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오성전대 다이레인저

최근 수정 시각:

五星戦隊ダイレンジャー
파일:attachment/오성전대 다이레인저/Example.jpg

1. 소개2. 특징3. 등장인물
3.1. 다이레인저3.2. 지원자3.3. 고마 일족3.4. 제 3의 세력
4. 전용 메카5. 방영 에피소드6. 그 외7. 관련 작품

1. 소개[편집]

방송 예고 트레일러.

《오성전대 다이레인저 OP - 오성전대 다이레인저》(노래 : 뉴잭 타쿠로(NEW JACK拓郞)[1])[2]

"하늘에 빛나는 5개의 별! 오성전대 다이레인저!!!"[3]

1993년 2월 19일 ~ 1994년 2월 11일 방영. 전 50화.

슈퍼전대 시리즈 제17, 67번째 시리즈. 전작인 공룡전대 쥬레인저의 컨셉을 그대로 이어받은 판타지 전대로, 이번에는 동양적인 판타지를 추구하여 중국전설과 옛 이야기를 따오게 되었다. 또한 당시 격투 게임의 붐도 한 몫을 하여 각 멤버들이 중국 무술의 달인으로 설정되었다.

파워레인저 퍼팩트 대백과및 캡틴포스에서의 명칭은 파워레인저 다이레인저.

나레이션은 미야타 히로노리.

2. 특징[편집]

보통은 리더가 정해져 있지만 다이레인저는 각 멤버들의 스토리를 중요하게 생각하였기 때문에 실질적인 리더는 류레인저가 아니다. 5인 전원이 돌아가면서 리더 역할을 하며 각 캐릭터마다 '인연'이 있다. 아이캐치에서 해당 이야기의 중심 인물을 앞세우는 등 이런 점을 특히 강조했다. 또한 일상에서는 배정받은 색의 복장을 입는 기존의 전대와는 달리, '색이 아닌 얼굴로 기억해달라'는 배우진의 주장에 의해 평상시의 복장이 가장 다채롭다.

이 작품 이후로 변신 상태에서의 이름에 컬러명이 들어가지 않는 경우는 없다가 열차전대 토큐저에서 오랜만에 변신 상태에서 컬러명이 들어가지 않게 되었다.

쥬레인저와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각 로봇들이 인격을 가진 생명체로 묘사된다. '합체! XXX!'라는 구호가 사라졌고, 용 모습에서 인간 모습으로 변하는 용성왕의 기믹은 눈길을 끌기에 충분했으나 전작을 너무 신경쓴 것이 역력한 코어 교체식 합체,[4] 그리고 여전히 최악으로 평가받는 최종합체 필살기 등 다이레인저의 개성을 잘 살리지 못하여 아쉬움을 줬다.

신전사인 키바레인저는 슈퍼전대 사상 최연소로 현재까지 가장 어린 전사이다. 가장 젊은 전대인 터보레인저나 메가레인저 멤버도 최소한 10대 후반인 반면 이쪽은 10살.[5]

변신구호는 "기력 전신! 오라 체인저!" 키바레인저(코우)는 "기력 전신! 키바 체인저!"

중반부터 선악을 초월한 중립 캐릭터인 대신룡이 등장한다. 적과 아군 가릴 것 없이 유리한 쪽을 공격해 균형을 맞추기 때문에 고마 일족과 다이레인저 간의 일시적인 휴전이 이루어지며, 고마 일족이 휴전을 파기하자 고마궁을 파괴한다.

다이레인저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최종화의 결말로,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최종 보스의 정체라든가 선대 다이레인저의 손자들이 뜻을 이어받아 변신하여 신생 고마와 싸우게 되는 모습이 나오는데[6] 슈퍼전대 35주년 특별프로그램에서 '슈퍼전대 제작 스탭들이 뽑은 인상 깊었던 전대 3작품'에 당당하게 들어가게 된다.

기존 작품과 다른 이러한 모습은, 배틀피버 J 이후의 15번째 작품이었기 때문에 패턴을 깨자는 취지로 행해진 것이었다고 한다.

그렇지만 결국 18년 후 큰 전쟁에 참여함으로써 해산을 했다는 것은 그냥 표면적으로만 그랬을 뿐이라는 이야기도 있다. 게다가 다이레인저 멤버들은 여전히 친분을 유지하고 있다는 사실이 해적전대 고카이저에도 드러난다.

