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슨 크레닉

최근 수정 시각: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파일:external/vignette1.wikia.nocookie.net/MorksBoss.png

오슨 캘런 크레닉
Orson Callan Krennic

고향

렉스럴

종족

인간

출생

51 BBY

사망

0 BBY (스카리프)

직책

국장

소속

은하 공화국
은하 제국
제국 보안국

인간관계

쉬브 팰퍼틴 (국가원수)
다스 베이더 (상관)
윌허프 타킨 (상관)
카시오 타게 (상관)
허스트 로모디 (상관)
월프 율라렌(상관)
겔런 어소 (친구→이용대상)

배우

벤 멘델슨[1]

1. 개요2. 상세3. 과거4. 작중 행적
4.1. 최후
5. 성격과 능력6. 그 외

1. 개요[편집]

타킨 : 그 때가 이미 왔네. 폐하께선 더이상의 지체를 용납하지 않으실 걸세. 자네는 반란군이 연합할 시간만 벌어다줬지! 어디 무기의 시험과 보안 문제도 함께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시도해보지. 실패한다면... 저기압의 황제 폐하께 해명해야 할 걸세.
크레닉 : 실패따윈 안 합니다.

파일:external/advancedgraphics.com/2249_Krennic_R1_34.jpg

로그 원: 스타워즈 스토리의 등장인물. 한국성우는 오인성, 일본 성우는 미카미 사토시.

은하 제국 정보국 특수무기 연구부의 연구부장으로 데스 스타 건설을 감독하고 있다. 제국 해군[2] 고위 장교인 그는 황제의 총애를 받기 원하면서 베이더의 분노를 피하려 한다고 한다.

2. 상세[편집]

파일:external/pds21.egloos.com/c0056197_583c0b66890ba.png

제국 보안국 소속 월프 율라렌 해군 대령쓰론 대제독[3]이 착용하는 것과 유사한 하얀 제복을 착용하였으며, 실제로 예고편에서 하얀 상의 제복과 검은 모자, 검은 바지를 입은 모습이 율라렌 대령과 같은 것으로 보아[4] 제국 보안국 제복으로 보인다. 또한 일반적인 장교복에선 볼 수 없는 망토를 걸치고 있다. 특별히 주문 제작한 부분인듯.[5]휘하로 제국 군사 정보국 소속 특수부대인 데스 트루퍼를 두고 있다.

파일:external/ce82831f859739dcb1c37c569372a5fcc4ab669685bbfa371cb03a38852d5e4d.jpg

해군 출신으로, 정확한 직책명은 국장(Directer). 계급장은 위아래로 빨강 6개, 파랑 6개 그리고 실린더가 양쪽에 한개 있다. 정확한 계급의 경우 계급장만 보면 대장(Admiral)이라 생각되나 실린더가 이에 맞지 않으므로 확인이 필요. 회상에서는 빨강 6개의 계급장을 가지고 있는 해군 소령(Lieutenant Commander)이었다. 참고로 Major는 육군 소령이다.

겔런 어소와는 클론 전쟁 시기부터 오랜 친구로 지내왔으며 카이버 수정 연구의 대가였던 겔런을 눈여겨보다가 카이버 수정 무기화 프로젝트에 참가시킨다.[6] 과거 회상 장면에서도 라이라와 진 어소도 함께 있는 자리에서 겔런이랑 같이 먹고 마시는 등 가까운 사이였던 것 같다.

하지만 이 양반도 결국은 제국의 고위 장교이며 간부. 인정같은 건 기대하지 않는게 좋다.

3. 과거[편집]

렉스럴 행성에서 태어난 그는 15살 때 브렌탈 행성에서 진행된 은하 공화국 미래 과학 프로그램에 자원하고, 그곳에서 동급생인 겔런 어소를 만나 서로 친밀한 관계를 맺게 된다. 프로그램 이수를 끝마친 그는 공화국 공병대에 지원하여 그곳에서 더 거대한 준공 프로젝트를 맡게 되고, 덕분에 응용과학 부서의 겔런 어소와 교류가 더욱 잦아진다.

이후 크레닉은 공화국의 전술 고문단의 일원으로 성장하였지만, 고문단 내부의 기밀유지를 위해 공병대의 일원으로 소개되기만 하였다. 오직 전술 고문단의 극소수만이 크레닉이 공화국의 극비 특수 무기 그룹의 일원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전술 고문단의 일원이 된 크레닉은 각종 병기들에 대한 이해를 위해 밤낮으로 연구와 공부에 매진하였다.

얼마 지나지 않아 공화국에서는 제1차 지오노시스 전투 때 공화국 군이 획득한 데스 스타의 설계도를 분석하는 회의가 열렸다. 회의에서 공화국 측은 독립 행성계 연합이 이 같은 무기를 완성하기 전에 공화국이 먼저 선수를 쳐야 한다고 주장하였는데, 슈퍼 웨폰 역시 공화국 측의 걱정거리 중 하나였다. 이에 크레닉은 매스 아메다 수상[7]과 만나 무기에 대한 의논을 하는 도중, 그의 동료인 겔런 어소를 프로젝트에 참가시켜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당시 그는 분리주의 연합에 의해 발트 행성에 구금된 상황으로, 아메다는 은하 공화국의 공식적인 지원을 기밀로 해야 한다는 조건을 전제로, 크레닉의 단독으로 감행된 겔런 어소 구출 작전을 허가한다.

크레닉은 밀수입자 하스 오비트의 도움을 받아 메르즈 행성으로 이동, 그곳에서 다른 밀수입자들과 만나 독립 행성계 연합 측 모시리안 족 과학자들을 생포하는 데에 성공한다. 이내 그들은 겔런 어소가 속한 회사인 제르펜 사의 임직원으로 변장하여 발트 행성으로 들어가 분리파 측에 갤런 어소와 그의 아내이자 과학자인 라이라, 그리고 그들의 딸인 진 어소를 교환하자는 협상을 요구한다. 그러나 협상이 끝나고 그들이 발트 행성을 뜨려는 때 분리주의 연합 측의 전함이 그들을 공격하여 탈출을 방해하는 사태가 발생, 크레닉은 공화국 순양함의 사령관인 프라카스 사령관에게 지원 요청을 보내 발트를 탈출하는 데에 성공한다. 이 과정에서 발트는 공화국 순양함에 의해 포화를 받게 된다. 크레닉은 평화주의자인 겔런을 공화국 측으로 넘어오게 하기 위해 그의 고향 행성인 그레인지 행성으로 동행하여 전쟁으로 불모지가 된 고향 행성을 그에게 보여주었지만, 겔런은 클론 전쟁이 진행되는 동안 중립을 지킬 것이란 자신의 생각을 철회하지 않을 것이라 일관한다. 크레닉은 갤런이 쉽게 설득되는 성격이 아닌, 자신의 지식에 기반한 결정을 내리는 사람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기에 더 이상 말을 하지 않았다.

