체 등등. 또 신비주의 적인 느낌을 주기도 하기 때문에 중2병 기질이 있는 캐릭터들이 쓰는 경우도 있다.

[1] 현대 표준중국어에서는 공식적인 일인칭.[2] 반대로 わ가 われ가 변형되어 생겨난 것이라고 추정하는 경우도 있다.[3] 가끔씩 와타시와 같이 사용할 때가 많다.[4] '와가'라고 할 때도 있다.[5] 일본판에서 휘광의 성채 사용 시 대사에서 '와레'를 쓴다.[6] 일본판에서 신의 챠크라 사용 시.[7] 49화 한정. 각성 이후에 해당하는 50화부터는 계속 오레를 사용한다.[8] 진이었던 시절에는 평소에 보쿠를 사용했지만 질서의 힘을 각성했을 때 와레를 썼다. 자세한 건 진 키사라기항목을 참조.[9] 세계 링과 융합하여 '알프 라일라 와 라일라'로 변했을 때. 변형 전에는 와타시를 사용했으며, 변형 중에도 와타시와 와레를 혼용한다.[10] 와타시와 혼용한다.[11] 중2병 모드 란코어 한정.보통은 그냥 평범한 여자애들처럼 와타시가 나온다.[12] 일본판에서는 말투도 반말을 쓴다.[13] 오레와 혼용한다[14] 5화에서 만개시[15] 넷 모두 악마가 각성했을 때 한정. 평소의 일인칭은 유우야/유토/유고/자크는 오레, 유리는 보쿠.[16] 단 리리를 여왕으로 표현, 크리터 소환시 한정 평소에는 보쿠 [17] 여(余)와 혼용한다.[18] 이쪽은 특이하게 복수형인 '와레라'를 쓴다. 개인보다는 주로 자신이 이끄는 사이카슈를 우선시하는 점에서 기인한 듯.[19] 종족 전체의 사념을 집합시킨 캐릭터인지라 복수형인 "와레와레"로 쓴다[20] 악마 아이돌의 컨셉으로 프리파라에서나 일상에서나 모두 사용한다.[21] 크게 당황할 경우 드물게 1인칭이 아타시가 되면서, 말투 또한 평범한 여자아이의 말투로 바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