역대 슈퍼전대 중 최강의 전대로 멤버들의 스펙이나 전투력 등이 최강급으로 불리며, 악당들 또한 전투력이나 스펙 등이 역대 최강으로 불리고 있고, 제3세력인 대신룡 또한 극 중에서 대적할 수 있을 스펙이나 전투력, 존재가 하나도 없을 정도로 역대 최강이다. 심지어 전대뿐만 아니라 울트라 시리즈가면라이더 시리즈, 메탈히어로 시리즈 등 다른 장르의 특촬에 나오는 캐릭터들조차도 대신룡에 대적할만한 캐릭터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이다.[7][8]

극장판이 있긴 한데 시간적으로는 8화 이후, 촬영은 5/6화와 7/8화 사이에 촬영되었다고 한다.[9]
지구전대 파이브맨부터 극장판이 사라졌었는데 이 작품부터 다시 부활한다.

참고로 기획단계에서는 이름이 '중화전대 차이나맨'이었고 당시의 디자인은 헬멧에 눈이 달려 있었다고 한다.[10]

비공인전대 아키바레인저 시즌 2에선 초반 스토리의 중심이 되는 전대로 아키바레인저의 세계관에서 17번째 슈퍼전대 시리즈가 '오성전대 아키바레인저'로 바뀌게 되기 때문에 다이레인저 쪽이 비공인전대가 된다. [11]

또 니코동 등지에서는 '오성(五星)'의 발음이 '고세이'이기 때문에 바쁜 사람들을 위한 시리즈 등에서는 천장전대 고세이저로 바꿔버리기도 한다.

완구 판매 수익은 93억엔.

시리즈 종료 후에도 출연진들의 사이가 좋고 교류가 유지되는 전대 중 하나.[12]

3. 등장인물[편집]

3.1. 다이레인저[편집]

다이족의 혈연자인 현대인으로 구성되어있다. 전작 쥬레인저처럼 다이레인저 6명은 성이 설정되어 있지 않다. 또한 이름 앞에 있는 것은 그들의 수호성이다.

코드명(국내명)

컬러

캐릭터명

국내명[13]

무장

배우

국내판 성우[14]

류레인저(드래곤레인저)

레드

천화성 료

적룡쌍룡검

와다 케이이치

최재호

시시레인저(라이온레인저)

그린

천환성 다이고

시지

사자곤봉

노우미 타츠야

-

텐마레인저(페가수스레인저)

블루

천중성 쇼지

지우

천마쌍절곤

하무라 에이

이재범

키린레인저(그리폰레인저)

옐로

천시성 카즈

카즈

기린구절채찍

츠치야 케이스케

-

호우오우레인저(피닉스레인저)

핑크

천풍성 린

창봉황

타카하시 나츠키

-

키바레인저

화이트

후신성 코우

호야

백호진검

사카이 히사시

-

3.2. 지원자[편집]

3.3. 고마 일족[편집]

ゴーマ / Gorma Tribe

6000년의 시간을 넘어 소생한 다오스 제국을 형성하는 3개의 부족 중 하나. 요력을 사용할 수 있으며 세계 지배를 계획하는 강경파와 이에 반대하는 온건파가 있다. 강경파와 온건파의 대립이 끝난 후 실권을 잡은 강경파가 세계 지배에 나섰지만, 다이족의 반항에 의해 다오스 제국의 멸망과 함께 쇠퇴한다. 현대 중국 오지의 숲 상공에 떠있는 고마궁을 본거지로 괴인을 보낸다.

민족 전체의 지침은 황제와 정치기관인 원로원이 결정하고 샤담 일행이 속해 있는 군부는 그 통제하에 통합되어 있다. 또한 황족의 피를 이어받은 자가 왕위 계승권을 가지고 있으며 계승자가 두 명 이상 있으면 그 두 명이 대결해서 이긴 자가 차기 황제가 될 수 있다. 대관식 때 대지동전의 구슬이 황제의 증표로 계승되지만 정식 즉위 전에 황제가 은퇴해야 한다.