발트에서 돌아온 크레닉은 공화국에 포로로 생포되어있는 지오노시스의 포글 더 레서 대공을 만난다. 그가 공부한 지오노시스 관련 지식들을 총동원하여 전투 정거장 건설 과정에 있어서의 그의 협력을 제안하였다. 크레닉의 설득 끝에 포글은 그의 제안에 동의한다.

얼마 지나지 않아 겔런 어소는 에너지 시설 프로젝트를 논의하기 위하여 크레닉을 찾아왔으나, 이는 크레닉의 완강한 반대로 무산되었다. 이후 그는 그에게 하달된 명령을 어기고 발트 행성을 공격한 점과 포글과의 허가되지 않은 만남을 가졌다는 점으로 인해 매스 아메다 본인에게 문책당하였으나 데스 스타 프로젝트에 대해 호의적인 생각을 갖고 있었던 매스 아메다 수상은 그런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는 크레닉의 행동들을 눈감아주기로 한다.

이후 포글 대공을 지오노시스로 돌려보내는 여정에 오른 그는, 그곳에서 메크진 축제로 열린 검투 경기를 며칠이고 관람해야만 했다. 게임 도중 포글은 지오노시스가 데스 스타 건설 프로젝트에 참가하게 되었음을 알리며 환호를 자아냈지만 이내 다시 검투 경기가 재개되어 크레닉은 검투 경기를 더 보아야만 했다. 포글은 지오노시안들과 더불어 간단한 드론을 같이 이용하는 것이 결과적으론 더 효율적일 것이라 말하며 이 같은 시공 방식을 제안하였고, 내키지 않았던 이 방법의 도움인지는 모르겠지만 공사는 순조롭게 진행되어 데스 스타는 이내 고리의 모습에서 구체의 모습으로 변화하였다.

데스 스타 프로젝트에 있어 더욱 영향력을 갖고 싶던 크레닉은, 언젠가는 그가 경멸하는 윌허프 타킨이 아닌, 크레닉 본인이 공화국의 보고를 받는 위치에 오르고자 데스스타 프로젝트에 겔런을 끌어들이기 위해 그에게 간첩 혐의를 뒤집어 씌워 로코리 행성의 '헬리컬 하이퍼콤' 회사에서 일하게 하였다. 헬리컬 하이퍼콤은 내적으로는 단조로운 작업과 외적으로는 지속적인 분리파의 공격 세례를 받는 회사로, 크레닉은 갤런을 헬리컬 하이퍼콤에서 일하게 함으로서 그가 더욱 안정적인 일자리인 데스 스타 프로젝트에 참여하기를 유도했던 것이다.

그러나 어느 날 밤, 크레닉은 콤링크로 들어온 소식에 절망하고 말았다. 포글이 제안한 지오노시스의 드론들이 날뛰기 시작하여 석 달간 제작한 모든 것들을 파괴하고는 시설의 경호대를 전멸시켰다는 것이었다. 포글은 크레닉에게 이 모든 것은 자신이 꾸민 일임을 밝히고는 두쿠 백작에게 도주하였다. 크레닉의 명성은 하루아침에 나락으로 떨어졌다.

포글 더 레서에게 배신당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클론 전쟁은 종전되고 은하 공화국은하 제국으로 변모한다. 크레닉은 칸지 행성에서 겔런을 만나 그에게 로코리 행성의 영구 책임자로 남을 것인지, 아니면 클론 전쟁으로 황폐화된 행성들의 복구와 자립을 돕는 셀레스티얼 파워 프로젝트의 일원이 될 것인지 결정하라고 말하며 그를 설득한다. 겔런은 크레닉의 제안에 동의하며 코러산트의 시설로 자리를 옮기게 된다.

파일:external/vignette1.wikia.nocookie.net/YoungOrson.jpg

제국 선립 초기에 그는 윌허프 타킨과 함께 서부지역의 분리주의 연합의 잔당세력 소탕에도 참전하였다.

겔런 어소가 크레닉이 제공한 카이버 크리스탈 연구에 박차를 가하는 동안, 크레닉은 카투쉬의 조선소에서 윌허프 타킨과 만나 그에게 데스 스타의 잠재적 가치에 대해 설명하며 건설 물자 조달에 이번 계획에 필수적인 요소라 주장하였다. 타킨은 데스 스타 계획에 다소 회의적인 모습을 보였지만, 이내 크레닉의 장담을 믿고 크레닉에게 데스 스타 준공에 필요한 자원 조달에 관해 전적인 권한을 넘겨주었다. 크레닉은 과거 발트에서의 구출 작전으로 면식이 있는 하스 오비트와 다른 밀수입자들을 통해 제국에 필요한 자원을 조달받았으며, 이를 통해 얻게 된 권력을 등에이고 그를 방해하는 자들을 처리하였다. 어느 날, 셀레스티얼 파워 프로젝트와 제국에 대한 진실을 알게 된 라이라 어소는 이를 겔런에게 말해주는데, 크레닉은 라이라에 대해 경계하게 된다.

갤런의 연구를 무기화하려는 과정에서 말파즈의 연구시설이 폭파하여 행성의 대다수의 생명체가 죽는 사태가 발생하게 된다. 크레닉은 이것이 사고가 아닌 테러에 의한 폭파라 일관했지만, 다시 매스 아메다에게 문책당하게 된다. 크레닉은 그런 그 앞에서 데스 스타 계획이 생각보다 순조롭게 진행 중이라 거짓말을 하며 이에 대한 치하로 자신을 소장으로 진급시켜달라는 요청을 하지만, 중령[8]으로의 진급이 전부였다.

이후 크레닉은 말파즈 사태의 책임이 그에게 있다고 생각하는 어소 가족과 만나 라이라에게 육아에 지쳤으니 잠시 예전처럼 탐험을 하며 휴식을 취하라고 말한다. 라이라가 사라지자 크레닉은 겔런과 둘이서 대화를 나누게 된다. 말파즈 사태가 크레닉과 제국 탓이 아니냐는 갤런의 질문에 크레닉은 제국을 혼돈에 몰아넣으려 하는 자들의 테러였다고 변명하고, 진실을 모르는 갤런은 그의 말을 믿고 자신의 연구를 남을 해치기 위해 사용하려는 실존하지 않는 테러범들을 저주하였다. 크레닉은 겔런을 부추겨 그런 자들을 타도하자고 말을 했고, 겔런은 그의 말에 동의하며 더욱 열심히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라이라를 포함한 다른 모두에게 비밀로 했다.

