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오토로 신고

최근 수정 시각:

파일:Matt_Engarde.png

王都楼 真悟(おうとろうしんご)

1. 소개
1.1. 이름의 유래
2. 작중 모습3. 진실

1. 소개[편집]

역전재판 2의 등장인물. 제4화 <안녕히, 역전>의 피고인이다. 성우는 타쿠미 야스아키 / 김현욱(TVA).

영화판에서는 스태프롤이 흐르는 엔딩 장면에서 나온 나루호도와 미츠루기의 재판에서 깜짝 출연. 여기서는 토노사맨 헤이가 아닌 닌자 난자를 찍고 있었다.

1.1. 이름의 유래[편집]

오토로(王都楼)는 선배의 이름 「말린 멸치(煮干, 니보시)」와 대비되어 보이도록 「(참치, 다랑어 등의) 대뱃살(大とろ, 오오토로)」로 했다고 한다. 한편 그와 동시에 조금 복잡하지만 「무법자, 법률 무시(outlaw, 아웃로→아우토로アウトロー→오토로オートロー)」에서 유래했다는 설도 있다.

한글패치판과 정식 모바일판 둘 다 '오오토로 신고'이지만, 이름 표기 '오오토로'는 엄밀히 따지면 잘못 쓴 표기다. 성은 작중에서는 히라가나로 おうとろう, 카타카나로 オートロ라고 적히며, 발음은 /ōtorō/이고. [1] 이를 장음 표기를 하지 않는 외래어표기법에 따라 한글로 옮겨보면 '오토로'가 되어야 한다. 그래서 애니메이션 한국판에서는 외래어표기법을 따라 오토로 싱고[2]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하지만 (GBA판 기준으로) 아야사토 하루미가 이름을 처음 들었을 때 オオトロ라고 말한 적이 있고, 심지어 화집, 진상해명 매뉴얼 등의 공식 서적에서 オトロウ라고 오타를 낸 적도 있다. 마지막으로 おう와 おお는 비록 가나 표기는 다르나 현대 일본어에서는 둘다 발음을 おー(=おお)로 하므로[3] 게임 내 표기(オートロ)까지 고려해보면 '오오토로'라는 표기가 결코 틀렸다고 볼 수는 없다. 서구권에선 주로 Outorou라고 알려졌다.

북미판 이름은 맷 엔가드(Matt Engarde). 엔가드(Engarde)란 프랑스어 「경계하는(En garde, 앙 가르드)」[4]에서 왔다는 설이 있다. 후지미노 이사오와의 라이벌 관계를 염두에 두고 지은 성이 아닌가 하는데, 후지미노의 북미판 성은 코리다(Corrida)로 에스파냐어투우(corrida, 코리다)」에서 왔단 설과 상통해서 둘의 관계를 상징하는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유력하다. '참치 대뱃살' 같은 것에 비하면 쓸데없이 심오하다(…).

2. 작중 모습[편집]

"잠깐 기다려. 매니저한테 물어볼게."

유명 특촬물 토노사맨의 후속작 '토노사맨 헤이(丙)!'를 촬영하고 있는 인기 높은 슈트액터로, 같은 액션배우인 후지미노 이사오를 살해한 혐의로 기소되었다.

선배인 니보시에 비해 상당한 꽃미남이지만, 뭘 물어보면 손목에 찬 특수 휴대전화로 매니저 카미야 키리오, 스폰서를 비롯한 별의 별 인물들에게 대답해도 되는지 물어보고 답변을 받으면 그제서야 대답하는 어리버리하고 수동적인 성격의 소유자.

아야사토 마요이를 납치한 정체불명의 괴한 코로시야 사자에몬나루호도 류이치에게 바로 이 남자의 무죄판결을 받아줄 것을 강요했다. 납치란 비겁한 수단을 써가면서 무죄판결을 요구한 피고인인 만큼, 나루호도는 이 남자가 역시 유죄일지도 모른다고 의심하고 있었지만, 오오토로의 "난 이사오를 죽이지 않았다."라는 말에 곡옥이 아무 반응을 보이지 않았기 때문에 결국 나루호도는 이 남자는 무고한 인물일 것이라 믿게 된다.

고양이를 기르는데 이름이 슈우라고 한다.