계급

캐릭터 명

배우&성우

수령 : 황제

고마 15세

코다 무네마루

스포일러

스포일러

간부

중좌

샤담 중좌

니시 린타로

가라 중좌

아마마츠리 아키코

소좌

자이도스 소좌

타무라 마로시

장군

전풍 장군

우에다 츄우고우

-

아코마루

시바타 쇼헤이

괴인

고마 괴인

전투원

코트포트로

히야마 노부유키

여담으로 최종화에선 샤담까지 쓰러지고, 고마궁은 대신룡에 의해 파괴되어 괴멸된 듯 하였으나, 50년 후에 새로운 고마 괴인[15]이 나타나면서 고마 자체는 괴멸되지 않았다는 게 증명되었다.[16] 참고로 고마 일족의 전용 테마곡이 존재하는데 극중에서는 미사용 되었다. 제목은 고마! 고마! 고마! 라는 노래로써 가사의 대부분이 랩으로 되어있다는 것이 특징이다.[17]

3.4. 제 3의 세력[편집]

4. 전용 메카[편집]

5. 방영 에피소드[편집]

방영일

방영 화수

제목

특이사항

1993/02/19

1화

전신(轉身)이다앗!

1993/02/26

2화

기력이다앗!

1993/03/05

3화

영혼을 주세요!

1993/03/12

4화

우리들 물러 터졌잖아!

1993/03/26

5화

열받아다앗!

1993/04/02

6화

바람이여 베어버려라

1993/04/09

7화

배반자닷!

1993/04/16

8화

아버지이이잇!

대연왕 등장

1993/04/23

9화

뽐내지 마

쿠자크 등장

1993/04/30

10화

아, 복수의 여신

1993/05/07

11화

자석으로 가우스!

1993/05/14

12화

두부로 취했다앗!

1993/05/21

13화

갓 가부키 소승

노도사 구혼 등장

1993/05/28

14화

이욧! 결혼이다

1993/06/04

15화

세 바보 축구

1993/06/11

16화

데굴데굴 어린이 돌

1993/06/18

17화

나왔습니다! 신전사

코우 등장
아코마루, 전풍 장군 등장

1993/06/25

18화

(비밀의) 백호

1993/07/02

19화

두근두근 미소녀

1993/07/09

20화

첫 공개 고마궁

고마 15세 등장

1993/07/16

21화

기전수님 탄생

원타이거 등장

1993/07/23

22화

호랑이의 아이 대비술(大秘術)!

아대왕 등장, 카메오(다이무겐의 인간체) 등장

1993/07/30

23화

순애 돌진

1993/08/06

24화

세 바보 초야구!

1993/08/13

25화

줄줄이 가짜 전대

[18]

1993/08/20

26화

싫고 싫고 또 싫은 놈

마토바 진 등장

1993/08/27

27화

최종 권법이다앗

1993/09/03

28화

총 등장이라네!

1993/09/10

29화

모자(母子), 눈물의 (숨겨진)뒷이야기

1993/09/17

30화

필살, 빠른 말 수완가

슈퍼 기력 바주카 등장

1993/09/24

31화

또 나타난 신전사

초기전수 다이무겐 등장

1993/10/01

32화

황금 킥의 귀신

1993/10/08

33화

아이돌 첫 체험

1993/10/15

34화

뾰족뾰족 소녀 사냥

1993/10/22

35화

신 오의(奧義) 거미의 춤

1993/10/29

36화

원한의 6000년

1993/11/05

37화

필견! 엄청 큰 녀석

1993/11/12

38화

에엣! 휴전?

1993/11/19

39화

마권, 석양에 지다

마토바 진 사망

1993/11/26

40화

안녕, 세 바보

1993/12/03

41화

쿠자크 대승천

쿠자크 퇴장

1993/12/10

42화

어머니 일직선

1993/12/17

43화

눈물의 고백, 금단의 과거

1993/12/24

44화

감동! 너도 울어라

코우의 어머니 사망, 아코마루 사망

1994/01/07

45화

진심으로 해산!

1994/01/14

46화

맨몸의 히어로

1994/01/21

47화

굉장해, 진실

1994/01/28

48화

장절! 도사 죽다

전풍 장군 사망, 도사 카쿠 퇴장, 자이도스 소좌 퇴장

1994/02/04

49화

최종결전이다앗!

고마 15세 퇴장, 가라 중좌 퇴장

1994/02/11

최종화

간다앗!