겔런을 완전히 그의 수중에 넣은 크레닉은 타킨에 대한 계략을 꾸몄다. 크레닉에 의해 손해를 입어 분노한 하스 오비트가 쏘우 게레라의 반군에 가담하여 살리엔트 행성계와 제르펜 사 본부의 제국군에 대항하자, 제국의 위엄을 욕보이지 않게 하려는 타킨의 행동을 예측한 크레닉은 이를 틈타 타킨의 눈으로부터 빠져나와 그의 계획을 실천해나간다. 전투가 일어나는 동안 겔런의 연구는 점차 완벽해졌고, 마침내 무기의 프로토타입이 완성된다. 그는 스타 디스트로이어에서 완성된 시제품의 슈퍼 웨폰을 실험했다. 무기는 말파즈에서의 사태와 같은 참사를 막기 위해 '쌍둥이 영웅'이라 불리는 두 블랙홀을 향해 발사되었고, 이는 일말의 오류 없이 훌륭하게 작동되었다. 반면 알핀 행성 탐사를 끝마치고 돌아온 라이라는 겔런과 대화하려 하나, 크레닉은 그녀가 겔런을 방해한다면 그가 맡은 프로젝트에 치명적이라며 그녀를 겔런에게서 때어놓았다.

무기의 성공에 심취한 크레닉은 하이포리 행성에서 셀레스티얼 파워 참가자들과 만난다. 그곳에서 그는 겔런의 동창이자 라이라의 친구인 리바 디메슨을 만나게 되는데, 디메슨은 그곳에서 크레닉과 제국의 꿍꿍이에 대해 모든 것을 털어놓는다. 크레닉의 거짓말에 속아넘어가 자신의 가족을 위험에 몰아놓은 연구에만 심취했음을 뒤늦게 깨달은 겔런은 자신의 가족이 크레닉에 의해 감시받았음을 알게 된다. 이에 라이라는 리바에게 연락을 하려 했지만, 그녀와 다른 연구자, 친구들은 더이상 임직원 명단에 올라있지 않았다. 이에 알핀에서 사귄 친구, 나리 세이블에게 말파즈와 하이포리에 관련된 자료를 요청한 라이라는 겔런의 연구가 제국의 무기로 사용되고 있음을 알게 된다.

이후 그들이 크레닉에게 찾아와 파괴된 행성들과 리바의 생사에 관련한 질문들을 하자, 크레닉은 라이라와 진 어소를 겔런에게서 때어놓으려는 계획을 꾸미기 시작한다. 어소 가족과 만난 직후, 크레닉은 타킨에게서 코러산트에 하스 오비트가 도착했다는 소식을 듣게 되고 그가 자신에게 복수할 것이라고, 어소 가족을 빼낼 것이라고 생각하고는 곧바로 어소 가족에게 갔지만, 어소 가족은 쏘우 게레라의 도움으로 크레닉의 손아귀에서 탈출한지 오래였다. 이 사건으로 매스 아메다는 크레닉을 원래의 계급인 소령으로 강등시켰고, 이에 분노한 크레닉은 그에게 어소 가족을 되찾기 전에 절대로 돌아오지 않을 것이라 다짐한다.

제국군이 제다에서 카이버 크리스탈을 수송하고 있을 때 크레닉은 데스트루퍼 부대를 보내 카이버 크리스탈을 수송한다. 그리고 스타 더스트 계획은 쓰론 대제독타이 디펜더 계획과 경쟁중이었다. 게다가 타이 디펜더는 상당한 시험을 마치고 이미 로탈에서 양산을 목전에 둔 상황. 쓰론의 후원장인 월프 율라렌은 물론이고 제국의 2인자 윌허프 타킨도 지지부진한 데스 스타에 회의감을 느끼고 타이 디펜더를 밀어주고 있었다. 하지만 크고 아름다운 것들을 좋아하는 다스 시디어스 황제의 눈에 들어 데스 스타는 급물살을 타게 되고 타이 디펜더 프로젝트는 사라질 위기에 처했고 공장은 파괴, 아린다 프라이스마저 죽자 완전히 폐기됬다.

4. 작중 행적[편집]

파일:2208_2116.png

크레닉: 완벽에 가까워졌어. 이제 우리가 은하계에 평화와 안전을 가져다 줄거야.
겔런: 자네, 평화와 공포를 혼동하고 있군.
크레닉: 뭐, 결과만 좋으면 되지.

이런, 라이라. 여전히 골칫덩어리로군.

파일:external/vignette1.wikia.nocookie.net/Erso_Krennic_Reunion_RO.png

몇 년이 지나고 크레닉은 라무 행성에서 농사를 지으며 살고 있는 어소 가족을 찾아낸다. 겔런은 그의 아내 라이라가 사망했고 그 본인도 예전 같지 않음을 핑계로 크레닉에게서 빠져나오려 했지만 크레닉은 집을 수색하라 한다. 크레닉을 막기 위해 블래스터를 들고 라이라가 등장한다. 크레닉은 라이라가 여전하다고 말하고 겔런은 쏘지말라 한다. 라이라는 크레닉이 우릴 못 막는다 말하고 크레닉은 자신의 데스트루퍼들에게 쏘라 한다. 라이라는 크레닉의 데스 트루퍼들에 의해 사살당하고 만다. 그 과정 중에 크레닉 역시 어깨에 총상을 입게 되나, 그는 겔런을 제국으로 데려가는 데에 성공한다. 그러나 크레닉은 겔런과 라이라의 딸인 진 어소를 생포하는 데에는 실패한다.

파일:external/vignette4.wikia.nocookie.net/Krennic_watching_the_destruction_of_Jedha_City.jpg

정말 장관이군.

타킨 : 폐하께서 내 보고를 기다리고 계시네.
크레닉 : 폐하나 베이더 공께서 직접 오셨다면 더 영광이었을텐데요.
타킨 : 자네가 망신당할까봐 모시지 않은 것일세.
크레닉 : 쓸데없는 걱정입니다.
타킨 : 말만으로는 증명할 수 없는 법이지!