작중 언급에 따르면 오토바이 레이서도 겸하고 있으며, 이 분야에서도 실력자로 이름을 날리고 있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연예인이 이런 식으로 본업 외 다른 분야에 도전했다가 실패하는 경우가 부지기수인데, 오오토로는 달랐던 모양.[5]

3. 진실[편집]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모처럼 착하게 있어줬더니."
"잠깐 기다려. 랑 상담해볼테니."
"처음 뵙겠소, 선생... 오오토로 신고요"

역전재판 2 테마곡 수사 ~ 핵심 2002 [6]

파일:external/www.court-records.net/matt-trueself(a).gif

역전 시리즈 사상 최초의 진범 피고인[스포일러]

본디 저지르지도 않은 죄에 대한 억울한 누명을 쓴 피고인들을 정의로운 변호사인 나루호도가 변호해서 구제한다는 역전재판 시리즈의 기본 컨셉을 완전히 역행하는 피고인으로, 지금것 시리즈에서 이어져 온 '피고인은 진짜 범인이 아니다.'라는 고정관념을 제대로 깨부순 인물이다. 변호사가 변호를 맡는 것은 무고한 자들 뿐만이 아니며, 극악무도한 악인이라도 변호를 맡은 이상 어떻게든 변호해야 하고 형량을 줄여야 하는 변호사의 딜레마를 제대로 꼬집은 캐릭터라 볼 수 있다.

사실 여태까지 보여왔던 어리버리하고 수동적인 성격은 페이크였고, 정체를 간파당하자 실제 성격을 드러내는데, 그야말로 비열하고 쓰레기같은 성격. 성격이 바뀌면서 머리도 올백으로 바뀌고 표정도 악당처럼 변한다. 유치장에서 어떻게 구했는지 술도 한잔 들고[8] 덤으로 머리로 가린 쪽 얼굴에는 보는 바와 같이 엄청 흉악해보이는 흉터가 세 줄로 쫘악 나있는데 대체 어떻게 저런 얼굴로 연예인을 해나갔을까 싶은 수준.[9]

자기 말 마따나 후지미노를 직접 죽이지는 않았지만, 살인청부업자코로시야 사자에몬에게 후지미노를 죽일 것을 의뢰한 장본인으로, 후지미노를 살해한 교사범, 즉 실질적인 진범이다. 초반에 나루호도에게 자신이 후지미노를 죽이지 않았다고 했는데 곡옥이 반응하지 않은 건, 바로 "내가 직접 죽이진 않았다."는 의미라서 거짓말은 아니기 때문.

마지막 에피소드의 진범이므로 2편의 최종보스로 불 수 있지만 실상 이놈이 한 건 살인 의뢰를 한 것말고는 아무것도 없고, 구속된 상태라서 별다른 술수를 부리지도 못했다. 최종보스로서의 존재감은 마요이를 납치해서 위기 상황을 만들고 마지막까지 거짓 증언으로 법정을 혼돈에 빠뜨리는 코로시야쪽이 훨씬 강해서 상대적으로 묻혀버렸다.

다만 나루호도에게 있어 "극악무도한 악인도 변호해야 하는가?"라는 변호사라는 직업이 가진 딜레마를 처음으로 체감시킨다는 의미에서는 충분히 압박적으로 다가온 인물이므로 나름대로 주제도 있으며 에피소드의 대미를 장식하는 빌런으로써는 충분한 존재감을 발휘한 편이다.

파일:Celeste_Inpax_and_Matt_Engarde.png

"약한 놈은 타인을 쉽게 믿지. 그 키리오처럼."

오오토로의 원래 매니저는 아마노 유리에였고 유리에와 은밀히 사귀고 있었는데, 진심으로 오오토로를 좋아했던 유리에와 달리 오오토로는 한 번 즐기는 수준으로 가지고 놀고 그녀를 차버렸다.[10] 그러다 그녀는 이번엔 후지미노와 연인이 되지만 오오토로가 그녀와 자기와의 사이를 폭로하는 바람에 후지미노와 유리에 둘 다 이미지에 큰 손상을 입게 되고 결국 그녀는 자살한다.

