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향장육

최근 수정 시각:

분류

파일:20170111.jpg

1. 개요2. 재료3. 조리법

1. 개요[편집]

고대 중국의 황족들과 귀족들도 쉽게 먹을 수 없었던, 고기를 조려서 야채에 얹어서 먹는 중국 음식이다. 이 음식은 가장 맛있는 음식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고기 육질이 상당히 좋으며 값도 비싼 특별한 고급 음식이며, 돼지고기나 소고기 중 기름기가 적은 부위에 팔각, 회향 등의 여러 향신료를 넣어 오랫동안 삶아서 만든 요리이다.

급식에 나온다면 실물은 그냥 돼지 삼겹살 수육이다.

2. 재료[편집]

  • 돼지고기 600g

  • 팔각향 2~3쪽

  • 진간장 4큰술

  • 설탕 3큰술

  • 물 4컵

  • 대파 2대

  • 마늘 1통

  • 생강 1/2톨

3. 조리법[편집]

  • 돼지고기는 기름기가 없고 육질이 단단한 살코기로 준비하여 살이 흐트러지지 않게 면실로 단단하게 묶는다. Q: 그럼 위의 기름 가득한 삼겹살 요리는요? A: 동파육이겠죠 뭐.

  • 대파 1대는 5cm 길이로 썰고, 나머지는 채썬다. 마늘과 생강은 얇게 저민다.

  •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준비한 돼지고기를 얹고 겉면이 황갈색이 되도록 앞뒤로 지진다.

  • 냄비에 분량의 물과 팔각향, 간장, 대파, 마늘, 생강을 넣고 팔팔 끓인다. 끓으면 노릇하게 지진 고기를 넣고 약한불에서 국물이 4~5큰술 남을 때까지 뭉근하게 조린다.

  • 다 조려진 고기는 건져낸 다음 식히고 실을 푼 다음 얇게 썰고, 되직해진 조린물을 젤 상태로 굳힌다.

  • 접시에 썬 고기를 모양있게 담고 파채를 얹는다. 젤 상태로 굳힌 장도 담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