데스 스타를 시험하기 직전 신경전을 벌이는 타킨과 크레닉

타킨 : 내가 이거 사과해야겠군, 크레닉 국장. 기대 이상의 성과라네.
크레닉 : 폐하께도 그리 보고해주실 겁니까?
타킨 : 폐하께 자네의 실책에 대한 인내가 반란군을 신속히 끝장낼 결실을 맺었다 말씀드리지.
크레닉 : 이 기지의 잠재력을 너무 간단하게 말씀하시는군요.
타킨 : 또한 내가 몇 년 전 직접 보고드린 이 기지를 내가 직접 지휘하겠다고도 전하지.
크레닉 : (코웃음치다가 고함을 치며) 우리는 지금 저의 업적 위에 서 있습니다! 각하의 것이 아니오!
타킨 : 최근의 보안 유출이 감독관으로써 자네의 자질 부족을 보여줬지.
크레닉 : 유출은 메꿔졌습니다. 제다를 침묵시켰습니다.
타킨 : 이 조종사가 혼자서 행동했겠나? 이두의 시설에서 출발했더군. 겔런 어소의 시설 말이네.
크레닉 : ...다음에 말씀드리지요.

타킨의 데스 스타 부임에 분노를 표출하는 크레닉

겔런이 제국에 가담한 이후로 수년이 지난 시점, 데스 스타가 마침내 완성되었다. 윌허프 타킨과 만난 크레닉은 데스 스타 개발의 막바지에 들어간 상황에서 화물기 조종사 보디 룩 해군 소위의 전향과 크고 작은 보안문제, 그리고 데스 스타의 작동현실성 문제등으로 타킨 총독에게 계속 쪼임 받다가 데스 스타의 시험 가동에 찬성하였고, 급진파 반란군인 쏘우 게레라의 반란군이 숨어있는 곳이자, 최후의 제다이 사원들 중 하나가 있는 제다 행성의 니제다 도시를 향해 주포를 발포한다. 그러나 타킨은 겔런 어소가 있는 이 두 행성의 데스 스타 연구부서에서 변절한 파일럿을 들먹이며, 이의 책임을 크레닉에게 묻는 대가로 이제 자신이 데스 스타의 모든 책임자가 될 것이라고 말한다. 크레닉은 분노해 타킨에게 이 곳은 제 것이라고 화를 내고 퇴장한다. 바락바락 화를 들며 대드는 크레닉에게 표정 하나 안 변하고 내려다보며 속사포같이 질책을 쏟아내는 타킨의 언변또한 백미이다.

상당히 인상적인 장면인데 그 누구도 타킨에게 화를 낸 적은 없었다. 심지어 황제조차도. 결국 이런 막나가는 행동은 여러가지로 제 무덤을 판 셈이 된다. 만약 타킨이 제국 관료들에게 어느정도 수준인지 감이 안 온다면 스타워즈 반란군을 보면 된다. 마케스 투아는 (무려 로탈 행성의 행성 장관이다! 즉 도지사와 비슷한 포지션인 셈.) 타킨에게 찍힐까봐 벌벌 떨면서 다스 베이더에게 제발 타킨 대총독을 설득해달라고 애원했고 다스 베이더는 자신에게 하는 행동을 타킨에게 할 수 있냐는 식으로 타킨의 위세를 이용해 압박하기도 했다. 또한 에피소드 4에서는 레아는 타킨을 보자마자 베이더의 배후가 당신인 줄 알았다고 말하면서 작중에서 대놓고 타킨을 베이더의 위라고 언급했다. 말 다한 셈. 정확하게 직역하자면 베이더의 목줄을 쥐고 있는 자가 당신인 줄 예상했다며, 악취가 난다고 말했다. 딸한테 개라 불리는 베이더경

파일:KrennicEadu.png

주목, 너희들 중 제국의 배신자가 있다. 화물기 조종사와 결탁해 정보를 누설했지.

크레닉은 이두 행성에서 겔런 어소와 그의 과학자들을 만나 그들 중의 배신자를 찾으려 했다. 그러나 아무도 배신자를 자처하지 않았고, 이내 그런 그들을 향해 발사 명령을 내린 크레닉 앞에 겔런 어소가 뛰어들며 자백하였다. 겔런의 자백에도 불구하고 크레닉은 데스 트루퍼들에게 과학자들을 사살하라 명했고, 겔런을 때려 쓰러뜨렸다. 그러나 그때 반란 연합의 X-Wing, Y-Wing 부대가 이두 행성에 들이닥쳤고, 폭격 과정에서 겔런 어소가 사망, 크레닉은 간신히 살아서 돌아가게 된다.

파일:20180103_102305.png

베이더 - 크레닉 국장.
크레닉 - 베이더 경.
베이더 - 긴장한 기색이 역력하군.
크레닉 - 아닙니다. 단지.... 시간에 쫓겨서요. 제가 관여할 일이 아주 많습니다.
베이더 - 그것 참 미안하게 됐네. 자네가 설명해야 할 일이 아주 많겠지
(크레닉이 눈을 피한다)[9]

베이더와 대화하는 크레닉.

전 황제 폐하께서 요청하신 무기를 대령했습니다. 이 정도면 폐하를 알현하여 폐하께 직접 알려드릴 자격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요새의 압도적인... 잠재력을 말입니다.[10]

겔런이 사망하자 크레닉은 타킨으로부터 데스 스타의 통제권을 빼앗기 위해 고군분투하였다. 결국 그는 대총독이라는 지위에 있는 타킨을 누르기 위해선 황제 본인의 영향력이 없어선 안된다고 판단, 베일에 싸인 시스 군주가 두렵기는 하지만 자신의 권력 쟁취를 위한 팰퍼틴 황제 알현을 목적으로 무스타파 행성의 다스 베이더를 찾아간다.

파일:20180219_215228.png

크레닉 - 그럼 아직 제가 책임자입니까? 그럼 그대가 황제 폐하께 말씀을... (베이더가 포스 초크를 시전)
베이더 - 그대의 야심에 목이 졸리지않게[11] 조심하라. 국장.
(쓰러진 크레닉이 베이더를 올려다보며 미소를 짓는다)

베이더에게 포스 그립을 당하는 크레닉.

베이더의 성에서 그는 베이더에게 데스 스타와 이를 둘러싼 자신의 야망을 베이더에게 말하며 팰퍼틴 황제 알현을 요구했지만, 베이더는 데스 스타라는 무기를 탐탁지 않게 여기며 제다 행성 파괴와 이두 시설 공격을 언급한다.[12] 이를 타킨의 잘못이라 변명하려는 크레닉은 이내 데스 스타 프로젝트 자체를 극비리에 붙이라며, 제다 파괴는 둘째 치더라도 겔런 어소의 배신이 제국 고위직에 그리 달갑지만은 않다는 베이더의 말을 듣게 된다. 크레닉은 여기서 끝나지 않고 데스 스타의 통제권이 자신에게 있는지 베이더에게 재차 물어봤으나, 베이더로부터 돌아온 것은 지나친 야망을 접어두라는 말과 포스 그립 뿐이었다.