파일:Bearly_legal.png
파일:Juice_for_Engarde.png
이에 열받은 후지미노는 기자회견을 열어 오오토로의 과거를 밝히려 하지만 이를 눈치챈 오오토로는 코로시야를 불러 후지미노를 죽이게 된 것이다. 아마노 유리에의 유서가 곰인형에 숨겨져 있는 걸 알고 있던 오오토로는 코로시야에게 그 곰인형을 가져오라는 부탁을 한다. 의뢰 후 코로시야에게 곰인형을 건내받은 뒤 보수를 지불하는데 그 과정을 니보시 사부로에게 들키고 만다.

사실 오오토로는 비열한 성격 답게 아무도 쉽게 믿지 않는 타입이라 그 암살자가 살해 사주를 빌미로 언제 자신을 협박할지 모른다며 코로시야가 범행을 저지를 현장인 후지미노의 대기실에 미리 초소형 카메라를 선물로 위장해서 들여놨고, 그 카메라를 통해 코로시야가 후지미노를 살해하는 영상을 촬영함으로써 이를 가지고 코로시야를 역으로 협박하려고 했다.

일반적인 잡졸 청부업자에겐 먹혔을 것이다. 하지만 애초에 코로시야라는 남자는 세계적으로 이름이 알려져서 검찰국 내부에서조차 극비 사항으로 지정하고 수사를 벌일 정도로 청부업자 중의 최고봉이라 고작 범행 영상 따위로 협박할 수 있는 상대가 아니었으며, 애초에 이미 살인자로 수배된 인물인데 영상 하나 가지고 협박할 수 있다고 생각하다니...[11] 카메라를 숨긴 장소인 곰 박제를 조사하던 나루호도에게 덜미를 잡혀[12] 자신이 협박을 위해 살해 현장을 촬영했다는 사실이 코로시야에게 알려지자 이를 알게 된 코로시야는 분노하면서 자신과의 의리를 배반한 오오토로를 다음 타깃으로 정해버린다. 되도않은 꾀를 부리다 스스로의 목을 조른 셈.

파일:external/images1.wikia.nocookie.net/Matt-breaks.gif
재판 최후에 그의 유죄를 주장할 것인지, 아니면 무죄를 주장할 것인지에 대한 선택지가 나오는데, 오오토로가 유죄를 선고받을 시 당연히 살인교사 혐의로 징역을 선고받는 것은 물론 기존의 커리어가 작살나 사회인 생명이 끝장나는 것은 확정이며, 무죄를 선고받아 풀려나더라도 분노한 코로시야에게 잔인하게 살해당하는 것이 확정난 상황으로 코로시야의 능력을 생각해 보면 유죄를 선고받아 감옥에 가거나 이후 석방되더라도 전혀 안심할 수 없다는 점은 보너스. 일본 역사상 가장 끔찍하게 살해당한 죄수[13][14] 사실 어느 쪽을 고르던 오오토로가 끔찍하게 파멸하는 것은 예정되어 있는 미래인 셈이다.

나루호도가 무죄를 선택하면 "무죄 축하드립니다, 앞으로 얼마 남지 않은 여생을 즐겨주십시오" 이런 식으로 비꼬고, 유죄를 선택하면 "나는 변호사지만 죄를 지은 사람의 죄를 없던 걸로 만드는 것은 불가능해."라는 일갈을 날린다. 누구에게나 깎듯이 존대하는 나루호도가 무죄 선택지에서는 오오토로를 대놓고 조롱하고, 유죄 선택지에서는 반말을 하는 걸로 봐서 오오토로에게 얼마나 쌓인 게 많았는지 짐작할 수 있다.

사소한 문제점이 있다면 무죄 선택지의 경우인데, 이 선택지에서 오오토로의 무죄를 주장할 경우 키리오가 도로 범인이 되어버리는 것 아니냐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 다만 이제까지의 재판 과정에서 후지미노는 사자에몬이 살해했고 오오토로가 이를 의뢰했음이 사실상 밝혀진 상황이라 그렇게 진행될 확률은 희박하다. 어차피 확실한 물증만 없을 뿐 이 시점에서 법정에 있는 전원이 오오토로가 진범이라는 것을 확신하는 단계까지 왔기 때문. 앞서 설명된 것과 같이 무죄 주장 선택지 이후 나루호도가 오오토로를 조롱하고, 오오토로 본인이 자신을 유죄로 해달라며 구걸한다. 어차피 상황 상 오오토로가 절대 무죄를 받아들일지 못한다는 걸 뻔히 알고 일부러 조롱하기 위해 말만 무죄라고 한 것이다. 설령 나루호도가 진심으로 무죄를 주장하려 한다 하더라도 재판관이 유죄를 내릴 상황인 셈.게다가 여기선 치히로도 유죄든 무죄든 결과는 같으니 마음대로 요리(...)해 보라고 했다.