샤담 중좌 퇴장

6. 그 외[편집]

GIRLS und PANZER에서 패러디되었다. 아키야마 유카리가 시시레인저, 레이제이 마코가 텐마레인저, 이스즈 하나가 키린레인저, 타케베 사오리가 호우오우레인저, 니시즈미 미호가 류레인저의 등장 포즈를 취했다. 각자의 이름은 순서대로 올리브 드랍, 네이비 블루, 저먼 그레이, 데저트 핑크, 옥사이드 레드이다. 알 사람들은 알겠지만 전부 위장색 이름이다.

보물찾기 시리즈 일본편에서 배경으로도 등장했다.

1화의 등장 괴인인 끈 남작이 소년 모습으로 부르고 다니는 노래는 일본의 가수 나가부치 쯔요시의 巡恋歌라는 노래다.

7. 관련 작품[편집]

[1] 본명은 우메다 히로카즈(梅田凡乃)[2] 14화부터는 멤버들의 소개 시간이 줄어든 대신 해당 이야기의 주요 장면을 다이제스트 형식으로 삽입했다.[3] 캡틴포스 한정으로 '하늘에 빛나는 5개의 별! 다이레인저, 여기에 등장!'[4] 사실 여기까지는 괜찮았다. 또한 전작에서 문제가 되었던 코어 이외의 여분 파츠를 무기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써먹기까지 했다.[5] 파워레인저 터보에 나오는 블루 터보레인저 또한 10살이다.[6] 다이레인저 멤버를 맡은 배우들은 50년 뒤 노역에, 손자, 손녀까지 1인 2역을 맡았다. 그런데 손자들이 하나같이 불량기가 가득하다. 키바레인저는 이 장면에는 나오지 않는다.[7] 확실하게 강하다 할수 있는 캐릭터들은 어둠의 힘이랑 JUDO, 3울트라맨 그리고 플래닛 이터인 성왕 바즈(필살기 한 방에 죽어서 좀 미묘하지만) 밖에 없다. 더 있으면 추가바람[8] 다만 울트라 시리즈는 행적을 보면 다른 특촬물 히어로보다 확실하게 강하다 할 수 있어서 애매하다.[9] 토에이 슈퍼 히어로 페어의 형식으로 공개되었는데 동시 개봉작이 가면라이더 ZO, 특수로보 쟌퍼슨이었고 이 토에이 슈퍼 히어로 페어의 개봉 방식이 50분짜리 영화 오리지널 작품 하나 + 25분짜리 TV시리즈 영화판 2편의 개념이었다.[10] 이 이야깃거리는 이후 비공인전대 아키바레인저 2기에서 써먹게 된다.[11] 참고로 이노우에 토시키아라카와 나루히사 모두 다이레인저의 각본을 맡았고, 아라카와는 비공인전대 아키바레인저의 각본을 맡고 있다.[12] 그러나 2017년 5월 18일, 시시레인저 역을 맡은 노미 타츠야는 고인이 되었다.[13] 국내명은 캡틴포스및 국내 정식 판매된 파워레인저 퍼팩트 대백과에서의 명칭이다.[14] 캡틴포스에 등장한 천화성 료,천중성 쇼지 한정.[15] 1화에서 등장한 고마 괴인의 슈트 색이 흰색 / 파랑색으로 바뀐 재활용 의상.[16] 마치 데보스 군에서 암흑종 데보스와, 그 창조자인 창조주 데비우스까지 쓰러뜨려도, 100년 뒤에 등장하는 데보스 군의 후임 간부들이 남아 있는 것과 비슷한 경우이다.[17] 노래를 부른 담당가수는 랩 부분 가사는 공룡전대 쥬레인져의 엔딩곡을 부른 바가 있는 가수인 피타고라스(본명:츠노 고우지)가 맡았고 보컬 부분 파트는 Finky Y.K(본명:코스기 야스오)가 맡았다.[18] 본작에서 천시성 카즈역을 맡은 츠치야 케이스케의 실제 쌍둥이 형제인 츠치야 다이스케가 게스트 출연했다.[19] 그러나 1995년작인 초력전대 오레인저 이후 한동안 극장판이 제작되지 않다가 2001년작인 백수전대 가오레인저부터 다시 극장판이 제작되기 시작한다.