4.1. 최후[편집]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파일:external/22d8b4b3f9941a6eddff57911142991da7e5c9577c1afbec4bc652d47de4f637.jpg

스카리프 행성의 데스 스타 설계도가 위험하다는 소식을 들은 크레닉은 스카리프에 주둔 중인 소토러스 람다 장군에게 겔런 어소가 손댄 모든 통신을 조사할 것을 명령하나, 이내 스카리프 해안의 여기저기에서 반란 연합 측 병사들로 인한 폭발이 일어난다. 그는 병력을 내보내라 한다. 제국이 밀리자 람다 장군에게 자신의 경호대인 데스트루퍼 분대를 내보내라 명한다.

파일:크레닉.png

방어막을 가동했다. 절대 반란군 기지까지 안 닿아. 반란군 함대들은 전부 파괴될 테고, 난 시간만 좀 허비할 뿐이지. 넌 반란군들과 함께 죽는다.

그의 병력이 반란군을 막지 못하자 그는 데스트루퍼 두 명과 함께 직접 데이터 금고로 향한다. 카시안은 그의 데스트루퍼 두 명을 죽이지만 크레닉은 반군 대위 카시안 안도르를 쏘고는 설계도를 손에 쥔 진 어소를 뒤쫓아 데이터를 우주의 반군 함대에 전송하려는 그녀를 막으려 하지만, 부상당한 몸을 이끌고 그를 쏜 카시안에 의해 중상을 입고 쓰러진다.

파일:Krennic.png

이내 부상으로 쓰러져 있는 그의 눈앞, 스카리프의 상공에 데스 스타가 나타났고, 아이러니하게도 크레닉은 스카리프 전투에서 살아남은 다른 제국군들과 함께 자신이 일평생 완성을 위해 고군분투한 무기에 의해 사망하고 만다. [13] 소설판에 의하면 이 때 크레닉이 한 생각은 그래도 자신이 은하계에 한 획을 긋기는 했구나 하는 자부심과 앞으로 타킨과 제국의 승리는 모두 자신 덕분이라는 정신승리, 뒤 늦게 갈렌이 만들어 놓은 데스스타의 약점과 그런 약점을 가진 설계도를 자신이 통과시켰다는 사실에 대한 놀라움과 절망 그리고 상황을 이렇게 만든 갈렌, 진, 타킨에 대한 증오였다.[14]

5. 성격과 능력[편집]

파일:ie_1ad.jpg

우리는 지금 저의 업적 위에 서 있습니다! 각하의 것이 아니오!

능력이 나쁜 편은 아니지만 교만하고 처세술이 떨어지며 상대가 나빠도 너무 나빴다

크레닉은 데스 스타의 총 책임자였지만, 이 대부분은 갤런 어소를 속여서 이용해서 얻은 것이었고, 데스 스타를 제작할 때는 공화국 시절부터 사고를 치고 실수를 남발하는 등 갤런 어소를 통해 실적을 내지 않았다면 진작에 짤렸을 대형사고들을 많이 치는 자였다. 그래서 매스 아메다가 크레닉 때문에 분노가 폭발한 적도 여러 번이라고 한다. 더군다나 크레닉은 데스 스타의 기술분야에서 실세도 아니었고 이 분야는 갤런 어소의 영역이었다. 단지 관료로서의 역할을 주로 수행한 것으로 보인다. 사실 클론전쟁이 발발하기 전에 타킨이 간단한 틀을 구상하고, 이후 총 관리자가 되며 크레닉은 현장감독 같은 위치였다.

제국군의 특수무기 연구부 부장으로 오랫동안 진척되지 않았던 데스 스타 프로젝트의 총 책임을 맡고 있는 고급 장교이다. 작중 보여준 모습으론 그다지 실감하기 어렵지만 상당히 유능한 능력자. 겔런 어소를 스카우트하기 위해 본인이 직접 은둔한 그를 찾아온데다 배신자를 색출해 자신의 불명예를 씻기 위해 이두 행성과 스카리프에 직접 행차하는 모습을 보면 높은 직책에 있으면서도 솔선수범해서 발품을 파는 타입인 듯하다. 또한 가히 제독급의 고위 장교이면서도, 보통 소수의 인원만 타도록 개조된 VIP형 셔틀 대신 하급 장교나 사병들도 섞여 있을 일자형 좌석 형태의 일반 수송용 셔틀에 부하들과 같은 자리에 앉아서 가는 모습도 보여준다. 사실 자기 분야 전문가로서 능력은 확실하다고 할 수 있다. 코러선트의 각종 군사시설물 건설작업에서 활동한 전적이 있고, 스타워즈 세계 내의 제국 스타일 디자인에 중요한 영향을 주었다고 보인다. .[15] 데스 스타의 '건설 작업'자체도 크레닉이 직접 주관했다고 보인다. 대신 데스 스타의 중요한 구성물인 슈퍼 레이저에 대한 문제는 친구인 갤런 어소의 영역이었다고 한다.

게다가 기획 당시 스타더스트 계획쓰론 대제독의 타이 디펜더 계획과 경쟁중이었다. 후원자인 대령 월프 율라렌은 물론이고 제국의 2인자 윌허프 타킨도 타이 디펜더를 밀어주고 있었다. 하지만 크고 아름다운 것들을 좋아하는 다스 시디어스 황제의 눈에 들어 데스 스타는 급물살을 타게 된 걸 보면 정치력 자체는 그리 나쁘지 않아보인다. 물론 로탈의 총독 아린다 프라이스의 어이없는 실책으로 타이 디펜더가 엎어지다시피 한 것은 감안해야 한다.