오오토로의 유죄 자백은 충분히 가능한 상황이다. 혹자는 '협박으로[15] 인한 자백이므로 해당 자백이 증거능력을 상실했다.'고 주장하나, 애초에 코로시야의 살인 장면을 찍은 테이프의 존재로 인해 의미가 없다. 코로시야가 오오토로의 물건을 사수하려 벌인 행각부터가[16] 오오토로와 코로시야의 관계를 입증한다. 코로시야가 살인 자체를 인정했고, 현장에 결정적 증거[17]까지 있었으므로, 오오토로와 코로시야의 관계만 입증되면 끝나는데, 이를 증명하는 결정적 증거물이 이미 있는 것이다.

거기에 오오토로 본인으로써는 무죄가 되어 석방되면 이후 코로시야에게 살해당할 것이 확실하기 때문에 자신의 무죄를 주장할 필요가 없었으며 오히려 유죄 판결을 원하는 상황이었으므로 충분히 자백할 만 하다. 유죄가 되면 감옥에 들어가기 때문에 수감 기간동안은 공권력의 철저한 보호를 받을 수 있기 때문. 무죄 판결을 받을 경우 오오토로는 자신에게 닥친 신변상의 위협을 해결할 방법이 경찰에게 신변보호 조치를 요구하거나 사비를 들여 경호원을 고용하는 방법밖에 없다. 그러나 경찰의 신변보호 조치는 그 한계상 철저하게 경호받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며, 사비를 들여 경호원을 고용하는 것은 그나마 좀 나은 편이나 코로시야의 능력을 생각하면 안전하다고 생각할 수 없다.

굳이 옥의 티를 따지자면 '어째서 무죄 선택지가 있는가?' 라는 점인데, 이 부분은 플레이어의 신념을 판단하게 하는 부분으로 볼 수 있고, 작중 세계관적으로 따져봐도 오오토로는 '살인범'으로 기소된거지 '살인 교사범'으로 기소된 것이 아니라고 주장하면 얼추 들어맞는다.[18] 이때 일사부재리의 원칙이 적용될 수 있는데, 그러면....

나루호도의 변호사 윤리를 들먹이는 경우도 있지만, 이 경우는 분명 다르다. 나루호도에게 가장 중요한 인물 중 하나인 아야사토 마요이가 코로시야에게 유괴된 상황이며 그 뒤에는 오오토로가 있었다.[19] 아무리 변호사 윤리가 중요하다지만 자기에게 중요한 인물을 유괴해 협박까지 자행했는데 변호를 해야 한다? 이건 앞뒤가 전혀 안 맞는 주장이다. 하물며 검사인 미츠루기야 오죽하겠는가? 미츠루기가 보는 오오토로는 나루호도에게 다른 해를 가한 중범죄자밖에 안 된다.

아무튼 뭘 선택하든 파멸이 예정된 상황에서, 공포에 사로잡혀 정신이 나간 채 자기 얼굴 전체를 피가 튀도록 마구 할퀴어대다가 스스로 죄를 인정하고 감옥에 가기를 자청한다. 피고가 진범이기 때문인지 유죄나 무죄 어떤 것을 선택해도 판결 화면이 나오지 않는다.[20] 이후엔 카루마 메이에게 끌려가서 채찍질 풀 코스를 맛봤다고 한다. 자업자득.

결과적으로 유죄가 선고되어 변호에 실패한 셈이기 때문에 '맡은 사건 전부 100% 무죄 달성률'의 변호사라는 나루호도의 명성은 이 자 때문에 깨져버리게 되었다. 덤으로 살인 유죄가 확정된 이후 오오토로가 출연한 작품 대부분이 의도치 않은 덤터기를 썼는데, 오오토로가 주연 배우로 나오고 있었던 '토노사맨 헤이!'는 완전히 흑역사가 되어 망했다고 한다. 살인자가 주연으로 출연한 작품이라고 생각하면 충분히 그럴만한 일.