문제는 크레닉의 성품이 지위에 비해 터무니 없을 정도로 교만하며 야망이 크다는 점이다. 거의 자의식과잉에 가깝다. 당장 제국의 제 2인자이자 대총독인 타킨 앞에서 자신의 작품과 공을 뺏어갈 수 없다고 분노하며 소리를 지르는 상상조차 할 수 없는 행동을 저지른다. 크레닉은 일단 정보국의 고급 장교이며, 군인이다. 물론 타킨이 치사하게 행동한 것은 사실이지만, 까마득하게 높은 상관 앞에서 표정관리를 하지 못하고 고함을 지르는 것은 명백한 하극상이다. 한 인간으로서는 몰라도 군인으로서는 함량미달의 인물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장면이 문제인 게, 심지어 상관인 타킨 앞에서 '나중에 다시 얘기하죠'라며 등을 보이고 자기 마음대로 퇴실해버린다. 당장 군법회의에 부쳐도 할 말이 없는 장면. 타킨의 권력상 그 자리에서 즉결처형을 했어도 태클을 걸 수 있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 타킨은 크레닉보다 한참 높은 계급은 제쳐두더라도 실질적인 물리, 정치력을 행사하여 제독 하나 재기불능으로 만드는 것 쯤은 아주 간단하게 할 수 있는 권력을 쥐고 있다. 이러한 실질적인 권력으로 따지자면 타킨이 다스 베이더보다 크다면 큰 차이로 우위이고 그 위에 있는 것은 황제 뿐이다.. 게다가 타킨이 황제에 대한 충성심도 깊고, 황제도 타킨을 신임하기에 황제가 타킨의 활동을 터치한 적이 없는데다 황제는 일선에 나서는일이 없는지라 은하제국 내에서 타킨은 하고 싶은 모든 걸 맘대로 할 수 있다. 한술 더 떠서 황제와 타킨은 사석에선 서로 편하게 이름을 부를정도로 친한 사이다. 즉, 타킨의 권력을 견제라도 해볼 수 있는 사람은 별로 없으며 그게 크레닉은 절대 아니다. 황제마저도 타킨을 갈구게 되면 제국 전체 분위기가 흐트러지게 되므로 황제도 맘대로 건드리지 못하며 사실 갈굴 이유도 없을 만큼 타킨의 능력도 훌륭하다.[16] 갈굴려면 사석에서 이렇게 이렇게는 하지마라 하고 대화를 나누는 정도일 뿐. 현실역사에서도 최고지도자가 아니면서도 타킨과 비슷한 권력을 누리는 인물은 찾아보기 힘들다

다만, 이건 데스 스타의 컨셉을 생각해보면 충분히 가능하다. 데스 스타는 그 자체로도 막강한 병기이기는 하나, 정치적으로 보더라도 타킨 독트린에 따른 제국의 공포의 의한 지배를 가능하게 하는 물건이기도 하다. 즉, 데스 스타와 지역 총독의 조합으로도 사실상 팰퍼틴이 제국 의회를 대체할 수 있도록 하는 기구다.[17] 고생고생해가며 단순 대량 살상 병기가 아니라 제국 통치의 근간 그 자체를[18] 예상하지도 못할 완성도로 현실화시킨 걸 감안하면 크레닉 본인 입장에서는 아깝고도 남다.[19]

더 심각한 것은 주제를 모르고 베이더 앞에서도 황제를 알현하게 해달라, 자신에 대해 잘 이야기해달라는 청탁을 넣었다는 것이다. 스타워즈에 대해 좀 아는 사람이라면 잘 알겠지만 스타워즈 세계에서 애초에 황제는 보고 싶다고 볼 수 있는 그런 급의 인물이 아니다. 황제를 독대할 수 있는 인물은 제국에서 딱 두 명, 매스 아메다다스 베이더 뿐이다. 그렇다. 그 타킨도 마음대로 황제를 알현하지 못한다.[20] 크레닉이 주제 파악을 못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 대목. 여하튼 베이더는 크레닉 따위에는 큰 관심이 없고, 오히려 타킨을 잠재적인 경쟁상대로 보고 있었다. 크레닉이 타킨 앞에서 적대적인 태도를 보인 것을 생각하면 베이더 라인을 타는 것은 별로 이상한 행동이 아니다. 문제는 베이더에게 아부하긴커녕 노골적으로 베이더를 이용해먹으려고 했던 것. 그렇지않아도 성격답지 않게 입갈굼 정도로 끝낸 뒤 심기 불편하게 돌아가는 다스 베이더에게 찌질하게도 그럼 제 직위는 여전한 겁니까?라고 다스 베이더에게 되묻자, 그의 당돌한 태도가 괘씸하고 건방지게 느꼈는지, 잠깐이지만 크레닉에게 포스 그립을 걸며 "출세에 너무 목매지 않도록 조심하게, 감독관."이란 말을 남긴다 . 이 직후 씨익 웃는데 속으론 베이더에게 내심 책임자로서 여전하다는 것을 인정받았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 물론 다스 베이더는 타킨이 적절하게 손 봐주리라 믿고 방치한 것에 가깝지만.

스카리프 전투에서 만약 크레닉이 살아남았다고 해도[21] 타킨과 베이더 양쪽에게 찍힌 크레닉은 오래 살아남지 못했을 것이다. 한마디로 만약 스카리프에서 살아남았더라도 또 다시 타킨에게 숙청당하든지 베이더에게 숙청당하든지[22] 어느 쪽이든 오래 살기 힘들었던 인물. 쉽게 말하면 능력은 좋은데 처세술이 꽝. 자기 프로젝트를 낼름한[23][24] 타킨 대총독이 싫다면 후속작만 봐도 베이더 라인만 잘 타도 중간은 갔을텐데 자기 잘난 줄 알고 날뛰다가 정보 누출도 못 막고 결국 허무하게 죽어버렸다. 실제로 무스타파에서 베이더에게 갈굼당하면서 왜 쓸데없이 무기를 실험했냐는 소리를 듣고 "타킨 대총독이 시켜서 했다"고 변명하는 중 베이더는 아첨하지 말라고 말을 자른다. 베이더에게 충성을 바치면서 적당히 줄을 잘 타기만 했어도 베이더의 심복이 되거나 이후 타킨의 유산 일부를 취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어떻게 보면 거기서 퇴장해서 다행인 사람이었다. 결국 정보의 누출로 데스 스타는 파괴되었는데 데스 스타 2는 1의 개량형이었던 사실을 되살펴보면 생각보다 빠른 시일내에 설계의 문제점을 파악한 것으로 보이며 죄가 없는 간부도 걸핏하면 죽이는 제국의 체계상 데스 스타를 날아간 시점에서 기술 담당인 크레닉이 처벌을 피해갈 방법은 거의 없었다고 보는게 합당하다. 차라리 어차피 개발될 수 있었던 데스 스타를 조금 더 빨리 만들어보려던 타킨이 크레닉 때문에 죽어버렸다고해도 과언은 아니다.

어차피 타킨이든 베이더든 아첨을 하고 비위를 맞춰준다고해서 잘 도와주는 그런 신뢰할만한 인물들은 아니다. 제국군이 결국 상당히 수동적인 인물들로만 채워졌던 것을 고려해볼 때 애초에 그런 사람들이랑 한 배를 탄 것 자체가 어리석은 행위였다고 해야할 것이다.

데스 트루퍼들을 데리고 다니는 것도 특징이다. 데스트루퍼는 스톰트루퍼의 특수부대 비스무리한 병과로 크레닉의 개인 병력은 아니며 쓰론 대제독도 시기상 더 먼저인 스타워즈 반란군에서 지상 강습을 지휘할 때 대동하고 나온다.

특수무기 연구부 부장이라는 직책에도 군인으로서 건전한 군사상식을 지닌 면이 있어 신규 장비보다 이미 성능이 입증되었고 신뢰도가 높은 장비들을 선호한다.[25] 이미 신형 장비로 대체된 DT-29 중 블래스터 권총과 델타급 수송선을 사용하는 것도 이 때문.

6. 그 외[편집]

  • 배틀프론트의 로그 원: 스카리프 DLC에 신규 영웅으로 등장한다.

    트레일러 영상. 작중 대사만 보더라도 얼마나 야망이 큰지 알 수 있다.

파일:btf_DT-29.png

  • 개인 화기로 'DT-29 중 블래스터 권총'을 휴대하고 있다. 블래스터인데도 리볼버 탄창인게 특징.

  • 깨어난 포스의 포스터에서 카일로 렌을 절대 악으로 왜곡시킨 전적이 있는 국내 배급사가 이번에는 크레닉이 데스 스타의 패권을 놓고 다스 베이더와 경쟁 중이라는 완전 말도 안 되는 소리를 써 놓았다. 표면상 제국 넘버6이자 실상 제국 넘버2인 타킨보다도 급수가 한참 아래인 크레닉 따위가 베이더의 경쟁 상대 자체가 될 수 없다. 오히려 크레닉이 작중 베이더한테 굽실거리면서 시디어스 황제에게 잘 좀 말해달라고 청탁을 넣는 걸 보면 말이 필요 없다. 국내 마케팅 전략이 '한편도 안 봤어도 즐길 수 있는 스타워즈'이다보니 잘 알려진 다스베이더를 언급한 것으로 보이나 그 결과는 내용 왜곡이 되어버렸다.

  • 1회성 캐릭터인데도 불구하고 은근 인기가 많다. 실제로 자의식 과잉이니 뭐니 하지만 작중에서 크레닉이 보여준 모습이 시퀄 트릴로지에 등장한 파스마같은 병풍 장교보다는 카리스마 있고, 또 자기가 해야할 일은 직접 찾아가서 하는 등의 모범적인 장교의 모습을 보였기 때문이거나, 특유의 오만함과 배짱이 팬들에게 제대로 어필한다. 처세술이 약하고 주제파악을 못한다고도 할 수 있겠지만 제국 2인자격인 상관한테도 열받아서 따박따박 따지는 등의 모습이 오히려 캐릭터성을 더욱 확고하게 해준다. 덕분에 타킨이 얼마나 지위와 권력이 높은지 아는 한국 팬들에겐 그의 패기 덕분에 킹슨 갓레닉이라 부르고 크레닉=패기라는 공식이 자동으로 붙었다.

  • 온라인 게임인 스타워즈: 포스아레나에서 처음부터 제국군 주역 리더 중 하나로 나온다. 그런데 한글로 "올슨" 크레닉으로 표기되어 있다.

  • 스타워즈 반란군의 시즌 4 트레일러에서 언급되며, 4화에서는 그의 명령을 받은 데스트루퍼 분대가 제다에서 채취된 거대 카이버 크리스탈을 수송한다. 10화에서는 황제가 디펜더보다 스타더스트 프로젝트에 흥미를 느끼면서 쓰론의 디펜더 프로젝트가 폐기될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 겔런 어소에게 증오를 품고 그를 죽이려고까진 했지만, 그래도 오랜 친구인지라 마지막까지 애정은 남아 있었던 모양. 소설판에서는 이두 행성에서 탈출한 후 뒤늦게 겔런의 죽음을 확인하고 크게 괴로워하는 모습이 등장하고 영화에서도 쓰러진 겔런의 모습을 보고 안타까워하는 모습이 살짝 등장한다. 겔런에게 증오를 품은 이유도, 그런 오랜 친구가 자신을 배반했으니 더더욱 배신감이 컸기 때문이다.