[1] オートロ에서 마지막 장음이 소실된 건 나루호도(なるほどう→ナルホド)와 비슷한 사례인 듯.[2] 고로 쓴 것은 신고(申告)와 같은 철자를 피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가수 출신 배우인 카토리 싱고도 이와 유사한 경우.[3] 둘의 발음이 다르다고 주장하는 일본인도 일부 있으나 현대 일본어 사전 등에서는 おう나 おお나 발음을 オー로 둬서 정렬한다. 즉 구분을 하지 않고 같은 발음으로 옮긴다는 것.[4] 펜싱에서 '준비'를 뜻하는 용어이기도 하다. SNK의 사무라이 스피리츠 시리즈에도 나오는 용어다.[5] 대한민국 기준으로도 수많은 연예인 레이서들이 있었지만 한민관을 제외하면 특별한 성과를 내지 못했다.[6] 사실상 오오토로의 테마곡. 역전재판 2에서는 전작과 달리 '수사 ~ 핵심'이 나올 만한 상황에선 '수사 ~ 중반'이 그 자리를 대신하여 재생된다. 그렇다면 핵심 테마는 언제 사용되는가 하면... 오오토로의 본심이 드러나는 바로 그 시점이다.[스포일러] 이 작품 말고도 다른 작품은 대역전재판의 코제니 메군달이 있다. 역전검사2의 사루시루 소타는 용의자이기만 했지 피고인으로 법정에 서진 않았으며, 2장의 사건에 대해 법적으로는 아무런 책임이 없다.[8] 구석에 서 있는 간수를 클릭하면 '간수가 구석에서 벌벌 떨고 있다'는 말이 나온다. 아마 협박해서 얻어낸 듯(…). (확인바람)[9] 가상 인터뷰에서 밝힌 바로는 '상쾌하게 악에 맞서 싸우다 그렇게 된 거라고 알아줘'라 했다(…). 이뭐병. 사실 자신의 애완고양이인 가 할퀸 거라 카더라[10] 니보시 사부로가 전해들은 가쉽에 따르면 원래부터 여자와의 연애를 게임이라고 여기고 있더라는 증언을 들을 수 있다. 한마디로 내추럴 본 천하의 개쌍놈.[11] 다만 앞서 서술된 것 처럼 검찰국, 경찰 인사 중 일부만 알고 있는 극비 인물이었으므로, 고작 연예인 수준인 오오토로 신고가 코로시야의 위험성을 완전히 알았을 가능성은 없다.[12] 이 곰 박제는 특수 제작인데다 가격도 만만찮아서 웬만한 재력이 있지 않는 한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물건이 아니었다. 판매 루트를 역추적해 본 결과 그 박제를 구입한 인물이 오오토로라는 걸 알아낸다.[13] 역전검사 2를 보면 코로시야는 살인을 위해 일국의 대통령의 경호원으로 위장하여 습격하기까지 한다. 물론 실패했지만, 본편에서도 집사로 위장하는데 하물며 간수로 위장하여 감옥 내부로 침입하는 것쯤은 쉬울 것이다.[14] 게다가 그쪽 감옥에는 호인보 료켄도 있으며 코로시야와 친분이 있다.[15] 나루호도와 미츠루기가 코로시야를 들먹였기 때문.[16] 코로시야는 테이프를 회수하기 위해 경찰을 습격하기까지 하며 경관 3명이 부상을 입는다.[17] 코로시야의 심볼 카드.[18] 이게 역전재판 세계관의 서심법정이 가진 한계다. 실제 법정에선 오랜기간의 강도높은 수사를 통해 살인, 교사 등을 나누어 기소한다. 살인죄와 교사죄는 형법상에서부터 엄연히 다르므로 불고불리의 원칙이 적용된다.[19] 오오토로가 마요이의 유괴와 나루호도의 고용까지 지시한 것은 아니지만, 결국 나루호도는 오오토로의 살인 교사에 말려든 셈이다.[20] 역전재판의 애니메이션역전재판 그 「진실」, 이의 있음! 에서는 유죄로 판결되는 것이 확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