[1] 호주 출신의 배우이며 다크 나이트 라이즈존 대거트 역으로 알려져 있다.[2] 우키피디아에 따르면, 그가 "Rear Admiral"(해군 소장)로 진급할 수 있었다고 언급되어 있다.[3] 다만 쓰론이 착용한건 상,하의가 전부 흰색이고 어깨에 노란색 견장이 있기에 쓰론보단 율라렌과 판박이라 할 수 있겠다. 거기에다 쓰론은 크레닉보다 훨씬 높은 지위지만 망토 같은건 없다.[4] 율라렌 대령이 모자 착용한 전신 모습은 에피소드4에 스톰 트루퍼로 위장한 루크와 한이 데스 스타 엘레베이터를 기다릴 때 걸어가는 모습에서 볼 수 있다.[5] 어쩌면 자신의 권위를 높이고 황제의 최측근이 되고픈 그의 야망을 표현하는 요소라 할 수도 있을 듯 하다. 애초에 이 망토란 것이 고관대작들이 걸치는 물건이니…[6] 물론 겔런은 카이버 수정 무기화 관련 프로젝트인 줄은 몰랐다.[7] 물론 일개 장교 시절에 매스 아메다같은 공화국 최고 수뇌와 연이 있다는 것도 대단하지만 타킨은 이미 의원시절부터 팰퍼틴을 Sheev라 부를 정도로 친한 사이였다는 점에서 넘사벽이다.[8] 영미해군에서 Commander는 중령이다.[9] 크레닉의 떨어지는 처세술이 드러나는 장면인데 까마득한 상관이자 차기 황제나 다름없는 베이더를 자기가 찾아가놓고 시간이 없다는 둥 쓸데없는 소리를 한 것이다. 사실 이건 처세를 떠나서 그냥 예의가 없는 거다.[10] 이 때 포인트가, 나름 폼 잡고 자신있게 말하다가 베이더가 아무 말 없이 뚜벅뚜벅 걸어오자 표정이 굳으면서 목소리가 점점 웅얼웅얼거리는 걸로 바뀌어간다.[11] 대사를 보면 알겠지만 베이더의 언어유희이다.[12] 제국 의회에서 문제가 됐다고 한다. 일단 급하게 광산 폭발이라 둘러댔다고는 하지만…[13] 의도된 건지, 그가 자신을 조준하는 데스 스타를 보는 장면의 음악이 이상하리 만치 평화로운 선율이다. 그래서 조용하게 이쪽을 조준하는 데스스타가 더욱 웅장하게 느껴진다.[14] 그리고 당시 장면 묘사를 자세히 보면, 증발, 기화보다는 오히려 소멸에 가깝다...[15] https://www.youtube.com/watch?v=Bqbcy_xTLkw[16] 이미 클론전쟁 이전에 두쿠 백작을 통해 타킨의 충성심을 확인한 이후로 타킨을 신뢰했으며, 타킨은 자신의 이상인 제다이 말살 + 군대에 의한 공포정치를 실현시켜줄 군주로 팰퍼틴을 택했다. 당장 제국 내에서 분리주의자 잔당. 반란군 등 토벌도 타킨이 주도하고, 다스 베이더가 타킨을 보조하는 형태였다. 그리고 3인자인 다스 베이더도 타킨이랑 사적으로 편하게 굴 정도로 사이가 가까웠으며, 다스 베이더조차도 타킨을 높이 평가하며 인정했다. 거기다가 은하제국의 수상인 매스 아메다조차도 타킨과 연결고리가 깊어서, 다스 베이더와 타킨에게 황제의 명령을 전달하는 역할도 담당하는 등 황제의 비서 역할을 하면서 깊은 인연을 맺었다. 즉 은하제국의 최고위층들은 죄다 서로 깊이 연결되어있는 셈.[17] 스타워즈 에피소드 4에서 데스 스타를 자랑할 때 간접적으로 언급되며, 마블코믹스의 스타워즈:다스 베이더에서는 황제가 대놓고 제국의회를 대신할 수 있는 것이 데스 스타였다고 언급한다.[18] 덕분에 야빈 전투 이후 최소한 아우터림 지역은 반란으로 들끓게 되며 이는 황제가 다스 베이더를 강등시킨 사유로 작용하기도 했다.[19] 크레닉과 타킨은 데스 스타의 정치적 중요성을 건설 초기부터 일찌감치 알고 향후 데스 스타 운영권을 장악하기 위해 서로를 치열하게 견제했다. 다만 이건 크레닉의 망상에 가깝고 타킨의 경쟁 상대는 베이더 정도의 레벨이었고 그나마도 베이더가 심심하면 밀렸다. 실상 타킨은 원래부터 시디어스 황제와 두쿠 백작에게 데스 스타에 대해 제안할 정도로 아이디어 제공자였으며 군번이나 인맥 자체가 급이 달랐으므로 애초부터 승산이 없는 싸움이었다. 후술하듯이 그나마 베이더한테 빌붙어서 잘만 해보면 나중에 떡고물이 떨어졌을지도 모르지만 교만하게 행동하다가 일을 그르치고 만다.[20] 언제든 찾아갈 수 있는 매스 아메다와 다스 베이더와는 달리 타킨은 일단 연락을 보내고 해야 했다. 묘사된 적은 없지만 타킨과 팰퍼틴의 친분을 생각하면 연락만 해두면 맘대로 만날 수 있었을듯 하다. 다른 방식으로 생각해보면, 그런 높은 자리에 있는 타킨인만큼, 오히려 황제와의 독대 자리를 갖는게 오히려 힘든 일이였을지도 모른다.[21] 다만, 꼭 숙청의 의도가 있다고 확언하기는 어렵다. 타킨은 원래 승리를 위해서는 말 그대로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는 위인으로 크레닉이 타킨 면전에서 그런 짓을 하지 않았어도 타킨이 크레닉을 살려줬으리란 보장 역시 없기 때문이다. 단순히 숙청 목적이고 시설에 별 해가 가지 않는 방법을쓰고자 했다면 데스스타 설계도 외에 다른 중요 정보도 많은 스카리프 도시 자체를 날려버리는 것 외에도 지상군을 파견해 실수로 크레닉을 제거하는 등 더 효율적인 방법도 많다.[22] 다스 베이더도 숙청하고 싶은 인물의 꼬투리를 잡기 위해 몇년을 기다려서라도 약점을 찾아내 숙청해내고야 마는 인물이다.[23] 사실 이 부분도 좀 애매한데 기획자이자 시공 총감독은 엄연히 타킨 대총독이다. 그리고 연구부장 따위가 아니라 아우터 림 대총독이시라는 까마득하게 높은 군번인지라 요새 사령관이라면 당연히 타킨 대총독이 제수될 만 하다. 기업 등 조직에서 아무리 본인이 현장에서 잘한 게 많아도 인사고과에 그대로 반영되지는 않는다는 걸 생각하면 쉽다. 게다가 타킨은 한 게 없는 무능인이 낙하산으로 들어오는 것도 아니고 애초에 입안자였고, 총감독으로서 데스 스타를 건설하는 자원들을 모두 지원하기도 했으니 주제 모르고 날뛰는 크레닉을 제대로 손봐줘야겠다는 생각도 있었을 것이다.[24] 그렇지만 오슨 크레닉 입장에서는 거의 실패작으로 사장될 뻔 했던 데스 스타를 겔런 어소라는 최고 전문가를 영입한 것으로 마침내 개발에 성공한 것에 자부심이 있었다. 데스 스타는 은하제국 성립 이전부터 제작을 시작했지만 항상 실패했으며, 은하제국 초기에도 젊은 시절의 타킨이 제작에 신경을 쓰고 은하제국 5년차에 타킨 독트린을 내세우며 데스 스타의 발전에 신경을 썼지만 계속 실패만 하던 상황이었다. 물론 실패에는 현장감독인 오슨 크레닉의 병크들도 있었지만, 어쨌건 은하제국 18년차까지도 성과를 보여주지 못해 데스 스타를 계획하고 밀던 대부분의 사람들이 회의적으로 돌아서는 상황에서 겔런 어소의 뛰어난 능력으로 슈퍼레이저가 마침내 작동하는데 성공하게 된 것이다.[25] 원래 뭔가 비정상적으로 크고 강한 슈퍼 무기는 견실하게 전면전으로 가면 필패를 면할 수 없는 약자 측이 만드는 무기다. 유리한 쪽에서는 하던 대로 하고 대응만 적절히 취하면 질 일이 없으므로. 사실 특수무기 연구 자체가 불안정성이 높은데 다른 부대장비 까지 낯선 것을 쓰면 변수가 통제를 벗어나기 쉬우니 상식적인 처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